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1명
52.4% (11표)
0% (0표)
47.6% (10표)
잔나, 폭풍의 분노
Janna, The Storm's Fury
21
0
9
11/21
미드 잔나, 트롤이 아닙니다.

- 주쿨(2015-03-13, 조회수: 59699)

미드잔나는 잔나의 쉴드와 궁극기 회복의 높은 계수,

그리고 빠른 기동성으로 여러가지 변수를 만들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물론 다른 미드라이너만큼의 딜을 뽑지는 못하지만

잔나만이 만들 수 있는 변수가 있어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잔나, 폭풍의 분노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0 (+90) 2100 마나 360 (+50) 1210
공격력 47 (+2.5) 89.5 공격 속도 0.625 (+2.61%) 0.902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9 (+0.4) 15.8
방어력 28 (+4.5) 104.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 325 사정 거리 550 550
  • 공격력 +0.95
    x1
  • 방어 +1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주문력 +1.19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이동 속도 +1.5%
    x1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0.95
  • 방어
    +1
  • 체력
    +24.12
  • 마법 저항력
    +4.346
  • 주문력
    +6.14
  • 이동 속도
    +1.5%
총 가격 : 3,893 IP
잔나는 마관이 필요없기때문에 빨룬에는 공격력을 박는것이 견제나 cs를 챙기기에 더 좋습니다.

노랑에는 방어나 성장체력을 박아주면 좋은데 평짤을 하다보면 미니언 어그로가
끌리기 때문에 방어룬을 추천합니다.

파랑룬에는 상대에 따라 주문력이나 마저, 성장마저를 박습니다.

왕룬에는 주문력이나 이동속도를 취향에 따라 박으면 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저같은 경우는 21/0/9 를 사용합니다.

공격부분

핵심특성은 쿨감과 주문검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위험한 게임같은 경우는 굉장히 좋은 특성임에는 확실하나 잔나가
킬을 먹을 일이 적기때문에 스킵하고, 
위험한 게임 특성이 어시스트에도 적용이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꼭 찍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유틸리티

미드잔나의 핵심은 w의 기본지속 효과와 패시브등을 이용한 빠른 기동력이며
여기에 특성 이속은 필수입니다. 그 외의 것들은 특별히 잔나에게만
도움이 되는 것들이 아니니까 설명은 생략합니다.
변수 생성을 중요시 여기는 잔나에게 점멸은 필수 스펠이며,

가장 무난한 스펠은 회복입니다.

사실 잔나는 스펠이 매우 유동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상대가 제드, 탈론, 카타리나같은 암살류라면 꼭 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사실 회복보다 탈진을 더 자주 듭니다.


 상대 미드라이너의 라인클리어가 느린 챔피언이라면 괜찮습니다.
                 (운영챔피언이 없을 때도 도움이 됩니다.)

 거의 들지 않는 스펠이지만 가끔 솔킬을 따고싶은 욕망에 듭니다.
순풍 (Tailwind)
아군 챔피언이 잔나를 향해 움직일 때 이동 속도가 6% 증가합니다.

잔나가 적중 시 및 서풍으로 추가 이동 속도의 30%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1250)
울부짖는 돌풍 (Howling Gale)
마나 소모: 90/95/100/105/11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잔나가 3초에 걸쳐 점점 세진 후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 회오리바람을 소환합니다. 회오리바람은 적중 시 55/90/125/160/19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1.25 (0.5 +0.75)초 동안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거리, 피해량, 띄워 올리기 지속시간은 회오리바람이 커진 정도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재사용하면 회오리바람이 더 일찍 날아갑니다.

회오리바람은 매초 커질수록 10/15/20/25/30 (+0.1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리는 시간이 0.25초 늘어나며 이동 거리가 20% 증가합니다. 또한 반드시 1.25초 안에 목표 지점에 도달합니다. (사정거리: 1000-1750)
서풍 (Zephy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기본 지속 효과: 잔나의 이동 속도가 6/7/8/9/10%(+0.02AP%) 증가하며 유체화 상태가 됩니다.

사용 시: 잔나의 원소가 적을 공격하여 2초 동안 20/24/28/32/36% (+0.06AP%) 둔화시키고 55/90/125/160/195 (+0.6AP) (+ 추가 이동 속도의 20~35%)의 마법 피해를 이비힙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650)
폭풍의 눈 (Eye Of The Storm)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잔나가 4초 동안 아군 챔피언이나 포탑에 80/115/150/185/220 (+0.55AP)의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대상은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10/15/20/25/30(+0.1AP)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잔나가 사용 스킬로 적 챔피언의 이동을 방해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의 20%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800)
계절풍 (Monso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100초
주위 적을 밀쳐내며 치유 효과가 있는 바람을 일으켜 3초에 걸쳐 주변 아군의 체력을 초당 100/150/200 (+0.5AP)만큼 회복시킵니다. (범위: 7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E키고 Q차징 평타 W 평타 평타 Q발사 평타 후 빠집니다.


딱히 콤보라고 보기에 어렵네요. 애초에 딜을 뽑기위한 챔프가 아니지만

위와 같이 사용하는 것이 제일 많은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가끔 라인을 무식하게 푸시하는 챔프들이 있는데,

아군 정글이 다른라인에 보이면 더욱 신나서 잔나를 타워에 넣고

압박하기 시작합니다.


이때, 잔나가 적 챔피언을 딸 수 있는 각이 나올 수 있는데,


                          (아군 타워)

                             (잔나)

                          (적 챔피언)

                          (적 미니언)


이런식으로 서있다면, 아군 타워쪽으로 Q를 차징해놓고,

적 챔피언의 뒤쪽으로 점멸+궁극기로 적을 타워다이브 시킬 수 있습니다.


이후 W 와 평타를 섞어주시면 충분히 솔킬을 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상당히 드문상황이며, 상대 챔프가 근거리가 아니라면 이런 상황이 나오지 않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첫 시작은 도란링에 2포션으로 시작을 합니다.

핵심 아이템은 쌍둥이 그림자와 쿨감과 마젠이 붙어있는 모렐로이고
상대가 빡센 AP라면 성배를 올립니다.

쌍둥이 그림자는 빠른 기동성을 가진 잔나에게 더욱 빠른 이동속도를 제공해줍니다.
그리고 엑티브 효과를 사용해 추노를 하거나 시야를 밝혀 팀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합니다.

메자이는 효과도 효과지만 어그로를 잔나에게 쏠리게 만드는 데 좋습니다.
한타 상황에서 브루저 한둘 붙어서는 잔나를 잡아낼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잔나를 물게되면 아군 딜러진이 더욱 편하게 딜을 할 수 있게되며,
물지 않는다면 메자이로 쌓은 주문력을 이용해 아군을 보조할 수 있게됩니다.

라바돈의 죽음모자는 주문력이 중요한 잔나에게 좋은 아이템입니다.

수호천사는 잔나가 앞 포지션을 잡아야 할 때가 있는데, 그때
강력한 CC로부터 삭제당하지 않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트위스티드 페이트
잔나는 라인전 약챔에 속하는 트페를

디나이 시킬 수도 없을뿐더러

트페가 빠른 라인클리어 이후 궁으로 인한 로밍을 간다면

잔나는 상당히 곤란해집니다.


텔을 드는 방법이 있기는 하지만 후반으로 간다면
잔나에 비해 트페가 밀리는 것이 사실입니다.
럭스
잔나는 라인전에서 럭스의 파밍을 견제할 수단이 전혀 없습니다.

라인클리어와 유틸성 면에서는 비등비등하다고 보지만

후반 럭스의 캐리력은 잔나보다 우월합니다.

럭스가 로밍을 자주 가는 챔피언은 아니지만
준 글로벌 궁극기로 잔나보다 빠르게 지원이 가능합니다.
아리
아리는 라인전에서 잔나를 회색화면을 보게 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챔프입니다.

잔나의 궁극기로 아리를 밀어내도 아리 역시 혼령질주로
잔나에게 따라붙습니다.

잔나의 쉴드는 누커형인 아리의 데미지를 상쇄하기엔 모자라며,
훌륭한 방어수단인 Q 역시 점멸이나 남은 혼령질주로 피하면
잔나는 생존이 어려워집니다.

로밍과 라인클리어도 준수하기때문에 가장 까다로운 챔피언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탈론
탈론은 선공권을 가진 암살자 챔피언이지만

라인전 단계에서 저랩때는 쉴드와 Q로 방어가 가능하며,

6랩 이후에는 궁극기로 방어가 가능합니다.

한타에서 역시 탈론이 진입을 할때 탈진이나 궁극기를 걸며
쌍둥이 그림자의 엑티브 효과를 사용한다면 탈론은
제 역할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카사딘
카사딘은 메이지 카운터로 기획된 강력한 근접 AP딜러이지만

잔나는 카사딘의 파밍을 W-E스킬 이후 평타로

방해할 수 있으며, 카사딘은 라인클리어가 느린편이기에

잔나가 로밍을 갔을 때 빠르게 따라가기 위해서는
미니언을 놓치게 됩니다.

한타에서도 카사딘이 궁극기로 진입했을 때 대부분 딜을
실드로 충분히 상쇄시킬 수 있습니다.
카타리나
카타리나는 강력한 로밍에서 나오는 성장력이 강력한 챔피언입니다.

하지만 낮은 체력을 보고 들어가서 리셋을 시켜야 하는 카타리나를
잔나는 소규모전이나 한타에서 괴롭혀줄 수 있습니다.

쉴드,탈진 또는 궁극기로 카타리나의 킬리셋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근접챔피언의 특성상 라인전도 잔나가 방해받지 않고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카운터픽 이외에도 잔나가 힘든 챔피언들은 많습니다.

주로 높은 성장력을 가지고 사거리가 긴 챔피언들에게
매우 취약한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카운터 픽 이외에도

   
이런 친구들이 나온다면 잔나는 시간이 갈수록 힘들어집니다.
미드잔나가 실드량과 힐량으로 아군을 보호한다고는 하지만,
위 챔피언들의 딜량을 버텨낼 수 없거든요.

또 의외의 카운터가 하나 있는데, 바로   야스오입니다.

잔나의 갱호응을 바람장막으로 씹어버리는 것도 문제지만,
가장 큰 문제는 미드잔나 최고의 장점인 수성능력을 없애버립니다.

잔나의 Q를 야스오가 바람장막으로 씹어버리면서 미니언들이 타워에 붙게되거든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에는 도란링의 마나수급을 이용하여 파밍을 합니다.

룬에 박힌 소소한 AD에 E스킬의 추가 공격력을 이용하면

CS는 어렵지 않게 먹을 수 있습니다.


Q는 상대가 무리하지 않는 이상 쓰지 않습니다.

미드 잔나는 마나 소모가 커서 성배 또는 블루가 없으면

마나가 상당히 부족해집니다.


초반 운영법

 도란을 두개까지 올려서 라인전을 더 안정적으로 풀거나,


 와드를 더 구입해서 갱킹의 위험을 줄이는 방법이 있는데,


 저는 도란을 두개 구입하는 편입니다.


 잔나는 강력한 CC + 폭딜 + 갱타이밍 이 성립하지 않으면

 여간해서는 갱킹으로 킬을 낼 수 없기때문인데,


 먼 거리에서 Q로 파밍이 가능하고, 킬을 따는 챔프가 아니기에

 무리하게 평타견제를 할 필요가 없기때문입니다.

 

중반 운영법

 잔나가 6레벨이 되고, 스펠이 모두 있다면 다른 미드라이너 못지 않게

 뛰어난 로밍력을 가지게 됩니다.


 강력한 딜을 뽑지는 못하지만, 점멸 - 궁 으로 적을 밀어내고,

 적이 점멸을 쓰게된다면 W와 Q로 슬로우와 에어본까지 맞추게됩니다.


 

 용싸움의 경우에는 뒤쪽에서 실드와 슬로우, 에어본을 맞추는데 주력하고,

 아군의 딜러가 위험해졌을 때 앞쪽으로 나가며 궁극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군을 살리기 위해 피가 얼마 남지 않은 적을 밀어내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 쌍둥이 그림자를 이용하여 따라가서 마무리해주시면 됩니다.

 

 

후반 운영법

 잔나는 타워 수성능력이 매우 뛰어납니다.

 2~3 명으로는 잔나가 지키는 타워의 체력을

 깎을 수도 없을 정도입니다.


 적 5명 모두 모여있을 때도 2~3 웨이브 정도는 막아낼 수가 있습니다.

 (단, 말파이트나 사이온같은 것들이 있으면 불가능합니다...) 



 또, 후반으로 가면서 잔나는 팀의 시야를 서포터를 도와 많이 보조해줄 수 있습니다.

 빠른 기동성으로 적과 마주쳤을 때 쉽게 물리지도 않으며,


 쌍둥이그림자로 적이 어디쯤 있나 확인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에서 아군의 원딜이 물리고있지 않다면 아군 브루저에게

실드를 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원딜은 잔나가 Q나 궁으로도 충분히 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아군 혹은 적이 이니시를 걸었을 때 조금 늦게 들어가서

점멸 - 궁으로 진형을 파괴시킬 수도 있습니다.


궁을 쓰고있는 잔나는 적의 미드라이너가 모든 스킬을 쏟아붓지 않으면

잡기 힘들정도라서, 아군 힐 + 적 어그로를 모두 충족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점멸이 빠졌기 때문에 그 사이에 아군이 들어와주지 않는다면

어쩔 수 없이 회색화면을 봐야 하겠지만요.

 

챔피언별 대응법

 잔나에게는 적보다는 함께하는 아군이 중요하기에 어울리는 아군 챔피언들을 적었습니다.


탑 라인 :            




정글러 :         



마치며

 미드잔나는 신드라같은 폭발적인 누킹력도, 탈론이나 제드와 같은 암살능력도 없습니다.

 라이즈처럼 엄청난 성장력을 가진 것도 아닙니다.


 그러나 미드잔나는 아군의 모든 라인에 도움을 주면서 팀 전체를 서포팅 해줄 수 있습니다.


 잘 커서 2인분 3인분을 하는 것이 아니라, 1인분을 할 아군의 능력을 1.5인분, 2인분으로

 끌어올려줄 수 있는 보조형 미드라이너라고 생각합니다.


 솔랭에서 쓰기에 적합하지는 않지만, 인식은 조금 더 나아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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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6% (10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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