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58명
79.3% (46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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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사딘, 공허의 방랑자
Kassadin, The Void Wal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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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사딘 op성 극대화 공략

- 니공략은배드(2015-02-23, 조회수: 232388)

필자는 시즌4 카사딘 꿀로 플레기에서 다이아5를 달성했으나 얼마후 필밴되며 거품 다 겉히고 급기야 몇달전 플레로 강등되기에 이른다(그 이후로 롤을 잘 안해서 밴풀려도 복구가 안되었음)

여기서 여러분이 주목해야 할 점은

플레 4티어쯤 있던 내가 카사딘을 잡자마자 5단계 승급을 했다는 것이다. 이런 추론을 해볼 수 있다

'이 새끼가 카사딘 챔프 이해도는 개쩌는데 기본실력이 구려서 못올라가는거구나'

ㅇㅇ 그렇다. 내 카사딘 이해도를 다이아 5 현지인한테 심어놓으면 다이아 3 2까지는 노려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내 본체가 플레기라 이만큼 온것도 많이 왔다

내가 비록 지금은 플레기지만 원래 가르치는건 자기 실력은 별로 안중요함

그 예로 내가 수험생시절 과외를 받았는데 한명은 고려대학교 재학생이고 한명은 인천대 졸업후 1년동안 과외를 해온 사람이였다. 

뭐 결론은 뻔하게도 인천대가 더 잘가르치더라. 인천대가 실력은 고대한테 밀리겠지만 1년동안 가르치는거 연습해서 결국 output은 고대생보다 많아진것이다. 

공략을 읽는다고 내 모든 지식을 심어줄 순 없지만, 난 내가 알고있는 것의 70%정도는 넘겨줄 수 있음. 내가 글을 쫌 잘쓴다.





기존 있던 공략에 덧붙히지 않고 그냥 새로 시작하려 한다 그 전 글은 지저분하고 가독성도 개인적으로 떨어진다 생각함



일단 먼저 말하자면 저 제목은 그저 시즌4와 연관성을 위한 것이고 카사딘은 OP까지는 아니다 현재.

미드를 필밴, 1티어, 2티어로 나눈다면 카사딘은 1.5티어 정도 되시겠다. 대회에 나와도 별로 안이상한 픽 딱 그정도.


근데 자 생각해보자. 제드는 1티어도 아니고 0티어 짜리 미드라이너지만, 그렇다고 해서 카사딘이랑 엄청나게 격의 차이가 있는 챔프는 아님. 

근데 제드는 어렵고 카사딘은 머리만 좀 잘 쓰면 된다. 보통 숙달되는 순서는 머리 > 손이지. 

제드의 모든 스킬 연계가 눈에 익고 머리에 있다 하더라도 결국은 경험에서 나오는 순발력으로 하는 챔프라는거다. 

다만 카사딘은 니가 이 공략 보고 10판만 하면 어느정도 챔프 성능을 다 끌어 올 수 있다는거임.

내가 하고싶은 말은 필밴인 제드 니가 뭐 얼마나 해봤겠음 둘다 못하면 카사딘을 하라는거임. 카사딘은 빨리 잘해지는 챔프니까.
카사딘, 공허의 방랑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6 (+119) 2669 마나 397.6 (+67.0) 1536.6
공격력 58.9 (+3.9) 125.2 공격 속도 0.64 (+3.7%) 1.043
5초당 체력회복 6 (+0.5) 14.5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19 (+4) 87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50.0 1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주문력 +1.19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주문력
    +25.56
총 가격 : 7,989 IP
마관이랑 왕룬 주문력에는 이견이 없을거라 보고 나머지 항목에 대해 설명을 하겠음

노랑에 방어 박는 이유는 간단함 평타가 아프니까. 상대 미드가 ad가 아니면 상대 정글이 ad일수도 있고 그 모든 상황에 대비해 노랑에 다른 룬을 박기엔 룬페가 아깝고 별 차이도 안나니까 이다.

고정 체력이라는 룬에 대해서 나는 굉장히 부정적임. 고정룬을 박는다는건 난 1~6레벨 사이에 룬으로 이득을 보겠어 이거 아님?

체력룬과 방어룬은 쉽게말하면, 체력룬은 피의 양을 늘려주고, 방어룬은 피의 질을 올려줌. 

근데 막말로 1~6 사이에 니가 집을 한번 간다면 포션을 5개까지도 먹을꺼아님? 라인전은 천천히 서로 갉아먹는 싸움이니까 결과적으로 너는 1~6사이에 750의 추가체력을 얻는것이나 다름없지?

750의 추가체력이 이미 있는 상태에서 체력을 몇십 올리는것보단, 저 체력들의 질을 높이는게 나음.






다음은 문양의 주문력인데, 여기 마저 박지 않습니다 마저를 박으면 탱만 올라가지만 주문력을 박으면 딜과 쉴드량이 둘다 늘어나고 e로 인한 라인정리도 덤으로 편해지는 1석 3조의 효관데 왜 마저를 박음?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오펜에 쌍관특성 하나 빼고 약점노출 찍으라고 댓글로 피드백한분 떙큐
미드텔쓰레기 다른스펠고려안함
공허석 (Void Stone)
카사딘이 받는 마법 피해가 15% 감소하며, 유닛과의 충돌을 무시합니다.
무의 구체 (Null Spher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카사딘이 공허의 에너지를 발사하여 65/95/125/155/18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정신 집중을 끊습니다. 여분의 에너지는 카사딘의 몸을 감싸 1.5초 동안 보호막을 형성하며 80/110/140/170/200 (+0.3AP)의 마법 피해를 흡수합니다. (사정거리: 650)
황천의 검 (Nether Blade)
마나 소모: 1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본 지속 효과: 카사딘이 기본 공격 시 공허에서 에너지를 추출하여 2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카사딘이 황천의 검을 충전하여 다음 번 기본 공격으로 70/95/120/145/170 (+0.8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잃은 마나의 4/4.5/5/5.5/6%를 회복합니다. (챔피언 상대로는 20/25/30/35/40%) 활성화 시 기본 공격 타이머가 초기화됩니다.
힘의 파동 (Force Puls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카사딘이 힘의 파동을 시전하여 원뿔 반경안의 적에게 60/90/120/150/18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당한 대상은 1초 동안 이동 속도가 50/60/70/80/90% 감소합니다.

카사딘 근처에서 아군과 적이 스킬을 사용하면 스킬당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600)
균열 이동 (Riftwalk)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5/3.5/2초
카사딘이 근처로 순간 이동하여 주변 적들에게 70/90/110 (+0.5 AP)(+최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다음 15초 안에 균열 이동을 연속으로 사용할 경우 두 배의 마나를 소모하며 중첩 당 35/45/55 (+0.1 AP)(+최대 마나의 1%)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최대 4번까지 중첩됩니다. (사정거리: 500, 범위: 1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스킬 콤보

 rqew선마

스킬 활용 팁

 라인전에선 wqe보단 qew가 나음. 들어가자마자 쉴드를 써야 스킬을 막을것이고 슬로우를 걸면 w는 알아서 맞춰짐


다만 한타에선 qwe가 나음 들어가서 쉴드 쓰고 적의 생존기를 고려해서 근접딜w를 먼저 쓴후 적이 점멸 써도 어차피 e는 원거리라 맞출 수 있음





야스오 빼고 다 q선마함. ad라고 e선마하는 사람들 있는데 카사딘이 라인에서 약하지 않은 이유는 마나수급을 바탕으로 한 스킬 난사임 근데 e는 스택 안쌓이면 쿨돌아도 못씀 그래서 e선마 안함.

아이템 빌드
템빌드가 난잡함. 저렇게 가라는게 아니라 저런 식으로 가라는 말

투도란 스택하고 돈 되는대로 니가 살 존야 데캡 보이드의 하위템들을 짬짬히 사면서 힘들면 가면도 올리고 하셈

1600이 뜨면 선존야 하면 되는데 그럴 일이 잘 없으니까 저렇게 해놓은거. 큰지팡이 안뜨면 쪼개서 주문력템 사고 하는거임.



기본적으로 존야 데캡 보이드 순으로 템을 올림


지금 카사딘은 내가봤을때 두가지임

1. 여눈 로아를 가서 초중반 0인분하는 대신 후반 극마나 궁난사를 한다(페이커가 솔랭에서 자주함)


2. 마나템을 포기하고 극ap셋팅으로 간다



로아 - 존야 트리 물론 나쁘지 않지만 루비수정과 갑옷두개 총 1000원의 방어템이 들어감

그만큼 약해지는걸 감수해야됨. 근데 그러면 용한타에서 딜이 안나오고, 암살이 안되고 그러면 그냥 다른챔프 하는게 나음




저렇게 마나템 포기하고 극ap를 가면 궁 끝스택은 거의 누르지도 못하지만, 초중반 가공할 데미지를 적에게 선사할 수 있음. 20분쯤에 평타랑 점화 섞어서 적 딜러 한콤에 보냄. 




요즘 나오는 신드라의 가장 무서운게뭐임? qe로 엄청난 사거리에서 스턴을 걸고 이게 짤려? 싶을정도로 허무하게 다 짤라먹어 버려서 무서움

이 극딜 카사딘은 더심함. 미드에서 파밍하는데 갑자기 누가 벽넘어에서 슉 오더니 1초만에 스킬점화 쓰니까 그냥 죽음


대치상황에서 나름 안전거리를 유지했다고 안심하는 적 딜러 카사딘이 점멸궁으로 저멀리에서 와서는 모든스킬 다박고 존야 쓰면 아무것도 못하고 죽거나 빈사상태로 전장이탈함. 이거 진짜 님이 이렇게 글로 봐서 그렇지 역지사지로 님이 원딜인데 이걸 당한다고 생각하면 모니터 부숨각임



다른 공략들 보면 뭐 챔프를 하나씩 하나씩 다 써가면서 거의 뭐 도배 형식으로 카운터픽을 작성하는데 어이가 없을 뿐임

하는소리는다 똑같음

럭스는 속박을 피하고 내 스킬을 다 맞추면 이깁니다 이러고 앉았음

장난하는거임? 간단하게 생각해보셈 논타겟 의존도 높은 챔프의 모든 논타겟을 피하고 내 스킬 다 박으면 그걸 어떻게짐?

그걸 공략이라고 쓰고 있다는거임. ㅋㅋ 전혀 포인트를 찝어주지 않음 


포인트만 찝어줌



기본적으로 적의 ap스킬을 q로 막으며 동시에 상대를 딜하는 것임. 달리 말하면 내가 q를 박을 수 없는 상황에선 미니언을 다 버려주는게 상식이라는 것임. 

라인은 당기는것을 기본으로 하되 밀꺼면 확실히 밈. 딜교를 할땐 내스킬을 다 박고는 그냥 빼야지 계속 싸우고 있으면 안됨. 

w는 계속 쿨마다 써줌

6찍고 들어가서 스킬 박고 빠지는 딜교를 하되, 깊숙히 들어갔다가 나오면서 손해볼 각이면 끝자락에서 qe만 쓰고 빠짐.




제드의 경우는 절대로 앞궁 쓰지 않는 점만 조심하면 됨. 르블랑을 상대로 2렙부터는 q로 딜교환 시도 하지 말고 사려줌




스웨인에 대해



어떤이들은 '부동진을 궁으로 피하고 qew로 딜교환하면 이긴다'라고 주장하는데, 스웨인이라는 챔프 이해도가 낮은 채로 나오는 말들이니 무시해도 됨. 

스웨인의 주딜은 rqe지 부동진이 아님. 부동진이 왜 중요하냐면 스웨인이랑 아무도 맞딜을 안해주니까 그걸로 묶어서 강제딜교 해야되서 중요한거지 카사딘같은 조빱새끼가 궁으로 붙어준다? 부동진 그딴거 필요없음 ㅋㅋ 

니가 부동진을 피하든 어쨌든간에 맞딜로 이길거란 생각을 버리란 얘기임. 전구간 맞딜을 니가 진다는걸 염두하고 플레이를 하셈. 
어딘가에서 지금의 카사딘은 넉넉한 피통으로 안정적인 이니시로 한타를 추구한다고 하는 말을 들었다

틀린 말은아니다. 실제로 대부분 저런 안정적인 플레이를 즐겨 하기에 현재 카사딘은 저게 정석이 된 것이지


근데 냉정하게 생각을 해보자. 30분 이후 가장 큰 한타 기여도는 지속적인 광역 슬로우도, 다발적 이니시도 아니다. 딜러 암살이지.

원딜은 미니언에 평타를 치면 크리뜰경우 막 천씩 뜬다. 공속 1.7짜리로 300 1000 1000 300 300 이러면서 계속 꾸준딜을 하

면 그 누적딜량이 한타에서 얼마나 될꺼같은가?

생각해보라. 이니시란 무엇인가? 좋은 진영 좋은 상황에서 한타를 걸어 이기기 쉽게 하기 위함이 아님?

적 원딜을 죽이고서 한타를 질 수 있다고 생각함? 한타를 이기고자 한다면, 한타 기여도를 높이고자 한다면, 3초짜리 점멸로 적 딜러를 효과적으로 암살 하는게 피템두르고 이니시각 재는것보다 좋다고 생각함



최종적으로 이 템트리가 로아보다 좋은건 단지 딜량 측면이 아니다. 생존 측면에서도 더 좋음

왜? 막템으로 가엔을 살 템창이 있기 때문임. 로아 << 가엔임. 생존 측면에서만 봤을때.

카사딘은 가엔으로 살아나자마자 궁으로 바로 도망갈 수 있기 때문에 로아의 피통 쪼가리랑 비교도 안되는 후반 효율을 자랑함. 마나 약간을 버리는 대신 얻어오는게 너무 많다는 이야기임



여러분은 피즈로 로아를 감?

피즈는 피템이 필요가 없는 챔피언임 재간둥이라는 무적스킬이 있어서 정상적인 피즈 유저라면 '로아가서 쫌더 버텨야지'가 아니라 '재간둥이를 효과적으로 써서 어그로를 빼고 극딜을 넣어야지' 라고 생각을 한다는거임


궁 - 존야 - 궁 3단 회피콤보로 어그로를 계속 무시할 수 있는데 왜 맞을 생각을 함?





















1.24// 자꾸 지공략 보러와달라고 하지좀 마세요 닉값하기전에



공략의 조건
헛웃음밖에 안나오는 공략들이 버젓이 맨위에 올라가 있는데 

나를 비롯한 여러분중 몇몇은 lol이 꽤 오래된 취미여서 지식이 많고 어느정도의 정보 분별력을 가지는데 비해,

나또한 그랬었고 여러분도 그랬던것과 같이 시작한지 얼마 안된 유저나 흔히 브실이라고 부르는 유저들은

공략을 보고 그대로 따라한다는 것임. 브실이면 유저의 70%가 공략 템트리를 따라한다는말임.

공략을 썼다면 그리고 엑셀 공략이라 위에 올라와서 노출이 많이 된다면, 자기 공략에서 자기가 써놓은 한줄 한줄이

몇명의 플레이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가를 잘 생각해서 책임감 있게 서술해야지, 무슨 씨@발 제라스로 장군이랑 광란

찍어놓고 '내 스타일인데요? 싫으면 딴거보시던가'라고 짖어댄다던가, 잘못된 정보를 알아보지도 않고 기재한다던가

하는 행위는 결국 엄청 많은 사람에게 피해를 입힘.


물론 공략이라는 것이 서술자의 주관이 들어가지 않을 수는 절대 없지만, 단순히 서술자의 주관에 따라 이렇게도 저렇

게도 해석이 가능한 정보가 아닌, 누가봐도 명백히 잘못된 정보라면 그것을 싣지 않아야 함.


그래서 난 카사딘으로 아테나를 간다던가 제라스로 광란을 찍는다던가 이런걸 보면 댓글로 조목조목 극딜함. 내가

전투민족이여서가 아님. 나같은 사람이 많아져야 잘못된 정보는 바로 극딜당하고 그래서 공략의 전체 질이 높아진다고

생각해서 나부터 행동하는거임. 내 공략이 객관적으로 잘못된 점이 있다면 댓글로 극딜하면 달게 받음 나또한.





좋은 공략이 되려면

좋은 공략이 되려면 몇가지 요소가 필요함.

1. 이 챔프를 해야하는 이유

롤에는 100몇개의 챔프가 있음. 근데 그것들은 각각 다 개성이 존재하고 고르는 이유도 다 다름. 예컨대 카사딘은 

궁극기의 사기적인 유틸성을 보고 픽하는 것이지. 따라서 필자는 카사딘은 궁이다 궁이전부고 궁이 최강사기다 라고 

자꾸 강조하고, 카사딘을 픽하는 이유는 궁때문이라고 반복하는거임.

이와 같이, 공략은 '내가 왜 100몇개의 다른 챔피언을 놔두고 굳이 이거를 골라야 함?'이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이 적혀

있어야 함. 김따코의 공략을 보면 다 하나같이  '케이틀린은 스타일리쉬하고 뭐 라인푸쉬가 좋고 등등' 정확히 기억은

안나지만 공략마다 이런게 다 있다는거임. 이분은 엄청 뭐 많이 쓰셨음 말파이트 이렐리아 등등 많은데, 이 챔프들 각각

공략에 다 그 챔프의 메리트 고르는이유 이런걸 일일이 써놨다는거임. 그래서 좋은 공략인거고

이 챔프를 픽했을때의 플레이 방향성이라던가 이건 어느상황에 픽하는건지

일일이 안써놔도 유저가 이걸 보면 알아서 판단할 수 있고, 어떻게보면 챔프의 이해도와 직결됨.


2. 양보단 질

길다고 좋은 공략이 아님. 물론 짧다고 좋은 공략인것도 아니지만, 길고 병신인 공략과 짧고 병신인 공략중에서는 후자

가 그나마 나음.

가만 보면 챔피언 상대법을 가나다순으로 쫙 나열해서 무슨 ctrl + f로 찾아서 쓰라는 공략들도 있음 ㅋㅋ ㄹㅇ임 내가

구라치는게 아니고 님들이 공략을 몇개씩 다 읽어보면 간혹 한개 보임.

아 물론, 각각의 대응법이 다 영양가 있고 본인이 만나본 경험을 토대로 개꿀팁 방출의 집합이라면, 칭찬할 일이지.

근데 백이면 백 다 하는 소리는 개 입롤임

럭스 : 럭스의 속박을 피해야 합니다. e도 안맞으면 좋아요. 럭스의 속박을 피했다면 들어가서 때리면 이깁니다.

직스 : 직스의 폭탄을 피해야 합니다. e도 안맞으면 좋아요. 직스의 스킬을 피했다면 들어가서 때리면 이깁니다.

오리 : 오리의 구체를 피해야 합니다. w도 안맞으면 씨부렁 씨부렁 씨부렁



럭스와 상대할때 럭스의 속박을 피해야되는걸 모르는 사람이 어딨음? cs모션 취하다가도 속박 오면 그냥 평타 캔슬하

고 피해라, 야스오의 경우 뭐 e타고 피하는 포지션을 항상 염두에 두고 플레이를 해라 이런식의 상대법이 필요한거지

그냥 스킬을 피하고 니스킬을 다 맞춰라 같은 1차원적인 상대법은 상대법이 아니라 개소리임


그 1차원적인 상대법을 모르는 사람을 굳이 배려하고 싶었다면, 그냥 통합해서 '적 스킬을 피하고 내 스킬을 다 맞추는

라인전을 합니다' 라고 써놓으면 될일이지 왜 모든 챔프를 다 써서 도배하고 보는사람 짜증나게 할 이유가 없잖음



3. 이유

내가 왜 이스킬을 선마하는지, 왜 이걸 선템으로 가고 이것들을 코어템으로 가는지, 왜 이런 플레이를 해야하는지

상대가 납득할만한 합당한 이유를 대면 좋은 공략임. 이 이유를 귀찮아서 안대는건 상관없는데 만약에 물어봤는데

이유를 못댄다? 그 공략은 볼 가치가 없음 왜? 작성자는 그냥 지 꼴리는데로 템을 산거고 지가 지금까지 사온 템들을

거기 그냥 나열해 놓은거 뿐임. 그니까 그런건 그냥 버리면됨. 


4. 수긍

댓글로 피드백이 들어오면 곰곰히 생각해서 아 내가 틀렸다 싶으면 바꿀줄을 알아야지 개 고집센새끼들 그냥 나는 

나대로 살테니까 너는 내가 싫으면 다른 공략 보라는 소위 말하는 꼰대들이 있음. 

당황하지말고, 객관적으로 극딜하고 배드를 주셈. 부계정이 있다면 부계정으로도 배드를 주셈

그 공략을 엑셀에서 빨리 내리고 댓글에 이 공략이 틀린 이유를 써놔야 피해자를 줄일 수가 있음.


나는 댓글에 합리적인 피드백이 달리면 약간 흥분함. 왜냐하면 내 공략의 완성도를 나대신 그사람이 높여줬잖아.

내가 그 오류를 발견하려면 엄청난 시간, 혹은 영원히 못했을 수도 있는데 어디서 굴러들어온 호박같은 사람이

친절하게 이유까지 대가면서 설명해줘가지고 나는 그냥 그거 이해하고 따라 적기만 하면 내 공략 질이 올라감. 개이득아님?





1/31 :


안녕하십니까!
저희는 올해 만들어진 게임 인터넷강의 업체로서, 현재 사이트 구축이 막 끝나, 현재 인기온라인게임 관련 강사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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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 시간투자한만큼 보상받는 사회, 게임코치가 만들겠습니다.

게임코치
송광준

http://www.gamecoach.net/



이런 쪽지를 받았는데 이거 스미싱 그런건가? 정보좀 댓글로 주시면 감사함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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