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76명
81.6% (62표)
2.6% (2표)
15.8% (12표)
피즈, 대양의 말썽꾸러기
Fizz, The Tidal Trickster
24
6
0
62/76
◈ 다이아Ⅴ◈하드캐리형 룬글-내셔 정글피즈

- 뮤즈미카(2015-11-11, 조회수: 576548)

 

많은 분들의 성원에 힘입어 엑셀 1위 공략으로 시즌5를 마감하게 되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시즌6에도 새로운 피즈정글 공략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시즌3 말부터 시작해서 시즌5 까지

피즈 정글로만 1500판 넘게 돌린 유저임.

 

손가락 장애에다 판단력 장애인 내가 다이아까지 올라왔는데

현란한 플레이를 소화해낼 수 있는 손가락과

순간순간 최적의 판단을 내릴 수 있는 두뇌,

더 뛰어난 하드웨어로 중무장한 여러분이 피즈정글을 한다면

과연 얼마나 엄청난 능력이 발휘될 것인지..

 

나는 그저 연구가로서 피즈정글의 성능을

최대로 끌어올릴만한 재료들만 열심히 찾아서 내놓을 뿐..

그걸 다듬어서 새로운 꿀을 빠는 것은 바로 당신의 몫이다!

 

*공략 변경사항*

 

- 2015.3.26 -

   5.5패치 독두꺼비 효과 수치변경에 맞춰 표식룬 소폭 변경

   공격형 마스터리 24/6/0 추가

 

- 2015.4.9 -    5.7패치 적용

  AD피즈의 몰락..

  AP피즈로 돌아왔지만 정글피즈는 여전히 좋음.

  예전 AP피즈보다 너프된 부분은 정글링에 영향이 거의 없는데다

  오히려 W 상향이 정글피즈에게 상당한 수혜를 주었음.

 

- 2015.6.9 -    5.10패치 적용

  척후병의 사브르 너프.

  경비대로 고정시킴에 따라 "현자-트포-존야"로 템 빌드 변경.

 

- 2015.6.25 -    5.12패치 적용 

  현자 -> 룬글레이브로 아이템 변경!

  새로 변경된 정글템으로 인해 템 빌드 전면 수정.

  모든 AP정글러 중에서 룬글레이브와 가장 시너지 좋은 정글러는 "피즈"임.

  5.12패치 최고의 수혜자가 될 정글피즈의 공략 완성. 

 

- 2015.7.14 -    5.13패치 적용  

  "(경비대의 길잡이: 현자)+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피즈의 주문력이 30 증가!

  (경비대의 길잡이: 현자) 주문검 효과: 기본공격력의 75% -> 100%

  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의 가격하락으로 피즈의 코어템인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구매가 상당히 쉬워짐.

 

- 2015.8.3 -    5.14패치 적용  

  (경비대의 길잡이: 현자) 능력치 소폭 변경. (라인 클리어 너프, 정글 클리어 버프)

  선택 아이템 추가 및 추천 순위 변경

  신발 업그레이드 내용 추가

  정글템 업그레이드 경비대로 고정 (척후병 추천목록에서 제외)

  정글 첫바퀴 루트 Tip 추가

 

- 2015.10.13 -    5.19패치 적용  

  룬글-라일라이 딜탱형 정글피즈 템트리 추가

  추천 정글템 및 선택아이템 수정

  추천 정글루트 수정

 

  

 

 

피즈, 대양의 말썽꾸러기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6) 2442 마나 317.2 (+52) 1201.2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58 (+3.1%) 1.005
5초당 체력회복 8.18 (+0.7) 20.08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22.41 (+4.6) 100.61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주문력 +1.19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방어
    +9
  • 주문력
    +25.56
총 가격 : 9,834 IP

- 빨강룬 -

"공격력룬X9" vs "공속룬X9"

미묘하게나마 달라진 스킬의 수치변화로 인해 공속룬이 더 좋아짐.

5.7패치에서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스킬을 하향하는 대신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스킬을 버프함.

그로 인해 공속룬이 공격력룬보다 정글링 효율 많이 좋아짐.

첫바퀴 정글 3캠프 클리어 시 (독두꺼비-블루-레드, 돌거북-레드-블루)

공속룬이 공격력룬보다 4초 가량 빠르며, 체력이 60정도 더 남음.

정글링보다 갱킹에 힘을 싣고 싶다면 공격력룬 사용해도 됨.

 

- 노랑룬 -

방어룬 고정

 

- 파랑룬 -

주문력룬 고정

취향에 따라 쿨감룬도 가능하지만 별로 추천 안함.

초반 갱킹력과 정글링 모두 주문력룬이 더 좋음.

 

- 왕룬 -

주문력룬 고정

 

초반 정글링에 가장 최적화된 룬 세팅.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 마스터리 24/6/0으로 고정 *

 

본 공략의 피즈는 체력템을 거의 안올리므로 21/9/0 마스터리를 사용하지 않음.

24/6/0 마스터리에 피즈에게 필요한 모든 옵션이 다 갖춰져 있음.

 

- 추천 -

짐승 같은 힘무술 연마: 여전히 피즈의 주력딜에는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평타와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이 포함됨. 둘 다 공격력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반드시 찍어줘야 함.

위험한 게임: 무조건 찍는게 좋음. 킬 뿐만 아니라 어시에도 피와 마나가 차기 때문에 찍으면 제값하는 특성임.

칼날 갑옷: 정글 첫바퀴가 힘든 시즌5에선 상당히 좋은 특성.

주문 연성무기 연성: 스킬과 평타를 번갈아 타격하는 피즈 특성상 시너지가 매우 좋음.

비전 검: 반드시 찍어야 함. AP피즈에 날개를 달아주는 특성.

  

- 비추천 -

고참병의 흉터: 가성비 상당히 떨어지는 특성임. (골드 환산시 32골드) 파괴전차마저 피즈에게 어울리지 않는 특성이 된 이상 둘 다 안찍는게 나음.

 

- 선택사항 -

양날의 검주문 연성무기 연성<=>재빠른 발놀림: 이속을 좋아하는 유저라면 이거까지는 바꿔줘도 됨.

양날의 검<=>약점 노출: 팀파이트에 비중을 두는 스타일이면 바꿔도 됨.

Flash(점멸)Smite(강타) VS Teleport(순간이동)Smite(강타)

상대 조합이나 아군 스펠에 따라 선택적으로 사용 가능.

Flash(점멸)Smite(강타): 가장 기본적인 스펠조합. 창의적인 캥킹 및 한타시에도 다양한 플레이의 바탕이 됨. 특히 피즈정글의 최대장점 중 하나인 다이브갱킹에 상당히 유용함.

- 아군 라이너가 Teleport(순간이동)를 들고 있을 때.

- 상대 정글러가 초반 갱킹보다 운영 위주의 정글러일 때.  ex)Nunu(누누),Nidalee(니달리),Wukong(오공)

- 상대가 포킹조합이거나 미드, 원딜에게 딜 집중도가 높을 때.  ex)Cassiopeia(카시오페아),Xerath(제라스),Ziggs(직스),Kog'Maw(코그모),Jinx(징크스),Kalista(칼리스타)

 

 

Teleport(순간이동)Smite(강타): 재간둥이라는 최상급 도주스킬과 의외로 나쁘지 않은 스플릿 푸쉬 능력 때문에 상당히 시너지가 있는 스펠조합.

- 아군에 Teleport(순간이동) 들고 있는 유저가 없을 때. 

- 상대 정글러가 초반 갱킹이 강력한 경우.  ex)Evelynn(이블린),Jarvan IV(자르반 4세),Rek'Sai(렉사이)

- 상대가 돌진조합이거나 이니시가 강력한 조합일 때.  ex)Diana(다이애나),Riven(리븐),Hecarim(헤카림)

 

 

룬글레이브 피즈는 딜템과 시너지가 좋기 때문에 좀 더 탱킹력을 요구하는Teleport(순간이동)Smite(강타) 스펠조합은 사용하기 까다로움. 정말 텔포가 필요한 조합일 때만 꺼내는걸로.. 

영리한 싸움꾼 (Nimble Fighter)
피즈가 유체화 상태가 되고 모든 공격으로부터 받는 피해가 4 (+주문력의 1%) 감소합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피해는 최대 50%까지 감소합니다.
성게 찌르기 (Urchin Strik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피즈가 목표를 향해 돌진하며 기본 공격 피해에 10/25/40/55/70 (+0.45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가합니다. 이 스킬은 명중 시 발생 효과가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550)
심해석 삼지창 (Seastone Trident)
마나 소모: 30/40/50/60/7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기본 지속 효과: 피즈의 공격이 적들을 상처 내서 3초간 20/30/40/50/60 (+0.3AP)+ 대상이 잃은 체력의 4/4.5/5/5.5/6%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미니언 상대로는 최대 300)

사용 시: 다음 공격이 50/70/90/110/130 (+0.4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대상을 처치하지 못한 경우 5초 동안 적중시 10/15/20/25/30 (+0.35AP)의 추가 공격력 강화 효과를 얻습니다.

심해석 삼지창 활성화 효과로 유닛을 처치하면 마나 20/28/36/44/52을 돌려받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가 됩니다.
장난치기 / 재간둥이 (Playful / Trickster)
마나 소모: 75/80/85/90/95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피즈가 커서가 위치한 쪽으로 뛰어올라 삼지창 위에 섭니다. 이 상태에서 피즈는 목표로 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직후 땅을 강하게 내리쳐 주변 적들에게 80/130/180/230/28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맞은 적의 이동 속도를 2초간 40/45/50/55/60% 감소시킵니다.

피즈가 삼지창 위에 있을 때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커서가 있는 쪽으로 다시 뛰어오르며 땅을 내려치는 대신 보다 작은 지역에 70/120/170/220/27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00)
미끼 뿌리기 (Chum the Water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피즈가 물고기를 풀어 처음으로 부딪힌 적 챔피언을 둔화시키고 상러를 유인하여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상어는 2초 후 바닥에서 튀어나와 대상을 공중으로 띄워올리고 나머지 적을 옆으로 밀어냅니다.

물고기가 이동한 거리에 따라 상어의 크기가 커지며, 상어는 150/250/350 (+0.8) ~ 300/400/500 (+1.2)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40% ~ 80% 둔화시킵니다. (사정거리: 1275)
스킬 빌드
  • 1
  • 2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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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피즈 패치 이후 궁극기 의존도가 매우 높아졌음.

어떻게 궁극기를 맞추느냐가 가장 큰 숙제이며, 궁극기 적중률에 따라 전투결과가 매우 달라짐.

궁 시전시 가장 핵심은 상대의 생존기 스킬과 점멸 스펠의 사용여부임. 

 

- 상대가  생존기 없을 때 궁 활용 Tip -

1. 미니언에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로 상대와 거리 좁힌 뒤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 사용

2. Flash(점멸)로 각 좁힌 뒤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 사용

(특히 적팀 두명이 서로 뭉쳐 있을 경우 일렬로 위치하게끔 각도 만든 뒤 궁 쓰면 왠만하면 둘 중 한명은 궁에 걸림) 

3. 상대 시야가 차단된 벽너머에서 Flash(점멸)로 접근한 뒤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 사용

 

 

- 상대가  생존기 있을 때 궁 활용 Tip -

1.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 진입으로 생존기를 뺀 후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 사용

2. Flash(점멸)로 상대 바로 앞까지 근접한 후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 사용.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을 가까이서 쏘면 의외로 궁쓴 티가 잘 안나서

상대가 반응을 늦게 함. 궁 붙고 나서야 상대가 점멸까지 빼고 도망가려다 죽으면 개꿀.

 

   

- 고난이도 스킬 활용 Tip -

 

1.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Flash(점멸) 착지

   재간둥이 상태에서 상대방 이동방향으로 점멸 쓴 상태로 착지.

   피즈 웬만큼 했다는 사람들은 다 아는 기술이며, 이걸 잘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고수와 하수가 갈림.

2. (얇은)벽너머에서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 맞추고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로 벽 넘은뒤 평타-Urchin Strike(성게 찌르기)-평타로 사살

   재간둥이로 뛰어넘을 수 있는 벽들은 기본적으로 숙지해야 함. 일단 궁이 적중하면 킬 따내긴 꽤 쉬움.

3. (두꺼운)벽너머에서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 맞추고 Flash(점멸)로 벽 넘은뒤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평타-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평타로 사살

   혼자 타워허깅하며 CS먹고 있는 원딜 상대로 잘 먹힘. 실패시 점멸 그냥 날아가므로 신중히 써야 함.

 

4.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Smite(강타)-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로 용, 바론 스틸

   벽 너머에서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로 점프해서 용, 바론에 강타 쓰고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로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는 기술.

   손을 빠르고 정확하게 움직여야 하는 어려운 기술이지만 일단 성공하면 상대편 사기를 엄청 떨어뜨릴 수 있음.

 

- 도주용 스킬활용 Tip -

 

1. 역무빙

   상대가 날 물었을 때 내가 도망가야 하는 방향의 반대쪽 방향으로 무빙을 하다 순간적으로 상대에게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를 찍어

   반대쪽 방향으로 도주. 이 때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를 바로 연계하면 매우 확실한 도주가 됨.

 

2. 제자리 점프

 

   나를 쫒고 있는 상대가 벽넘는 스킬이 있을 때, 피즈가 넘을 수 있는 벽 너머로 점프를 한 후

   다시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를 눌러 벽 넘기 전 위치로 착지함. 타이밍만 잘 잡으면 상대는 점프해서 벽 너머로 가있고

   그 때 나는 유유히 걸어서 도망가면 됨.

시작 아이템
필수 아이템
선택 아이템
아이템 빌드

1. 하드캐리형 정글피즈 아이템 조합 "(추적자의 검: 룬 글레이브)+Nashor's Tooth(내셔의 이빨)+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상대팀에 확정형 하드CC를 가진 챔프가 많지 않고, 아군에 탱커&이니시에이터가 잘 갖춰졌을 때 선택하는 빌드.

 

정글피즈의 새로운 코어템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Sheen(광휘의 검)가 룬글레이브 하위템이 되면서 새로운 선택지가 생김. 바로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라는 녀석임!

대부분의 피즈 유저에게 생소한 아이템이겠지만 필자는 망령의 영혼 시절부터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를 애용해 왔음.

정글피즈에게 매우 유용한 스텟을 갖추었음에도 Sheen(광휘의 검)을 하위템으로 둘 수 있는 Trinity Force(삼위일체)에게 자리를 내어주었으나

Sheen(광휘의 검)가 룬글레이브의 하위템이 되면서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Trinity Force(삼위일체)의 빈자리를 완벽하게 메꿈.

 

▶ (추적자의 검: 룬 글레이브)+Nashor's Tooth(내셔의 이빨)가 제공하는 능력치

  주문력 +130

  공속 +40%

  쿨타임 감소 +30%

  마나 +200

 

이 두 템의 조합만으로 초반 장악력+후반 캐리력 두마리 토끼를 잡는 것이 가능해짐.

 1. 높은 공속을 통한 매우 빠른 정글링이 가능하며, 소규모 교전에서도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음.

 2. 매우 이른 타이밍에 30%의 쿨감을 갖춤으로써 잦은 궁극기 갱킹이 가능.

 3. 두 아이템 모두 주문력 비례 추가 데미지를 가지고 있어 템을 갖출수록 중후반 딜 기대치도 상당히 높아짐.

 

▶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의 고유 지속 효과" 와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평타"의 시너지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평타"는 총 (+0.7AP)를 가지고 있으며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의 고유 지속 효과"는 15+(0.15AP)를 가지고 있어

평타마다 무려 (+0.85AP)의 데미지를 덤으로 입히게 됨. 그 것도 40%의 추가공속으로..

 

(추적자의 검: 룬 글레이브)+Nashor's Tooth(내셔의 이빨)가 나오는 10~11레벨 구간 피즈의 평타데미지를 계산해보면

= 기본공격력(85~88) +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추가마뎀(110) +  내셔 추뎀(15) + 주문력 추뎀(147)(0.85*주문력 173)

= "360" (참고로 11렙 피즈 궁극기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의 데미지는 "498")

 

여기에 "룬글레이브의 주문검 효과"까지 더하면 정말 말도 안되는 딜링이 가능해짐.

※참고: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평타"의 스킬 매커니즘 특성상 도트뎀은 중첩이 안되어 연속으로 평타를 넣을 경우 2타부터는 1타의 절반정도에 해당하는 데미지가 들어감.

 

피즈정글의 3번째 핵심 코어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정글피즈의 딜레마 중 하나가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의 구매였음. 피즈에게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Diana(다이애나),Fiddlesticks(피들스틱),Lissandra(리산드라)같은 녀석들만큼이나 중요한 코어템 중 하나임. 헌데 정글러가 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를 사기 위한 1600Gold를 모아 귀환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조금은 계륵같은 아이템이었음. 5.13패치에서 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가 1250Gold로 변경되면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의 구매가 상당히 수월해짐.

 

 

정글템의 선택

 

추천1. (추적자의 검)-Sheen(광휘의 검)-(추적자의 검: 룬 글레이브)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빌드는 정글링이 충분히 빠르고 갱킹 시 평타딜이 중요하기 때문에 (추적자의 검: 룬 글레이브)가 좋은 선택임.

 

추천2. (경비대의 길잡이)-Sheen(광휘의 검)-(경비대의 길잡이: 현자)

피즈정글의 부족한 정글유지력을 보완하기 위해  (경비대의 길잡이: 현자)를 선택하는 것도 좋음. 

 

 

▣ 신발의 업그레이드

상대 CC가 강력하거나 AP딜러가 강력하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상대 AD딜러가 강력하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

빠른 전장합류가 중요한 상황이면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높은 쿨감으로 궁쿨이 빨라 기동신 구매시 잦은 궁극기 갱킹이 가능) 

좀 더 딜링에 비중을 실으려면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Ninja Tabi(닌자의 신발),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는 보통 (추적자의 검: 룬 글레이브)+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이후 구매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는 보통 (추적자의 검: 룬 글레이브)+Stinger(쐐기검) 이후 구매

 

  

선택 아이템

 

▶ 딜템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준수한 성장으로 골드 수급이 잘 될 때 구매. (추적자의 검: 룬 글레이브)+Nashor's Tooth(내셔의 이빨)는 주문력에 대한 딜 기대치가 Lich Bane(리치베인)을 가는 AP피즈보다도 높음. 일단 이 템이 완성만 되면 스킬, 평타마다 들어가는 폭딜의 레벨이 달라짐.

Abyssal Scepter(심연의 홀): 상대 AP 딜러들이 잘 성장했을 때 올릴만한 1순위 추천 아이템.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기동성이 최상급인 피즈와 궁합이 좋고, 템에 갖춰진 이속 증가 효과도 꽤 도움이 됨.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마법 데미지 비중이 높아진 만큼 템 효율도 꽤 좋아짐. 

 

▶ 방템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적팀 AP딜러가 강력할 때 가면 좋음.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적팀 AD딜러(특히 치명타 기반의 템트리를 올리는 AD캐리)가 강력할 때 가면 좋음.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적팀 AD딜러가 강력할 때 가면 좋음. 이속을 부여하는 기본지속효과가 피즈와 상당히 어울림.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상대에 AP딜러와 AD딜러가 균형있게 포진돼 있고, 내가 꽤 성장해 있는 상태이면 올리기 좋은 아이템.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적 팀에 Skarner(스카너)Warwick(워윅)Rammus(람머스)Annie(애니)Lissandra(리산드라)Malzahar(말자하)Ryze(라이즈) 등의 확정형 하드CC 챔프들이 있을 때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보다 우선적으로 올림.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에 비해 템 기본지속효과가 아쉽지만, 남은 10%의 쿨감을 채울 수 있다는 점에서 고려할만한 템.

 

▶ 뽑기 애매한 아이템.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추적자의 검: 룬 글레이브)+Nashor's Tooth(내셔의 이빨)는 성장 기대치가 높기에 오로라 템보다 개인을 위한 템들이 더 좋은 선택임.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주문력 템의 딜 기대치가 높기에 상대적으로 빈약한 태불망의 지속효과 딜은 좀 아쉬움.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쿨감이 오버됨. 룬글레이브로 인해 마나 옵션이 크게 필요하지 않음.

(모렐로노미콘): 쿨감이 오버됨. 룬글레이브로 인해 마나회복 옵션이 크게 필요하지 않음.

(쌍둥이 그림자): 딜량이 뭔가 애매하게 부족함.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피즈와 궁합이 좋지만 탱템과 시너지를 내는 아이템이라 (추적자의 검: 룬 글레이브)+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템빌드와는 어울리지 않음.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피즈는 마나소모량이 크진 않고, 빨리 뽑아야 위력을 발휘하는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로 인해 올리는 타이밍이 상당히 애매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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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팀파이트형 정글피즈 아이템 조합 "(경비대의 길잡이: 현자)+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리안드리의 고통)"

 

상대 조합에 탱커가 많고, 아군 조합에 탱커&이니시에이터가 부족할 때 선택하는 빌드.

 

아이템 빌드 ▣  

 

▶ 기본 아이템 빌드 

(경비대의 길잡이: 룬 글레이브)-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

 

▶ 상대팀 AP/AD 비중에 따른 아이템 빌드

 

1. AD딜러의 비중이 높을 때

(경비대의 길잡이: 룬 글레이브)-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Ninja Tabi(닌자의 신발)

 

2. AD딜러와 AP딜러의 비중이 비슷할 때

(경비대의 길잡이: 룬 글레이브)-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또는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3. AP딜러의 비중이 높을 때

(경비대의 길잡이: 룬 글레이브)-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또는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는 최종템만큼이나 가성비가 높은 아이템이므로 3번째 템으로 올려줌. 단, 본인 성장이 말렸을 때는 생략 가능.

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 ->(리안드리의 고통)는 방템을 어느 정도 갖춘 후 5~6코어로 완성함. 상대팀 탱커가 방템을 덜 갖춘 초중반에는 (리안드리의 고통)의 효율이 별로 좋지 않음.

 

 

딜탱형 정글피즈의 코어템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는 5.13 주문력 아이템 대격변 패치 이후 주목받게 된 아이템임. 정글러 중에서는 Evelynn(이블린)Elise(엘리스)의 핵심 아이템 중 하나로 자리매김 하였으며, 피즈도 이들 못지 않게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와 잘 어울리는 챔피언임.

 

▶ (경비대의 길잡이: 현자)+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가 제공하는 능력치

  주문력 +150

  체력 +400

  쿨타임 감소 +10%

  마나 +200

 

▶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의 고유 지속 효과" 와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의 시너지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의 기본지속 효과로 인해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와 "매 평타"에 무려 4초간(3초+1초) 20%의 슬로우가 적용되어, 상대에게 빠져나가는게 거의 불가능한 무한슬로우 지옥을 선사할 수 있음. 도트데미지 스킬을 갖춘 Brand(브랜드),Mordekaiser(모데카이저),Malzahar(말자하),Cassiopeia(카시오페아) 등이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를 핵심 코어템으로 꼽는 만큼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의 도트뎀을 활용할 수 있는 피즈와도 충분히 궁합이 좋다고 할 수 있음.

 

딜탱형 피즈정글의 핵심 코어템 "(리안드리의 고통)"

 

Trinity Force(삼위일체)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를 코어템으로 가는 탑 피즈가 한 때 대세였던 이유는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의 체력 퍼뎀 시너지로 탱커를 쉽게 때려잡을 수 있었기 때문임. AD피즈를 겨냥한 너프로 인해 이젠 보기 힘든 템빌드가 되어버렸지만 AP아이템 계열에서 (리안드리의 고통)라는 아이템이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의 자리를 대체할 수 있게 됨.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기본지속효과로 인해 초당 4%의 현재체력 비례데미지를 6초동안 유지시킴. 상대 탱커들이 자신의 튼튼함을 믿고 혼자서 나대고 다녀도 딜피즈는 물기가 어렵지만,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리안드리의 고통)를 갖춘 피즈는 그런 탱커 녀석들을 강하게 괴롭힐 수 있음. 단, (리안드리의 고통)는 탱커들이 탱템을 갖추기 시작하는 중후반부에 효율이 높아지므로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이후 탱템을 1~2개 구매한 후에 완성하는 것을 추천.

 

 

정글템의 선택

 

추천1. (경비대의 길잡이)-Sheen(광휘의 검)-(경비대의 길잡이: 현자)

CC는 충분하고 정글 속도는 약간 떨어지니  (경비대의 길잡이: 현자)가 가장 좋음. 

 

 

선택 아이템

 

▶ 딜템

절대 올리지 않음. 딜템을 올리는 순간 이 아이템 빌드의 의미가 퇴색됨.

 

▶ 방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방어력과 쿨감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꿀템. 상대 AP딜이 약할 때 무조건적으로 올림.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적팀 AD딜러가 강력할 때 가면 좋음. 이속을 부여하는 기본지속효과가 피즈와 상당히 어울림.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적팀 AP딜러와 AD딜러가 균형있게 성장했을 때 올릴만한 템.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적팀 AP딜러가 강력할 때 가면 좋음.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에 비해 템 고유지속효과가 좀 아쉽긴 하지만 부족한 쿨감을 채울 수 있다는 측면에서 뽑을만한 템.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적팀 AD딜러(특히 치명타 기반의 템트리를 올리는 AD캐리)가 강력할 때 가면 좋음.

 

▶ 뽑기 애매한 아이템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체력템과 쿨감템을 통해 오래 살아남을 수 있는 능력을 높이는게 더 좋은 선택임.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피즈에겐 오오라 아이템보다는 개인을 위한 아이템이 더 어울림.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엘리스
OP 정글러에서 너프로 한단계 내려왔지만 여전히 정글링, 갱킹력 무엇하나 빠지지 않는 팔방미인형 정글러임. 상성이 딱히 불리하거나 하진 않은데 피즈 궁극기를 줄타기로 쉽게 무효화시킬 수 있어 별로 달갑지는 않은 챔피언임.
스카너
타겟팅 하드 CC인 궁극기로 인해 피즈가 진입각 잡기가 상당히 까다로움. 피즈는 스카너 유저들에게 궁으로 물어야 할 대상 1순위급 챔프라 수은장식띠의 구매가 강요됨.
리 신
비슷하게만 가도 성장기대치에선 비교가 안될만큼 피즈가 우위에 있고,
리신 Q진입에도 피즈는 매우 수월하게 받아칠 수 있음.

그럼에도 리신이 상대하기 껄끄러운 정글러인 이유는
워낙 강력한 초반 주도권을 가진 정글러라 스노우불링이 크게 굴러갈 수 있고,
무엇보다 피즈가 궁극기로 먼저 물었을 때
리신도 궁극기나 방호를 통해 너무 쉽게 빠져나가기 때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자르반 4세
너프된 시점부터 이녀석은 그냥 피즈의 한끼 식사임.
깃창콤보는 재간둥이로 피하고 자르반이 궁으로 가두면
Q 자르반에게 찍으면 그냥 빠져나감.

초반 갱킹은 여전히 강력하니 라이너들에게 사려달라고 미리 요청하는 것이 좋음.
마스터 이
내셔피즈는 은근히 마이와 비슷한 부분이 많은데, 완벽히 마이의 상위호환이라 볼 수 있음. 잘 컸을 때 캐리력은 마이를 따라갈 챔프가 몇 없지만, 피즈가 강력해지는 시점이 마이보다 훨씬 빠르기 때문에 웬만해서 마이가 피즈보다 우위에 설 수 없음.



바이
교전시 재간둥이로 바이 Q만 씹으면 웬만해서 지지 않음.
심지어 바이 궁마저 재간둥이로 무효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상성상 좀 더 유리함.

초반 바이의 강력한 갱킹으로 전체적인 게임 주도권을
심하게 넘겨주지만 않으면 중후반 존재감은 피즈가 훨씬 뛰어남.

 

 

 

라인 / 정글 운영법

정글피즈 레벨에 따른 운영 Tip ▣

 

- 2레벨 (핵심키워드: 3렙을 향하여) 

2렙 갱 비추천. 기껏해야 상대 점멸 빼는 그림밖에 못 만듦.

2렙 카정 또한 리스크를 감내할만큼 좋은 선택은 아님.

 

- 3~5레벨 (핵심키워드: 와딩, 역갱, 정글링)

피즈는 6렙전 갱킹이 상당히 제한적임. 피즈가 갱킹을 가는 경우는

  1) 레드버프가 있을 때

  2) 상대 라이너가 와딩 안하고 지나치게 라인푸쉬를 하고 있을 때

  3) 딸피일 때

이 경우를 제외하고는 보통 갱킹 대신 정글링 위주로 운영하며, 아군이 갱킹에 당하지 않도록 와딩과 바위게 사냥을 집중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음.

 

 3렙 탑 갱: 3개 캠프 정리 후 쌍버프 두르고 가는 갱킹. 피관리가 비교적 준수한데다 타이밍이 여타 정글러들보다 빨라 잘 통하는 편. 아군, 적군 탑솔러 둘 다 초반 강하게 딜교 주고받는 챔프일 때 주로 감. 상대 와딩여부를 잘 체크하는 것이 중요. 

 

 3렙 미드/봇 갱: 3개 캠프 정리 후 쌍버프 두르고 아랫쪽으로 돌아 내려가서 봇이나 미드로 가는 갱킹. 이 시기에 미드나 봇 둘 다 와딩 안했을 가능성이 99%임. 상대가 Sivir(시비르)Corki(코르키)Lucian(루시안)+Lulu(룰루)Soraka(소라카)Annie(애니)같이 대놓고 라인푸쉬 하는 조합에 아군이 Blitzcrank(블리츠크랭크)Thresh(쓰레쉬)Alistar(알리스타) 같이 갱호응 좋은 챔프일 때 주로 감. 단점은 갱킹 실패시 동선낭비로 인한 성장제약이 심한 편.

 

 4~5렙 갱: 레드버프를 늦게 먹는 정글링 루트를 선택했을 때 주로 감. 정글링 동선이 절약되어 실패해도 성장제약이 덜하며, 갱각이 나오지 않을 경우 와드를 설치하며 역갱각을 보는 플레이가 중요함.

  

- 6레벨~ (핵심키워드: 궁극기 갱, 다이브 갱)

궁극기로 인해 갱킹이 매우 강력해짐. 다만 궁쿨일 때는 여전히 딜이 약하기 때문에 역갱 위주로 다니는게 좋음.

 

 다이브 갱: 피즈는 전성기 시절 엘리스급으로 다이브 갱킹이 강력함. 피즈정글을 잘 하려면 다이브 갱각을 잘 보는 것도 매우 중요. 죽기 직전까지 포탑 어그로 맞아주고 재간둥이로 포탑 어그로 풀어주면 훌륭한 다이브 갱킹이 완성됨.

 

 

정글 첫바퀴 루트 Tip ▣

 

▶ 블루팀

 

- 빠른 3랩 갱 & 카정 루트

 루트1: 돌거북Smite(강타) - 레드 - 블루Smite(강타) - 3렙 갱 or 카정

 루트2 (카정대비 시): 레드Smite(강타) - 칼날부리 - 블루Smite(강타) - 3렙 갱 or 카정

 

- 빠른 레벨링 & 4렙 갱

 루트1: 돌거북Smite(강타) - 칼날부리 - 늑대 - 바위게 - 독두꺼비Smite(강타) - 블루 - (귀환) - 레드Smite(강타)

   (※ 포션 하나로 귀환 전까지 정글 클리어 가능. 귀환 후 (경비대의 길잡이)+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구매 가능)

   (※ 돌거북 효과로 바위게 잡기가 수월함)

 

▶ 레드팀

 

- 빠른 3랩 갱 & 카정 루트

 루트1: 독두꺼비Smite(강타) - 블루 - 레드Smite(강타) - 3렙 갱 or 카정

 루트2 (카정대비 시): 블루Smite(강타) - 칼날부리 - 레드Smite(강타)
 

- 빠른 레벨링 & 4렙 갱

 루트1: 독두꺼비Smite(강타) - 블루 - 늑대 - 칼날부리 - (귀환) - 돌거북Smite(강타) - 레드Smite(강타) - 바위게

   (※ 칼날부리 사냥까지 포션 하나로 가능. 귀환 후 (경비대의 길잡이)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 구매 추천)

   (※ 돌거북 효과로 바위게 잡기가 수월함)

 

팀파이트시 역할

 

마치며

공략을 쓰면서 두가지 생각이 동시에 들더라..

내가 연구한 이 내용들을 공유하고 싶은 마음과

동시에 나만의 소중한 것을 뺏기는 듯한 아쉬움..

그 정도로 애정을 가진 공략이고

이렇게 확신이 찰만큼 게임상의 기여도도 높았음.

 

개개인마다 어느정도 숙련이 필요하겠지만

조금만 익힌다면 약팔러의 공략이 아닌 정말 꿀향기 가득한 공략임을 자신함!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76명
81.6% (62표)
2.6% (2표)
15.8% (12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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