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0명
70% (7표)
0% (0표)
30% (3표)
신지드, 미친 화학자
Singed, The Mad Chemist
9
21
0
7/10
브론즈에서 플랫까지! 신지드공략(5.6패치)

- whomi(2015-04-26, 조회수: 82566)

북미섭에서 시즌3 브론즈로 시작해서 신지드로만 플랫으로 졸업하고 
시즌4도 신지드로 플래에서 버틴 유저입니다.
(다이아 가보려 했는데 게임할 시간이 별로 없어서 막혔네요 ㅜㅜ) 
강하진 않지만 탱탱하고 재밌는 신지드.. 공략 들어갑니다!


신지드의 장점:
1. 밴 당할 염려가 별로 없습니다.(요즘엔 탑밴은 별로 있지도 않지만..)

2. 손이 조금 딸려도 전략으로 극복할수 있는 좋은 챔피언입니다.

3. 탱/딜이 전부 다되며 라인도 굉장히 수월하게 밀수 있는 반 만능 챔피언입니다.

4. 좀 못 커도 1인분은 할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5. 초반~후반까지 쭈욱 탱/딜을 해낼수 있는 몇 안되는 챔피언이기도 합니다.

신지드의 단점:
1. 롤의 대표 뚜벅이입니다. 그 말인즉슨 신지드로 라인 서려면 멘탈이 강해야 합니다. 상대방이 나를 치다 빡쳐 

멘탈이 부서질때까지 처맞아야 하기 때문이죠.

2. 극초반에 원거리 챔한테 킬 따이면 정말 게임을 말아먹을때까지 똥 싸는 상황이 연출될수도 있습니다.

3. 한번 심하게 뒤처지면 게임 내에서 영향력을 가지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건 탑 탱탱한 챔피언이라면 어느정도 

공통점이라고 봅니다.)



배드를 주시던 엑셀을 주시던 상관은 없지만 배드를 주시면 댓글에 이유를 좀 정거주셨으면 합니다~

4/23/15: 카운터픽에 좀 대세픽으로 바꿔놨습니다.
신지드, 미친 화학자
소환사 주문 유체화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99) 2333 마나 330 (+45.0) 1095
공격력 63 (+3.38) 120.4 공격 속도 0.625 (+1.9%) 0.827
5초당 체력회복 9 (+0.55) 18.35 5초당 마나회복 7.5 (+0.55) 16.85
방어력 34 (+4.7) 113.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5
  • 체력 +8
    x4
  • 주문력 +1.19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5
  • 체력
    +32
  • 주문력
    +25.56
총 가격 : 10,861 IP
룬은 시즌4에서 프리시즌 들어오면서 변화가 전혀 없었기 때문에 딱히 바뀐것도 없습니다.

빨강: 무조건 마관 넣어줍시다. 라인전이 정말 많이 수월해집니다.


노랑: 롤 대표 뚜벅이로 죽어라 처맞아야 하는 신지드에게 노랑룬에는 무조건 방어/체력룬을 넣어줍시다. 개인적으론 

방어룬 5개 체력룬 4개 가는데 솔직히 올방어룬 가는게 초반에는 힘들어도 중반에는 좀 도움이 되는것 같아요.


파랑: 개인적으론 보통 주문력을 넣지만 상대방팀에 AP가 비정상적으로 많다거나 라인전에서 라이즈같은 놈이 뜬다면 

고정마저룬을 들어주는것도 좋습니다.


왕룬: 체력도 해보고 이속도 해봤는데 개인적으론 주문력>이속=체력 인것 같습니다. 해보고 결정하세요.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마스터리는 9/21/0 혹은 0/21/9를 가줍니다. 라인전에서 처맞는게 너무 아프다고 0/30/0 가면 딜이 안나오기 때문에 라인전은 더 힘들어지고 솔직히 올방어 가봤자 21개 찍은거에 비해 처맞는게 덜 아픈것도 아닙니다. 


9/21/0: 오펜에서 양날의 검양날의 검 대신에 약점 노출약점 노출 들어줍시다. 적이 독에 맞을때마다 추가 데미지를 줄수 

있습니다. 양날의 검도 좋긴 한데 내가 1%의 데미지를 더 당합니다. 거듭 말하지만 라인전에서 계속 처맞아야 하는 

입장에서 자기에게 데미지를 더 들어가게 하는 마스터리를 택하는것보단 최대한 받는 데미지를 줄이면서 적당한 양의 

데미지를 할수 있게 세팅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디펜에서 회피술회피술 대신에 룬 축복룬 축복 들어주는것도 좋은것 같습니다. 룬 축복은 후반에 갈수록 쓸모없지만 초반에 

라인전이 힘들다면 룬 축복도 좋습니다. 
억압억압과 신속신속은 신지드의 필수 마스터리입니다. 반드시 반드시 반드시 찍어줍시다.


0/21/9: 재빠른 발놀림(2), 명상(3), 영혼의 힘, 소환사의 통찰력(3)을 보통 찍어주는데 최근에 재빠른 발놀림(3),

명상(1), 통찰력(3), 연금술사(1), 요리의 대가(1) 도 굉장히 좋은것 같습니다. 연금술사+비스킷이 명상+영혼의 힘보다

초반에 효율이 훨씬 좋은것 같아요. 해보고 결정합시다. 
Ghost(유체화)유체화: 필수 스펠입니다. 더 이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

Ignite(점화)점화: 상대방이 스플릿 푸쉬를 하는 챔피언이 아니다라면 텔포보다 점화를 추천합니다. 신지드가 솔직히 초반에 

텔레로 인한 갱킹력이 강한 편이 아니기 때문에 텔포로 갱킹갔다가 괜히 라인전만 개망하는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점화를 들거면 9/21/0 마스터리 추천합니다.



Teleport(순간이동)순간이동: 라인전이 무지하게 힘들어서 귀환을 자주 해야할것 같다라면 텔포를 들어줍시다. 혹은 상대방이 

스플릿 푸쉬만 무식하게 할거 같을때 들어주어도 굉장히 좋습니다. 하지만 신지드의 특성상 독을 켜놓고 걸어가면 

푸쉬를 할수 있기 때문에 솔직히 텔포 없어도 스플릿 푸쉬 대응은 쉬운 편입니다. 텔포 들거면 왠만하면 0/21/9 

마스터리 들어줍시다.



Exhaust(탈진)탈진: 상대방이 도주기가 좋다거나 순간 뉴킹이 엄청난 챔피언이라면 굉장히 좋은 스펠입니다.  9/21/0 

혹은 0/21/9 어떤 마스터리와도 잘 어울립니다.



Flash(점멸)점멸: 자르반이나 아지르 같은애들 있으면 가끔 들어줍니다만.. 라인전에서 오펜용으론 점화가 낫고 디펜용으론 

탈진이 낫기 때문에 들어주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개인적으론
Ghost(유체화)>>>>>>>>>>>Ignite(점화)>Teleport(순간이동)=Exhaust(탈진)>Flash(점멸)

인것 같습니다.



텔포보다 점화?

일단 제가 텔포보다 점화를 선호하는 이유는 그만큼 라인전에서 이길 자신이 있기 때문입니다. 텔포를 타고 봇에서 

킬을 따주는것도 좋겠지만 점화를 들고 탑에서 솔킬 몇번 따주면 신지드는 진짜 죽일수 없는 괴물이 되고 상대 탑은 

아무것도 못하는 바보가 됩니다. 두번째 이유는 신지드의 특성상 텔포를 타고가서 킬을 따기가 힘듭니다. 하드 cc기가

없고 레벨 6전에는 이속증가 기술도 없기 때문에 텔포를 타고가서 효과를 볼때는 적이 우리 타워로 다이브를 한다거나

타워 바로아래서 한타가 일어나고 있을 경우 정도입니다. 이런 신지드의 특성상 솔랭에서 텔포로 초반에 이득을 보는건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세번째 이유는 위에도 적혀있지만 요즘 메타 챔피언 상대로 신지드의 라인 미는 속도는 넘사벽

수준입니다(리산드라 제외). 따라서 지속적으로 라인을 밀어줄수 있고 "너가 텔포 쓰면 난 타워 먹음" 이란 압박을

계속 넣어줄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렙 6이후에 상대 탑이 텔포타면 1차타워는 거의 백프로 민다고 보면 됩니다.
독성 급류 (Noxious Slipstream)
신지드가 다른 챔피언과 225 이내의 거리를 지나갈 때 급류를 타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5%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각 챔피언 당 8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맹독의 자취 (Poison Trail)
마나 소모: 초당 13
재사용 대기시간: 비활성화 후 1초
활성/비활성화: 신지드가 초당 20/30/40/50/60 (+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는 맹독의 자취를 남깁니다.

바람 지속시간: 3.25초 맹독 지속시간: 2.1초 (범위: 20)
초강력 접착제 (Mega Adhesive)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17/16/15/14/13초
땅에 강력한 접착제를 뿌립니다. 접착제는 3초동안 유지됩니다. 접착제를 밟은 적들은 50/55/60/65/70%만큼 느려지고 이동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신지드가 대상을 이 지역 안으로 던져 넘기면 속박됩니다. (사정거리: 1000, 범위: 350)
던져넘기기 (Fling)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신지드가 적을 어께 너머로 던져버리며 50/60/70/80/90 (+0.6AP)(대상 최대 체력의 6/6.5/7/7.5/8%)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초강력 접착제가 살포된 지점에 대상을 던져넘기면 1/1.25/1.5/1.5/2초간 속박됩니다. (사정거리: 125, 범위: 550)
광기의 물약 (Insanity Poti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신지드가 화학 약품을 마셔 25초 동안 주문력, 방어력, 마법 저항력, 이동 속도, 체력 재생력, 마나 재생력이 30/65/100 증가합니다. 지속시간 동안 맹독의 자취가 1초 동안 30%의 고통스러운 상처를 남깁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q+평+e+평 이 가장 기본적 콤보입니다. 주변에 적 미니언이 많다면 평타는 빼줍시다. 


q+e만 쓰면 미니언 어그로를 끌지 않기 때문에 미니언 데미지를 줄일수 있어서 굉장히 효과적입니다. 



5.6패치 너프or버프?


5.6패치로 신지드의 넘기기가 데미지는 25/60/90/120/150 감소되는 대신 대상 최대 체력의 6/6.5/7/7.5/8%의 추가 데미지를 주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일단 탑탱이 대세인 요즘 최대 체력 데미지는 분명 좋지만 기본 데미지가 워낙 많이 깍여나가서 이게 너프인가 버프인가 헷갈릴수도 있는데요, 확실히 버프축에 속합니다.


일단 스킬레벨 1때 25데미지를 최대체력 6퍼센트로 메꾸려면 상대 체력이 최소 417이여야 합니다. 현재 모든 챔피언 중에 렙1 체력이 가장 적은 애니비아의 기본 체력이 467인걸 감안하면 렙1때도 약간의 버프입니다.(물론 눈꼽만큼) 자주 보이는 탑들 체력이 한 570~600 정도인데 580을 평균이라 치면 스킬 레벨 1때 데미지가 약 10정도 버프된 셈입니다. 


스킬레벨 2(챔피언 레벨4)일땐 어떨까요? 탑 챔피언들은 주로 레벨당 체력이 85~95에 속하는데요, 90을 평균이라 치고 계산하면 렙 4때 체력이 850으로 E의 스킬은 5.5와 비교하여 5정도 떨어집니다. 하지만 이건 물론 깡체력이고 마스터리/아이템 등을 통해 평균체력은 이것보다 약간 높다고 볼수 있으니 실질적으론 5.5나 5.6이나 변화는 없을듯 합니다. 하지만 상대탑이 체력이 적은 챔피언이라면 이제 레벨4때 별 고민없이 W부터 찍어주는게 좋을듯 하네요.


스킬레벨 3(챔피언 레벨 10)때도 이에 수치를 사용한다면 깡체력을 대상으로 할때 약 7 정도의 데미지 버프고 스킬레벨 4/5(챔피언 레벨 11/13)일때는 -2/-17 정도의 너프지만 아이템을 고려한다면 분명한 버프입니다. 다만 이것은 언제까지나 기본체력/레벨당 체력도 많고 탱템을 많이 두르는 탑챔피언을 기준으로 할때 이야기지 원딜러같은 대상으로는 레벨에 따라 약간 더 낮은 데미지가 나올수도 있습니다. 다음이 5.5와 5.6에서 같은 데미지를 내기위한 상대방 체력입니다.


스킬 레벨1: 417

스킬 레벨2: 924

스킬 레벨3: 1286

스킬 레벨4: 1600

스킬 레벨5: 1875



스킬 활용 팁

렙 4때 w를 찍냐 e를 찍냐는 정말 상황에 따라서입니다. 버프전에는 대부분 e를 찍었는데 버프 후에는 w로 인한 


갱킹 호응력+방지력이 굉장히 좋기 때문에 정글러들에 따라 4렙때 뭐를 찍냐가 결정됩니다. 내 정글러나 상대방 


정글러가 텐트치고 갱킹만 한다면 렙4때 w부터 찍어줍시다.



Empowered Bulwark(방벽 강화): 신지드의 패시브로 신지드가 간혹 사기라는 얘기를 듣는 이유중 하나입니다. 패시브 때문에 마나+체력을 


동시에 주는 아이템의 효율은 배가 됩니다.




Poison Trail(맹독의 자취): 신지드의 주 데미지 원천입니다. 이게 한방한방은 안 아프지만 총 데미지는 의외로 많이 들어갑니다. 게다가 


아이템/마스터리로 인한 스펠 데미지 디버프들이 다 들어가기 때문에 정말 꿀입니다. 라인전에서는 미니언의 


어그로도 끌지 않아서 근거리 챔피언을 상대로는 일방적인 딜교를 가능하게도 합니다.




Mega Adhesive(초강력 접착제): 잘하는 신지드와 못하는 신지드는 w의 활용도로 결정된다고 봅니다. 특히 w 버프 이후에는 더더욱이죠. 



일단 초반 라인전에서 w는 갱킹 호응/방지 용입니다. 우리팀에서 갱킹이 온다면 w를 최대한 내 타워 쪽으로 뿌리고 


상대방을 e로 넘겨서 속박을 걸어주고 상대팀에서 갱킹이 온다면 w를 최대한 적쪽으로 뿌리고 e로 넘겨서 속박을 


걸어주면 됩니다. 가끔씩 갱킹 왔을때 상대방이 무리해서 내 타워 근처까지 온다면 타워 근처에 뿌려주고 e로 


넘깁시다. 




팀전이 시작되면 w는 이니시용/도주용/보호용/견제용으로 모두 쓸수 있는 만능 스킬입니다. 만약 이니시를 하고싶다면 


궁+유체화 키자마자 w를 적팀 끝자락에 뿌려주고 적 한명을 w로 날려버립시다. 그럼 상대팀이 돌아서서 w를 밟고 


오는 시간동안 이미 그 한명은 죽기 때문에 5v4의 일방적 교전을 할수 있습니다.




만약 상대방이 이니시를 거는데 튀는게 상책일것 같을때는 상대방 근처에 w를 뿌리지 말고 아군 주위에 w를 뿌려야 


합니다. 적쪽에 뿌리면 몇명은 제대로 안 맞을수도 있고 점멸을 통해서 무시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교전이 시작되고 나서 보호용으로 쓸때는 w를 보호하고 싶은 아군 근처에 뿌리고 그 아군을 쫓고 있는 적챔피언을 


최대한 w쪽으로 넘기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굳이 w위로 날릴 필요는 없어요. 그냥 급하면 대충 아군 없는데로 


날려 버립시다.





견제용으로 쓸때는 적 딜러와 우리팀 사이에 뿌려줍시다. w를 써서 적 원딜을 잡으려는게 아니라 적 원딜이 접근을 


못하게 견제를 해주는 것이 목표입니다. 특히 이즈리얼이나 코르기 같은 놈들은 w만으로 잡기도 힘들기 때문에 


잡으려고 하지말고 딜을 못하게 견제를 해줍시다. 너무 따라붙지 말고 w근처에서 왔다 갔다하면서 적 딜러가 딜을 


못 넣게 최대한 견제 해주세요.




Fling(던져넘기기): 신지드의 유일한 뉴킹(?) 스킬입니다. 거듭된 너프로 데미지가 아주 큰 편은 아니지만 탱탱한 챔피언중에 


이정도 데미지를 가진 챔피언은 없다고 봅니다. 게다가 최근 버프로 w와 연계되면 속박도 걸수 있기 때문에 꽤 좋은 


스킬이죠. w와 함께 잘 활용해줍시다.





Insanity Potion(광기의 물약): 롤 내에 존재하는 최고의 기본 스텟 버프스킬입니다. 그런데 최근에 또 버프먹었어요. 버프 전에도 쉬바나, 


레넥톤, 나서스, 나르의 기본스텟 버프스킬을 모두 씹어먹던 스킬인데 버프되었습니다. 잭스 해보시면 알겠지만 


팀전 시작하고 나면 잭스궁이 생존력을 굉장히 많이 높여주는걸 느낄수 있죠. 그런데 잭스 궁이 추가 방어/마저


25/35/45 줍니다. 그런데 신지드 궁은 35/50/80 올려줘요. 게다가 잭스 궁은 8초 지속인데 신지드 궁은 25초 


지속입니다. 잭스 궁은 스케일이 있는걸 감안한다해도 절대 꿇리지 않습니다. 왠만하면 교전 내내 궁을 유지할수 


있습니다. 게다가 주문력 이속/체력 재생/마나 재생까지 다 올려주는 정말 만능 궁입니다. 개인적으로 알리 


궁만큼이나 사기적이라고 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보통 (수정 플라스크)Health Potion(체력 물약)로 시작해줍니다. 만약 라인전이 만만해보인다면 Doran's Ring(도란의 반지)Health Potion(체력 물약) 도 괜찮은데 (수정 플라스크)가 초반에 신지드에게 너무 좋은것 같습니다. 라인전이 쉬운게 아니라면 Doran's Ring(도란의 반지)Health Potion(체력 물약) 시작은 절대 비추입니다. 뚜벅이기 때문에 딜교는 생각안하고 

그냥 파밍만 생각하는게 정답니다.

보통 첫 귀환: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 돈이 된다면 신발도 같이 사줍시다. 
여눈/신발 뽑고 나면 무조건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를 갑니다. 보통 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순으로 사줍니다. 
***Catalyst the Protector(수호자 카탈리스트)은 안갑니다. 왜냐면 로아 특성상 1초라도 빨리 뽑아야 이득인데 로아보다 라일라이가 훨씬 좋습니다. 

라일라이는 신지드의 절대적 필수품입니다. 일단 라일라이 뜨면 라인전에서 갱킹으로 인해 죽을 확률이 절반 이상 

줄어들고 팀전에서 한타 기여도가 배 이상 증가합니다.***

그 후: 신발 완성시키고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 가줍시다.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말고 (리안드리의 고통)가는것도 괜찮긴 한데 대천사는 1980원(여눈이 이미 있기 때문에)인데 기괴한 가면이 1485원 

입니다. 그런데 효율은 대천사가 비교가 안되게 좋죠. 게다가 초반에 킬을 많이 따서 부자가 아니라면 리안드리를 

완성시킬때즈음에 상대방 데미지가 너무 아픕니다. 대천사 완성시키고 란두인 가주는게 좋아요.***

개인적으로 라일라이(필수), 대천사, 란두인 3개는 거의 항상 가주고 2 템은 다음중에 골라갑시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란두인 vs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얼심: 란두인이나 얼심 둘중 하나는 신지드 필수품이라고 봅니다. 항상 란두인을 고집해왔는데 란두인이 너프먹고나서 조금 고민되긴 합니다. 개인적으론 거의 항상 란두인을 가주는데 란두인의 장/단점을 보면

란두인 장점: 
1. 액티브가 이니시 및 추노에 꿀이고 신지드와 매우 잘 어울림. 
2. 체력을 올려주기 때문에 AP상대로 취약한 신지드에게 매우 좋음(얼심은 패시브를 통해 체력+100이므로 란두인이 400 더 주는셈). 

란두인 단점:
1. 체력은 400 더 주지만 얼심보다 방어력을 30 덜 줌. 이 방어력 30의 효과가 얼만큼이냐..? 일단 상대방의 방관을 무시하고 룬에 방어+9를 그리고 마스터리에서 마법의 갑옷을 안찍었다고 가정하면 렙18때 아이템을 제외한 신지드의 방어력은 101.35입니다. 방어력이 171(란두인 갔을시)일때 데미지 감소효과는 63.1% 방어력이 201(얼심 갔을시)에는 66.8% 입니다. 방관을 감안한다면(라위+마스터리로 상대방 방관 40%), 란두인은 51% 얼심은 55%입니다. 약 4%의 효과차이를 보입니다. 공격력 400에다 무대있는 adc한테 크릿으로 맞으면 1000이 들어가므로 4%의 효과는 크릿 한방당 약 40정도의 데미지 차이입니다. 결과론적으로 상대 adc한테 크릿 10대 혹은 크릿+평타 약 15대를 더 맞으면 얼심이 좋습니다. (그런데 공격력 400에 방관 40%인 adc한테 15대맞으면 이미 난 저세상)
2. 얼심과 달리 란두인은 자신을 공격하는 상대에게만 공속디버프를 줍니다.
3. 얼심이 좀더 쌉니다.
4. 얼심과 달리 재감+20%가 없습니다.

**얼심의 최장점이라면 란두인의 단점 2번입니다. 위에서 봤다시피 ad를 상대로한 방어도는 얼심이 높아도 오히려 란두인이 생존력이 더 좋을 확률이 큽니다. 하지만 이거야 가격대비 정당하다고 봤을때 란두인의 액티브+패시브냐 아니면 얼심의 패시브냐 입니다. 제가 얼심을 잘 안가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요즘 대세는 탱크탑에 뉴커 혹은 보조형 ap미드가 유행이고 정글도 극ad가 나오는 경우는 잘 없습니다. 그 말인즉슨 원딜혼자 ad일 경우가 많은데 그럴 경우 얼심의 패시브는 그다지 유용하지 못합니다. 만약 상대방 미드가 제드나 탈론이다? 그래도 얼심이 약간 애매한 것이 얼심의 패시브 사거리는 700입니다. 이 사거리는 보통 ad사거리(650)보다 50길고 트타 렙 18때(703)랑 비슷한데요.. 이렇게되면 내가 적 원딜에 붙어있을때 제드나 탈론은 얼심 사거리 밖에 있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물론 내가 상대방 원딜이랑 내 원딜 사이에 서있으면 미드와 원딜 둘다 사거리 안이겠지만 그러면 나는 뭐하나요? 따라서 설사 상대 미드가 ad암살형 챔프라 해도 신지드에게 얼심보다는 아무래도 란두인이 끌립니다. 하지만! 얼심에 붙어있는 재감+20%도 정말 꿀입니다. 물론 신지드가 이니시를 할때는 보통 유체화+궁이 둘다 온일때까지 기다리는게 좋기 때문에 이 재감+20%가 후반에 갈수록 큰 의미는 없지만 라인전과 팀전이 섞여있는 중반까지는 정말 꿀이거든요. 

결론: 둘다 해보고 자신이 좀더 마음에 드는걸로.. 하지만 개인적으론 란두인 추천.

**단 절대 얼심과 란두인을 둘다 가진 맙시다. 둘다 가야할정도로 아프다면 걍 하나만 들고 가시갑옷 드세요. 둘다 들정도로 아프다면 이미 맞아서 덜 아픈걸 목표로 하기보단 내가 아플때 너도 아픈걸 목표로 해야합니다.


(리안드리의 고통)리안드리: 대천사/란두인 만큼이나 좋은 템이라고 봅니다. 특히 라일라이 패시브와 시너지가 대단하기 때문에 

90%는 가줍니다. 


(쌍둥이 그림자)쌍둥이: 아, 버프먹고나서 정말 신지드를 위한 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주문력도 굉장히 많이 주고 신지드가 재감이 

필요 없을것 같은데 궁 쿨탐이 짧은 편이 아니라 재감이 의외로 꿀입니다. 게다가 액티브 스킬은 신지드 이니시걸때 

개꿀이고 도망갈때도 좋습니다. 강력 추천합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 일단 주문력이 +120이라 굉장히 좋은 편이고 방어력도 상당히 많이 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그리고 존야는 

논타겟 뉴킹에 대항할수 있는 최고의 템이기도 합니다. 최근 들어 자주 가줍니다. 개인적으로 쌍둥이와 비슷하다고 

봅니다. ★☆


(얼어붙은 건틀릿)건틀릿: 방어력을 굉장히 많이주고 마나도 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그리고 패시브 효과도 좋은 편이에요. 하지만 

패시브는 10초에 한번밖에 쓸수 없고 주문력도 많이 부족한 편입니다. 상대방 ad가 정말 너무 아프다면 차라리 

가시갑옷을 가는게 좋고 그게 아니라면 존야가 낫다고 봅니다. 하지만 한번쯤 해보셔도 좋아요. ★☆


Thornmail(가시 갑옷)가시갑옷:  상황에 따라서는 굉장히 좋은 템이라고 봅니다. 신지드의 특성상 들어가 얻어맞으면서 딜을 넣어야 

하기 때문에 상대방 ad가 아프다면 가주는것도 좋습니다. ★☆


Will of the Ancients(고대인의 의지)고대인의 의지: 버프 먹고나서 주문력 +80이라 상당히 괜찮습니다. 재감도 있고요. 그리고 팀전할때 

라일라이+리안드리 두개 다 있으면 고대인 패시브로 인한 주문흡혈이 생각외로 많이 됩니다. 그런데 고대인 

패시브보다 쌍둥이 패시브가 더 좋은것 같아서 자주 안가게 되네요.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밴시의 장막 vs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정령의 형상: 란두인을 자주 가는 저로선 이미 체력도 드럽게 많고 궁키면 마저도 적은 편은 아니기에 밴시나 정령 둘다 별로 필요로 하지 않을때가 많습니다. 특히 위에서도 말했다시피 요즘 메타가 탑/정글 둘다 어느 정도 탱탱하고 정글은 주로 ad정글이 유행하기 때문에 ap는 미드밖에 없는데 상대방 ap미드가 저를 때리겠습니까..(때리다면 나야 땡큐) 따라서 최근 게임에서 마뎀을 받을 이유가 크게 없어서 그냥 리안드리+존야/쌍둥이/가시갑옷 위주로 가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상대방 정글이 최근들어 유행하기 시작한 니달리라던지 탑이 요즘 메타챔 중 하나인 리산드라 라던지 하면 아무래도 마뎀을 무시할수 없기 때문에 둘중 하나는 가야죠. 다음에 맞춰 가줍시다.

1. 상대방 ap스킬에 뉴킹스킬(니달리)이라던가 다중/광범위 cc기를 동반한 스킬(럭스,리산드라)을 가진 챔피언이 많다면 밴시의 장막

2. 뉴킹스킬보다는 지속적인 데미지를 가진 챔피언(카서스, 카사딘)이 위주라면 정령의 형상

으로 가줍시다. 



신발: 거의 99퍼 헤르메스 가줍니다. 적팀이 올 ad여도 헤르메스에 붙어있는 강인함이 뚜벅이인 신지드에게 너무 

좋습니다. 만약 적팀이 거의 올ad고 cc가 없다면 닌자신발도 괜찮습니다.



(헤르메스의 발걸음: 왜곡)왜곡: 왜곡이 정말 좋습니다. 유체화+점멸 들고 있어도 좋아요. 튈때도 좋고 이니시걸떄도 좋고, 무엇보다 

왜곡을 들면 유체화 쿨이 확 줄어들어서 이니시를 성공적으로 자주 걸수 있습니다. 


(헤르메스의 발걸음: 민병대)민병대: 왜만하면 왜곡을 갑니다. 민병대를 갈때는 만약 우리팀이 지고 있어서 귀환하자마자 빨리 튀어나가야

하는 상황이 많거나 라인전이 힘들어서 파밍->귀환->파밍->귀환의 악순환이 반복된다면 가줍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나르
거듭된 너프로 잘 보이지도 않고 보여도 예전보단 훨씬 덜 힘들지만 그래도 여전히 신지드 카운터입니다. 딜템가면 상황 잘봐서 정글러 불러서 킬따거나 솔킬도 딸수 있는데 탱템 가는 나르는 여전히 죽이기도 힘들면서 데미지도 잘 넣는 무시무시한 존재입니다.
칼리스타
탑에서 만날 일은 없지만 봇이 터지면 신지드는 농락당합니다. 공속 올린 칼리스타는 유체화+궁 켜도 못 따라잡는 경우가 허다해요.. 시비르 같은 애들은 궁쓰고 도망가도 w라는 강력한 추노기가 있지만 칼리는 w를 패시브로 아무 방해없이 통과하기 때문에 따라 잡을수가 없습니다. 간혹 잡아도 궁으로 서폿 버리고 튀는 경우가 많아 정말 난감합니다.
블라디미르
라인전이 나르나 티모를 상대할때처럼 너무 힘들다 이런건 딱히 없지만 킬을 따기가 상당히 어려운 상대이고 설사 초반에 킬을 올려도 블라디는 별 문제없이 파밍을 할수 있기 때문에 중반의 왕귀를 막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추가공략 참조하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이렐리아
일단 이렐리아는 특성상 챔피언을 공격하면 거의 무조건 미니언 어그로 끄는데 신지드는 q/e로 어그로 안끌고 데미지도 굉장히 많이 넣을수 있습니다. 라인 계속 밀면서 점프 뛸때마다 q/e로 넘겨주면 독뎀+미니언뎀으로 딜교에서 항상 우위를 점합니다.
쉬바나
쉬바나 역시 이렐리아와 비슷한 경우입니다. 흡혈이 없기 때문에 오히려 전 조금더 쉽다고 생각합니다. 표식 있을때 피하면서 딜교를 해주면 거의 항상 우위를 점합니다.
누누와 윌럼프
요즘 정글 쪽에서 잘 보이는데 하드 cc기가 없는 누누에게서 벗어나는 일은 아주 쉽습니다. 이속 버프 달고와도 w만 잘 깔아주면 갱 당할 일이 없어요. 레벨4에 칼같이 w를 찍어줍시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신지드의 라인 운영법은 딜교가 불가능한 챔피언을 상대로는 그냥 계속 독을 이용해서 미니언을 먹어주는게 


정답입니다. 만약 상대방 챔피언에 짤짤이는 드럽게 잘 넣는데 라인 미는 능력은 잼병이다? 그러면 렙 1때 바론 근처에


위치한 부쉬에 숨어있다가 적 미니언이 타워 지나가는 순간 나와서 q로 짤짤 넣어줍시다. 그렇게 첫번째 미니언을 확


밀어놓으면 3번째 올때 이미 적 타워까지 다 밀어붙입니다. 이렇게 되면 그때부턴 적 챔피언이 짤짤이를 넣는순간 


타워근처 미니언이 전부 적 챔피언을 공격하기 때문에 짤짤이에 맞아도 상대방 체력또한 굉장히 많이 빠지게 됩니다.




근접 챔피언을 상대로는 최대한 평타를 기반으로한 딜교는 피해주세요. 특히 초반에 적 미니언이 주변에 있을때는 


평타 안치고 q+e 데미지로 상대하는게 효율적입니다. 초반에는 미니언한테 몇대 맞는게 챔피언한테 한대 맞는거랑 


똑같아요. 




만약 라인전에서 조금 앞서 나갈때는 라인을 팍 밀어붙이거나 프리징 하는게 좋습니다. 만약 상대방이 미니언 클리어를


잘 못한다면 밀어붙이고 잘한다면 중간에서 프리징 하면서 적 미니언과 타워 사이에서 계속 알짱 거리면서 견제 


해줍시다. 설사 내가 cs 몇개 놓친다고 해도 적은 cs+경험치까지 놓치게 할수 있기 때문에 손해볼게 별로 없으며, 


만약 상대방이 cs 하나 먹으러 들어오면 달려가서 q+e(평타 쓰면 미니언한테 처맞으니 쓰지말고 그냥 곧장 qe쓰세요) 


써주면 상대방이 cs도 못먹고 나갑니다. 나가는 길에 날 때린다? 아군 미니언한테 처맞아요.

 

초반 운영법

만약 라인전에서 타워까지 밀어붙일수가 있다면 지속적으로 미드 갱킹을 가줍시다. 타워까지 밀어붙이면 1차 타워랑 


2차 타워중간에서 적 미니언 다 죽여주고 미드 갱킹가면 돌아올때 즈음 다음 웨이브가 탑에 도착하기 때문에 cs손해는


거의 보지 않습니다. 갱킹이 실패해도 은근히 미드한테 도움 많이 주고, 킬을 따면 용까지 개이득입니다. 또한 탑은 


계속 밀어붙여놓기 때문에 아군 정글러는 봇/미드 갱킹에 주력할수 있어서 아군의 라인전이 수월해집니다. 잃을게 


없어요. 하지만 타워까지 계속 밀어붙인다면 적 정글러가 갱킹올 확률이 굉장히 많으므로 와드를 항상 박아줍시다. 




만약 라인전이 힘들고 타워까지 밀어붙이는게 힘들다면 몸 사리면서 독으로 계속 미니언 죽여주는게 정답입니다.


하지만 적 미니언이 내 타워에 달라붙을때까지 계속 밀어붙이게 놔둔다면 손해입니다. 타워 아래 미니언 먹으려고 


다가가는 순간 짤짤이 맞기 때문에 타워 피도 빠지고 내 피도 빠져요. 적 미니언이 아군 미니언 다 죽이고 타워로 


걸어오는 동안 q 틀고 지그재그로 걸어오면서 최대한 시간 끌면서 죽여주는게 좋습니다. 미니언들은 방향 바꿀때 


조금 버벅거려서 지그재그로 옮겨가면 미니언 이동속도가 확연히 떨어집니다. 이때 짤짤이 몇방 맞아도 상관 없어요.


어차피 타워 끼고 먹어도 짤짤이 맞을건 다 맞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신지드는 한타에서 임팩트있는 플레이를 하기보단 팀 전체를 위한 버프/디버프를 해주는 서폿형 탱커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팀 전체를 캐리하는것은 힘들 때가 많지만 양쪽 팀이 동등하게 컸다면 그 어떤 챔피언보다도 팀전의 승패를


좌우할수 있는 탱커가 신지드입니다. 너무 킬을 따고 상대방 딜러를 죽이려고하기 보다는 아군 딜러를 보호하고


상대 딜러를 견제하는 역할을 수행합시다. 그리고 w를 스킬 설명에 써놓은것처럼 현명하게 써줍시다!

 

챔피언별 대응법

Garen(가렌)가렌(중하): 서로 죽일 일이 없는 재미없는 라인전입니다. 만약 가렌이 침묵 걸려고 뛰어오면 e를 써주고 가렌이


날아가는 반대방향으로 뛰어갑시다. 그러면 가렌은 e+q데미지 다 맞기 때문에 불리할 일이 없습니다. 단 팀전이


시작되면 가렌이 우리팀 딜러를 못 물게끔 견제해줍시다. 가렌은 w+e 맞으면 절대 아군 딜러를 물수가 없습니다.



Gangplank(갱플랭크)갱플랭크(중하): 가끔 탑 오는 갱플랭크입니다. 탱탱하게 가는 갱플을 상대로는 별로 어렵지 않은데 크릿+딜갱플


이 오히려 조금 어렵습니다. 힐이 강력하고 크릿터지면 신지드라고 해도 아픕니다. 체력이 조금 낮으면 크릿 한대 


맞고 뒤질 일이 있으니 이것만 조심해준다면 라인전에서 딱히 어려울 일은 없습니다. 딜교를 해봤자 갱플은 어렵잖게


회복을 할수 있으므로 딜교는 왠만하면 피해주고 독뎀위주로 피해를 줍시다.



Gnar(나르)나르(최상): 거듭된 너프로 라인전이 약간 쉬워졌다지만 여전히 강력한 카운터입니다. 몸 사리면서 팀전에서


메가나르가 팀쪽으로 못가게 방해해줍시다. 만약 라인전에서 딜템을 간다하면 틈날때마다 정글러 불러서


킬 따주세요.



Nasus(나서스)나서스(중하): 탑챔 중에 상대하기 쉽지만 타워까지 밀면 절대 안되는 챔피언 중 한명입니다. 최대한 프리징


하면서 견제 해주는게 답입니다. 만약 나서스가 미니언 먹으러 오면 독 묻혀주고 미니언 떄리는순간 e+평평평


써줍시다. 타워까지 밀어버리면 나서스는 그냥 타워 아래서 미니언 먹고, 패시브 흡혈때문에 타워밑 딜교 하면


백퍼 신지드가 손해봅니다.



Darius(다리우스)다리우스(중): 다리우스를 상대로는 패기있게 들어가는게 답입니다. 괜히 다리우스 데미지에 쫄아서 주변을


맴돌면 다리우스 q 데미지가 더 강하게 들어오기 때문에 다리우스가 올때 쑥 들어가서 q데미지 맞아주고 qe 써줍시다.


넘기고나서 다리우스가 나한테 we를 쓴다면 오히려 아군 미니언 어그로 끌기 때문에 딜교에서 이득보기가 쉽습니다.


다리우스 상대로는 라인을 밀기 보다는 약간 땅겨주세요. 아예 내 타워까지 땅겨서 타워 아래서 먹는것도 괜찮습니다.


다리우스가 타워 아래 미니언 먹으러 오면 qe평평평평평.... 다리우스는 노답됩니다.



Ryze(라이즈)라이즈(상): 너프를 먹고나서 초반에 좀 덜아픈데, 여전히 일방적으로 처맞아야하기 때문에 힘듭니다. 여눈/카탈


뜨면 여전히 아프기 때문에 중반에도 서럽고요. 여러모로 신지드의 하드 카운터입니다. 그냥 몸사리면서 파밍하고


정글 불러서 킬 따줍시다.



Rumble(럼블)럼블(상): 라이즈 너프먹고 나서 라인전에선 럼블=라이즈 인것 같습니다. 문제는 라이즈한텐 일킬 따여도 중반에


소규모 교전에서 할만한데 럼블한테 일킬 따이면 소규모 교전에서 신지드<<<럼블이 됩니다.(특히 6~7렙 구간에서).


하지만 초중반에 킬만 안 따여준다면 갈수록 신지드>럼블 구조로 간다고 봅니다. 또한 초반에 정글 불러서 킬따면


솔직히 라인전도 할만합니다. 따라가지 말고 미니언 뒤에 숨어서 럼블이 q키고 들어오면 qe써주고 평평 써줍시다.



Renekton(레넥톤)레넥톤(중): 레넥톤을 상대로 요령은 레넥톤의 ewq를 통한 일방적 딜교를 피하는 겁니다. 레넥톤이 w키고 


나한테 들어오려하면 들어오는 순간 qe로 넘겨줍시다. 레넥톤 ewq콤보 일방적으로 한두번 처맞으면 그 뒤로


딜교를 성공적으로 해도 절대 못 이깁니다. 그리고 레넥이 나에게 와서 q를 쓰려고 하면 뒤로 빠지면서 슬쩍 q를


켜줍니다. 초중반에는 레넥이나 신지드나 한타 기여도는 비슷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후반에 갈수록 레넥톤은 탱도


딜도 떨어지는 편이지만 신지드는 궁+리안드리로 탱/딜도 거의 최강급으로 유지되고 라일라이 cc로 데미지가 별로


없다해도 기여도가 절대 떨어지지 않습니다.



Rengar(렝가)렝가(중): 잘 보이지 않는 렝가입니다. 탑렝가는 주로 부쉬에 숨어있다 죽어가는 미니언에게 뛰어가는 렝가와


부쉬에 숨어있다 나한테 뛰어오는 렝가가 있는데요, 만약 렝가가 미니언에게 뛴다 싶으면 적 미니언에게 독 


먹여놓고 죽어가는 미니언 옆에 서있다가 렝가가 튀어나올때 즈음 독을 먹여줍시다. 만약에 나한테 뛴다면 독묻히고


e로 넘기고 마구마구 패줍시다. 렝가 너프 너무 많이 먹어서 템 몇개 나오기 전에는 딜교에서 신지드가 우위입니다.



Riven(리븐)리븐(중): 리븐과 라인전은 정말 눈치싸움입니다. 리븐은 눈치보면서 e/q로 들어오려는 쪽이고 신지드는


리븐이 들어온다싶으면 q키고 뒤로 빠지는 쪽입니다. 둘이 똑같이 컸는데 리븐이 붙었다하면 거의 대부분 리븐이


딜교에서 이깁니다. 정글러가 갱킹와줄때 일부로 거리를 살짝 좁혀줘서 리븐이 e/q로 먼저 들어오게 하면 갱 성공


확률이 확 올라갑니다. 그리고 타이밍 잘 재면 리븐 e로 도망가는거 신지드 e로 무시할수 있습니다.


Lissandra(리산드라)리산드라(상): 나르가 사라지면서 탑리산드라도 같이 사라져서 잘 보이진 않습니다. 하지만 라인전은 여전히


어려워요. 그냥 마방 올리고 파밍만 조용히 합시다. 후반으로 갈수록 쓸모없는 리산드라입니다.



Maokai(마오카이)마오카이(중): 어렵진 않지만 쉽지도 않은 마오카이입니다. 한가지 좋은거라면 신지드 q는 마오카이의 패시브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e는 되도록 마오카이에게만 써줍시다. 또한 마오카이의 갱호응력은 최상급이니


갱을 조심해주고 적 정글러가 좀 자주오는 것 같다 하면 w를 칼같이 찍어주는걸 추천합니다. 팀전에서는 마오카이를


따라가서 우리 원딜을 지키기보다는 마오카이와 나머지 적군을 분리시켜 마오카이의 궁 데미지감소 효과를 최소화


시키는것이 정답입니다.



Malphite(말파이트)말파이트(중하): 가렌이랑 마찬가지로 서로 죽고 죽일일 없는 상대입니다만, 잘 하는 말파이트면 패시브를 잘 


이용해서 독 데미지를 상쇄시키고 q를 이용한 견제를 잘해주기 때문에 라인전에선 조금더 까다로울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지드만큼 뚜벅이인만큼 레벨 4에 w찍어주고 계속 정글러 불러주시면 쉽게 죽여줄수 있습니다.



Dr. Mundo(문도 박사)문도(하): 앞에 나설 일이 별로 없는 신지드이기에 문도 q에 맞을 일도 별로 없습니다. 6 이후에는 솔킬 따는게


거의 불가능한만큼 초반에 정글러 불러서 1~2킬 따주는게 좋습니다. 초반에는 라인 무조건 팍팍 밀어주시는게 


좋습니다. 문도가 초반 푸쉬력이 좋은 편이 아니기에 계속 밀어놓으면 텔포타는것도 문도한테는 상당히 골치아픕니다.


라인전 후에 스플릿을 한다해도 문도보다 신지드 푸쉬력이 훨씬 좋기 때문에 그렇게 큰 위협이 되지 않으므로


궁을 카운터하기 위해 점화 들어주는걸 추천합니다. 또 모렐로노미콘을 사주는것도 괜찮습니다.



Vayne(베인)베인(최상): 솔랭에서 거의 볼일이 없기에 카운터픽에는 안 적었지만 한번 떴다 하면 티모보다 힘듭니다.


티모를 상대로는 눈치보면서 cs라도 한두개 얻어먹는데 베인 상대로 그짓하다간 반피 나갑니다. 그리고 티모는


렙 4~6구간에 상대적으로 좀 덜 아픈 구간이 존재하는데 베인은 그냥 처음부터 끝까지 아파요. 그냥 무조건 라인


스왑 추천입니다. 봇라인에서 2명을 상대로 파밍하나 베인 한명을 상대로 파밍하나 똑같습니다. 그냥 라인 스왑해서


베인도 죽고 나도 죽자라는 마음으로 플레이하세요.



Volibear(볼리베어)볼리베어(중): 잘 보이진 않고 어쩌다 한번 보여도 주로 정글이지만 탑 볼리도 어쩌다 한번 보입니다. 탑볼리는


첫템 나오기전에 라인 미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라인 계속 밀어주면서 독으로 데미지 넣어주세요. 첫템은 스태틱인


볼리와 탱템인 볼리가 있는데요.. 스태틱을 선택한 볼리는 라인 미는 속도가 비약적으로 상승하고 데미지 또한 많이


늘어나기 때문에 조심하셔야합니다. 탱템 볼리는 라인 미는 능력이 여전히 젬병이니 계속 밀어주세요. 그리고 볼리는


패시브와 e/r의 조합으로 순간적 폭딜과 엄청난 생존력을 보여줄수 있으니 "아 저거 딸수 있을것 같은데"라는 생각이


들때 다시 한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Vladimir(블라디미르)블라디미르(중상): 요새 다시 블라디가 얼굴을 자주 내미는데 여전히 라인전에선 그다지 어렵지 않은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솔킬 따이는 일도 거의없고 설사 블라디가 텔포들고 나는 점화들었다고해도 파밍에서 밀릴 일이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블라디가 까다로운 이유는 신지드가 블라디를 효율적으로 견제하는게 불가능해서 입니다. 설사


신지드가 초반에 솔킬을 올리고 압도한다해도 블라디가 개념이 있다면 짤짤이로 피 무한수급하면서 파밍을 계속


하는데 이걸 저지하는게 상당히 어렵습니다. 유일한 방법은 내 타워쪽으로 프리징 해놓고 중간에서 계속 독으로


파밍 못하게 견제 해주는건데 이러면 블라디한테 계속 짤짤이맞고 피 낮을때 적정글이 갱와주면 난 집돌아갑니다.


그냥 블라디에게 지지만 않는다라는 자세로 라인전 해주고 팀전에서 딱히 잘큰 적이 없다면 무조건 블라디만 물어서


뒤로 넘깁시다. 블라디가 사정거리가 짧은 편인데다 돌진기가 없는 챔피언이라 신지드가 딜 못넣게 방해하는건


굉장히 수월합니다.



Sion(사이온)사이온(중하): 현재 신지드가 모스트 1이고 사이온이 모스트 2인데 신지드로 사이온 상대할때마다 이기고 


사이온으로 신지드 상대할때마다 졌습니다. 사이온을 상대할때 미니언 뒤에 숨지 말고 독 뿌리면서 계속 상대 미니언


앞에서 알짱대면 라인 밀기도 쉽고 사이온 e짤에 맞아도 별로 아프지도 않습니다. 게다가 초반에 사이온 w가 독에


폍타 몇대면 꺠지기 때문에 그다지 위협적이지도 않아요. 단 e+q를 활용한 갱호응력이 상당하므로 조심합시다.



Shen(쉔)쉔(하): 라인에서는 문도보다 약간 짜증나는 편의 쉔입니다. 일단 q가 타겟팅 스킬이고 q/w/e를 잘 이용해주는 


쉔을 상대로 맞딜을 하면 신지드가 손해를 볼 확률이 큽니다. 쉴드로 독데미지를 어느정도 카운터하고 도발에 딸린


데미지 감소로 평타 데미지가 잘 안들어갑니다. 게다가 q로 피회복... 하지만 쉔이 신지드를 솔킬딸 확률은 거의 없고


레벨 6이후에 쉔이 궁을 라인전에서 쓰면 넘겨서 캔슬해줄수가 있는데다 설사 궁을 타고 가더라도 라인 푸쉬력이 좋은


신지드로서 쉔이 자리 비운사이에 타워를 털기란 매우 쉽습니다. 팀전에서는 쉔이 팀을 광역도발 하지 못하도록


뒤로 넘겨주는게 포인트입니다.(팀전시작하고 쉔 궁쓰는건 캔슬해봤자 별 이득도 없으니 기다리지 마세요!)



Shyvana(쉬바나)쉬바나(중하): 쉬바나 e안 맞은 상태에서 맞딜하면 거의 대부분 이깁니다. w키고 오면 넘겨서 딜 피해주고 끝나는


순간부터 독 묻히면서 평타 때리면 신지드가 딜교에서 우위를 점하기 쉬운 편이죠. 또한 쉬바나가 갱 호응이 좋은편이


아니여서 유체화가 있으면 적 정글러가 갱와도 무사히 빠져나갈 확률이 매우 큽니다. 쉬바나의 궁 또한 신지드의 e로


다른 방향으로 넘길수 있구요(자르반의 q랑 비슷). 다만 쉬바나 e맞고 딜교해주면 순식간에 피가 다는데다가 잘하는


쉬바나는 e/w로 지속적 견제+신지드 마나소비를 유발하기 때문에 초반에 마나가 많이 부족해질수 있습니다.



Swain(스웨인)스웨인(상): 잘 보이진 않는데 한번 오면 답없습니다. 이속 감소+속박+피흡.. 게다가 마법데미지라 성장마저가


없는 신지드에게 정말 아픕니다. 신지드의 특성상 짤짤이 맞아도 이속 감소만 없으면 그냥 독키고 파밍이라도 하는데


스웨인은 렙 1부터 이속 감소+마법 피해를 동시에 주기 때문에 파밍조차도 힘듭니다. 게다가 렙 6찍으면 궁떄문에


딜교도 거의 일방적입니다. 개인적으로 티모나 럼블보다 더 싫어요. 다만 스웨인은 신지드못지 않은 뚜벅이이니 렙


6 찍기전에 정글러 계속 불러줘서 되도록 킬 많이 따주는게 답입니다.



Xin Zhao(신 짜오)신짜오(중): AD신짜오는 렙 4까지 조심해주면 딱히 맞아죽을 일은 별로 없습니다. 단 렙 2~3구간에서 폭딜이 


나오는데 이때는 신지드도 취약한 구간이기 때문에 특별히 조심해주셔야 합니다. 라인은 되도록 당겨주는것이


신짜오를 상대할때 좋습니다. 라인을 당기고 아군 미니언 피 낮아지면 그 주변에 가서 독 뿌려줍시다. 이때 신짜오가


독 맞고 미니언 하나먹으면 이득인 셈이고 미니언대신 나한테 달려온다 싶으면 거리재서 아군 타워쪽으로 날려주세요.


초반 신짜오는 피흡도 별로 없고 체력도 매우 낮아서 타워 한대만 맞으면 그뒤로 절대 못 덤빕니다.(덤비면 회색화면)



Singed(신지드)신지드(??): 이전에 롤챔스에서 누가 말파vs말파가 제일 재미없는 라인이라 그랬는데 개인적으로 신지드vs신지드


가 최악입니다. 그냥 알아서 하세요...



Akali(아칼리)아칼리(중): 아칼리는 렙 6 이전에는 신지드에게 상대가 되지 않습니다. 아이템 나오기 이전에 피흡이 좋은편이


아니며 궁이 나오기 전에는 신지드보다 더한 뚜벅이라 독묻혀가며 싸우면 딜교가 거의 일방적입니다. q맞으면 그냥


q효과 사라질때까지 좀만 사렸다가 들어가면 절대 지지않는 싸움이죠. 6찍고나도 아칼리가 첫 흡혈템(고서/마법총)이


없다면 왠만해선 신지드가 이깁니다. 다만 아이템 하나둘 나오면 신지드 딜량보다 아칼리 흡혈량이 많고 데미지도 


많이들어오기 때문에 1v1은 불가능한 챔피언중 하나입니다. 초반에 지속적으로 밀어붙여서 타워빨리 밀고 다른 라인


가서 키워주는게 정답입니다. 아칼리가 강력한 챔피언이긴 해도 이건 스노우볼링을 했을때의 이야기지 렙 6전에


킬도 못따고 파밍도 못한다면 아칼리는 중후반까지 거의 쓸모없습니다.



Yasuo(야스오)야스오(중): 일단 야스오의 바람장막 스킬은 신지드에게 무용지물입니다. 또한 지속된 너프로 인해 데미지도


강한 편이 아니라 딜교가 그리 어려운 편은 아닌데 야스오의 패시브가 의외로 신지드에게 굉장히 좋습니다. e는


야스오의 패시브가 빠졌을떄만 써주고, 야스오 패시브가 빠졌을때 주로 견제+딜교를 해주는 편으로 가야합니다.


야스오 패시브 있는데 e쓰면 야스오가 곧장 e/q로 맞딜하는데 이렇게 되면 딜교에서 거의 100%손해봅니다. 야스오가


물몸이니 초반에 지속적으로 딜교해주면서 라인을 밀어주는편이 좋고 갱호응도 그다지 좋은 편이 아니라 야스오 


패시브만 주의하면서 플레이하면 어렵지 않은 챔피언입니다.



Elise(엘리스)엘리스(중상): 참 어려운 엘리스입니다. q짤은 정말 아프고 고치+줄타기로 인해 딜교를 위해 접근하는것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엘리스를 상대로는 여신의 눈물을 서두르기보다는 망령의 두건->라일라이를 가거나 아예 라일라이를


곧장 가시는걸 추천합니다. 이러면 엘리스한테 몇대 맞아도 견딜만한데 그냥 쳐맞으면서 라인을 계속 미세요.


엘리스가 신지드랑 맞딜은 잘해도 라인 푸쉬능력은 잼병이라 한번 밀리기 시작하면 밑도 끝도 없이 밀리기 때문에


그냥 타워를 최대한 빨리밀고 다른 라인을 돕는게 정답입니다. 



Wukong(오공)오공(중): 신짜오랑 비슷하게 공략하시면 됩니다. 다만 라인전에선 신짜오보다 쉽고 팀전에서는 더 어렵습니다.


라인전에서 잘 밟아놔도 팀전에서 원딜무는걸 방지하기가 매우 어려운 편이라 까다롭죠. 오공을 상대로 할떄는


오공이 이니시걸게 놔두지 말고 신지드가 이니시를 먼저 거는게 정답입니다. 그냥 팀전할만한 상황이다 싶으면


주저하지 말고 유체화+궁키고 들어가서 적팀이랑 오공을 떼어놓으면 됩니다. 오공이 나 뛰어오는거 보고 혼자 궁쓰러


들어가면 오공은 그냥 순삭당하고 만약 나한테 궁쓰면 그건 팀전에서 100% 이득입니다. 만약 오공한테 이니시를 


당하면 오공 위에 w를 뿌려서 궁을쓴 오공이 많이 못 움직이도록 최대한 방해해줍시다.



Yorick(요릭)요릭(중): 짤짤이도 좋고 라인 푸쉬력도 좋고.. 이속 감소도 있고 피흡도 있고. 여러므로 짜증나는 요릭입니다.


요릭을 상대로는 여신의 눈물보다는 카탈리스트를 가시거나 거인의 허리띠->라일라이를 곧장 가시는걸 추천합니다.


요릭을 상대로는 대등하게만커도 한타에선 훨씬 유리하기 때문에 조급해하지 말고 그냥 계속 파밍하면서 커줍시다.


또한 요릭은 갱에 매우 취약하므로 렙4에 w를 찍어주고 정글러를 자주 불러줍시다.



Warwick(워윅)워윅(중/최상): AD워윅이면 렙 4까지만 사려주고 그 후론 워윅 궁을 통한 갱에만 조심해주면 됩니다. 초반에


스킬들이 워낙 강력하기 때문에 괜히 딜교해봤자 나느 피 다 달고 워윅은 스킬 흡혈로 피 다채웁니다. 하지만 렙 4


이후엔 워윅의 스킬을 통한 흡혈이 크지 않은 편이고 신지드의 q/e도 데미지가 꽤 나오기 때문에 워윅 평타에만 계속


맞지만 않는다면 딜교를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AP워윅이 뜬다면 지옥을 경험할겁니다. 일단 AP워윅을 상대로


딜교라는거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가서 열심히 때렸는데 워윅이 한번 찍 그으면 피가 다 차요. 게다가 AP워윅이


한번 때리면 체력이 1/3은 날아가는 느낌입니다. AD워윅과 달리 갈수록 스킬을 이용한 흡혈및 데미지가 증가하기


때문에 평타를 피하면 할만하다라는 공식도 사라집니다. 그냥 꾹 참고 파밍하면서 정글러를 기다리세요.



Irelia(이렐리아)이렐리아(중하): 이렐리아는 의외로 쉽습니다. 초반에 딜도 그다지 쎈편이 아니고 흡혈도 많이 없어서 라인


유지력도 별로죠. 하지만 그래도 타워아래서 파밍을 굉장히 잘하는 편이므로 되도록이면 라인을 프리징해서 cs를


디나이해주는 편으로 플레이하는것이 좋습니다. 그후로 라일라이가 뜨면 이렐리아가 템 몇개 나오고 딜이 어느정도


되도 그냥 도망치면 되기때문에 솔킬 따일일은 거의 없지만 괜히 템 2~3개 나온 이렐리아 상대로 깝치다가 골로


가는 수가 있으니 조심합시다. 



Jarvan IV(자르반 4세)자르반(중): 가끔 나오는 탑 잘반입니다. 잘반이 안 아플거 같은데 패시브 때문에 첫방이 무지 아픕니다. 이게


독+평타로 딜교를 해주면 그나마 괜찮은데 자르반 평타 사거리가 약간 깁니다(175). 그래서 가끔 자르반이 나 때릴때


독만 묻히려고 q키고 뒤로 돌아서면 난 평타 맞는데 자르반은 독 안맞고 돌아갈때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들어가면


자르반 스킬셋이 워낙 좋아서 딜교가 어렵습니다. 넘기면 깃발+창으로 돌아오고 깃발+보호막때문에 신지드한테


상당히 불리한 편입니다. 자르반이 깃발+창으로 먼저 들어오면 독묻히고 넘겨주는 식으로 플레이해주시고 자르반


평타거리 안내주는게 관건입니다.



Zac(자크)자크(중하): 버프되면서 죽이는게 조금더 어려워졌지만 라인전이 어렵지않고 팀전에서도 자크 궁 빠지면


자크보다 신지드가 훨씬 좋습니다. 가끔 넘기기로 자크궁도 거의 쓸모없게 만들수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론 매우


쉬운 상대라고 생각하지만 자크를 상대론 킬을 따기가 워낙 힘들기 때문에 라인전에서부터 자크를 압도하는게


어렵습니다. 



Jax(잭스)잭스(중하): 초반에 매우 쉬운 잭스입니다. 렙 5~6구간까진 정말 무슨짓을 해도 잭스랑 딜교를 하기 매우 쉬운데


렙 6구간에서 잭스가 주문포식자부터가면 딜교가 점점 힘들어집니다. 코어템 1개까지도 잭스랑 1:1도 할만한데 2번째


템이 뜨는 시점부터 잭스랑 1:1은 정말 어렵습니다. 하지만 팀전에서 라일라이+넘기기는 잭스에게 치명적입니다.


잭스가 원딜무는 순간 뒤로 넘긴다음에 계속 방해해주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Jayce(제이스)제이스(중): 너프 먹고 잘 안보이는 제이스입니다. 제이스가 딜은 잘 나오는데 정말 물몸입니다. q만 잘 피하면 


그렇게 아프지 않고 망치 들고 돌아오면 뛰는순간 제이스한테 넘기기를 찍어줍시다. 조심해줄건 뎀지 증가한 q맞고


망치 콤보 다 맞으면 초반에 그냥 회색화면 뜰수 있으니 조심해줍시다. 요즘 메타에 제이스는 뒤로 갈수록 별로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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