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에는
BGM을 넣지
않았습니다.
아프리카 tv 방송합니다.
이번 카르마 리메이크 이후
솔라인 카르마는 너프 먹었고
서폿 카르마는 상향을 먹었습니다.
그덕분에 카르마의 승률이 50%대로 증가 하였으며
카르마 픽률 또한 2%까지 늘었습니다.
서폿 카르마공략을 적음으로서
카르마 픽률과 승률이 더욱더 많이 올랐으면 좋겠습니다.
카르마가 아직도 고인이라는 인식이 많이 있습니다.
이 공략을 읽고 많은 분들이 카르마에 대해서 인식이 조금이나마 좋아졌으면 좋겠습니다.
카르마는 타 서폿에 비해서 장점이 많이는 없지만
쉴드를 통한 아군 보호와 속박으로 인한 적 브루저를 막을 수 있고
슬로우를 통하여 적이 접근하지 못하게 할 수가 있습니다.
쉴드에는 빠른 이속 증가가 있으므로 로밍을 다닐때 마다 카르마는 정말 이득을 많이 챙길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장점이 있는 카르마 서폿 공략 한번 읽어 보세요
2014년 6월 15일 9시 36분에 다이아1티어 복구했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30 (+109) | 2483 | 마나 | 374 (+40) | 1054 |
공격력 | 51 (+3.3) | 107.1 | 공격 속도 | 0.625 (+2.3%) | 0.869 |
5초당 체력회복 | 5.62 (+0.55) | 14.97 | 5초당 마나회복 | 13 (+0.8) | 26.6 |
방어력 | 28 (+5) | 113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525.0 | 525.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9 - 체력 +8x9
- 쿨감소 -0.83%x6
- 마나 재생 +0.33x3
- 방어 +4.26x1
- 마법 저항력 +4x1
- 주문력 +4.95x1
- 방어구 관통력+10.17
- 마법 관통력+5.58
- 체력+72
- 쿨감소-4.98%
- 마나 재생+0.99
- 방어+4.26
- 마법 저항력+4
- 주문력+4.95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유틸 쪽 특성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 드리자면
를 찍어서 집을 조금더 빠르게 갈 수 있습니다.
과 은 룬에서도 설명했듯이 마나재생룬 3개와 같이 쓰면 마나관리가 수월 해 집니다.
을 찍어서 점멸 쿨타임이 270초 탈진 쿨타임이 189초가 되서 생존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와 는 라인전에서 체력 관리를 좀더 좋게 만들어 줄 것 입니다.
과 과 은 서포터라서 돈 수급이 힘든점을 보완 해줍니다.
은 시작시 포션 하나를 더 가지고 라인에 갈 수 있습니다.
서폿 카르마의 필수 적인 특성입니다. 반드시 찍어주세요.
이번 유틸 특성 버프를 먹었는데 사용 아이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0%나 감소합니다.
카르마는 정말로 사용 아이템을 많이 가게되는데 한타때 사용 아이템을 두번 쓰는경우가 생깁니다.
는 카르마의 이속 증가로 로밍에 한층 더 힘을 줍니다.
서폿 카르마 스펠은 들어 줍니다.
상대 서폿이 라면 를 들어주시고
원딜이 나 을 들었다면 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하지만 카르마 서폿에게 제일 적합한 스펠은 입니다.
이외에 나머지 스펠은 비추천 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만트라 추가 효과 - 영혼의 불꽃 : 40/100/160/220 (+0.3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떨어진 위치 혹은 사거리 끝에 원형의 불꽃을 남겨 범위 안의 적에게 50% 둔화를 겁니다. 1.5초 후 원이 터지면서 해당 범위 안의 적에게 40/130/220/31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5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만트라 추가 효과 - 재생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17% (+0.01% AP)를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거나 대상이 죽으면 다시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 (+0.01% AP)를 회복합니다.
굳은 결의 스킬의 속박 효과 지속 시간이 0.5/0.75/1/1.25 초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만트라: 카르마가 힘을 집중해 아군 챔피언에게 + 50/90/130/170 (+0.4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웁니다. 넘쳐나는 힘은 주변 챔피언들에게도 + 45/81/117/153 (+0.405AP)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씌우고 이동 속도를 12% 상승시킵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700)
영혼의 불꽃 :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원모양의 불꽃을 남겨, 적들의 이동 속도를 대폭 늦추고 잠시 후 피해를 입힙니다.
재생 :적과 연결되어 있는 동안 끈이 대상에게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만큼 체력을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을 경우, 카르마는 다시 일정량 체력을 회복합니다.
저항 : 보호막 시전 대상 주변의 아군 챔피언들에게 보호막이 씌워지고 이동 속도가 상승합니다.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은 Q E R W 순서로 마스터합니다.
- 내면의 열정
(Inner Flame)
- 마나 소모: 50/55/60/65/70
-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 에너지의 구체를 발사하여, 적과 닿으면 폭발하며 해당 범위 내의 적들에게 80/125/170/215/26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25%의 둔화를 겁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영혼의 불꽃 : 25/75/125/175 (+0.3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떨어진 위치 혹은 사거리 끝에 원형의 불꽃을 남겨 범위 안의 적에게 50% 둔화를 겁니다. 잠시 후 원이 터지면서 해당 범위 안의 적에게 50/150/250/3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사정거리: 950
스킬 쿨타임이 많이 짧아서 라인전에서 가장 많이 쓰게될 스킬 입니다.
서폿 카르마는 라인전에서 견제가 정말로 중요하기 때문에 의존도가 정말 높습니다.
지속적으로 평타와 같이 써주셔야 합니다.
- 굳은 결의
(Focused Resolve)
- 마나 소모: 70/75/80/85/90
-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 카르마를 대상 적 챔피언과 연결시켜 위치를 드러내며 2초에 걸쳐 60/110/160/210/260/ (+0.6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으면 대상 적을 1/1.25/1.5/1.75/2/초 동안 제 자리에 묶습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재생 : 굳은 결의의 지속 시간 동안 (+0.6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 (+%)를 즉시 회복시켜 줍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으면 다시 20% (+%)의 체력이 회복됩니다.
- 사정거리: 800
스킬 쿨타임이 길어서 신중하게 사용 해야 하고
2초동안 적과 거리 유지를 해야하기 때문에 사용하기 까다로운 스킬입니다.
너무 자주 사용하면 마나관리가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르마에게 있어서 가장 좋은 cc입니다.
- 고무
(Inspire)
- 마나 소모: 60/65/70/75/80
-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 대상 아군에게 보호막이 씌워져 1.5초 동안 이동 속도가 40/45/50/55/60% 상승하며, 4초 동안 80/110/140/170/200 (+0.5AP)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저항 : 대상 주위의 아군 챔피언들은 절반의 보호막을 얻고, 또한 60% 속도가 빨라집니다.
- 사정거리: 800, 범위: 700
라인 복귀, 한타, 추노 ,도주
q스킬 다음으로 가장 많이 쓰일 스킬입니다.
쓰는 타이밍 쓰는 대상에 따라 활용도가 확 달라지고
전략적으로 카르마를 쓸 수 있게 만드는 스킬입니다.
- 만트라
(Mantra)
- 재사용 대기시간: 45/42/39/36초
- 카르마가 8초 동안 다음 스킬을 강화하여 추가 효과를 부여합니다.
영혼의 불꽃 :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원모양의 불꽃을 남겨, 적들의 이동 속도를 대폭 늦추고 잠시 후 피해를 입힙니다.
재생 :적과 연결되어 있는 동안 끈이 대상에게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만큼 체력을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을 경우, 카르마는 다시 일정량 체력을 회복합니다.
저항 : 카르마가 공격하는 대상 주변의 아군 챔피언들에게 보호막이 씌워지고 이동 속도가 상승합니다. 카르마가 공격하는 대상 적 유닛 주변의 적들은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카르마 q w e 다음에 사용하는 스킬중 하나를 강화시켜서 스킬 사용이 가능하게 만들어줍니다.
그냥 스킬과 만트라 스킬 쿨타임이 따로 도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만트라 효과를 받을 스킬 쿨타임 계산을 잘 해야 됩니다.
1.
제일 쌘 기본적인 콤보입니다.
적에게 를 맞춘뒤에 스킬로 이속 증가 효과를 받아
적과의 거리를 좁힌뒤에 를 사용하여 줄이 끊어지지 않도록 거리 유지를 하고
속박이 걸렸을때 바로 다시 를 맞춰주는 콤보입니다.
강력한 딜을 줄수있지만 단점으로 치면 가 빗나가면
생존 하기가 힘들어 지고 그뒤에 딜로스가 심해진다는 점 입니다.
2.
적을 확실하게 잡을수 있는 콤보, 생존에 도움이 되는 콤보 입니다.
로 적을 슬로우 시키고 로 빠르게 접에게 접근해서
를 사용해서 속박의 지속 시간을 증가시켜서 확실하게 적의 발을 묶어서 잡을 수 있습니다.
혹은 도주 할때나 체력이 없는데 딜교환을 해야 한다면
의 체력 회복이 딜교환을 가능하게 만들어 줍니다.
3.
아군 팀에서 도와주러 왔을때 적에게 로 슬로우를 걸고
로 아군 전체를 이속 증가 시켜서 적에게 빠르게 붙어서
로 속박을 걸고 로 마무리 지어줍니다.
아군 팀이 도와주러 올때가 아니더라도
맞딜 할때 1번 콤보가 쓰기 힘든 상황인경우 3번 콤보를 써주시면 좋습니다.
초반에 가장 많이 사용하게될 주력 스킬입니다
견제로 상대방을 말리게 만들어 줍니다.
상대방에게 맞출땐 대부분 미니언에게 맞추어서 스플래시 데미지로 맞추는게
제일 안정적이고 초반 라인푸쉬에도 이득이되서 정말 좋습니다.
카르마 rq를 날릴때는 신중히 날리되
최대한 많은 적을 맞추어서 를 이용합시다
그러면 를 많이 사용 할 수가 있습니다.
카르마에게 있어서 가장 좋은 cc기 입니다.
마나소모가 크고 쿨타임이 길어서 자주 쓰진 않을 겁니다.
상대방의 유무나 카르마가 cc를 맞을 것 들을 고려해서
줄이 끊어지지 않게 잘 유지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줄만 이어진다면 확실한 킬을 낼 수 있다고 보면 됩니다.
라인전을 하다보면 체력이없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땐주변의 정글몹을 이용해서 소량의 체력을 회복 할 수가 있습니다.
이번 카르마 변경이후 w스킬이 정글몹에도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미니언한태 w쓰려고 하지마세요 미니언은 안됩니다.
그리고 정글몹에 w가 사용해지다 보니
용과 바론앞에 바위게가 존재하는데
바위게는 속박이나 기절이 걸릴경우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이 낮아집니다.
▲속박전 바위게와 속박후 바위게의 마법저항력과 방어력 비교
이를 통해서 초반에 라인을 밀고 시간일 남을때 잡거나
용과 바론을 먹기전에 를 걸어 속박을 걸은 뒤 와 를 사용한다면
더욱더 빠르게 잡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카르마 에는 은심감지가 있습니다
등등이 은신하려고 하기전에 를 쓴다면
은신을 하더라도 모습이보이게 됩니다.
카르마의 쉴드는 데미지를 막아줄 뿐만 아니라
이동 속도 증가 효과까지 있습니다
템을 사거나 체력을 회복할때 에도 아군이 움직인다면 먼저 쉴드를 걸어주고 할일을 하면
아군은 빠르게 다른 이득을 챙길 수가 있게 됩니다.
카르마의 쉴드는 룰루 쉴드와 달리 미니언에도 효과를 줍니다.
이속증가 효과 , 쉴드 부여 전부다 효과가 적용됩니다.
이점을 통하여 미니언에게 쉴드 효과를 주어서 전략적으로 많은 것을 할수가 있습니다.
보시다 시피 아군미니언에게 쉴드를 걸어 상대 타워로 보내서 빠르게 몸을 대게 만들어
철거를 조금더 빠르게 할수가 있습니다.
이 약간의 차이로포탑 철거가 가능하고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군미니언에게 쉴드를 걸어서 포탑에게 맞는 피해를 한번 더 맞게 할수가 있습니다.
이것도 빠른 철거와 안정성 있는 철거를 도와주게 됩니다.
또한 쉴드 전체를 주고 싶을때 챔피언 뿐만 아니라
미니언에게도 이용이 가능해지기 떄문에 최대한 많은 챔피언에게 쉴드를 줄수 있는 범위를 만들어줍니다.
미니언 이외에도
의 나 의 등등에도 써지니 최대한 많은 아군에게 쉴드를 주면
이득을 많이 챙길 수 가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은 다들 를 가야지 왜 를 가냐고 생각 하시는 분들도 많을 것 입니다.
저또한 를 자주 갔었습니다.
초반 주문력 덕분에 조금이나마 강력하게 견제 할 수 있고 평타나 스킬로 추가 돈도 획득 가능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를 갑니다.
초반 견제가 쌔진다는것은 저도 분명히 공감하는 부분입니다.
그런데 그 약간의 강함으로 이득을 못보면 고대주화만도 못한게 되버립니다.
시작 아이템을 로 시작하면 라인전을 진다고
이나 으로 시작 해야만 이득을 챙길 수 있다고 다들 그러시는데
로도 충분히 라인전을 잘 할 수가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주변 미니언이 죽으면 죽을수록 체력 회복이 되서 라인 유지력에도 도움이 되고
라인에서 얻는 골드 수급은 지속적으로 후반을 갈 수록 더욱더 이득을 챙길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를 무시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정말 좋습니다.
는 장점도 있지만 단점으로는
카르마가 q스킬로 포킹하다가 cs를 먹게된다면 12초동안 돈수급이 중단된다는 점도 있습니다.
같은 경우에는 로 견제하기 때문에 cs를 건드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는 로 견제하기때문에 cs를 먹는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가 안좋다는 것이 아닙니다.
완성템인 와 를 비교 했을때 카르마에게 더 좋은것은 라는 것 입니다.
만약 초반에 이득을 보기 위해서 를 갔다면
과 를 사고 나서 를 로 바꿔주시면 좋겠습니다.
이 효율이 더 좋다고생각들고 편하고 좋다는 분은 를 가셔도 상관 없습니다.
다만 제 공략은 을 선호 하는 공략이라는점만 참고 해주시면 감사합니다.
시작시 아이템 를 갔을때 초반에 15원을 벌 수 있는 팁 입니다.
초반에 아이템을 사고 빠르게 타워로 달려가서 3대 치고 처형 당하면 됩니다.
예전에 주문 도둑의 검을 자주 갔을때 사용했습니다.
이것의장점은 15원을 얻는 상태로 라인전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있지만
단점으로는 주변에 적이 있으면 경험치를 줘서 선 2렙 주도권을 뺏길 수도 있으니
주변에 적이 없다는 것이 확인되었을 경우에만 써주시면 좋은 방법입니다.
그래서 탑라인 포탑으로 가서 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방법의 단점으로는 인베가 왔다면 타워에 처형 당하러 가기전에 백업을 갈 수가 없다는 점 입니다.
15원 얻고 귀환타도 포션 살돈도 나오지 않으니
괜히 잘못하다가 1킬을 줄수도 있으니 15원이 필요없다는 분은 그냥 안전하게 하시면 되겠습니다.
2분 13초 부분을 참고하세요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sBakT84q3Oo&feature=youtu.be
을 샀을때에는 를 로 꼭 바꿔주세요.
에 이미 와드가 있는데 를 들고 다닐 이유는 없죠.
카르마는 빠르게 로밍, 백업을 다니는게 중요합니다.
다른 서포터와 달리 카르마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야 합니다.
다음에 빠르게 를 빠르게 올리고 그다음에 을 올려줍니다.
은 카르마가 이니시를 가능하게해주고 빠르게 합류하여 상대방을 짤라먹을 수 도있습니다.
또한 아군들 라인 복귀도 빠르게 도와줍니다.
짤라먹기를 통하여 게임의 승리를 가져 갈 수 있습니다.
그다음 아이템으로 상대와 우리팀을 보고가는데 다음 아이템중 가시면 되겠습니다.
불타는 향로
카르마가 이번에 쉴드 버프를 먹고 불타는 향로가 버프를 먹어서 카르마와 시너지가 좋은 아이템
한타때 팀 전부에게 3번정도 효과를 줄수있음.
우리팀에 평타를 자주 치는 챔피언이 2명 이상이라면 가주면 정말 좋음.
같은 챔피언이 있다면 정말 좋음
카르마 서폿이 정말 좋아 지는 시점 레벨 12.
불타는 향로가 나왔을때 쿨감 30%로
쉴드 쿨타임 5.95초가 되는데
불타는 향로 지속시간이 6초입니다.
아군 ad 딜러에게 무제한으로 불타는 향로 효과를 줄수가 있게됩니다.
강철의 솔라리 팬던트
대부분 정글러나 탑라이너가 자주 갈텐데
탑라이너나 정글러가 가지 않았을경우. 상대팀 ap라이너가 딜이 너무 쌔서 아플 때
이 아이템 하나만 올려주면 완소템 입니다.
카르마 쉴드에 솔라리 쉴드가 함께라면 적딜은 거의 안들어온다고 보면됩니다.
미카엘의 도가니
적팀에 cc기가 너무많아서 혹은 이 cc기만 없애면 우리팀 딜러가 생존해서 프리딜 각이 나온다
바로 미카엘의 도가니 가줍니다.
cc기를 풀러주는 순간 우리팀 딜러진들이 바로 딜을 넣을 수 있기 때문에
딜로스가 생기지 않아서 한타를 이길 수 있게 도와줍니다.
얼어붙은 심장
불타는 향로와 반대로 상대팀에 평타 치는 챔피언이 많을때 가줍니다.
상대방 공속을 저하시켜서 딜을 많이 못넣게 만들 수 있습니다.
방어력도 달려 있기에 상대팀 올AD 조합이라면 좋습니다.
정당한 영광
불타는 향로만큼 카르마와 정말 시너지가 좋은 아이템
승천의 부적과 함께 카르마 RE를 쓴 상태에서 정당한 영광을 쓴다면
정말 빨라집니다 적들이 반응하기 힘들정도로 빠르게 이니시를 걸 수 있으며
우리팀 브루저들이 상대딜러 진영쪽으로 빠르게 치고 들어 갈 수 있게됩니다.
카르마의 유일한 장점인 이속을 조금더 더해주고
카르마가 조금더 단단해지게 만들어줍니다.
이번 패치로 너프를 먹었지만 이속 시너지 효과를 아직 좋기 때문에 가주셔도 좋습니다.
심연의 홀
우리팀 ap가 많을때 가주면 좋은 아이템
카르마에게 주문력을 올려주어서 약간의 딜과 약간의 쉴드량이 늘어남
적 마법 저항력을 낮춰주어 우리팀 ap들 딜이 쌔짐.
다만 우리팀에 ap가 많은데 우리팀 딜러들중 심연의 홀을 안갈리가 없어서 거의 올릴일이 없음
만약 안갔다면 가주시면 효율이 정말 좋습니다.
지휘관의 깃발
적팀에 ap가 많아서 우리팀이 솔라리를 갔으면 이 아이템을 가주면 좋음.
포탑 미니언에다가 지휘관의 깃발을 써준다면 마법 피해는 전부 무시하기 때문에
적팀은 우리팀 라인 정리를 하려면 원거리 딜러 없이는 무척 힘이 들어짐.
상대팀이 ap로만 조합을 할리가 없어 거의 갈 일은 없지만
ap가 정말 많아서 가준다면 좋음
지크의 선지자
카르마에게 꼭 필요한 능력치만 들어있음.
쿨감 마나 방어 주문력 전부 카르마에게 좋음.
다만 서폿 카르마는 ap딜템을 올리지 않기때문에 효과 지속동안 추가주문력에 대한 효과를 많이 받지못함.
우리팀 원딜러에게 치중된 조합일때 가주면 정말좋음
야스오 챔피언은 아이템으로100%를 본인이맞추기때문에 사용 해주지 않는게 좋음.
한타때 우리팀 원딜이 죽었다면 빠르게 다른 챔피언에게 사용해 주세요.
불타는 향로와같이 가준다면 우리팀 원딜러가 무척이나 쌔집니다.
이외에도 등등이 있지만 위의 아이템 보다는 효율이 좋지않음.
다른 서폿 아이템은 별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특성에서 에 투자했기 때문에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위 아이템 재사용 대기시간은
- 32초
- 48초
- 72초
- 144초
입니다 의 효율이 엄청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미니언 한 웨이브 기다리고 2초뒤면 쿨타임이 돌아 카르마가 맵을 계속 돌아 다닐 수 있습니다.
이렇게 빠른 이속을 가졌다고 트롤이라 오해 하지마세요.
적진으로 빠르게 치고 들어가기 위한 전략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6렙되면 rw해도 상대원딜이랑 같이 딜 잘넣으면 살수가 없음
2,3렙 찍어도 스킬 전부 벨코즈가 더 쌔고 좋음
6렙이후 벨코즈 궁을 카르마가 끊을수가없음. 풀딜 다맞아야됨
상대 원딜 앞에서 있기만 해도 카르마가 딜넣기 힘들어짐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같은 쉴드를 가지고 있고 잔나 q스킬은 피하기가 쉬움.
기동성 로밍 부분에서도 카르마가 훨신더 좋음
q스킬만 피하면되는데 날라오는 속도가 느려서 피하기가 쉬움
라인전 카르마의 목표는
지속적인 q와 평타 견제를 하여
우리팀 보다상대팀을 먼저 집을 보내서 차이를 벌리는게 중요합니다.
계속 견제를 해서 cs차이와 경험치 차이가나도록 하세요.
그리고 상대를 빠르게 집을 보내고 집을 가는게 중요합니다.
cs 16개 차이와 1렙차이로 집을 가는 영상입니다.
cs 1개당 평균 25원이라 칠경우 400원의 이득을 보는데
원거리 딜러 같은경우는 롱소드 하나와 포션 하나 차이로 이어 질수가 있습니다.
물론 지속적인 경제도 중요하지만
조심 해야 할 것도 있습니다
첫번 째로 초반에 미니언을 때려서 2렙을 먼저 찍는 것도 잊지마셔야 합니다.
2렙이되는 타이밍은 첫 웨이브 6마리와 다음웨이브 근거리 미니언 3마리를 먹었을 때 2렙이됩니다.
계속 지속적으로 적을 견제하다가 선2렙을 뺏기면 오히려 라인전이 역으로 망할 수 가 있습니다.
선 2렙은 상성도 씹어버릴 정도로 강하니 조심하세요.
두번째로 견제를 한답시고 앞에서 계속 있다가는 갱킹에 약해집니다.
갱킹말고도 알리스타 플래시 qw를 이용하여 포탑쪽으로 날려버린다던지
블리츠 크랭크나 쓰레쉬로 그랩을이용한 포탑쪽으로 끌어버린다던지 변수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항상 주의 하셔야 합니다.
세번째로 적을 평타 견제 하셨으면 빠르게 부쉬로 숨으세요
초반 미니언은 정말 강합니다
어설프게 평타 때리다가 오히려 미니언한태 맞는것 때문에
견제를 해서 피를 깎은것보다 더 많이 맞는 경우가 생깁니다.
평타 견제 이후에는 부쉬로 빠르게 숨어서 미니언 어그로를 풀러줍시다.
라인 복귀할땐 다른 아군 부터 복귀 시켜줍니다.
그래야 cs를 놓치지 않고 빠르게 라인에 도착해서 경험치도 놓치지않게 됩니다.
카르마 자신 보다는 아군을 먼저 챙겨주는게 중요합니다.
승천의 부적이 나왔을 경우
아군들 라인 복귀 하는데 아낌없이 써주세요.
특성 덕분에 쿨타임이 무척이나 짧습니다.
빠르게 라인 복귀 하는데 얻는 이득은
cs손실을 줄일 수 있고 경험치를 얻어 레벨 차이를 벌릴 수 있고 아군 타워를 지키는 데도 도움이됩니다.
리쉬할땐 47초에 만트라를 장전해두세요
만트라 지속시간은 8초 이기 때문에
47초에 장전해두고
54초에 q를 발사 하면 리쉬를 빠르게 그리고 만트라 쿨타임을 빠르게 다시 얻을 수 있습니다.
리쉬할땐 만트라 q에 평타 3방 정도면 딱 알맞게 가능합니다
정글러에 따라서 두대정도나 네대까지 치면 적당합니다
계속 상대방이 cs를 먹지 못하게
막타를 먹으려는 미니언에 쉴드를 걸어주세요
나중에는 아이템이 나오면 쉴드딜을 무시하고 잡아버리기 때문에 초반에 자주 사용하는 전략입니다.
상대팀 서폿이 가 있으면 마나만 날리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상대 서폿이 의 스텍이 없거나 평타를 친 상황에서 잘 맞춰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지속적으로 적 원딜을 q스킬로 괴롭혀주세요.
빠르게 적을 집으로 보내거나 킬을 획득 하는것이 초반 카르마의 목표입니다.
적에게 죽지않을 정도로 최대한 많이 견제하세요.
우리팀 원딜이 성장할 수 있게 견제 받지 않게
먼저 견제를 하시고 적 원딜은 이득을 못챙기게 하셔야 합니다.
적의 스킬이 빠졌을 때가 곧 아군의 공격 타이밍 입니다.
적의 주요 스킬이 빠졌을때 싸움을 유도해 주세요
어느정도 되면 미드와 탑을 가서 라이너와 함께 킬을 따냅시다
로밍을 계속 다니는 것이 카르마 서폿의 장점입니다.
서포터 이기에 다른 라인들도 도와 주라는 것이지
그렇다고 봇 라인을 버리라는 것은 아닙니다.
맵리딩을 못해서 가끔 당연히 카르마가 있는줄 알고 딜교환 하시다가 죽으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로밍 다닐때는 항상 원딜러에게 로밍을 다니겠으니 사려달라고 말씀 드리세요.
로밍을 가서 이득을 취할수만 있다면 스펠을 사용해서 라도 잡으시면 좋습니다.
대신 다른 라인에서 스펠을 사용했다면 봇 라인전에서는 많이 사려주셔야 합니다.
다이브해서 딸수 있다면 센스있게 타워 어그로를 맞아주기도 합시다.
과 가 함께라면 정말 빠르게 로밍을 다녀서 라인을 풀어주는데 이득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동 속도가 정말 빠르기 떄문에 다른라인에서 이득을 못보더라도 빠르게 다시 라인에 복귀할 수 있습니다.
과 와 로
맵을 돌아다니면서 계속 시야장악을 하세요.
시야에서 이기는 것이 곧 게임에서 이기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용 젠 시간과 바론 젠 시간은 항상 꼬박 꼬박 챙기시고
그전에미리미리 그 주변에 와드를 박아 주어서
오브 젝트에서도 시야 싸움에서 이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낚시를 당하지 않으려면 시야가 필요하고
낚시를 하려면 시야를 제거 해야 합니다.
모든 오브 젝트를 챙길 때에는 적을 견제 하여서 스틸 당하지 않게 도와줍니다.
우리팀이 혼자 다니거나 하면 백핑을 찍어주고
언제든지 백업 갈 수 있게 준비도 합시다
상대팀 몇명이 혼자 다니거나 짤를 만한 상황이 만들어지면 언제든지
와 으로 빠르게 적에게 이니시를 시전해 주세요.
제대로 싸움이 벌어졌다면 서포터 카르마 로서 지속적으로 아군들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 만트라는 거의 90% 이상을 에 써주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그리고 만약 를 가셨다면 는 ad챔피언 위주에게 걸어주세요
그렇다고 다죽어 가는 아군들이 있는데 쓰지 말라는 것은 아닙니다.
효과를 최대한 보기 위해서 아군 전체에 를 걸어주고 시작하고
그뒤로는 딜러들을 최대한 보호해야만 합니다. 를 빠르게 써주시고
적 브루저에게 를 걸어 더이상 딜러에게 접근 하지 못하게 한다음
스킬로 슬로우를 묻혀서 딜러들이 카이팅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주세요.
는 최대한 끊어지지 않는게 중요합니다.
속박도 속박이지만 카르마의 덕에 빠르게 쿨을 돌릴 수 있어서 한타때 를 여러번 사용 가능 합니다.
그러므로 스킬도 최대한 여러명을 맞춰주는것이 중요합니다.
를 가셨다면 한타 시작할때 빠르게 써주셔서 아군들에게 전부 쉴드를 주세요.
을 가셨다면 신중하셔야 됩니다. 적 cc기를 풀를수도 있지만 아군을 살릴 수도 있습니다.
최대한 많은 아군들을 지켜 내는것이 중요합니다.
한타때 승천의부적을 2번이나 썼습니다.
그만큼 쿨타임이 짧고 적을 추노 하기에 무척 좋아서
적이 도망 가기 힘듭니다.
한타때마다 액티브 아이템은 되도록이면 항상 사용하고 유용하게 쓰는것 이 중요합니다.
아군팀 원딜
징크스
징크스의 패시브 는 적이나 상대 지형물을 제거시 이동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집니다.
한타때나 포탑철거시에 카르마의 와 함께라면
적을 연속으로 처치 한다던지
포탑을 부수고 빠르게 적진으로 들어가거나 포지션을 안전하게 잡아낼 수 있습니다.
드레이븐
드레이븐의 자체 딜이 기본적으로 쌘편입니다.
카르마가 포킹으로 피를 조금까둔 상태에서 드레이븐에게 를 걸어주면
드레이븐의 스킬덕분에 빠른 이동속도로 카이팅을 하게 되면서
적진의 적을 빠르게 잡아 낼수가 있게 됩니다.
시비르
시비르의 는 카르마와 함께 빠른 라인 푸쉬가 가능해지며
는 적을 추노 하는데 정말 좋음.
그리고 한타때 시비르와 카르마가 있다면
와 만으로도 팀에게 엄청난 유체화 효과를 줄 수가 있음
상대팀 원딜
시비르
우리팀 원딜일때도 좋은 원딜이지만
상대팀일 때도 까다 롭습니다
그이유는 스킬에하나가 존재 한다는 이유만으로
시비르에게 견제하기가 힘듭니다
괜히 견제했다가 시비르 마나를 회복 시켜주어서 시비르가 스킬을 쓸 수 있게 만들어 주게됩니다
가 빠졌을때 견제 하거나 서폿을 위주로 견제를 해야합니다.
칼리스타
칼리스타의 패시브 는 평타를 칠때마다 도약합니다.
상대팀 원딜에 칼리스타가 있다면 카르마의 유일한 견제 수단 를 쉽게 무빙으로 피합니다
때문에 라인전에서 를 맞추기가 힘들고 나중에 공격 속도가 더 빨라지면 카르마는 힘들어집니다.
평타 견제를 지속적으로 해야 하며 보다는 나로 안정적으로 해야합니다.
바루스
카르마의 견제 거리밖에서 스킬로
견제와 cs파밍 모두를 해내는 대단한 챔피언
초반이면 몰라도 후반되면 카르마가 다가가기가 힘들어짐
절대 엑셀 교환 원하지 않습니다 댓글에 링크 다시면 베드넣으러 갑니다.
이로써 서폿 카르마 공략을 마칩니다.
읽어 보셨을때 마음에 들었고 도움이 되었다 생각들면 엑셀 한번 부탁 드립니다.
원래 카르마는 서포터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계수가 높다보니 미드카르마로도 자주 쓰였고요
그런데 이번에 카르마 리메이크 이후 서폿카르마가 버프를 먹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서폿 카르마 공략을 찾으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시간을 내서 많은 분들이 볼 수 있게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 공략으로 많은 분들이 서폿카르마를 했으면 좋겠고
이로 인하여 서폿 카르마 승률과 픽률이 많이 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든 분들이 서폿 카르마로 꿀빨아서 티어가 높아지길 바랍니다.
카르마 만트라 사용시 대사
“Gaen Naia Kyri Vi” (Reap the winds of ____ )
“Sae Eleisa Tera Vi” (Discover the meaning of ____ )
친창이 많이부족합니다
친추 전부다 받아 주기가 힘들어요
질문은 댓글이나 인벤아디가 없으신분은 여기로 와주세요!
위에 톱니바퀴 모양을 눌러서
시작시 자동참가를 누르시면 편해요.
미드 카르마 공략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10980
8월 17일날 입대합니다. 추가 공략수정, 댓
글 답변 달아주지 못하는점 죄송합니다.
시즌7에 만나요!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