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5명
72% (18표)
4% (1표)
24% (6표)
스카너, 태고의 군주
Skarner, the Primordial Sovereign
21
9
0
18/25
[D5] 시즌5 스카너공략, 마지막 업데이트.

- 락베이비(2015-10-29, 조회수: 269911)

 

인벤 메인에 제 공략이 떴습니다!!! 감사합니다! (2015.08.01)

 

많이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_ _ )

 

 

안녕하십니까?

 

다이아 하위티어에 서식하고 있는 정글유저입니다.

 

잿불메타로 인한 정글3대장

 

렉사이,세주아니,그라가스가 드디어 조금씩 너프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로 인해 정글 3대장에 전체적인 승률이 조금씩 떨어지기 시작하였고,

 

스카너의 픽률은 아주 저조하여 승률이 크게 의미가 없을 수 있지만..

 

2015.06.28 op 기준 승률 14위 (52%)

               fow 기준 승률 15위 (52%)

 

를 달성중입니다. ------>픽률 대비 90%이상 정글가는 캐릭터 중에서는 2위입니다. (물론 픽률은 매우 저조)

 

또한, 제드마이아칼리탈론 등 암살자가 나왔을 때 카운터치기에도 굉장히 좋습니다.

 

암살자들이 들어오는 동시에 궁+e스턴+e이속감소+얼건효과등으로 딜을 상쇄시키는 동시에

 

우리딜러에게 붙지못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시즌2부터 스카너를 사랑했던 유저인만큼 스카너가 다시 살아났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으로 공략을 적어볼까 합니다.

 

점멸 궁 정도만 익히면 그닥 어렵지 않은 챔피언 스카너의 매력에 빠져보실랍니까?

 

스카너는 기본 스텟도 출중합니다.

 

2015.06.28기준

18렙 공격력    챔피언 1위  (132.6)

18렙 체력       챔피언 7위  (2233.28)

18렙 체력재생 챔피언 11위 (23.38)

18렙 방어력    챔피언 6위  (93.98)

이동속도도 빠르고, 성장마법저항력도 갖춘 챔피언입니다.

 

수풀에 있으면 "스카스카!" 거리는 것도 참 매력있습니다 ㅎㅎ

 

 

아직 쓸만한 스카너! 

 

 

 

다이아하위티어 기준 스카너는 아직까지 쓸모있습니다.

 

 

 

티어인증

 

 

 

 

2015. 6. 28 (첫공략 작성)

2015. 7. 01 (스킬부분,팀파이트역할 추가 공략)

2015. 7. 04 (아이템 부분 추가 공략)

2015. 7. 14 (대포식자 시대)

2015. 7. 16 (조회수 10000 돌파!!  감사합니다 (_ _)  )

2015. 7. 29 (룬글레이브 아이템추가, 조회수 20000 돌파!! 감사합니다 (_ _ ) )

2015. 8. 01 (인벤메인에 공략이 떴습니다!, 조회수 30000돌파! 감사합니다 ( _ _ ))

2015. 8. 05 (pbe섭 스카너 리메이크)

2015. 8. 06 (pbe섭 변경)

2015. 8. 08 (pbe섭 2차변경)

2015. 8. 21~~ (리메이크 스카너 룬,템트리 수정중)

2015. 8. 25 (스카너 리메이크, 스킬 부분 수정, 조회수 50000돌파! 감사합니다 ( _ _ ) )

2015. 8. 26 (스카너 긴급너프패치)

2015. 8. 27 (마스터리 수정, 조회수 100000돌파! 감사합니다 (_ _) )

2015. 8. 28 (아이템 수정, 설명)

2015. 8. 30 (추가공략- 후반운영법추가, 조회수 150000돌파! 감사합니다 (_ _) )

2015. 9. 03 (첨탑초반너프, 후반버프 -> 하지만 결국엔 너프)

2015. 9. 09 (조회수 200000 돌파! 감사합니다 ! (_ _ ) )

2015. 9. 16 (e스킬 너프)

2015. 10. 09 (조회수 250000 돌파! 감사합니다!)

2015. 10. 29 (시즌5 스카너공략, 마지막업데이트. 프리시즌에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2015.08.25 스카너 리메이크

 

기본스텟

 

 

레벨당 체력: 96  90 ------> 깡체력 108너프

레벨당 공격력: 4.2  4.5 -----> 기본공격력 18렙기준 5.4를 올려줌 이로 인해 주문검효과를 가진 템의 시너지는 좋아질 것으로 보이나... 겨우 0.3임 그리고 기본공격력도 4너프 되었음.

 

 

Crystal Spires(기본 지속 효과)

 

스카너의 출현으로, 맵 주위의 일정 위치에 수정들이 소환됩니다. 수정들은 그 위에 서 있는 어느 팀 누구라도 점령 할 수 있습니다. 점령한다면 상대방 팀은 15초동안 재점령할 수 없습니다.

 


스카너의 팀 소유의 수정이 근처에 있다면, 스카너는 Crystal Charge 효과를 얻습니다.

 


Crystal Charge - 이동 속도 100 과 [42+레벨당 6]%의 공격 속도 (48~150%) 를 얻으며, 초당 최대 마나의 3%를 회복합니다. 

 

 

 

 

수정 베기(Q)


마나 16/17/18/19/20  ⇒ 10/11/12/13/14

재사용 대기시간 3.5초 ⇒ 3.5/3.25/3/2.75/2.5초

 


스카너가 근처의 모든 적들에게 (20/30/40/50/60 (+0.4추가공격력)⇒ 0.33/0.36/0.39/0.42/0.45 총 공격력)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공격이 명중하면, 4초 동안 수정 에너지를 충전합니다.

 


수정 에너지가 충전되어있는 동안, 수정 베기가 (20/30/40/50/60 ⇒ 0.33/0.36/0.39/0.42/0.45 총 공격력)(+0.2 주문력)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시 수정 베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 ⇒ 0.25초 줄어듭니다. [챔피언을 공격하면 이 효과가 네 배(1초)가 됩니다.]

 

충전지속시간이 5초 ⇒ 4초로 줄어듭니다.

 

--------> 정해져있던 데미지가 사라지고 이제 총공격력에 비례하여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q에 있던 이속증가와 공속증가가 사라졌구요. 유틸적인면에선 너프네요. 정글링부분에서도 이제 몬스터에 0.5초가아닌 0.25초라서 q사용횟수가 적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전체적인 틀에서 봤을땐 너프로 보입니다.

 

쿨감때문에 딜이 전보다 더 많이 박힙니다. 전보다 q를 쓸 수 있는 횟수가 많아지면서 지속딜을 넣었을 때는 리워크전보다 딜이 더 들어갑니다. 유틸적인 부분빼곤 딜적인부분에선 버프라 합니다.

 

데미지 계산해보겠습니다.

빨룬 공격력 8.55

마스터리 짐승같은힘(레벨당공격력0.55)+무술연마(공격력4)

기본스텟 공격력 61.2(+레벨당공격력4.5) , 이외에 주문력은 0으로 가정. 공격력은 템으로 안올린다는 가정.

로 따지면

 

1렙q데미지 총공격력 74.3니까 q1타 물뎀 24.51 q2타 물 24.51+마 24.51  /  리메이크전 1타 25.24, 2타 25.24+마 20

3렙q데미지 총공격력 84.7니까 q1타 물뎀 30.49 q2타 물 30.49+마 30.49  /  리메이크전 1타 35.68, 2타 35.68+마 30

5렙q데미지 총공격력 94.5니까 q1타 물뎀 36.85 q2타 물 36.85+마 36.85  /  리메이크전 1타 46.12, 2타 46.12+마 40

7렙q데미지 총공격력 104.6니까 q1타 물뎀 43.93 q2타 물 43.93+마 43.93 /  리메이크전 1타 56.56, 2타 56.56+마 50

9렙q데미지 총공격력 114.7니까 q1타 물뎀 51.61 q2타 물 51.61+마 51.61 /  리메이크전 1타 67,     2타 67+마 60

 

주문력0, 공격력은 템으로 안올린다는 가정하에 보면 수치상으로만 따진다면 너프가 굉장하죠?

 

 

 

수정 외골격(W)

 

마나 60

재사용 대기시간 13/12.5/12/11.5/11초

 


스카너가 6초 동안 80/135/190/245/300 (+0.8주문력)  ⇒ X(+ 최대 체력의 12/13/14/15/16%)(+0.8 주문력)의 피해를 흡수하는 방어막을 생성합니다.

방어막이 유지되는 동안, 스카너의 이동 속도가 3초에 걸쳐 16/20/24/28/32%까지 증가합니다.

 

 

--------> 누가봐도 확실한 버프죠? 이제 체력만 올려도 방어막양이 증가합니다. 다른건 변경된 건 없구요. 탱킹적인 부분을 보완한다고 했는데, 이 부분에서 보완했다고 생각합니다.

 

(긴급너프 패치 이전)

 

극단적으로 18렙 기준.

기본체력 2131.28

노랑룬에 성체(18렙 +216)

특성에 고참병의흉터( +36), 파괴전차(최대체력+3% (134.7))

 

최종아이템 (체력있는 템만 따진다면)

잿불거인 (+400, 추가체력+15% (307.8) --> pbe에서 변경됨)

정령의형상 (+400)

란두인의예언 (+500)

정당한영광 (+500)

 

= 총체력은 약 4625정도? 라고 따졌으면...

풀쿨감 40% 기준 6.6초마다 6초동안 유지되는 740의 방어막을 얻습니다.

 

 

 

 

균열(E)

 

마나 50/55/60/65/70  ⇒ 전 레벨 공통 55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  ⇒ 13/12.5/12/11.5/11초

 


스카너가 수정 에너지를 소환하여 여기 맞는 적에게 40/75/110/145/180(+0.4 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5초 ⇒ 2초 동안 속도를 45/50/55/60/65% 늦추며, 수정 에너지의 속도가 감소합니다. 수정 에너지가 전부 소멸하기전에 최대 6명의 대상을 맞출 수 있습니다.

 


균열에 맞은 적들은 5초 동안 수정 독의 피해를 입습니다. 스카너의 다음 기본 공격이 대상에게 25/50/75/100/125 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대상을 기절시킵니다.

 

균열을 쓰고 적을 기절시키면 1초동안 패시브의 이동속도 [100] 와 공격속도 [42%+레벨당6%] 를 얻게 되고, , 초당 최대 마나의 3%를 회복합니다.

 

균열(E)의 기절 효과가 균열(E)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초 감소시키고 꿰뚫기(R) 사용 시 균열(E)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75초 감소합니다

 

 

----------------> 패시브에 있던 스턴이 균열로 옮겨갔고, 이제 3타가 아닌 e만맞추게 된다면 평타 한대만 쳐도 스턴이 됩니다. (이속감소가 2.5초->2초로 너프)이제 생각해보자면 e스킬은 무조건 맞춰야 된다는 생각으로 플레이해야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되면 초반갱은 전보다 좋아질 것으로 보입니다만.....

e스킬 자체는 버프가 맞습니다.

 

 

 

 

 

꿰뚫기(R)

 

마나 100/125/150  ⇒  전 레벨 공통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  120/100/80초

 


스카너가 1.75초 동안 적 챔피언을 제압하고 (100% 공격력)의 물리 피해와 20/60/100(+0.5 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먼저 입힙니다. 기술이 지속되는 동안 스카너는 저항하지 못하는 대상을 끌고 마음껏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효과가 끝나면 대상은 동일한 피해를 다시 한 번 입게됩니다.

 

스카너가 꿰뚫기(R)를 사용할때 스카너는 1.75초 동안 이동 속도 100과 [42%+레벨당 6%]의 공격 속도를 얻으며, 초당 최대 마나의 3%를 회복합니다

 

균열(E)의 기절 효과가 균열(E)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초 감소시키고 꿰뚫기(R) 사용 시 균열(E)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75초 감소합니다.

 

--------------> 룬 빨룬에 공격력9, 마스터리 짐승같은힘+무술연마, 기본스텟이면 6렙기준 공격력 104.05 정도를 가지게 됩니다. 주문력은 룬글을 가지 않는 이상 0으로 본다고 치면. 104.05물리데미지+20의 마법데미지 가 2번들어갑니다. 기존엔 마법데미지 100(+0.8주문력)의 데미지가 2번... 그냥 숫자상으로 보면 데미지 측면에선 버프인것같습니다.

빨룬 공격력 8.55

마스터리 짐승같은힘(레벨당공격력0.55)+무술연마(공격력4)

기본스텟 공격력 61.2(+레벨당공격력4.5) , 이외에 주문력은 0으로 가정. 공격력은 템으로 안올린다는 가정.

로 따지면

6렙 ->  총공격력 99.55니까 물뎀 99.55+마법데미지 20 이 2번        /     리메이크전 마법데미지 100이 2번

11렙 -> 총공격력 124.8니까 물뎀 124.8+ 마법데미지 60이 2번       /     리메이크전 마법데미지 150이 2번

16렙 -> 총공격력 151.15니까 물뎀 151.15+ 마법데미지 100이 2번   /     리메이크전 마법데미지 200이 2번

들어가게 됩니다. 그냥 숫자상으로의 딜은 버프라고 예상됩니다.

 

 

 

----------총평----------

 

이동속도가 롤백이 되었고, 성장체력은 96->90으로 줄어들어 깡체력 108이 줄어들었습니다.

q의 유틸성이 사라지고, q데미지 자체는 너프되었지만, 쿨이 줄어들어 전보다 사용횟수가 늘어날 것으로 보아 지속딜량은 더 좋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w스킬은 확실한 버프가 되어 이제 스카너는 탱커로서의 역할이 더욱 좋아졌습니다.

e스킬에 기존의 이동속도 감소에서 평타를 맞추면 기절의 효과까지 추가 되었기 때문에 버프가 되었습니다. 다만, e스킬에 대한 의존도가 전보다 심해졌습니다.

r스킬은 이제 100의 이동속도와 공속등을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점멸+궁을 통한 이니시는 더욱 강력해 질것으로 보입니다.

패시브는 6개의 위치가 고정이 되었고, 100의 이동속도와 기본42%+레벨당6%의 공격속도 및 마나회복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정글링 속도와 정글유지력은 버프가 되었습니다.

모두 따진다면, 빠른 정글링 속도를 바탕으로 포식자라는 아이템을 생각해볼 수도 있으나 워낙 잿불거인과 w의 시너지가 좋아졌기 때문에 정글아이템은 잿불거인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이젠 빠른 정글링 속도를 통해 예기치 못한 타이밍에 초반 갱킹타이밍을 잡을 수 있을 것 같고 성장속도도 더 빨라질 것으로 보아 6렙을 찍는 시점이 빨라질 것 같습니다.

 

 

 

 

 

8/26 스카너 긴급 너프 패치

 

 

일반
기본 이동 속도: 345 ⇒ 335
기본 공격력: 61 ⇒ 57
 
------------> 기본 스텟 너프는 정말 큰 너프입니다.

W - 수정 외골격
보호막 계수: 최대 체력의 12/13/14/15/16% ⇒ 최대 체력의 10/11/12/13/14%
 
------------> 18렙, 총체력 4000기준 보호막 640 -> 보호막 560 정도로 너프.
체력이 높아질 수록 너프량은 더욱 커집니다.

E - 균열
재사용 대기시간: 13/12.5/12/11.5/11초 ⇒ 14/13.5/13/12.5/12초
초기 피해량: 40/75/110/145/180 ⇒ 40/65/90/115/140
기절 시 추가 피해량: 25/50/75/100/125 ⇒ 25/35/45/55/65
 
------> E의 깡딜 이 5렙기준 100이 너프 되었습니다.
 
 
 

 

 

9/3 스카너 수정첨탑 패치 (초반너프,후반버프 하지만 결국엔 너프)

 

 

 

--------> 마나재생이 1% 깎였고, 이속과 공속이 초반 깎이고 후반엔 올려줬습니다. 하지만, 이런 첨탑은 정글링or 카정 등 초반에 중요한 패시브이므로 초반이 너프되었다는 것은 곧 스카너도 너프되었다는 뜻입니다. 후반에 용,바론 싸움엔 도움이 되겠지만.. 스카너의 승률이 조금은 떨어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9/16 E스킬(균열) 너프

 

 둔화효과: 45/50/55/60/65 -> 30/35/40/45/50%

 

스카너, 태고의 군주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02) 2384 마나 320 (+40) 1000
공격력 60 (+3) 111 공격 속도 0.625 (+2%) 0.838
5초당 체력회복 7.5 (+0.75) 20.25 5초당 마나회복 7.2 (+0.6) 17.4
방어력 33 (+4.8) 114.6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150 1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1
  • 레벨당 방어 +0.167
    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쿨감소 -0.83%
    x1
  • 레벨당 쿨감소 -0.092%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4.006
  • 마법 저항력
    +4.346
  • 쿨감소
    -2.486%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6,042 IP

 

8/25 스카너 리메이크

룬은 많이 변하진 않을 것 같습니다.

 

룬과 특성은 취향입니다.

 

 

1. 스카너 유저들이 많이 쓰는 룬 (저도 많이 씀)

 

표식(빨): 공격력 x 9

인장(노): 고정방어 x 9

문양(파): 쿨감 x6 성장마저 or 마저 x3     or      성장마저 or 마저 x 9   or  고정쿨감9

정수(큰룬): 공격속도 x 3

 

 

스카너는 쿨감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쿨감룬과 특성으로 1렙부터 쿨감 10%를 맞춰줍니다. 물론 쿨감룬이 없으시다면 마저룬이나 성장마저룬을 끼셔도 됩니다.

 

룬과 특성의 조합은 취향이고, 상대방에 따라 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파랑에 고정쿨감만 박아서 특성에 쿨감2개만찍어줘서 10%를 맞춰줍니다.

 

블클->얼심 테크를 타시는 분들은 쿨감을 빼버리고 모두 성장마법저항력을 찍어주시면 좋습니다.

 

 

 

2. 성장쿨감 스카너

 

표식(빨): 공격력 x 9

인장(노): 레벨당방어 x9 or 방어 x9

문양(파): 성장쿨감 x 9

정수(큰룬): 공격속도 x 3

 

 

 

스카너 룬을 2개정도 쓰고 있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스카너는 쿨감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성장쿨감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성장쿨감룬과 쿨에서도 쿨감을찍어서 20%를 맞춰줍니다.

 

성장쿨감룬을쓰면 6렙에 쿨감특성과 함께 쿨감 10%가 됩니다.

 

 

3. 극공스카너

 

 

표식(빨): 공격력 x 9

인장(노): 고정방어 x9 or 성장체력 x 9

문양(파): 쿨감 x6 성장마저 or 마저 x3     or      성장마저 or 마저 x 9   or  고정쿨감9

정수(큰룬): 공격력 x 3

 

 

q가 물리계수를 가지기 때문에 정수에다가도 공격력 룬을 집어넣어서 공격적인 스카너의 효율을 극대화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공속이 없으면 스턴평타를 칠때나 두꺼비나작골을 먹을때 답답할 수 있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모바일 배려) 

 

 

8/25 스카너 리메이크

특성부분 21.9.0 등을 연구중입니다.

왠만하면 특성+룬으로 쿨감 10%정도는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정신력, 비전연마쪽에 포인트를 주는 특성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마스터리를 쓰는 경우도 많습니다.

리워크 전에 자주 썼던 마스터리입니다.

 

 

 

 

 

 

 

 

스카너에게 점멸은 또 하나의 스킬이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스카너의 점멸 궁 이니시는 상대방의 반응속도가 정말 빠르지 않은 이상 당할 수 밖에 없기때문에,

 

점멸을 제외한 나머지 스펠은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점멸로 인한 생존, 그리고 점멸은 진짜 상황에 따라 정말 다양하게 쓰일 수 있기 때문에

 

점멸 강타 말고 다른 스펠은 들지 않습니다.

 

그나마 생각할 수 있는 스펠이 유체화인데...

 

유체화도 점멸에 비해선 스카너에게 그렇게 좋은 스펠은 아닌 것 같습니다.

진동의 가닥 (Threads of Vibration)
스카너의 기본 공격, 부서진 대지, 지반 돌출, 꿰뚫기가 4초 동안 전율을 적용합니다. 전율이 3회 중첩된 적은 지속시간 동안 최대 체력의 7~12%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몬스터 대상 총 피해량은 최대 100~300입니다.
부서진 대지 / 지반 돌출 (Shattered Earth / Upheaval)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13/11.5/10/8.5/7초
스카너가 땅에서 바위를 뜯어내 다음 기본 공격 3회의 공격 속도를 20/25/30/35/40% 강화하고 주변 적에게 10/25/40/55/70 (+0.6 추가AD) (+0.06 추가 생명력)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마지막 기본 공격은 최대 체력의 15%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영향을 받은 적을 1.25초 동안 40% 둔화시킵니다.

재사용 시: 스카너가 부서진 대지를 끝내고 바위를 던져 10/20/30/40/50 (+0.4 추가AD) (+0.06 추가 생명력)+최대 체력의 15%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추가로 처음 적중한 적과 그 주변에 있는 적을 1.25초 동안 40% 둔화시킵니다.

몬스터 대상 체력 비례 피해량은 최대 225입니다.
부서진 대지가 구조물에 50%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300/1050, 범위: 300)
대지의 수호자 (Seismic Bastion)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스카너가 2.5초 동안 최대 체력의 9%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으며 지진을 일으켜 주변 적에게 50/75/100/125/150 (+0.8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20/25/30/35/40%의 둔화 효과를 적용합니다.
이쉬탈의 격돌 (Ixtal's Impact)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스카너가 앞으로 돌진하며 지형을 무시하고 지정한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챔피언이나 대형 몬스터와 마주치면 돌진이 끝날 때까지 끌고 다닙니다.

끌고 온 적과 함께 벽에 부딪치면 해당 적은 30/60/90/120/150 (+최대 체력의 10%)의 물리 피해를 입고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스킬을 재사용하면 돌진을 일찍 끝낼 수 있습니다.

벽과 충돌하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65%로 감소합니다.
꿰뚫기 (Impal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스카너가 꼬리를 앞으로 후려쳐 150/250/350 (+1.0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처음 적중한 챔피언 3명을 1.5초 동안 제압합니다. 적중한 적은 스킬의 지속시간 동안 스카너를 따라 끌려다닙니다.

챔피언이 한 명이라도 적중하면 스카너의 이동 속도가 1.5초 동안 40% 증가합니다.

부서진 대지 활성화 시 스카너가 지반 돌출부터 사용합니다. (사정거리: -50~625, 범위: 350~2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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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스카너에게 콤보랄껀 없고 e스킬을 통한 이속감소 후 평타를 이용한 스턴, W스킬을 통한 달라붙기. q 3타를 통한 패시브 활용(e에도패시브오름)

 

이제 E를 맞춘다면, 스턴이가능하므로 점멸 궁을 통한 이니시는 훨씬 쉬워지고, 점멸도 안쓴채로 궁도 가능하지만..

 

E가 논타겟에 그렇게 빠른 스킬은 아니므로 맞추기가 의외로 쉽지 않습니다.

 

E를 맞추지 못한다는 가정하에

 

W를 써놓고 눈치를 보다가 적이 앞으로 나오는 동시에 앞쪽으로 클릭후에 점멸을 쓴 후 궁으로 물고옵니다.

 

궁 사거리가 은근히 짧기 때문에... 점멸 거리와 궁거리를 잘 계산해야 합니다.

 

스카너에게 가장 중요한 스킬 콤보는 W스킬과 정당한 영광 등을 사용하여 최대한

 

이속을 증가시킨 상태에서 챔피언에게 다가가며 점멸 + 궁(R) 을 통한 이니시입니다.

 

(물론 너무 티나게 다가가면 다 들키니까 적절한 타이밍을 맞춰야합니다. 이 부분은 경험이 쌓여야 알 수 있습니다.)

 

리워크 이후에는 무리하게 점멸+궁을 통한 이니시를 할 필요성이 없어졌습니다. 한타도중에나 아니면 상황을 살펴서 궁으로 이니시를 하거나 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로 스카너가 좋아졌습니다.

 

 

 

점멸+궁 사거리는 곧 스크린샷이나 동영상을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리메이크 이후에 e스킬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졌습니다.

 

갱킹이나 맞다이 시 e를 무조건 맞춰야 된다는 생각으로 플레이 해줍시다.

 

 

 

 

스킬 활용 팁

 

 

 

 

 

스카너는 3가지의 cc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1.조건부 스턴(1초)

2.이속감소(45~65%)

3.제압(1.75초)

 

이런 다양한 cc기를 활용하여 적을 괴롭힐 수 있습니다!

 

얼건을 끼면 효과가 2배!

 

 

 

 

 

 

패시브 -> 수정독

 

스카너의 공격 스킬이 적들에게 5초간 수정독을 적용하고, 최대 3번까지 중첩이 됩니다.

 

3번이 중첩이 되고 나서 다음 기본공격은 20~105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 대상을 0.5/0.75/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기절시킨 대상은 6초동안 수정독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스킬은 3중첩후에 추가마법피해와 스턴을 할 수 있지만, 3중첩후에 궁을 쓰면

 

궁데미지에 1중첩당 데미지가 더 들어가서 궁을 통해 더 많은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8/25 스카너 리메이크

 

 

 

패시브 -> 수정첨탑

 

스카너의 출현으로, 맵 주위의 일정 위치에 수정들이 소환됩니다. 수정들은 그 위에 서 있는 어느 팀 누구라도 점령 할 수 있습니다. 점령한다면 상대방 팀은 15초동안 재점령할 수 없습니다.

 


스카너의 팀 소유의 수정이 근처에 있다면, 스카너는 Crystal Charge 효과를 얻습니다.

 


Crystal Charge - 이동 속도 100 과 [42+레벨당 6]%의 공격 속도 (48~150%) 를 얻으며, 초당 최대 마나의 3%를 회복합니다. 

 

 

 

 

Q스킬 -> 수정베기

 

예전에는 Q스킬 자체에 이속감소가 있어서 굉장히 재밌는 스킬이었는데,

 

이속감소는 삭제되었습니다.

 

스카너 리메이크 이후에 이속과 공속이 증가하는 유틸성이 사라지고, 쿨감이 즐어들고

 

데미지가 총공격력계수로 바뀌었습니다.

 

 

 

 

W스킬 -> 수정외골격

 

스카너의 탱킹을 맡고 있는 스킬입니다.

 

6초동안 피해를 막는 방어막을 주고, 이속 또한 급격히 상승합니다.

 

쿨감 40%기준 5렙기준 6.6초마다 스킬을 쓸 수 있으므로,

 

쿨감을 맞추면 후반에는 마나만 있다면 거의 무한으로 쓸 수 있는 스킬이 됩니다.

 

진짜 이 스킬을 잘쓰면 거의 죽을 것도 살 수 있는 스킬이 됩니다.

 

w스킬은 3초에 걸쳐 이속이 점점 증가하기 때문에

 

w스킬을 쓴 후 3초후에 점멸 궁을 통한 깜짝 이니시가 가능합니다.

 

리메이크 이후 체력 퍼센트로 방어막을 주기 때문에 스카너의 탱킹부분이 더 보안되었습니다.

 

 

 

 

 

E스킬 -> 균열

예전에는 이 E스킬에 회복이 들어있었지만, 좋은 스킬은 아니었는데

 

스킬이 조금 바뀌면서 이속을 많이 감소시킵니다. 무려 2초동안!

 

E스킬을 맞출수만 있다면 점멸 궁을 통한 이니시가 아닌 W킨 상태에서 이속을 증가시킨 다음

 

달라붙은 후에 궁을 맞출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은근히 사거리가 깁니다!

 

또한, 쫓아오는 챔피언에게 E스킬을 맞추면 스카너를 쫓아가기가 굉장히 힘들기 때문에,

 

생존력을 높여주는 스킬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논타겟이기 때문에 맞추기가 조금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또한 리메이크 이후에 e스킬을 맞추고 평타를 치면 1초동안 스턴과 추가 물리데미지들어가기 때문에,

 

이제는 e를 두번째로 선마를 해줍니다.

 

긴급 너프 이후에 e딜이 많이 하향됐는데... w도 같이 하향이 되었습니다. q선마 다음 e선마냐 w선마냐 인데, 저는 e선마가 아직까지 나은 것 같아서 q다음에 e선마를 하는 편입니다.

 

 

 

 

R스킬 -> 꿰뚫기

 

스카너의 꽃입니다!

 

이름하여 "꿰뚫기" !!

이 스킬은 적 챔피언에게 시전 시 1.75초동안 적을 제압함은 동시에 울 아군쪽으로 적 챔피언을

 

배달할 수도 있는 스킬입니다.

 

점멸 꿰뚫기 스킬을 통해 깜짝 이니시가 가능하며,

 

반바퀴 정도 돌아서 스카너와 울 아군 사이에 적 챔피언을 배달할 수 있습니다.

 

제압은 오직 수은으로만 풀려서, 원딜이나 미드한테 강제 수은을 가게할 수 있습니다.

 

 

 

 

암살자들 카운터치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제드,아칼리,마이,탈론 등등 들어오면 바로 궁으로 딜을 상쇄시켜

 

암살자들이 함부러 못 들어오게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패시브를 통해 궁데미지를 더 상승시킬 수도 있습니다.

 

스킬한번당 패시브가 3중첩까지 가능하고(물론 맞춰야함)  평타를 때리면 스턴이 되지만!

 

평타를 넣지 않고 궁을 쓰면 1중첩당 데미지가 더 쌓이기 때문에 패시브를 활용한 궁 데미지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궁을 쓴 후 타이밍 좋게 점멸을 쓰면 궁 점멸이 가능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엄청난 거리를 당겨올 수 있으므로 좋은 연계가 되지만..

 

저는 그냥 점멸 궁이 좋은 것 같아서 점멸 궁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궁을 쓰고 제압시간안에 순삭이 안되겠다 싶으면 제압이 풀리는 동시에 e를 맞춰서 이속감소를 시켜줍니다.

 

 

스카너 리메이크 이후에 궁을 쓰면 이속이 증가하므로 전보다 이니시 능력이 훨씬 좋아졌습니다.

 

그리고 마나소모량이 적어졌고, 물리계수로 바뀌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8/25 리메이크 스카너 아이템 트리 (계속 수정중) 한번읽어주세요.

 

아이템은 항상 유동적으로!

 

 

스카너 밴율이 너무 높아서 제대로 된 아이템트리를 연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잿불-> 블클 가는 트리 연구중.

 

 

정글템이후 1코어 나오기도전에 적팀에 엄청큰 ad딜러나 ap딜러가 있으면 그에 맞게 방,마저템을 가줘야겠죠?

 

 

잿불->양날도끼->방마저템->거대한히드라->방마저템

잿불->거대한히드라->방마저템->양날도끼->방마저템

잿불->망자의갑옷->거대한히드라or블클->방마저템

잿불->체력옵션이 붙어 있는 방,마저템위주로감 3ap 이상이면 잿불다음에 바로 솔라리를 선택하는 것도 좋음.

 

상위티어 일수록 방어적인 아이템, 하위티어 일수록 공격적인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잿불다음 거대한히드라를 바로 가셔도되고, 양날도끼를 바로가셔도됩니다. 양날도끼이후에 바로 방마저템을 구비하지 않고 바로 거대한히드라를 올리신 후 방마저템을 구비하셔도 됩니다. 물론 중간에 헤르메스나 닌탑으로 업글.

적에 ap딜러가 미드하나라면 미드라이너가 엄청크지 않은이상 양날도끼 히드라잿불등의 깡체력으로 마법데미지를 커버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거대한히드라->양날도끼 혹은 양날도끼->거대한히드라 이후에 마저방템을 올려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ap딜러가 미드,탑을 포함한 2명이상이면 깡체력으론 커버할 수 없으니 거대한히드라->마저템

 

ap가 셋이상일땐 양날도끼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러므로 잿불->거대한히드라->방마저템을 구비해줍니다. 스테락의 도전도 괜찮습니다.

 

올ad라면 잿불+양날+망자의갑옷+거대한히드라or얼건+란두인or가시갑옷을 가줍시다.

 

정말 초반에 잘컸으면 딜템은 삼위일체(트포) 만한 딜템이 없으므로 삼위일체를 초반에 가주고 얼어붙은심장이나 망자의갑옷을 가주는 것도 굉장히 좋습니다. 다만 트포를 갈 시에는 딜템은 트포 하나로만 제한합니다.

 

 

 

양날도끼는 스카너에게 엄청나게 중요한 쿨감을 20%나 감소시켜주고 또한 적당한공격력으로 q딜과 궁딜을 높여주며 체력까지줘서 w탱킹력을 높여줍니다. 또한, q가 평q평q가 가능하므로 적의 방어력을 금방깎아주고 또한, q의삭제된 이동속도를 조금이나마 보완해줘서 추노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다만 적라인이 탑,미드,정글 포함해서 탱커가 없는 (ex- 탑블라디라이즈,미드누커,정글카직스극딜렝가등) 조합이면 양날도끼를 갈 필요가 없습니다. 이럴땐 공템은 거대한히드라 하나만 가주고, 나머지는 탱템으로 올려줍니다. 굳이 딜템을 하나 더 가고싶다면 얼건을 추천해드립니다.

 

 

거대한히드라는 스카너에게 중요해진 체력을 높여주고 공격력도 주면서 사용효과 (40+최대체력10%물리데미지)와 평타를 칠때마다 최대최력에 비례하는 물리데미지 (대상에게 5+최대체력1% 물리뎀, 원뿔형태 지역에 상대에게 40+최대체력2.5% 물리뎀) 를 주기 때문에, 체력량이 중요해진 스카너에게 체력비례 데미지를 주는 거대한히드라는  정말 알맞은 딜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망자의갑옷은 현재 돌격형전사에게 굉장히 중요한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이동으로 중첩이 쌓이면 최대 60이라는 어마어마한 이동속도를 추가해줘서 w스킬과 시너지가 좋아져 w스킬+망자의갑옷 이동속도를 통해 원활한 이니시가 가능해지며 망자의갑옷 중첩을 모두 쌓으면 물리피해 + 평타를 통한 이속감소를 주기 때문에 w스킬+망자의갑옷 이속추가를 통해 적딜러에게 달라붙고, 이후 e스킬의 이속감소+ 평타스턴 + 망자의갑옷 이속감소+ 파랑강타로 인해 연속으로 엄청난 이속감소를 줄 수 있으므로 스카너에게 잘 맞는 방어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력량이 중요해진 스카너에게 체력까지 보충해줍니다.

 

 

공템은 2개정도만 주고나서 방어템한개와 마저템한개를 구비하는 것이 훨씬 안정적으로 딜을 넣어줍니다.

공격템은 칠흙의양날도끼, 거대한히드라, 얼어붙은 건틀릿, 삼위일체

마저템은 밴쉬,형상,솔라리

방어템은 란두인,망자의갑옷,가시갑옷,얼어붙은심장

 

13렙쯤에 잿불+양날도끼+거인의벨트+특성까지하면 리워크전 w가 방어막이 300이었으니까 13렙쯤 리워크전이랑 방어막량이 비슷해지고, 14렙이후부터 리워크전 방어막량보다 높아집니다.

 

혹은 잿불이후에 바로 망자의갑옷을 올려서 궁에 시너지를 줘서 라인을 터뜨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잿불->망갑->히드라or양날도끼 이후에 방마저템 올리시면 좋습니다.

 

얼어붙은건틀릿은 여전히 스카너에게 좋은 템입니다. 리워크전과 비교하자면 더 많이 얼건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체력을 보충해주지 않는다는 점과 스카너에게 마나량은 이제 필요가 없다는 점 등 단점이 생기긴 했습니다.

 

 

 

망자의갑옷을 많이 써봤는데, 스카너한테 란두인을 빼고 망자의 갑옷 넣어도 될만큼 망자의 갑옷이 스카너에게 필수템이 될 것 같습니다.

 

잿불거인 -> 기본신발 -> 거인의벨트 -> 망자의갑옷 -----> ad가 잘 컸거나 많을 경우

잿불거인 -> 기본신발 -> 빙하의장막 -> 얼건 ----> 초반 잘컸을 경우

잿불거인 -> 기본신발 -> 군단or망령의두건 -> 솔라리or 밴쉬 or 형상 ------> ap가 잘 컸거나 많을 경우

잿불거인 -> 기본신발 -> 탐식의망치 -> 칠흙의양날도끼 -----> q유틸성삭제 보완적인 템트리

 

여기까지 가준 후에 ap와 ad딜러들의 숫자 상황에 따라서

2코어는 망령의두건 상위템이나 망자의갑옷을 가줍니다.

신발 업그레이드는 적절히 중간에 업그레이드 해준 후 왜곡까지 업그레이드 해줍니다.

 

잿불거인 -> 기본신발 -> 거인의벨트 -> 망자의갑옷 -> 신발왜곡 -> 밴쉬or형상

잿불거인 -> 기본신발 -> 빙하의장막 -> 얼건 -> 신발왜곡 -> 밴쉬 or형상

잿불거인 -> 기본신발 -> 군단or망령의두건 -> 솔라리or밴쉬or형상 -> 신발왜곡 -> 망자의갑옷or얼건or얼심

잿불거인 -> 기본신발 -> 탐식의망치 -> 칠흙의 양날도끼 -> 망자의갑옷or얼건or밴쉬

 

후에 얼건을 가지 않는 템트리에는 적절한 공템이 칠흙의양날도끼입니다.

그러므로 어느정도 흥했다 싶으면 중간에 양날도끼를 가주면 도움이 됩니다.

흥하지 않을 시에는 후에 정당한영광등 다른 탱템들을 가주시면 됩니다.

 

 

 

지금 스카너한테 맞는 아이템이 너무나도 많아졌습니다.

 

칠흙의양날도끼

얼어붙은건틀릿

망자의갑옷

스테락의도전

거대한히드라

정당한영광

삼위일체

 

북미 스카너 어떤 유저는 양날도끼+얼어붙은건틀릿+망자의갑옷 조합에 용사아이템을 착용하여 캐리한 판도 있었구요.

잿불+망자의갑옷+정당한영광+스테락을 가서 캐리하는 유럽 스카너유저도 있네요.

이번패치로 인해 스카너에게 정말 다양한 아이템이 적용될 수 있게 되어 승률도 그만큼 상승하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한국서버 리워크 패치 이후에 플레부캐로 스카너를 돌리면서 다양한 아이템을 사용하면서 스카너에게 가장 잘맞는 아이템트리를 제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용사템도 스카너에게 괜찮습니다.

다만 잿불이 지금 스카너에게 너무나도 좋은 템입니다.

 

 

 

 

 

 

 

 

 

 

 

 

 

 

 

 

 

 

-------------- 리메이크 전 작성했던 스카너 템트리 ----------------

 

                                   리워크 이후에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위에 아이템빌드 순서는 무작정 가라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른 아이템빌드입니다.

 

우선 스카너가 생각해볼 수 있는 정글템은 두가지입니다.

 

잿불거인포식자    룬글레이브 입니다.

(포식자도 스카너에게 좋은 템이긴 하나 여타 다른 포식자 정글러에 비해 그 효율을 발휘하지 못해서 제외시켰습니다.)

 

잿불거인은 스카너를 플레이할 때 90%이상 잿불거인을 갑니다.

 

 

7.14 ----> 룬글레이브 상향+ 포식자변화

룬글레이브가 상향된 후 룬글레이브도 스카너에게 괜찮은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포식자도 변화가 되었구요. 룬글레이브로 몇 판 플레이 해본 결과 스카너에게도 좋은 아이템입니다.

좀 더 플레이 한 후에 템트리를 제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포식자는 우리팀 아군탑과 서폿이 탱커역할을 하는 경우에 포식자를 가는편입니다.

 

하지만, 거의 10%미만으로 이 템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포식자를 갈 경우에는 템이 조금 바뀌는데요.

 

포식자 -> 얼건 -> 마법사의 최후

 

의 템 순서대로 갑니다.

 

이렇게 스카너가 템을 가면 탱은 조금 안되겠지만,

 

딜 부분에서 굉장히 딜을 많이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끔 일반겜이나 랭크에서도 가끔 이런 템트리를 사용하는 데 흥하면 정말 스카너가 재미있어집니다.

 

그 후에 상황에 따라 탱템을 올려줍니다.

 

포식자 패치 이후의 다른 포식자정글러만큼의 효율을 스카너는 뽑지 못합니다.

배부른포식자가 된다고 해서 다른 포식자 정글로만큼 왕귀가 되는 것도 아니어서,

차라리 룬글이 효율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템은 상황에 따라 다르게 가는 것이 정답이지만,

 

 

1. 룬글레이브 스카너 템트리

 

주문검효과가 스카너에게 굉장히좋은 효과인 것은 다들 아실겁니다. (주문검 효과에 대해선 아래 얼건설명에 자세히)

그러므로 버프된 룬글레이브 역시 스카너에게 굉장히 잘 어울리는 템입니다.

 

룬글레이브를 가면 얼건을 포기해야하므로, 얼심을 갑니다.

 

룬글과 얼심을 가면 쿨감이 30%이므로, 오버쿨감이 안되도록 특성과 룬을 잘 맞춰줍니다.

 

만약 특성+룬+룬글+얼심으로 풀쿨감이 되셨다면, ap마저템은 밴쉬를 선택하시는 것이 가장좋습니다.

 

그렇다면 룬글->기본신발->빙장->상황에따라 바로 얼심orap방어템이후 얼심->밴쉬->정당한영광->이후에 상황에따라 란두인이나 가갑을 가시는게 좋습니다.

 

굳이 딜템을 하나 더 가고 싶으시다면 라일라이의 수정홀을 추천해드립니다.

 

 --------------------> 리워크 후에 룬글보다 잿불거인,용사의 효율이 훨씬 더 좋아졌습니다. 잿불거인, 용사둘 중에 선택하라고하면 저는 95%이상 잿불거인을 선택하겠습니다.

 

 

2. 우선첫템은 잿불거인을 뽑아줍니다.

 

그 중간에 장화를 구매해도 괜찮습니다.

 

그 이후에 빙하의장막을 가줌으로써 10% 쿨감을 얻습니다.

(스카너에게 쿨감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로써 룬+특성+얼건+정령의형상or솔라리를 가주면 40%쿨감이 완성됩니다.)

그 다음에는 상황에 따라서 흥했다 싶으면 바로 얼건을 올려주고,

 

조금 힘들다 싶으면 상대에따라 마방이나 거벨을 가줍니다.

 

2코어까지 완성됐으면 헤르메스나 닌탑을 가준후에 바로 왜곡을 올려줍니다.

 

스카너에게 점멸은 굉장히 중요하므로, 왜곡이 빠른 시간 내에 나오면 좋습니다.

 

그 다음에 상황에 따라 정령의형상, 란두인, 솔라리, 밴쉬, 태불망, 가시의갑옷 등등 탱템을 둘러줍니다.

 

1번룬을 꼈을 경우엔 정령의형상이나 솔라리 중에 한개의 마저템을 선택합니다.

 

2번룬을 꼈을 경우에는 둘다 가도 괜찮습니다.

 

(정당한영광도 스카너에게 굉장히 좋은 아이템이긴 하나 저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제가 잘 못 쓰는 것 같아서요 ㅎㅎ

하지만, 정당한영광은 스카너에게 좋은 아이템입니다. 그 이유는 스카너자체가 뚜벅이기 때문입니다.

정당한영광을 올리면 와드가 안되어있는 옆으로 침투해서 w스킬과 함께 빠르게 붙어 궁으로 이니시도 할 수 있고,

충격파를 쓰게되면 이동속도가 무려 80%나 감소되므로 스카너에게 좋은 아이템이 될 수 있습니다.)

 

정당한영광을 템으로 올리는 경우에는 정당한영광을 첫템으로 가는 것보다

 

앞에 얼건을 가거나 얼건을 갈정도로 크지 못한 상황이라면

 

빙하의장막이나 망령의두건을 간 후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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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템트리는 가는 과정에 대한 예시입니다.

 

정당한영광을 포함한 템트리 입니다.

 

 

 

1) 얼어붙은 건틀릿을 가는 템트리

 

스카너에겐 얼어붙은 건틀릿은 거의 완벽하게 잘 어울리는 템입니다.

 

왜 얼어붙은 건틀릿이 스카너에게 완벽한 템이냐?

 

☞ 스카너 q가 마나가 적게 드는 편이긴 하지만, 은근히 스카너가 마나가 부족한데 500이라는 마나를 보충해줍니다.

 

☞ 스카너자체가 ap계수를 가진 챔프라서 30 주문력이 부족한 딜을 조금이나마 채워주며,

방어력(60)도 적당히 올려줍니다.

 

☞ 전 스카너는 쿨감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스카너에게 10%의 쿨감을 더 보충해줍니다.

 

☞ 주문검(역장)은 적의 이동속도를 30%를 늦춰줍니다. 또한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인데 스카너의 q스킬 자

 

체가 쿨이 굉장히 짧고 평타로 또 쿨이 줄어들기 때문에 거의 계속해서 쓸 수 있으므로 적의 딜러를 꾸준하게

 

달라붙거나 우리 딜러를 꾸준하게 지켜줄때 굉장히 좋습니다! 한마디로 연속으로 역장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주문검효과 자체가 "기본공격력"을 비례해서 퍼센트 데미지를 줍니다. 얼어붙은 건틀릿은 기본공격력의

 

125%만큼 추가 물리피해를 입히죠?

 

스카너는 기본공격력이 전 챔피언 통틀어서 1위입니다.  ( 돌격형전사 리워크 [ 모데,가렌,스카너,다리우스]

이후에 스카너 기본공격력이 1위에서 떨어졌습니다. 1렙깡공격력도 떨어졌기때문에 순위는 10위권안정도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로 인해 주문검 효과는 스카너가 효율이 1등입니다.  

 

그래서 얼건을 필수로 가는 편입니다.

 

 

 

 

하지만, 초반에 정말 킬+어시를 휩쓸고 다니시지 않았다면 첫템으로 얼건을 선택하는 것은 좋은 선택이 아닐 수 있습니다. 흥하셨을 경우 광휘의 검까지 올려주신 후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탱템을 가주신 후 2,3코어로 나오면 좋습니다.

 

 

 

 

 

 

 

☞ 템트리를 가는 과정 

 

스카너에겐 혹한이 가장 어울리는 강타로서 혹한으로 업그레이드를 시켜줍니다.

 

마체테 2포-> 혹한업그레이드 -> 바미의불씨 -> 잿불거인 -> 신발 -> 빙하의장막

 

까지는 거의 고정으로 가주고.. ap가 초반부터 너어무 많이 컸다하면 망령의두건을 가는게 좋겠죠?

 

만약 갱킹을 잘 성공시켰고, 자신이 잘컸다고 생각하면 바로 혹한 다음에 광휘의검을 올려도 됩니다.

 

광휘의검을 올리면 스카너의 딜이 비약적으로 상승합니다.

 

잘컸으면

광휘의검 -> 얼어붙은 건틀릿 -> 신발업그레이드 -> 신발 왜곡

까지 가줍니다.

 

(잘크지 못했으면 tab을 한번 누른 후에 잘 큰 상대에 따라 방어적인 템을 올립니다.

ad가 좀 잘컸다고 생각되면 거인의벨트나 파수꾼의갑옷을 올려주고, ap가 잘컸으면 망령의 두건을 가줍니다.

그 후에 신발을 빠르게 업그레이드 해서 왜곡까지 올려줍니다. 그다음 얼어붙은 건틀릿을 올리거나 흥하지 않았다면 란두인의 갑옷이나 밴쉬or정령의형상을 가줍니다.)

 

그 후에 적 ap의 상태에따라 망령의두건을 올려주거나 아니면 정당한 영광템트리를 타줍니다.

 

망령의두건 or 정당한영광 -> 망령갔을시에 밴쉬or정령의형상 ->정당한영광을 갔을시에 망령의두건 조합템 (밴쉬or정령의형상)

을 가줍니다. 정당한 영광은 3코어쯤에 나오면 좋고, 4코어로 나와도 괜찮습니다.

 

(정당한영광을 안가시는 분은 이때 란두인을 뽑아주면 좋습니다. 그러면 잿불거인,신발,얼건,밴시or형상이 나온채로

란두인이 5번째템으로 뽑히고,

마지막템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상황에 따라 가시갑옷,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워모그의 갑옷, 수호천사, 밴시의장막 쯤을 선택하시면 될것 같네요.)

 

정당한영광을 갈시에 그럼 대충 템이

㉠ 잿불거인

 

㉡ 헤르메스or닌탑 왜곡

 

㉢ 얼어붙은 건틀릿

 

㉣ 정령의 형상 or 밴시의 장막

 

㉤ 정당한 영광

 

까지 나왔다고 하면 마지막 템은 란두인을 가는 것이 좋습니다.

 

㉥ 란두인의 예언

 

 

 

 

 

 

2) 얼어붙은 건틀릿을 안가는 템트리

 

가끔 보면 얼어붙은 건틀릿이 필요 없는 판도 있습니다. 요즘은 탱커메타라서 탑에 탱커가 많이 나오는데,

 

탑에 탱커가 아닌, 잭스이렐오공 류의 캐릭터가 나온다면 얼어붙은 건틀릿을 빼고 얼어붙은 심장을 가서 좀 더 탱커로

 

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얼어붙은 심장을 갈시 성장쿨감 15% 룬을 끼면 오버 쿨감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1번째 룬을 쓰는게 좋겠죠?

 

마체테 2포-> 혹한업그레이드 -> 바미의불씨 -> 잿불거인 -> 신발 -> 빙하의장막

마찬가지로 여기까지는 고정입니다.

 

그 다음 위랑 아이템 순서라든지 거의 다 똑같지만 얼어붙은 건틀릿 대신에 얼어붙은 심장을 가주시면 됩니다.

 

얼어붙은 심장은 쿨감이 20%이므로!!

 

제 두번째룬 성장쿨감 15%와 함께가면 오버쿨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1번째룬을 드시거나 아니면 파랑룬에 아예 쿨감을 빼버리고 공속이나 마법저항력 룬을 끼시고,

 

마스터리도 2번째 마스터리(9/14/7)을 가주면 좋습니다.

 

 

3) 적이  올 AD일때

간단하게 아이템트리만 정리해보겠습니다.

마체테2포->혹한->바미->잿불->신발->빙장->닌탑->광휘의검->얼건->닌탑왜곡->란두인의예언->정당한영광->가시갑옷

 

4) 적에 AD가 원딜하나일때(AP3이상)

마체테2포->혹한->바미->잿불->신발->빙장->헤르메스->광휘의검->얼건->헤르메스왜곡->정령의형상->정당한영광->솔라리OR란두인OR밴시의장막

 

 

 

 

 

 

제일 중요한 것은 상황에 따른 아이템을 가는 것입니다.

티어를 올리고 싶으시다면 TAB을 자주 눌러서 상대방을 보고 아이템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글이라 상대하기 어렵다거나 쉬운 챔피언은 적지 않겠습니다.

cc를 다량 보유한 챔피언 모두가 카운터가 될 수 있으나..

점멸 궁을 통한 이니시를 가진 스카너는 cc따윈 두렵지 않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봇 듀오와 함께 작골or두꺼비로 먼저 시작합니다.

 

 스카너의 정글링은 꽤 빠른편에 속하므로, 정글링을 돌아 빠르게 6렙을 찍어주면 좋습니다.

 

 또한 스카너 4렙~6렙사이 갱도 많이 당겨진 라인 쪽으로 가면 좋습니다.

 

 스킬 리메이크 이후에 스카너는 무조건 6렙찍어야만 갱이 되는 챔피언이 아닙니다.

 

 e스킬 버프 이후에 6렙 이전에 갱킹력도 강력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e스킬을 맞춘후 w를 써서 적에게 달라붙은 후 qq후에 패시브 활용을 하면

 

 6렙 이전에도 굉장히 강력한 갱킹이 될 수 있습니다.

 

 e스킬을 맞춘후 평타까지 떄려줘서 스턴을 넣어줍니다.

 

 정글을 돌면서 스킬은 쿨마다 눌러주되 마우스로 라인을 클릭해서 전체적으로 맵을 한번씩 봅니다.

 

 리메이크 이후에 수정첨탑이 생겨서 스카너의 정글링 속도가 굉장히 빨라졌습니다.

 

 유지력도 좋아졌으므로, 정글링은 전보다 훨씬 수월해 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초반 운영법

 

 버프로 시작했으면 블루->칼날부리->레드를 먹으면 3렙이되고,

                           레드->늑대->블루

 버프가 아닌 작골or두꺼비로 시작했으면..

                           작골->레드->칼날을 잡고 집에가서 정글템을 업그레이드.

                           두꺼비->블루->늑대를 잡고 집에가서 정글템을 업그레이드.

 한 후에 나머지 캠프쪽에 정글을 다 정리하면 4렙이 됩니다.

 

 스카너가 투버프를 지니고 있고, 스카너 패시브가 바뀐 이후로 e를 맞춘다면 초반갱이 의외로 좋습니다.

 

빠른 6렙을 찍는 것도 좋으나 상황에 따라 4렙이나 3렙에 갱타이밍을 한번 잡아봅니다.

 

리워크 이후에

버프로 시작했으면 버프->칼날부리or늑대 이후에 바로 상대편 정글에 가서 첨탑을 점령후에 카정을 노리는 방법도 좋아졌습니다. 카정에 약한 정글러와의 맞다이는 전에도 좋았지만, 이전에 맞다이 강한 정글러에게도 맞다이로 지지않는 스카너가 되었기 때문에 카정으로 적정글을 압박하는 플레이도 가능해졌습니다.

 

 

중반 운영법

점멸 궁으로 깜짝 이니시를 겁니다.

 

라인전이 아직 끝나지 않은 시점에서는 뒤로 돌아가서 3중첩 패시브를 묻혀준다음에 궁을 써주면

 

추가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이제 스카너가 궁을 쓰면 이속이 증가하게 되므로 더욱 강력해진 이니시가 가능해졌습니다.

 

스카너 점멸 궁에 대응하지 못하는 라이너들이 많으므로

 

점멸 궁이니시 혹은 e를 맞춘후 w를 킨 상태에서 뚜벅뚜벅 거린후 강타를 맞춘 후 스턴까지 먹이고 궁을 먹여줍니다.

 

또한 용싸움, 바론싸움을 할 때 첨탑을 점령한 후 첨탑 근처에서 적 챔피언들이 서성거리면 빠르게 점멸+궁으로 이니시를 엽니다. 첨탑안에서 싸우면 스카너의 위력이 훨씬 강력해지기 때문에 한타를 유리하게 이끌어 나갈 수 있습니다.

 

봇라이너나 미드라이너가 잡히고, 내가 탑에 가있는 데 용을 먹기 시작한다?

 

라이너들에게 용을 무리하게 견제하지 말라고 합니다. 1용은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무리하게 막을 필요가 없습니다. 무

 

무리하게 막아서 킬을 주느니 차라리 라인에서 cs를 먹으면서 조금이나마 크는게 훨씬 도움이 됩니다.

 

후반 운영법

 얼건이 나왔다면, 팀의 주요딜러들을 지키기에 굉장히 좋습니다.

 

깜짝 점멸 궁으로 이니시를 통해 1명을 먼저 짜른 후에 시작해도 좋습니다.

 

1명을 궁을 통해 짜르고, 만약 딜러가 물리고 있다면 바로 딜러쪽으로 가서 q 평타로 얼건을 묻혀주고 e로 이속감소도

 

시켜주고, 바로 평타로 인한 스턴,  w를 통한 탱킹을 해줍시다.

 

또한 리워크 이후에 첨탑때문에 용,바론 한타 싸움이 굉장히 좋아졌기 때문에 첨탑 주위에서 이니시를 걸면 더욱 강력한 한타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8/25 리메이크 스카너

 

여전히 점멸+궁은 강력한 이니시에이팅입니다. 궁을 쓰면 이속이 빨라지는 버프를 받아서 점멸+궁은 더 강력해졌습니다. 하지만, 우리팀 원딜,미드라이너가 못 크고 적팀에 암살자나 우리팀 라이너들을 우리팀 사이로 뚫고 들어와 괴롭히는 챔프등이 있으면 굳이 점멸+궁을 통한 이니시에이팅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수은이 싸져서 적 원딜이나 미드라이너가 수은을 사오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에 수은을 사지 않은 강력한 탑라이너등이 들어오면 e스턴,이속감소와 q로 딜링+ 잠시나마 딜로스를 발생시키고, 우리팀 원딜이나 미드라이너를 물때쯤 궁을 통해 지켜주는 플레이도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리워크 이전에는 무조건 점멸+궁을 통해 한명을 짜른 후에 5:4 한타를 시작하는 것이 베스트 였지만, 리워크 이후에는 무리해서 점멸+궁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적원딜,미드라이너가 잘컸는데 수은이 없다? 이러면 점멸+궁을 통한 이니시를 하면 훨씬 좋은 결과를 이뤄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첨탑으로 인해 바론+용싸움이 강력해졌으므로 첨탑근처에 적챔피언이 어슬렁거리면 바로 이니시를 걸면 첨탑효과를 받으면서 한타가 가능해지므로 첨탑 주위에선 점멸+궁을 통한 이니시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크게 팀파이트시 스카너의 역할은 깜짝 이니시와 얼건을 통한 딜러지키기가 있습니다.

 

딜러지키기에 좋은 이유는 이속감소, 조건부 스턴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은근히 q얼건 평타가 꽤 아프므로 초, 중반까지는 딜러들과 1대1을 해도 뒤지지 않습니다.

 

 

 

 

-이니시에이터-

 

이니시는 정당한 영광을 샀다면 w킨 상태에서 3초까지 기다리면 최대이속증가가 되므로 3초가 된 후에 정당한 영광

 

을 써주고, 뚜벅궁으로 이니시를 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각종 cc들이 날아오게 되므로 은근히 이니시를 걸

 

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와드가 되어 있지 않은 옆공간이나 뒷공간을 통해 w+영광을 킨상태에서 e를 맞추고 챔피언에게 다가가면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다음은, 스카너에게 너무나도 흔한 점멸 궁을 통한 이니시가 있습니다.

 

 w킨 상태에서 3초까지 기다려준 후 최대이속증가를 만들어준다음에 점멸과 궁거리를 예측하면서 타이밍을 통해 앞으로 무빙을 쳐주면서 점멸과 동시에 붙어주면서 궁을 누릅니다.

 

 반바퀴를 돌려서 스카너와 아군사이에 적군이 배치되도록 하면 더 좋겠지만, 아군쪽으로 많이 끌고와도 충분한 이니시가 됩니다.

 

또한 리메이크 이후에 궁을 쓰면 이속이 빨라지게 되므로 이니시에이터로써의 스카너의 역할을 더욱 강력해졌습니다.

 

-탱커-

 

스카너는 w스킬을 통해 충분히 탱커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풀쿨감시 6~7초마다 w를 쓸 수 있으며 w를 쓸 때마다 최대체력에 비례하여 방어막을 얻습니다.

 

그러므로 탑유저가 공격적인 캐릭터( ex_오공,잭스,이렐)를 선택하였으면 탑과 함께 적 주요딜러를 무는 것도 좋습니다.

 

w가 쿨이 은근히 짧기때문에 개피로 살아나가는 경우도 굉장히 많습니다.

 

또한 기본 스텟 자체가 방어적으로 굉장히 좋은 스카너이기 때문에, 탱커의 역할이 스카너에겐 어울립니다.

 

-아군지키기-

 

스카너가 얼건,란두인을 갖췄다면, 그야말로 적에게는 이속감소 지옥을 맛보게 해줄 수 있습니다.

 

q의 스킬쿨이 굉장히 짧아 얼건을 계속해서 적용시킬 수 있기 때문에, 깜짝 이니시를 통해 한명을 짜른 후 잘큰 우리딜러에게 붙는 적군에게 다가가 e의 이속감소와 함께 얼건효과 그리고 란두인의 효과까지 입히면 거의 붙지도 못하고 빠르게 녹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e스킬에 스턴까지 가능하므로 평타를 쳐서 1초간의 스턴까지 적용시켜줍시다.

 

 

챔피언별 대응법

 굳이 라이너가 아닌데 대응법은 많이 필요없다고 생각합니다.

 

 스카너는 적에 cc가 많으면 이니시가 점멸이 있다고 해도 힘들 수 있기 때문에,

 

 왠만하면 cc기가 있는 스킬이 많이 빠지고 나서 점멸 궁 이니시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정확한 점멸과 궁의 거리계산이 경험을 통해 어느정도 쌓아졌다면 cc따윈 두렵지 않습니다.

 

마치며

 스카너가 픽률이 아주 저조하지만, 저는 시즌2때부터 꾸준히 스카너를 쓰던 정글 유저입니다.

 

 지금 3대장이 너프가 계속해서 되고 있기때문에, 다시 한번 스카너가 떠오를 수 있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리워크 후 더욱 강력해진 스카너! 이제 스카너는 1티어 정글러로 우뚝 솟아올랐습니다.

 

 리워크 전 도 그렇지만 리워크 이후에도 한번 스카너의 매력에 빠지시면 헤어나오실 수 없습니다.

 

 혹시 제 의견에 반대하시거나 물어볼 것이 있거나 더 팁을 주실분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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