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5명
44% (11표)
4% (1표)
52% (13표)
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0
9
21
미입력
13/25
[8/18 수정] 베인 잡는 소나로 꿀빨자~

- 우킬낄낄(2015-08-18, 조회수: 134459)

 

소나...하면 고인, 뚜벅이, 생존기제로, 갱면역 제로 등 부정적 이미지가 느껴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많은 룬특변경과 다양한 시도 끝에 가장 소나의 컬러에 맞으면서도 강력한 룬특, 아이템셋팅을 찾았습니다.

 

요새 베인이 많이 나오는 관계로(그것도 선픽으로!) 소나를 꺼낼 상황이 상당히 많이 나오게 됐습니다. 상대가 베인이면 자신있게 꺼내주세요 ㅎㅎ

 

일단 티어 인증입니다.

전시즌 골2였지만 팀운인지 실력인지 연승해서 현재 플3입니다.

 

그리고 소나 모1인증입니다.

 

시즌3 소나모1 ↓

 

시즌4 소나모1 ↓

 

시즌5 소나 모3 ↓

 

보시면 아시겠지만 시즌5를 제외하면 판수도 많은데 승률이 준수합니다. (시즌4 최고기록 80판 승률 75%)

소나는 솔랭에서 선픽해도 좋을만큼 확실한 꿀챔프니까 고인이라는 인식 버리고 꼭 꿀빠셨으면 좋겠네요.

저는 컴맹이라 그림 이것저것 넣어가면서 이쁘게 공략 못만듭니다.  글 위주로 작성하되 내용은 이제껏 나온 어느 소나 공략보다도 알차고 효율적임을 장담합니다.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체력 +8
    x9
  • 주문력 +1.19
    x9
  • 방어 +4.26
    x2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72
  • 주문력
    +15.66
  • 방어
    +8.52
총 가격 : 15,477 IP

베이스룬입니다. 취향에 따라 노랑에 체력을 박을수도 있는데 그러면 3렙이전까지, 포션 다쓰기 전까지 라인전이 상당히 쎄집니다.(특히 맞다이 때)

 

상대 서포터가 AP가 약한 만만한 상대일 때(ex 잔나, 소라카, 쓰레쉬, 외 탱커형 서폿 등) 문양의 마저를 주문력으로 바꾸시면 됩니다.

 

원래 쌍관/방어/마저/이속을 추천했으나 제가 소나가 익숙해져서인지 이속룬이 꼭 필요하진 않더라고요.

애초에 소나는 라인전을 찢으려고 픽하는 캐릭터이기 때문에 후반지향의 이속룬보다 방어/주문 룬이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Q:왜 쌍관이 아니라 마관?

A:상대가 잘할수록 평타 견제 각을 잘 주지 않습니다. 때문에 소나q 데미지를 더 늘리기 위해 마관으로 바꿨습니다.

 

Q:왜 마저/쿨감이 아니라 주문력??

A:소나의 라인전은 마나와의 싸움입니다. 때문에 마나효율을 떨어뜨리는 쿨감을 제외하고, 라인전을 더 강하게 잡기 위해 주문력이 젤 좋다고 판단했습니다.(어차피 소나는 멀리서q만 날리는 데다 요즘 나오는 서폿들이 마뎀이 별로 없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사실 룬특과 아이템은 현재 한국 소나 1위인 topnotch panda님을 많이 참고했습니다. 그분이 공략을 쓰셨다면 저는 공략을 쓰지 않았겠지만 그분이 혼자만 꿀빨고 계시길래 제가 꿀을 같이 빨고자 이 공략을 쓰는겁니다 ㅋㅋ.

요즘 대세 특성인 0/9/21은 쓰지 않습니다. 소나는 유틸에 특성줘봤자 타서폿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에, 컬러를 바꿔서 화끈한 극딜로 몰아칩니다. 제가 볼 때 더 좋은 소나특성은 없다고봅니다.

 

유틸 특성으로 바꿨습니다. 유틸특성이 대대적으로 버프를 먹었기 때문에, 또한 21/9특성이 생각보다 너무 라인전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마나도 후달리고 포션도 적음) 라인전에서 오히려 0/9/21이 더욱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Q:왜 이속을 안찍죠??

A:이속 특성이 포인트 대비 효율이 너무 떨어지기 때문에, 또 의외로 마나+25특성이 효율도 좋고 체감도 크게 되기 때문에 이속 대신 마나특성을 찍었습니다.

보통의 공략과는 달리 점화점멸을 베이스로 합니다.

점화들고 라인전 하는거랑 탈진들고 라인전하는것은 굉장한 차이가 있습니다.

예컨데 상대 원딜이 피 40%정도 남은 상태에서 소나가 탈진 들고 있으면 깨작깨작 파밍하려고 기어나오지만

점화들고있으면 타워에 박혀서 파밍은 엄두도 못내고 손가락은 d누를 준비만 하면서 찌그러집니다.

 

Q상대에 제드렝가탈론있으면 어떡하죠?

A걍 점화들고 라인전부터 쳐바른 다음에 극딜로 녹이면 됩니다.

 

예외적으로 상대 원딜이 베인이거나 상대 서폿이 힐로인한 유지력이 좋은 경우는 조합봐가면서 탈진 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소나는 점화가 좋다 정도가 아니라 점화가 거의 진리입니다. 이건 소나 많이 해봐야 느끼는 걸테지만,

라인전 단계에서 소나의 q파코+점화의 폭딜은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적 봇듀 피를 충분히 빼놨다면 적은 갱도 못부르고 딜교도 못걸고 난처해집니다.(탈진 들었다 갱오면 더블킬헌납)

 

또 소나에게 있어 탈진이 잘써야 80의 효율을 낸다 치면 점화는 대충써도 90이상의 효율이 나옵니다.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q최대사거리에서 q혹은 q평으로 조지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q활용이 가장 중요합니다. q는 타겟팅에 무빙캐스팅이며 사거리가 850이나 되기 때문에 라인전 단계에서

이보다 더 무서운 스킬이 없습니다. 되도록 두명을 동시에 맞추시는게 좋지만, 무리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그리고 소나충들은 꼭 q다음 평타를 넣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다시 말하지만 무리할 필요 전혀 없습니다.

가랑비에 옷 젖듯이 피를 빼면 어느새 디나이 포지션 잡고 계실겁니다.

*파워코드 2스택인 상태에서는 평q파코가 동시에 나갑니다. 라인전 초반 단계에서 생각지도 못한 데미지가 들어가니 자주 써주시되 무리해서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예전엔 4렙에 e를 찍느냐 w를 찍느냐로 논란이 많았지만, 제 오랜 경험상 e가 좋습니다. 갱면역 제로인 소나한테 깨알 이속증가도 있고, 적 서폿 로밍가는거 따라가는 데도 유용합니다.(그래봐야 깨알같은 효과지만)

 

궁극기는 원딜 보호용으로 쓰는게 맞지만, 점멸이 있는 경우 점멸센도로 이니시하셔도 괜찮습니다.(이니시만 열면 무조건 승리가 확실시 될 때)

 

1렙 때 너무 빡견제하면 마나 후달려요. 본격적인 q견제는 q가 2렙이 되는 3렙부터 시도하시고, 1렙 때는 평타를 적절히 섞어서 선2렙을 가져올 정도로만 견제해주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은 적지 않겠습니다. 핵심 아이템에 있는 트리를 베이스로 하시되 유동적인 템트리를 타시면 됩니다.

 

보시면 맨 위에 판에서는 우리 팀이 올AD이기 때문에 유통기한을 늘리기 위해, 또 쿨감을 맞추기 위해 지크를 갔습니다. 또한 지크 흡혈로 인해 상대 문도와 제드의 포킹이 완벽히 무효화 되었습니다.

 

두번째 판에서는 아군이 투원딜 조합이었기 때문에 빠른 향로 트리로 딜로스 구간을 최소화했구요.

 

이처럼 상황에 맞는 유동적인 템트리를 타야 승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Q.그럼 소나가 갈만한 유동적인 템은 뭐가 있죠??

A.모렐로(쿨감+주문력+치감), 향로(AD조합 강화, 주문력, 이속, 마젠, 쿨감), 지크(아군 올AD이고 적군 포킹조합일 때 유지력향상) 승천의 부적(아군이 뚜벅이밖에 없어서 이니시 열기가 힘들때,혹은 강력한 이니시에이터가 있는 경우 보조 이니시로 강력한 호응이 가능)

 

유틸 특성 버프+승천 버프 때문에 승천 쿨이 32초밖에 안됩니다. 이니시 등에 자주자주 써주세요.

소나는 빈곤한 서포터이기 때문에 값싼 신발인 기동력의 장화를 가서 왜곡을 빨리 올려주세요.(점멸 크레센도)

미카엘은 쿨감+마젠+마저+액티브 효과 모두 소나에게 중요한 옵션입니다. 승천 다음으로 가주세요.

(참고로 주도검은 계속 냅뒀다가 700원쯤 모이면 팔고 유목민의 메달로 교체해서 승천 테크 타주세요.)

 

*시야석을 먼저 올리느냐 신발을 먼저 올리느냐는 서포터를 많이 해보시면 저절로 알게 될거에요. 너무 케바케라서 일일이 나열하지 못하는 점 죄송합니다. 대충 설명하자면 불리할수록 변수를 만들어내는 신발을 먼저 올리시고, 유리하다면 게임을 굳히는 시야석을 먼저 올려주세요. 돈이 어설프게 남으면(ex600원) 루비수정+포션 이따위로 사지 말구

신발+핑와+와드+포션 이렇게 가주세요.

 

나머지 템창도 얼마 없으니 나머지템은 아무거나가셈걍.(그때쯤이면 이미 겜도 끝나있을듯...) 딜이 필요하면 리치베인, 상대 ap가 쎄면 솔라리나 지휘관의 깃발, 딜도잡고 생존도 하고 싶으면 존야 등 유연하게 막템 가주세요 ㅎㅎ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견제하러 나가기 무섭습니다. 무빙이 좋고 나쁘고를 떠나서 그랩을 맞는게 확률이기 때문에 라인전의 불안정성이 있기 때문에 저는 웬만하면 블크밴 부탁합니다.

그래도 헛그랩 2번정도 빼면 주도권 잡으신다고 생각하면 될것 같네요. 스펠 무조건 점화드시고 나는 절대 물리지 않되 원딜이 물리면 적 원딜을 먼저 조지자는 마음가짐으로 플레이하십시오.
레오나
블크와 달리 천공의 검이 미니언을 관통하기 때문에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일단 선2렙은 절대 뺏기시면 안됩니다. 그런 전제 하에 레오나 상대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1.레오나가 3렙찍기전에 둘다 조져놔서 못들어오게 하는것.

2.안전한 각에서만 q견제하여 무난히 파밍할것.

1방법의 단점은 갱에 노출될 위험이 크다는 것이고 장점은 잘만하면 아예 완전히 조져놓을 수 있다는점입니다.

2방법의 장점은 레오나가 카운터라는 말이 무색하게 안정된 파밍이 가능하고 단점이라면 6렙 후에는 안전거리 유지조차 힘들다는 점입니다.

어쨋든 레오나를 족칠려면 레오나를 잡아야 됩니다. 무슨 말이냐면 레오나가 들어올 경우 아군 미니언이 레오나를 다굴하기 때문에 레오나에게 점화걸고 빠르게 점사하는 편이 원딜을 때리는 것보다 이길 확률이 높습니다.
소라카
카운터라기 보다는 이기기 힘들다고 하는 편이 맞을 겁니다. 소나가 견제해봐야 마나만 빠져요. 그래도 소라카도 소나를 이기기 힘든데다 무서운cc가 없기 때문에 대충 파밍하자는 생각으로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무조건 점화드시고요, 첫 귀환 후에 얼음송곳니 사와서 q파코날리면 그래도 눈에 보이게 피가 다니까 원딜이랑 같이 조지다가 크레센도+점화를 이용해서 킬을 노릴 수 있습니다. 만약 각내주는 멍청한 소라카라면 걍 소라카 조지시면 되구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모르가나
간단히 설명하자면 속박만 안맞으면 대충해도 이겨요. 소나q를 쉴드로 막기에는 쿨타임이 너무 차이나기 때문에 소나 견제를 막을 방법이 없습니다. 초반에 신명나게 조지다가 귀환 후 원딜 템이 나왔을 땐 속박한방에 훅갈수 있기 때문에 좀더 조심히 견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쓰레쉬
예전엔 소나 카운터로 꼽혔다가 지속된 너프로 물몸에 데미지도 그저그런 챔프가 됐기 때문에 쉽습니다. 일단 바닥쓸기 거리내주지 않는게 젤 중요하고, 선고모션 보이자마자 최대한 꺾으면 대부분은 피합니다. 일정 피 이상 빼놓고, 미니언 조절과 거리조절 잘되면 선고맞아도 역관광 나옵니다. 무조건 점화들고 쓰레쉬 날라오면 점화걸고 조지시면 됩니다.
잔나
위의 두챔프보다는 상대적으로 어렵지만 절대적으로는 쉬운 편입니다. 적 두명에게 같이q가 맞도록 해서 쉴드로 커버 못치게 하시고, 적 호응 되는 거리에서 잔나w거리 내주시면 안됩니다. 그리고 쉴드쿨이10초, 소나q쿨이 8초기 때문에 그 공백기 사이에 q평으로 조지시면 됩니다. 회오리 모아서 쏘는건 절대 맞지 마시구요. 계속 싸움걸면 잔나는 체력마나 둘다 말라서 아무것도 못하게 됩니다.

그밖에 자주 등장하는 챔프가 나미, 애니 정도 될텐데요 둘다 할만합니다.

나미는 압도하겠다는 생각은 안하시되 지속적으로 싸우면 나미쪽이 더 지치게 됩니다. 적 원딜 호응 되는 각에서 물방울 맞으시면 안됩니다.

 

애니는 6전에 신명나게 조지다가(마찬가지로 적원딜 호응 되는 각에서 스턴맞으시면 안되지만) 6되면 우디르급 태세전환해서 사리시면 됩니다. 최근에 만나본적은 없지만 점화보단 탈진이 더 좋을것 같네요.

 

요즘 자주나오는 서포터들 상대법을 설명드리자면

 

vs알리:걍 조패세여 너무 나대지만 않으면 무조건 딜교이득 보구여 멍청하게 타워 앞에서 플q거리 주지마세요 거리조절만 잘하시면서 원딜과 같이 후드려 패면 쉽게 이김. 참고할점은 알리는 평타로 다지고 스킬은 원딜한테  쓰세요. 또 알리를 견제하기보단 원딜을 견제하는게 나중에 맞다이시나 갱당했을 때 상당히 유리하게 작용합니다.(q파코+점화+아군 원딜 딜로 역관광)

 

vs브라움:알리랑 비슷한데 q안맞게 미니언 사이에서 견제해주시구 약간 도박이긴한데 q각인듯 아닌듯 무빙해서 q몇번 빼면 브라움 마나가 심하게 달립니다. 원딜 위주로 견제하시되 어설프게 킬각봐서 앞점멸 들어가지마세요 브라움 방패에 다막히니까

 

어느 챔프를 상대하든 소나는 상대적으로 로밍이 후달리기 때문에 적절한 미아핑과 와딩이(혹은 타워에 짱박아서 어디 못가게 하거나)중요합니다. 글구 e로 빠른 합류가 가능하기 때문에 싸움난다싶으면 바로 백업가주세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초반에 주도검 사서 적 정글에 들어가서 q평하면 15원 법니다 ㄱㅇㄷ(물론 무리하진 마시구여)

선2렙이야 다들 아실테고 다른 챔프와 달리 소나는 라인 밀면 딱 미는만큼 이득을 확실하게 볼 수 있는 유일한 챔프입니다. q로 피 조금씩 빼서 주도권 잡은 부터는 폭풍처럼 몰아치시면 됩니다. 계속 라인 밀당하면서 밀때는 정글콜 미친듯이 해주세요. 역갱 제대로 들어가면 겜터집니다. 참고로 플빠진 상태에선 원딜 뒤에 포지션 잡고 견제 자제해주세요. 데스로 이어지기 가장 쉬울 땝니다.

봇타워를 밀었으면 미드로 올라가서 q포킹 해줍시다. 상대 입장에서 상당히 압박받습니다.(여차하면 다이브!)

 

중반 운영법

 

 적 원딜미드서폿 보이면 무빙으로 각보다가 살짜쿵 q파코 날리면 피30%정도 빠질겁니다. 상당한 압박이죠.

우리 원딜 물러오는 브루저는 나대기전에 조진다는 생각으로 같이 패주세요. 극딜 소나이기에 가능함.

적팀 암살자가 원딜을 물면 망설이지 말고 1인센도 날리고 같이 조지세요. 서폿 궁하나 빼고 적팀 미드 0인분 만들 수 있음ㅋ.

후반 운영법

 소나만큼 와딩작업하다 짤리기 쉬운 챔프도 없습니다. 무조건 전진와딩하시고 아군이 도울 수 있을 때 와드작업하세요. 여의치 않은 상황이면 걍 포기하셈 죽는것보단 나음.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정말 소나만큼 쓰기 나름인 정직한 챔프도 몇 없을겁니다. 소나를 수백판 하면서 느낀 것은 소나 특유의 가려도 가릴 수 없는 약점을 커버하려 애쓰는 것보단 소나만의 강점을 극대화하는게 가장 좋은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두 즐롤하시고 건승하세요 ㅎㅎ

 

어째 수정하고 보니 독특했던 공략이 그냥 무난한 정석공략처럼 되버렸네요..ㅜㅜ 극딜소나는 여전히 쓸만합니다만 대게의 상황에서는 유틸 소나가 좋은 모습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특히 안정성 면에서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5명
44% (11표)
4% (1표)
52% (13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