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8명
57.1% (16표)
3.6% (1표)
39.3% (11표)
모르가나, 타락한 자
Morgana, The Fallen
21
0
9
16/28
[신의룰렛] 미드 모르가나 교과서

- 주챔상실(2015-03-27, 조회수: 221858)

닉네임 : 신의룰렛

안녕하세요 예전부터 모르가나를 많이 아껴왔는데 이번에 모르가나 공략을 써 볼까 합니다.

 

제가 처음 모르가나를 접한것은 레벨 20때 정도였어요. 그때 모르가나를 잡았는데 아 이건 딱 내인생챔프다 하다가 중간에 혼자 무쌍도 안돼고 잠깐 질려서 안했어요.

 

그러다 시즌3 프리시즌 직전에 모르가나를 다시잡고 플레...를 찍을뻔했으나 시즌3가 끝나고 프리시즌에 바로 플레를 가고 그다음 시즌4때 배치고 골드받고 곧바로 다이아까지 왔습니다. 그러는동안 부캐합쳐서 한 500판 이상은 한거같아요. 그러는동안 쌓인 제 노하우들을 이 공략에 한번 담아 여러분과 공유 해보려고 합니다.


이 공략은 PC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부족하지만 많은 지적과 태클 오타지적 부탁드릴께요. 제발 닥배드는 하지말아주세요.

 

3/15 템트리 약간 변경

3/27 오타 및 문장 조금 수정


모르가나, 타락한 자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9 (+104) 2397 마나 340.8 (+60.0) 1360.8
공격력 55.5 (+3.5) 115 공격 속도 0.625 (+1.53%) 0.788
5초당 체력회복 5.5 (+0.4) 12.3 5초당 마나회복 11 (+0.4) 17.8
방어력 25.38 (+5) 110.38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450.0 4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6
  • 주문력 +1.19
    x3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쿨감소
    -4.98%
  • 주문력
    +18.42
총 가격 : 10,449 IP

이번에 미니언이 패치가 되면서 양날의 검을 찍지 않는 이상 극주문력룬으로 w2렙때 원거리미니언이 원콤이 나질 않아요. 그래서 이제는 상대가 무난하거나 ad케릭터 상대로는 위에 저 룬을 사용합니다.

그 외의 룬으로는

 

르블랑이나 신드라처럼 평타 비중이 비교적 낮은 빡센 ap미드가 왔을때

빨강 - 마관x9

노랑 - 성장체력x9

파랑 - 고정마저x9

왕룬 - 주문력x3

이런 경우에는 평타가 상대 주딜이 아니므로 체력을 좀더 올려서 중반쯤에 스킬샷에서 더 잘 버틸수 있게 해주는것이 핵심. 중후반 방어력같은 경우는 레벨당 자체방어력과 존야같은 아이템으로 충분해요.


케일 룰루처럼 평타도 많이 치는 빡센 ap미드

빨강 - 마관x9

노랑 - 고정체력x9

파랑 - 고정마저x9

왕룬 - 주문력x3

이런 경우에는 상대가 평타도 치는데 평타로서 ap딜을 더 주므로 근접전을 해야하는데 평타는 ap딜을 넣기 위해 때리는것이므로 방어력 효율이 그리 높지 않으므로 싸우면서 좀더 버텨주기 위해 고정체력을 드는 것이 좀더 좋습니다.


트페나 카서스처럼 라인전 만만한 ap

빨강 - 마관x9

노랑 - 성장체력x9

파랑 - 성장주문력x9

왕룬 - 주문력x3

 

얘네는 모르가나에게 그렇게 위험한 상대가 아니지만 중후반이나 한타에 힘을 드는 애들이므로 그때에 맞춰 성장룬을 들어줍니다.

그런데 이렇게 룬을 들면 얘네한테 이기기 힘들다고 생각 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으나 딜이나 체력면에서는 조금만 레벨을 올려도 부족하지는 않고 초반에도 모르가나 특성상 저런 종류의 챔프들에게는 충분히 압박을 줄수 있습니다.


상대 미드가 ap인지 ad인지 구별이 안가거나 정글이 강한 AD일때

빨강 - 마관x9

노랑 - 고정방어x9

파랑 - 고정마저x9

왕룬 - 주문력x3

주로 상대 탑과 미드가 헷갈릴때 이 룬을 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무난하고 평균적인 룬이죠. 허나 그상황 외에도 상대 미드가 ap인데 상대정글이 극딜렝가 마스터이 같은 강력한 ad정글일때도 이런 룬을 들어줍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평범하게 ap특성대로 가는데 취향따라서 비스켓 찍어도 되고 룬친화력 찍어도 되요. 요세 블루 시간이 짧아져서 룬친화력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은 되지만 전 그래도 초반 라인전을 위해 비스켓을 찍습니다.

 

또 위험한 게임 저거 영혼의 맞딜이나 한타때 딸피로 사실수 있고 또 상대 안에 들어가는 모르가나 입장에서 어그로를 끌동안 팀원이 상대를 잡았을때 체력이 오르는건 생존확률이 아주많이 늘어나므로 꼭 꼭 찍어 주세요.

 

평타로는 cs먹기 힘든 모르가나를 위해 도살자를 찍고 주문흡혈인 패시브와 잘맞고 라인유지력을 높히기 위해 포식을 찍어줍니다.

 

유틸에 9포인트 저걸 디펜에 찍는분들도 계신데 디펜을 찍으면 점멸쿨이 정말 중요한 모르가나가 점멸쿨을 스스로 늘리는 꼴이 되고 마나리젠도 딸리게 됩니다.

체력에 한해서는 이미 패시브때문에 디팬찍은 ap라이너보다 이미 피수급률이 더좋고 마나관리도 더 편리하게 해주고 또 체력과 마나를 즉시 회복해주는 비스켓이 효율이 훨씬 좋습니다.

 

그리고 양날의 검 같은 경우는 만약 찍고 파랑룬에 전부 고정주문력룬을 박으면 w2렙인 모르가나3렙때 원거리 미니언이 원콤이 나기는 합니다. 하지만 모르가나는 원거리에다가 상대진영 안으로 스스로 들어가야되는데 아무리 원거리ap 치곤 탱탱한 모르가나라도 저거찍었다간 아이스크림 녹듯이 녹아버리니 안찍는게 되도록이면 좋아요.

 

<이제 약점노출은 자기자신은 적용되지 않으므로 찍지 않습니다.>









모르가나의 생명줄이자 가장 중요한 Flash(점멸)!!!은 이의가 없을 듯하고 모르가나의 항상 모자란 딜을 보충해주는 Ignite(점화)!!!

점화 대신 들어볼만한 스펠에는 Cleanse(정화)Teleport(순간이동) 정도려나요.

Teleport(순간이동)는 상대가 트페일때 들어서 따라가는 방법도 있지만 저는 Ignite(점화)로 솔킬각을 노리거나 압박하는 형식으로 플레이합니다. 직스나 판태온일때는 그냥 Teleport(순간이동) 드세요. 라인전이 힘드니 로밍이라도 가야됨.

Cleanse(정화)는 상대가 베이가일때만 듭니다. 블랙쉴드로 스턴 막을 자신있다면 점화들어도 되요.

상대가 야스오나 제드, 리븐일때는 Exhaust(탈진)을 들어도 나쁘지 않습니다.


영혼 흡수 (Soul Siphon)
모르가나가 스킬로 챔피언 및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히면 피해량의 18%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어둠의 속박 (Dark Binding)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어둠의 에너지를 발사하여명중한 대상을 2/2.25/2.5/2.75/3초 동안 속박하고 80/135/190/245/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175)
고통의 그림자 (Tormented Shadow)
마나 소모: 70/85/100/115/13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5초 동안 대상 지역을 불태워 안에 있는 적에게 매 초 12/23/34/45/56 (+0.1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는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70%까지 증가합니다.

영혼 흡수로 체력을 회복할 때마다 고통의 대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5%씩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7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50)
칠흑의 방패 (Black Shield)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26/23.5/21/18.5/16초
아군 챔피언에게 칠흑의 방패를 쳐 80/135/190/245/300 (+0.7AP) 마법 피해를 흡수하고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모든 종류의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영혼의 족쇄 (Soul Shackle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주변 적 챔피언에게 어둠의 사슬을 걸어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20% 늦춥니다. 3초가 지난 후 사슬을 벗어나지 못한 적은 추가로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1.75/2초 동안 기절합니다.

영혼의 족쇄를 사용하는 동안 모르가나가 사슬로 묶은 적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10/35/60% 증가합니다.

모르가나는 영혼의 족쇄에 걸린 모든 적에 대해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6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보통 저 순서이거나 ap딜이 좀많이 아프면 w4렙을 찍지말고 e를 먼저 찍어주세요

 .

스킬 콤보

 모르가나한테는 딱히 콤보랄것이 없습니다.

라인전 콤보는 2가지인데  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를 맞춘 이후 Black Shield(칠흑의 방패)키고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쓰면서 Ignite(점화)쓰고 평타계속치고 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를 쓰는 가장 무난하면서도 딸피로 살려보낼 가능성이 적은 콤보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를 키고 (Flash(점멸)쓰고)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Ignite(점화)를 쓰고 평타 치다가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이 끝날때쯤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를 쓰고 Dark Binding(어둠의 속박)쓰고 평타치는 콤보. 저는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맞출 자신이 없어서 주로 2번째 콤보를 사용합니다.

스킬 활용 팁

 Soul Siphon(영혼 흡수)(영혼 흡수) 아마도 롤 내에서 라인유지력및 체력수급 패시브중에서는 거의 톱을 달리는 패시브 일겁니다. 초반부터 10프로면 거의 주문력 없는 흡총을 들고 하는거나 다름 없죠. 그 덕분에 피가 더 적어도 역관광을 낼수도 있고 불리할듯한 딜교를 유리하게 할수도 있는 정말 유용한 패시브 입니다. 그로인해 죽을듯한 상황에서도 미니언에 스킬난사를 하면 살수도 있죠. 대치때도 탱이 아닌 아군 대신 맞고 패시브를 이용해 피를 수급 하는 등 체력수급 면에서는 정말 좋은 패시브입니다.

 

Dark Binding(어둠의 속박)(어둠의 속박)같은 경우는 솔직히 맞추기 힘들어요 상대가 벽에 붙어 있을때 벽에서 조금 떨어진 방향으로 쓰거나 미니언을 잡는것과 동시에 쓰는 방법이 있고 부쉬나 벽뒤에 숨어서 쏘는 방법이 있습니다.

 

라인전에서는 왠만해서는 사용하지 마시고 장판을 사용하여 라인을 밀고 상대가 타워와 cs를 경쟁할때 각을 잘봐서 사용하고 맞았다면 칠수있다면 w와 평타 한두대정도 때리고 맞지않았다면 안전하게 뒤로 빠질때 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고통의 대지)같은 경우는 보통 스마트키는 안쓰고 범위를 본 후 사용하는걸 추천드리고요 딱히 더 설명 드릴만 한 건 없네요. 딱히 설명드리지 않는다고 콤보넣을때 장판 없이 함부러 들어 가면 안됩니다. 초반에는 장판을 3렙을 찍기때문에 장판딜이 Q딜보다 더 강하거든요.

 

Black Shield(칠흑의 방패)(칠흑의 방패) 드디어 블랙쉴드!! 모르가나의 꽃! 이스킬이 정말정말 중요합니다. 사용방법이 무궁무진하지요. 자신에게쓰고 앞플 이니시도 되고 상대 브루저가 원딜에 붙을때 원딜한테 써줘서 cc기 안맞고 카이팅하게도 해주고 상대 ap가 울팀에게 극딜넣을때 딜을 완충(거의 1.5개분량의 딜을 막아냅니다) 상대 이니시에부터의 아군보호 등등 상황에따라 무궁무진하죠.

 

라인전에서는 꼭 cc가 아니라도 상대 견제가 아프면 장판을 깔고 근접미니언을 막타로 먹을때 견제를 블랙쉴드로 막아서 딜을 상쇄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다만 모르가나가 블랙쉴드가 없으면 정말 취약하므로 쿨일때는 항상 사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영혼의 족쇄) 이거쓸때 상대가 플쓰고 따라가는형식으로 플쓰면 99퍼센트 풀린다고 생각하세요... 같이쓰는건 괜찮은데 상대가 쓰고 따라쓰면 거의 백빵풀려요.(삼성의 블래스 선수가 대회에서 따라가는 형식으로 썼을때 안풀렸는데 하시는분들은 잘 보시면 그때 상대가 점멸 쓰고도 궁사거리밖에 나가지 않았습니다.) 그럼 보통 역관광나와요.

 

그니깐 상대가 플이 있으면 상대플이 안빠지더라도 먼저쓰거나 완전 달라붙어서 쓰세요. 그리고 한타때 궁은 보통 플이 없거나 상대 브루저가 많거나 잘컸을때 우리 원딜을 지켜추는 형식으로 쓰고 그게 아니고 플이 있거나 브루저가 잘크지도 많지도 않으면 각을 보고 상대중앙에가서 궁을 쓰고 비비고 상대 원딜에게 극딜해주거나 궁을쓴후 각을보고 존야를 켜주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모르가나는 장판 외에는 스킬 하나하나가 모르가나의 목숨과 직결되므로 스킬을 함부러 난사하는 것은 정말 위험할뿐더러 자칫하면 아무것도 못하고 죽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스킬이 빠졌을때는 되도록이면 뒤로 가서 쿨을 잠깐 기다리면서 사리는게 신상에 도움이 되고 패시브가 주문흡혈이니 상대가 들어올때 그냥 뒤도안보고 도망가지말고 침착하게 스킬을 맞추면서 빠지거나 싸우면 주문흡혈로 체력이 차면서 살아가거나 의외로 역관광이 나올 수도 있으니 무슨일이 있어도 당황하지 마시고 침착하게 대응을 해주세요.

 

또 블랙쉴드는 모든 cc기 스카너 말자하 워윅의 궁도 막을수 있으니 상대가 어디에 궁을쓸지 뻔히 보이면 블랙쉴드를 써서 막아주세요.(솔직히 이건 입롤 스카너빼곤 거의 불가능)


한타 대치상황에서 q를 각이 보일때마다 써주면서 쿨일때마다 살짝 뒤쪽에 위치하다가 상대 주요딜러가 q를 맞았고 우리팀원들이 호응이 가능한 거리이면 점멸이 있을때 자기에게 블랙쉴드를 걸고 그냥 앞점멸 궁을 써주시면 됩니다.

 

점멸이 없으면 q를 맞추더라도 들어가지마시고(걸어가면 궁도못쓰고 존야빼고 죽을수 있음) 아군 이니시나 보조이니시에이터한테 블랙쉴드를 걸어주고 들어오는 상대 브루져위주로 궁을 맞춰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상대가 이니시를 들어오는경우에는 점멸이있으면 상대 딜러와 탱커 정확히 사이에 들어가서 상대 딜러위주로 궁을 쓰면 상대딜러는 엄청난 딜로스가 생기게 해줍니다.

 

점멸이 없는경우에는 위치는 딜러와 탱커 사이쯤까지 가나 딜러에게 맞추긴 어려우므로 탱커나 브루저위주로 궁을 사용하여 우리팀 딜러가 딜을 하기 편하게 해줍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시작템은 Doran's Ring(도란의 반지)2포 고정이고요. 귀환할때 1600원을 목표로 삼고 1600원이 넘게 모이면 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를 왠만하면 사 주시고요 850원 이하면 Doran's Ring(도란의 반지)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와 포션와드를 사주시고 900원정도이상이면 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와 포션와드 돈이 더 되면 여기서 신발을 사주시는게 가장 딜로스 없고 매끄러운 템트리 입니다.((추적자의 팔목 보호대)는 왠만하면 먼저 가지마세요 안그래도 수동적인 모르가나 라인버티는거 말고 할게 없어지고 딜도 안나옵니다. 이걸 갔다는건 정말정말 말렸을때 라인 서도 금방 죽을거 같을때에만 선템으로 가는거에요)

 

그 이후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반드시 올려주세요. 그다음에 흥했다면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무난하다면 (모렐로노미콘)를 올려주세요.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을 뽑았다면 그담으로 (모렐로노미콘)를 뽑아주시고 팀에 탱커가 많다면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탱이 부족하다면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이나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올려 주신후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를 가주시고 (모렐로노미콘)를 뽑으셧다면 그다음템은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이후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중에 골라서 가 주시면 됩니다.

 

 

요즘은 가면 갈수록 초중반에 템을 기다리는 시간이 아깝고 그때 조금이라도 더 효율을 내는게 좋더라고요. 상대가 AD일때는 아직 좀 더 고민 해봐야 겠지만 상대가 AP일 경우에는 요즘은 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를 뽑고 존야를 간 이후에 (모렐로노미콘)를 뽑고나서 Abyssal Scepter(심연의 홀)를 뽑아 남는 돈이 없고 중반에 정말 강하게 나가는게 더 좋은 듯합니다. 이 템트리면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를 뽑는것 보다는 조금 약할수 있겠지만 좀더 탱탱해지면서 딜이 잘나오고 팀원에 AP딜러가 더 있다면 효율이 훨씬 더 좋아집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모렐로노미콘)와 신발도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을 뽑은 뒤 집을 갔을때 1600 이하로 모인다면 Abyssal Scepter(심연의 홀) 하위템을 뽑아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을 먼저 올리는 것이 좀 더 좋은 듯합니다. 그이후에 cs도 못먹고 킬도 못먹어서 가난하면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를 뽑고 그게 아니라면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를 꼭 뽑아 주시는게 좋습니다. 대신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을 뽑았다면 풀템은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모렐로노미콘)Abyssal Scepter(심연의 홀)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Void Staff(공허의 지팡이)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이 되겠죠. 이다음에 돈을 모아서 Abyssal Scepter(심연의 홀)를 판 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꼭 가주시길 바랍니다.

 

 

 

신발같은 경우에는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둘중 하나를 가주시고요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은 딜링에 확실히 도움이 되고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는 블루 없이도 쿨감40퍼를 맞출수 있어서 스킬샷횟수가 확실히 많아집니다. 인챈트는 거의(마법사의 신발: 왜곡)(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왜곡)(왜곡)를 가 주시고요. 정말 망했다 바로 억제기타워로 달려가야된다 안그러면 진다 할때만 (마법사의 신발: 민병대)(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민병대)(민병대)를 울며 겨자먹기로 가줍니다. 풀템 이후에는 신발을 (헤르메스의 발걸음: 왜곡)로 바꿔 주시길 바랍니다.

 

그 외에 갈만한 템.

Abyssal Scepter(심연의 홀)르블랑 신드라같은 상대 ap가 잘컸을때 가주면 원콤이 나지 않는데 도움도 주고 중반에 힘을 많이 실어 줄수 있으나 후반에 약한모르가나가 좀더 약해지는 수가 있음. 허나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올린후 (모렐로노미콘)Abyssal Scepter(심연의 홀)를 먼저 올리면 중반에 엄청난 존재감을 보여 줄수 있으니 멀리 볼생각 하지말고 게임을 할 생각이면 저 템트리틑 타는게 좋으나 그다음 템부턴 애매해지고 딜로스도 나버리니 주의하길 바람.

 

Lich Bane(리치베인) 모르가나 스킬들의 쿨도 길고 리치베인이랑 어울릴만한 스킬도 별로 없으므로 가지마세요.

 

Deathfire Grasp(죽음불꽃 손아귀)가지마세요 딜이 더 나온다는 느낌도 크게 안들고 모르가나는 암살자도 아닙니다. 이돈으로 차라리 와드핑와사는게 더 좋음(삭제됨)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모르가나의 Dark Binding(어둠의 속박)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은 이미 자체가 cc기인데 그렇다면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에 슬로우가 묻는다는건데 광역딜이라 15퍼밖에 안되고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에도 중첩이라고 하는데 이것도 광역딜 취급에다가 곱연산이라 얼마 늘어나지도 않음 주문력이랑 체력을 같이 주는거라면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를 갈바에는 (리안드리의 고통)를 가는게 더 좋음.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라인 유지력을 보고 가는건데 Catalyst the Protector(수호자 카탈리스트)를 가면 딜로스가 어마어마할 더러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나오는데도 엄청난 시간이 소요됨 그러면서도 쿨감을 주는것도 아님 가지마셈. 초보분들 이거 많이 가시던데 이걸 가면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을 간 이즈급의 딜로슨데 보상은 Muramana(무라마나)를 안가고 Cloak and Dagger(서풍)을 간 이즈나 다름없게되는 수준임.

 

물론 서풍은 좀 과장이긴 하지만 일단 모르가나에게는 그리 필요하지 않은 마나통. 모르가나는 짧은 스킬쿨로 한타때 마나를 녹이거나 카서스 애니비아처럼 장판으로 초당마나를 사용하지도 않아 그렇게 큰 마나통이 필요없음. 실제로 한타떄 모르가나가 사용하는 마나는 많아야 500내외임.

 

그리고 체력. 체력이 높으면 상대 진영에서 오래 살수 있지 않냐는 사람이 있는데 체력 끽해야 4~500쯤은 원딜한테 한두대면 까이고도 남는 체력일뿐이고 그체력보단 존야를 통해 무적으로 버티는게 훨씬 좋음.

 

주문력마저도 처음에는 60 10분후에 80이 되는데 주문력 60에 쿨감이 달린것도 아니라서 데미지도 아테나보다도 낮음.

(참고 로아템트리타면 3킬따고도 맞딜 지는경우가 있음.)

 

(리안드리의 고통)초중반에 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을 가셨다면 올려볼만한 템임 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이나 (리안드리의 고통)가 나왔다면 정말 강하나 올린후에 딜로스가 꽤나 생김 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을 올린후 마지막템으로 올리는것을 추천.

 

Will of the Ancients(고대인의 의지) 괜찮은 주문력에 쿨감에 마나리젠까지 나쁘지 않았는데 마나리젠이 없어져서 그렇게 매리트 있는템까진 아님 주문흡혈을 극대화 시키긴 하지만 쿨감이 그리 높은건 아니라 마나리젠이랑 쿨감 10프로 더 있는 모렐로가 더 효율이 좋음.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orGuardian Angel(수호 천사) 딱히 갈만한 방템이 없거나 방템이 애매할때 쓸만함 Guardian Angel(수호 천사)같은 경우는 모르가나가 궁쓰고 터져도 궁이 끝어지지 않아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랑 같이 모르가나가 미친듯한 어그로를 끄는광경을 볼수 있음. 근데 어그로만 잘끌지 살아나도 qw한번밖에 더못쓰고 죽을뿐 아니라 가엔은 사용하고나면 잉여템이 되어버림.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뽑을수만 있다면 정말 정말 정말 정말 가고싶은 템임. 그런데 여눈 올릴타이밍도 애매하며 모르가나 스킬쿨도 길어서 쌓는데 엄청난 세월임 흥했다면 재미로 가보는건 좋을수도 있음 뽑기만 한다면 정말 좋은템임.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백판 하면 한번정도로 갈때가 있기는 있음. 아군에 딜러는 충분하면서 모르가나는 좀 말린상태에다가 상대가 2ap 이상일때는 가볼만한 템임. 대신 이거를 가려면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을 포기하고 탱템을 하나 더가서 딜탱형식으로 탱킹을 맡아주는게 좋음.

(미카엘의 도가니)미드라도 극후반 가면 모르가나는 힘이 빠지기 마련임 우리 원딜의 생존과 딜이 중요하다면 한번씩 가봐도 좋은템임. 깨알같은 마저와 쿨감도 있어서 모렐로 팔고 이템 간 다음 신발을 쿨감신으로 가면 쿨감도 30퍼임. 서폿도 이템을 가서 투미카엘이면 원딜의 생존력이 극단적으로 높아져 난죽어도 원딜은 거의 확실하게 살수 있고 서폿처럼 아군 누구에게는 미카엘을 사용해줄수 있어 어차피 부족해지는 딜 좀더 포기하는 대신 아군에게 꽤나 높은 힐량및 cc제거로 한타에 기여할 수 있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직스
그냥 닷지하셈 못이김
한창 직스 많이 나올땐 전 아에 벤하고 시작했었던 놈. 어쩔수 없이 만나면 뭐..... 영원히 고통받다가 겜지면되요.

초반 라인푸시도 밀리고 중반한타도 포킹 맞다가 cc고뭐고 걍 딜로 밀림 로밍이나 기동성도... 먼저 직스가 밀고해서 정말 힘들어요. 맞딜도 모르가나가 상대깊숙히들어가야되는데 그럼 전부다맞고 궁3초터지기전에 몰가가 순삭당해버려요
신드라
얘도 많이 힘든데 5대5 정식한타 보고 하면 나쁘진 않아요. 얘는 초반에 압박 많이 할거에요. 라인전은 신드라가 대부분 먼저 밀건데 왠만하면 텔포들고 조금 버티는 형식으로 가세요.
왠만하면 라인 중앙선 넘어서 잘 가지 마시고요. 1대1이나 2대2는 순삭때문에 위험할수도 있으나 3대3 4대4 5대5는 모르가나가 더 좋아요. 템트리는 심연의 홀을 먼저 가준 뒤 악마의 마법서를 사고 존야를 가주시는게 좋습니다.

단 대치할때 구체 두세개에 울팀이 단체로 적군와해 맞는거만 주의하면 중후반에 나쁘지 않아요. 초반에 킬을 먼저 따였을땐 존야를 좀 늦게 올리더라도 제일먼저 심연의 홀을 올리세요. 안그러면 궁이고뭐고 순삭에 라인 서는 것도 힘들어 집니다.(정 힘들면 망령의 두건을 존야 이후에 올려주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아리
얘도 초반에 압박 많이 할거에요 q는 앞딜은 맞아도 후딜은 절대 맞지마시고요. 라인은 계속 쭉쭉밀면 되는데 조화의 성배 먼저 가주면서 w로만 라인 밀고 모르가나가 피조금 빠지면 아리는 들어와서 죽이고 나갈수 있으니 원거리 미니언은 왠만하면 평타로 드시지 마세요.
아리 평짤을 많이 맞게 되서 몇개씩 손해봐도 조금 뒤에 있는게 좋고 라인을 한번 밀기시작하면 아리는 많이 힘들어하니 그럴때 로밍을 가거나 더티파밍 또는 시야장악에 힘쓰면 아리힘은 알아서 빠지고 나중 한타땐 모르가나가 더 존재감이 클수 밖에없어요.

그런데 중반쯤엔 아리가 궁이 있으면 상대가 순삭암살자같은 챔이 아니면 반피라도 라인에 계속 서있는 경우가 많아요. 만약 반핀데 아리가 모르가나의 q를 맞았다 그럼 바로 앞플 궁점화면 아리가 딱 죽어요 단 그때 평타를 2~3대정도 때려줘야되요. 그나마 대표카운터 3명중엔 할만한 편인데 기동성과 갑자기 다가와서 아군을 암살하는게 문제죠. 그 외엔 그나마 할만해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럭스
얘는 4렙까지만 w로 절하면서 cs좀 먹어주고 그다음부턴 그냥 w로 라인밀면서 qw견제 한번많면 6렙이후엔 걍 킬각 계속 나오고 한타때도 속박을 블랙쉴드로 한번씹어주면 크게 무서울것도 없고 기동성이나 그런게 모르가나가 럭스한테 밀리는게 전혀 없어요. 단 속박맞고 저격당하는것만 조심하시면 되요.
카서스
1렙만 조심하고 6렙전 맞딜은 피해주세요 그리고 카서스가 텔포들면 라인 쭉쭉 밀고 텔탈때 속박으로 끊어주는게 중요해요. 후반가면 모르가나가 더 않좋으니 초중반에 빨리 끝내잔 마인드로 해주는게 좋고 라인을 먼저 밀수 있으니 로밍도 자주 가주는게 좋아요.
트위스티드 페이트
골카만 막아주면 트페는 모르가나의 간식밖에 안돼죠. 운영만 조금 조심해주고 먼저 강제이니시 걸어주면 되요. 근데 후반 운영이 거슬리면 텔포들면되요 그래도 솔킬각이 좀 줄지만.. 나오긴 나오는데 운영도 따라가줄수 있어서 트페 진짜 그판 내내 아무것도 못할거에요.
  • 니달리 : 얘는 미드에 오면 ap인데 중후반 포킹이 문제지 라인전에서도 q만 많이 맞아주지 않으면 갱호응도 없고 트페랑 비슷하게 플레이 해주면 되나 q를 너무 자주 맞지만 않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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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이애나 : 얘는 6렙전에는 라인을 쭉쭉 밀어주
  • 면서 라인을 밀며 압박을 해서 cs 격차를 어느정도 벌립니다. 주로 w를쓰면서 몇대 때리란식으로 라인을 미는경우에는 엄청난 평타견제와 근거리미니언라인을 넘을땐 q도 맞춰주면서 때리다보면 킬각도 보일때가 있을 것입니다. 첫 귀환때는 조화의 성배를 사서 마저력을 조금 올려주고(이젠 그냥 모렐로트리임) 6렙이후에는 자기가 쎄단듯이 나댈텐데 6렙전에 압박으로 피를 조금이라도 깍아뒀다면 6렙때 이녀석이 들어오더라도 침착하게 블랙쉴드(다이애나의 에어본+
  • 슬로우막는게 중요)와 궁을 사용하고 침착하게 평타와 w q 점화를 사용하면 역관광을 쉽게 내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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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ulu(룰루)룰루 : 하.. 얘는 빡치죠. 얘가 미드에 오면은 일단 상대가 신드라일때처럼 짜지세요. 그래도 폭딜이 나오는 캐릭은 아니니깐 조화의 성배 먼저 가고 존야를 가 주시면 됩니다. 한타떄는 되도록이면 먼저들어가지말고 아군 이니시에게 블랙쉴드를 걸어준뒤 후진입이나 상대이니시가 들어오면 상대 이니시에이터주변 아군 딜러에게 블랙쉴드를 걸어준뒤 앞에서 오는 상대딜러진에 궁을쓰고 존야써주는 식이 좋아요. 다만 길게 끌수록 모르가나가 유틸면에서 룰루보다 부족해 게임이 힘들어질 수 있으니 중반에 용한타 바론한타등을 많이 만들어 주는게 좋습니다.

     

  • 르블랑 : 얘를 상대할때는 스킬트리를 7,8렙때 블랙쉴드를 찍어주는게 도움이 아주 많이 됩니다. 이동기가 워낙 뛰어나서 솔킬은 어차피 힘들기떄문이죠. 초반부터 라인을 쭉쭉 밀면서 먼저 로밍가는 플레이를 해주시고 한타때도 르블랑이 우리 원딜을 물려고 할텐데 원딜에게 블랙쉴드를 걸어주면 르블랑이 엄청나게 크지 않는 이상 잘 안 죽게 될것입니다. 템트리도 투도란링에 선 심연의 홀을 가주시고 존야를 올려주시면 됩니다. 신발은 마관신보다는 아이오니아를 가주시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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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rianna(오리아나)오리아나 : 얘는 보통 완전 못하거나 매우 잘하거나 입니다. 못하는분이면 뭐... 거의 풀피라도 딸수 있을정도지만 잘하는 분을 만나면 각도 나오지 않고 견제맞다가 집가거나 솔킬따이거나 할수 있으니 조심하시고. 라인 주도권은 오리아나가 보통 가져갑니다. 하지만 모르가나가 푸시력이 더 좋으니 라인을 하드하게 푸시해서 주도권을 가져 오세요. 그래도 와드는 꼬박꼬박 박아주셔야되요. 한타력은 비슷하나 오리아나가 더 편하고 기동성도 오리아나가 좀더 좋으니 초반 라인푸시로 시야장악 로밍에 힘써 주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오리아나가 점화면 qw견제 한번정도로 킬각이 잡히지만 힐이면 왠만하면 킬각잡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역관광 잘나옴.

     

     

     

  • 제라스 : 얘랑 라인전 할떄는 먼저 주도권 가져온쪽이 라인 푸시가 될거에요. 그리고 제라스 스턴기는 모르가나 블랙쉴드로 막기도 쉽고 제라스가 q를 사용하려할때 이동속도가 엄청 느려지는데 그때 q를 맞춰 견제를 하고 6렙 이후에는 견제가 한번이라도 들어가면 제라스가 q를 쓸때 들어가주면 솔킬도 쉽게 나옵니다. 대치때는 제라스가 q를 쓸때를 이용해 속박을 던져 맞춰주시고 맞는다면 들어가서 이니시를 걸어주시면 됩니다. 각이 안나올때는 한두번정도는 블랙쉴드로 견제를 막아주시는것도 좋습니다.

     


     


    Zed(제드)제드 : 라인전 상성은 초반은 모르가나와 제드가 6:4 중반은 4:6정도로 비슷한편이고 라이너 기량 및 정글러 기량 차이로 확확 뒤집힐 수 있음. 그리고 먼저 1킬따는 쪽이 라인전을 보통 압승하는편입니다.

     

    그래도 와드만 잘되어 있다면 6렙전에 하드하게 푸시하면서 간간히 견제를 해주어 딜교이득을 많이보다가 6렙직전에 딱 라인을 중앙이나 당기는편으로 하면 6렙쌈을 벌여주면 보통은 모르가나가 이깁니다. 제드가 그림자를 잘쓰면 조금 위험하고 표장은 두개중에 하나는 피해줘야 이기긴 함. 그 외에 라인전은 그림자각을 왠만하면 주지말고 그림자가 빠지면 바보되니 그림자가 빠질때마다 상대 원거리미니언옆까지 가서 디나이해도됨.

     

    중후반가면 제드는 운영 모르가나는 한타로 성향이 완전히 갈리니 제드가 푸시를 하면 당당하게 이니시를 걸어 스플릿이 무색하게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기동성을 절대 못따라가지만 한타는 원딜순삭만 빼면 월등하게 좋습니다.




     

     

    초반 운영법

    1렙때 모르가나 w를 찍는데 그러면 상대 견제가 생각보다 빡셀수 있을거에요 그런데 상대 1렙스킬이 논타겟에 쿨타임이 짧다면 2개 중에 하나만 피한단 생각으로 무빙하면서 w를 깔고 평타로 딜교 해주시면 모르가나 기본스펙이 나쁘지 않아서 비슷하게 딜교를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서로 반피거나 더 줄면은 모르가나는 자체 주문흡혈로 상대보다 포션을 한개 더아끼거나 다 빨았을 때도 상대는 1/2~2/3인데 반해 모르가나는 2/3~풀피일수 있으니 극초반 딜교도 나쁘지 않아요.

     

    그리고 2렙때는 상대 견제가 빡세거나 상대 정글이 2렙갱이 강력할떄는 블랙쉴드를 찍어주시고 그게 아니면 찍지말고 기다리세요. 왜냐면 울팀 정글이 갱을 올수도 갑자기 상대가 각을노리고 들어올수도 아니면 갑자기 솔킬각이 보일 수도 있으니말이죠.

     

    3렙이되면 이제 속박과 쉴드를 모두 찍고 적당히 사리면서 푸시를 해줍니다.

     

    이제 4렙부터는 속박각이 보이면 한두번씩 날려 맞췄을때 장판과 같이 견제를 해줍니다. 이떄 속박이 맞았을때 상대 스킬콤보가 강력하지 않다면 들어가서 평타 한두대 날리는게 꽤나 딜이 많이 박혀요.

     

    이제 5렙이 되면 원거리미니언이 원콤이 나니 라인을 쭉쭉 밀면서 상대정글이 주변에 없어보이면 이제 상대가 cs를 먹을떄 q를 날려 피를 틈틈히 깍아 줍시다. 단 아무리 견제해도 마나를 200정도는 모아 두시는게 좋아요.

     

    6레벨이 되었습니다. 이제 솔로킥각도 보면서 로밍각도 같이 봐줘야될 때죠. 솔킬각은 모르가나가 상대피와 비슷하거나 좀더 적을때도 각을 볼수 있습니다. 보통 상대가 2/3피이면 안심하고 파밍하는데 모르가나 궁딜은 1타만 해도 상대 궁데미지와 비슷한데 그게 두번이나 들어가 궁풀데미지는 그게 두대입니다. 그럴때 q를 맞추거나 순간돌진기가 없는 상대에게 딱붙게 점멸을 써서 들어가면 상대가 점멸을 써도 궁범위 안에 있게되죠.

    [<참고>모르가나 궁 1렙 데미지 : 150(+0.7AP) x2, 오리아나 궁 1렙 데미지 : 150(+0.7AP),

    그라가스 궁 1렙 미지 : 200(+0.7AP), 자이라 궁 1렙 데미지 : 180(+0.7AP)]

     

    그러면 스킬콤보를 다 넣어주면서 평타치고 따라가면서 다음스킬쿨이나 아님 그전에 평타와 점화로 솔킬이 나오게 됩니다.

     

    로밍각은 이제 싸움이 일어날거같은곳이나 여차하면 다이브도 가능하게 피관리가 잘되고 상대피가 잘 깍인곳 또는 라인이 당겨진곳에 주로 가주시고 모르가나가 라인을 밀어 우선권을 가졌으니 집에가서 와드를 사와 상대 정글지역을 장악해 정글의 활동범위를 늘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중반 운영법

    이제 중반이면 한타나 운영을 들어가야되죠. 사실 텔포를 들지 않는 이상 미드모르가나는 운영을 하기 힙듭니다. 너무 느리기때문이죠. 그래서 아군 운영챔이 따로 운영을 하는동안 미드에서 농성이나 서폿의 와드작업을 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망하지만 않았다면 존야와 아테나/모렐로 그리고 데켑또는 공허의 지팡이가 나오는 모르가나가 정말 강력한 타이밍이죠. 이때는 혼자들어가도 상대 2명이상은 빈사로 만들수도 있습니다.

     

    대치를 할떄는 상대 포킹을 틈틈히 블랙쉴드로 막아주면서 틈틈히 q를 날려 만약 맞추는데 상대 주요딜러가 맞거나 몸이 약한 서폿이맞으면 w를 그곳에 씀과 동시에 이니시를 열어주면 그한타는 보통 이기게 되어 있죠.

     

    또는 이니시를 당했다면 상대가 누구를 노리는지 보고 그 챔프에게 블랙쉴드를 걸어주면서 원딜주변에 붙는 상대에게 궁과 q를 날려주시는게 중요합니다.

     

    후반 운영법

    이제 4코어 5코어 나오면서 모르가나가 정말 힘이 빠지는 시기입니다. 딜은 누구한명 잡기 애매한데 탱킹은 또 탱커에 비하면 초라할정도죠.

     

    하지만 존야를 믿고 중반처럼 이니시를 걸거나 원딜을 지키는게 중요한데 중반과 달리 모르가나의 데미지는 초라할 정돕니다. 그래도 상대 원딜이 피바라기가 아니라면 점화가 있을때 이니시를 열면 상대 원딜은 잡아줄수도 있죠.

     

    하지만 후반한타때는 그것보다는 상대딜러 위주로 최대한 많이 궁을 맞추는것이 중요합니다. 왠만하면 점멸이 있을때만이지만요.

     

    점멸이 없으면 가능한 앞으로 가지말고 우리원딜 옆에 딱 붙어 있어주는것이 가장 좋고 원딜을 보호하기에도 좋습니다.

     

     

     

    마치며

     

    게임 내에서 모르가나는 신분은 AP딜러 미드라이너지만 하는역할은 딜탱의 이니시에이터와 비슷합니다. 하지만 딜탱의 이니시에어터와는 달리 애매하지만 어느정도의 누킹이 되죠.

     

    그러면서도 아군을 보호할수 있는 서포터와 비슷한 역할도 가능한 어찌보면 다재다능한 챔프입니다. 하지만 그만큼의 단점이 있죠. 뭘해도 뭔가 애매하다.

     

    이것은 아군 조합이나 자신의 기량으로 충분히 매꿀수 있습니다. 그 기량이 단순히 자신의 손가락보다는 모르가나는 생각을하거나 판단을 하는게 모르가나를 다루는데 더 필요한 기량이라고 저는 봅니다.

     

     

    마치며 어쩌다보니 배드 공략이 됐네요. 사실 제 공략이 배드가 되니깐 기분은 좋지않아요. 어떤 사람들이 배드를 줬는지도 예상이 가고요. 배드를 주실꺼면 그래도 어디가 부족한지를 적어주시고 배드를 주시면 감사하겠고요.

     

    그래도 구독해주신 많은 분들 감사합니다.

     

    다시 엑셀 공략이 됬군요!!! 기분이 정말 좋습니다ㅠㅠ

    조회수 4만!!! 감사합니다!!!

    조회수 5만!!! 감사합니다!!!

    조회수 6만!!! 감사합니다!!!

    조회수 8만!!! 감사합니다!!! 

    대학생 초기라 그런지 많이 바쁘네요ㅠㅠ 공략 조금씩 조금씩 수정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도 공략 잘 봐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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