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79명
75.9% (60표)
0% (0표)
24.1% (19표)
카사딘, 공허의 방랑자
Kassadin, The Void Walker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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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79
문님 카사딘 학개론 ※ 졷망겜

- 풀문이에요(2016-03-27, 조회수: 806061)








안녕하세요.
시즌 4부터 공략을 작성한 카사딘 장인 문님입니다.
이번 시즌 역시 공략을 작성하게 되니 잘 부탁드립니다.

LOL Helper를 사용하실 정도라면 저희 게임을 아주 좋아하고 사랑하는 player 라고 생각합니다

방송 시작했습니다.


최상급 궁극기
유틸성 높은 스킬 구성
마법 대미지 카운터 패시브


저레벨 구간 교전에 무능력
물리 대미지 상대로 다소 약한 모습
심하게 낮은 깡딜






시즌4



문 님 2200+

시즌5

서로 빛나다 2050+

시즌6
~ing


솔로큐 연승 전적 (5인랭 두판함)
이번 시즌 카사딘이 솔로랭크에서 얼마나 강력한지 보여주는 지표라고 생각함

다인큐 때문에 멘탈이 박살 남..







네이버 검색창에 '문님 유튜브'를 검색하세요.
카사딘 관련 영상 등 이것저것 올립니다.
카사딘, 공허의 방랑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6 (+119) 2669 마나 397.6 (+67.0) 1536.6
공격력 58.9 (+3.9) 125.2 공격 속도 0.64 (+3.7%) 1.043
5초당 체력회복 6 (+0.5) 14.5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19 (+4) 87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50.0 1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주문력
    +14.85
총 가격 : 5,217 IP
아래는 저의 룬 세팅입니다.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성장쿨감 세팅을 안 하는 이유는 아이템과 블루 버프 30%로 충분하다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Riftwalk(균열 이동)Force Pulse(힘의 파동) 9레벨에 원거리 미니언 정리를 위해 성장 주문력 위주의 세팅을 했습니다.

어차피 초반에 2레벨도 먼저 뺏기고 라인전도 엄청 힘드니 포기하고 유틸리티를 극대화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효율 보기 어려울뿐더러 체감도 없습니다.
웬만하면 마법 관통(마관룬)을 사용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근접 챔피언 상대로 1~3개 정도 섞어서 마법 관통 비율을 유지한 채로 쓰시는 건 나쁘지 않습니다.

※ 다이아 티어 이상의 소환사 분은 성장 위주의 세팅을 해주시면 좋을 거 같네요.
프리시즌으로 바뀌면서 가장 뜨거운 감자는 특성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번 특성의 가장 큰 변경점은 하나의 큰 틀이었던 공격, 방어, 유틸리티의 벽이 허물어졌다는 점입니다.
또한 자잘한 옵션들은 사라지고 6단계 특성의 비중이 크게 자리하게 됐습니다.

우리가 카사딘을 하면서 찍어야 할 6단계 특성은 무엇인가?
흉포(이전 공격)의 죽음불꽃 손길죽음불꽃 손길과 책략(이전 유틸리티)의 천둥군주의 호령천둥군주의 호령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죽음불꽃 손길죽음불꽃 손길을 찍으면 지속적인 딜이 올라갑니다.
라인전을 하면서 상대방의 체력을 야금야금 깎을 수 있죠.

천둥군주의 호령천둥군주의 호령에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원거리 챔피언을 만나면 6레벨 이전에 터트리기는 사실상 불가능이라고 봐야 해요.

그런데 천둥군주의 호령천둥군주의 호령을 찍으면 추가적인 대미지가 붙습니다.
깡딜이 정말 낮은 카사딘에게 꼭 필요한 특성이라고 생각됩니다.

천둥군주의 호령천둥군주의 호령

여기서 지능지능보다 정밀함정밀함이 좋은 이유
지능지능은 5%의 고정 쿨감을 주고 쿨감 최대치를 45%까지 늘려줍니다.
하지만 사실상 최대치를 늘려주는 건 의미가 크지 않아요.
쿨감 45%를 고정으로 사용하기 위해는 블루 버프 없이 40%의 쿨감이 필요합니다만
룬 10%,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쿨감신 10%,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성배 20% 이외 쿨감 40%를 맞출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기존에 쿨감 5%를 주던 마술(Sorcery )마술이 마술피해량 증가로 바뀌어버렸기 때문입니다.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쿨감신과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성배를 같이 가는데 디메리트 템트리 이외는 45%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정밀함정밀함 특성을 찍는 겁니다.
또한 카사딘은 초반에 올려야 할 코어 아이템이 가격이 비싸서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마관 아이템을 제 타이밍에 올리기 어렵습니다.
고로 정밀함정밀함은 취향이 아닌 고정입니다.
45% 효율도 기대하기도 어려울뿐더러 효율을 보려면 포기해야 할 게 너무나도 많습니다.

죽음불꽃 손길죽음불꽃 손길

사실 죽음 불꽃이 천둥보다 카사딘한테 잘 맞습니다.
왜냐면 카사딘은 궁 찍기 전에 원거리 상대로 천둥을 터트릴 수 있는 수단이 없거든요.
근데 천둥군주는 너무 사기라서 쓰는 겁니다.

지금 라인전 버티기 힘든 게 다 천둥 때문인데
천둥 너프 되면 다시 카사딘 도약하리라 생각합니다.
Ignite(점화)Flash(점멸)
Ignite(점화)점화를 들면 예상치 못한 깜짝딜로 킬각이 나오게 됩니다.
저는 요즘 점화 사용합니다.

Exhaust(탈진)Flash(점멸)

Riven(리븐)리븐, Zed(제드)제드, Yasuo(야스오)야스오

이런 친구들 상대로는 Exhaust(탈진)탈진을 들어주세요.
Exhaust(탈진)탈진을 안 들면 킬각을 너무 쉽게 주게 됩니다.
(웬만하면 AD 캐스터 상대로는 Kassadin(카사딘)카사딘을 안 하는 게 정답)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스플릿 푸시/교전 합류 운영이 뛰어나시다면 텔레포트 선택 좋습니다.
공허석 (Void Stone)
카사딘이 받는 마법 피해가 15% 감소하며, 유닛과의 충돌을 무시합니다.
무의 구체 (Null Spher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카사딘이 공허의 에너지를 발사하여 65/95/125/155/18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정신 집중을 끊습니다. 여분의 에너지는 카사딘의 몸을 감싸 1.5초 동안 보호막을 형성하며 80/110/140/170/200 (+0.3AP)의 마법 피해를 흡수합니다. (사정거리: 650)
황천의 검 (Nether Blade)
마나 소모: 1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본 지속 효과: 카사딘이 기본 공격 시 공허에서 에너지를 추출하여 2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카사딘이 황천의 검을 충전하여 다음 번 기본 공격으로 70/95/120/145/170 (+0.8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잃은 마나의 4/4.5/5/5.5/6%를 회복합니다. (챔피언 상대로는 20/25/30/35/40%) 활성화 시 기본 공격 타이머가 초기화됩니다.
힘의 파동 (Force Puls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카사딘이 힘의 파동을 시전하여 원뿔 반경안의 적에게 60/90/120/150/18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당한 대상은 1초 동안 이동 속도가 50/60/70/80/90% 감소합니다.

카사딘 근처에서 아군과 적이 스킬을 사용하면 스킬당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600)
균열 이동 (Riftwalk)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5/3.5/2초
카사딘이 근처로 순간 이동하여 주변 적들에게 70/90/110 (+0.5 AP)(+최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다음 15초 안에 균열 이동을 연속으로 사용할 경우 두 배의 마나를 소모하며 중첩 당 35/45/55 (+0.1 AP)(+최대 마나의 1%)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최대 4번까지 중첩됩니다. (사정거리: 500, 범위: 1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

 Force Pulse(힘의 파동)(슬로우)Null Sphere(무의 구체)(실드) 평타Nether Blade(황천의 검)평타 (모션 캔슬)Riftwalk(균열 이동)(뒤로 빼기)

Riftwalk(균열 이동)(선 진입)Null Sphere(무의 구체)(실드)Force Pulse(힘의 파동)(슬로우) 평타Nether Blade(황천의 검)평타 (모션 캔슬)Riftwalk(균열 이동)(뒤로 빼기)


사실상 별 스킬 콤보 없습니다.

카사딘은 스킬 구성에 논타겟팅이 없으며 마법 대미지를 씹을 수 있는 실드가 있다는 점 항상 명심하셔서 나는 적을 때리고 적은 나를 못 때리는 상황을만드셔야 합니다.


상대방의 스킬이 빠졌으니 내가 이렇게 딜 교환을 하면 이득을 보겠구나 등 여러 가지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선공권은 항상 카사딘이 쥐고 있으니까요.


킬 차이가 어느 정도 난다고 해도 이기적인 선공권으로 반격도 못하게 하고 킬을 볼 수 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상대가 어떤 챔피언이냐에 따라 스킬 선마 순서가 바뀝니다.
상대가 쉬운 AP라면 Null Sphere(무의 구체)Nether Blade(황천의 검)Null Sphere(무의 구체)Force Pulse(힘의 파동)Force Pulse(힘의 파동)Riftwalk(균열 이동)순으로 Force Pulse(힘의 파동)Null Sphere(무의 구체)Riftwalk(균열 이동)Nether Blade(황천의 검)선마를 합니다.
상대가 어려운 AP라면 Null Sphere(무의 구체)Nether Blade(황천의 검)Null Sphere(무의 구체)Force Pulse(힘의 파동)Null Sphere(무의 구체)Riftwalk(균열 이동)순으로 Null Sphere(무의 구체)Force Pulse(힘의 파동)Riftwalk(균열 이동)Nether Blade(황천의 검)선마를 합니다.
상대가 AD라면 Null Sphere(무의 구체)Nether Blade(황천의 검)Force Pulse(힘의 파동)Force Pulse(힘의 파동)Force Pulse(힘의 파동)Riftwalk(균열 이동)순으로 Force Pulse(힘의 파동)Null Sphere(무의 구체)Riftwalk(균열 이동)Nether Blade(황천의 검)선마를 합니다.
하지만 예외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Yasuo(야스오)야스오 같은 경우는 Way of the Wanderer(낭인의 길)패시브 실드와 Wind Wall(바람 장막)투사체 막기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런 야스오 상대로 투사체 스킬인 Null Sphere(무의 구체) 스킬을 2레벨 이상주는 건 별로 의미가 없습니다.
고로 Null Sphere(무의 구체) 스킬은 1레벨만 주고 야스오의 패시브 실드를 부수거나 장막을 빼고 우리 팀 정글(Lee Sin(리 신)Elise(엘리스)등)을 부르는 등의 행동을 취할 수 있습니다.

(상대가 AD 일 때.)

한타 페이즈 광역 딜링 낫고 Riftwalk(균열 이동)Force Pulse(힘의 파동) 라인 클리어도 좋습니다.
Null Sphere(무의 구체)쿨은 9초고 Force Pulse(힘의 파동)쿨은 조건부 6초라 스킬이 남발되는 한타에서 딜싸이클이 빨리 돌아갑니다. 



Riftwalk(균열 이동)궁 + Flash(점멸)점멸은 반드시 마스터하셔야 합니다. (Kassadin(카사딘)카사딘의 몇 안 되는 기술)
킬각의 폭이 넓어지고 한타 때 흥망의 여부가 갈립니다. (Riftwalk(균열 이동)Flash(점멸)궁플으로 상대 원딜을 자르는 그런 그림)
당연한 얘기지만 Flash(점멸)Riftwalk(균열 이동)플궁보다 Riftwalk(균열 이동)Flash(점멸)궁플이 반응하기 훨씬 어렵습니다.

저는 스마트키로 하는데 영상에서의 프로겐 선수는 스마트키를 사용하지 않네요.
영상에 나온 방법대로 하시는 게 가장 정확하게 사용이 가능할 거 같습니다.


요즘은 거의 Q선마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부패 물약)
부패 물약 고정입니다.
여러 가지 연구해봤는데 포션 가격도 올라가서 부담이 많이 되더라고요.
Doran's Ring(도란의 반지)
부패가 더 좋아 보입니다.
(암흑의 인장)(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
저는 안 좋아합니다.
선으로 사는 분도 계시던데 플레이 방식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Cloth Armor(천 갑옷)
AD 상대로도 사지 않습니다.
너무지고 들어가는 느낌이 강해서요.
그리고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추적자의 팔목 보호대도 너프가 돼서 바로 안 올리기 때문에 갈 이유가 없어졌습니다.

Sheen(광휘의 검)
뭐니 뭐니 해도 이번 패치의 가장 큰 수혜는 광휘의 검이라고 생각됩니다.
광휘의 검만 올려둬도 이면 딜, 쿨이면 쿨 정말 중요한 아이템입니다.


아이템 트리에서는 정석적인 부분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카사딘 아이템으로 넘어갈 때 기본적으로 이건 포기 못한다는 개념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영겁의 지팡이: 이번 시즌 AP 아이템 유일하게 쓸만한 가성비 기존에도 카사딘한테 잘 맞았습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의 모래시계: 어그로를 엄청나게 끌고 딜 자체도 씹을 수 있는 최고 OP 액티브 보유 아이템
다만 가성비는 개똥 하지만 포기 못 합니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라바돈의 죽음모자: 가성비는 개똥이 됐지만 주문력 뻥튀기 절대 포기 못 합니다.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가격도 저렴하고 쿨감, 스펠 쿨감까지 붙은 꿀신발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다른 신발도 좋습니다.)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공허의 지팡이: 필수 마관템 안 그래도 탱 녹이기 힘든데 이거까지 없으면 노답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우리팀과 적팀 AP 비중이 높고 적에 퓨어탱이 없으면 어비셜도 꿀입니다.)

보시다시피 꼭 가야 되는 필수 아이템만 5개입니다.
다른 아이템은 눈에 들이지도 마세요.
위에 5개 고정 마지막 아이템 Lich Bane(리치베인)리치베인 혹은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성배 선택입니다.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심연의 홀과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공허의 지팡이 둘 다 필요한 경우에는 Lich Bane(리치베인)리치베인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성배 둘 다 포기해야 합니다.

AP 상대
시작 아이템
(부패 물약)
핵심 아이템
Abyssal Scepter(심연의 홀)
최종 아이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Lich Bane(리치베인)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Abyssal Scepter(심연의 홀)(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민병대)(망원형 개조)
아이템 빌드
(부패 물약)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Catalyst the Protector(수호자 카탈리스트)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Abyssal Scepter(심연의 홀)(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왜곡)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Lich Bane(리치베인)or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 AP 상대로는 라인전을 위해 고정마저를 들기 때문에 따로 쿨감을 보충할 수 있는 수단이 없어서 마지막 아이템으로 Lich Bane(리치베인)리치베인을 가지 않고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성배를 올리기도 합니다.

AD 상대
시작 아이템
(부패 물약)
핵심 아이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최종 아이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Lich Bane(리치베인)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민병대)(망원형 개조)
아이템 빌드
(부패 물약)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Catalyst the Protector(수호자 카탈리스트)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왜곡)Void Staff(공허의 지팡이)Lich Bane(리치베인)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평점 ★★☆
(얼어붙은 건틀릿)
존야 보다 가격도 800원 저렴하고요.
방어력, 쿨감, 격장 효과까지 완소 아이템이지만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 액티브가 너무 사기적이라 (얼어붙은 건틀릿)얼어붙은 건틀릿은 아쉽게도 2티어 아이템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 주문력 120으로 버프 좀요. ㅠㅠ)

평점 ★
(사냥꾼의 물약)
선으로 사기도 애매하고 중간에 사기도 애매합니다.
이거 살 바에는 (부패 물약)부패 물약 가는 걸로 결정합시다.

평점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모렐로노미콘))
보통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영겁의 지팡이와 함께 가게 되는데 깡딜이 매우 낮은 Kassadin(카사딘)카사딘은 가면 안 됩니다.
로아 성배 관련 코멘트는 아래 작성했습니다.

차차 업데이트해나가겠습니다.
제가 위에서 설명드린 아이템 제외하고는 전부 별로인 거 같습니다.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영겁의 지팡이와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를 같이 가서 엄청난 유틸리티를 뽑아내는 아이템 트리
심지어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를 가지 않고도 쿨감 최대 수치인 40% 가까이 맞출 수 있습니다.
또한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의 발걸음이나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마법사의 신발도 갈 수 있어 선택 폭이 넓어지며 후반에는 800스택으로 상대를 Riftwalk(균열 이동)궁으로 계속 밟으며 Chalice of Harmony(조화의 성배)마나를 채우고 폭발적인 딜링을 뽑아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아이템 트리는 상당히 별로입니다.

첫 번째 이유는 AP 필수 아이템의 가격 상승
성배를 가게 되면 비교적 가격이 높은 필수 아이템인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라바돈과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를 다음으로 올려야 한다는 것
(왜냐하면 아이템 창은 6개 밖에 없으니까)
(부패 물약)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
흥하지 않는다면 아이템이 나오는 속도가 상당히 느릴 것입니다.
애초에 흥했더라 하면 다른 가성비 좋은 아이템으로 스노우볼을 굴리는 게 더 좋다고 봅니다.

두 번째 이유는 중반 한타에서의 무능력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 = 7335G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Sheen(광휘의 검)Abyssal Scepter(심연의 홀)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 7300G
가성비 좋은 아이템만 가도 이렇게 차이가 납니다.
서로 다른 아이템을 들고 있는 Kassadin(카사딘)카사딘이 중반 한타에서 어떠한 두각을 드러낼지는 안 봐도 뻔합니다.

세 번째 이유는 깡딜의 부재
Kassadin(카사딘)카사딘은 깡딜이 정말 낮습니다.
계수를 보고하는 챔피언이죠.
김동준 해설위원도 Kassadin(카사딘)카사딘이 나올 때마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라바돈의 유무가 정말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합니다.
Null Sphere(무의 구체)Nether Blade(황천의 검)Force Pulse(힘의 파동)Riftwalk(균열 이동)
깡딜이 180 넘어가는 게 하나도 없습니다.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로아와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성배를 같이 갈 수 있는 챔피언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1. 좋은 깡딜을 보유하고 있다.
2. 마나가 심하게 부족하다.
Cho'Gath(초가스)Malzahar(말자하)
LOL에서 120개가 넘는 챔피언 중 조건을 충족하는 건 이 두 가지밖에 없습니다.
(물론 얘네들도 이런 아이템 트리 안 갑니다.)
깡딜이 180 넘는 게 없는 카사딘이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로아와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성배를 가는 건 트롤링입니다.
미드가 할 수 있는 게 하나 없고 슈퍼 미니언보다 약한데 트롤링이 아니라고 할 수 없죠.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여눈 간 Ezreal(이즈리얼)이즈도 20분이면 강해지는데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로아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성배 Kassadin(카사딘)카사딘은 못해도 30분입니다.
용 싸움 안 하고 국지전 안 할 거라는 소리죠.

프로씬에서 가는 건 충분한 씨팅 가능하니까 가는 거예요.
솔랭에서 후반에 Riftwalk(균열 이동)궁으로 좀 밟아보겠다고 초중반 다 버리고 오브젝트 포기하면서 갈 이유가 전혀 없어요.
님이 만약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로아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성배 들고 라인전을 이겼다면 상대보다 실력이 월등히 뛰어나거나 상대가 그냥 존나게 못하는 겁니다.
그럴거면 다른 아이템 가서 스노볼링 굴리는 게 더 좋겠죠?

※추가적인 경우로는 저는 성배를 아애 마지막 아이템으로 밀어버려서 왕귀까지 생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성배 구리다면서 왜 가냐고 하길래 말씀드려요.
저는 딜로스 때문에 다른 아이템에 비해 상대적으로 구리다는거지 성배 자체가 구리다는 소리가 아닙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븐
제드
피오라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트위스티드 페이트
블라디미르
피즈
모든 AD 캐스터들에게 약합니다.

글솜씨가 없어 추가 공략은 내용이 부실합니다.

업로드된 영상을 통해 간접적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쉽다 싶은 챔피언은 그냥 패주시면 되고요.


중요한 건 내가 상대했을 때 어렵다 싶은 챔피언들은 두 가지 목표를 가지고 다 이렇게 상대하시면 됩니다.


일단 미니언 차이 10개 내외

절대로 솔로킬 내주지 말기


카사딘은 원거리 챔피언(혹은 AD) 상대로 딜 교환 때문에 포기해야 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생각해서 멀리 있고 저거 먹으려다가는 엄청 두둘겨 맞겠구나라는 건 과감히 버릴 줄 아셔야 해요.

나중에 순간이동 운영이나 로밍으로 이득 보면 되니까요.

압도적인 선공권이 있으니 라인전에서 어느 정도는 포기해도 된다는 겁니다.

이 부분은 리메이크 전의 카사딘과 달라진 게 없어 압도님 공략에도 나와있는 부분입니다.


솔로킬 안 따이는 건 오히려 간단합니다.

저레벨 구간에서는 적이 라인 밀 때까지 기다리고 타워 끼면서 평Nether Blade(황천의 검)평으로 미니언 수급 잘 해주시면 됩니다.

물론 갱 호응 자체도 많이 힘들고 타워 끼면서 견제 당하는 것도 짜증 날 겁니다.

6레벨 이후나 혹은 6레벨 이후에 이기지 못한다 하더라도 순간이동 운영이나 상대 원딜 잘라먹기에는 적합합니다.

한타도 어느 정도 이해도가 있으면 폭발력 있는 모습 보여줄 거고요.

경험만큼 중요한 게 없다고 생각해요.



텔레포트 들고 충분히 점화든 라이너 발라버릴 수 있습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에 상대가 라인을 밀 겁니다.

상대가 근접이라면 견제를 안 당하는 선에서 같이 미시고 원거리라면 밀게 내버려 두고 타워 끼고 미니언 챙기셔야 합니다.

단, 정글러 관리하셔야 합니다.

정글러가 라인 관리 상황도 보지 못한 채 카정을 들어갈 수도 있으니까요.

카사딘은 초반 국지전에서 정말 약합니다.

웬만하면 정글러한테 양해를 구하시는 게 좋습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에는 카사딘이 정말 강한 타이밍입니다.

딜 교환으로 이득을 보시고 킬각을 노려보세요.





 

후반 운영법

카사딘은 텔레포트를 들지 않아도 탑/봇을 왔다 갔다 하면서 합류가 가능합니다.

스플릿 푸시 운영을 할 때는 과감하게 하시고 행여나 적이 혼자 다니면 자르러 가세요.

단, 시야 장악이 돼있는 한에서 말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팀파이트시 카사딘의 역할은 상대의 딜러(미드 혹은 원딜)를 물어서 순삭 시키거나 우리 편 딜러를 지키며 함께 딜을 넣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포지셔닝, 한타, 조합 등 상황에 따라 다름으로 알아서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유리몸인 서포터를 먼저 잘라야 할 상황도 있으니 개인 판단력을 기르는 게 중요한 거 같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영상 업로드中


유튜브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전체적으로 라인 당기면서 수비적 운영을 하는거 빼고 사실 별거 없습니다.

 

마치며

시즌4, 시즌5 카사딘 1위 공략에 이어 시즌6 카사딘 공략도 작성하게 됩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질문은 전부 대답해드리고 있으니 덧글로 남기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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