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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쉔, 황혼의 눈
Shen, The Eye of Twilight
2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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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티넘] 아니? 이런 꿀이? 정글쉔으로 꿀빠세요.

- 어정님(2015-10-07, 조회수: 2044)

안녕하세요. 

시즌5를 맞아 정글에 대격변이 찾아왔었죠?

'잿불거인' 이라는 템은 기존의 탱커형 탑솔러를 정글러로써의 역할 수행또한 가능하게 해 주었습니다.

또한, 최근 강하고 푸쉬력 좋은 탑솔러의 메타에 있어서 쉔은 주도권을 가져오기 힘들 챔프로 전락하였는데요,

따라서 정글 포지션으로 쉔을 기용함에 따라 게임을 쉽게 풀어가는 공략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쉔, 황혼의 눈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400 (+0.0) 400
공격력 64 (+3.38) 121.4 공격 속도 0.666 (+3%) 1.006
5초당 체력회복 8.5 (+0.75) 21.25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34 (+4.2) 105.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4
  • 체력 증가 +0.5%
    x4
  • 공격력 +0.43
    x1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공격력 +2.25
    x2
  • 공격 속도 +4.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9.8%
  • 방어
    +4
  • 체력 증가
    +2%
  • 공격력
    +4.93
  • 쿨감소
    -14.904%
총 가격 : 13,322 IP
정글 쉔은 저는 룬 이렇게 씁니다.

상대 라이너와 정글 상관없이 고정입니다.

쉔 정글의 장점이라면 자체가 정글링 유지력이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하나 단점이라면 정글링이 다소 늦습니다.
따라서 Mark에는 이를 보완하기 위한 공격속도 룬을 증가는 쉔의 Ki Strike(기의 일격) 패시브와 더불어 부족한 정글링 속도를 
보완하도록 합시다.
Seal에 체력증가 2%에 의아함을 표현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파괴전차 의 3%와 더불어 5%을 완성함으로써 

초반 타워 다이브나 소규모 난전에서 우위를 점하실 수 있으며 상대 AP챔프에 카운터를 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리고 역시 너프되었긴 하지만 초식정글러들의 로망 (경비대의 길잡이: 잿불거인) 의 15% 추가체력 역시 쉔의 탱킹력을 뒷받침해 주기 때문에

꼭 맞추어 줄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최근 도발상향으로 인하여 5렙도발이 쿨타임 20퍼 감소 시 7초이기 때문에 한타페이즈에서 도발을 2~3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합시다.


쉔은 6렙 이후 궁극기 의존도가 상당히 높은 정글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얼어붙은 심장이나, 기타 쿨타임감소템을 갖추기에 상당히 무리가 있는 챔프의 특성상 성장쿨감룬을 과감하게 
활용함으로써 Stand United(단결된 의지) 의 말도안되는 쿨타임을 줄여 적시적소에 응수할 수 있도록 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룬에서 공속 20%를 가져옴으로써 충분한 공속을 확보하였기 때문에 마스터리에서는 쉔에게 있어서는 핵심 포인트라 할 수 있는 재사용대기시간 감소 5%에 투자함으로써 후반 궁극기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합니다.

약점 노출주문 연성무기 연성은 쉔의 부족한 데미지를 높여주기 때문에 투자하는 편입니다.

처형인정말 누가 만들었는지 초식정글러들에게 있어 맞춤으로 제작된 마스터리인 것 같습니다.

투자함으로써 쉔의 부족한 딜링을 매꿀 수 있도록 합시다.

강력한 일격쉔은 AD와AP의 비중을 적절하게 가지고 있는 챔피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특성은 말그대로 꿀입니다.

유틸에는 따로 투자하지 않습니다. 쉔 자체가 직성갱이 되는 것도 아니며, 아군의 CC기 이후 연계되는 쉔의 도발로 

이루어지는 제1의 갱킹과 아군의 이니시에이터에게 궁극기를 활용함으로써 연계되는 도발로 갱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동속도에는 특성이나 룬을 따로 투자를 하지 않습니다.


그냥 고정입니다. 

도발 점멸은 불가능한 갱킹을 가능하게 하며 , 후반 그라가스의 Body Slam(몸통 박치기) Flash(점멸) 처럼 창조적인 이니시에이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꼭 하는 편입니다.

유투브에 도발 점멸 치시면 상당히 많은 영상이 나옵니다.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EB%8F%84%EB%B0%9C+%EC%A0%90%EB%A9%B8

참고 부탁 드립니다.


간혹 Smite(강타)Teleport(순간이동) 사용하시는 분들이 보이는데 이러면 정말 그냥 우디르급 도 못한 뚜벅이 밖에 안되므로, 꼭

Flash(점멸)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기 보호막 (Ki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스킬을 시전하면 10초에 2.5초 동안 피해를 50~101(+12%추가 체력)만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 또는 적 챔피언에게 스킬로 영향을 미칠 때마다 쿨타임이 4~7.5초 감소합니다.

쉔은 스킬로 조종할 수 있는 기의 검을 통해 힘을 발휘합니다.
황혼 강습 (Twilight Assault)
기력 소모: 140/130/120/110/100
재사용 대기시간: 8/7.25/6.5/5.75/5초
쉔이 기의 검을 불러내 뽑습니다. 기의 검에 부딪히는 적들은 2초 동안 쉔으로부터 멀어지려 할 때 15/20/25/30/35% 둔화됩니다.

쉔의 다음 기본 공격 3회는 대상 최대 체력 2/2.5/3/3.5/4(+0.05AP)% + 10/16/22/28/34/40 (1/4/7/10/13/16레벨에서)의 추가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의 검이 적 챔피언에게 부딪힌 경우, 강화된 공격은 4/4.5/5/5.5/6(+0.07AP)% + 10/16/22/28/34/4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50%의 추가 공격 속도가 적용됩니다.

각 공격은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30~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의지의 결계 (Spirit's Refuge)
기력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기의 검이 1.75초 동안 지속되는 보호 결계를 생성합니다. 쉔이나 결계 안의 아군 챔피언에 대한 기본 공격이 차단됩니다.

결계 안에 보호할 아군 챔피언이 없으면, 2초가 지나기 전까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그림자 돌진 (Shadow Dash)
기력 소모: 150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쉔이 한 방향으로 돌진하여 챔피언들에게 60/85/110/135/160(+15% 추가 체력)만큼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챔피언들을 1.5초 동안 도발합니다.

도발 당한 챔피언당 30/40/5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120)
단결된 의지 (Stand United)
재사용 대기시간: 200/180/160초
3초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쉔이 대상 챔피언의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130/290/450 (+추가 체력의 16%)(+1.35AP)(아군의 현재 체력에 비례해 224/512/800 (+추가 체력의 28%)(+2.16AP)까지 증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스킬 빌드
  • 1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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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rpal Blade(날카로운 검)은 마치 아군에게 있어 Zeke's Herald(지크의 전령)Vampiric Scepter(흡혈의 낫)같은 효과를 냅니다. 룬과 특성, 잿불거인의 추가 효과로 확보되는 쉔의 전체체력의 1.5%의 효율로 따지자면, 이는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원거리 딜러나 아군 미드 누커도 첫코어로 흡혈템을 가는 경우는 흔치 않기 때문에, 드래곤전투나, 한타페이즈에서 상당히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Feint(닌자 방어술)은 초반 정글링에 있어서 Ki Strike(기의 일격)의 패시브 활용도 증가, 쉔의 지속적인 정글링을 가능하게 해주는 꿀 스킬이므로 

초반 1개 투자해줄 수 있도록 합니다.


Shadow Dash(그림자 돌진)은 쉔의 존재 이유이며 그 자체입니다. q에 3포인트 투자 후 선 마스터 할 수 있도록 합시다.

 

Stand United(단결된 의지)쉔의 꽃이라 불릴 수 있는 쉔의 궁극기입니다. 스킬 자체만으로도 여러가지 서포터, 아군이니시에이터를 활용한 창조적인 갱킹과 역갱의 역할 /  글로벌 궁극기를 가진 상대 챔피언에 카운터치는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언제 어디서나 아군을 보호할 수 있으며, 합류싸움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궁극기 입니다. 

가장 중요한 팁

쉔의 궁극기를 아군이 딸피일 때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절대 비추드립니다. 쉔의 궁극기 1렙 쉴드는 불과 250에 불과하며 이는 스킬 1방 + 평타로 사라지는 쉴드입니다. 쉔의 궁극기를 활용한 낚시 플레이가 가장 좋긴 하지만, 상대 스킬이 무엇이 빠져 아군과 대치하고 있는지 체크가 되지 않은 상황이면, 반템포 빨리쓴다는 느낌으로 궁극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ex) 만피 아군 원딜이 반피가 되는 시점, 상대가 딸려들어오려고 할 떄, 상대가 아군의 부쉬플레이를 통하여 한 박자 늦게 반응할 수 있는 상황 


****쉔의 궁극기는 활용하였을떄 아군이 죽으면 정말 의미없는 궁극기입니다. 무조건 합류를 하신다는 텔레포트의 느낌으로 반템포 빨리 사용하시기를 강조드립니다. 이게 포인트 입니다.****, 전맵을 활용한 궁극기로 합류할 수 없는 쉔은 궁극기없는 트페보다 존재감이 못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상대 AD,AP 비중에 맞추어 유동적으로)
아이템 빌드
쉔의 아이템 트리는 상당히 유동적이면서 고정적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간단합니다. 상대 광역 AP챔프 (빅토르,아지르,직스,럭스, 스웨인, 초가스,럼블 등등) 이 포진하고 있다면 잿불거인 이후 첫 코어를 군단의 방패를 갖추시길 추천드립니다. 상대 AD챔피언 상대로 란두인의 예언을 필수입니다.

쉔의 아이템중 가장 중요한 것은 단연 (헤르메스의 발걸음: 왜곡)의 ''왜곡''효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왜곡의 효과는 간단하게 말해서 점멸의 쿨이 1분 줄어듭니다. 이는 즉, 나와 상대의 점멸이 함께 빠져도 나는 빨리 돌아오기 때문에 보다 적극적인 이니시에이팅이 가능합니다.

도발 - 점멸 콤보는 정말 많은 변수를 만들 수 있으며, 게임을 승리로 가져다 주는 핵심 콤보이기도 합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는 가지 않습니다. 쉔은 무조건 아군딜러보다 먼저 죽어야 합니다. 쉔 혼자 살아남는 전투는 무의미하며, 첫 진입에서 죽지 않는선에서 어그로탱킹을 하다가, 아군 딜러를 호위하는 포지션을 잡아야 하며 스킬또한 거기에 활용되어야 합니다. 상대에 암살자 챔프가 있으면 아군 원딜과 상대 이니시에이터만 보고 있으면 됩니다. 상대 암살자가 아군 원딜을 물각이 나오면 암살자가 들어오는 동시에 상대 진영으로 Shadow Dash(그림자 돌진)으로 최대한 많은 적의 어그로를 끌어주세요, 즉 이말은 고립시키는 겁니다. 쉔은 상대 진영의 어그로를 끌게되고 동시에 상대 암살자는 혼자 진입하여 고립되게 됩니다. 

*키포인트는 한타이밍 살아 나오시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이것이 포인트입니다. 딸피가 남더라도 쉔은 궁극기를 활용하여 아군에게 쉴드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살아남을 수 있도록 합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그라가스
패시브가 너프되었긴 하지만 여전히 뛰어난 정글링 유지력을 바탕으로한 변칙적인 갱킹력이

뛰어난 정글러입니다.

다만 쉔과 정글링속도가 반템포정도 차이나기 때문에 갱이 예상되는 곳에 바로 달려간다면

역갱을 칠 수 있는 상대입니다.

정글에서 만나면 애한테 죽을 염려는 없지만 역갱 한번 맞으면 게임이 굉장히 힘들어 집니다.

갱킹도 좋고 한타도 좋은 정글러 중 하나입니다. 상대의 동선을 잘 읽고

대처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리 신
너프에 너프에 너프를 먹고 궁극기만 살짝 버프를 받았지만 여전히 라이너들에게 혐오감을 주는 리신입니다. 파일럿의 손을 많이 타긴하지만 아군 리신은 항상 상대 리신보다 못합니다.

정글링 속도도 빠른편이라 쉔 입장에서는 대처하기가 힘들 편이며, 아군 라이너에게 쉔이 3렙이 되는 타이밍 정도에는 라인을 댕겨달라고 하는게 좋습니다.

**2렙이나 3렙때 레드먹은 리신과 만나면 음파를 맞아주시면 안됩니다. 맞는순간 쳐맞다가 결국 포션다쓰고 집에 가게되는데 그 공백의 타이밍에 리신은 항상 이득을 봅니다 못해도 바위게를 먹고 시야를 장악하게 되죠. 항상 조심합시다**
엘리스
ㄹㅇ 이 모친출타한 거미는 언제나 우리를 괴롭힙니다.

룬글레이브즈 등장으로 인해 안그래도 쎈데 더쎄짐.... 노답...

엘리스나 리신을 상대로는 갱킹으로 우위를 점할 수 없기 때문에

와드로 갱킹 방어를 해 줄수 있도록 합니다.

미드 양 옆 부쉬가 아닌 한 걸음 앞 정글 동선에

하셔야 동선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 , 블루팀 블루 존 삼거리와드, 블루팀 칼날부리 삼거리 와드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쉔이 상대하기 좋은 정글러는 없습니다.

단지 3렙때 이득을 한 번 보느냐, 아니면 와드를 통한 라이너의 갱킹면역을 시켜줄 것이냐 중에 선택하여 6렙을 빠르게 달성한 후 운영에 힘을 쓸 수 있도록 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우선 버프 2개를 챙기고 3렙이 되면서 라인을 보셔야 합니다. 


 미는 라인은 시팅(뒤를 봐주는) 해주시면 되고, 밀리는 라인은 (빅웨이브형성된) 상대방의 압박이 너무 거친챔프(리븐, 피오라, 다리우스, 티모 등 ) 일 때 아군 라이너가 3렙이 되는 순간 당당히 걸어가서 갱킹을 하시면됩니다! 라고 말씀드리고 싶지만 항상 적 부쉬에는 적 정글러가 있다는 생각으로 와드정도만 하고 빽핑 찍고 빠져주시고요, 

아군라이너가 도저히 씨에스를 혼자서 수급할 수 없는 상황이면 집에 갈 수 있도록 라인을 같이 밀어줄 수 있도록 합니다.


첫 귀환 이후에는 와드 두개를 꼭 사서 미드 양옆 부쉬 시야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초반 운영법

 쉔은 궁극기 의존도가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안정적으로 라이너들과 함께 6렙을 달성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정말 중요한것은 와드와 채팅입니다. 와드를 해주면서 아군 라이너의 생존력을 보강해 주는 동시에, 쉔은 그 사이시간


에 6렙을 빠르게 달성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6렙 궁극기를 수비적으로 쓸 수 밖에 없는 상황이면 어쩔 수 없지만, 공격적으로 쓰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아군 탑라이너가 텔레포트가 있다면 바텀 시팅을 요청한 뒤 아군 서포터와 함께 이니시에이팅을 하여 이득을 볼 수 있도록 합니다. 갱킹이 성공했을 시 바텀타워와 용은 자연스럽게 따라오기 때문에 시야주도권에 있어서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됩니다. 이 타이밍이 지나면 쉔의 성장을 막을 수 없게 됩니다. 

 

중반 운영법

 아군서포터가 이니시에이터인 서포터가 쉔 정글이 활약하기에 가장 좋습니다.

 

함꼐 다니면서 시야를 먹고 변칙적인 갱킹으로 이득을 볼 수 있도록 합시다. 탑쉔의 경우 후 한타 발발 시 후 합류가 보편적이지만, 정글 쉔은 Shadow Dash(그림자 돌진) 으로 강력한 cc기를 보유하고 있기 떄문에 아군 서포터와 맵장악, 라이너 시팅과 순간적인 이니시로 이득을 볼 수 있도록 합니다.

후반 운영법

 쉔 정글의 꽃입니다. 게임이 무난하게 흘러갔을 경우, 아군 탑솔러나 미드라이너가 스플릿 푸쉬가 가능한 챔프일 경우 이 때부터 1 3 1 스플릿 푸쉬가 가능하게 됩니다. 스플릿 푸쉬의 정석은 최소인원으로 대치하며 아군의 타워를 적군이 철거하지 못하는 선에서 방해를 하되 나머지 라인에서 cs나 경험치, 타워링의 이득을 취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상대가순간적으로 스플릿 푸쉬에 대처하는 인원 배분 허점이 보인다면 과감하게 아군에게 합류하여 이득을 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첫 도발은 적 진영의 어그로를 한번 빼는데 사용하되, 두번째, 세번쨰 도발은 아군을 보호하는 도발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시다. 언제 어디서나 그랬듯이 아군 원딜러가 삭제된다면 이미 한타는 끝난 것입니다.

 

 

마치며

 개인적으로 쉔정글을 플레이하며 느낀점을 두서 없이 적어보았습니다.

저보다 높은 상위티어에서는 쉔정글에 대한 원활한 대처가 이루어 질 수 있겠지만, 부캐나, 여타 중, 중하위 티어에서는 맵을 보는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운영하기 상당히 용이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부족한 점 지적주시면 수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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