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99명
62.6% (62표)
3% (3표)
34.3% (34표)
피오라, 결투의 대가
Fiora, The Grand Duelist
21
9
0
62/99
시즌 5에 맞춰 돌아온 귤이먹고시퍼의 피오라 공략! (재공략 하겠습니다)

- sniperlimit(2015-11-02, 조회수: 1585936)

오라는 리워크 이후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

 

기존 유저분들의 실망감과 접근성의 어려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언컨대 이 공략을 통하여        

   

오라는 더욱 강력해졌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자, 그럼 우리 한 번 피오라의 세계로 떠나 볼까요?

 

아프리카 방송 - 귤이먹고시퍼 검색!

http://afreeca.com/sniperlimit1

 

유투브 - 귤이먹고시퍼 검색!

https://www.youtube.com/channel/UCyf-N5BPG4wRTweBPYzo_NA

 

 

구 피오라 영상은 아쉽지만 공략에서 삭제했습니다.. ㅜ

조회수도 받고 인지도도 높이는 데 유용해 사용했었습니다만...

피오라, 결투의 대가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99) 2303 마나 300 (+40.0) 980
공격력 68 (+3.3) 124.1 공격 속도 0.672 (+3.2%) 1.038
5초당 체력회복 8.25 (+0.55) 17.6 5초당 마나회복 8 (+0.7) 19.9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50.0 150.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9
  • 쿨감소
    -7.47%
총 가격 : 10,752 IP

Top&Mid Lane

 로 변경된 피오라의 특징을 살려 공격 속도, 방어구 관통력 룬과 반대되는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룬 중심의 룬 셋팅을 합니다.

 

 피오라의 응수(W)의 기본 지속 효과였던 기본 공격력 증가가 없어졌으므로 기존에 피오라를 하던 유저들은 CS관리가 그 때보단 어려울(물론 타 챔피언에 비해 매우 쉬웠음) 것입니다.

또한,  피오라의 패시브 스킬인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고정 데미지를 입히므로 방어구 관통력 세팅이 더욱이 무의미해졌습니다.

 

따라서 방어구 관통력 룬 대신 공격력 증가 룬 세팅을 합니다.

 

!!기타 적 라이너 등 상황에 따라서 파란색 룬에 마법 저항력을 넣고 왕룬에 쿨감을 넣거나 / 노란색 룬에 성장 체력 등 기타 다양한 룬을 넣을 수 있습니다.

 

 
 

Jungle Lane

리워크 이후 연구 중에 있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로운 피오라는 기존의 딜교환 방식과는 상당히 다른 딜교환 방식, 여러 대 치고 빠지는 기술이 아닌 강하게 몇 방을 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룬&특성 셋팅으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를 맞추고 진행하면 보다 원활한 딜교환을 주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상대 라이너의 스킬 중 느려짐 기술이 있을 경우 방어의 신속을 가는 것이 좋을 때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Nasus(나서스)를 상대할 경우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까지 가면 나서스의 Wither(쇠약) 스킬에 시달릴 필요가 아예 없습니다.)

 

공격 특성은 위 특성이 가장 보편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성은 기본적인 피오라 스펠입니다.

피오라에게 있어서 Teleport(순간이동)은 상대에 따라 유동적으로 갈 수도 있습니다.

상대가 Teleport(순간이동)을 자주 드는 챔피언이라면 피오라도 같이 Teleport(순간이동)을 드는 것바람직합니다.

Fizz(피즈) 같은 아이들을 상대할 때 Exhaust(탈진)을 가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상대가 AD 챔피언일 때 피오라가 Teleport(순간이동)을 들었을 경우!

시작 아이템은 (수정 플라스크)(와드 토템 (장신구))만 구입합니다. (절대 다른 아이템은 구매하지 않도록 합니다!)

 

리시 받고 유령 스타트를 하되 절대 작은 유령을 먼저 먹습니다.

 

아리같은 범위형 딜러에게 리쉬를 받을 경우 작은놈을 아리가 먹을 수 있으니 리쉬하는 순간에는 큰 유령을 치시기 바랍니다.

집에 돌아가셔서 Cloth Armor(천 갑옷)을 구입하시고 체력이 60% 정도 찼을 때 바로 Teleport(순간이동)가능하면 포탑에 타고 복귀합니다.

치명적인 검무 (Duelist’s Dance)
피오라가 주변 적 챔피언들의 급소를 찾아냅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한 후, 혹은 15초가 지나면 새로운 급소가 드러납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하면 대상에게 최대 체력의 3%(+0.04 추가AD)만큼 고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20/30/40/50% 증가합니다. 1.75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오고, 체력이 35~100만큼 회복합니다.
찌르기 (Lunge)
마나 소모: 20/25/30/35/40
재사용 대기시간: 13/11.25/9.5/7.75/6초
피오라가 한 방향으로 돌진, 근처 적 하나를 베어 70/80/90/100/110(+0.9/0.95/1.0/1.05/1.1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합니다. 이 공격은 급소와 처치 가능한 대상을 우선으로 가격합니다.

이 스킬로 적을 맞히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6.5/5.63/4.75/3.9/3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00)
응수 (Ripost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피오라가 다음 0.75초 동안 받는 모든 공격과 이동 불가 효과를 막아낸 다음, 대상이 있는 방향으로 검을 찌릅니다.

이 공격은 처음 맞은 적 챔피언에게 110/150/190/230/27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50%, 공격 속도를 25%만큼 둔화시킵니다.

피오라가 이동 불가 효과로 막아낼 경우, 응수로 둔화시키는 대신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750)
대가의 검술 (Bladework)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피오라는 다음 두 번의 공격에 대해 공격 속도가 50/60/70/80/90% 상승합니다. 첫 번째 공격은 치명타가 될 수 없지만, 대신 1초 동안 30%의 둔화를 적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100% 치명타가 되어 160/170/180/190/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대결투 (Grand Challen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피오라가 대상 챔피언의 급소 네 군데를 다 드러내, 최대 체력의 (4x 기본 지속 효과의 피해량)%에 해당하는 고정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됩니다.

피오라가 8초안에 급소 네 군데를 모두 가격하거나, 한 군데라도 가격한 후 대상이 죽으면, 피오라와 주변 지역에 있는 아군의 체력이 2초동안 매초 75/110/125 (+0.6AD)씩 회복됩니다. 피오라가 공격한 급소 두 개째 부터, 하나당 치유 효과 지속이 1초씩 늘어납니다. 최대 5초 (사정거리: 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위 스킬트리는 기본적인 탑 피오라 스킬트리입니다.

만약 상대가 이렐리아와 같이 스턴 스킬이 있는 챔피언이라면 2랩 때 Riposte(응수)를 찍는 것도 괜찮습니다.

 

 

스킬 콤보

 피오라는 리워크 전, 기존에 있었던 라인전 및 한타 성향과는 상당히 달라졌습니다.

 

라인전에서는 불리하지만 않다면 순간적으로 많은 딜을 상대가 방어적인 태도를 취할 때까지 가하게 되었습니다.

되도록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자신과 정반대 방향에 표시되었을 때에는 근접하지 말아야 합니다.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사거리 안에 들어왔을 경우, Lunge(찌르기)-평-Bladework(대가의 검술)평-평 후 도주가 가장 보편적인 스킬 콤보입니다.

 

하지만 상대도 가만히 있지 않겠지요.

딜교환 시 크게 걸리적거리는 무언가를 시전(CC기 등)하려 할 때 저 스킬 콤보 사이 Riposte(응수)를 넣습니다.

라인전 내에서 사용하는 Grand Challenge(대결투)같은 경우에는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를 터뜨린 다음에 사용하는 것은 좋으나 자칫하면 위험해 질 수도(상대가 장기적인 딜교환에서 유리하거나 적이 갱을 올 지도 모를 때) 있으므로 불안할 때에는 Grand Challenge(대결투)를 먼저 사용합니다.

궁극기 콤보는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 위치에 Lunge(찌르기) 따위로 서서 치자마자 바로 Grand Challenge(대결투)Bladework(대가의 검술)(평캔)을 통해 순식간에 두 번 터뜨린 후 남은 방향으로 Lunge(찌르기)나 이동을 통해 Grand Challenge(대결투)를 터뜨리시면 됩니다. 

 한타 페이지 상황에서 피오라의 Grand Challenge(대결투)를 통해 죽어가는 아군들을 되살리는 소라카의 Wish(기원)과 비슷한 역할을 해낼 수 있으니, <스킬 활용 팁>에 있는 Grand Challenge(대결투) 설명을 잘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스킬 활용 팁

 피오라의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는 무시할 수 없는 고정 % 데미지와 일정량 체력 회복이 있습니다.

 

장기적인 라인전에서 고정 % 데미지는 매우 큰 효과를 볼 수 없으나 일정량 체력 즉시 회복이 큰 효과를 가져오므로 이 점을 유용히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를 체력 회복을 하는 용도, 즉 체력이 없을 때 체력을 회복하기 위해 일부러 들어가는 행위는 삼가하시기 바랍니다.

피오라의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Lunge(찌르기)Riposte(응수)로도 발동이 되기 때문에 논타겟팅이라는 점을 유의하며 활용해 맞추시기 바랍니다.

(리워크 전 피오라의 찌르기 스킬을 생각하시면서 논타겟팅을 하시면 잘 맞지 않으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의 위치가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생기자마자 빠질 수 있는 상황이라면 (CS 하나도 안 놓칠 수 있을 때) 거리를 두면 사라질 때 다시 접근하여 새로운 방향에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를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피오라의 Lunge(찌르기)는 지정한 위치까지 적이 있더라도 무조건 뚫고 들어간 후 설명에 안내되어 있는 표적 순으로, 찌르기의 이동 경로와는 무관히 도착한 지점에서 계산된 표적에게 우선 공격(기본 공격 판정)합니다.

기본 공격 판정을 이용해 초반에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가는 것도 좋습니다.

Lunge(찌르기)로 아무 적이나 맞췄을 경우 Lunge(찌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매우 크니 Lunge(찌르기)계속해서 맞추는 방법을 연습해야 하며, 갱이 오거나 불리해서 빠지려 할 경우에 도주 경로에 있는 적 아무나를 Lunge(찌르기)로 찌르며 도망가면 훨씬 생존률이 높아집니다.

Lunge(찌르기)은신한 챔피언에게도 자동 공격이 됩니다.

(얼어붙은 건틀릿)을 장착하고 Lunge(찌르기)을 사용할 경우 (얼어붙은 건틀릿)의 효과가 발동해 은신한 적 챔피언의 위치를 파악하기 쉽습니다.

 

 피오라의 Riposte(응수)어느 방향이던 모든 공격과 이동 불가 효과를 막아냅니다.

(질문하지 마십시오. 포탑을 제외한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존재하는 모든 서머너 스펠, 스킬들과 공격을 막아냅니다.)

Riposte(응수)의 판정이 그닥 좋은 편은 아니므로, 간혹 스킬 시전 도중임에도 불구하고 이동에 방해되는 기술에 당한다던가, 데미지를 입고 죽는다던가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스킬 사용에 있어서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스턴이 발동하지 않는 CC기를 나열하겠습니다.

 

느려짐, 침묵

 

스턴이 발동하는 CC기를 나열하겠습니다.

 

공포, 도발, 밀어냄, 띄워짐, 스턴, 속박, 제압(우르곳 궁 포함), 무적(바드 궁)

 

 

 

응수 특이사항 모음 동영상

(!!꼭 알아두세요!!)

 

 

 

*특이현상

Fiddlesticks(피들스틱)Drain(흡수)에 맞기 전 시전하면 흡혈을 캔슬할 수 있습니다.

Viktor(빅토르)Gravity Field(중력장) 또는 Gravity Field(중력장(증강))의 에어본, 슬로우, 스턴은 늦게 들어가지 않는 이상 무조건 걸립니다.

Fizz(피즈)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에 맞기 전 시전하면 피즈의 궁이 바닥에 방치되며 피오라를 따라가지 않습니다.

Thresh(쓰레쉬)Death Sentence(사형 선고)를 막아도 쓰레쉬가 Death Sentence(사형 선고)를 타고 날아올 수 있습니다.

 

 오라의 Bladework(대가의 검술)시전 이후로 공격할 2대 그리고 Bladework(대가의 검술)의 지속 효과 시간 내에서만 공격 속도가 상승합니다.

 

첫 번째 공격을 맞은 적은 슬로우 상태에 빠지며 두 번째 공격치명타가 적용됩니다.

Bladework(대가의 검술)의 가장 큰 장점은 라인전 때 적에게 순간적으로 많은 딜을 넣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피오라의 Grand Challenge(대결투)는 고정 % 데미지와 함께 체력 회복을 많게는 4회까지 할 수 있게 해주며, 다음과 같은 상황이 되면 Grand Challenge(대결투)의 광역 체력 회복 효과가 발동합니다.

Grand Challenge(대결투)사용한 후에 생긴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를 전부 터뜨리거나 Grand Challenge(대결투)를 시전당한 적이 죽을 경우 Grand Challenge(대결투)광역 최력 회복 효과가 발동합니다.

Grand Challenge(대결투)의 고정 % 데미지 덕분에 탱커와의 싸움에서 상당한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타 도중 아군의 체력이 어느 정도 닳았을 때 아군이 잡고 있던, 그리고 곧 죽을 만한 적 챔피언에게 Grand Challenge(대결투)를 시전하여 광역 체력 회복을 통해 한타를 승리로 이끌어갈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제가 요즘 하는 주 템 트리!
시작 아이템

 

작 아이템은 상대 탑 라이너가 어떤 챔프이냐에 따라 다릅니다.

상대 탑 라이너가 AD 챔프라면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Cloth Armor(천 갑옷)을 삽니다.

상대 탑 라이너가 AP 챔프라면 Doran's Blade(도란의 검),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수정 플라스크)를 삽니다.

본인이 라인 유지를 하기 힘들다면 (수정 플라스크)를 가는게 정말 편합니다.

 

 

Cloth Armor(천 갑옷)을 살 경우 남는 돈으로 Health Potion(체력 물약) 4개와 Mana Potion(마나 물약) 1개를 삽니다.

(수정 플라스크)를 살 경우 남는 돈으로 Health Potion(체력 물약) 1개와 Sight Ward(투명 와드) 1개를 삽니다.

 

 

피오라가 Teleport(순간이동)을 들었을 경우, 그리고 적 라이너가 AD 챔피언일 경우 (수정 플라스크)만 구입하고 1랩 때 유령 (4마리 정글)을 먹고 집에 가 Long Sword(롱소드)를 구입한 뒤 Teleport(순간이동)로 복귀합니다.

 

 

정글을 갈 경우 (사냥꾼의 마체테)과 Health Potion(체력 물약) 2개를 삽니다.

 

 

토템은 대개 (와드 토템 (장신구))를 가며, 정글을 돌 때에도 (와드 토템 (장신구))를 갑니다. (이유는 후에 설명)


 

 

핵심 아이템

 

Lunge(찌르기)의 기본 공격 판정(굶주린 히드라 (근접)), Trinity Force(삼위일체)기본 공격 시 발동되는 아이템들을 발동시킵니다.

기본적인 라인 유지 및 스플릿을 위해 (굶주린 히드라 (근접)) 구입을 아니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는 초반에 좋을 것 같긴 하나 라인이 애매하거나 조금이라도 불리할 때 별로 도움이 되는 아이템은 아니였습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에 붙어 있는 기본 공격에 따른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탐나긴 하지만 Trinity Force(삼위일체)은 앞서 언급했다시피 별 도움이 안 되는 것 같고,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와 상응하지 않기에 둘 다 섣불리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다음으로 꽤나 좋다고 느껴지는 아이템은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체력, 마법 저항력 그리고 '치유'와 '생명력 흡수'가 무려 20%나 증가합니다.

그러므로 피오라의  Grand Challenge(대결투) 그리고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와 매우 상응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한타 시 회복이 중요하다 느껴진다면 더욱이 가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3코어에 가라는 말씀이 아닙니다. 제가 보기에는 별로 좋지 않은 아이템이라고 생각해서 말씀드린 것입니다.)

 

 

 

 

만약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를 간다면 저는 다음과 같은 템 트리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굶주린 히드라 (근접))-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헤르메스의 시미터)(정수 약탈자)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Spirit Visage(정령의 형상)(택2)-극딜일 경우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딜탱일 경우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Guardian Angel(수호 천사)(택1)

 

딜&탱 아이템

 워크 이후 피오라에게는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의 고정 피해 효과가 너무나도 이롭기 때문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를 갈 필요가 없어진 것 같습니다.

차라리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의 효과를 증폭시키기 위해 (헤르메스의 시미터)이나 (정수 약탈자)를 가는게 낫지 않나.. 라고 생각하여 연구 중에 있으며, 여지껏 성과는 방금 말씀드린 의견이 옳다는 것입니다.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를 굳이 안 가도 데미지가 너무 강력해서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를 추천 아이템에서 제외시켰습니다.

 

혹시 다른 의견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의견을 남겨주셨으면 합니다.

 

 

 

주 - 딜 아이템


 오라는 공속템도 나름 중요하지만 딜템만 가도 엄청난 손상을 입힙니다.

 

가령 약점 퍼센트를 20%까지 올렸을 경우에는 그 누구도 약점+궁에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제가 선정한 아이템들을 참고하여 능동적으로 아이템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굶주린 히드라 (근접))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 기본 아이템

(정수 약탈자)(헤르메스의 시미터)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 상대가 올AD일 경우

(정수 약탈자)(헤르메스의 시미터)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 상대에 AP가 있을 경우, CC기가 많을 경우

(정수 약탈자)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 약점 터뜨리기 버거울 경우

 

여러분이 편하신 대로 자유롭게 템 선택을 하셔도 무방합니다. (저는 계속 바뀝니다. 다 좋아서요.)


 

발은 맞라이너가 AP이거나 상대 중 AP가 있고 CC기가 많을 때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을 갑니다.

그런 것이 아니고 탑 라이너가 AD라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or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를 갑니다.

정글을 돌 때에는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을 갑니다.

 

 

 

 

주의!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헤르메스의 시미터)는 가성비가 그닥 좋지 않으므로, Hexdrinker(주문포식자) 나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만 올려두고 중&후반에 완성시키시기 바랍니다.


 

 

피오라가 싫어하는 상대 아이템


오라는 평타를 기반으로 하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공격속도 하락, 이동속도 하락, 무적 또는 부활의 효과가 있는 아이템을 싫어합니다.

슬로우를 가져오는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을 가면 피오라 입장에선 심기가 불편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럼블
CC기가 없지만 치명적인 슬로우와 지속적인 딜로 피오라를 괴롭힙니다.
제가 아는 탑 챔피언 중에서는 럼블이 가장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다고 카운터라는 것은 아닙니다. 굳이 꼽자면 럼블이라는거죠.)
잭스
잭스의 E에 맞춰 피오라가 W를 써야 하는데 잭스가 언제 쓸 지 잭스만이 알기 때문에 심리 싸움에서 잘 하는 것이 아니라면 몹시 힘듭니다.

(그렇다고 크게 카운터라는 것은 아닙니다. 굳이 꼽자면 잭스라는거죠.)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다리우스
E랑 궁 막으면 끝
신지드
이 아이는 유체화를 들지 않는 이상 Q 선 마스터를 한 피오라를 따라올 수 없습니다.

 

라인 운영법

 피오라는 리워크 전 피오라와는 달리 Lunge(찌르기)로 인한 기동력 및 생존성 높아짐, Riposte(응수)로 생기는 상대의 딜 공백으로 인한 생존성 높아짐, Bladework(대가의 검술)로 인한 순간적인 공격량 및 추격력이 높아졌습니다.

 

기존의 피오라는 찌르기와 대가의 검술을 통한 조금 길으나 짧은 땐 짧은 딜교환, 응수와 검의 왈츠를 통한 설계로 상대를 제압했지만 지금의 피오라는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의 위치에 조금 떨어져 Lunge(찌르기)를 사용해 안전하게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입히기도 하고 Lunge(찌르기)로 진입해 Bladework(대가의 검술)순간적인 폭딜을 얻어내거나 슬로우를 이용해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Lunge(찌르기)재사용하을 내기도 합니다.

 

이 모든 점들을 이용한다면 기존의 피오라라면 위험했던 라인 중간 유지 및 약간의 푸쉬가 가능합니다. 

피오라는 라인전에서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가 나타난 위치를 항상 주시하며 지속적인 Lunge(찌르기)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를 통한 심리적 압박과 라인 유지력이 부족한 챔피언의 체력을 상당량 깎아야 합니다. (하지만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피오라의 위치와 정 반대이거나 불리한 위치에 있을 경우에는 절대 진입하지 말아야 함.)

그리고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Bladework(대가의 검술)의 순간적 폭딜(두 번째 공격은 치명타인 점)을 이용해야 하며, Bladework(대가의 검술)가 빠진 후 크게 유리한 것이 아니라면 빠져야 합니다. (특히 지속적인 딜에 유리한 챔피언일수록 조심해야 합니다.)

 

 

 

초반 운영법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의 위치에 조금 떨어져 Lunge(찌르기)를 사용해 안전하고 지속적인 딜교환으로 인한 심리적 압박 그리고 라인 유지를 어렵게 하거나 Bladework(대가의 검술)를 이용한 순간적인 폭딜로 치고 빠지는 식으로 운영하다 킬각이 나오면 바로 킬을 선취하는 방식으로 운영하는게 가장 기본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Lunge(찌르기)를 이용해 적의 갱을 회피할 수도 있습니다.

Lunge(찌르기)는 가까이 접근하지 않아도 발동이 되므로,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가 자신의 위치에 가까이 생겼다면 Lunge(찌르기) 사거리 끝에 걸쳐 사용하여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를 터뜨리는 식으로 딜교환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생존성이 높아졌다 해서 Sight Ward(투명 와드)를 구입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는 적이 은신 챔피언이던 아니던 삼거리 따위에 설치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Evelynn(이블린)같은 은신 챔피언이 정글러일수더욱이 구입해야 합니다.

Lunge(찌르기)를 잘 이용하여 적당한 라인 프리징과 상대의 짤짤이에 맞지 않으며 CS를 잘 챙기면 훨씬 좋습니다.

 

그리고 항상 언급했다시피, 서로가 6랩이 된 이후에는 적의 체력이 600 이하가 아니라면 섣불리 싸움을 시작하면 안 됩니다.

 

 

 

갱&로밍 역러쉬 동영상

(따라하면 좋지만 쉽지는 않으니 어려우시다면 참고만 해 주세요.)

 

 

 

중&후반 운영법

 

  오라는 순간적인 딜은 다른 챔피언에 비해 상당히 좋으나 부쉬에 숨어 있는 경우나 갑자기 멀리서 당겨져 싸우는 경우 패시브 스킬인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를 순간적으로 터뜨릴 수 없기 때문에 생각보다 큰 딜은 나오지 않습니다.

잡을 수만 있다면 먼저 모습을 드러낸 후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가 생기는 직후 진입하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가 생기기 전 Lunge(찌르기)를 먼저 쓰고 진입하면 쿨타임이 짧지 않을 때에는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의 위치를 잡지 못 해 못 잡는 경우가 종종 생기곤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백도어 능력은 Bladework(대가의 검술)와 생존기인 Lunge(찌르기)를 통해 어느 정도 수월하나 다른 백도어 챔프들에 비해서는 떨어지는 수준이기 때문에 정말 백도어가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삼가하시고 팀원들의 움직임에 따라 같이 움직이시는게 좋습니다.

후반으로 들어서면 Grand Challenge(대결투)의 회복량은 상대방 여럿의 딜을 감당해내기 힘드므로, 피지컬이랑 회복 믿고 깝치다 들어가서 사망하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타 상황에서 피오라의 역할은 기존의 피오라와는 다르게 다양해졌습니다.

 

간단하게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딜러이자 힐러이자 때로는 준탱커가 될 수 있습니다.

적 딜러들의 위치는 사거리 밖이나 아군 딜러가 적 탱커에게 당하고 있을 경우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퍼센트 데미지로 치명적인 피해를 입히고 Grand Challenge(대결투)를 통해 더욱 치명적인 피해와 광역 체력 회복을 통해 아군 딜러가 잃었던 체력을 크게 회복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아직 대치 상황이고 아군이 어느 정도 유리하다면(아군 딜러 정도 살릴 수 있다면) 적의 측면을 노리는 것도 좋으나 피오라의 한타 시 보조 역할인 광역 체력 회복을 하기 어려울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대치 시 측면으로 빠지는 것 보다는 정면에서도 약간 측면, 즉 적이 진입했을 경우 피오라는 빈 틈으로 파고 들어가 적 딜러를 칠 수 있을 확률이 생기면서도 아군이 불리해질 때 Grand Challenge(대결투)를 통한 광역 체력 회복을 할 수 있는 위치에 서 있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군의 조합, 적군의 조합 등을 보았을 때 측면으로 유동적으로 가는 것을 말리는 것은 아님.)

 

리워크 전 피오라처럼 CC기를 어느 정도 무시하고 측면에서 갑자기 진입해 검의 왈츠를 휘둘러 한타를 시작하거체력이 없는 여러 적 챔피언을 한꺼번에 잡는 일은 어려우나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Lunge(찌르기)를 잘 활용한다면 아예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난이도가 훨씬 높아졌으므로 손이 느리거나 순간적인 변수에 대한 판단이 더딜 경우에는 절대 삼가하시기 바랍니다. (유명한 사람이 언급했던 '피지컬 믿고 깝치다 죽는다.'가 당신이 될 수 있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피오라는 대부분의 챔피언들을 상대할 떄 지속적인 Q견제 튀튀 방식으로 상대합니다.

 

따라서 상대의 스킬만 알고 있다면 챔피언별 대응법에 쓰여 있는 챔피언 이외의 챔피언들을 상대하기 쉬울 것입니다.

 

 

 들어하는 챔피언만 적어두겠습니다.

 

이후에 시간 날 때마다 틈틈히 업데이트하겠습니다.

 

 

Jax(잭스)

아직 연구중이라 초보 여러분들께 가장 필요한 말만 적어놓겠습니다.
 잭스는 Counter Strike(반격)를 이용하여 피오라가 Riposte(응수)를 어느 타이밍에 써야 할지 어렵게 만듭니다.

Counter Strike(반격)를 사용할 때 섣불리 Riposte(응수)를 쓰지 마시고 잭스가 쓸 것 같은 타이밍에 써야 하지만.. 상대방의 마음을 읽는 도박꾼도 아니고 쉽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잘 하지 못 하는 잭스는 Counter Strike(반격)를 끝날 때까지 사용하려 합니다.

그럴 때에는 Counter Strike(반격)의 최대 지속시간으로부터 +0.75초(정확히 맞추라는 입롤은 아님)에 Riposte(응수)를 사용하면 무조건 스턴을 가할 수 있습니다.

근데 되도록이면 Lunge(찌르기)를 사용해 피하는 것이 상책이라 볼 수 있습니다.

6랩 이후부터는 섣불리 Lunge(찌르기)로 진입했다 잭스가 Counter Strike(반격)를 쓰다 피오라 Lunge(찌르기)로 도망, Leap Strike(도약 공격)로 쫓아가서 Counter Strike(반격)스턴이 걸릴 수 있으니 잭스가 Leap Strike(도약 공격)를 하려는 시점에 Riposte(응수) 쓸 준비를 하시고 알맞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계속 강조하는 말이지만, 잭스의 Relentless Assault(달인의 저력)을 시전할 때 어떤 모습인지 확인하시고 Relentless Assault(달인의 저력)를 사용할 때는 싸움을 함부로 주도하려 하시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라인전에서 Riposte(응수)를 먼저 썼는데 잭스가 Counter Strike(반격)Relentless Assault(달인의 저력)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에는 절대 쿨타임이 돌아올 때까지 잭스의 Leap Strike(도약 공격)사거리 안에 들어가시지 마시기 바랍니다.

 

 

 

 

Fizz(피즈)

아직 연구중이라 초보 여러분들께 가장 필요한 말만 적어놓겠습니다.

 피즈는 6랩 이후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를 막아야지만이 살 길이므로 6랩 이후부터 Riposte(응수)를 정말 신중히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피즈의 딜은 매우 강력하여 Riposte(응수)를 안 쓸 수가 없게 만드므로 라인전 때 피가 애매할 경우에는 집에 가시는걸 권유합니다.

피즈의 근접전이 너무 강력하기 때문에 Exhaust(탈진)를 드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나 싶습니다.

Riposte(응수)를 잘못 쓰는 순간 당신의 모니터가 21세기 디지털 컬러풀 시대임에도 불구하고 흑백 화면이 보일 수 있습니다.

 

 

 

 

Irelia(이렐리아)

 이렐리아는 어떻게 보면 눈치싸움이라 간략하게 적어드리겠습니다.

이렐리아는 Equilibrium Strike(균형의 일격)를 통해 피오라에게 스턴을 가하려 합니다.

근데 아시다시피 <이렐리아의 체력 (%)보다 피오라의 체력 (%)가 높을 때> 에만 발동됩니다.

그 점 잘 유의하시고, 피오라의 Riposte(응수) 1 레벨 쿨타임은 이렐리아의 Equilibrium Strike(균형의 일격)보다 훨씬 길으므로 피오라가 꼭 Riposte(응수)써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절대 Riposte(응수) 사용을 삼가하시기 바랍니다.

 

 

 

Cho'Gath(초가스)

 초가스는 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침묵)과 Rupture(파열)(에어본) 둘 다 사용하는 챔피언입니다.

Rupture(파열)을 사용할 때 바닥에 위치가 드러나는데 Riposte(응수)로 막기 뭐가 어려우냐 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초가스가 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 선 마스터를 한다면 5레벨 때만 해도 침묵이 무려 2초에 달합니다.

그 말은 즉슨, 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로 인한 침묵에 걸릴 시 Rupture(파열)Riposte(응수)로 막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초가스가 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를 먼저 사용하면 최대한 뒤로 빠지셔야 하며, 왠만해서는 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가 빠지기 전에 무리한 진입은 삼가하셔야 합니다.

초가스의 기본 패시브는 Carnivore(육식)(회복)인데, 피오라의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의 회복과 비슷합니다.

게다가 초가스는 두~세 웨이브마 먹어도 상당량의 체력이 차므로 (수정 플라스크)를 들고 가 지속적인 딜교환과 포션을 통한 회복을 해야 원활한 라인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6랩 이후 피오라의 체력이 부족할 때 초가스가 갑작스럽게 Flash(점멸)-Feast(포식)을 할 수 있으니 Riposte(응수)를 잘 사용할 수 있지 않으시다면 집으로 귀환하시기 바랍니다.

 

 

 

 

Kennen(케넨)

리워크 이후 연구 중에 있습니다.

 

 

 

Elise(엘리스)

리워크 이후 연구 중에 있습니다.

 

 

 

Malphite(말파이트)

 파이트는 주로 탑 라인에서는 준탱~탱커이며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으로 지속적인 견제, Ground Slam(지면 강타)로 적의 근접전 유도를 방해합니다.

지속적인 견제가 불편하신 경우에는 (수정 플라스크)를 선 아이템으로 사는 것이 좋습니다.

게다가 Granite Shield(화강암 방패) 때문에 섣불리 진입했다간 Granite Shield(화강암 방패)의 방어막 수치만큼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Lunge(찌르기)로 터뜨려 Granite Shield(화강암 방패)의 방어막을 먼저 제거한 후에 진입하시는게 좋으며, 되도록이면 진입을 안하고 지속적인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Lunge(찌르기) 딜교환을 사용한 뒤, 말파이트의 체력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 킬을 내는 것이 좋습니다.

말파이트의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은 에어본이기 때문에 피오라의 Riposte(응수)로 막을 시 스턴을 가할 수 있으나, 근접해 있을 때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을 사용하면 Riposte(응수)로 막기 어려우무로 6랩 이후부터는 어느 정도 거리를 두는 게 좋습니다.

 

 

 

Ryze(라이즈)

리워크 이후 연구 중에 있습니다.

 

 

 

Zac(자크)

리워크 이후 연구 중에 있습니다.

 

 

 

Darius(다리우스)

 리우스는 새로 변경된 Decimate(학살) 시전 모션이 Decimate(학살) 때문에 골치아팠던 점을 완화시켜 줍니다.

Decimate(학살)를 쓰려고 할 때 미리 빠져나오거나 Lunge(찌르기)로 무언가를 타고 빠져나간 후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의 위치 쪽으로 Lunge(찌르기)를 사용해 견제를 하거나, 급한 경우에는 Riposte(응수)를 써서 막을 수 있으나 당겨지면 불리한 상황일 때에는 Riposte(응수)을 먼저 쓰지 않도록 합니다.

다리는 간혹 Decimate(학살)을 미니언에게 써 흡혈을 하는데, 그렇게 되면 우리 라인이 당겨져서 갱이 오기 편할 뿐더러 굳이 포탑에 cs가 맞는다 하더라도 cs를 놓칠 일이 거의 없으므로 땡큐입니다.

다리우스가 Hemorrhage(과다출혈) 중첩 수가 4~5 정도 될 때 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을 시전하므로, 이 때 Riposte(응수)를 쓸 준비를 해 두어야 합니다.

 

 

 

Yorick(요릭)

리워크 이후 연구 중에 있습니다.

 

 

 

Teemo(티모)

리워크 이후 연구 중에 있습니다.

 

 

 

 

Pantheon(판테온)

 테온 같은 경우에는 기본 공격이 자동으로 막아지는 Aegis Protection (방패 방어술)이 있기 때문에 사전에 판테온의 패시브를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가 아니더라도 Lunge(찌르기)로 찔러서 없애는 방법이 있습니다.
 
1레벨 때 최대한 피해를 줄여야 2레벨부터 라인전이 수월해집니다.
판테온의 스턴기인 Aegis of Zeonia(제오니아의 방패) 전방으로 돌진하므로 Riposte(응수)를 전방에다 쓰시면 됩니다.
Spear Shot(투창)는 어떻게 할 도리가 없습니다. 애초에 스턴 각을 주지 않고 Riposte(응수)로 막느냐, 아니면 맞아가면서 들이댈거냐를 결정해야 하는데 둘 다 이득은 아닙니다.
아니면 (수정 플라스크)을 사 가져와 맞을 때마다 (수정 플라스크)로 체력을 회복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따라서 판테온이 Spear Shot(투창)을 미니언한테 날리거나 스킬을 피오라한테 쓰지 않았을 경우에 진입하는게 좋습니다.
판테온은 Grand Skyfall (대강하) 이후 바로 Aegis of Zeonia(제오니아의 방패)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니 Grand Skyfall (대강하) 위치 쪽으로 Riposte(응수)를 사용할 준비를 하시거나 급할 경우 사용하시는게 바람직합니다.
 
판테온은 도주기가 없을 뿐더러 피오라에게는 CC기가 두 개나 있기 때문에 갱 호응하기 쉬우실 겁니다.

 

 

 

Vladimir(블라디미르)

리워크 이후 연구 중에 있습니다.

 

 

 

Garen(가렌)

 렌은 Perseverance(인내심)을 통한 지속적인 체력 회복이 있으므로, 지속적인 Lunge(찌르기) 견제를 통해 회복을 저지해야 합니다.

하지만 Lunge(찌르기)를 너무 근접해서 사용할 경우 가렌이 Decisive Strike(결정타)을 직빵으로 꽂거나 Judgment(심판)를 다 맞아버리는 경우가 있으니 Decisive Strike(결정타)Judgment(심판)가 빠지기 전에는 되도록 너무 근접하지 맙시다.

가렌이 Decisive Strike(결정타)를 사용하면 갑자기 이동 속도가 상승합니다. 이 점을 잘 보시면서 피오라한테 내리꽂으려 할 경우에 Riposte(응수)로 막아야 합니다.

가렌의 Decisive Strike(결정타)는 시전 즉시 가렌에게 걸려 있던 둔화 효과가 풀리므로, 피오라가 Bladework(대가의 검술)를 사용해 둔화를 걸었는데 갑자기 가렌이 달려다닐 경우 당황하지 맙시다.

가렌이 Courage(용기)를 사용하기 전에는 가급적 무리한 다이다이는 시전하지 마시고, 잘 못 하는 가렌이라면 Lunge(찌르기)로도 충분히 쓰게끔 만들 수 있으니 유용히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가렌의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은 시전 모션 없이 즉시 발동되므로, Riposte(응수)로 막는 방법은 생각보다 까다로우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게다가 악당이 된 챔피언에게는 고정 데미지를 입히므로 정말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 가렌이 가끔 킬 각이 나올 때 Flash(점멸)-Decisive Strike(결정타)를 통해 Riposte(응수)를 못 쓰게 하자마자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로 죽여버리는 경우가 있으니 체력이 얼마 없을 때에는 집에 가시는걸 권유합니다.

 

 

 

 

 

 

마치며

 심심풀이로 아프리카 방송을 키고 롤을 하니 여유로우시다면 한 번 방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방송날짜(상황에 따라 변동이 큽니다) : 금,토,일

http://afreeca.com/sniperlimit1 < 아프리카 주소

아프리카&유투브 에 '귤이먹고시퍼'를 검색해주세요.

(2015.04.16귤이먹고시퍼 컴백 게임 TOP 10) 

 

긴 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조회수 146돌파 감사합니다.

 

p.s 마지막으로 항상 염두해 두고 계세요.

은 5대 5 매치 , 노답 반 정상 반, 노답 8명 정상 2명.. 확률적으로 팀이 이루어지는 게임입니다.

 

라인전에서 말렸다고 스스로를 자책하며 자신의 멘탈을 터뜨리지 마세요.

 

우리 팀이 내 똥을 보고 심한 욕설을 한다고 해서 같이 욕하지 마세요.

 

그깟 자존심이 뭐라고.. 언제부터 그렇게 남 앞에서 심하게 욕하고 다녔습니까.

 

이번 판의 노답 반 정상 반에서 노답이 나였을 뿐이에요.

 

다음 판의 정상 반에 들어가서 힐링하면 되는거에요.

 

팀이 다 말아먹은 것이 아니라면 자존심은 내려놓고 조용히 한타에 참여합시다.

 

라인전을 말아먹었으면 버스라도 탈 줄 알아야 하지 않겠어요.

 

그리고 피오라는 히드라&라위만 나와도 딜러한테 강력한 딜을 내뿜는 챔프입니다.

 

버스에 기름 넣게 될 때까지 온갖 모진 고통들을 참읍시다.

 

그게 절대적 승리의 길입니다.

이 스킨은 절대 사야 합니다.

 

페이스북에 귤이먹고시퍼 만들었는데 본격적으로 관리는 하지 않지만 나름 동영상도 올리고 하니 많은 관심 가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페이스북을 통해 피오라에 대해 궁금하신 점들을 제게 물어보시면 확실히 짚어드리고자 합니다!

 

 

P.S

리워크 이후 계속 연구중에 있습니다.

 

솔직하게 말씀드려서 제가 상대 공략법, 중반 운영법 등 쓰라면 얼마든지 지금 당장이라도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께 정확하고 확실한 정보만 전달해드리기 위해 안 쓰는 동안 베드를 그렇게 받으면서도 끝까지 연구해서 올릴 예정이니 부디 지켜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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