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4명
52.9% (18표)
0% (0표)
47.1% (16표)
말파이트, 거석의 파편
Malphite, The Shard of the Monolith
21
9
0
18/34
AP극딜말파이트-딜러에게 탱템은 사치다

- 월드노모레일(2015-08-09, 조회수: 430634)

2015-02-11(수)
조회수 500 감사합니다~~^^
2015-02-13(금)
조회수 1000돌파 감사해요~~~
2015-02-17(화)
조회수 2000 감사합니다~
2015-02-25(수)
어유 조회수 4000 감사합니다~
2015-02-26(목)
조회수 6000돌파!!!
2015-02-28(토)
조회수 8000!!감사합니다~
2015-03-01(일)
호곡!조회수 1만 감사합니다...ㅜㅜ
2015-03-19(목)
조회수 38000 감사합니다. 
2015-03-20(금)
조회수 40000 감사합니다
2015-03-25(화)
조회수 50000 감사합니다
2015-03-26(토)
조회수 65000 감사합니다. 앞으로 더욱 열심히 활동하겠습니다!
2015-04-06(월)
조회수 85000 감사합니다. 몸이 안좋아서 당분간 활동을 못했는데 다시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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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Zgdo9

본격적인 공략전에 주의사항
1. 라인전 마나관리는 필수
2. 한타용 궁이라고 묵히지 않고 암살궁으로 활용하는 것도 확실한 궁사용법
3. 로밍은필수. 안가면 손해임
4. 신발은 ap딜러라고해서 무조건 마관신을 가면안됨
실론즈가 입롤하는 거긴하지만 그래도 잘봐주셨으면 하는마음입니다..

말파이트, 거석의 파편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4.2 (+104) 2412.2 마나 282.2 (+40.0) 962.2
공격력 62 (+4) 130 공격 속도 0.638 (+3.4%) 1.007
5초당 체력회복 7 (+0.55) 16.35 5초당 마나회복 7.32 (+0.55) 16.67
방어력 37 (+4.95) 121.15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8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0.72
  • 주문력
    +14.85
총 가격 : 5,115 IP
음...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룬페이지를 올렸으면 했지만...
그러지 못하는 상황때문에...죄송합니다...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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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창기 때사용했던 룬
표식-마관X9
인장-방어X9
문양-고정마방X9
정수-주문력X3

현재는일부러 쿨감을 넣지 않고 사용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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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사용중인 룬
표식-마관X9
인장-방어X9
문양-쿨감X6, 고정마방X3
정수-주문력X3

(쿨감룬은 예전에는 사용하지 않았지만, 현재는 문양 6칸에 쿨감룬을 투자했습니다. 룬만으로는 정확히 5.00%가 감소되고, 특성까지 합하면 총 10.00%입니다. 쿨감룬을 사용하든 안하든 그것은 자기 나름이지만, 개인적으로 쿨감을 넣는것을 추천드립니다. )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제가 미드말파를 할때 드는 특성입니다. 
마술:AP말파가 공속을 올릴 이유는 없습니다. 
정신력비전 연마대마법사:ap챔프는 당연히 이걸 들어야죠 아니면 들 게없죠
강력한 일격비전 검대파괴:필수
특성 수정부분
2015.03.18(수)-특성 내용을 재조정해서 올립니다. 
21/0/9였던 특성을
21/9/0으로 재조정합니다. 

그리고 최근 패치된 유틸 특성에서 명상와 정신 확장의 위치가 바뀌었습니다. 기존에는 명상이 첫번째 라인에 있었지만 이제는 정신확장이 첫번째 라인으로 올라옴과 동시에 포인트마다 마나가 25씩 증가하는 것으로 변동되었습니다. 
Ignite(점화):라인전때 당연히 좋은 스펠입니다. 라인전 때 선진입하면서 적이 딸피일 경우 좋죠!
Teleport(순간이동):미드라이너라 딱히 쓸 일이 없음. 로밍 전용 아니면 라인합류용
Flash(점멸):다른 스펠 한개 어느 걸 들던 간에 점멸은 확실한 생존을 위해 들어줍니다. 
그외에 스펠은 딱히 추천하지않습니다. 
굳이 상대팀에 Master Yi(마스터 이)Yasuo(야스오)같은 놈들이 신경쓰이시면
탈진을 드셔도 괜찮겠군요. 
 
화강암 방패 (Granite Shield)
재사용 대기시간: 8/7/6초
말파이트는 10초간 공격을 받지 않을 때마다 바위의 방패를 소환합니다. 바위 방패는 최대 체력의 9%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이 능력은 1/7/13 레벨이 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듭니다.
지진의 파편 (Seismic Shard)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대상에게 70/120/170/220/27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20/25/30/35/40% 훔칩니다. (사정거리: 625)
천둥소리 (Thunderclap)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기본 지속 효과: 말파이트가 방어력의 10/15/20/25/30%의 방어력을 얻습니다. 화강암 방패가 발동 중일 경우, 추가 방어력은 세 배가 됩니다.

사용 시: 기본 공격 시 5초 동안 여진을 일으켜 부채꼴 영역에 15/25/35/45/55 (+0.3AP)(+0.15 추가 방어력)만큼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천둥소리를 사용한 후 첫 공격 시 대상에게 30/40/50/60/70 (+0.2AP)(+0.15 추가 방어력)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지면 강타 (Ground Slam)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말파이트가 바닥을 내려쳐 주변 적에게 70/110/150/190/230 (+0.4방어력)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공격 속도를 30/35/40/45/50% 감소시킵니다. (범위: 400)
멈출 수 없는 힘 (Unstoppable Forc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05/80초
말파이트가 지정한 지역으로 돌격하여 적들에게 200/300/4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1.5초 동안 공중에 띄웁니다. 말파이트는 돌진 중 받는 모든 방해 효과를 무시합니다. (사정거리: 1000, 범위: 3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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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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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스킬 활용 팁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말파이트의 주요 딜입니다. 다만 마나소모가 큰편이라 최대한 아끼면서 사용해야합니다. 

Brutal Strikes(난폭한 일격):이번 리메이크 때 w가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의 효과: 지속효과는 근처 적들에게도 추가 피해를 입히며, 사용시 방어력과 공격력이 증가

-리메이크 효과:지속효과가 방어력 증가로 바뀌고 사용 효과가 평타를 가했을 때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며 티아맷과 비슷한 효과가 생겼습니다. 이때문에 딜 말파이트 유저가 더 늘어낫다는 말도 있고.....

Ground Slam(지면 강타):상대가 근접딜러거나 근접해있을때 딜교, 또는 라인정리 겸 cs이득챙기기용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ap계수가 100% 전부 포함되므로 잘써야합니다.

사실상 궁없으면 할게 없을 정도인 말파이트인데다 궁쿨도 더럽게 길기 때문에 뻘궁 또는 라인 클리어용 궁(?)으로 쓰는 것은 없어야되것조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 빌드는 코어템만 등록했습니다.)
추가사항:말파 여눈?
얼마전에 랭크에서 만난 상대팀 미드말파가 여눈 말파가 좋냐고 저한테 물어보더라고요...
당연한 거지만 그다지 좋지는 않습니다...
우선 스택 자체를 쌓는 것도 문제인데요.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이 여눈을 가는 주요 챔프들은 Kassadin(카사딘)Karthus(카서스)Cassiopeia(카시오페아)Nidalee(니달리)Ryze(라이즈)Ezreal(이즈리얼)Singed(신지드)요런 애들인데
위 챔프들은 스킬에 마나 계수가 붙었거나, 아니면 마나 소모 없이 스킬을 쓸수있다든지, 아니면 소량의 마나를 사용하면서도 여눈 스택을 올릴 수 있기때문에 가는거죠. 
but...우리의 돌댕이는 Malphite(말파이트) 스킬에 마나 계수가 붙은거도 아니고, 스택을 빨리 올릴수 있을 쿨이 짧거나 마나소모가 적은 스킬도 없고...결론은 말파는 여눈 가면 딜 손해도 심하고 결론적으로 안좋습니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딱히 올릴 이유가 없습니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딜러라고 무조건 마관신을 가는 것보다, 상대에 CC기가 많을 경우 올리는 걸 추천!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마관을 필요로 할 시 올립니다. 

(수정 플라스크):상대가 르블랑, 제드처럼 초반견제가 빡신 챔프들을 상대할때 안정적으로 하고자 하면 선템으로 자주 가는 아이템입니다. 마나관리를 잘 못하시는 분들에게는 그나마 좋은 아이템입니다.
Doran's Ring(도란의 반지):초반 딜교를 확실하게 성립할수있다면 선템으로 올립니다. 
Cloth Armor(천 갑옷):어지간해선 잘안가는 아이템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이즈리얼
룬글 이즈의 하향 사항이 있었지만
굳이 룬글레이브 이즈가 아니어도 이즈 자체가 라인전에서 견제가 앞서는 챔프인지라
많이 힘듭니다.
모데카이저
말파의 스킬 연계 딜이 모데의 패시브에 막힙니다.
다 막히지는 않지만 어지간해서는 죽지도 않습니다.
게다가 W 효과 상향 때문에 생존율도 증가했습니다.
카시오페아
독에 한번 맞으면 쉬지않고 e를 연사하기 때문에
패시브 효과가 순식간에 사라지고,
피가 순식간에 사라집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벨코즈
[야스오에서 수정하였습니다]
죄송합니다. 이부분에서는 수정하려고 햇는데 계속해서 수정하는 걸 잊었네요. 이 부분은 재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리언
예전에는 미드에도 종종 보였지만 지금은 픽률도 하자가 되었씁니다.
라인전에서는 그다지 어려운 상대가 아닙니다.
모르가나
속박에 걸리면 뭣하기도 힘든 상황이 되어 버리고 블랙쉴드 때문에 다소 까다로운 챔피언에 속합니다. 웅덩이를 간간이 깔기 때문에 패시브도 금방금방 빠지게 됩니다.
그래도w 제 기준에서는 초반에 확실히 이겨두면 이후 쭉 이길 수 있는 챔피언이라고 봅니다.
사실 말파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프는 수도없이많습니다. 위 베스트 3 이외에도 더많습니다. 

1. Vladimir(블라디미르)블라디미르-(어려움):
뇌혈모기 같은 경우는 스킬 딜보다 피채우는 양이 많아지는 드러운 챔프입니다. 
우선 블라디미르 유저 대부분이 처음 올리는 Transfusion(수혈)는 피흡이기 때문에, 초반에는 Granite Shield(화강암 방패)로 버티면서 딜교하면 되겠지
싶겠지만 가면 갈수록 블미는 생존기인 Sanguine Pool(피의 웅덩이)를 배우게 되고, 또 중첩시켜서 피해량을 늘리는Tides of Blood(선혈의 파도)도 있습니다. 
그냥 라인전에서는 따는 것 자체가 너무 힘듭니다. 
블미가 귀환을 타고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를 사오거나, 혹시 로밍이나 쉬지않고 파밍만 해서 돈을 벌어 Will of the Ancients(고대인의 의지)를 들고 왔다면 
그때부터는 딜을 넣는것보다 블미 피차는 양이 슬슬 많아지기 시작합니다. 
말파 처음 하시는 분들은 피수급 빼고 좋은 뇌혈모기가 뭘하겠냐고 하시면서 6렙이 되면 무작정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로 진입하고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Brutal Strikes(난폭한 일격)Ground Slam(지면 강타)연계로 딜넣으시려 하는데, 블미 Sanguine Pool(피의 웅덩이)가 안빠진 상태에서 사용하면 그대로 뻘궁이 되면서 0인궁이 됩니다.
제가 수도없이 말파를 해오면서, 이런 말파 유저들이 많아서 꼭 기억해두라고 하시는 말씀입니다. 
그리고 가면 갈수록 따는 것 자체가 힘든 게 블라디입니다. 
이놈은 Will of the Ancients(고대인의 의지)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같이 초반에는 딜을 올리다가 나중에 가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이템을 대부분 가는데, 이는 Crimson Pact(핏빛 계약)를 위한 것이죠. 이게 체력 40에 주문력을 1 올려주는데, 이 정령의 형상은 체력을 400올려주고, 쿨감 +10%+마저 +55?+그 외에 체력 회복, 주흡, 피흡등의 능력치가 그만큼의 20%만큼 추가로 증가시켜줍니다. 
사실상 블미에게는 이것보다 좋은 탱템도없지않나 싶습니다. 
일단 Crimson Pact(핏빛 계약)-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를 통한 주문력 증가치는 10정도밖에 안되지만, 그 외에 쿨감과 마저, 주흡 추가 증가는 블미에게 더더욱 좋죠. 
즉 말파와 블미가 서로 비슷하게 템이 나왔다 하더라도, 딜교에서는 블미가 훨씬 이득입니다. 
맞은만큼 다시 빨아내는게 사실상 딜로스가 너무 심합니다. 
후반에는 절대 맞다이가 불가능합니다. 


2. Talon(탈론)탈론-카레에 살고 카레에 죽는다(중간):
이제는 턱형이 되어버린 탈론. 목 긋기에서 발목 긋기로 너프가 되어 침묵 대신 슬로우가 된 
Cutthroat(목 긋기)...
저는 탈론유저가 아니라서 상관은 없지만 탈론도 참 많이 너프먹은 챔프인거 같습니다. 
Cutthroat(목 긋기)에 걸리면 뭣도 못하고 그냥 300원 드려야 되었던 그시절...
그런데도 따른 스킬 딜이 너무나도 쎄다!

라인전은 말파가 이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탈론 Rake(갈퀴손)는 예상외로 사거리도 넓고, 맞으면 슬로우에 최소 Granite Shield(화강암 방패)소멸입니다. 그래서 cs챙기러 걸어가다가 Rake(갈퀴손)맞고 피만 까여서 놀란 나머지 cs도 못챙기고...아무튼 탈론과 근접할 때에는 최소한 Granite Shield(화강암 방패)가 있어야 됩니다. 그냥 나는 깡딜인데 개겨도 되겠지?하고 들어가다가 Cutthroat(목 긋기)Noxian Diplomacy(녹서스식 외교)Rake(갈퀴손)에 얻어맞고 질질짜게 됩니다. 적어도 패시브는 있어야 되요 정말... 침묵이 없어져서 만만하게 보는거지 여전히 스킬 딜은 더럽게 쎕니다;;
라인전에서 혹여나 Talon(탈론)을 찢으려 한다면 3~5레벨 전까지는 좀 사리고, Granite Shield(화강암 방패)가 있다면 점차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에 투자하면서 탈론과 조금씩 가까워질때마다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를 날려줍니다. 혹시 Cutthroat(목 긋기)(발목긋기)로 먼저 탈론이 진입했다면 Brutal Strikes(난폭한 일격)를 켜고, Ground Slam(지면 강타)Seismic Shard(지진의 파편)로 피를 더 깎아줍시다. 웬만한 탈론들은 딸피일때, 갱부를때 이외에는 초반엔 Cutthroat(목 긋기)를 쓰고 선진입하는 경우가 그다지없기 때문에, 최대한 다가가면서 Rake(갈퀴손)를 안맞고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를 날려줘야합니다. 
이제 6레벨 부터가 관건인데, 각자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와 Shadow Assault(그림자 기습)를 배우게 되죠?
탈론 Shadow Assault(그림자 기습)는 쿨감이 없어도, 쿨타임이 100초도 안되는 스킬입니다. 
그에 비해 말파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는 초반에 쿨감 10퍼센트가 있긴 해도 쿨타임이 100초가 넘습니다(기본 1레벨 쿨타임 120초?). 
물론 말파의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는 에어본이라는 cc기에 주문력의 100%를 추가딜로 하기 때문에 드럽게 쎄긴하지만 
6레벨이 되고 정작 궁을 쓰기 힘들어집니다. 

-탈론이 딸피고 나도 딸피. 그러나 둘다 궁은 있다-
Talon(탈론)탈론이랑 나랑 피가 딸피인데다 둘다 Shadow Assault(그림자 기습)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가 있을 경우, 많이 애매한 상황입니다. 
탈론이 딸피라고 무작정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날려서 바로 잡을수 있다고 생각하고 쓰다가, 갑자기 탈론이 Flash(점멸)로 피하거나 근처의 미니언을 Cutthroat(목 긋기)로 타면서 피하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그리고 남은 스킬 딜을 넣기도 전에 탈론은 Shadow Assault(그림자 기습)으로 은신해서 보이지 않다가 짠!하고 나타나면서 Rake(갈퀴손)Noxian Diplomacy(녹서스식 외교)Cutthroat(목 긋기)로 골고루 때려주고 Ignite(점화)를 겁니다. 그러면 화면은 흑백화면이 됩니다. 그나마 지금은 Flash(점멸)으로라도 피할수라도 있지, 침묵이 있다면 Flash(점멸)도 쓰지도 못합니다.
아니면 탈론이 Cutthroat(목 긋기)로 자신에게 먼저 들어왔을때 즉시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로 띄우고 평Seismic Shard(지진의 파편)Brutal Strikes(난폭한 일격)Ground Slam(지면 강타)로 딜을 충당하고 모자라다 싶으면 Ignite(점화)로 충분히 딸 수 있습니다. 
사실 라인전에서는 상당히 쉬운 챔프지만, 탈론이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를 들고 로밍을 가면 말파 기동성으로는 쫓아가는 것 자체가 힘들고, 그렇다고 맞로밍이라도 안가게 되면 탈론이 이득보면서 점차 Hexdrinker(주문포식자)같은 템을 올리며 말파의 딜을 최소화시키고자 마방을 올려주는 템을 선택하겠죠. 그렇게 역순환이 되다가 탈론이 (굶주린 히드라 (근접))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기동력의 장화: 민첩성)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The Bloodthirster(피바라기)라는 올딜 템트리를 완성하면... 자신은 라인전에서 탈론을 키우지 않았다고 부정해도 괜히 싸우려 하다가 한순간에 즉살나게 됩니다. 각 미드 부쉬에 와딩을 해두면서, 탈론이 로밍을 갈지 안갈지 확실히 보다가 바텀쪽 부쉬로 이동하면 확실히 미아를 쳐주세요. 그러나 제가 있는 실버구간은....아무리 미아핑을 찍어도 '바텀에서 싸움나서 못봤어' '?미아 언제쳤음?' '근데 왜 니는 맞로밍안옴?' 이러는 개덕들이 많습니다...허허

아무튼 초반에 확실히 찢어두지 않으면 로밍으로 쮹쭉 자라는 탈론이기 때문에 후반에는 조심해야 됩니다. 

3. Lissandra(리산드라)리산드라-파격적인 쿨타임(중간~어려움):
리산은 말파가 상대하기 어려운 축에 속하는 ap챔프입니다. 
우선 패시브인 Iceborn(냉기의 화신)요것은 C8초마다 스킬 사용하면 마나 소모가 없이 스킬을 사용할수 있는데요. 
Ice Shard(얼음 파편)는 마나소모는 85로, 마나소모가 큰 스킬입니다. 말파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보다도 마나 소모가 큰 스킬이죠. 
하지만 Iceborn(냉기의 화신)때문에 18초마다 85라는 마나를 쓰지 않고도 Ice Shard(얼음 파편)를 쓸 수 있기때문에 패시브가 큰 변수이기도 합니다. 또 잘못해서 리산이랑 근접 딜교 시도하다가 Ring of Frost(서릿발)에 걸려서 Ice Shard(얼음 파편)Ice Shard(얼음 파편)에 계속맞을 수 있는 위험도 큽니다. 
Ice Shard(얼음 파편)이 스킬의 쿨 자체도 긴 편이 아닌 4초 가량밖에 되지 않으므로, 마나소모가 크지만 리산이 적극적으로 딜교를 하게 하는 템입니다. 같은 스킬인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로 맞딜하러 걸어가면, 리산이 Ice Shard(얼음 파편)를 먹이기 때문에 슬로우만 먹고 정작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를 쓰지도 못하게 됩니다. 
6레벨부터는 사실 진짜 힘들어지는데, 리산의 궁극기는 아시다시피Frozen Tomb(얼음 무덤)요거입니다. 적에게 쓰면 못움직이게 하는 상태에서 마법피해를 주는 스킬인데, 이게 자기 자신에게도 쓸수 있어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와 비슷합니다. 
즉 말파가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로 날라오는 동안 자신에게 Frozen Tomb(얼음 무덤)를 걸어서 궁 효과와 딜을 씹어버릴 수 있다는 거죠...
풀리고 나면 스킬로 맞딜하거나 도망치겠지만 오히려 리산이 Ring of Frost(서릿발)로 묶은 후에 Ice Shard(얼음 파편)Ice Shard(얼음 파편)로 딜을 넣을 수 있어서 잘못하면 역관광을 당합니다. 또 Glacial Path(얼음갈퀴 길)가 추적기, 생존기로 좋아 도망치려다가 Glacial Path(얼음갈퀴 길)를 타고온 리산에게 Ice Shard(얼음 파편)Ignite(점화)를 맞고 죽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때문에 궁을 쓸때에는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로 조금씩 짜증나게 해주고, 갑자기 피도 나보다 없는데 Glacial Path(얼음갈퀴 길)를 타고 따라온다면 즉시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Seismic Shard(지진의 파편)Brutal Strikes(난폭한 일격)Ground Slam(지면 강타)로 딜을 맥여주고 역시 딸리다 싶으면 띄워져 있을때 Ignite(점화)를 거시는게 좋을거라 생각합니다. 

4. Nocturne(녹턴)녹턴-불끄지마세요...(보통):
말파가 상대하기 힘든 챔프는 녹턴도 포함됩니다. 우선 미드 녹턴은 올딜로 가는 녹턴이기 때문에, 말파 올딜도 만만찮게 세지만 그만큼 녹턴 올딜도 상대 원딜 하나쯤은 1초만에 녹이는 그런 챔프입니다. 
무엇보다 짜증나는 것은 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에 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인데, 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요 스킬은 사용하면 스킬을 씹으면서 공속을 일시적으로 증가시키는 스킬입니다. 즉 스킬에 있는 cc기도 무시한다는 건데,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를 썼을때 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로 막으면 딜과 슬로우를 동시에 다막는 것이고, Ground Slam(지면 강타)를 썼을때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를 쓰면 딜과 공속 슬로우를 막고,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으로 날라갔을때 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로 막으면 딜과 에어본 효과를 씹어버리는 변수가 되는 스킬입니다. 이때 오히려 녹턴이 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로 쫓아오면서 드럽게 팰때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미드녹턴은 딜이 더럽게 쎄서 잘못걸리면 죽이 되는 챔프입니다. 녹턴에게 선궁진입을 시도하려면 녹턴 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이 빠졋는지 확인하시고 들어가십시오. 괜히 정글러 부르고 '나 선궁박을테니까 ㄱㄱ'하고 궁박았다가 장막에 막히면 어떻겠습니까...

5. Zed(제드)제드-보이는 검이 가장무서운법.(중간~어려움):
여태까지 제가 미드말파하면서 상대해본 제드는 최소 라인전은 그냥 다 이겨봤지만 제드는 랭겜에서 자주 밴 당하는 챔프인 만큼 혼자서 상대 딜러를 순삭시키는 그런 챔프입니다. 
닌자라는 챔프답게 기동성도 오지고... 궁도 추가 피해량의 일정량을 더 가하는 스킬인지라 수은이나 헤르메스시미터가 없는 챔프가 걸리면 순식간에 녹습니다. 
하지만 제드가 사기인 만큼 말파도 딜은 그만큼 쎕니다. 
문제는 요놈을 만났을때 템트리도 슬슬 걱정인 것이
(수정 플라스크)플라스크에 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로 시작하는게 사실 제일 무난하고, 말파가 마나소모가 많은 만큼 플라스크로 견뎌주면 되기도 하고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패키지로 들고 간다면 그래도 어느 정도는 견딜만한 정도이긴 한데
Faerie Charm(요정의 부적)Faerie Charm(요정의 부적)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를 들고간다면 그대는 진정한 패기남 or 상Bottle God!
부적 두개 들고가면 마나 관리 되것지 하고 가면 망합니다...
혹시 미드말파로 요부 2개 들고 제드 만나러 갔다가 따이시는 분들 있으시면 그 습관 고치세요. 
왜따였는지를 모르고 있었다면 솔직히 ...

그냥 나는 마나도 좀 쓰면서 제드와의 적극적인 딜교를 원한다면 (수정 플라스크)+Health Potion(체력 물약)패키지가 좋고,
그래도 초반에는 조금 안정적으로 하고 사리면서 하고 싶다하시는분들은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패키지가 쓸만합니다.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요거는 써본적은 없는데 그래도 도란템이니까 괜찮을듯 싶고
Doran's Ring(도란의 반지)반지는 그냥 마나도 적당히 관리하고 딜도 더 넣고싶으면 사도 될듯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주문도둑의 검),Faerie Charm(요정의 부적)Faerie Charm(요정의 부적),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같은 이상한 시작은 하지맙시다.

6. Katarina(카타리나)카타리나-노CC지만 세다(라인전-쉬움)
-라인전에서 사실 카타만큼 말파가 상대하기 쉬운챔프는 거의없죠. 우선 딜은 좀 세도 cc기가없다는게 관건이고, 
궁을 쓰면 맞궁으로 궁도 끊을수 있기 때문에, 그리고 기본적인 스킬 딜은 말파가 더 우월하기 때문에 말파가 손쉽게 상대할수 있는 챔프입니다. 
대부분의 미드 카타들은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를 선템으로 시작하는데, 안그래도 이동속도도 드럽게 빠른데 이것까지 가면 이동속도는 최소 370이 됩니다. 게다가 이 템트리로 가면 포션을 死개나 사오기 때문에, 스킬 딜로 깡그리 패면 포션으로 뻐기다가 뒤에서 칼만 슉슉 던지면서 간보기 때문에 초반엔 잡기 힘듭니다. 

그러나 6렙이 되면 충분히 쉽게 잡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타는 라인전에서 못커도 로밍으로 크는 챔프라, 확실한 미아 핑이나 맞로밍을 가주지않으면 카타는 1, 2킬씩 주워먹고 올때가 많습니다. 
'먹어봣자 얼마나 먹겠어?'하고 놔두다가 자기도 모르게 템차이 등이 확실히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점 유의하세요. 

7. Master Yi(마스터 이)마스터 이-마이(보통):다시 수정했어요
 
마이는 無CC기인 챔프이지만 대신 탱커를 녹이는 딜러로 잘알려졌습니다.
Wuju Style(우주류 검술)때문에 사실상 탱커챔도 금방 녹는데
(물론 탱은 아니지만)말파이트는 더욱이 쉽게 녹습니다.
말파이트의 주요 스킬인Seismic Shard(지진의 파편)가 마이의 Alpha Strike(일격 필살)때문에 마나만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도 마찬가지고요.
 라인전때 마이를 상대하려면
 
1.
마이 스킬이 무엇이 빠졌는지 잘 봐둬야 합니다. 특히 Alpha Strike(일격 필살)
마이 알파는 생존기뿐만 아니라 진입기도 되므로 마이가 알파가 빠졌는지를 봐둬야 합니다. 물론 Q효과에 의해서 평타를 가할때마다 쿨이 짧아지긴 하지만 그래도 봐둬야 할 사항입니다.
2.
6렙전에 마이가 Alpha Strike(일격 필살)로 진입했을 시 무조건 맞딜 넣어야겠다 생각하지 마시고 Ground Slam(지면 강타)Seismic Shard(지진의 파편)로 가벼운 딜교만 성립한 후에 판단하는게 좋습니다. 맞딜교 시 유리할 경우엔 빠지지 말고 Brutal Strikes(난폭한 일격)켠 상태로 평타딜을 넣읍시다.
*추가사항*
마이의 템트리는 유동적인 편인데요.
특히 마이가 AP를 상대할 경우에는 몰왕은 거의 기본적으로 올리거나 하지만
이후 좀 힘들어지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Hexdrinker(주문포식자)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등의 템을 올리기 시작합니다. 이때는 마이가 굳이 알파로 스킬을 무시하지 않아도 딜이 들어가지 않는데다가 말파 스킬 콤보가 다 들어갔는데도 반피가 남은 채로 살아가기도 합니다.
마방템트리 마이일 경우엔 라인을 최대한 당기는게 답입니다.
cs하나 주워먹으러 가야지, 하고 라인 밀거나 앞으로 가다가 뜬금없이 죽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수은이 나왔을 경우에는 팀의 정글러가 갱을 온다해도 살아가는 확률이 매우높기 때문에 상대할 때 더욱 고려해보아야 하는 챔프입니다.
 
8. Mordekaiser(모데카이저)모데카이저(어려움):
사실상 고인챔이라 쓰는 유저는 거의 없지만, 대신에 드럽게 쎄고 패시브도 사실상 사기인 이 챔프는 라인전에서 어떤챔프를 만나든 거의다 깡그리찌그러트리는 그런 챔프입니다. 
특히 모데카이저가 상대하기 쉬운 챔프 중 하나가 Malphite(말파이트)인데
그이유는
1)남다른 패시브
우선 모데카이저의 패시브는 Iron Man(철인)요거인데, 이는 자신이 스킬로 가한 피해량의 35%만큼을 모아서 그만큼 피해를 무시하는 건데요. 말파가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를 쓰고 모데가 Siphon of Destruction(파멸의 흡수)를 쓰면 모데는 패시브 때문에 스킬로 소모한 피 외에는 피가 안깎여있고, 말파는 패시브가 날라갔거나 피만 깎이는 그런 상황이 나옵니다. 
만약 모데가 패시브가 최대치(300이라고 가정)까지 차있을때 말파가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으로 선진입하면 피 대신 패시브가 대신하여 피는 안깎여있고, 흰 게이지만 사라집니다. 이후 맞딜을 하려 해도 모데가 다시 Siphon of Destruction(파멸의 흡수)Mace of Spades(스페이드의 철퇴)Creeping Death(죄어오는 죽음)로 패시브를 채우면 말파는 더이상 스킬 딜을 뽑아내는 것 자체가 고통스럽습니다. 게다가 Children of the Grave(무덤의 자식들)요것은 지속뎀인지라, 초반에는 데미지가 약해도 말파 패시브가 돌아오는 것을 방해함으로써 말파가 라인전에서는 절대 이길수 없는 챔프입니다. 
2)같은 템이어도 너무 달라
혹시 템이 거의 비슷하다 해도(흡총, 고대인의 의지는 제외) 기본적으로 패시브 뿐만 아니라,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Children of the Grave(무덤의 자식들)이것은 지속뎀인 데다 모데가 피를 쪽쪽 빨아먹기 때문에 주문력 계수가 똑같다 하더라도 모데가 더 셉니다. 
피가 300도안되는 딸피일때 Children of the Grave(무덤의 자식들)Ignite(점화)에 걸리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가 없는 이상 거의 죽었다고 보면 됩니다. 

말파가 절대 혼자 잡으러 다니면 안되는 챔피언입니다. 
아무리 모데가 cc기가없는 챔프라 하더라도, 피흡과 궁, 스킬이 너무 사기인지라 아무리 딜이 센 말파여도 상대하기 까다로움을 넘어서서 지옥입니다. 

라인전에서 마주쳤다면 사실상 라인전은 포기해야 된다고 봅니다. 
혹시 모데가 Siphon of Destruction(파멸의 흡수)를 쓸줄 모르고, Children of the Grave(무덤의 자식들)효과를 모르는 모데충이라면 가능성은 있겠지만
그래도 잘못걸리면 돼지게 맞고 순간에 죽습니다. 

9.Nasus(나서스)나서스(보통):
그다음은 모든 라이너가 사랑할때도 있고 혐오해하는 똥개, 나서스입니다. 
요놈은 탑말고도 미드를 서는 경우도 있는데
미드에 설때는 대부분 AP나 탱으로 갈려집니다. 
그래서 이 두개로 갈라질때 말파가 나서스를 상대하는 난이도도 달라지는데요. 
1)AP일때
나서스가 ap일때는 말파에게 너무나도 쉽습니다. 우선 ap나서스는 대부분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 말고 Spirit Fire(영혼의 불길)를 먼저 찍는데, 우선 나서스 스킬 중에 ap계수가 붙는 스킬이 Spirit Fire(영혼의 불길)Fury of the Sands(사막의 분노)이 둘뿐이라 6렙전까지는 주요 딜이 Spirit Fire(영혼의 불길)요것밖에없습니다. 
이걸 피하는 거는 사실상 힘들지만 스킬 딜 자체는 말파이트가 더 쎄기 때문에, 나서스가 딜교를 걸면 맞딜을 넣으며 쫓아내거나 다가가면서 맞따이를 떠도 됩니다. 
그런데 ap나서스임에도,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스택을 쌓는 유저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스킬 주요 딜은 Spirit Fire(영혼의 불길)이지만 가끔씩은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스택도 포기하지않는 유저들이 많은데, 혹시 ap나서스인데 Spirit Fire(영혼의 불길)가 아닌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를 먼저 찍었다는 주요 딜은 Spirit Fire(영혼의 불길)로 하여도 스택도 쌓으면서 후반을 보겠다는 의도일 것입니다. 하지만 말파이트가 나서스가 cs를 먹기 힘들게 하는 스킬이 있는데, Ground Slam(지면 강타)공속슬로우가 붙은 이 스킬입니다.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Spirit Fire(영혼의 불길)로는 먹을수 있겠지만 이 스킬들이 쿨인 상태에서 평타로 cs를먹으려 할때 평타를 넣으며 Ground Slam(지면 강타)를 넣으면 나서스가 매우 힘들어합니다. 
6렙때에는 나서스에게 체력을 주고 공격력을 주는 Fury of the Sands(사막의 분노)스킬을 배우게 되지만, 그래도 나서스 주요 딜이 Spirit Fire(영혼의 불길)밖에 없기 때문에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으로 선진입하면서 딜교를 하면 아무리 나서스여도 쉽게 잡을수있습니다. 
다만 나서스가 Wither(쇠약)를 걸고 갱을 불렀다면 상대 정글러가 누구인지 보고 판단합시다. 
특히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이라던가 Flash(점멸)이 없을때는 사실상 걸리면 살아나기 힘들고, 최대한 Flash(점멸)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를 아껴두십시오. 위급한 상황에만 사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만약 둘다 있을 때에는 궁으로 도망치는게 낫습니다. 점멸 쿨타임이 궁 쿨타임의 2배가 넘기 때문에, 점멸은 아껴두고 차라리 궁으로 도주하세요

2)탱일 경우
탱 나서스일 경우 우선 스택을 중요시 하기 때문에, 주요 딜이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가 됩니다. 탱 나서스는 6렙 전까지는 상당히 견제가 쉬운 챔프이고, 초반 스택농사를 힘들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반에 확실히 따거나 스택을 못쌓게 하지못할 경우 잡는 것 자체가 슬슬힘들어지고, 후반으로 지체하면서 나서스가 계속해서 파밍을 하려 한다면 
나서스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스택은 30분되면 600을 훌쩍 넘깁니다. 
맞탱이라면 둘이 죽도록 패고 싸워도 막상막하겠지만, 말파가 ap라면 아무리 딜이 쎄도 나서스가 탱이기 때문에 딜이 안박히고, 잘못걸리면 돌댕이가 지팡이에 머리깨지는 신세가 됩니다. 
하지만 탱임에도 스택에 그다지 관심없고, 그냥 다른 탱챔프처럼 땡땡해지기라도 해야겠다는 나서스라면 
상당히 할만합니다. 
다만 잡으려고 하는 것은 사실상 힘들죠...
 
10.LeBlanc(르블랑)르블랑(보통)
11.Nidalee(니달리)니달리(쉬움)
니달리 너프 이후로 니달리 카운터로 등극한 챔프들이 많습니다.
말파도 라인전에서 니달리를 손쉽게 찢을 수 있을 정도로 극한 너프를 당한
사실상 모든 스킬을 너프 당한 니달리죠...
6레벨 부터 쿠거 모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된 게
1레벨부터 자동으로 쿠거모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된 대신
패시브도 변경되었죠.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 Bushwhack((매복 덫 / 급습)를 맞추면 Prowl(수풀 배회)패시브가 붙어, 패시브 상태의 적에게 Pounce(급습 / 매복 덫)를 일정범위 안에서 쓰면 그만큼 더 많이 이동하게 되는 건데...
사실상 Bushwhack((매복 덫 / 급습)은 안밟도록 하면 되고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니달리의 창은 확실히 데미지도 극히 감소했고, 기존의 창과는 달리 창 굵기가 상당히 줄어들었죠.
예전에는 롤챔스에서도 미드 니달리가 자주 등장했는데, 그때 주문력 500만 돼도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한방에 상대 원딜, 미드가 피가 3분의 2 이상 깎이기도 했었는데
지금의 창은 이러한 사기성 때문에 특히 너프당했습니다.
하지만 말파 유저들에게는 더없는 희소식이죠.
 
니달리가 cs파밍을 하려고 하면 말파Seismic Shard(지진의 파편)때문에 섣불리 딜교를 하기 힘들고, 3레벨 부터는 Ground Slam(지면 강타)때문에 더욱 말파와 접근하는 것 자체가 힘들어집니다.
사실상 창은 미니언 사이에 있으면 거의 맞는 일도 없고, 덫도 잘피하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니달리 Prowl(수풀 배회)만 안뜨게 되면 충분히 이깁니다.
 
12.Xerath(제라스)제라스(보통)
제라스 패시브는 아시겠지만 Mana Surge(마나 쇄도)요겁니다.
패시브 온 상태에서 미년을 평타로 치면 마나를 회복시키고, 챔프를 평타로 패면 마나를 그 2배만큼 주는
마나소모가 큰 제라스에게는 꼭 필요한 패시브죠.
이게 상대하기 쉬운지 애매한지는 많이 상대 안해봐서 잘은 모르는데,
기본적으로 초반 라인전 때는 이렇게 하면 됩니다.
제라스가 Mana Surge(마나 쇄도)패시브로 마나를 채우다가 미년으로만 채우는 마나량이 딸릴 때가 있어, 가끔씩 상대 미드챔프를 평타로 때리러 오는 제라스가 있습니다. 이때 제라스가 마나가 없을 때 적극적으로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로 딜을 먹이시고, 제라스가 패기있게 걸어오면 Brutal Strikes(난폭한 일격)Ground Slam(지면 강타)평으로 쫓아내거나 스킬쿨이 돌아오면 바로 맞딜해주셔도 됩니다.
하지만 제라스가 멍청하지 않은 이상 마나가 없을때 말파에게 먼저 다가오지는 않을겁니다.
그냥 라인전에서 제라스 마나 소모를 유도하면서, 마나가 없을때 다가가면서 딜교를 해주면 됩니다.
하지만 가끔씩 이렇게 다가가다가 제라스가 패시브로 챔프를 때리면서 마나를 채우고 Shocking Orb(충격 구체)로 때리는 경우가 있을겁니다. 이를 조심하세요. 하지만 이후 제라스가 마나가 전혀 없을경우, 그냥 패주시면 됩니다.

13.Vel'Koz(벨코즈)벨코즈(???)
세발낙지(벨코즈)는 상대를 1번밖에 안해봐서 모르겠는데
요놈은 생존기가 없어서 딸피면 Flash(점멸)을 쓰지 않는 이상 살아나기가 거의 힘든 챔프입니다.
대신 잘못걸리면 말파도 두들겨 맞기 때문에
좀 조심해야 될 챔프입니다.
Organic Deconstruction(유기물 분해)특히 패시브가 계속 중첩돼 있다가 Life Form Disintegration Ray(생물 분해 광선)지짐이를 당하면 뜬금없이 죽을수도 있습니다.
계속 상대해보면서 자세한 것은 추후 더 올려보겠습니다.
 
14. Sion(사이온)사이온(어려움)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를 날리면 Soul Furnace(영혼의 용광로)로 씹고...
뺑뺑이 돌다가 Roar of the Slayer(학살자의 포효)당구치고
6렙 됐을 때 갑자기 Unstoppable Onslaught(멈출 수 없는 맹공)로 뛰어오고.....
죽어도 Glory in Death(영광스러운 죽음)가 터져서 두들겨맞고.....
올탱가면 잡지도 못하고 드럽게 쎄졋어요 정말....
그냥 사이온 뜨면 왠만하면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로 선딜교걸지마시고
Soul Furnace(영혼의 용광로)빠지면 넣으세요
사실상 라인전에서 혼자 따는 것도 힘들고
가끔은 갱을 불러서 딸 수 있겠다 싶으면
Unstoppable Onslaught(멈출 수 없는 맹공)집으로 달려갑니다....................
 
15. Kayle(케일)케일(어려움)
다음은 아비케일입니다.....
 
cs먹으러 걸어가면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로 고문을해요...돌덩이라서 안아플거같다고요?
함 맞아보세요....
천사님 피없으면 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로 자힐하고
더 짜증나는 거는6렙부터에요..
아무생각없이 "딸피다!"하고 들어가면 Intervention(중재)로 딜을 모두 씹어버리고 저를 두들겨팹니다.

16.Gangplank(갱플랭크)갱플랭크(보통~어려움)
별명만 갱승랭크지...사실은 전혀 달라요....
이분은 귤이 만병통치약입니다. 
침묵...기절...둔화....공포....에어본....넉백...
대체 어떻게 기절해있는 인간이 귤을 먹는 건지는 모르것는데...
더욱이 이 갱승랭크로 ap를 가는 닝겐들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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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감귤많이 드세요. 비타민 C 많아서 괴혈병 치료에 좋다네요. 
참고로 귤선장님은 라인전에서 킬이 안나오면
Cannon Barrage(포탄 세례)Cannon Barrage(포탄 세례)Cannon Barrage(포탄 세례)로 킬이나 어시를 먹기도 합니다.

17. Heimerdinger(하이머딩거)이머딩거-김정은(어려움)
딜교를 하려고 하면 포탑들이 저를 갈굽니다. 
cs를 먹으려 하면 미사일을 날려요.
대신 생존기가없는게 관점
C8.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블리츠크랭크-마나충
가끔씩 블리충으로 미드를 달리는 간나들이 있습니다
미드 블츠죠...예...
요놈은 무엇이냐에 따라서 잡을수 있느냐,못잡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그냥 마나증가템을 갔느냐 안갔느냐에 따라 족칠수 있는 여부가 있는 챔프입니다. 
가끔 블츠가 딸피다!하고 궁으로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했는데 안죽습니다. 
Mana Barrier(마나 보호막)Mana Barrier(마나 보호막)Mana Barrier(마나 보호막)Mana Barrier(마나 보호막)Mana Barrier(마나 보호막)Mana Barrier(마나 보호막)Mana Barrier(마나 보호막)Mana Barrier(마나 보호막)Mana Barrier(마나 보호막)Mana Barrier(마나 보호막)Mana Barrier(마나 보호막)Mana Barrier(마나 보호막)Mana Barrier(마나 보호막)Mana Barrier(마나 보호막)Mana Barrier(마나 보호막)Mana Barrier(마나 보호막)Mana Barrier(마나 보호막)Mana Barrier(마나 보호막)
혹시 블츠가 그냥 깡마나템만 간다구요...?
Muramana(무라마나)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얼어붙은 건틀릿)
그냥
아무 생각없이 선진입하면 안죽어요...그래도 명색이 골렘입니다....
 
19. Jayce(제이스)이스어려움)
20. Cassiopeia(카시오페아)카시오페아(어려움)
선탬 여눈으로 가는데도 딜로스가 전혀없고 마나수급도 더러워서
독에 조금만 스쳐도 쌍독니에 얻어터집니다
 
22.Kassadin(카사딘)카사딘(보통)
카사딘은말파가 상대하기에는 조금 까다롭습니다. 
우선 Void Stone(공허석)패시브 부터 마법 피해에 일정량 면역이 되는 것이고, 
Null Sphere(무의 구체)도 쓰면 자신에게 배리어를 수급하는 스킬이라 말파가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Ground Slam(지면 강타)로 딜을 넣으려 해도 Null Sphere(무의 구체)의 배리어로 스킬 딜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딜교 자체부터 상당히 힘듭니다. 
무엇보다 6렙때는 Riftwalk(균열 이동)로밍이 더욱 쉬워지게 하고 추적이 더 빨라지는 스킬을 배우는데, 
아무 생각없는 말파 유저들은 
'카사딘 딸피다 궁박고 잡아야지'하고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으로 들어갔는데
0인궁을 합니다. 
Kassadin(카사딘):Riftwalk(균열 이동)Riftwalk(균열 이동)Riftwalk(균열 이동)Riftwalk(균열 이동)Riftwalk(균열 이동)Riftwalk(균열 이동)Riftwalk(균열 이동)Riftwalk(균열 이동)Riftwalk(균열 이동)Riftwalk(균열 이동)Riftwalk(균열 이동)Riftwalk(균열 이동)Riftwalk(균열 이동)~~~
....
Katarina(카타리나)Ahri(아리)Lissandra(리산드라)LeBlanc(르블랑)요놈과 동일하게 
대놓고 선궁박지맙시다,,,
그리고 카사딘이 6렙이후로 미드에서 안보이면 확실하게 미아 핑을 계속 쳐줘야 합니다. 
블루 먹으러 가는 것 이외에는 확실하게 미아핑을 쳐주지않으면
팀원들이 드럽게 욕할때가 있습니다(브실 구간이라 그런가..??;;)
궁을 박을거면
카사딘이 마나가 없을때 진입하세요

23.Lulu(룰루)룰루-보라색맛 났어(?)
상대를 안해봐서 잘모르겄습니다
나중에 미드에서 만나면 함 올리것습니다

24.Karthus(카서스)카서스(쉬움)
요놈은 진짜 딱 한가지만 설명해드리자면
Lay Waste(황폐화)Lay Waste(황폐화)Lay Waste(황폐화)만 피해도 그냥 땁니다. 
단 상대 정글러가 왔을때 Wall of Pain(고통의 벽)로 느려저라 하면
그냥 애매하면 스펠을 빼서 살아남던가,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으로 어쩔수없이 도주킹 유병언을 시전합시다. 
그리고 카아서어스의 궁은
미드에서도 킬이나 어씨를 쏙쏙먹을수 있는 궁극기이기 때문에
이거는 미아를 쳐도 소용없습니다. 
팀에 Soraka(소라카)이런 서폿터가 없는 이상 힘들죠

25.Riven(리븐)리븐
남들은 말파로 그냥 이긴다는 요분을
저는 희한하게 이겨본적이 없습니다...허허.........
라인전에서 리븐 만났을때 이기기 쉬운챔프는 Mordekaiser(모데카이저)Syndra(신드라)요런 강캐들인데
허허 왜 나는 토쁜이를 못이기는 걸까

26.Pantheon(판테온)판테온(어려움)
탑 미드 정글 서폿(?) 거의다 가는 판테입니다. 
진짜 요놈은 패시브가 너무 사기인 거 같습니다. Aegis Protection (방패 방어술)
이게 평타와 포탑 공격을 씹는 아주 드럽고 치사한 패시브인데
물론 ap말파는 평타가 주력딜은 아니긴 하지만......
정말 이 패시브 때문에 라인전에서 판테를 못따는 경우가 대다수였습니다. 

예시상황-판테온이 다이브를 쳤을때)
판테온이 제가 딸피라고 다이브를 칩니다. 판테 스킬은 대상이 피가 15%이하이면 평타와 Spear Shot(투창)Heartseeker Strike (심장추적자)가 치명타로 터지기 때문에, 딸피일수록 판테온의 딜은 더욱 세게느껴집니다. 
이렇게 딱 저는 죽고, 판테가 딸피인 상황입니다. 그리고 포탑 공격이 딸피인 판테를 때리려고 합니다. 
이때
판테온은 Aegis of Zeonia(제오니아의 방패)를 재빨리 써서 Aegis Protection (방패 방어술)를 충전하고 포탑 공격을 막습니다. 
이런 상황들 때문에 판테가 다이브를 치면 같이 잡기가 힘든 것입니다. 
그냥 판테가 다이브를 치면 바로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으로 즉각대응하셔서 
따여도 따고 죽으세요...물론 위같은 상황이 벌어지면 못잡는 것이 되지만...

27.Syndra(신드라)신드라(어려움)
미드패왕 神드라입니다..
사실상 대부분의 챔프들을 찢을 수 있는 말그대로 패왕입니다. 
딜교 자체에서 말파가 밀리게 되는 이유가
말파가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굴렁쇠 굴리러 가면
Scatter the Weak(적군 와해)특기인 당구치기를 시전해서 돌댕이를 밀쳐냅니다. Dark Sphere(어둠 구체)구체를 던지는 거부터 못피한다면 사실상 라인전은 가망이없다고 봐야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궁이 타겟팅이라
딸피일때 아무 생각없이 서있다가Scatter the Weak(적군 와해)Force of Will(의지의 힘)Dark Sphere(어둠 구체)Unleashed Power(풀려난 힘)Unleashed Power(풀려난 힘)Unleashed Power(풀려난 힘)를 얻어맞고 죽을수도 있습니다. 
그냥 5렙전까지는 어쩔수없이 사리고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에 3포인트를 투자해서 신드라가 스킬을 하나씩 뺄때마다 다가가서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굴렁쇠를 굴려줍니다. 
혹시 신드라가 플이없고 딸피인데 Scatter the Weak(적군 와해)를 쓸수있다!
그러면 신드라가 Scatter the Weak(적군 와해)를 쓰기전에 그냥 궁으로 달려가면
스턴을 무시한채 신드라가 공중에 붕 뜨게됩니다. 그때 앞에서 설명해드린것처럼 확실하게 패야 잡을 수가 있습니다. 

28.Ahri(아리)아리(쉬움)
솔직히 말파한테는 쉬운 챔프입니다. 추적기는 아리가 더 좋긴 하나,
근본적으로 같은 Q스킬인 Orb of Deception(현혹의 구슬)Seismic Shard(지진의 파편)의 딜차이는 꽤나 납니다. 
아리가 Orb of Deception(현혹의 구슬)를 처음 던졌을때 Granite Shield(화강암 방패)로 딜을 어느정도 무시할수 있고, 다시 구체가 돌아갈때 한번 맞는다 해도 그다지 아프지는 않기 때문에 맞Q를 해주면 말파가 유리합니다. 
Charm(매혹)매혹도 사실은 미니언 사이에서 꾸준히 딜교만하면 아리가 거의 안쓰거나 못맞추기 때문에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로만 딜교를 해도 아리가 슬슬 사리게 됩니다. 
그렇다고 6렙때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으로 아무생각없이 들어가면
또 뻘궁이 터지겠죠?
왜인지는 알아서 생각해보시길

29.Akali(아칼리)아칼리(쉬움)
역시나 말파에게는 쉬운 챔프입니다. 
1레벨 때 아칼리는 Crescent Slash(초승달 베기)를 찍어서 cs를 먹거나 말파에게 날릴 겁니다. 
하지만 말파 패시브Granite Shield(화강암 방패)요요 요것이 생각보다 좋기 때문에 아칼리의 Crescent Slash(초승달 베기)딜을 막을 수 있습니다. 
물론 초반이든 후반이든 말파가 이기기는하지만
초반에는 말파가 마나소모가 상당하기 때문에
역시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로 자주 딜교하려 하지말고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2~3포인트 쯤 찍으면 맞딜을 넣으세요
6레벨 때 아무 생각이 없는 아칼리들은 갑자기 궁으로 Shadow Dance(그림자 춤)을 시전하며
말파에게 달려오거나 말파 근처의 미니언을 타고 날아옵니다. 
이런 아칼리들은 Brutal Strikes(난폭한 일격)Ground Slam(지면 강타)으로 쫓아내면 됩니다. 
더 생각없는 아칼리들은 궁으로 계속 들어오면서 패려고 하겠지만
이때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Seismic Shard(지진의 파편)로 족치면 끝입니다. 

그리고 아칼리 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장막은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이거 하나만 있으면 있으나 마나한 스킬이 되어버리므로, 
아칼리를 따고 싶다면 인벤에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를 챙겨두시기 바랍니다. 
아니면 (예언자의 렌즈 (장신구))(상급 투명 감지 토템 (장신구))도 좋고요

30.Zilean(질리언)질리언(쉬움)
사실 질리언으로는 서폿을 대부분 가지, 미드는 거의 안섭니다. 
근데 이 젖리언으로 미드를 오는 유저들이 있습니다. 
우선 질리언 스킬중에
Time Bomb(시한 폭탄)요 시한폭탄이란 것이 상당히 짜증납니다. 
제가 서폿말파만 했던 시절에 라인전에서 만나는 질포터들은
Time Bomb(시한 폭탄)를 터뜨리면서 말파의 Granite Shield(화강암 방패)를 무력화 시킵니다. 
라인전에서도 마찬가지죠.
미니언한테 걸면 피하면 되지만
자기한테 걸리면 Granite Shield(화강암 방패)는 빠지고
패시브에 피도 좀 빠지고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그리고 질리언 나머지 두 스킬의 정확한 효과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Rewind(되감기)이거인가..?
아군한테 걸면 이속버프 주고 적한테 쓰면 슬로우 주는건지는몰라도
상대 정글러가 갱킹을 왔을 때 Rewind(되감기)아무튼 이런 거에 걸리면 상당히 빠져나오기 힘듭니다. 
그냥 고인이 되어버렸습니다. 
그치만 궁은 여전히 짜증나게합니다.
31.Ziggs(직스)직스(쉬움)
여태까지 상대해 본 챔프들 중에서 진짜로 쉬운 축에 속하는 챔프라고 생각합니다. 
맞딜 자체에서도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딜이 직스의 Bouncing Bomb(반동 폭탄)딜보다 강하고, 특히 마나소모가 큰 챔프이므로
아무리 마나 소모가 큰 말파이트라고 해도 말파이트가 이 점에서 특이하게 이길 수 있는 챔프입니다. 
Bouncing Bomb(반동 폭탄)만 안맞으면서, 직스가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날릴 거리를 주면 그때그때 굴렁쇠를 굴려주시면 됩니다. 물론 마나는 보시고..ㅎ
몸 자체도 튼튼한 편이 아니고 약해서 말파이트에게는 정말 쉽지만
Mega Inferno Bomb(지옥 화염 폭탄)<-이걸로 어디선가 킬을 주워처먹고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괜찮습니다 팀파이트때는 말파가 화력이 훨씬 셉니다. 
조형기니까!

32. Zyra(자이라)자이라(보통)
요즘에는 거의 단독라인으로 서는 경우가 거의 없는 챔피언입니다. 
라인전 구도에서도 말파이트가 우월한 딜이고, 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꽃봉오리를 틔워도 금방 썩어버리기 때문에 말파이트가 정말 상대하기 쉬운 챔프라고 생각합니다. 역시 맞딜은 말파이트가 훨씬 세다고 보고요.
다만 궁극기는 서로 어떻게 쓰느냐가 문제입니다. 같은 에어본이지만 
자이라의 경우는 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사용시 범위 내의 적들에게 먼저 피해를 입히고, 그 후 에어본시키는 것이고 
말파이트의 경우는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사용시 말파이트가 해당 위치로 이동하면서 접촉한 적들에게 데미지와 에어본을 같이 먹입니다. 같은 에어본 스킬이긴 하나, 궁 범위는 자이라의 궁극기가 훨씬 넓습니다. 대신 에어본을 맞추기가 좀 힘들고, 말파이트는 범위는 자이라 궁극기보단 좁지만, 자신도 해당 위치로 이동하면서 즉시 cc기와 데미지를 한꺼번에 주고, 이후 한타에서도 딜을 빠르게 넣으러 갈 수 있기 때문에 궁극기는 말파이트 것이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33.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트위스티드 페이트(쉬움)
설명하기 귀찮을 정도로 상대하기 쉬운 챔프입니다.
궁으로 도주킹 유병언 시전하면 맞궁으로 족칩시다. 트페도 궁이 있을경우, 반피가 아닌 이상 선궁을 박으면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34. Ekko(에코)에코(보통)
이번에 새로 나온 신챔프인 에코는
사기다, 혹은 노답이라는 식으로 의견이 분분한데요. 
물론 신챔프가 나올때마다 신챔충이 나오기도 마련이지만...
그래도 챔프 자체가 상대하기 까다로운 건 마찬가지입니다. 

우선 패시브인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이것은 3타 때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면서 슬로우 효과를 입히는 것입니다.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이 스킬은 처음 맞았을때 슬로우에 걸리고, 에코한테 돌아갈때 더 많은 피해를 입히는 스킬입니다.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이거는 처음 걸렸을때 느려지고 3초후에 스턴으로 만드는 건데요. 3초 후에 스턴상태로 만드는 거라 그런지 은근 안좋다는 얘기가 많네요
Phase Dive(시간 도약)루시안 e와 비슷한데 평타 강화입니다. 패시브랑 중첩도 되고 리치베인을 올렸을때 더욱 강하게 나올수있어서 주요 딜인거같습니다. 
Chronobreak(시공간 붕괴)잘은 모르겠는데..4초? 전에 있던 위치와 그 상태로 돌아가면서 그 위치에 있는 적에게 마법피해를 주는스킬인데요. 마나 소모값이 없다는 것이 특이사항이고 뒤에 분신이 따라다닙니다. 
현재 에코의 주요 템은 Lich Bane(리치베인) 이 리치베인인데
에코는 근접챔프이긴 한데 대신 평타 강화에 패시브또한 평타추가 효과여서 리치베인을 갔을 때 평타에도 피가 상당히 줄어들게됩니다. 물론 저는 안해봐서 모르겟습니다만 만나는 에코유저들마다 필수로 올리는 아이템이네요
상대법은 추후에 올리겠습니다.
 
35. Tahm Kench(탐 켄치)탐켄치
얼마전에 출시된 신챔프인 탐켄치에 대해서는 상당히 애매합니다.
무엇이 애매하냐면, 우선 스킬들 자체가 너무 말파이트에게는 까다롭기 때문인데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이 스킬을 통한 라인클리어와 견제가 상당합니다. 딜을 가면 더 세기야 하겠지만 문제가 되는 것은 극탱을 가도 딜이 세다는 것입니다.
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또한 패시브로 인해 3타 중첩 후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로 인해 다이브하기도 위험도가 높고 삼켜지고 뱉어질 때 데미지는 더 크기 때문에 Tongue Lash(혀 채찍)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를 최대한 안맞게 하셔야합니다.
그리고 약간 무리가 있다고 생각되는 스킬인 Thick skin(두꺼운 피부)이 스킬이 자신이 피해를 입은 만큼의 일정량을 다시 회복하거나 전부 배리어로 교체하는 것인데 만약 탐켄치가 700의 피해를 입었을때 Thick skin(두꺼운 피부)로 인해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으로 진입하고 콤보를 때려박았는데 정작 배리어를 없애는 정도에 그치지 않습니다. 라인전 때는 사실상 솔킬 내기가 힘들며, 극탱 탐켄치일 경우 왠만하면 라인전에서는 솔킬을 노리지 않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36. Yasuo(야스오)야스오(파일럿에 따라 쉬움~어려움)
제가 쉬운 챔프 베스트3에 야스오를 등록했는데 제가 그에 따른 공략을 올리지 않아서 이에 대한 불만을 가진 분들이 몇 분 계셔서 지금이라도 올리고자 합니다. 댓글에 이점 지적해주신 분께 특히 죄송합니다..
 
제가 베스트3에 야스오에 '야필패'라고 적은 이유는 제가 만난 야스오가 대부분 상대하기 쉬워서 그리 느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정작 공략을 올리지 못했으니 할말이없군요..죄송죄송.......
 
아무튼 야스오 상대법입니다.
우선 야스오의 패시브인 Way of the Wanderer(낭인의 길)이것이 다들 아시다시피 크리율 2배, 실드라는 것은 거의 다 아시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Wind Wall(바람 장막)쿨은 길지만 장막으로 인해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도 막힙니다. 또한 Steel Tempest(강철 폭풍)Sweeping Blade(질풍검)로 인한 근접 견제도 좋기 때문에 약간은 까다롭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라인전에서는 충분히 솔킬도 낼수 있을 만한 챔프이기 때문에 제 기준에서는 야스오는 보통에 속합니다. 하지만 실버구간은 다양한 파일럿의 집단이기 때문에 그에 따른 구간도 다양하겠죠....
 
아무튼 라인전때는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1. 야스오 Way of the Wanderer(낭인의 길)가 있을때는 굴렁쇠를 야스오한테 던지지 않는게 정상입니다. 그리고 굴렁쇠 딜이 쎄다 하더라도 야스오가 Wind Wall(바람 장막)로 종종 막기 때문에 무조건 굴렁쇠를 굴리지 마시고, 야스오가 미니언을 먹으러 들어오거나 Sweeping Blade(질풍검)를 쓰며 접근할때 Ground Slam(지면 강타)를 걸어서 실드를 뺌과 동시에 공속 디버프를 걸고, 이때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를 넣읍시다.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로 확실하게 이득을 얻고 싶다면 장막의 쿨을 확인해주는 것도 필수있다.
 
이후 공략은 다음에 다시 올리겠씁니다...죄송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뻘궁만 안쓰면됨

상황에 따라 암살궁을 써도 되지만 한타조합이 좋으면 한타에서 빛을보는게  더 좋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역시나 뻘궁을 써서는 안되며, 뻘궁 한 번 빠진 게 패인이 될수있으므로 궁을 늘 아껴둡시다.

아 물론 한타때는 써야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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