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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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2표)
오공, 원숭이 왕
Wukong, The Monkey King
21
9
0
2/2
[다V] 초보를 위한 탑오공 공략 (미완)

- 올레인렉사이(2015-07-05, 조회수: 3347)



아직 미완성인 공략으로 추후 챔피언별 대응법 추가할 예정입니다.

안녕하세요. 주로 탑 오공하는 플레1 다이아5 how to 50 입니다.
오공 유저를 양성하기 위해 공략 찌끄려봅니다.

무려 29판만에 다이아 겨우 입성했습니다 후.. 힘들었어요
29판중 23판이 오공이네요 ㅎㅎ









전적은 많이 지기도 하지만 연승한 것 위주로 찍었습니다.
how to 50 검색하시면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요즘은 탱오공보단 딜오공쪽으로 인식이 쏠리고 있어 기쁘지만 여전히
랭크에서 '오공님 탱좀요' 라는 분들을 위해 쓰는 공략이기도 하고
처음 오공을 접하는 분들이 조금이라도 더 쉽게 오공을 했으면
하는 마음으로 쓰는 공략입니다.

이제부터 부족한 공략 시작하겠습니다.
오공, 원숭이 왕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300 (+45.0) 1065
공격력 66 (+3.5) 125.5 공격 속도 0.68 (+3%) 1.027
5초당 체력회복 3.5 (+0.65) 14.55 5초당 마나회복 8.04 (+0.8) 21.64
방어력 34 (+4.7) 113.9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75.0 175.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방어 +1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4.4
  • 방어
    +1
  • 체력
    +24.12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력
    +6.75
총 가격 : 6,656 IP

저 같은 경우는 나머진 고정으로 해놓고 노랑룬만 상황에 바꿔 쓰는데
상대탑이 AD면 노랑룬에 방어를 박고, 상대 탑이 AP고 미드, 정글 등 대부분의
적이 AP다 싶으면 성장체력을 박습니다.


상대 탑 AD -> 방어
상대 탑 AP, AP다수 -> 성장체력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저는 왠만하면 이 특성 고정으로 씁니다.
무기 연성도 굉장히 매력적인 특성이지만 위험한 게임이 더 매력적이라 이렇게 찍습니다.

게임 대부분은 점화, 점멸로 쉔, 말파 등의 챔피언은 텔을 듭니다.

원래 점화 점멸을 선호했지만 요즘 탑 메타가 텔들고 정글몹 잡고 2렙 찍고
오는 추세라서 저도 맞텔 들고 늑대나 칼날부리 먹고 2렙찍고 물약사서 라인 귀환합니다.

스펠은 개인취향이므로 점화,점멸/텔,점멸 취향에 맞게 쓰시면 됩니다.
바위 피부 (Stone Skin)
오공이 5초마다 5~9의 방어력을 얻고 최대 체력의 0.35%를 회복합니다.

이 효과는 오공이나 오공의 분신이 기본 공격 및 스킬로 적 챔피언이나 정글 몬스터를 공격할 때마다 5초 동안 100% 증가하며, 최대 5회 중첩됩니다. (범위: 1400)
파쇄격 (Crushing Blow)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오공과 분신이 다음 공격 시 사거리가 135/145/155/165/175 증가하고 20/45/70/95/120(+0.5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며 3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이 10% 감소합니다.

오공이나 오공의 분신이 기본 공격 및 스킬로 적을 공격할 때마다 파쇄격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5/100/125/150/175)
분신 전사 (Decoy)
마나 소모: 60/55/50/45/4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오공이 돌격하며 1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되고 3.25초 동안 움직이지 않는 분신을 생성합니다.

분신은 오공의 궁극기를 모방하여 오공이 최근에 피해를 입힌 근처 적을 공격해 기존 피해량의 35/40/45/50/55%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투명 상태의 유닛은 포탑이나 절대 시야로만 모습이 드러납니다.
근두운 급습 (Nimbus Strik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10/9.25/8.5/7.75/7초
오공이 적에게 돌격하며 자신의 분신을 만들어 근처의 적 최대 2명에게 돌격시킵니다. 적중당한 적은 각각80/110/140/170/200(+1.0 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오공과 분신의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35/40/45/50/55%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625)
회전격 (Cyclon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0/90초
오공이 여의봉을 2초 동안 휘두르며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휘두르는 동안 근처 모든 적에게 초당 1.375AD(+최대 체력의 4/6/8%)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각 대상을 처음으로 맞혔을 때 0.6초 동안 공중으로 띄웁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기 전 8초 안에 회전격 스킬을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오공 콤보 중에 제일 기본적이면서 중요한건 Nimbus Strike(근두운 급습) 평타 Crushing Blow(파쇄격) Cyclone(회전격) 사이에 평캔이라고 생각합니다.

얼마나 평캔을 빨리 하는지에 따라 상대 도주 시간을 주냐 안주냐가 결정되는데

이건 많이 해보는게 답입니다. 저도 나름 평캔 빠르다고 자부하는데 동영상보시고 그정도만 하셔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상대가 원거리라면 1렙 Nimbus Strike(근두운 급습)를 찍고, 근거리라면 1렙 Crushing Blow(파쇄격)를 찍습니다.


AP상대론 왠만하면 Nimbus Strike(근두운 급습)찍고 Nimbus Strike(근두운 급습)평 평 평 하다가 킬각 잡고

AD상대론 Crushing Blow(파쇄격)찍고 파밍하면서 3렙 찍은 뒤 Nimbus Strike(근두운 급습)평 Crushing Blow(파쇄격) ->Decoy(분신술) 쓴 뒤

상대 따라다니다 투명이 풀릴 즈음 평타를 치다보면 스킬쿨이 돌아옵니다.

그럼 다시 평 Crushing Blow(파쇄격) ->Nimbus Strike(근두운 급습) 또는 Nimbus Strike(근두운 급습)평 Crushing Blow(파쇄격)로 딜교 합니다. 


초반 상대와 템 차이가 별로 없을 때 몇몇 챔프를 제외하고는 이 콤보로

딜교 우위에 설 수 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초반 Nimbus Strike(근두운 급습)평 평 평 콤보에 킬각까지 잡는 영상입니다.



이런식으로 평타가 상대적으로 약한 AP챔프들은 1레벨에 주도권을 잡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Decoy(분신술)을 이용한 콤보와 킬을 따는 영상입니다.



부쉬와 Decoy(분신술)을 사용한 일반적인 Nimbus Strike(근두운 급습) 평(씹힘ㅠ) Crushing Blow(파쇄격) -> Cyclone(회전격) 콤보 영상.



Nimbus Strike(근두운 급습) 평 Crushing Blow(파쇄격) ->Cyclone(회전격) 콤보로 역관광 하는 영상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사실 템은 워낙 유동적인거라 골드까지는 저 템트리 그대로 써도 쓸만합니다.
플레정도에서는 상대탑이 AD면 왠만하면 Cloth Armor(천 갑옷)에 5포션을 가지만 평타나 단일스킬 위주인 챔프일 경우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가줍니다. 

예를들어 Gangplank(갱플랭크) 같은 챔프면 무작정 딜갔다간 딱콩맞고 디나이 당합니다.
나중에 챔피언별 대응법에 자세히 쓰겠지만 Gangplank(갱플랭크) 상대로는
요즘 메타에 맞게 정글 몹 잡고 첫템으로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사고 파밍하다
못해도 첫귀환 때 Ninja Tabi(닌자의 신발) 뽑으시면 갱플랭크 수월할 겁니다.Parrrley(혀어어어업상)가 평타기반이라 데미지가 안 박혀요.
그 뒤론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템트리 타시면 됩니다.

Ryze(라이즈),Rumble(럼블),Teemo(티모) 등과 같은 AP상대로는 Long Sword(롱소드) 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간 뒤 Hexdrinker(주문포식자) 먼저 가주시고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템트리 타시면 됩니다.

상대 서폿이 Alistar(알리스타) 라던가 상대 미드가 Annie(애니),Lissandra(리산드라) 등의 CC기가 빡센 챔프들이
버티고 있어서 Decoy(분신술) 후 Nimbus Strike(근두운 급습) 평 Crushing Blow(파쇄격) -> Cyclone(회전격) 콤보를 쓰기도전에 요단강 건널수도 있습니다. 그럴 땐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하나 가서 안정적으로 암살을 할 수 있게 합니다.

그리고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의 업그레이드는 대부분 (기동력의 장화: 민첩성)으로 해주세요.
단, 우리팀의 라인 상황이 억제기 포탑까지 밀렸다 싶으면 (기동력의 장화: 민병대)를 해줍니다.

(기동력의 장화: 민첩성)으로 하는 이유는 후반에 Cyclone(회전격)각을 더 쉽게 잡기 위해서입니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를 가는 이유도 방관도 있지만 이속증가 버프로 인한 이유도 50%쯤 차지 하는거 같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쉔은 아직 저로썬.. 힘든것 같습니다 텔을 들어도 쉔은 궁,텔 두개로 운영이 훨씬 좋을뿐더러
라인전도 우리 정글 개입없이 따기가 굉장히 힘듭니다.

말파이트
쉔과 마찬가지로 라인전 딜교 성립 안됨 -> 말파보다 못큼 -> 후반 한타 존재감 말파 우월

텔들고 말파보다 봇라인 잘 풀어주는게 중요합니다. 이것마저 밀리면 답이없어요
사이온
사이온도 라인전 딜교가 힘듭니다. 초반 템없을 땐 할만한데 탱템 몇개 두르고 오면 딜교가 성립이 안되요. 심지어 궁과 텔로 오공보다 더 좋은 운영과 한타에서 엄청난 고기방패를 해줍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라이즈
요새 라이즈 많이들 밴하시는데 전 라이즈 나오면 좋더라구요.

그냥 롱소드 3포션들고 e평평평하면 무한디나이가 가능해서 라이즈 후반 빛못보고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좀 하는 라이즈면 근두운 거리 안주면서 파밍 잘하는데 그마저도 6렙때 점화 점멸다 온되있을때 킬각이 나올 수 밖에 없더라구요.
갱플랭크
도란방패 -> 닌자의 신발 템트리 타면 얘가 라인전에서 오공을 딜교로 이길 수가 없습니다.
이런식으로 라인전 이겨주시고 후반에 한타 존재감도 오공이 더 좋습니다.
야스오
야스오는 물몸이라 쉬운데 1렙에 생각없이 덤볐다가는 딜교에 질수도 있습니다.
안전하게 3렙까지 파밍하고 e평q w 평평 하면서 싸우면 이기실 수 있습니다.

미니언 잘타는 야스오면 좀 까다로울 수도 있습니다.

6렙타임에도 야스오보다는 오공이 우세

 

 

초반 운영법

  스킬 콤보에 가시면 나와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용 타임에 용에 가서 눈치 보다가 물몸 아이들한테 Cyclone(회전격) 들이박으면 됩니다.

 주의: 팀의 호응 가능여부를 잘 체크하셔야 합니다


 중반 용타임 영상 입니다.




 용을 챙기고나서 탑을 미는 라이즈를 따는 영상입니다. 

 Nimbus Strike(근두운 급습) 거리가 안닿아 미니언을 이용해 Crushing Blow(파쇄격)로 킬을 딸수도 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엔 스플릿하다가 한타가 일어나는 곳에 가서 Cyclone(회전격)을 상대팀 원딜, 미드 등  에게 써주시면 됩니다.


 아래부터는 중 후반 하이라이트 영상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저희가 할건 딱 한가지 입니다. Decoy(분신술) 쓰고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켜고 원딜or 미드 에게

 Nimbus Strike(근두운 급습) 평 Crushing Blow(파쇄격) ->Cyclone(회전격) 콤보 후 비비기 그 외 딸피한테 Nimbus Strike(근두운 급습) Crushing Blow(파쇄격) 등으로 마무리  해줍니다. 상대 미드랑 원딜을 따진 못해도 빈사상태로 만들면 저희의 역할은  끝납니다. 이렇게 쉽게 1인분하는 챔피언이 또 어딨을까요

 

챔피언별 대응법

Garen(가렌) 텔, 점멸 1렙 e찍어서 정글잡고 선템 도란방패 4포션 사주시고 딜교를 하지만.. 노코스트와 패시브로 인해 괴물같은 라인유지력으로 오공이 상대하기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침묵으로 인해 e평q 콤보를 넣기 힘들 수 있으므로 e로 들어간 뒤 w로 분위기를 살피다 만약 분신에 침묵을 때린다면 평q 로 딜교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힘듭니다 갱 불러줍시다.



Gangplank(갱플랭크) 스펠 텔, 점멸 기준으로  파밍만 잘하다 첫귀환때 닌자의 신발 올려주시고 야몽 라위 요우무 템트리 올려주시면 무난하게 이기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탱갱플랭크가 더 빡세며 딜가는 갱플랭크가 수월합니다.



Gnar(나르) 나르 역시 텔, 점멸 기준으로 선템 도란방패 4포션 사주시고 초반에는 AP챔프 상대하듯이 e평q하고 비비면서 계속 평타때리면 초반 딜교 우위에 설 수 있습니다. 후반 나르가 탱템 올리고 6렙찍으면 상대하기 까다로워지므로 나르 궁이 없는 타이밍에 나르 피가 반피or 4분의3피가 있다면 궁콤으로 킬각 노리실 수 있습니다. 템트리는 갱플 랭크와 유사하게 가시면 되겠습니다.



Nasus(나서스) 텔, 점멸 선도란 4포션에 초반에 최대한 공격적으로 나가시는게 좋습니다. 3렙찍고 e평q w 따라다니면서 평평때리시고 오래끌면 패시브와 나서스의 성장으로 인해 1:1은 거의 못이긴다 보시면 됩니다. 정글 부릅시다. 갱호응만 궁콤으로 잘해주시면 나서스 크는거 늦출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상대가 나서스면 요우무 기동력 빨리 올리고 중반에 로밍으로 미드와 봇을 풀어주는 플레이 해주시면 좋습니다.



Nautilus(노틸러스) 탱만 가도 깡 스킬딜이 엄청난 노틸러스입니다. 초반에 유리한 시점에 잡아줘도 후반에 뭣도모르고 덤볐다가는 훅 가실 수 있습니다. 최대한 궁이 있을때 킬각을 노려봅시다. 템트리는 롱소드 3포션시작에 야몽 라위 요우무 가주시고 중간에 신발이나 망령의두건 하나정도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Nidalee(니달리) 창녀 굉장히 쉽습니다 롱소드 3포션사고 1렙 e평평 2렙 e평q 3렙 e평q w 평 6렙 e평q궁 하시면 됩니다. 라인전에서 창은 되도록 맞으시면 안됩니다. 미니언 뒤에서 파밍하다 e거리 나오는순간 들어가면 상대 니달리가 창을 맞추고 쿠거q를 쓸건데 그 타이밍에 w쓰시면 쿠거q 씹을수도 있습니다. 못씹어도 기본적인 딜이 오공이 훨씬 쎕니다.

 

마치며

 동영상을 보시면 굳이 오공이 탱을가서 고기방패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들 앞으로 암살에 특화되있고 쎄고 쉬운 오공 키우세요~


 그럼 이만 공략 마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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