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4명
70.6% (24표)
0% (0표)
29.4% (10표)
쉔, 황혼의 눈
Shen, The Eye of Twilight
9
21
0
24/34
[BGM]탑쉔 초보자들을 위한 쉔 기본가이드

- Toast1(2015-07-18, 조회수: 641530)

 
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m87gs

브금 이름 : Nanase - Dear

2014-12-28 엑셀공략입성, 조회수 4500 돌파

부족한 공략에 관심 가져주시고 엑셀주신 여러분들 정말 감사합니다

앞으로 더 나은 공략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14-12-31 조회수 10000 돌파! 감사합니다.

2015-01-06 조회수 20000 돌파! 감사합니다.

2015-01-11 조회수 30000 돌파!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인벤에 공략을 처음 작성해보는 쉔 유저입니다.

제 공략은 쉔을 처음하시는 분들에 맞춰서 작성되었습니다.

어찌보면 당연한 내용을 적은것처럼 보일수도 있겠지만

쉔에 대하여 대략 기본적인 것을 알아가는게 제 공략의 목적인만큼

이 글을 읽고 쉔을 플래이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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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오랫만입니다
 
제가 고3이다보니 롤 할 시간이 없어서 공략 업데이트를 잘 못하였는데
 
중간고사가 끝나고 간만에 롤을 해보니 너무 많은게 바뀌어서 충분히 바뀐 템트리로 게임을 해본 후
 
이렇게 공략을 업데이트 합니다.
 
쉔을 처음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기 위해서 이 공략을 작성했는데
 
옛날템트리를 올려놓으면 안되겠죠 그래서 업데이트 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공략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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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랫만에 들러서 공략 업데이트 하네요

이제 고3 기말고사가 끝났고 수시로 대학가는 입장에서

좀 시간적으로 약간 여유가 생겨서 공략업데이트를 하게 되네요

쉔은 지금 꿀빨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이 공략 보고 기본적인거 배워가셔서 쉔으로 꿀빠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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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5-09 공략 업데이트

2015-07-18 공략 업데이트 

쉔의 변경사항
 
Stand United(단결된 의지)재사용 대기시간 200/180/160  → 180/160/120
 
쉔이 개꿀 버프를 받았습니다.
 
이제 탑이 텔포 드는 메타로 바뀜에 따라
자연스럽게 로밍형 챔프 쉔이 버프를 받은것으로 보여집니다.

Shadow Dash(그림자 돌진)기력소모량이 100 → 100/95/90/85/80

쉔이 개꿀 버프를 한 번 더 받았네요

원래 120의 기력소모량에서 100으로 바뀐것도 좋았는데

이젠 대놓고 q선마 후 e마스터를 하라고 하는 것 같은 패치군요.

Ki Strike(기의 일격)재사용 대기시간 전 레벨 9초 → 1/7/13 레벨에서 9/8/7초

이 패치로 인해 공속룬의 효율이 좋아졌습니다

실제로 프로게이머들도 왕룬에 공속을 박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쉔의 스플릿 푸쉬와 타워 철거를 더 용이하게 해주는 패치이군요.

Shen(쉔)기본 마법 저항력 30 → 32

레벨 당 마법 저항력 증가분 0 → 1.25


이런 걸 봤을 때 알 수 있듯이 라이엇은 지금 쉔을 굉장히 띄워주고 있습니다.

시즌 4 고인 시절에 대한 보상인 걸까요?


 

 
※쉔은 외과의사 쉔이 가장 무난하고 좋다고 생각되네요.

이펙트가 변하는건 무사 쉔이 제대로 변하긴 하지만

쉔 이미지가 워낙 의사선쉔님으로 되있어서

쉔의 트레이드 마크라 할수있는 외과의사 쉔을 추천드립니다. 
쉔, 황혼의 눈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400 (+0.0) 400
공격력 64 (+3.38) 121.4 공격 속도 0.666 (+3%) 1.006
5초당 체력회복 8.5 (+0.75) 21.25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34 (+4.2) 105.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1
  • 공격력 +0.95
    x1
  • 공격 속도 +1.7%
    x1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레벨당 쿨감소 -0.092%
    x1
  • 방어 +4.26
    x1
  • 공격력 +2.25
    x1
  • 공격 속도 +4.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13
  • 마법 관통력
    +0.62
  • 공격력
    +3.2
  • 공격 속도
    +6.2%
  • 방어
    +13.26
  • 마법 저항력
    +3.006
  • 쿨감소
    -1.656%
총 가격 : 5,427 IP
표식

표식은 룬이 별로 없으시다거나 cs를 더 잘 먹고 싶으시다면 공격을 끼셔도 무난하고

q와 e 그리고 패시브인 기의 일격과의 효율을 고려해서 쌍관을 끼는것도 전 괜찮다고 생각되고요

공속룬은 운영할 때 타워철거와 기의 일격과의 시너지를 고려해서 좋은 룬이라고 생각됩니다


인장

인장은 방어를 고정으로 들어주시는 것이 제일 좋다고 봅니다.

탑에 근접 ad가 올 시에 인장에 방어를 안 들어주시면 매우 고통스런 라인전이 되고

나중에 한타할때도 원딜의 딜을 받아내기 위해서 탑에 ap가 오더라도 꼭 들어주도록 합시다

문양

문양은 마저/성장마저를 들도록 합시다.

쉔은 탱커임에도 불구하고 레벨이 오를떄마다 마법저항력이 오르지 않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마법저항력은 반드시 들어주도록 합시다

적이 올 ad일시엔 룬페이지가 남아도실땐 문양에 쿨감을 박는 룬을 만드셔도 괜찮습니다

쉔이 패치로 인하여 마법 저항력과 성장마저가 생겼습니다.

Vladimir(블라디미르)나 Lissandra(리산드라)나 Teemo(티모)같은 AP짤짤이 챔피언 상대로 고통을 조금이나마 덜 수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성장마저가 생긴 지금도 충분히 고통스럽지만요.

그로 인해 저는 상대가 AD 일시, 문양에 성장 쿨감을 박을 때 효율이 좋았고

실제로 쉔을 잘하기로 유명한 프로게이머 샤이 선수가 문양에 성장 쿨감을 썼습니다

정수

정수는 룬이 없으시다면 공격력을 넣어주셔도 되고

쉔은 335라는 낮은 이속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도발 각을 잘 잡기 위해서 이속을 드셔도

초반 체력을 늘리기 위해서 체력이나 적이 강한 AD일때를 대비하여 방어를 박으셔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기의 일격의 쿨타임이 버프로 감소되었기에 정수에 공속을 박는것도 시너지가 좋습니다

저도 요즘 정수에 공속을 박고 플레이하는데 좋더군요.


하지만 룬은 취향이니 자신이 더 편하고 잘 맞는 룬이 있다면 그 룬을 쓰셔도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이 특성이 쉔에게 가장 잘맞는 특성입니다.

자신이 도발을 잘맞추고 라인전이 약하거나 할만한 상대로 지속적인 딜교환을 하고싶다면

오펜스에 짐승같은힘과 무술연마를 찍어주셔도 되고

Q의 짤짤이 플래이를 선호하시면 저 특성대로 들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특성도 취향이니 자신에게 맞는 특성이 있다면 그걸 써주셔도 무방합니다.
    제가 쉔을 할때 자주 드는 스펠이며 쉔의 운영을 도와주고 라인이 당겨졌을 때 

궁을 통해 미드나 바텀을 살리고 적을 딴 다음 포탑도 살릴수있는 아주 좋은 스펠입니다.

    쉔의 부족한 딜을 채워주고 갱호응, 맞다이시 킬을 따기를 원하신다면 들어주셔도 됩니다.

   상대가 리븐같은 폭딜챔피언 일시 사용하시면 좋은 효율을 보이는 스펠입니다.

   가끔 정글 쉔 하는데 좋습니다. 정글 할때 이외엔 쓰지마세요
 
요즘은 탑도 강타를 드는 시대다보니 강타를 들고 탑에 오는 쉔이 있습니다
 
저도 해본 결과 나쁘지는 않았습니다
 
척후병의 사브르의 효과는 자신이 받는 데미지를 감소시키고 상대에게 데미지를 주면 레벨비례 고정데미지를
 
입히는 건데, 이게 Shadow Dash(그림자 돌진)스킬과 상당히 시너지가 괜찮습니다
 
하지만 Smite(강타)Teleport(순간이동)를 들고 오는 건 개인적으로 그닥 추천드리고 싶지는 않네요
 
쉔의 Shadow Dash(그림자 돌진)Flash(점멸)로 이니시, 짤라먹기, 다수에게 도발을 넣는 것을 못하게 되죠
 
뭐 물론 플레이스타일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무조건 않좋다 말하는건 아닙니다.
 
스펠은 개인취향이기 떄문이죠.


다 쉔과는 맞지 않는 스펠들이니 사용을 추천해드리지 않습니다.
기 보호막 (Ki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스킬을 시전하면 10초에 2.5초 동안 피해를 50~101(+12%추가 체력)만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 또는 적 챔피언에게 스킬로 영향을 미칠 때마다 쿨타임이 4~7.5초 감소합니다.

쉔은 스킬로 조종할 수 있는 기의 검을 통해 힘을 발휘합니다.
황혼 강습 (Twilight Assault)
기력 소모: 140/130/120/110/100
재사용 대기시간: 8/7.25/6.5/5.75/5초
쉔이 기의 검을 불러내 뽑습니다. 기의 검에 부딪히는 적들은 2초 동안 쉔으로부터 멀어지려 할 때 15/20/25/30/35% 둔화됩니다.

쉔의 다음 기본 공격 3회는 대상 최대 체력 2/2.5/3/3.5/4(+0.05AP)% + 10/16/22/28/34/40 (1/4/7/10/13/16레벨에서)의 추가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의 검이 적 챔피언에게 부딪힌 경우, 강화된 공격은 4/4.5/5/5.5/6(+0.07AP)% + 10/16/22/28/34/4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50%의 추가 공격 속도가 적용됩니다.

각 공격은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30~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의지의 결계 (Spirit's Refuge)
기력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기의 검이 1.75초 동안 지속되는 보호 결계를 생성합니다. 쉔이나 결계 안의 아군 챔피언에 대한 기본 공격이 차단됩니다.

결계 안에 보호할 아군 챔피언이 없으면, 2초가 지나기 전까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그림자 돌진 (Shadow Dash)
기력 소모: 150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쉔이 한 방향으로 돌진하여 챔피언들에게 60/85/110/135/160(+15% 추가 체력)만큼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챔피언들을 1.5초 동안 도발합니다.

도발 당한 챔피언당 30/40/5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120)
단결된 의지 (Stand United)
재사용 대기시간: 200/180/160초
3초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쉔이 대상 챔피언의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130/290/450 (+추가 체력의 16%)(+1.35AP)(아군의 현재 체력에 비례해 224/512/800 (+추가 체력의 28%)(+2.16AP)까지 증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라인전 시 Q로 짤짤이 넣어주다가 갱이 왔거나 킬각이 보일 시 E로 들어가서 Q평평평평평평

스킬 활용 팁

일단 Q선마를 기본으로 하고 다음으로 E를 마스터합니다.


 Q 다음에 E를 마스터 하는 이유로는 개인적으로 쉔은 라인전이 그렇게 약하다고 보지 않습니다.


 쉔이 2렙때 미니언 많은 상태에서 선도발로 싸움걸어서 쉔이기는 챔프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포탑 사거리 밖에서 빽도발을 사용해주시면 상대는 포탑 1~2대 맞고 라인전 여유롭게 가져갈수도 있고요.


 그리고 중반 한타 때 도발 한번 긋는거 하고 두 번 긋는거의 차이는 크다고 봅니다.


 고로 라인전이 무난하고 괜찮으시다면 Q다음에 E를 마스터하는것이 개인적으로 더 좋다고 봅니다.


 하지만 럼블, 니달리, 티모 같은 챔피언이 나올때는 라인전이 매우 힘드므로 Q다음에 W를 마스터 해주셔야합니다.

날카로운 검
(Vorpal Blade)
기력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6/5.5/5/4.5/4초
대상 유닛에게 60/100/140/180/220 (+0.6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5초 동안 표식을 남깁니다.

이 대상에게 아군이 스킬을 쓰거나 기본 공격을 하면 3초에 걸쳐 아군이 6/10/14/18/22 + (쉔의 최대 체력의 1.5%)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날카로운 검으로 적을 처치하면 즉시 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475

무난한 상대로는 견제기 힘든상대로는 파밍기로 쓸 수 있는 쉔의 딜링스킬 Q입니다.


초반에 Q는 별로 데미지를 주지 않지만 Q가 3렙이 되는 5렙부터 Q 한대맞을때마다


상대가 Q를 맞을때 이전에 Q를 맞췄을때보다 데미지가 더 잘 들어가는 것을 볼수있습니다.


한타 때 원딜이 때리고있는 적에게 Q를 던져서 원딜이 더 오랫동안 딜을 넣을 수 있게 해줍시다.


하지만 한타 때 Q를 막 써버리면 도발을 써야할 때 기력이 부족해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사용을 안하시는 게 낫습니다.


닌자 방어술
(Feint)
기력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쉔이 방어 태세를 갖추고 다음 공격에서 60/100/140/180/220 (+0.6AP)의 피해를 막아냅니다. 3초 동안 지속됩니다. 닌자방어술이 활성화되는 동안 기의 일격 발동 대기시간이 추가로 1초 단축됩니다.

쉔의 탱킹기술인 닌자 방어술인데요. Q다음에 W를 마스터하는 스킬트리로 가실 때,


라인 프리징과 버티기를 더 수월하게 해주고 딜교 때 상대의 공격을 덜 받고 딜교환을 할 수 있게됩니다.


자신이 견제기가 너무 강한 상대에게 말릴대로 말려서 자신이 Q로 견제조차 못할지경이면 W를 선마해서


최대한 같이 크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림자 돌진
(Shadow Dash)
기력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쉔이 한 방향으로 돌진하여 챔피언들에게 50/85/120/155/19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챔피언들을 1.5초 동안 도발합니다.

도발 당한 적들은 쉔을 공격하게 되지만, 기본 공격으로 주는 피해량이 50% 감소합니다.

도발 당한 챔피언 당 4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600

쉔의 최상급 갱호응 기술이자 한타기여도를 보장해주는 도발입니다.


쉔의 도발 활용은 라인전 시 갱호응, 미니언이 많을 때 딜교수단으로 활용이 가능하고


한타 시에는 이니시에이팅, 딜러 보호 등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Q선마 후 E마스터 시, 중반 한타 때 한타가 길어질 경우, 한타때 도발을 2번이나 그을 수 있어


엄청난 한타기여를 하실 수가 있습니다. 


도발+점멸


말 그대로 도발 사용 도중에 점멸을 써서 최대한 많은 적에게


도발을 거는 것을 말하는데 이것만 있으시다면 3~4인 도발도 가능하고


상대가 자리 잡은 것에 따라 5인도발도 노려보실수 있습니다.


참고로 도발+점멸은 도발 긋고 나서 점멸 이동거리로 아직 쉔 몸에 남아있는 도발 판정으로


도발을 거는 기술이기 때문에 도발을 긋고 점멸을 쓴 사이의 있는 적은 도발에 걸리지 않습니다!




위 사진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쉔의 도발에 익숙하신 분들은 스마트키를 쓰셔도 상관없으나

 

쉔을 처음 써보거나 도발거리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e스킬만 스마트키를 쓰지 않거나,

 

스마트키 설정 맨 밑, 즉시 사용시 사거리 표시를 체크하여 해주시면 쉽게 도발 점멸을 쓰실 수 있습니다.

 

단결된 의지
(Stand United)
재사용 대기시간: 200/180/160초
3초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쉔이 대상 챔피언의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250/550/850 (+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쉔을 픽하는 이유이자, 쉔의 꽃이라고 말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을 배우면 전 cs 하나 먹을때마다 맵 한번을 봅니다.

 

쉔은 이 스킬을 통해서 위험에 빠진 아군을 살리고 상황에 따라 역관광으로 적을 딸 수도 있습니다.

 

이 궁극기를 통해서 취할 수 있는 최고의 이득은 봇에서 양쪽 정글 모두가 개입해 3:3 한타 상황일 시,

 

쉔이 궁극기로 피가 적은 아군을 살리거나 적한테 돌진을 한 아군을 돕고 역관광을 한 뒤,

 

용을 챙기거나 포탑을 민 것 정도가 되겠네요.

 

쉔은 하드cc기(에어본, 기절, 침묵, 속박 등)를 맞으면 궁이 끊기기 때문에 궁을 사용 시, 수풀 안에서 사용하시거나

 

라인이 당겨졌을시, 포탑안에서 궁극기를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쉔은 이 스킬 때문이라도 맵리딩을 필수로 해야하기때문에 꼭 맵을 자주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게임 중 왼쪽의 챔피언 얼굴에 클릭을 하셔도 궁을 타실 수 있습니다.


아군의 피가 급격히 깎여나가고 있을때, 자신도 맵을 볼 여유가 없다면 이 방법이 유용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상대가  같은 스킬 딜 위주 AD 챔피언 일시 : 
 천 갑옷<br />체력 물약<br />체력 물약<br />체력 물약<br />체력 물약<br />체력 물약<br />

상대가 같은 평타 딜 위주 챔피언 일시 :  도란의 방패<br />체력 물약<br />

그 밖에 AP 상대이실때도 도란쉴드의 체젠 효과 때문에 도란의 방패<br />체력 물약<br />가 적절하겠네요.

혹은 빠르게 망령의 두건을 올리기 위해서 Ruby Crystal(루비 수정)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도 괜찮습니다.

천 갑옷<br />이 의 하위템이 되면서 를 올리기 편해졌습니다.
 
그리고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라는 아이템이 추가되면서 쉔이 라인을 밀기 예전보다 수월해졌습니다.
 

상대가 AP면은 반드시 망령의 두건<br />를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는 식칼데미지가 AP퍼센트 데미지이기때문에 망령의 두건<br />을 올려주고 태양불꽃망토를 가주셔야 합니다.


자신이 잘커서 밴시의 장막<br />란두인의 예언<br />가 일찍 나오셨을 경우

바로 삼위일체<br />가셔도 됩니다. 로 들어가셔서 광휘의 검<br /> 해주시면 진심 적 원딜 피 쫙답니다.


삼위일체<br />를 가는 이유는 극후반에 막템을 가야하는 상황에서 과의 시너지가 좋아서 포탑 철거나 

딜러진에게 도발을 건 후 생각외의 딜을 줄 수있습니다. 쉔이 극탱가는거보다 탱은 탱대로 하고 딜도

예상외로 높은 딜을 줄수 있어서 추천드리는 템입니다.



정령의 형상<br />OR밴시의 장막<br />?

저도 예전엔 체젠과 쿨감 옵션을 보고 정령의 형상을 자주 갔는데

최근엔 밴시를 자주갑니다.

그 이유는 쉔은 도발로 적진 한가운데에 들어가서 몸을 대는 역할이기 떄문에

밴시의 장막<br />로 적 스킬 하나 안맞고 탱킹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취향에 따라 정령의 형상<br />를 가주셔도 괜찮다고 봅니다. 
 
전 요즘 무조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가는 편입니다.
 
쉔의 궁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었으니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가면 훨씬 더 궁 쿨타임이 빨리 돌아옵니다.
 
사실상 쉔의 필요한 효과는 다 있는 아이템이죠. 하지만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을 가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제가 생각하기에 있어서 쉔의 꿀아이템
 
(정당한 영광)정당한 영광입니다.
 
쉔은 마나도 없는데 이게 왜 좋느냐?
 
쉔은 퓨어탱 챔피언 이긴하지만 같은 퓨어탱인Renekton(레넥톤)Shyvana(쉬바나)Dr. Mundo(문도 박사)Gnar(나르)Maokai(마오카이)보다
 
딜러를 무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오직 다수의 챔피언에게 Shadow Dash(그림자 돌진)을 맞추는 걸로 먹고사는 챔피언이죠
 
그런 의미에서 쉔은 탱템을 계속 두르는 것보다 이렇게 서포팅 아이템 한두개를 사주는 게
 
더 효율적이란 거죠
 
체력을 채워주며 액티브 효과는 주위아군의 속력도 증가시켜 줘 이니시 하기에도 적합하고
 
주변 슬로우 효과는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과 시너지가 매우 좋습니다.
 
한명을 무는것이 아닌 다수에게 도발을 걸면서 전장을 돌아다녀야하는 쉔은
 
이런 광역 효과가 굉장히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천드리고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Spirit Visage(정령의 형상)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이 3가지 탱템을 둘렀다면
 
상대가 AD가 더 잘컸다 : Thornmail(가시 갑옷)
 
상대가 AP가 더 잘컸다 :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이게 정답이라봅니다.
 
막템은 그래도 딜은 어느정도 나와야 하니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추천드립니다.
 
우리팀이 나뺴고 탱커가 없다?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도 나쁘지 않습니다.
 
Sight Ward(투명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의 중요성
 
깜빡하고 안적은 것이 있는데 쉔은 스플릿 푸쉬로 운영을 하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와드 구매는 정말 중요합니다.
 
라인전때는 집으로 귀환하실때 반드시 Sight Ward(투명 와드) 한개 정도는 사주시고 템을 구매하시고
 
탑 밑에 부쉬에 한개, 삼거리에 한개 박으시면 맵리만 잘하신다면 갱은 거의 안당하신다 보면 됩니다.
 
나중에 중반으로 넘어가 스플릿을 할때도 대치시
 
사라진 적이 어디쯤 있는지 확인하시고 궁을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스플릿을 할때는 탑을 스플릿하든 바텀을 스플릿하든 블루 부쉬에 와딩을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블루 부쉬에 와딩을 하시면 블루 부쉬에 적이 오는 것을 보았을때 우리팀에게 용이나 바론을 트라이하라고
 
하시거나 이니쉬를 걸라고해서 5:4 한타로 이득을 보시면 게임을 훨씬 더 수월하게 풀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쉬바나
쉔의 하드카운터 쉬바나입니다.

라인전에서부터 강력하고 도발로 딜교환을 걸어주셔도 쉬바나가 e를 맞추고

w키고 평q평을 하는게 더 아픕니다. 라인을 당기고 cs를 먹으려 해도

쉬바나는 e로 cs를 먹을 수 있을 뿐만이 아니라 e를 맞으면 매우 아픕니다.

그리고 쉬바나는 라인푸쉬력이 높고 q가 포탑에 들어가서

함부로 궁을 탔을땐 금방 1차포탑이 밀립니다.

게다가 쉬바나는 탱템을 올려도 딜이 나오는 캐릭터라서

중반부터의 스플릿 주도권은 앵간하면 쉬바나가 잡고있는 편이라

쉬바나는 상대하기 매우 어려운 챔피언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블라디미르
블라디 뿐만이 아니라 티모 케넨 같은 원거리 짤짤이 챔피언들은 극도로 쉔을 힘들게 합니다.

쉔은 초반에 엄청 몸이 약하고 q짤짤이라 해봤자 그렇게 쌔지도 않은데

특히 블라디는 원거리에서 eq를 하면서 체력을 회복하고 저는 계속해서 깎입니다.

하지만 무난무난하게 버틴다고 해서 되는 문제가 아닌게

어떻게 버틴다해도 한타기여도는 블라디가 더 높습니다.

하지만 블라디는 포탑철거가 느린 챔피언이고 쉔의 궁을 끊을 하드cc기가 없으므로

궁으로 바텀을 키운다는 생각으로 라인전을 임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나르
나르는 q와 w를 견제도 빡세며 메가나르 변신 직전 e로 들어와서 풀콤이면 답이 안나옵니다.

타워허깅하면서 cs 챙기려고 해도 q의 사정거리가 긴탓에 계속 맞아주게 되고요

점화나르면 진짜 이 악물고 버티다가 바텀키우는 식으로 키워주면되는데

텔나르면 분노좀 채우다가 텔포로 따라와서 역으로 당하게 됩니다.

한타도 나르가 정말 좋아서 가능하면 밴하고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레넥톤
쉔은 대표적인 레넥톤의 카운터입니다.

레넥톤은 거의 스킬로만 데미지를 입히는 ad스킬딜러인데

초반에 천갑옷 5포 사신뒤 타워허깅하면서 q파밍 하다가 썬파 나오는 시점부터

쉔이 레넥톤을 상대로 딜교를 이기게 됩니다.

레넥톤은 초반 강함을 이용해서 킬이득, 포탑이득, cs이득으로 상대 탑라이너와

1코어 이상의 격차를 벌려서 후반의 쓰래기성을 커버하는 챔피언인데

초반에 쉔이 q파밍으로 사리면서 썬파만 뽑아주면 그 뒤 딜교환을 이기게되고

나중에 스플릿할때도 만나서 후려패면 쉔이 이기기 때문에 쉔이 더 우위입니다.
말파이트
말파이트를 만나면 그냥 방어막 돌아오지 않게 q만 계속 던져주시면 이득입니다.

말파이트는 초반에 쉔의 q의 대응수단은 맞q밖에 없는데

이러면 말파이트의 마나가 쭉쭉 닳게됩니다.

초반부터 과감하게 선도발로 지속적으로 딜교환 해주시면

말파 상대로 라인전 우위를 점하실수 있을겁니다.

말파이트가 6렙 일때 갱호응만 조심합시다.
뽀삐
쉔이 라인전을 이기는 몇 안되는 챔피언 중 하나인 뽀삐입니다.

저는 텔쉔을 선호하지만 뽀삐가 나올 때에는 점화를 드는 편인데요.

뽀삐는 라인전이 너무 약해서 쉔한테도 질 정도입니다.

q 계속 던져주시고 선 도발로 싸움 거셔서 지속적으로 딜교환해주시고

킬각 나오시면 eq평평점화평평평으로 솔킬도 노려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뽀삐와 같이크면 한타때 우리팀 딜러가 녹아버려서

절대 같이큰다는 생각 가지시지 마시고 초반에 꼭 적극적인 딜교환을 해주셔서

솔킬을 따시거나 갱을 부르셔서 쉔의 우월한 갱호응 능력으로 킬을 따주시기 바랍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쉔의 라인전은 라인전이 진짜 약한 몇몇 챔피언을 제외하시면 기본적으로 사리기입니다.

 

 라인전 강캐 상대로는 q로 파밍하시고 솔킬만 안따여야겠다는 생각으로 라인전에 임하며,

 

 궁을 통해 미드와 바텀을 키운다는 자세를 가지셔야 합니다. 

초반 운영법

  최대한 버티고 상대 탑라이너에게 솔킬을 안따이는 걸 목표로 최상급 갱호응 기술 도발로 이득을 취하셔야합니다.

 

 그래도 q로 상대에게 견제를 꾸준히하시고 라인전 때 못먹은 cs는 중반 쉔의 장점인 스플릿 푸쉬를 하실때

 

 라인전 때 못먹은 cs를 채운다는 생각으로 먹을 수 있는 cs는 먹되 무리하게 짤짤이 다 맞아주면서 cs를

 

 먹지 않는게 정말 중요합니다.

중반 운영법

 

 쉔의 장점인 스플릿 푸쉬로 운영을 해야합니다. 시즌5 프리시즌 패치에 따라 용이 정말 중요하게 되었으니

 

 탑을 밀면서 용 쪽을 보시다가 강제이니쉬가 걸리면 이니쉬가 걸린 아군이나 원딜에게 궁을 써서 한타를 해주시고

 

 탑을 막으러 한명이 올라올 시, 강제 이니쉬를 걸거나 용을 먹어라고 한뒤 궁으로 합류 해 5:4 한타를 열어주시면 됩니다.

 

 텔포나 궁이 없으실 때는, 팀원들을 따라다니면서 한타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도 역시 쉔은 스플릿푸쉬를 하면서 운영을 해야합니다.

 

 만약 우리팀에 용스택을 3스택 이상 쌓았다면 탑을 푸쉬해주면서 아군이 용 한타를 준비하시고

 

 우리팀이 용스택이 낮으면 바텀을 밀어 바론을 챙기려고 하시면 됩니다.

 

 후반엔 한명 짤린게 정말 큰 손해를 입을 수 있으니 무엇보다도 자신이 안짤리는게 중요하고

 

 궁을 통해 짤릴것같은 아군을 지켜주면서 한타를 하시면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우리팀이 이니쉬를 걸었을 때, 이니시를 건 탱커에게 궁을 쓰고 탱커와함께 도발로 적 딜러진을 물어주도록 합시다.

 

 우리팀이 이니쉬를 걸렸을 때, 원딜이나 미드에게 궁을 쓰시고 도발을 우리팀 딜러를 무는 브루저들에게 걸어서

 

 우리팀 딜러진들이 최대한 딜을 잘 넣을 수 있게 합시다.

 

 상황에 관계없이 우리팀 원딜이나 미드가 잘컸을경우 원딜이나 미드를 지키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제가 만나 본 챔피언만 적도록 하겠습니다.


Garen(가렌) 가렌 난이도 : Easy ~ Normal


잘크나 못크나인 롤 대표 뚜벅이 탑챔프 가렌입니다.


가렌은 순간돌진기가 없으며 이동관련이라 해봤자 Q의 이속증가 뿐인 뚜벅이 챔프입니다.


일단 만나자마자 Vorpal Blade(날카로운 검) 꼽고 시작합니다. 설마 Decisive Strike(결정타)쓰면서 달려와 우리미니언 공격 다 맞을 일은 없겠죠


패시브가 돌아오지 않게 Vorpal Blade(날카로운 검)짤 계속해주시고 가렌은 라인전이 쎈편이니 되도록이면 맞다이는 사려줍시다.


Vorpal Blade(날카로운 검)짤 계속 하다가 Decisive Strike(결정타)쓰고 달려오면 Shadow Dash(그림자 돌진)로 빠지는 식의 플레이 해주시다가 갱오면 호응해줘서


따두도록 합시다. 무난하게 견제플래이로 패시브만 안돌아오게 해주시면 됩니다.


뒤에서 사리면서 피를 채우면 가렌은 파밍기가 없어서 CS를 손해보는거니 이득이고요


정말 상대하기 무난한 챔프입니다

첫템 :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첫코어 :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Gangplank(갱플랭크)갱플랭크 난이도 : Easy ~ Normal


스킬 하나하나가 OP로 보이지만 모아놓으니 애매하게 된 갱플랭크입니다.


1렙에 딱콩을 맞되, 평타는 계속 맞지않도록 합시다.


2랩부터는 바로 도발찍고 딜교환 갑니다.


들어가서 Vorpal Blade(날카로운 검)Ki Strike(기의 일격)해주시면 갱플이 스킬을 쓸텐데


이런식으로 마나를 빼는식으로 플래이를 해줘야합니다.


갱플은 Remove Scurvy(괴혈병 치료)라는 정화 상위호환의 수은급 생존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쿨타임은 쉔의 Shadow Dash(그림자 돌진)보다 길어서 만약 내가 Shadow Dash(그림자 돌진)로 딜교환을 걸어서 갱플 귤이 빠졌다면


갱을 불러 E쿨타임이 돌아오자마자 갱호응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쉔의 궁을 CC기가 없는 갱플은 쉔이 바텀에 궁을 타봤자 할수있는건 바텀에Cannon Barrage(포탄 세례)을 써주는거 밖에없으니


마나 빼는 플래이 이외의 무리한 딜교환은 하지마시고 바텀을 키운다는 생각으로 라인전에 임해주시면 됩니다.

첫템 :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첫코어 :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Gragas(그라가스)그라가스 난이도 : Normal ~ Hard


한때 미드 최강챔피언에서 스킬셋 바뀌고 탑으로 떴다가 w너프먹고 가라앉은 그라가스입니다.


w 마나소모때문에 이제 막쓰지 못하기는 하나 술마시고있으면 뒤로 슬 빠져줍시다.


그라가스 상대로는 무난히 파밍하는게 답입니다. 포탑안에서 궁써도 그라가스가 궁으로 끊습니다.


심지어 궁 쿨타임도 그라가스가 100초 정도 더 짧기때문에 쓸거면 그라가스가 궁을 뺀뒤 써줍시다.


솔킬 절대 불가능하고 그라가스도 맞다이가 쌔니 맞다이는 유리한 상황이 아니면 하지맙시다.

첫템 :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첫코어 :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or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Gnar(나르)나르 난이도 : Hard


카운터 픽에서도 언급했다싶이 답이 안나오는 챔피언입니다.


335라는 낮은 이속을 가진 챔피언에게 Hyper / Wallop(슝슝 / 쿵쾅)는 너무 아픕니다.


쉴틈없이 날려대는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와 평타는 짤짤이에 약한 쉔을 괴롭히는데,


라인을 당겨도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로 견제와 파밍을 하면서 쉔을 계속 고통줍니다.


얘를 상대로는 반드시 Vorpal Blade(날카로운 검)선마 후 Feint(닌자 방어술)마스터를 해줍시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나르는 쉔의 궁을 끊을 방법이 메가나르로 변신해서 쓰는 스킬 밖에 없으므로


버티고 버텨서 바텀을 키운다는 생각으로 라인전을 해줍시다.


나르가 Teleport(순간이동)을 들었다면 Rage Gene(분노의 유전자) 유전자가 90이상 된 상태에서 관리 중이라면 바로 싸움걸어서


분노만 폭발하게 한 뒤 빼고 메가나르가 풀리면 궁을 써주도록 합시다.

첫템 :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첫 코어 :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Nasus(나서스)나서스 난이도 : Easy ~ Normal


나서스는 초반에 약하지만 스택으로 25~35분 동안의 핫타임동안 게임을 터뜨리는 챔피언입니다.


무조건 Ignite(점화)듭시다. Teleport(순간이동)들면 나서스가 중반에 우리팀 터뜨리고 다니게 하고싶다는 소리입니다.


나서스는 초반 라인전이 쉔보다도 약합니다. 초반 지속적인 딜교환으로 최소 1킬을 따서 말려줘야지


중반의 위력을 낮출 수 있고, 중반 부터의 스플릿 주도권도 어느정도 되찾게 됩니다.


1렙부터 영혼을 담은 Vorpal Blade(날카로운 검)짤과 Ki Strike(기의 일격)을 날려주시면서 킬각 잡아주시다가 3~4렙 때


Shadow Dash(그림자 돌진)Vorpal Blade(날카로운 검)Ki Strike(기의 일격)평평평Ignite(점화)평평평평 이런식으로 한번 따주시는 게 좋고


지속적인 갱 콜이 나서스의 파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첫템 :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첫 코어 :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Nidalee(니달리)니달리 난이도 : Normal ~ Hard


탑에서 지속적인 짤짤이로 적을 괴롭히는 니달리입니다.


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의 AD계수가 너프먹고 AP로도 탑을 올라오는 니달리입니다.


역시 니달리도 Vorpal Blade(날카로운 검)선마 후 Feint(닌자 방어술)마스터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니달리가 AD이든 AP이든 일단 부쉬에서 평타랑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를 던지면서 Bushwhack((매복 덫 / 급습)을 까는건 똑같지만


니달리가 견제에 취해서 내가 뒤로 빠져 있을때 부쉬에서 나와 우리미니언 쪽으로 와서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나 평타를 치려할 때,


바로 Shadow Dash(그림자 돌진)걸어서 견제로 고통 받았던거 조금이라도 갚아줍시다.


니달리는 쉔의 궁을 끊을 스킬이 없어서 6렙 후 바텀을 키운다는 생각으로 라인전을 임해주되,


니달리는 포탑철거와 라인클리어가 빠른 편이니 라인이 당겨진 채로 궁을 타게 될 경우,


가능하면 정글에게 탑 커버를 부탁하도록 합시다.

첫템 :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첫 코어: 니달리 첫템이 Doran's Blade(도란의 검)나 Long Sword(롱소드)일시,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첫템이 Doran's Ring(도란의 반지) 일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or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Darius(다리우스)다리우스 난이도 : Normal

 

다리우스는 엄청나게 강력한 라인전을 바탕으로 적 탑라이너와 격차를 벌려 스노우볼을 굴리는 챔피언입니다.

 

다리우스를 만났을 시, Vorpal Blade(날카로운 검)로 막타만 먹으면서 파밍을 합시다. 쉔은 버티기에 특화가 된 챔피언이라

 

다리우스 같은 초반 근접ad강캐를 상대로 수월하게 라인전을 풀어가실 수 있습니다.

 

다리우스는 내가 라인을 당겼을 때, Decimate(학살)이외의 파밍기가 없습니다.

 

그리고 맞았더라도 Hemorrhage(과다출혈)데미지 때문에 포탑이 다리우스를 때리기 때문에 다리우스 입장에서는 곤란합니다.

 

그리고 다리우스가 궁을 끊을 수단은 Apprehend(포획)밖에없는데, 포탑안에서 Apprehend(포획)에 끌렸을 시, Shadow Dash(그림자 돌진)걸고 싸워줍시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다리우스는 갱에 취약하니 초반에 갱을 불러서 초반에 말리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첫템 :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첫 코어 :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Rumble(럼블)럼블 난이도 : Normal ~ Hard

 

럼블은 스킬로 열관리를 하면서 라인전을 하는 챔프입니다.

 

얘는 아마 만나자마자 Flamespitter (화염방사기)쓰면서 파밍할텐데, 화염방사가 끝날때까지 기다렸다가 화염방사가 끝나면

 

파밍을 해주도록 합시다. 그리고 Electro-Harpoon (전기 작살)은 첫번째걸 맞으면 두번째 걸 맞을 확률이 높아지는데, 이건 되도록이면

 

피해주도록 합시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이 뜰때까지 파밍하다가 Vorpal Blade(날카로운 검)선마 후 Feint(닌자 방어술)마스터를 해줍시다.

 

얘는 Flamespitter (화염방사기)뎀때문에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가 아닌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가주셔야하는데요,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가 떴다면, 딜교환을 해주도록 합시다.

 

얘 역시 갱에 취약해서 초반에 갱을 불러 따주시면 라인전을 수월하게 하실 수 있을겁니다.

첫템 :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첫 코어 :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Renekton(레넥톤)레넥톤 난이도 : Easy ~ Normal

 

레넥톤도 다리우스와 마찬가지로 초반 강함을 이용하여 격차를 벌리는 탑 챔피언입니다.

 

얘도 q파밍을 하시면서 버텨줍시다. 초반 라인전만 깡패지,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만 뜨면 라인전 관계가 뒤바껴 버립니다.

 

얘는 Slice and Dice(자르고 토막내기)때문에 갱 회피가 좋은 편인데, Slice and Dice(자르고 토막내기)가 빠진걸 보고 갱을 부르고, 2렙 분노 쌓은 상태로 시작하는

 

폭딜 콤보만 조심하시면 어려울 것이 없는 상대입니다.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뜰때까지 참으셨다가 뜨면 바로 후려패면 됩니다.

첫템 :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첫 코어 :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Rengar(렝가)렝가 난이도 : Normal


탑 렝가는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Savagery(포악함)와 Battle Roar(전투의 포효)를 통한 강력한 라인푸쉬와 포탑철거 때문에 역시 Stand United(단결된 의지)을 타신 후에 빠르게 Teleport(순간이동)복귀를


추천드립니다.


Bola Strike(올가미 투척)로 인한 갱호응도 뛰어나기 때문에 맞다이를 조심해주시고


Unseen Predator(보이지 않는 포식자)를 이용해서 부쉬에서 깔짝거리는 놈은 뒤로 Shadow Dash(그림자 돌진)을 걸어서 다시 수풀 돌아가기 전에


미니언 좀 맞고 가게 해줍시다


역시 얘도 라인을 당기면서 라인전을 임해주시면 파밍수단이 기껏해야 Bola Strike(올가미 투척)뿐이라서


라인당기시면서 갱콜 하시면 되겠습니다


깔짝거리면서 딜교환해서 킬각 노릴텐데 이거 주의해 줍시다

첫템 :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첫 코어 :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Lulu(룰루)룰루 난이도 : Hard


일단 저는 적 탑이 룰루인 것 같으면 쉔을 픽하지 않는 편입니다.


얘는 진짜 미칠듯한 평짤과 Glitterlance(반짝반짝 창)짤로 성장마저가 없는 쉔을 괴롭힙니다


그래도 가끔씩 친구들이랑 일반돌릴때 얘 나오면 그냥 친구한테 갱 많이 오라고 할 정도입니다


룰루가 AD든 AP든 적 룰루가 평짤에 취해서 평타 때릴려고 좀 앞에 나오면 Shadow Dash(그림자 돌진)걸어서 딜교환 이득보시고


Vorpal Blade(날카로운 검)선마 후 Feint(닌자 방어술)마스터 스킬트리 타시거나 6렙전에 Feint(닌자 방어술)에 포인트 한개 더 주셔도 됩니다


6렙전에 킬 안따이고 버틴다는 생각하시고 갱을 믿읍시다 그리고 6렙 후에 다른 라인 지원을 목표로 합시다


첫템 :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첫코어 : 룰루 첫템이 Doran's Blade(도란의 검)나 Long Sword(롱소드)일시,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첫템이 Doran's Ring(도란의 반지) 일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or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추후 추가 예정입니다

마치며

 확실히 쉔은 라인전 약캐이고, 캐리를 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챔피언입니다.

 

 하지만 적 캐리형 탑솔러들과 비슷하게 크면서 궁으로 바텀이나 미드를 키우고 중반에 운영을 함으로써

 

 우리팀에게 이득을 취하게해서 팀원들을 서포팅하기에 정말 좋습니다.

 

 쉬바나를 포함해서 티모 케넨 블라디 나르 등 짤짤이 탑솔러들에게 취약한 모습을 보이는 쉔이지만

 

 근접 AD캐리형 탑솔 챔피언들이 이득을 못보게 하고 우리팀원을 키워 승리를 할 수있는 아직도 좋은 챔피언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 공략이 쉔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만 공략 마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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