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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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4명
22.7% (10표)
36.4% (16표)
40.9% (18표)
쉔, 황혼의 눈
Shen, The Eye of Twilight
9
13
0
18/44
★[D2쿨감쉔]쿨감40, 내가봐도잘쓴공략

- Realofsun(2015-11-09, 조회수: 30699)

 

 

딱히 쿨감쉔이 아니더라도 일반쉔의 정보라고 보셔도됩니다. 룬만다를뿐

 

서폿쉔 > 탑쉔  Fact

 

 

 

시즌5 끝나기전 쓰는 말.

 

쉔은 솔직히 말해서 구립니다. 탱커로써 헤카림의W나 마오카이패시브, 문도궁같은 자기치유능력도 거의없고

Q,W는 라인전 겨우겨우 버티기용이고 한타땐 아얘 없는스킬이되죠. 유일한 스킬은 도발과 궁입니다.

게다가 이 도발이란 스킬은 가끔 3명씩긁는 대박을 터트릴수도있지만, 안맞을확률이 더 높다는걸 생각해야합니다.

궁의 존재로 쉔은 스플릿을하지만, 라인클리어는 거의 최하급이라 썬파도 가야되죠. 게다가 예전처럼

마오카이같이 만만한 챔프가 오는게아니라 피오라나 다리우스처럼 강한챔프들이 나옵니다. 게다가 투텔메타라

쉔이 날아가도 어째 수가 같아지는 상황이 나오기 마련이죠. 그래서 가끔 공격적인 룬특을 들고 라인전강한쉔으로

플레이하려는 사람도있지만 쉔한테 져주는 바보는 별로없습니다. 괜히 갱당하거나 라인전 반반갔다간 큰 손실이구요

그렇기 때문에 고안한 쿨감쉔입니다. 아얘 라인전은 그냥 cs만 먹는식으로가고 쉔의 약한 후반을 쿨감으로 보안하면서

쿨감궁,텔을 둘다 들어줌으로써 상대 텔쿨에 2~3번 돌아다녀서 상대로썬 잡을거 못잡고 쉔때문에 갱실패하고

역갱당하고 이런상황이 최대한 많이나오게합니다. 그러면서 자신은 갱도당하지않고 라인전 반반가게되면

이건 무조건 이길수밖에 없는상황이죠. 후반엔 쿨감의 영향으로 5초마다 도발을 사용하기때문에 아군지키기도 훌륭.

또 잘못해서 도발이 빗나가서 한타내내 도발한번쓰고 죽는 허무한 상황을 안만들어줍니다. 쿨감을 감으로써

잃는 리스크가 라인전 정수와 파랑룬이 없는것 뿐이니, 어차피 쉔 라인전 약한데 뭐하러 이기려고 애를쓰나요.

그냥 포기하면 편하단식으로 라인전은 cs만먹고 궁,텔로 계속해서 유리하게 만들면서 스플릿과 쿨감도발로

게임을 이겨봅시다. 

 

 

 좋은 평가,댓글 부탁드려요

쿨감쉔하는이유, 다른쉔과의 차이점, 기본쉔공략 등...

 

 

 

 

먼저 소개를 하자면 전 룬 쿨감25%박는 쿨감쉔입니다.

      전 이게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를 말하자면 쉔으로 쿨감가는 것,

      쉔에게는 쿨감의 효율이 상당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정수와 파랑에 마법저항 방어룬 몇개 넣는것보다, 쿨감룬으로 도배하는게

한타에서 도발과 궁뿐인 챔피언에겐 가장 적합한 룬이라 생각됩니다

 

 

 

쉔은 최대한 전 라인에게 영향을 끼치는 것을 중점으로 둡니다.

 

탑을 많이 해봤지만, 탑의 우세와 라인전 승리는 게임에 영향이 적은편입니다

                             특히 저티어일수록 합류가 중요하죠. 우린 롤챔스 하는게 아니니까

                             한 번에 봇 개입으로 킬과 용을가져가는게 훨씬 이득입니다

 

 

다른 쉔과의 차이점은, 쉔은 운영챔피언이고 한타력이 딸린다고들 하지만 

   쿨감40%로 도발쿨이 상당히 짧게되면 한타때 무지막지한 한타력을 보여줍니다

 

5초마다 도발을 쓰니 상대딜러는 원딜을 물 수가 없습니다

      게다가 상대 딜러를 무는데도 5초마다 도발을써서 공수전환에 상당히 좋죠

      추노/도망가는것도 상당히 빠른편이구요. 한 명한테만 거는것도아니고,

      2~3명에게 걸어버리면 한타 끝입니다. 다른 기력챔프에비해 기력이 딸리지도않구요

 

+엄청나게 짧은 궁 쿨로 싸움만 일어나면 쉔이 나타나서 구해주고, 방해하는게

  탑 라인전을 이기는것보다 얼마나 더 큰지를 볼 수 있습니다.

 

 

 

어차피 쉔은 라인전에 버티는것에 특화되있고, 특히 쉔을 하는사람은

난 버티는건 자신있다, 팀을 서포팅해주는게 더 마음편하다, 하는사람에게 맞는 챔프이므로

도발과 궁을 남발할 수 있는 쿨감으로가는게 가장 효율높습니다.

 

 

꿀 팁 상당히 풍부하게 들어있으니 쉔을 잘하고싶다면 꼭 읽어봅시다.

 

 

 

쉔, 황혼의 눈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400 (+0.0) 400
공격력 64 (+3.38) 121.4 공격 속도 0.666 (+3%) 1.006
5초당 체력회복 8.5 (+0.75) 21.25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34 (+4.2) 105.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3
  • 공격 속도 +1.7%
    x6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방어 +4.26
    x1
  • 레벨당 쿨감소 -0.278%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2.85
  • 공격 속도
    +10.2%
  • 체력
    +217.08
  • 쿨감소
    -24.912%
  • 방어
    +4.26
총 가격 : 13,221 IP

 

 

룬을 여러가지로 실험해본 결과 가장 좋은 룬셋팅인 것 같습니다.

 

 

룬에 쿨감을박아서 초반로스에 관해서 많이 궁금하실텐데, 솔직히 거의 차이없습니다.

 

룬차이는 막 1:1맞다이 할때는 차이나지만, 쉔은 1:1 맞다이를 할 이유도 필요도 없습니다.

 

라인전 약한 쉔으로 라인전이기려고 애쓰고, 상대 못한다고 괜히 앞도발하다 갱당하고... 상당히 불필요합니다.

 

어차피 쉔은 버티는거 좋고 cs만열심히 먹으면서 반반가면서 아군 도와주는게 일입니다.

 

탑의 라인전 우세가 필요하다면, 다른 강한챔피언(피오라,레넥톤,다리우스) 이런거 하면 됩니다.

 

상대가 엄청 못하지 않는 이상 쉔이 라인전 이기기 힘듭니다. 룬은 거의 차이 없구요.

 

 

 

 

 

빨강은 공격속도와 공격력의 조화가 가장 좋다고 봅니다.

         cs의 원활한 수급을위해 공3을 넣었습니다.

 

 

 

노랑은 성장체력 고정 (현재 성체가 가장 효율이 좋음)

 

 

 

파랑은 성장쿨감이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기존 마저12에 비하면 어마어마한 차이

 

 

정수에는 성장쿨감 2개와 모자른 방어력떄문에 방어하나 박았습니다

            성장쿨감과 기본쿨감과의 차이가 거의 없어서 전부 성장으로 넣었습니다.

        그냥 룬은 쿨감25%만 맞추고 특성에 5%, 아이템에 10%만 맞춰주면됩니다.

 

 

 

 

위에처럼 셋팅을 할 시에는 올AD일때는 저항공성기 나머지는 정령의형상으로 쿨감 10%를 채웁시다

 

 

 

서폿쉔룬

(쌍관/ 성체/ 쿨감15%/ 방어력)

 

 

 

 

 

쉔으로 이렇게 쿨감룬을 가는건 제가 최초가 아닐까요... 상당히 좋으니 한 번 써보시길

 

일반쿨감이아닌 성장쿨감을 쓰는 이유는 초반엔 쿨감이 거의 필요없고

일반쿨감으로 맞추기엔 너무 쿨감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궁 몇십초 줄여주려고 쿨감쉔하는게 아닙니다. 물론 그것도 좋긴하지만,

도발쿨 줄이는게 가장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위 특성까진 고정으로 찍고 나머지 포인트는 상대라이너, 상대조합에따라 디펜스에 찍습니다. 

서폿쉔도 마찬가지로 똑같이 찍어주면됩니다. 서폿쉔은 비효율입니다.

 

 

오펜스

 

  쿨감5%는 무조건 발라주시고 팀에 딜 1%를위해 점노출도 찍어줍시다

                                  쉔은 항상 팀의 연계가 들어가야 딜이 있습니다 혼자들어가면 무소용.

 

공격력은 오로지 cs를 먹기위해 찍습니다. 주문력이나 4/26을 가시겠다면 말리지 않습니다.

 

 

 

디펜스

 

 회복력같은경우는 쉔은 q평타에 회복도 있고...

           5초에 1회복(1분에 12..)이 깨알같아서 비투자. 둔화감소효과가 훨씬 낫습니다.

 

 인내심, 숨돌리기 같은경우 마오카이, 문도같은류의 자연치유챔피언이

                                                      훨씬 잘 맞는것 같아서 찍지않습니다.

 

 

 

상대탑 라이너가 AD냐 AP냐에 따라서 강건함과 저항력에 분배하시고

                               내 상대라이너만 AD(AP)고 나머진 전부 AP(AD)일 때 3,3찍습니다

 

 마법저항력템은 정령의 형상만 거의 가기 때문에, 방템만 올리고 이 특성 찍으면 됩니다.

 

다 찍고 남는거 찍으세요.

 

이중 갑옷은 치명타방지특성인데,

            야스오나 이렐, 치명타를 가지고있는 원딜 합해서 2명이상 있다면 들어줍시다

 

회피술 같은경우는 광역마법이 많으면 찍습니다

 

억압과 전설의 수호자도 필수. 9/21이라면 찍습니다.

 

 

 

특성은 왠만한 탱커들은 9/21을 고정해주는게 좋습니다..

 

쉔은 라인전강캐 절대아닙니다 공격특성은 효율이 적어요.

 

특히, 요즘 메타 (2015.10 피오라/다리 등 딜탱탑캐리메타, 투텔메타)에선 상당히 쉔은 힘듭니다.

 

 

 

 

 

 

점멸 텔포

 

 

점멸 - 플도발/도발플의 사용 여하의 따라 게임이 많이 달라집니다. 점멸포기는 x

 

 

텔레포트같은 경우는 많은분들이 쉔은 궁이있다보니까 텔포를 쓰는경우가 몇몇 없다는 분들 있는데

 

굉장히 텔포는 쓸 데가 많습니다.

 

 1. 한타가 끝났는데 바텀이나 탑에 빅웨이브가 몰려올 때

 2. 궁이 끊겨서 어쩔수없이 텔포로 올 때

 3. 라인복귀용/관리용 (cs가 밀려올 때)

 4. 궁 없어서 텔포로 합류할 때

 5. 미니언 무적

 

등 등이 있습니다. 텔포를 크게 아껴줄 필요는 없습니다

 

쉔으로 텔레포트를 안 들면 그냥 다른 라인전 쎈 쳄프로 텔드는게 나을듯합니다.

          쉔의 장점과 다른챔프와의 차이점은 모두 글로벌궁에서 나옵니다.

 

 

그리고 쉔은 처음에 칼날부리나 늑대를 먹고 가지 않습니다. 이유는 너무 느립니다

 

 

 

 

상대가 칼날부리나 늑대를 먹고오는 경우라면, 미리 상대 2차타워 앞에가서 cs를 붙잡고있다가

 

아군 라인을 포탑에 죽게하고 피가깎인 자신은 텔포로 복귀하면 상당한 라인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방어력 정수가 없는것도 물약을 안사고 온 다음 천갑옷 2개를 구입하고 라인에 서면 괜찮구요.

 

 

이 때, 그걸 노리고 자신을 죽이러 올 수 있으므로 스킬을 찍지않고 마주치게되면 도발을

배우고 빠져나가는 것도 상당히 안정적인 방법.

 

 

안먹을줄 알았는데 먹고온다면, 차라리 라인을 최대한 빨리 클리어하는게 나아보입니다

 

타워 안닿는 거리부터 q평하면서 최대한 빨리 잡으면

                                     첫 웨이브 원거리미니언까지 포탑에 죽게 할 수 있습니다.

 

 

 

 

 

 

기 보호막 (Ki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스킬을 시전하면 10초에 2.5초 동안 피해를 50~101(+12%추가 체력)만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 또는 적 챔피언에게 스킬로 영향을 미칠 때마다 쿨타임이 4~7.5초 감소합니다.

쉔은 스킬로 조종할 수 있는 기의 검을 통해 힘을 발휘합니다.
황혼 강습 (Twilight Assault)
기력 소모: 140/130/120/110/100
재사용 대기시간: 8/7.25/6.5/5.75/5초
쉔이 기의 검을 불러내 뽑습니다. 기의 검에 부딪히는 적들은 2초 동안 쉔으로부터 멀어지려 할 때 15/20/25/30/35% 둔화됩니다.

쉔의 다음 기본 공격 3회는 대상 최대 체력 2/2.5/3/3.5/4(+0.05AP)% + 10/16/22/28/34/40 (1/4/7/10/13/16레벨에서)의 추가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의 검이 적 챔피언에게 부딪힌 경우, 강화된 공격은 4/4.5/5/5.5/6(+0.07AP)% + 10/16/22/28/34/4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50%의 추가 공격 속도가 적용됩니다.

각 공격은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30~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의지의 결계 (Spirit's Refuge)
기력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기의 검이 1.75초 동안 지속되는 보호 결계를 생성합니다. 쉔이나 결계 안의 아군 챔피언에 대한 기본 공격이 차단됩니다.

결계 안에 보호할 아군 챔피언이 없으면, 2초가 지나기 전까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그림자 돌진 (Shadow Dash)
기력 소모: 150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쉔이 한 방향으로 돌진하여 챔피언들에게 60/85/110/135/160(+15% 추가 체력)만큼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챔피언들을 1.5초 동안 도발합니다.

도발 당한 챔피언당 30/40/5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120)
단결된 의지 (Stand United)
재사용 대기시간: 200/180/160초
3초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쉔이 대상 챔피언의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130/290/450 (+추가 체력의 16%)(+1.35AP)(아군의 현재 체력에 비례해 224/512/800 (+추가 체력의 28%)(+2.16AP)까지 증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활용 팁

 

쉔의 패시브는 거의 포탑에 오는 CS 잘 받아먹기 용도로 보시면 됩니다

   w쓰면서 먹으면 쿨 빨리돌아옵니다 (실드있을 때)

 

기력관리법은 eq평으로 패시브 터트려주고 기력부족할타이밍에 쓸데없이 qw남말x.

 

 

 

 

  Q. 날카로운 검 (기력 -60)

 

Q평으로 체력재생을 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아군에게 영향도 있지만 개깨알입니다.

CS먹기에 수월하고 상대를 견제하는 수단으로도 사용합니다.

하지만 상대를 죽일 수도없고 갱호응 하기도 힘들다면 그냥 CS만 먹는걸 추천합니다

견제할 일 없으면 Q 2렙만찍고 도발선마하는게 좋습니다.

 

 

 

 W. 닌자 방어술 (기력 -50)

 

방어막 생성. 그 밑에 깨알같은 효과도 있지만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리메이크가 이루어질것같네요. 상대의 견제를 미리 예상해 w로 막아주면 체력유지 잘됩니다.

(방어막 있는상태에서 평타때리면 패시브 쿨타임감소 - 쉔정글할때나 신경쓸듯)

 

 

 

 E. 그림자 돌진 (기력 -100,95,90,85,80)

 

상당히 중요한 기술입니다 쿨감쉔을 가는 이유도 도발쿨 줄이기가 상당히 크죠.

 

한타 때 얼마나 적을 맞추느냐에 따라 한타가 달라지는건 정말 다반사고

            궁으로 날아가자마자 바로 상대에게 도발을 거는것도 중요합니다.

            거의 즉발이기때문에 맞출확률도 높고 여러명에게 cc를건다는 특징이있죠

 

아무무가 붕대로 들어왔는데 소라카가 침묵으로 딜레이시간을 만드는것처럼 뭔가 하려는 상대에게

             도발로 맥을 끊어주면 상당히 타격이 큽니다.

 

또한, 점멸을 이용해서 도발을 사용할 수가 있는데

 

     도발 점멸은 상대가 반응하기 힘들다는 장점이, (반응 할 사람은 다 함.)

 

     점멸 도발은 조금 멀리 상대 2~3명이 길게 줄지어갈때 걸어주면 됩니다. (거리 더 긺)

 

     (점멸과 도발의 활용은 센스와 쉔의 경험뿐인 것 같습니다.)

     (도발쓰고 도발이 끝날쯤에 점멸을 누르면 그 자리에 있는 상대는 도발걸립니다. 해보셔야알듯)

 

 

쿨감을 가는 이유중 하나가, 마스터를하게되면 쿨이 5초가되기때문에,

 

5초마다 CC기를 넣어서 한타에 꽤나 큰 영향을 주죠

가끔 경기에서 도발선마를 하는경우도 이 경우 때문입니다 한타가 확실히 다릅니다

도발만 많이맞추면 말파이트급의 한타력을 보일 수 있습니다

(물론 못맞춘다면 4:5한타나 다름없는 한타력을 보여줍니다)

 

특히 맞으면 아픈 원딜보다 AP챔피언, 제라스 신드라에게 도발걸어주면 참 좋습니다.

 

 

 

 

 

 

 

 

 R.  단결된 의지

 

 

궁이나 텔포가 있으면 자신라인보다 항상 맵을 주시하면서 궁을 씁시다

아군 살리기 뿐만 아니라, 내가 궁을 탐으로써 연계되는 플레이가 훨씬 더 중요합니다

특히 상대가 아군에게 들어오느라 도주기,스킬등을 쓴 다음에 궁을 딱 써주는플레이 상당히 좋습니다.

 

 - 1:1 맞다이를 할 때 깜짝 궁

 - 5:4 한타를 일으키고 싶을 때,

 - 이블린이나 렝가궁으로 갑작스러운 이니시

 

쿨감40을 채우게 되면 정말 쿨이 짧아서 1~2분안에 돌아옵니다

     팀랭크를 하는 경우에는 궁이 될때마다 팀보고 최대한 싸움을 열어보라 하면 좋습니다

     많이 하면 할 수록 쓸까말까에 대한 고민시간이 적어집니다. 경험뿐인듯

     별로 궁 안써도 될것같다 싶을때는 쓰지마세요 계속 스플릿하는게 낫습니다.

 

* 궁 써도 어차피 죽을각이라면 쓰지맙시다. 괜히 원플원됩니다.(정치당할위험이 있긴함)

           죽을각(내가 궁을써도 변하는게없을 때)를 보는 능력은, 쉔을 많이하면 늡니다.

 

*2 우리팀 아군이 1:1을 하는데, 내가 궁을타도 상대를 못잡고 상황연계가 안된다면

           그냥 타지마세요, 다른곳에 쓰는게 더 이득입니다. 특히 터진라인에 솔킬이라도

           막아보겠다고 궁써주는것? 굉장한 손해입니다. 쉔의 궁은 연계플레이가 중요합니다

 

 

 

상대의 텔포유무를 계속 체크하는게 중요합니다

 

내가 싸움유도하라해서 아군이 쉔 궁을 믿고 봇에서 3:3 싸움이 났는데

     내가 궁을타면 이기겠지 하고 궁을 타보니

     상대 탑라이너도 함께 텔포를 타면서 휩쓸어버리는 경우가 가끔 나옵니다. (리븐,야스오,말파...)

     이런 경우는 꼭 상대 탑라이너가 얼마나 컸냐, 한타력이 어느정도냐를 잘 생각하면서 전투를합시다.

     상대 라이너도 같이 올 수 있으니 막 무리해서 다이브하지 말라는 뜻이죠.

 

 

 

 

 

 

 

시작 아이템
필수
최종 아이템

 

 

선템

 

AD는 거의 천갑옷. 정수방어력이 없기때문에 왠만하면 필요함

 

도란방패는 라인전에 힘을줄때. 평타많은 AP

 

무난한 루비수정

 

 

 

 

 

처음엔 쿨감신을 신고 룬에 10%정도만 투자했지만,

쿨감신을 신는것보단 룬에 투자하는게 훨씬 이득이라 바꿨습니다

쿨감신은 탱로스가 확실히 있긴 하더라구요.

 (파랑마저12 정수방어13 = 약300G) (쿨감신 = 1000G)

 

 

 

 

인베를 갈 예정이거나 상대가 정글몹먹고 오는것을 방해할 예정이라면 물약구입을 하지 않는것도 좋은방법

 

첫 귀환 이후, 핑와는 지워질때마다 사세요. (박는 위치는 잘 안 지워질것같은 중요위치나 미드와 탑 중앙부쉬)

9레벨때 일반와드업그레이드 해주세요. 스플릿할 때 대부분 박습니다.

 

 

 

 

 

 

쿨감쉔을 하게되면 일반 쉔보다 정말 확실히 타 라인에 개입이 많아지고

 

상대입장에선 정말 까다롭기 마련입니다. 절대 먼저 싸울 수가 없어요.

킬각이 나오면 쉔이 궁을 타버리고.. 3:2싸움이 되기 마련이기 때문이죠.

어차피 쉔으로는 라인전을 이기기가 힘듭니다.

(물론 궁쿨 20초정도 줄여준다고 쿨감쉔하는건 아닙니다. 도발쿨이 훨씬중요하다 생각)

 

쉔 라인전쎈데요? 하시는 분은 그냥 리븐사기챔하시면 됩니다.

쉔은 라인전 이기려고 하는 챔프가 아니죠. 쉔으로 라인전을 이겼다면

다른챔프로는 쳐발랐을겁니다.

 

특히 자신이 라인전이 자신없고 최대한 아군에게 힘을 줄 때 정말 좋습니다

 

 

 

아군에게 자신이 궁이있을때는 최대한 싸움을 유도하라고 해주는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쉔같은 경우에는 2:2싸움이 타 탑챔피언보단 상대적으로 약하므로 탑 갱은 역갱확률이

적을 때 갱을 오라고 해주면 됩니다. 쉔은 꽤 갱호응이 좋은편입니다. (도발만 맞추면)

 

정글러에게 궁을타고 상대 탑라이너가 궁을 끊으려고 앞대쉬를할 때, 정글러가 갱을오는 낚시도 좋음

궁 뿐만아니라 도발 쿨도 줄이는것도 큰 장점중 하나입니다 후반에 쉔은 스킬이 도발뿐입니다.

 

 

 

 

 

  라인푸쉬력에 힘을주거나, 상대가 기본 AD일때 가줍니다. 란두인 바뀐이후 사실 필수템 입니다.

                  썬파안가면 라인미는게 매우 답답합니다

                  원래 전 후반을 위해 썬파보다 란두인을 택했지만 하향된 이후로 왠만하면 썬파갑니다.

                  그리고 쉔은 거의 썬파로 딜하는 편입니다  트포를 가지 않는다면요.

                  상대 라이너가 AD라면 일단 90%가 썬파입니다.

 

 

 

 방템과 마저템을 하나씩 둘렀을때 많이 갑니다.

                 원딜 피흡이 없으면 효율이 더 좋습니다

                 정령의 형상 올리고 대부분 이 아이템을 선택하죠 쉔은 썬파가갑딜로 딜넣어야합니다.

 

 

 

 점화석은 무조건 정령의 형상으로 완성시킵시다. 마저템은 정령의 형상 하나면 충분하다 싶고,

                 만약 3~4AP일 경우에는 밴시도 가주는것도 나쁘지않습니다.

                 올AD일 경우, 이 아이템대신 저항공성기를 갑니다.

 

 

 치명타위주의 챔피언(야스오,이렐리아,평타기반원딜)이 2명 이상일 때 가줍시다.

                 치명타 챔피언이 없을 때는 망자의갑옷이나 스테락이 더 효율 좋습니다.

                 치명타(무대스태틱)원딜이 너무 컸을때도 가도 좋습니다. 일단 느려지게하는 스킬이있어서

 

 

 

 뚜벅이탱커에겐 이속이 꽤 좋은 장점으로 먹힐수있죠.

                 일단 상대 이속깎는것도 좋고, 뭐 거의 딱히 갈템없으면 막템으로 가는 편입니다.

                

 

 

 높은 딜을 받았을 때 잠시 체력을 뻥튀기 시켜주는 템이죠.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쉔으로 어그로를 끌다가 약간 포지션 실수로 죽을것같을 때

                 스테락이 살려주는 경우도 나오고. 나쁘지 않은 아이템입니다

                 특히 상대 폭딜이 무섭다면 빠르게 가줘도 좋습니다.

                

 

 

 

 

  포탑을 멈출 때 쾌감이 장난아닙니다. (쌍둥이 포탑에 쓰면 둘다 멈춤)

                  솔직히 개인적으로 이 아이템 상당히 좋아합니다. 스텟도 썬파와 비슷함.

                  쿨감이 10%있으므로 올AD일때는 정령대신 이 아이템 갑시다.

 

 

위에 템들 거의 고정으로 가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올 AD - 썬파 가갑 란두인 저항공성기

4~ AP- 썬파 가갑 정령 밴시

1,2 AP- 썬파 가갑 란두인 정령

 

나머지 최종아이템들은 어떤 상황에 해당될때 딱 가주는 편이 좋습니다.

치명타가 많을땐 빠르게 란두인을 간다던지, 폭딜이쎌땐 스테락을 빨리 간다던지요.

썬파 꼭 갈 필요 없습니다.

 

cc많음 - 헤르메스신발

평타많음 - 닌자신발

 

신발 업그레이드는 왠만하면 민병대를 가는 편. 크게 상관없음

이 외의 템들(얼심,얼건)등은 쉔과 어울리지 않는템 입니다

 

 

 

 

 

 

 

 

쉔의 딜템

    빠르게 잡아야할 상대가 있을 때

 

 

  삼위일체

 

 

쉔의 딜템. 의외로 강한 폭딜과 쉔과 어울리는 아이템

흥했을 때 가주는 편 이 이외의 딜템은 쉔과는 시너지가 적음

흥했을 때 간다기 보단 빠르게 녹여야 할 중요한 적 (원딜,물몸미드)를 빠르게 잡아야할때 가줍니다

광휘의검 효과로 폭딜이 잘나오는 편이고 3번째이후정도 템으로 가주는편입니다.

마나 아깝다고 몰락한 왕의 검 가는 분 있는데 실상 효율은 더 좋은것 같네요

그 외 아이템들은 전부 비추천.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라디미르
정말 최악의 상성입니다.

1렙 도발을 찍거나 완전 초반룬특으로 어떻게든 솔킬을 내보려 했으나 안됩니다

하지만 못하는 블라디는 의외로 쉔에게 정말 킬을잘따입니다

유일한 킬각은 1~3렙 때 나오는 편입니다. 그 때 주도권을 잡으면 계속 잡습니다.
올라프
도끼를 최대한 안맞으면서, Q로 CS먹고 뒷도발로 빠지고.. 어떻게든 파밍만합시다.

절대로 1킬을 내주지마세요. 게임 터집니다. 1킬내주는 순간

올라프 사기네.. 이 말 나옵니다. (무한다이브)
다리우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마오카이
마오카이는 한마디로 CC셔틀+탱커입니다.
물론 라인전은 준수한 편입니다만, 쉔이라서 딱히... 그냥 반반가주면서
나는 봇터트리면됩니다.

갱호응이 꽤 좋은챔피언입니다. 그것만 조심하면 될 것 같네요.
생각보다 갱 잘당하는 챔피언입니다.
뽀삐

 

상대라이너가 어떤 챔프가 나오던 공격적으로 할 필요도없고, 무조건 CS만 열심히 먹으면서

 

아랫라인 터트릴 준비를합시다. 쉔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건 절대로 솔킬, 갱에 죽지 않는것입니다

             난 널 죽이지 못하지만 너도 날 죽일 수 없다 라는 식으로 가시면 됩니다

 

타워 또한 최대한 오래유지하는게 좋습니다 최소11분정도는 버텨줘야겠죠

 

 

쉔이 라인전 강캐라는 사람이 있는데, 뭐 뽀삐상대론 그럴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절대 아니구요

 

       괜히 앞도발했다가 딜교 개손해보고 망하면 안됩니다.

 

딜교는 상대를 보고하세요 서로 피가 깎여도 자연치유력이 낮은챔프 상대로는 할만합니다.

 

 

 

솔직히 CS 2배차이나도 밑에 터트리면 됩니다. 절대 조급해 하지말고 밑에서 많이 싸움유도하라 하세요

 

상대가 탑블라디 미드아지르 원딜베인 이렇지만 않으면 쉔은 나름 후반에 좋은챔프입니다

 

 

쉔이 죽으면 라인전이 지는것보다 팀원의 사기가 떨어지고 정치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으로 쉔으로 솔킬따면 상대 탑라이너는 욕을 꽤 먹겠죠

      그리고 생각보다 쉔은 솔킬을 따는걸 더 잘하는 챔피언입니다 이건 확실합니다.

 

쉔은 우리팀과 상대팀의 실력이 5:5까지는 게임을 수월히 이기기 쉽지만,

 

      4:6 까지는 팀원의 호응과 쉔궁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물론 아군이 터져버리면 그 판은 절대 이길 수 없습니다 쉔으론)

 

 

 

 

 

 

 

 

~챔피언 별 상대법~

 

 

간단하게 쓰겠습니다. 쉔으로 상대할 때 알아두어야할 점으로요

상대법은 계속 추가하겠습니다 아직 패치이후라 다양한 상대를 안만나봤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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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렌

 

  가렌의 인내심버프를 계속 끊어줄 필요없습니다. 어차피 갱없이못잡아요.

   뚜벅이라 타워에서 도발이라던지 갱이라던지에 매우 쉽게 잘당해줍니다

 한타 때도 얘한테 딱히 도발걸 필요없습니다 개뚜벅이라 cc도빨리풀림.

 

 

 

 

 

갱플랭크

 

 딱히 큰 압박은 없어서 편히 CS먹을 수 있습니다. 술통만 안맞으면됩니다

어느정도 숙련된 갱플은 술통도 잘맞추고 꽤 압박을 잘넣는편입니다

실력에 따라 난이도가 올라갈 수 있고, 꽤 좋은챔프이기 때문에 밴.

 

 

 

 

 

나르

 

 지금까지 잘하는 나르를 한 번도 본적이 없습니다. 그 만큼 어려운 챔피언이라,

 그냥 파밍만 해주시면됩니다. 3타주의. Q를 W로씹는 플레이.

 

 

 

 

 

나서스

 

 나서스 본지 꽤 오래됬는데, 쉔이 초반에는 정말 공격적으로 도발 쓰면서 괴롭힐 수 있지만,

 갱만 조심합시다. 꽤 갱호응도 좋고.. 후반가면 답없습니다.

그 동안 밑에를 터트려서 우리 원딜러를 키웁시다.

 나서스 상대법은, 나서스를 말리는것보다 오히려 나머지를 말리는게 더 낫습니다.

 

 

 

 

 

 

다리우스

                 

대가 다리우스라면, 현재 패치까지상황을 놓고 볼 땐, 왜 밴을하지 않았느냐고 말합니다.

킬을 따이지 않고 CS를 준수하게 먹는다면, 당신은 굉장한 실력자입니다

일단 다리우스가 상대로 나온다면... Q를 끝에서맞지않게만 합시다

다리가 못해도 이길것같으면서도 지는게 다리우스입니다..

  이 챔프는 현재 너무나도 노답이기때문에.. 밴합시다

 

 

 

 

 

럼블

 

 선 망령의 두건 필수.

 제가 럼블로 다이아를찍었는데, 럼블의 약점은 갱입니다.

열타임만 잘 노리면 앞도발로 의외로 딜교에 이길때도 있습니다

아마 쉔을하면 꽤 자주 만날 상대인데, 작살은 최대한 안맞도록합시다 cs만같이 먹어야 합니다.

럼블은 라인전이 상당히쎄고 갱이 약한편이기 때문에 갱으로 푸는게 낫습니다.

 

 

 

 

 

레넥톤

 

썬파만 나오면됩니다. 꽤 초반에 압박이 심할 수 있습니다 1~2렙 때 강화W 맞지마세요.

어차피 라인전이 쎄고 후반에 안좋은 챔프라 딱히 라인전 지는걸 슬퍼하지않아도됩니다.

레넥톤은 라인전 좀 쎈 고기방패정도 되는 챔피언입니다

요즘은 레넥이 칠흑도끼먼저 가다보니 생각보다 피를 잘 깎아 내릴 수는 있습니다만

서로 킬따기가 힘든편입니다.

 

 

 

 

 

렝가

 

강화Q를 조심하세요. 1킬따이는 순간 지옥

1레벨 때 나한테 점프하면 q평평 하면서 맞대응 하면되구요

그 이후로는 야성스택으로 강화Q안맞을 것 같을 때만 살짝살짝 딜교하고

그 이상으론 아얘 점프 거리각 조차 주지 않습니다

렝가는 거의 라인전에서 이득 별로 못보면 꽤 무력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특히 탑렝가하는 사람들은 장인&정신병자이기 때문에 딜교하지마세요. 

 렝가는 안키우는게 가장 좋습니다 대부분의 탑렝가하는 유저들은 한 번 크면 말릴 수가 없습니다.

 

 

 

 

 

룰루

 

이 챔프나 쉔이나 별반 차이없이 아군을 도와주는 챔프입니다.

딱히 압박도 없으니 파밍파밍. 바로 점화석올려도 될것같네요.

무엇보다 이 챔피언 잘하는사람을 거의 본적이 없습니다

딜교 한 번만 잘해주면 자연치유량 차이로 라인전 이길 수도 있습니다.

 

 

 

 

 

정말 최고의 사기챔피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쉔은 버틸 수 있습니다.

한타 때 도발거는거 중요합니다. 폭딜로 원딜을 죽이기 때문에..

그리고 스킬빠졌을때 잘만 딜교하면 의외로 리븐도 쉽습니다.

리븐 많이 안하는 사람들 수준 정도면 라인전 이길 수 있습니다. 킬차이가 있다면 바릅니다.

한 1분만 라인전 해봐도 못하는지 잘하는지 각 나옵니다.

포탑안에서 cs먹는데 압박 넣으면서 실드로 포탑딜씹는 리븐이 정말 무섭습니다

 

이 챔프가 사기인 이유가 정말.. 잘하면 잘할수록 한계가 없습니다.

 

 

 

 

라이즈

 

 

블라디와 마찬가지로 상당히 어렵습니다.

특히 어려운 이유가 5렙이후에 속박거리 잘못주면 바로 원콤날 가능성 큽니다.

갱에 약하지만 1:2로도 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어느정도 정글러와 호흡을 맞춰서

갱으로 푸는게 해답입니다.

 

 

 

 

잭스

 

 생각보다 쉔이 잭스 잘잡습니다. Q계속 던지면서 도발 살살 써주면 초반엔 잘 잡습니다.

템좀 나오는 중반에는 아얘 상대가 안되긴합니다.

 미니언 옆에있으면 미니언 한 대 때리고 평캔w로 저 무조건 칩니다 w로 막으세요

잭스의 qe eq는 그냥 도발로 가뿐하게 피해줍시다

스킬 빠지지도 않았는데 앞도발로 딜교하면 안됩니다

솔직히 거의 만나본적없습니다.

 

 

 

 

별 딜교할 필요도없고 그냥 평소하던데로 합시다.

Q견제 아무소용없습니다... CS만 집중하세요.

 

 

 

 

 

블라디미르

 

노답. 역갱 안맞는선에서 갱부르는것도 좋습니다. 갱불렀는데 1:2 지면 게임집니다

갱을 초반에 부탁하는것도 방법입니다 2:2싸움해도 꽤 이길확률 높습니다.

한타 때 블라디에게 도발걸면 상당히 유효타입니다. 그걸 피하면 우린 더 유효타.

 

 

 

뽀삐

 

뭐 이런 쓰레기챔프가 다있죠?

 

 

 

 

야스오

 

 란두인가세요. 첫템아니더라도 노상관.

1~2렙 때 미니언e타면서 한 번 잘못 거리주면 피 반피시작 기본입니다

사려야 할 때 사려주는 플레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야스오가 궁쓰면 거따 도발날리세요 상당히 카운터 칠 수 있습니다.

 

 

 

 

 

이렐리아

 

 란두인가세요

 이렐리아하는사람은 2부류로 나뉩니다. 충/장인.

충 = 쉬움, 쉔이 이렐상대로 크게 불리한점이 없음. 선 썬파가 좋음 닌자신발좋음

이렐리아 라인전에서 이득 그다지 못보면 상당히 애매한 챔피언이 되서 킬만 주지마세요

이렐리아는 언제든지 딜교를 걸 수 있기 때문에.. 실력에따라 킬 안줘도 힘들수도있습니다

피가 반피 이하로깎이면 그냥 텔포타고 귀환하시는것도 나쁘지 않아요.

                 

                

 

 

쉬바나

 

역사적으로 카운터지만, 불꽃만 안맞으면 할만합니다. 라인 팍팍밀고 우리정글을 털겁니다

 그런거 잘라먹는것도 좋고... 사실 이 챔프는 이제 정글러로 간 챔프라 탑에 잘 안오죠

집 다녀오기 전까진 불 안맞고 적당히 딜교하면 기본 체력재생력차이로 꽤 이깁니다(쿨감룬도이김)

쉬바나가 선몰왕을 간다면 쉔은 절대로 이길 수 없습니다. 아얘 딜교 절대금지 입니다.

 

 

 

 

 

아칼리

 

서로 Q평하면 나만아픕니다. 괜히 싸움걸지마세요

아군 정글러 리 신 아니면 핑와 사는것도 좋습니다

6렙때 폭딜조심하라는 말은 당연한 말이니까 안하겠습니다.

 

 

 

 

 

개노답 3형제

 

 

 

 

 

판테

 

판테온의 Q를 W실드로 씹으세요. 이것만 하면 됩니다.

 그 외에 딜교하지마세요. 갱에 참 취약한 챔피언입니다

 

 

 

 

 

 

한타 때 와드없는 어두컴컴한곳 조심하세요. 그곳에서 튀어나옵니다

젤리는 밟아주면 좋지만 무리해서 밟지마세요.

라인전보다 한타를 더 생각해야하는 챔피언이죠

이 챔피언은 못해도 솔킬따기힘듭니다.

 

 

       

 

  

올라프

 

섭게 얘 얼굴만 이렇게 큰진 모르겠지만, 1킬주는순간 매우 힘들어집니다

도망 가야합니다 탑 라인전 최강챔프입니다.

 어떤챔프로 상대하던지 올라프는 도끼만 연속해서 안맞으면됩니다.

 6레벨전에 갱으로 조지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어차피 이 챔프와 비슷하게만 커 줘도 우린 좋습니다.

 (적당히 사려주면 올라프만 다급해짐)

CS한 30개정도 차이나도, 우리팀원은 죽지만 않는걸로도 고맙게 생각할겁니다

라인전에서 올라프가 큰 이득을 보지 못한다면, 결국 쉔이 더 좋을수 밖에 없습니다.

 

 

 

 

 

  

피오

 

요약 : 1~18렙 힘듭니다

특히 1~3렙초반에 아얘 cs도 못먹게 앞찌르기로 압박할경우 cs먹기 힘들구요

유일한 탈출구는 피오라가 무리했을때 도발로 cs딜교,포탑딜교를 믿는것 뿐입니다

만약 도발까지 응수로 씹게되버리면 무조건 죽었다고 봐야하고

피오라의 실력이 중간, 그 이하라도 힘든데 잘하면잘할수록 쉔은 정말 숨도 못 쉴 수 있습니다

물론 상대 피오라도 신이 아닐거기 때문에 모든 도발을 응수로 막진 못할겁니다

따이지말고 절대로 무리해서 앞도발하지말고 갱이나 쉔궁으로 푸는게 가장 낫습니다

피오라는 한타력이 떨어지는편입니다 자신의 라인전만 버티면 꽤 할만합니다.

 

 

 

 

 

트린다미어

 

 

카운터라고 하는데, 장인을 아직 안만나봐서 그런지 크게 어렵진 않습니다.

다만 체력관리를 하지 못하면 6렙이후에 다이브를 당할겁니다

정글러와 같이 다이브를 할 경우, 도발과 플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서 한 명 데려갈 수 있습니다.

 

 

 

 

 

나오지 않은 나머지 챔프들은 그다지 나오지않으므로 생각하지 맙시다.

 

어떤챔프든 앞도발딜교 안합니다. 딜교각나오면 상대 정글러위치 확인하고 하세요

 

안정이 최우선입니다.

 

 

 

 

 

 

 

스플릿 할 때 주의해야할 정글러들

 

 

 

 

렝가, 샤코는 정말 크게 성장차가 나지 않는이상 잘 죽지 않습니다만,

 

마이 트린같은 경우, 거의 1~2킬만 차이나도 생각보다 굉장히 쉔이 녹아내립니다

 

마이와 트린은 팀에 cc기가 적으면 이런 사기챔피언도 없습니다. (포식자가 한 몫 함.)

 

마이트린이 조금만 크면 타워 다이브는 기본입니다..

 

 

 

 

 

 

쉔이 싫어하는 라인별 챔피언들

 

탑 - 왕귀형 챔피언 + 라인전까지 카운터 (블라디미르, 라이즈)

 

정글 - 같이 스플릿하는 정글러 (샤코, 트린, 마이) + 렉사이(땅굴에서 나오면 도발이 끊겨버림)

          + 죽어주러오는 아군 정글러

 

미드 - 탱커 잘잡고, 뚜벅이 농락하는 미드라이너 (아지르 등)

 

원딜 - 도발을 피하기 쉬운 원딜 뚜벅이 능욕범 (베인, 칼리스타)

 

서폿 - 도발을 끊는 서포터 뚜벅이 능욕범 (쓰레쉬, 알리스타, 모르가나)

 

 

많으면 많을수록 쉔 픽하지 말라는 뜻. 요즘 투텔포 많이나오는데 투텔상대로도 상당히 힘듭니다.

아무튼 쉔은 궁있을땐 무조건 팀이 적극적으로 쉔이 궁쓸 상황을 만들어주는게 중요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 쉔은 팀이랑 같이있으면 안 됩니다 무조건 스플릿하다 합류하세요.

 

  - 무리해서 라인밀다가 갱당하거나 죽지맙시다

 

  - 궁 쓸때 끊길 위험이 있으니 좀 뒤로 빼서 쓰세요.

      보호막만 걸어도 되겠다 싶으면 앞에 대주고있으면됩니다 이러면 오히려 고마워지죠

      자신 포탑앞에서 궁을 탈 때, 상대가 무리해서 끊으러오면 도발로 포탑어그로킬을 따기 쉽습니다.

 

 

 

 

 

 

초반 운영법

 

 

 

어차피 솔킬 못딸것같으면 앞도발or큰 딜교 하지마세요. 괜히 정글탓만하게됩니다 (탑의 적은 아군정글러)

아군 정글러가 갱을오면 역갱 꼭 생각하세요.

아군정글러가 22싸움에 약하다면or 상대정글러 위치파악 안된다면 갱 안오라하는게 낫습니다

 

다이브 대처법은, 상황에 따라 정말 다른데 먼저 포탑어그로를 맞는 적에게 도발을 걸고

다른 상대가 딜을 넣으려할 때 바로 점멸로 포탑 뒤나 옆으로 빠지세요 이게 가장 좋은방법 같습니다

그리고 내가 궁이있을 때만 싸우라하세요, 쉔궁을 아끼면 썩습니다 안싸우면 정말 쉔 한 의미없어집니다.

 

 

 

1. 갱 당하지 않기

2. 솔킬당하지 않기

3. 괜히 딜교하지 않기

4. 반피 이하 유지하지 않기

 

 

제가 쉔으로 솔킬따는 일은 대부분이 포탑도발이거나 무리하게 타워미려는 상대를 잡는것입니다.

 

물론 30초만 라인전해봐도 상대가 못하는지 잘하는지 각 나옵니다.  절대 무리만하지마세요

 

아마도 이런 마인드때문에 평점이 6점이 넘는것일수도

 

 

 

 

후반 운영법

 

 

무리는 하지 안 되, 스플릿 하세요.

 

무조건 궁으로합류하고 같이 있지마세요. 쉔은 아무 도움안됩니다.

 

 

곧 용이나오면 아군은 봇을밀고 자신은 탑을 밉니다.

바론젠이면 반대로겠죠. 당연한겁니다.

 

1~2명이 자신을 막으러오면 이니시 열고 궁타는것도 좋습니다.

궁 탈 때 개순삭 날것같은애한테 타지마세요. 궁으로 못날아가면 한타 끝입니다

한 명이라도 원딜에게 붙으려한다면 원딜에게 궁을쓰는게 가장 낫긴합니다

아군 중 가장 잘 큰 딜러에게 써주는게 좋긴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적당히 조합보면서 물거나, 지키거나 하면됩니다.

 

 

아군 원딜을 계속해서 주시하세요. 정말중요합니다.

누가 우리원딜물러오면 바로 도발로 막아주는것 상당히 중요합니다.

 

 

무는입장으로, 상대 딜러들에게 혼자들어가서 도발을 건 경우, 빠르게 도발만 걸고 빠져나와야합니다.

 

       아무리 쉔이라도 많이맞으면 아프고, 최대한 어그로 관리 잘하면서 싸워야합니다.

 

       물 때는 같이 물어줄 사람 (도발걸면 호응해줄사람)이 있어야합니다.

 

왠만하면 지키는식으로 하는게 낫습니다 특히 아군이 카시징크스 뭐 이런식으로 딜만 넣으면

                                                                         캐리가 되는 챔피언일 때는 특히요.

 

 

 

최대한 도발만 많이맞추면 됩니다. 특히 AP 딜러or 폭딜콤보쓰려는 딜러 맞추는게 가장 효율이좋습니다.

 

정말 농담이 아니라 도발 2~3명이나 버스트딜넣으려는 챔프한테만 도발걸어도 한타력 정말좋은 챔피언입니다

                    내가 생각해도 도발잘걸고 어그로잘끌었는데 한타지면 노사람이 2명이상 있다는 뜻.

 

특히, 고기방패만 되는게 아니라 최대한 오래 살아남아서 어그로끌어주면서 도발만 계속 그어주는것 상당히중요

         쉔은 마오카이,문도가 아닙니다 많이맞으면 뭐 체력회복력 그런거 없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쓴 공략대로, 이러한 템트리와 이러한 룬으로 쿨감쉔을 플레이하면서

    이젠 저도 이 쉔이 적응이되고 이 쉔이 훨씬 좋은것 같습니다 쿨감쉔은 정석이고 쉔은 이렇게 가야합니다.

 

쿨감을 가는것과 가지않는것은 정말 솔직히 차이 크다고생각합니다

    아.. 궁쿨 5초남았는데.. 이 말 안나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안 갈 이유가 없습니다

    쉔의 모든스킬인 '도발'이 쿨이 5초인데요! 한타에서 도발을 2번씁니다.

 

한타 때 잭스가 봉 한 번 더 쓰는거랑 베이가가 지평선 한 번 더 쓰는거랑 비교하시면 됩니다. 엄청난 차이죠.

 

 

쉔은 쿨감이 진리, 정석입니다

 

 

쉔이 쿨감을 감으로써 나오는 단점이 매우 적고 장점은 많기때문입니다.

 

특히 나는 라인전 자신없다 싶으신분 추천합니다

 

쉔은 거의 버스타는 챔프로 보일 수 있지만, 아군에게 끼치는 영향력으로 볼 때 상당히 팀에 중요한챔프입니다.

 

도발쿨5초 궁쿨1분20초 끝장납니다.  궁 쓸 때 쓸까말까 고민필요없습니다. 어차피 쿨도짧은데 쓰세요

 

안가도 이득볼거없다 = 쿨하게안쓴다 // 뭔가애매하다 = 그냥바로쓴다.

 

 

 

10.27 시즌끝나기전 마지막으로 솔랭에서 쉔만돌려봤는데 쿨감쉔은 좋습니다.

10승 2패로 바로 다이아2까지 찍었네요

서폿쉔도 좋습니다. 아니 탑쉔보다 더 좋은것 같기도 합니다..

 

 

 

 

 

 

 

봐주시고 평가해주시는 분들 감사드립니다. 정말 열심히 쓰고 계속 수정하고있구요.

 

뭐가 어디가 부족한건지 좀 댓글로 달아주셨으면 하네요..

공략글 써보는것도 처음이고 쉔은 쿨감으로 가는게 가장 효율이 좋아보여서 공유하고자 글을 썼는데..

이유없이 배드 눌러주시는건 안해주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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