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5명
73.3% (11표)
6.7% (1표)
20% (3표)
볼리베어, 울부짖는 천둥
Volibear, The Thunder's Roar
13
17
0
11/15
볼베는 왜 넘길까? [시즌5]

- 금월(2015-08-14, 조회수: 145485)

IN금월 ->펩시와 코카사이 ->    닉변했습니다.
700 거리각은 볼리베어가 진입하기에 딱 좋은 각입니다. ( 화면상으로 이쑤시개 만큼 )

머리속에 새겨둡시다.


시즌4 최대 전적입니다.


시즌 5로 바뀌면서 아이템이 추가 되면서 뚜벅이와 체젠의 시대가 왔습니다.

프리시즌 동안 몇판 해보면서 다시 템트리를 쓰게 되었습니다.

시즌 4 공략글하고 비슷하구요 템트리 차이밖에 없을것 같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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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투와 특성에 대해서 조금 수정했습니다.

템트리에 관련해서 조금 수정되었습니다.

오타가 수정되었습니다.

룬 보기가 힘들다는 분이 계서서 어떤자리에 몇개가 들어갔는지 써놨습니다. ( 2015/5/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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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베는 왜 넘길까

필자는 이 고민에서 헤어나올수가 없었다.

아직도 고민중이며 이것은

본능일수도 있고
소환사의 의지일수도 있고
볼리베어의 의지일수도 있다.

만약 이 글을 읽고 난 다음에 한번 생각해보자.

볼베는 왜 넘길까?


볼리베어, 울부짖는 천둥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04) 2418 마나 350 (+50.0) 1200
공격력 60 (+3.5) 119.5 공격 속도 0.625 (+2%) 0.838
5초당 체력회복 9 (+0.76) 21.92 5초당 마나회복 6.25 (+1) 23.25
방어력 31 (+5.2) 119.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50.0 150.0
  • 방어구 관통력 +1.6
    x3
  • 공격력 +0.95
    x6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2
  • 마법 저항력 +1.34
    x6
  • 공격력 +0.28
    x1
  • 이동 속도 +1.5%
    x1
  • 방어구 관통력 +3.2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1.2
  • 공격력
    +5.98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4.052
  • 이동 속도
    +1.5%
총 가격 : 8,087 IP
룬 : 방관 2개, 이속 1개
양 : 고정마저 6개 , 성장 2개(3개) , 물공 1개 (취향)
랑 : 고정방어 9개
강 : 방관 3개 , 물공 6개
1번 페이지에 있는 탑 볼베 기본룬 가장 많이 애용하는 페이지입니다.
원래는 방관 물공 7 7 을 맞췄지만
 방관의 효율과 숫자 끝자리를 맞추는걸 좋아하는편이라 문양에 물공을 넣어서 
공 6 방관 9를 완성시켰습니다.

룬 : 체력 +26 2개, 이속룬 하나
랑 : 고정마저 6개, 성장마저 3개
랑 : 고정방어 9개
강 : 방관 9개
이건 AP가 나왔을 경우 쓰는 룬 페이지입니다.
Ryze(라이즈)Teemo(티모)Gragas(그라가스)Rumble(럼블)Dr. Mundo(문도 박사)Vladimir(블라디미르)Singed(신지드)
초반이 정말 약한 챔프들에게 써주면 굉장히 좋습니다.
이 룬페이지도 많이 쓰는 편입니다.

룬 : 체력 2개 , 이속 1개
양 : 고정마저 6개 , 성장마저 3개
랑 : 고정방어 9개
강 : 공속 6개 물공 3개
마지막으로 이 룬페이지는 정말 힘든 상대가 왔을 경우에만 들어줍니다.
Heimerdinger(하이머딩거)Kennen(케넨)Gnar(나르) 같은 하드 카운터가 나왔을 경우 써주면 좋습니다.
 *1번 룬 페이지를 써도 상관없습니다.
돈이 남아돌면 맞춰줍시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회복력와 마법의 갑옷중에서 어느 것을 가더라도 상관은 없습니다.

제 템트리는 최종적으로 최대 방어력 270 최대 마저 210까지 올라갑니다. ( 룬 + 특성 포함 , 18렙 풀템 기준)

5%를 더하여 계산하면 방어력은 13.5 마저는 10.5가 올라갑니다.

다른 공략분 말씀처럼 특성 2포인트에 저정도면 줄만하다는 생각이듭니다.

자! 여기서 다르게 봅시다.ㅇ

1레벨 기준으로 룬 특성 포함하여 볼리베어의 최대방어력은 40 마저는 41 됩니다.

5%를 더하여 계산하면 방어력은 2 마저는 2.2가 올라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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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한가지

18렙 기준 볼리베어의 체젠은 19,   1렙 기준 볼리베어의 체젠은 8입니다.

여기서 +2를 하게되면 21 , 10 이되죠.

제가 생각하는 탑 싸움은 피 1~2로 살아남고 상대보다 오래 살아남아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회복력에 2포인트를 줬습니다.

틀릴수도 있겠지만 잘생각해보시고 특성을 찍어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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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특성을 보기 쉽게 해보았습니다.
단순하게 말해 초반 공격력을 높여서 라인전을 압도하겠다는 인상을 팍팍 주고있습니다..

 
좀 어려운 상대가 나왔을 경우와 한타로 경기가 이어질 것 같다. 또는 오래 살고 싶다면 이 특성을 듭니다.
 cc기 감소를 찍어놔서 cc도 빨리 풀릴뿐더러 
초반방어막+50 한대정도 막을수 있는 정도이기 때문에 여러모로 도움을 줍니다.


 체력 룬을 맞췄다면 이렇게 특성을 들어줘야합니다. *필수
방관에 치중했기 때문에 공격에 9를 주지 않는다면 파밍이 더럽게 힘듭니다. <-- 중요
역시 탑라이너는 Ignite(점화)입니다.

Flash(점멸)은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와 연계가 좋기때문에 들어줘야합니다. 순식간에 Flash(점멸)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로 달려들어 놀라게 할 수도 있습니다.

Teleport(순간이동)은 라인전에서 킬을 따기 어려울것 같다. 싶은 챔피언이 나왔을 경우Heimerdinger(하이머딩거)Shen(쉔)Malphite(말파이트)등등 과 바텀과 스왑을 했을 경우 또는 운영으로 밀고 가야겠다면 들어줍시다. 

Exhaust(탈진)은 Riven(리븐)이라던가Riven(리븐)이라던가Riven(리븐)이 나오면 꼭 들어줍시다.. 쓰는 타이밍은 리븐이 Blade of the Exile(추방자의 검)을 켰을 때 써주면 됩니다..

Smite(강타)정글

그 외엔 잘 쓰지 않는 편이다.

Teleport(순간이동)Smite(강타)에 대한 질문이 들어왔습니다. 제 생각은 비추천입니다.

볼리베어는 운영을 하는 챔피언이 아니라 소규모 난전을 자주 일으켜서 이득을 보는 챔피언이라 봅니다.

또 , Flash(점멸)를 이용한 연계기는 Smite(강타)를 진화 시켰을때 보다 훨 이득이라고 봅니다.
무자비한 폭풍 (Chosen of the Storm)
볼리베어가 피해를 입힐 때마다 공격 속도가 5%(+주문력의 4%) 증가합니다. 최대 5회까지 충첩됩니다.

번개 발톱 : 5회 중첩 시 볼리베어의 발톱에 번개가 감돌며 이때 기본 공격 시 가장 가까운 적 다섯에게 11~60(+0.5AP)의 추가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를 유지하려면 볼리베어가 6초 안에 피해를 입혀야 합니다.
번개 강타 (Rolling Thunder)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12/16/20/24/28%(적을 향해 이동 시 2배) 증가하며 다른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스킬이 활성화된 동안 다음 기본 공격 시 10/30/50/70/90 (+1.2 추가 AD)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볼리베어가 대상을 기절시키기 전에 이동 불가 효과를 받으면 볼리베어가 분노하여 이 스킬과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광란의 상처 (Frenzy)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5초
볼리베어가 적을 공격하여 5/30/55/80/105 (+1.0 AD)(추가 체력의 6%)의 물리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하며 8초 동안 대상에게 상처를 남깁니다.

상처가 남은 대상에게 광란의 상처를 사용하면 피해가 50% 증가하며 볼리베어가 20/35/50/65/80 (+잃은 체력의 8/11/14/17/2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미니언 상대 시 50% 효과 감소)
천공 분열 (Majestic Roar)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잠시 후 볼리베어가 지정한 위치에 번개를 소환하여 적에게 80/110/140/170/200 (+0.8AP) (+대상 최대 체력의 9/10/11/12/13%)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40% 둔화시킵니다.

볼리베어가 폭발 지역 안에 있으면 3초 동안 자신의 최대 체력의 14%(+0.8AP)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폭풍을 부르는 자 (Thunder Claw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35/110초
볼리베어가 변신 후 지정한 위치로 도약합니다. 12초 동안 체력이 175/350/525, 공격 사거리가 50 증가합니다.

볼리베어가 착지 시 땅에 균열이 생겨 근처 적 포탑이 2/3/4초 동안 비활성화되며 300/500/700 (+2.5 추가 AD) (+1.25AP)의 물리피해를 입습니다. 근처 적들은 50% 둔화했다가 1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볼리베어 바로 아래에 있는 적은 300/500/700 (+2.5 추가 AD) (+1.25AP)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1번 콤보 :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로 달려 넘기고 Majestic Roar(우렁찬 포효) 평 Thunder Claws(천둥 발톱) 평 평 Frenzy(광란) ( Thunder Claws(천둥 발톱)생략해도 됩니다 )

 

2번 콤보 :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로 달려가다 Majestic Roar(우렁찬 포효)사거리에 오면 쓰고 넘긴다 (※숙련도가 있어야합니다) 평타 때린후 Frenzy(광란)

 

3번 콤보 : (적이 근접할시) Majestic Roar(우렁찬 포효)를 쓰고 Thunder Claws(천둥 발톱)를 바로 써줍시다. 적이 도망갈때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 넘기고 Frenzy(광란)

 

얍싸비 콤보 : (다이브 할때, 적이 딸피 일때)Flash(점멸)을 쓰면서 바로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넘기기 나머지는 위 콤보중 하나

 

(출처: 내가 시즌 4때 쓴 공략)

스킬 활용 팁

 

기본적으로 스킬을 다 박아주기 위해서는 평타가 제일 중요하다.

Frenzy(광란)를 켜기 위해서라도 평타는 필수적이다.


그러기 위해서 무빙 평타를 배워라. 볼베 모션을 보고 끝까지 쫒아가면서 때릴줄 알아야한다.


Thunder Claws(천둥 발톱)타이밍을 못잡는 유저가 간혹있다. 


나도 실버일때는 Thunder Claws(천둥 발톱)타이밍을 잡지 못해서 고생한적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여러가지 경우를 적어주는데 왠만하면 스스로 겪어보고 감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상황1) 상대방 챔피언이 킬각일때 ( 반피이하 일 경우를 말한다. )


상황2) 상대방이 무리하게 딜교환을 걸때 

( 리븐이나 아칼리 같은 경우 라인에 복귀하자마자 쌈을 걸어오는 경우가 있다. 그럴땐 똑같이 폭딜을 보여줘야한다. )


상황3) 상대 포탑앞에서 다이브 킬각을 노리는데 상대 정글이 올때

( 상대 정글이 내 평타 사거리 안에 있거나 Chosen of the Storm(폭풍이 택한 자)가 아슬아슬하게 터질때 켜주자. 역관광의 묘미를 즐길수 있다. )


상황4) 한타가 시작되고 내가 물 챔피언이 바로 코앞에 있을때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로 진입하고 넘길 때 Thunder Claws(천둥 발톱)를 써주는 것이 이상적이다. 난잡하니 침착하게 써줘야한다. )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시즌 5 가 되면서 (정당한 영광) (정당한 영광) 이라는 아이템이 생겼습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와 (정당한 영광)의 시너지 상당히 좋습니다.

상황을 보고 벤시를 제외한후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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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전히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는 선택형 아이템입니다.
아직까지 체력 퍼뎀 메타가 판치는 와중에 방어력이나 마저가 붙어 있지 않은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는 양날의 검이라고 봅니다.

다만, 포킹형 챔프가 다수 포진해 있을 경우 Nidalee(니달리)Khazix(카직스)Jayce(제이스)Ezreal(이즈리얼)Ziggs(직스)Kog'Maw(코그모)Corki(코르키)등등

이런 경우에는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가 최대의 효과를 발휘합니다.

고로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를 가줘야 한다면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빼고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를 가주자.

실컷 쳐맞아도 체젠이 장난이 아니기 때문에 금방 피가 찹니다.

대치 할 경우 실컷 쳐 맞아주고 빠졌다가 다시 끼어들면 상대 입장에선 공포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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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의 패치로 볼리베어가 꽤 이득을 보게되었습니다만,

여전히 볼리베어는 탱킹을 해야하며 딜을 넣는 것보다는 오래맞고 오래살아서 많이 때려야합니다.

또 제 템트리는 최대한 볼리베어 유통을 줄이고 한타 기여도를 최상으로 할 수 있는 템트리이기 때문에 어느 하나라도 바뀌게 된다면 벨런스가 무너질수 있습니다.

이렇게 된다면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은 버릴수가 없게됩니다.

그래도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에 붙어있는 쿨감 20%와 방관은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좀 더 딜에 치중하고 싶다면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빼고 가줍시다.



------

이러다 보니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너무 불쌍... 자꾸 치이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나르
뚜벅이 하드 카운터이다.

뭘해도 이길수가 없다.

간혹 라인전을 발라서 솔킬을 따더라도

한타할 때 부활해서 다 휘젓고 다닌다.

벤이나 먹여주자.
케넨
볼리베어 Q 보다 케넨 E 쿨이 더 짧다.

가까이 갈 수 없다고 보면 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이렐리아
최근에 많이 보이기 시작한 이렐리아.

정말 무난한 챔피언 이지만 볼리베어가 디나이 하기에 편하다.

무엇보다 이렐 Q를 볼베 Q로 씹을 수 있다는 것.

고정딜이 들어와도 패시브로 버텨버린다면 이렐리아는 300원일 뿐이다.
문도 박사
풀피가 킬각인 문도다.

그냥 과감하게 싸워주자.

안온다면 2,3대 맞아서 킬각을 줘보자.

좋다고 달려들어서 역관광당하고 다시 사릴꺼다.
올라프
올라프가 E를 쓴다면 볼리베어 W딜이 상승한다.

자기 살을 깎아서 남 먹여주는 좋은 상남자이다.
차후 조금씩 수정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제가 가장 중요시 여기는 라인전입니다.


자주 쓰는 플레이는 라인을 당겨서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를 포탑쪽으로 넘겨 포탑어그로를 끌게 하여 싸우는 방법.


즉, 포탑 어그로를 이용하는 방법을 자주 사용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라인을 당길 필요가 있습니다.


상대방의 광역 스킬을 미니언쪽으로 유도해서 라인을 당기는 방법이 있고,


상대방 평타를 맞아서 우리쪽 미니언이 상대 챔프를 때렸을 경우 라인이 당겨집니다.


포탑거리를 숙지하신후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로 포탑사거리 안으로 넣어줍시다.


항상 우리쪽 포탑 사거리를 알아두시는게 좋습니다. 

( 저같은 경우에는 게임하기전 AI를 한판씩하면서 포탑 사거리를 익혔습니다. )


볼리베어는 Frenzy(광란)이 없을 경우 가장 약하기 때문에 1,2레벨에 주의하시고 Frenzy(광란)가 빠진 상황에서 상대방의 공격을 피할줄 아셔야합니다.


--------


라인을 밀었을 경우입니다.


라인을 당겨서 먹다보면 어느순간 우리쪽 미니언이 많이 쌓여서 라인을 밀게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럴경우 미니언을 최대한 쌓으신후 와딩을 하시고 상대 포탑을 때려줍시다.


포탑을 때리다가 상대 챔피언이 평타로 나를 친다면 빠르게 빠져줍시다.

- 이때 미니언 어그로가 끌려서 모든 미니언이 상대 챔피언을 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내가 직접 상대방을 때리지 않더라도 딜교환을 할수있구요.


근접 미니언이 처리되고 포탑이 멀리있는 미니언을 때릴때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로 포탑 사거리 밖으로 꺼내신후Majestic Roar(우렁찬 포효)Frenzy(광란)풀 콤보를 넣어줍시다.


( 출처 : 시즌 4 내 공략 )
초반 운영법

 라인전에 충실합시다. (중요도 : ★★★★★)


다만, 지고 있을경우에는 과감한 미드로밍도 가주는것이 도움됩니다. 점멸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은 로밍 성공률을 높혀줍니다.



정글러가 카정을 당하거나 저레벨 싸움이 일어난다면 바로바로 지원해줍시다.


팀원들간의 소통은 한타와 멘탈에 도움이 됩니다.


( 출처 : 시즌 4 내 공략 )

 

중반 운영법

 소규모 한타가 열립니다. 끊을 수 있는 궁은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다 끊어 주면서 한타를 열어봅시다.


잘컸다면 과감하게 핑찍고 돌격하시면 됩니다. 


충분한 탱킹과 Chosen of the Storm(폭풍이 택한 자)훌륭한 패시브는 볼베를 깡패형으로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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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전에 승리하셔서 포탑을 먼저 밀었을 경우에 못큰 라인에 가셔서 빠르게 포탑을 밀어서 프리라인을 만듭시다.


무작정 미드에 모이는 것이 아닌 적절한 용 트라이와 포탑 철거는 글로벌 골드에 도움을 주며,


팀원들 모두를 크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자신만 생각하여 킬만 먹는다면 집중공격 ( 다굴 ) 맞고 질수도 있습니다.


언제나 팀원들을 생각하며 맞을딜을 다 맞아주고 Chosen of the Storm(폭풍이 택한 자)로 살아남아 훌륭한 탱커가 됩시다!!!!


( 출처 : 시즌 4 내 공략 )

 

후반 운영법

 잘 모르겠다. 후반에는 뚜드려 맞는 역할 이외엔 해본적이 없는 것 같다.


와딩이나 해주자. Sight Ward(투명 와드)Sight Ward(투명 와드)Sight Ward(투명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

 

팀파이트시 역할

1. 항상 팀원들 앞에 있으면서 끊을 수 있는 궁극기는 모두 끊어줍시다.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


2. 팀원들과 항상 붙어있으면서 원딜을 무는 탱커들을 때어주고Majestic Roar(우렁찬 포효)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


3. 팀원들이 상대 원딜과 주요 딜러들을 때려줄수있도록 해줍시다.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Majestic Roar(우렁찬 포효)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




많이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챔피언 숙련도에 따라 자리를 잘 잡을수 있습니다.


 ( 출처 : 시즌 4 내 공략 )

챔피언별 대응법

 차후 조금씩 추가

 

마치며

 가끔식 들어와서 게임합니다.


볼리베어 관련 질문은 댓글 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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