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8명
44.4% (8표)
5.6% (1표)
50% (9표)
잔나, 폭풍의 분노
Janna, The Storm's Fury
0
9
21
9/18
갓 나

- 소진짱(2015-02-09, 조회수: 17335)

안녕하세요 이번시즌에도 공략을 작성하게된 소진짱입니다


현 닉은'인사는잘해요' 이구요


현재 롤을 안하지만 잔나공략을 원하시는 분들이 많기에 쓰게되었습니다




흔하디 흔하지만 티어 인증부터 하고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질없지만 전시즌 탑레 다이아1이였고 그냥 다이아2 머물던 사람이고 현재 배치 플1 후 다이아5만 찍어두고 돌리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잔나 자체 매커니즘에 있어서는 누구보다도 자신있게 운용할수 있다고 생각하고



여러모로 잔나 이해도가 깊은 사람이라고 자부하기에 공략을 작성합니다





2015/02/08 - 공략 작성, 엑셀공략 감사합니다
잔나, 폭풍의 분노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0 (+90) 2100 마나 360 (+50) 1210
공격력 47 (+2.5) 89.5 공격 속도 0.625 (+2.61%) 0.902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9 (+0.4) 15.8
방어력 28 (+4.5) 104.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 325 사정 거리 550 5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1
  • 치명타율 +0.93%
    x1
  • 공격력 +0.95
    x1
  • 방어 +1
    x1
  • 마나 재생 +0.41
    x1
  • 체력 +8
    x1
  • 쿨감소 -0.83%
    x1
  • 주문력 +1.19
    x1
  • 마나 재생 +0.33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방어 +4.26
    x1
  • 마나 재생 +1.25
    x1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13
  • 마법 관통력
    +0.62
  • 치명타율
    +0.93%
  • 공격력
    +0.95
  • 방어
    +5.26
  • 마나 재생
    +1.99
  • 체력
    +8
  • 쿨감소
    -0.83%
  • 주문력
    +6.14
  • 마법 저항력
    +1.34
총 가격 : 6,763 IP
룬에관해 할말이 많은데요


잔나는 상대 바텀 조합에 따라서 룬을 다르게 들게 됩니다



일단 모든룬세팅에 있어서 표식에는 공격력 룬이냐 쌍관룬이냐가 갈리는데요



이는 개인적인 취향이라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다만 저는 첫귀환전에 라인 주도권을 무조건 잡아가기 위해서 공격력룬을 든다는점 명심해주세요


가장 들기 무난하다고 생각되는 룬입니다

잔나를 위한 룬페이지를 단 한개만 줄수있다 하시는 분들은 이렇게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공격력x9 (쌍관x9) / 체력x9 / 주문력x9 / 방어x2 주문력x1





제가 제일 애용하는 라인유지력을 높이는 룬세팅입니다


이 룬세팅을 쓰게 된다면 라인전에서 마젠을 이용해 좀더 잦은 딜교환을 통한 딜교 우위를 가지기 수월해지는 룬입니다



저는 현재 이 룬세팅에 굉장히 익숙해져 있어서 이 룬을 들지않으면 체감이 크게 날 정도로 좋은 룬입니다


공격력x9 (쌍관x9) / 마젠x9 / 마젠x3 마저x6 / 방어x2 체젠x1







레오나 상대 전용으로 써주는 룬입니다


쿨감 5퍼센트를 룬세팅, 또 10퍼센트를 특성에서 챙겨와서 쿨감 15퍼센트로 레오나 E쿨과 잔나의 Q쿨을 맞춰주어서 레오나의 진입경로를 완벽하게 차단한다는 생각으로 가져가는 룬입니다


체력에도 신경을 써서 혹시라도 물렸을 경우를 대비합니다



공격력x9 (쌍관x9) / 체력x9 / 마저x3 쿨감x6 / 방어x2 마저x1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제 실력대비 상대 실력이 낮을때 써주는 양학 전용 룬입니다


완벽하게 공격적인 룬세팅으로 상대를 찍어 누른다는 생각을 할 때 가져갑니다


공격력x9 (쌍관x9) / 방어x9 / 주문력x9 / 주문력x3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로밍메타에 충실하다 생각되는 진짜 전략용 룬입니다



상대 미드가 뒤가없는 캐릭들일때 들어주는 룬이구요 - Diana(다이애나)Malzahar(말자하)Vel'Koz(벨코즈)Brand(브랜드)Syndra(신드라)Akali(아칼리)Anivia(애니비아)Orianna(오리아나)Xerath(제라스)Cassiopeia(카시오페아)Kog'Maw(코그모)



일단 전략으로 말씀드리자면 우리가 퍼플팀일때, 선 2렙을 먼저 찍고 미니언 2웨이브를 빠르게 밀어준 후에 강가 블루팀 삼거리 부쉬로 와드 박으러 가는척 하면서 삼거리쪽으로 쭉 미드로 올라가서 상대 미드에 서폿2렙 로밍을 갈 생각으로 들어주는 룬입니다

정말 완벽하게 상대 미드가 생각할수 없는 루트이지만, 사전에 팀원들과 얘기를 나누고 써야하는 룬입니다



공격력x9 (쌍관x9) / 방어x9 / 마젠x3 마저x6 / 이속x3





룬세팅은 이정도에서 마치겠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이 특성은 가장 무난하게 쓸수있는 0/9/21 로밍형 특성입니다




거의 50판이면 48판 정도를 이특성을 들고 가는 편이구요


유틸에 있는 차원 넘기영혼의 힘주워 먹기산적감화 이 5가지 특성들중 2포인트를 어디에 넣느냐는 자신의 취향입니다





또한가지 가져가는 특성으로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4/7/19 특성으로



Leona(레오나) 상대로만 쓰는 특성입니다

쿨감을 챙기는 이유는 위 룬세팅에서 설명해드렸기에 넘어가겠습니다
잔나를 할때는 거의 예외없이


100이면 97정도로 Exhaust(탈진)을 들어주고



상대편에 Ignite(점화)가 필요한 상대가 있는데 우리팀원이 모두가 Ignite(점화)를 들지 않았다면 들어줍니다

 - > Soraka(소라카)Swain(스웨인)Vladimir(블라디미르)Dr. Mundo(문도 박사)Fiddlesticks(피들스틱)
순풍 (Tailwind)
아군 챔피언이 잔나를 향해 움직일 때 이동 속도가 6% 증가합니다.

잔나가 적중 시 및 서풍으로 추가 이동 속도의 30%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1250)
울부짖는 돌풍 (Howling Gale)
마나 소모: 90/95/100/105/11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잔나가 3초에 걸쳐 점점 세진 후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 회오리바람을 소환합니다. 회오리바람은 적중 시 55/90/125/160/19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1.25 (0.5 +0.75)초 동안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거리, 피해량, 띄워 올리기 지속시간은 회오리바람이 커진 정도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재사용하면 회오리바람이 더 일찍 날아갑니다.

회오리바람은 매초 커질수록 10/15/20/25/30 (+0.1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리는 시간이 0.25초 늘어나며 이동 거리가 20% 증가합니다. 또한 반드시 1.25초 안에 목표 지점에 도달합니다. (사정거리: 1000-1750)
서풍 (Zephy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기본 지속 효과: 잔나의 이동 속도가 6/7/8/9/10%(+0.02AP%) 증가하며 유체화 상태가 됩니다.

사용 시: 잔나의 원소가 적을 공격하여 2초 동안 20/24/28/32/36% (+0.06AP%) 둔화시키고 55/90/125/160/195 (+0.6AP) (+ 추가 이동 속도의 20~35%)의 마법 피해를 이비힙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650)
폭풍의 눈 (Eye Of The Storm)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잔나가 4초 동안 아군 챔피언이나 포탑에 80/115/150/185/220 (+0.55AP)의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대상은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10/15/20/25/30(+0.1AP)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잔나가 사용 스킬로 적 챔피언의 이동을 방해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의 20%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800)
계절풍 (Monso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100초
주위 적을 밀쳐내며 치유 효과가 있는 바람을 일으켜 3초에 걸쳐 주변 아군의 체력을 초당 100/150/200 (+0.5AP)만큼 회복시킵니다. (범위: 7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마스터 순서는


Monsoon(계절풍)>Eye Of The Storm(폭풍의 눈)>Zephyr(서풍)>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 로 가구요



1렙에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 혹은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를 찍게 되는데



거의 대부분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찍게 되고



인베 혹은 상대 서폿이 Leona(레오나) 일때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먼저 찍습니다

 

스킬 콤보

 라인전에서 딜교 이득을 취하기 위한 딜교 콤보로는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평 (자신에게)Eye Of The Storm(폭풍의 눈)평 Zephyr(서풍)평평   이 기본 딜교 콤보입니다






기본적으로 잔나는 평타견제가 중요한 챔프이기에 모든 스킬하나하나 사이에 평타를 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스킬 활용 팁

 Tailwind(순풍) 순풍



범위 1000에 잔나 주변 아군 챔피언의 이속을 5% 증가시켜주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개인적으로 논타겟 회피 및 갱회피, 갱호응, 평타견제 등에 굉장히 이바지하는 패시브라 보는 편이며




범위를 잘 보면서 아군들의 이속을 증가시켜주는 정도로 써주시면 좋겠습니다



울부짖는 돌풍
(Howling Gale)
마나 소모: 90/105/120/135/15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회오리바람을 소환하여 바람이 지나는 길목에 있는 모든 적에게 60/85/110/135/160 (+0.3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충전 시간 1초마다 돌풍이 더 멀리 이동하여 15/20/25/30/35 (+충전 시간 초당 0.1AP)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적들을 더 높이 띄워 올립니다. (최대 3초까지 충전 가능) 해당 스킬을 재시전하면 회오리 바람이 더 일찍 발사됩니다.
사정거리: 1100-1700



돌진기를 차단하거나 채널링을 끊거나 라인전에서 딜교이득을 많이 보기위한 콤보로 사용되는 스킬입니다




일단 잔나를 하는 이유중 하나이기도 하고요




돌풍으로 돌진기 혹은 채널링 스킬을 끊는 연습을 통해 끊을줄 아셔야 어디가서 잔나 한다는 소리 듣는겁니다



 - > Shadow Dance(그림자 춤)Headbutt(박치기)Bandage Toss(붕대 던지기)Crowstorm(까마귀 폭풍)Idol of Durand(듀란드의 석상)Body Slam(몸통 박치기)Bladesurge(칼날 쇄도)(Demacian Standard(데마시아의 깃발)Dragon Strike(용의 일격))Leap Strike(도약 공격)Death Lotus(죽음의 연꽃)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Zenith Blade(천공의 검)Pounce(급습 / 매복 덫)Absolute Zero(절대 영도)Aegis of Zeonia(제오니아의 방패)Shadow Dash(그림자 돌진)Spinning Slash(회전 베기)Infinite Duress(무한의 구속)Audacious Charge(대담한 돌격)Broken Wings(부러진 날개)Dragon's Descent(용의 강림)Thundering Blow/Acceleration Gate(천둥 강타/가속 관문)Lunar Rush(월광 쇄도)Unseen Predator(보이지 않는 포식자)Leap(도약)Venomous Bite / Neurotoxin(독이빨 / 신경독)Death Sentence(사형 선고)Vault Breaker(금고 부수기)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Vault(공중제비)Dark Flight(어둠 강림)Crunch / Hop(우지끈 / 폴짝)Hop / Crunch(폴짝 / 우지끈)



서풍
(Zephyr)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기본 지속 효과: 잔나의 이동 속도를 4/6/8/10/12%(+0.02AP%) 높이고 유닛을 통과하여 이동합니다.

사용 시: 적에게 60/115/170/225/28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24/28/32/36/40%(+0.06AP%) 늦춥니다. 서풍이 재사용 대기시간에 들어가면 기본 지속 효과 효과는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600


잔나의 이속을 올려주고 쓰게되면 상대 챔피언의 이속을 느리게해서 갱호응 혹은 갱회피, 로밍에 도움을 주는 스킬입니다




찍으면 찍을수록 이속증가, 감소 퍼센트가 늘어나기에 두번째로 마스터하는 편입니다




폭풍의 눈
(Eye Of The Storm)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5초 동안 아군 챔피언이나 포탑을 보호합니다. 보호막은 최대 80/120/160/200/240 (+0.7AP)의 피해를 흡수하고, 사라지기 전까지 14/23/32/41/50(+0.1AP)의 공격력을 부여해 줍니다.
사정거리: 800



잔나의 존재이유 두번째라고 부를수 있는 스킬입니다



라인전에서 상대 평타, 스킬 들을 실드로 잘 막고 딜교이득을 취하거나



우리원딜의 스킬AD데미지를 높여줄때 쓰는정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계절풍
(Monso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35/120초
주위 적을 밀쳐내며 치유 효과가 있는 바람을 일으켜 3초에 걸쳐 주변 아군의 체력을 초당 100/150/200 (+0.6AP)만큼 회복시킵니다.
범위: 725



주위 적을 넉백시켜버리는 서폿치고는 엄청난 이목을 끌수있는 스킬입니다




보통은 원딜에게 붙은 적들을 떨쳐내는 용도로 사용하나]




경험이 쌓이고 쌓이다보면



상대원딜과 서폿을 떨어뜨리는 용도, 상대 딜러 전장이탈 시키기 등으로 응용이 가능합니다



아마 잔나 매드무비를 검색해보면 대부분이 계절풍 활용과 관련해 나오는듯 하네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저는 보통 이 아이템 트리에서 미카엘까지 거의 예외없이 가는 편입니다


미카엘을 올릴때 상대 AP딜의 상태를 봐서Chalice of Harmony(조화의 성배) 먼저올리느냐 Malady(금지된 우상) 먼저올리느냐를 결정하는 편입니다



라인전이 끝난 이후에는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 2개씩 사는것이 기본이구요



보통 (주문도둑의 검)을 끝까지 올리지 않는 편이며



미카엘 이후 갈만한 템으로는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쌍둥이 그림자)(불타는 향로)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Zeke's Herald(지크의 전령) 정도로 있고



혹은 정말 (서리 여왕의 지배)을 자주 쓰는 분이라면 올리는것도 좋습니다




신발 인챈트에 대해서는

(기동력의 장화: 대장)(기동력의 장화: 민첩성)(기동력의 장화: 민병대) 정도가 좋다고 생각하며


저는 보통 (기동력의 장화: 민첩성)을 올려주는 편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그레이브즈
아래에 적겠습니다
시비르
그레이브즈와 시비르를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에 둔 이유는


딜교이득을 잔나혼자서 보기가 힘든 챔프 두명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여타 다른 원딜들도 그리 편하지는 않지만 이 둘 상대로는 생각보다 견제하기가 편하지 않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일단 쓰레쉬가 나오면 안심하고 게임을 편하게 하는 편입니다


딜교이득 보기도 좋고 잘 맞아주기도하고


E사거리만 내주지 않는다면 이만큼 상대하기 편한 서폿도 없습니다
레오나
6전에 이득보기 정말 편하게 해주는 서폿입니다


물론 6전에 잔나쪽에서 이득을 보지 않게되면 때에따라 6이후에 레오나쪽으로 주도권이 가게 되기는 하지만


아직까지 6전에 이득을 내주지 않는 레오나는 본적이 없습니다
브라움
대체적으로 근접 서포터들은 잔나로 상대하기 쉬운편입니다


정말 뚜디 맞는다라는 표현이 맞을 정도로 브라움은 맞기밖에 할게 없는 챔피언입니다
개인적으로 상대 챔피언이 이럴 때 Janna(잔나)를 픽하기 좋습니다


 - > Garen(가렌)Galio(갈리오)Gnar(나르)Diana(다이애나)Leona(레오나)Rengar(렝가)Rek'Sai(렉사이)Riven(리븐)Vi(바이)Volibear(볼리베어)Shyvana(쉬바나)Skarner(스카너)Amumu(아무무)Aatrox(아트록스)Yasuo(야스오)Wukong(오공)Warwick(워윅)Irelia(이렐리아)Jarvan IV(자르반 4세)Zed(제드)Jax(잭스)Zac(자크)Karthus(카서스)Katarina(카타리나)Khazix(카직스)Talon(탈론)Pantheon(판테온)Fiddlesticks(피들스틱)

 

 

라인 / 정글 운영법

 Janna(잔나)는 첫귀환전에 모든것이 갈린다



첫귀환전에 라인 주도권을 잡아오도록 하자

 

초반 운영법

 라인주도권을 우리원딜이 가지도록 만들어준다

 

중반 운영법

 핑크와드 1개이상은 꼭 인벤토리에 넣어두자



상대팀의 버프와 드래곤 내셔와같은 오브젝트들의 시간을 숙지해둔다



(여유롭다면 상대 스펠 체크를 해준다)

 

후반 운영법

 핑크와드 2개씩 산다



상대 플래시 체크는 진짜 신중하게 해주자 (후반에 플래시 있느냐 없느냐에따라 한타가 갈린다)

 

팀파이트시 역할

 기본적으로 잔나는 먼저죽으면 절대 안된다



우리 아군을 살리되, 잔나도 죽지 말고 계속 CC를 걸어주어라

 

챔피언별 대응법

 위에 적어두었습니다

 

마치며

 모두가 잔나의 라인전에대해 다시 생각해 봤으면 합니다



잔나는 충분히 1~2렙 사이에 굉장히 이득을 많이 챙길수있는 챔피언입니다



첫귀환전에 라인주도권을 가져올수 있다는것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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