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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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1명
38.1% (8표)
0% (0표)
61.9% (13표)
잔나, 폭풍의 분노
Janna, The Storm's Fury
0
9
21
13/21
(bgm주의)잔나 공략과 와드 위치 공유.

- 동덕예스답(2015-01-02, 조회수: 20158)

잔나가 라인전 너무 초식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고 또 그럭저럭 괜찮은 와드위치를 공유하고자 씀.

 

편의상 음슴체로 진행함.

 

나는 잔나로 전시즌에 다 1도 찍고, 지금도 그럭저

 

티어유지는 하고있지만 피지컬이 좋다고 할 순 없음.

 

이 공략을 보는 분들도 판단이라던가 와드 위치라던가,

 

판을 만드는데 일조를 하여서 자신이 캐리어들을 보조해

 

주는 조연이 되기를 바람.

 

 

 

 

큿.... 승률은 사치일뿐 ㅠ

 

현 다 3티어고 , 롤 닉은 '레밀은 플랑플랑햇' 임 친추 걸면 받음.

 

 


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GJ8Pj

 

동방러들은 다 아는 상하이 홍차관

잔나, 폭풍의 분노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0 (+90) 2100 마나 360 (+50) 1210
공격력 47 (+2.5) 89.5 공격 속도 0.625 (+2.61%) 0.902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9 (+0.4) 15.8
방어력 28 (+4.5) 104.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 325 사정 거리 550 5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2
  • 체력 +8
    x7
  • 마법 저항력 +1.34
    x9
  • 체력 +26
    x1
  • 방어 +4.26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10.52
  • 체력
    +82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11,880 IP

 

난 이거쓰고 고대주화들고도 라인전이겨봄. 거의 시즌 3말기부터 고정이였는데 작정하고 쓰레시레오나가 날 물면

답이 없어짐. 1초삭제. 이즈 q한방에 피 1칸씩 날아가는 기적이 일어남.

자기가 안물릴자신있고 상대가 알리 레오나같은 무난한 맞파밍러면 걍 이거쓰셔도됨.

 

 

근데 바텀과의 피튀기는 혈전이 예상됨 (ex 루시안잔나 - 코르키쓰레시)

 

그럴땐 룬 셋팅에 써놓은대로 쓰시면 됨.

 

성장룬에 관해서는.....

 

보통 알다시피 9렙부터 성장룬이 효율을 발휘하는데 레벨이 가장 낮은 서폿특성상 성장룬은 사치임.

 

특히 요즘처럼 용한타가 잦고 로밍싸움이 치열할땐 고정룬이 제일좋음.

 

 

잔나의 룬셋팅은 때에 따라 별로 다를것도 없지만 그나마 주목할 것이 파랑인데,

 

상대가 카르마 쓰레시 나미 애니 소나일땐 고마방끼고

 

상대가 알리 레오나 소라카처럼 무난할땐  상대 조합에 따라 다른데,

 

ap가 많을시 성마방 / 올ad 일시 성쿨감

 

 

사실 난 스샷에 있는 룬으로만 플레이하기때문에..... 룬특관련은 거의 다른 분들 공략이 더 좋다고 생각함.

 

 

-추가

 

부캐같은걸로 할때 돈룬없이 하면 라인전에서 어시를 먹어도 뭔가 템뽑히는 체감이 크긴 했음.

 

의외로 서로 초식조합일떄 돈룬이 좋을수도,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무난한 0 9 21 특성.

 

영혼의 힘의 경우 내가 쿤냐앙님의 팬이라서 몇주전부터 써봤는데 확실히 체감이 좋음.

 

상대가 그브쓰레시 그브레오나 루시안소나 루시안 쓰레시  드븐소나 드븐쓰레시

 

이딴 살벌한 조합에 우리원딜 이즈 베인 코르키같은 6렙전 그렇게 안 강한 애들이면....

 

필연적으로 내가 물리게 되어있음.

 

그럴땐 유틸에서 마지막 5개를 빼서  디펜에 억압/신속과 방 마저에 고루 투자하면 됨.

 

 

혹시 모를 모벤을 위한 스샷

 

 

진리.

 

특히 솔랭에선 우리 미드가 무조건 우리 원딜을 봐줄일이 없음.

 

걍이거드셈. (사실 내손이 점화들고 라인전 킬못따서 그런건아님)

순풍 (Tailwind)
아군 챔피언이 잔나를 향해 움직일 때 이동 속도가 6% 증가합니다.

잔나가 적중 시 및 서풍으로 추가 이동 속도의 30%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1250)
울부짖는 돌풍 (Howling Gale)
마나 소모: 90/95/100/105/11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잔나가 3초에 걸쳐 점점 세진 후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 회오리바람을 소환합니다. 회오리바람은 적중 시 55/90/125/160/19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1.25 (0.5 +0.75)초 동안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거리, 피해량, 띄워 올리기 지속시간은 회오리바람이 커진 정도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재사용하면 회오리바람이 더 일찍 날아갑니다.

회오리바람은 매초 커질수록 10/15/20/25/30 (+0.1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리는 시간이 0.25초 늘어나며 이동 거리가 20% 증가합니다. 또한 반드시 1.25초 안에 목표 지점에 도달합니다. (사정거리: 1000-1750)
서풍 (Zephy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기본 지속 효과: 잔나의 이동 속도가 6/7/8/9/10%(+0.02AP%) 증가하며 유체화 상태가 됩니다.

사용 시: 잔나의 원소가 적을 공격하여 2초 동안 20/24/28/32/36% (+0.06AP%) 둔화시키고 55/90/125/160/195 (+0.6AP) (+ 추가 이동 속도의 20~35%)의 마법 피해를 이비힙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650)
폭풍의 눈 (Eye Of The Storm)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잔나가 4초 동안 아군 챔피언이나 포탑에 80/115/150/185/220 (+0.55AP)의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대상은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10/15/20/25/30(+0.1AP)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잔나가 사용 스킬로 적 챔피언의 이동을 방해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의 20%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800)
계절풍 (Monso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100초
주위 적을 밀쳐내며 치유 효과가 있는 바람을 일으켜 3초에 걸쳐 주변 아군의 체력을 초당 100/150/200 (+0.5AP)만큼 회복시킵니다. (범위: 7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점멸 계절풍은 국민콤보라 생략.

 

스킬을 한번에 다 쓰지 말고 천천히, 상대 원딜이 탈출기를 쓰면 걸수 있는 메즈기를 1개 남겨놔야함.

 

혹은 갱크가 왔을 때 회피할 만한, 

스킬 활용 팁

레오나 e 는 상대적으로 끊기 쉬운편임(최대 사거리일시)

 

근데 알리는....sigh

 

상대 쓰레시나 블츠가 우리원딜을 물었을때 상대 봇듀오 두명을 동시에 q로 맞추는 것이 숙달되면 딜교환에서

 

적어도 손해는 안봄.

 

w는 타겟팅슬로우에 마스터시 깡뎀이 280임. 의외로 딜링이 쌤.

 

 

- q후마 w후마

 

기동성이 필요하면 w후마하시고 한타가 매우 잦으면 q후마 하는게좋음. w쿨너프도있고

 

난 모빌을 가급적 지양하므로 모자란 이속을 w후마로 보충함.

 

 

바론/용트라이 / 타워다이브 시 스킬 다 빠지고 멍떄리지말고 궁쓰면 광역힐링됨.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을 어떻게 선택하느냐는 매 판마다 달라짐.

 

나는 상대가 블츠 쓰레시일때는 거의 루비수정을 첫 템으로감 (안끌릴 자신이없....)

 

그런데 꿍꽝당하면 내가 개피가 되는 알리나 칼꽃히면 거의 즉사인 레오나상대로는 고대주화를 감.

 

 

주도검에 관해서는....노코멘트.

 

한번도 써본 적이 없음.

 

 

-프하 vs 란두인

 

일단 기본적으로 원딜 옆 포지셔닝이기 때문에 광역딜을 같이 맞을 수 밖에 없어서 기본 체력이 더 좋고.

 

또 잔나는 상대 adc의 옆에서 괴롭히는 애가 아님.

 

고로 란두인이 더 좋다고 생각함.

 

※ 예외

 

우리원딜이 이즈같이 생존이 우월하고

 

상대 미드원딜만 물어서 죽이면 한타 이길 수 있다, 그리고 우리 탑정글이 프하가 없다면 걍 프하가서

 

탑정글 보조해서 딜라인 물어죽이면됨. 공속감소 20%는 진짜 엄청난 메즈임.

 

 

 

-풀템 대전이라도 템창에 핑와는 필수임

 

 

 

-템트리 설명

 

 

미카엘의 도가니 - 적어도 3코어템으로는 올려줘야함. 후반에는 갑의 역할을 담당하는

 

원딜이 살아야 이길 수 있음.

 

 

벤시 -  상대가 이니시걸 스킬 한방이 많을때 , 그걸 나한테도 걸어서 이니시 걸 수 있을때

 

 

불타는 향로 - 지크와 더불어 극단적 팀원 서포트템.  이거 가본적이 한번 있었는데

 

아군 탑정글이 공속기반에 우리원딜 베인이었을때.... 일단 뽑히면 효과는 좋다고 말할

 

수 있음

 

 

지크의 전령 -  광역피흡과 공격력 20,  상대 ap나 ad 암살자들이 원딜을

 

'전장이탈' 시킬 딜은 나오지만, 확실히 원딜을 못 잡는 애들(카사딘)이 있으면 이걸

 

끼고 +원딜 투피흡템이면 가갑x까 할정도의 피흡력이 뜸.  우리 원딜이 물릴 수밖에

 

없는 조합, 그런데 그 한타임 견디면 다죽이는 조합에 가면 좋음.

 

 

얼어붙은 망치 -  극후반에 가엔대용으로 가면 좋음. 근데 이거가면 핑와자리

 

버려야함. 일단 뽑히게 되고, 우리가 유리한 상황이면 상대를 영원히 집 밖으로

 

못나오게 할 수 있음.(잔나 평타로 끊어먹기가 가능)

 

 

 

기동력의 장화 - 난 별로 선호하지는 않지만, 상대 블츠 레오나 쓰레시 등이 게임 9분부터

 

레벨링 포기하고 로밍다니면 나도 이거신고 맞로밍함.

 

 

 

아이오니아 장화 -  이거+슈렐+특성 = 만쿨감. 이거주로감. 이건 내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임. 잔나는 스킬을 많이 돌리면 돌릴수록 좋은 케릭이라고 생각해서 만쿨감을

 

최우선적으로 맞춰줌.

 

 

닌탑 -  룬때 설명했는데, 상대 올 ad이면 파랑에 성쿨감을 줌. 그런데 그냥 마방룬에

 

쿨감신 가도 됨. 아무리 올 ad라고해도 마뎀스킬이 1개도 없는건 아님.

 

 

 

머큐리(헤르메스신발) - 피들이 나한테만 공포걸때

 

 

스위프트 - 이거신느니 모빌신으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아지르
한타때 얘 프리딜냅두면 망하는데 궁하고 플레시로 잘도망감

얘 잡으려고 플 계절풍쓰면 얘가 궁플로 튀고 내가죽음.

멀리서 병사로 치는 일방적 포킹시전.

자기가 미드라이너고 얘 할줄모르면 닥벤이 답.

물론 한번 타이밍 좋게 cc잘걸면 트페다음가는 물몸이라 순삭
카르마
라인전에서 답이 하나도 없음 특히 생존성강한 원딜이랑 같이서면 갱회피도 잘함

만트라 줄넘기로 딸피의 유혹도 잘함

물론 중반한타넘어가면 그냥 만트라w 미니슈렐셔틀임.

얘 상대로는 걍 3포1마포가서 버텨야됨
케이틀린
잔나의 e스킬은 상대 스킬딜을 씹고 우리원딜 딜량을 증가시키는데

케틀의 평짤마다 실드쓰면 내 마나가 더빨리담.

물기도 힘든데 평짤을 나한테도 하고 내가 갱호응 하려고해도 티가 너무많이남.

근데 얘를 라인전에서 한번 킬따는순간 바텀은 질래야 질수가없음.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알리스타
그나마 쉬운편이지 시작부터 마포 잔뜩들고오고 공격적으로 나한테 꿍꽝시전하는애는

좀 힘듬. 그럴땐 걍 갱콜하면됨.

얘 상대로는 미드쪽 와드하고 미아콜을 잘해야됨. 6렙이후에 어디든지 다이브로밍이 가능.
이즈리얼
6렙하고 1렙에는 상당히 쌘데 그 중간구간하고 이후구간에는 스킬샷을 다 맞춰야 쌤.

잔나스킬 한대라도 맞는순간 아군원딜이 들이대면 뒷비전타야함.

라인전 이겼으면 q파밍 몸으로 막는 센스가 있으면 영고.
나서스
뚜벅이 = ㄴㄷ

나서스를 포함한 모든 뚜벅이 포함 (문도 제외)

 

 

 

 

 

 

 

 

플레이 영상 중에는 그나마 올릴게 이거밖에 없음.

 

지금까지 칼리스타가 노딜이라고 생각했는데 이사람이랑 바텀을 2번 서보고 나서 편견이 좀 바뀜.

 

 

다만 칼리-잔나로 바텀라인전을 이기려는 생각은 버려야함. 6렙이후 울티에 딜이 둘다 없음

 

 

 

라인 / 정글 운영법

 자기가 브 5 체험중이다 하는거 아닌 이상, 상대도 사람이고, 절대로 ai 봇이 아님.

 

상대가 손해보는 딜교환을 이유없이 걸리가 없음. 이를 잘 생각하고 유념하면서 플레이만 해도

 

쉽게 티어가 올라감.

 

 

초반 운영법

 

 요새 블루팀 봇 삼거리쪽이 핫한데 빨리가서 와딩을 해주는것이 중요, 상대가 블츠일땐 그냥 용둥지에 와드하면됨.

 

 잔나는 기본적으로 수비적인 딜교환이 강하지만, 자기가 능동적으로 딜교환을 할 시 손해보는 챔프인데,

 

 즉 상대가 아군 근거리미니언 어그로를 무시한 평짤을 칠 시 이를 맞받아치는 딜교에 강함.

 

 기왕이면 자기가 포션4개들고있으면 1렙 딜교환시 실드는 원딜한테 주는 편이좋음.

 

 

 잔나는 선 2렙이 찍혀도 크게 이득이 없는 챔프이므로 무리해서 라인을 밀려고 하면, 상대 타워앞에 라인 프리징이

 

 되고 우리 봇듀오는 갱노출을 받기 때문에 최대한 라인을 중간에 홀드하는게 중요함. 잔나는 기본적으로 라인 중간에서의  싸움이 강함.

 

- 아군 갱크시

 

연기와 낚시가 중요함. 기본적으로 q를 선으로, 그리고 정글러가 노출될때 w를 쓰면 됨.

 

-적군 갱크시

 

내가 물릴 거 같다  - w키핑

 

원딜이 물릴 것 같다 - cc가 살아있는 놈 w 쓰고 최대한 많은 놈 q맞추기. 논타겟은 대신 맞아주고 원딜

 

체력 상황에 따라 자기가 어그로 대신 뽑아주고 플레시 써서 사는걸 감수해야함.

 

 

기본적으로 상대 정글이 와서 빼는데 레오나 e나 쓰레시 q 블츠 그렙은 플레시를 써서라도 피해야함.

 

괜히 cc맞고 뒤늦게 플쓰다가 맞플맞고 죽지말고,

 

 

-라인전 평타

 

평타는 잔나 딜량의 많은 비중을 라인전 페이즈시 차지하며, 상대 미니언 어그로를 과하게 끌지 않는 선에서

 

항상 상대 서폿/원딜에게 평타를 쳐야 한다. 물론 자기가 물릴 각이면 그냥 사리는 게 좋지만,

 

피가 안 달더라도 계속 평짤을 넣어주면 상대는 cs를 먹느냐 / 잔나를 치냐 선택을 하게 됨

 

(물론 서폿특성 3원도 깨알) (그러다가 정글갱와서 쥬금)

 

 -라인전 포지셔닝

 

아군 원딜과 동라인 혹은 살짝 뒤에 서지만 상대 서폿의 짤 / 이니시에 바로 받아칠 수 있는 포지셔닝.

 

※명심! 서폿이 원딜보다 빽포지션을 잡는다는 것은 그만큼 원딜이 상대 봇듀오의 견제에 취약해지는 것이고,

 

이는 봇라인이 소극적으로 되는 것이다!

 

고로 상대 서폿과 원딜에게 동시에 물리지 않을 거리와, 우리 원딜을 시팅해 줄 수 있는

 

'마법의 거리 조절 구간' 을 찾아서 잘 조절해야 한다.

 

 

중반 운영법

 내 군생활 때, 첫 소대장(군인 정신이 유달리 강한)은 이런 소리를 입에 담고 살았음.

 

"시야는 곧 전쟁의 기본이자 핵심이며, 승리의 필수 요소 중 하나이다" (지금 들어도 오글거림 ...)

 

시야를 담당하는 것은 주로 미드/정글/서폿이며 특히 서폿은 다른 포지션에 비해서 맵을 돌아다니는 운신의

 

폭이 넓은 것을 잘 활용해야함 - 즉 레벨링에 너무 얽메일 필요가 없음.

 

공략 제목에 썼던 와드 위치에 관해서 써보려 함.

 

 

와드의 핵심은 1순위는 시야 장악이며 2순위는 얼마나 상대를 기만할 수 있는가임.

 

상대도 당연히 바보가 아니며, 정글이 장악된 것을 알면 탐지기를 돌림.

 

와드 위치는 최대한 그 탐지기를 기만할 수 있어야 다른 가치를 찾을 수 있음.

 

 

블루팀 기준 상대가 은신케릭일때, 혹은 판테온 녹턴같은 글로벌 울티 케릭일때,

 

 

양 팀 1차 타워가 깨지고 이제 맵장악이 슬슬 중요할 때

 

 

퍼플팀 기준 여기에 박고 미드 섬부쉬에 탐지기 돌리면 퍼플팀 미드-봇 쪽 로밍이 수월함.

 

 

설명 노필요.

 

 

이 일자부시의 경우 리신 자르반 바이같은 애들이 섬부쉬에서 시야 안보이는데서 절로 벽넘고 스킬쿨오면 예상 못한곳에서 미드갱을 올 수가 있음.

 

혹은 미드대치때 말파 피들 자르반.... 위치확인용

 

 

 

최대한 용핑와를 피하는 와드, 미드로밍도 막을 수 있고, 용을 주더라도 얼추 용타임을 체크할 수 있음.

 

 

블루팀 기준 여유있을 때 박으면 쓰레시의 랜턴갱, 피들의 궁갱 렝가의 궁갱 등을 사전방지 가능

 

혹은 아군 정글러와 같이 땅굴다이브갱 시 상대 정글러의 개입 유무를 확인할 수 있음.

 

 

라인에 와드를 박는 것은 상대를 짤라먹을 수 있는 기반이 됨. 리콜하고 오는 상대는 타워 옆부시에서 매복하다가

짤라먹는건  롤챔스 프리시즌 IM VS SAMSUNG 의 경기에서 징크스가 3번 짤리면서 나옴.

단, 이런 와드의 경우 상대에게 안 들키게 웨이브를 계산해가면서 박야아 함.

 

 

퍼플팀 기준 우리가 라인이 밀린다 싶으면 박고 정글러(특히 피들)의 갱콜 잔나의 W CC가 상당히 좋아서

 

보고도 플레시가 빠짐.

 

 

 

 

블루팀 기준 여기까지 시야장악 해놨으면 시야장악은 다 한 것이고,

 

퍼플기준 여기는 절대 주면 안됨. 여기주면 2차가 위험함.

 

 

모빌신고 상대 탑쪽 정글 시야먹으면 우리 탑정글이 편함.

 

 

 

바로 위의 사이트 와드로 시야 먹어놓고 여기 핑크깔고 매복하면 중반 아니라 10분 전후에 상대를 낚을 수가 있음.

 

 

 

 

위의 심화단계로 중반 버프싸움시 유리한 자리 선점 가능. (상대가 럼블 피들이라면?)

 

 

 

 

 

 

 

미드 한타페이지 타이밍에 저기에 박으면 상대 챔프들의 대략적인 동선/위치파악 가능

 

퍼플팀 기준으로는 역순

 

 

상대 1차가 건재하고 우리 바텀이 올라와서 타워링할 때 필수로 먹어야함.

 

 

 

 

스샷의 위치보다 더 좌상단 쪽으로 박으면 잘 안걸림.

 

 

 

퍼플팀 정글러가 블루팀 탑 다이브 하는 걸 방지 / 혹은 저기 핑크박고 매복해서 라인밀고있는 챔프 끊어줄 때 유용

 

 

 

 

왠만하면 탐지기에 잘 안걸림

 

 

 

 

 

이하동문

 

 

상대 정글러 위치파악. 특히 이블린

 

 

 

롤챔에 가끔 나온건데 상대 정글러의 땅굴갱을 완벽히 차단할 수 있고 왠만하면 탐지기에 안걸림

 

 

 

블루팀 기준 다이브방지 / 퍼플팀 기준 정글러 직선갱방지

 

 

이거박고 로밍가는건 좋은데 상대팁 탑이 탱커일땐 가도 못잡음

 

 

 

 

퍼플팀 기준 봇삼거리가 핑와에 의해 먹혔고 그거 지우면 물려서 죽을상황일때 여기 차선으로 박으면됨

 

 

 

 

 

 

탐지기 돌리는 법

 

 

 

9렙되면 범위도 넓음.

 

 

 

아군정글 피들일땐 저기 칼날부리 젠장소에 상대가 와드를 박으므로 그것도 겸해서 지우면좋음

 

 

 

라인 중앙에 와드박는것을 보았을 시

 

 

 

 

-예언자의 렌즈 돌릴때 핑와봤다고 지우지말고 그냥 무시하고 와드부터 지우는게 좋음.

 

- 서폿이 가장 잘 죽을땐 바로 와드 지우거나 맵장악 할때 끊기기임.

 

저 와드가 나한테 25원을 주지만 상대에게 300원을 줄 수도 있다는 것을 항상 유념해야 함.

 

 

- 와드위치를 마타 선수가 꿀팁 뿌려놨다는데 사실 전 그거 보지도 못했고, 모르는 분들이 있어서 남긴 겁니다,

 

혹여 겹치는 부분이 있더라도 절대로 베낀 것은 아닙니다.

 

 

 

후반 운영법

 '가급적' 원딜/미드 시팅

 

 첫 실드는 아군 탱커 / 그다음부턴 원딜이나 점사당하는 아군,

 wq는 절대 쉬면 안되고 가급적 많은 적  그리고 원딜을 무는 적들에게

 

 울티는 한타때 각봐가면서 힐링용, 궁배달은 가급적 자제하고 한타때 궁을 아예 쓸 일이 없으면 봉인

 

 

 

 -끊어먹기 시

 

 선두로 cc걸면서 슈렐켜고 진입   / 단 상대 백업에 의해 잔나가 순삭될 수도 있으니 그 점을 유의해야 함.

 

 -아군 이니시 시

 

  탈진은 항상 '암살자 진입 시'

 

  끊어먹기가 아닌 이상 절대로 암살자에게 선 탈진을 걸지 않는다.

 

 -리븐 피들 같은 잔나와 원딜에게 동시에 cc를 걸어서 뭐 할틈도 없이 순삭 당하는 조합의 경우

 

  절대로 원딜 바로 옆에 있어서는 안 된다.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시즌 3부터 미스테이크 선수의 잔나를 보고 했는데, 어느덧 저를 서폿유저로 만들어준 1등공신이 됬네요.

 

잔나는 결코 라인 약케가 아니라 공수전환이 다재다능한 챔프라고...감히 포장하고 싶습니다.

 

 

 

 

진리의 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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