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7명
86.6% (58표)
1.5% (1표)
11.9% (8표)
피들스틱, 종말의 전조
Fiddlesticks, The Harbinger of Doom
12
18
0
58/67
게임은 어떻게 터뜨리는걸까?

- 싱크빅(2016-05-18, 조회수: 201509)





























간단한 인증먼저 하고 가겠습니다.

씹장인은 아닙니다. 저도 제 삶을 살아야 하거든요

탑레이팅은 시즌3때 다이아3 입니다.

이번에 피들 리워크를 계기로

없는 시간이나마 쪼개 제 한계에 도전해볼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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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

피들뽕에 취해보자꾸나








이건 참고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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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11월 13일 금요일, 승률 100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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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11월 14일 토요일, 110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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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12월 5일 토요일, 117위



이정도면 픽률도 최하위고 비주류챔프겠다, 대회에도 안나오겠다

라이엇이 버렸다고밖에 볼 수 없는 고인챔 중 으뜸 고인챔이었는데요


이번 6.9패치 이후 피들은 시즌2 못지않는 최대 전성기를 다시한번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

아래 내용부터는 피들 장인이 되어보겠다 하시는 분들만 읽어주세요

챔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가

결국에는 장인으로 거듭나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번 변경점에 대해서 최대한 자세하게 서술해 드리겠습니다.




주목해야 할 점은

패시브와 E스킬 변경입니다.




우선 패시브


'1.5초동안 움직이지 않으면 1.5초동안 이속이 25/30/35/45 % 증가 한다'는 내용


(실제로 적용되는 수치)

피들의 기본 이속   345

신발 없이 패시브   426

기동화신고 패시브 529

참고로 헤카림 E가 541



이게 실질적으로 어떻게 활용이 되느냐,

1. 카정시 빠른 대처 (도망이 쉬워져서 합류싸움으로 이끌기 좋아짐)

2. 정글링 속도▲ (E와 더불어 타의추종을 불허함, 독보적 1위)

3. 와드가 없는곳에서 대기할 시 강력한 갱킹 (특히 땅굴갱킹 위력▲)

4. 궁 진입 후 신속 정확한 포지셔닝 (궁 모을때 패시브가 활성화되요)

5. 상황에 따라 면상궁 가능

6. W딜 이후 강력해진 추노(딸피로 놓칠 확률▼)


1줄 요약: 정글링속도, 초반갱킹 개사기



다음 E스킬


반사횟수가 2번이나 늘어났습니다.


1. 2:2 교전에서 리신, 그브, 달리보다 쌔진느낌입니다. (적어도 지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팀원이 피들이 이렇게 쌜줄 모르고 안싸워서 지는경우는 있죠.


2. '흡수대상에 우선적 반사' 이 내용이 갱갔을때 개꿀입니다.

주변에 튕길 것만 있다면 1명에게만 최대 4번까지 튕기는것이죠. 노답입니다.

아마도 대미지 관련해서 너프가 있을겁니다. 제 불알을 걸도록 하죠(그전에 꿀빠세요)


1줄 요약: 개쌔짐



추가

※ PBE서버에 변경점이 있었습니다.


어둠의 바람(E)
튕기는 횟수가 7번에서 6번으로 감소했습니다.



관련 너프가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지는

체감보다 통계로 알아봐야 할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존야


600원 싸지고 쿨감10%가 붙었습니다.

이는 제가 중간에 섞던 서리여왕(돈템)을 건너뛰고 빠른 존야가 가능하다는 겁니다.

이거완전 개꿀아닙니까?

다만 재사용대기시간이 30초나 늘어난건 극후반에 엄청 크게 다가옵니다..

그치만 그 전에 피들은 게임을 터뜨릴 수 있는 힘이 생겼으니까요 걱정ㄴㄴ해




그리고 심연의 홀


바야흐로 시즌2시절..

미드ap에게 모든힘을실어주던 진시황메타때, 빤짝 유행했던 어비셜피들을 기억하시나요?

존야보다 어비셜을 먼저 가서 탱키함을 더하고 유일하게 잘큰 ap를 요인암살하던 피들이었지요


그랬던 어비셜에 쿨감10%마저10이 추가로 붙었습니다.

거기에 마관까지 붙었네요(참고로 변경 전 피들 패시브가 마관10)

피들에게 빼놓을 수 없는 필수템이 되겠습니다

개꿀^^







무쪼록 기분이 넘나 좋습니다

정글링이 너무빨라서(니달리보다 빠름) 어이가없고

갱킹이 너무쌔서 어이가 없네요


시즌2때 피들전성기가 다시 돌아온 기분입니다.

여러분도 피들로 꿀빠세요^^


인생챔으로 삼아볼만 합니다.


HIGH RISK

LOW RISK

HIGH RETURN

매력있지않나요?


피들스틱, 종말의 전조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4.4 (+94) 2192.4 마나 500 (+28.0) 976
공격력 48.4 (+2.63) 93 공격 속도 0.625 (+2.11%) 0.849
5초당 체력회복 5.61 (+0.6) 15.81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30 (+4.7) 109.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480.0 48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주문력 +1.19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주문력
    +25.56
총 가격 : 7,989 IP

제가 시즌3, 시즌6 두번에 걸쳐 베스트공략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데요

(나머지 시즌때는 공략을 아얘 안씀)


실험까지 해가면서, 노골적으로 좋다고 어필했던게 바로 올주문력 룬입니다.

근데이제는 패시브에 마관10이 삭제되면서, 지금 이 룬으로만 가기로 했습니다.


다른 흡혈룬, 경험치룬 등등

별의별거 다 박아봤는데, 별로 의미없는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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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추가로 쿨감룬에 대해 언급하자면


쿨감룬5%(성장룬10%)+지능특성5%+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10%+Abyssal Scepter(심연의 홀)어비셜10%

이렇게하면 대략 쿨감 30~35%, 블루먹으면 40~45% 인데요


이게 존야 너프(쿨+40초)로 예전 피들이랑 달라진게 뭐냐면

궁쿨 빨리 돌아와도 사용할수가 없는경우가 많아졌습니다.

특히 후반가서는 궁쿨보다 존야쿨이 더 중요해짐니다



지능특성5%+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10%+Abyssal Scepter(심연의 홀)어비셜10%

이정도로 쿨감 25%만 맞춰주셔도 존야쿨과 아다리맞게 궁운영이 가능해집니다


차라리 초반에는 블루먹고 움직이기 때문에 주문력 +5라도 추가해주셔서 초반갱에 힘 더실어주시는게 좋습니다

참고로(주문도둑의 검)이놈 주문력이 +5, 고로 주문력5 차이는 서폿이 저 템을 사갔을때와 안사갔때의 딜차이임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변경된 점이라고 한다면


위험한 게임(위험한게임) 요거 대신

산적(산적) 요걸 찍어준다는 점인데



요즘 선수들도 다들 산적 찍는거 아시죠?


난 위험한게임으로 매번 딸피로 생존한다 하는분들은 걍 위험한게임드세요

저는 피들로 그런적이 별로 없어서 산적 들래요 ㅋ

무해한 허수아비 (Dread)
피들스틱의 장신구는 '허수아비'로 대체됩니다.

피들스틱의 레벨이 오를 때마다 '허수아비'가 힘을 얻어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고,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6레벨 : '허수아비' 설치 시 6초 동안 근처의 와드가 드러납니다.
공포 (Terrif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5/14.5/14/13.5/13초
기본 지속 효과 : 전투에서 벗어나 적의 시야에 보이지 않을 때 적에게 스킬로 피해를 입히면 대상이 1.25/1.5/1.75/2/2.25초 동안 공포에 질립니다.

사용 시 : 대상을 1/1.25/1.5/1.75.2초 동안 공포에 빠뜨리고 대상 현재 체력의 6/7/8/9/10%(주문력 50당 1%)(최소 40/60/80/100/12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최근 공포에 질렸다면, 대상 현재 체력의 12/14/16/18/20%(+주문력 50당 2%)(최소 80/120/160/200/24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75)
풍작 (Drain)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주변 적들의 영혼을 흡수해 2초에 걸쳐 초당 50/80/110/140/170(+0.3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지속 시간이 끝날 때 대상이 잃은 체력의 최대 12/14/16/18/2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피들스틱이 감소 전 입힌 피해량의 25/32.5/40/47.5/55%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대상이 미니언인 경우 15%만 회복합니다.

정신 집중이 끝나거나 더 이상 수확할 대상이 없는 경우,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의 60%를 돌려받습니다.

몬스터에게는 135%의 피해를 입히고 피해량의 50%만큼 회복합니다.
미니언에게는 50%의 피해를 입히고 피해량의 15%만큼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650)
수확 (Dark Wind)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어둠의 마력을 방출하여 지정한 초승달 모양 지역에 70/105/140/175/21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중당한 적을 1.25초 동안 30/35/40/45/50% 둔화시킵니다.

초승달 모양 지역의 중심에 있는 적은 지속시간 동안 침묵 및 둔화 상태가 됩니다.
까마귀 폭풍 (Crowstor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0/80 초
1.5초 동안 정신을 집중해 대상 지역으로 순간이동한 뒤 까마귀 떼를 불러내어 매초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 유닛에게 150/250/35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까마귀 떼는 5초 동안 유지되며 최대 총 750/1250/175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6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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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출처: op.gg


Q(공포)선마냐 E(까마귀)선마냐 질문들이 많으신데요


그냥 통계로 말씀드릴께요

E선마가 좋습니다.

다만 W는 4렙을 우선 찍어줍니다.

5렙 안줍니다.


그냥 쌔요. 엄청쌔요. 정글링도 엄청 빠르고요

1렙 공포만으로도 라이너들 호응 충분히 됩니다.

호응이 너무 걱정되면 파랑색강타 가세요.


 

스킬 콤보

Terrify(공포)Dark Wind(어둠의 바람)Drain(흡수)Q-E-W

Crowstorm(까마귀 폭풍)Terrify(공포)Dark Wind(어둠의 바람)Drain(흡수)R-Q-E-W


빨때 먼저 꼽고 까마귀날리면 빨때 끊기는거 모르는분 없죠?


스킬 활용 팁

Crowstorm(까마귀 폭풍)Crowstorm(까마귀 폭풍)Crowstorm(까마귀 폭풍)Crowstorm(까마귀 폭풍)Crowstorm(까마귀 폭풍)Crowstorm(까마귀 폭풍)Crowstorm(까마귀 폭풍)Crowstorm(까마귀 폭풍)Crowstorm(까마귀 폭풍)

궁 관련해서는 스샷과함께 추가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한 팁 드리면 상대가 와드가 잘돼있을때는 후진입 하시면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이제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쿨감신, (서리 여왕의 지배)서리여왕, (모렐로노미콘)모렐로 안갑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에 쿨감 10% 붙으면서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를 안가고, 패시브의 활용과 초반갱킹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를 갑니다.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어비셜 이후에는 이후에 바로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혹은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를 갑니다.

op.gg 통계치에 의하면 라바돈과 라일라이의 승률은 비슷비슷합니다.

상황따라 가주시길 바랍니다.



(암흑의 인장) 

이거는 존야쯤 나왔을 때 노뎃에 앞으로도 쉽게 풀릴것 같다 싶으면 부담없이 가세요~

예전 메자이처럼 극단적인 템은 아닙니다ㅋㅋ





대략적인 코템트리는

(추격자의 나이프: 룬의 메아리)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Abyssal Scepter(심연의 홀)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or

(추격자의 나이프: 룬의 메아리)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Abyssal Scepter(심연의 홀)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라바돈을 가는 상황

1. 흥했을때

2. 딜이 부족할때

3. 팀에 퓨어탱이 있을때

4. 안죽을 자신 있을때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라일라이를 가는 상황

1. 무난할 때

2. 딜이 충분할때

3. 팀에 탱이 부족할때

4. 팀에 cc가 부족할때

5. 전투가 빈번할때 (존야가 쿨일때 생존력▲)

6. 본인이 잘죽는다





예전에는 쿨감지능특성5% +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10% + (서리 여왕의 지배)10% +(모렐로노미콘)20% 해서 45% 들고 달렸는데

이제는 존야 쿨이 늘어나면서 궁쿨이 자주돌아도 사실상 그때그때 쓰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이제는 지능특성5% +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10% + Abyssal Scepter(심연의 홀) 10% 정도로 25%만 맞춰줍니다.

쿨감에 얽메이지 않음으로써 딜템을 올리기가 수월해졌습니다.






유동적으로 변경될 수 있는 템


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활용도는 쓰기 나름인것 같습니다.

탱킹면에서 라일라이를 대체하는 동시에 딜을 추가할수 있을것 같네요

필자는안갑니다 손이 느려서요ㅎㅎ


(리안드리의 고통) 리안드리

좋습니다. 상대팀에 돼지들이 많을때 가세요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밴시베일

사실상 초보자 전용템입니다.

어느정도 피들의 이니시에이팅이나 포지셔닝에 익숙해지시면

아주 특수한 상황이 아니고서는 안가셔도 됩니다.

그 특수한 상황이란

상대가 레오나, 애쉬, 바이, 렉사이 등등의 친구들인데

심지어 와드를 아주 잘해서 내 위치를 알아차리고 내가 궁 쓸때마다 끊는 와중에

우리팀이 나의 포지셔닝에 전혀 신경을 써주지 않는다

뭐 이런 정도가 되겠네요


Guardian Angel(수호 천사) 가엔

극후반인데도 싸움이 빈번하게 일어난다면 가세요. 존야쿨이 엄청 길게 다가올때요.



이정도 되겠습니다ㅋ 참고하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킨드레드
그냥 벤 하세여
올라프
얘랑 문도는 잡을 수가 없음
알리스타
잔나는 공포걸고 녹이면됨
알리는 걍 노답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블라디미르
W로 웅덩이 쓰고 숨어도
빨대 딜이 들어감
근데 이걸 모르는 블라디가 대다수임 = 갱가기쉬움
르블랑
갱가기 쉬운애 중 하나 (1:1은 짐)
분신 터지기전에 E스킬 잘 쓰면 거의 잡습니다
이외에 거의 모든 챔피언을
상대하기 쉬운(=갱가기 쉬운) 챔피언으로 꼽고 싶네요.

피들이 아무리 쌔졌다지만 1:1 자체가 쌔진것은 아닙니다.


초반 정글싸움에서는 공포걸고 패시브 활용하면서 울팀쪽으로 도망간다음 합류싸움으로 설계ㄱㄱ

1:1은 여전히 약하지만, 소규모 합류싸움에서는 원탑이 되어버림..



정글의 이해 - 초보자편


초반루트(동선)를 공개합니다

속는셈치고 정독 함 해보세여ㅋㅋ 도움되는내용 많을거임

최대한 읽기쉽게 써드릴게요

높으신분들 훈장질 환영







피들정글 기초상식 (귀찮으면 생략가능)



0. 초반 6~70% 이상 시선은 미니맵에 둔다 (적정글이 잠깐 보여도 위치, 동선파악이 가능해야함)

                                                    (적와드가 어디에 박히는지까지 파악되면 만점)

1. 어느 진영이든 두꺼비시작


2. (블루진영) 봇듀오가 작골먹는다고 하면 레드에 와드를 박아달라고 딜을 한다


3. (블루진영) 탑에게 두꺼비리시를 부탁한다 (탑에 못가거나 늦는다고하면 라인 당기기 위해서 리시 해줌)


4. 미드에게 3렙갱 갈테니 라인당길수있냐고 물어본다

   (안된다는 애들은 팀게임 할 생각이 없는 애들이니 백업, 역갱만 봐주셈)


5. 봇듀오에게는 라인 밀어도 상관없으니 땅굴와드만 파악해달라고 부탁


6. 적정글에 들어갈땐 을 찍는다 (우리팀이 알고있어야함)


7. 기본적으로 적정글에 들어가기전엔 유의미한 갱킹이 선행되어야한다 (백업싸움에서 우위를 점함)


8. 적정글에서 나올땐 와드를 박는다 (적정글이 잠깐 보여도 위치, 동선파악이 가능해야함)

                       개중요

9. 갱킹은 뒤치기가 제맛 (부쉬에서 대기하는 갱킹은 왠만하면..)


9. 벽넘는 플래시갱, 궁갱, 땅굴갱은 우려먹을수록 진국이다










(블루팀) 우리미드가 라인을 밀고 있을때, 스킬순서 W-E-W-Q (4렙공포)



특징 및 유의사항


0) 핑와는 탑솔러 눈치좀 보고선 탑미드 아무대나 박아줍니다

1) 가장 무난함

2) 4렙 봇갱이 강력함 (보통은 바텀에 와드가 없음, 있으면 지우고 가세요.

                            이때 개중요한 팁은 와드 1대남았을때 평캔하면서 다른곳 가는척해야함)

2-1) 봇갱에 실패했을 경우 용앞 칼날부리로 대체 (레드 이용해서 평타위주로)

4) 적늑대 강타카정(적정글과 만날확률 20% 미만, 파밍형 정글러Graves(그레이브즈)Master Yi(마스터 이)일수록 만날확률높음)

                     (못잡더라도 강타써서 시야확보만하면 손해는아님)

5) 4~5렙(봇에서 킬 나왔을경우 5렙) 미드갱이 강력함

6) 적칼날부리 와드(적정글과 만날확률 3~40%)

7) 5~6렙(미드에서 킬 나왔을경우+적칼날부리까지 먹었을경우 6렙) 탑갱이 강력함







(블루팀) 우리미드가 라인을 당기고 있을때, 스킬순서 W-E-Q-W (3렙공포)



특징 및 유의사항


0) 이때 핑와는 미드가 좋음

1) 리스크가 있음 (미드갱 실패시 1렙빨대로 인한 초반정글링 속도▼)

2) 미드갱 성공시 어마어마한 스노우볼링이 가능함

3) 나머지 위와 동일







(퍼플팀) 우리미드가 라인을 당기고 있을때, 스킬순서 W-E-Q-W (3렙공포)



특징 및 유의사항


0) 핑와에 해주는게 좋음(못가거나 늦기때문)

1) 동선이 어렵고 복잡함

2) 리스크가 있음 (미드갱 실패시 1렙빨대로 인한 초반정글링 속도▼)

3) 미드갱 성공시 어마어마한 스노우볼링이 가능함

4) 바론앞 바위게 싸움이 중요 (이때 보통 적정글이 먹고 있는경우가 많은데, 쫄지말고 까마귀를 믿으세여 이김

                                      뭣보다 적미드 체력이나 플래시를 빼놨기때문에 백업싸움에서 유리함

                                      나보다 적정글이 더 쫄아야 한다는 얘기)

5) 강타를 바위게에서 썼다면 레드-칼날부리 순서 (이때도 강타쿨이 안돌면 적칼날부리 강타)

6) 방심한 미드를 한번 더 찌른다 (꼭가라는건 아니고, 라인보고ㄱㄱ 여기서도 킬나오면 겜 거의 이김)

7) 적칼날부리 카정+와드(적정글과 만날확률 30% 미만), 이때 강타써서 오라클버프 확보)

8) 봇갱의 위력이 상상을 초월함

9) 강타있으면 용앞 바위게 먹고 집







이거 따라하기 귀찮으면


실버 이상 올라갈 자격이 없음


이거보다 더 좋다고 생각되는


본인만의 루트가 있으면


그걸로 다이아 이상 올라가시면됨




다들 마음이 시키는대로 정글도는거 같아도


사실은 본인도 모르게 본인만의 루트가 다들


있음. 나는 그걸 연구한 케이스일 뿐임


그게 뼈글러와 어쩌다정글간 사람의 차이임


무쪼록


이 루트로 하여금


여러분의 티어상승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정글의 이해 - 중급자편



동선속이기





님들 미드 갱갔다가 정글들어갈때 어떻게 가시나요?

나는 저렇게감 (봇가는 척 하면서 윗정글)


이거는 적팀의 의사소통을 능욕하는건데요

보통 이런말씀들 많이 하시자나요 '피들 봇동선 봇조심'


상대가 맵리딩 및 소통을 잘 하고 있을거라고 가정 하고 저렇게 가는겁니다

봇으로 갈줄알았던 피들이 탑에서 나타나면 탑리둥절 ㅇㅂㅇ




이걸 응용하면 아래와같아요




탑가는척하면서 봇가기

근데 아랫쪽에 적와드가 잘되어있네요 (내가 그걸 알고 있어야함)


그냥 와드 지우고 봇가면 되지 않느냐

수준높은 게임일수록 와드 지우는거 자체가 동선을 들켰다는걸 의미하기때문에

가끔씩은 저렇게도 돌아갑니다



그리고 아래껀 뽀나스




피들말고 벽넘어다닐수있는 킨드레드, 니달리, 그브, 자르반, 리신, 에코, 바이 등등

이런 친구들이 와드를 피해 갱다니는 루트입니다


요즘엔 선수들이 킨드, 니달리를 많이해서 저런광경 많이 보셨을거 같은데

상대방 시야를 능욕하는 센스도 한번 길러봅시다






갱성공 이후 라인밀어주기


이거는 글로만 말할게요

갱성공하고나면 우리 라이너가 피없을 경우가 많은데

이때 라인 같이 밀어주세요


빽핑찍으면서 화내는 라이너? 그냥 내 볼일보러 가면됨

98% 적정글와서 디짐


라인밀때 cs는 보통

내가 킬먹으면 라이너 양보하고

라이너가 킬먹으면 내가 먹습니다

내가먹어도 라이너 할말없음ㅋㅋ






게임터치는법(고수용)


우선

겜을 터친다=적멘탈을 터친다


이렇게 생각하시면되는데요

적 멘탈을 무너뜨리는 법을 몇개만 알려줌ㅋ

다 아는방법이라고요? 이거쓰면 거의다 이기는데 왜 다들 티어는 브실ㄱ... 아니다





1. 탑신병자


이 방법은 이럴때 쓰입니다.


1. 바텀이 비등할때

2. 전적검색 시 적탑이 탑을 못할때 (몇번만 죽여놓으면 내분이 일어남. 예를들어 적원딜: 탑새끼뭐함?)

3. 적정글이 아랫쪽에 있을 타이밍(적팀이 퍼플진영이면 블루나올때, 블루진영이면 레드나올때, 바텀갱갔을때)


사실상 1번만 해당되면 이 방법 바로 쓰셔도됩니다. 겜터치는건 별게 아님ㅎ





맨처음 탑 땅굴갱은 저렇게 갑니다. 우리정글에 와드가 어떻게 되어있을지 모르기때문

이때 우리 탑솔한테 안죽는선에서 최대한 딜교 해놓으라고 시켜야합니다

보통의 땅굴갱은 라인을 밀어놓을수록 좋음

여기서 거의 70% 킬 나오는데

중요한건 체력+플래시 정도 뺀다는생각으로 가셔야함




적탑이 집갔다오는 동안 작골먹고 다시 와서 대기

그리고 다시 또땁니다. (첫번째 방법에서 플을 뺐다면 이때 100% 킬)

보통 나는 이때 궁을 씀

예상외로 대처를 못함.

설마로 사람잡는 심리전입니다




이게 진짜 심리전의 최고봉인데

바론쪽, 블루쪽 시야먹고 저 둘중 한군데서 또 땁니다.

거의 30%확률로 적정글 백업옴(적정글이 병신이 아닌이상 용먹으러가거나 바텀으로 갱가기 때문)

ㅋㅋ사실 50%확률이긴한데ㅋㅋ 적탑솔러가 정글러한테 시비털고있을 가능성이 높음


이렇게 총 3번에 걸쳐 탑에 집착하게되면 적 탑솔은 멘탈은 제 불알걸고 300% 승천합니다


개중요

그러면 우리 탑솔러한테 입털라고 시키고

나는 귀환 후 바텀에 땅굴궁갱 가면 됨





2. 블루성애자




이 방법은 설계의 일종임

빨간색이 적미드가 블루먹고 오는 루트인데요

이거 중요한게 머냐면

우리버프 먹는건 잠시 뒤로하고

상대팀 버프먹는 시간에 무조건 맞춰야한다는거임(당연한소리)


그래야 나도 블루를 먹을수잇기때문


이걸 수학적으로 계산하면

적팀: 블루뺏김(-1) 디짐(-1) 미니언손해(-1) 멘탈(-1)

울팀: 블루뺏음(+1) 킬땀(+1) 미니언이득(+1) 멘탈(+1)




다음 여러분들이 가본적 없는 갱루트



그리고 요건 평범하면서도 비범한 갱루트입니다.

울님들은 보통 저 부시를 바깥쪽에서 들어와야한다는 강박관념이 있는거같음


발상을 전환해서 우리미드보고 라인 밀으라고 한다음 저런식으로 부시에 들어가는거죠

부쉬안에 와드만 체킹되면 적은 죽었다깨어나도 내가 저깄는걸 모르게됩니다

(우리 미드가 센스있게 부시로 유인하면 300%더블킬)




3. 그외 추후에 추가예정







그 외 개꿀팁모음



바론스틸



바쁘신 분들은 25초부터


바론스틸은 저런 루트로 하는게 정확하고 안전합니다

참고로 저 게임 개똥싸고있었는데 바론스틸하고 나진보다 더 간지나게 역전함




보통 이렇게들 많이 하시잖아요?

근데이건 사실 잘못됨. 보통은 걍치는게 아니라 우리 레드, 칼날부리 지역에 와드가 되어있기때문에

바론스틸이 예측 가능하다는거




따라서 이런 루트로 와줍니다(영상과 같음)

윗쪽 3거리에 와드하는 경우는 극소수입니다(하..솔직히 이거 개꿀팁인데 후학양성을 위해 공개함)

중요한건

1. 탑웨이브에 의해 동선을 들키면 안됨 (영상에서는 미니언을 잡아주는모습)

2. 작골 윗부시 ~ 바론위 삼거리 렌즈


스틸은 확률게임입니다


블루팀일땐 용스틸 및 이니시를 저렇게 하시면됨








미드 경험치 뺏어먹기




저 빨간색위치처럼 벽에 최대한 붙어서 먹으면

미드에 미니언경험치를 뺏어 먹을수 있습니다.

너무 노골적으로 남발하면 미드가 레벨링에서 지겠죠 (눈치채는 미드는 없음)

4렙공포 찍기 바로직전, 6렙찍기 바로직전 이럴때정도만 쓰세요ㅎㅎ









님들 그리고 제발





늑대먹다가 봇에서 합류싸움 일어나면 바로 달려가세여;;


진심 기동력장화신고 15초면감

심지어 심한분들은 'ㅉㅉ봇병신들 뭐함 또털리네' 이러면서 두꺼비 드시러감

진짜 이런분들은 그냥 정글말고 롤을 접으시는게 뇌건강에 좋음


아니 생각을 해보셈

님들 봇에서 합류싸움 이득보고

바로 볼일보러 간적 있음?

남은 적딸피 미련못버려서 어슬렁대잔슴;;


한타 끝났어도

그런 미련 못버린 애들 잡으러 가는겁니다

우리팀 딸피의유혹 시전하라고 시키고

궁으로 다 잡아주시면됌


만약에 울팀이 잘해서 짧은 한타 이후에 대치구도가 됐다 (고티어로 갈수록 그러함)

그럼 늦게나마 도착해서 마무리일격 하시면되는거고요


물론 가장좋은건 합류싸움 일어날 조짐이 보일때 먼저 가계시는겁니다^^






라인 미는 방법



님들

오브젝트 먹기전에, 미드 5:5한타 하기전에

탑, 봇 라인 관리 어떻게 하시나요?


2초, 5초, 10초가 아까운상황에

한마리도 남김없이 잡으려고 하시지는 않으시겠죠ㅎㅎ

피들 특성상 한마리도 남김없이 잡으려면

최소한 다음스킬쿨까지 10초는 넘게걸린다능..


혹은 시간아낀답시고 젤 가까운 근거리미니언한테 까마귀날리는 분들이 대부분이라능..



아래는 라인정리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하는법입니다




일단 빅웨이브는 기본적으로 원거리미니언이 많다는 특징을 갖고있습니다

당연한거겟죠 몸빵미니언들만 쩜사당할테니까요.. 이걸 역이용하면!?




일단 이렇게 다 정리해주고나면 다음웨이브가 옵니다




그럼 요렇게 공성(대포)미니언과 원거리미니언에게 까마귀를 날려주시고

근거리미니언 몇개를 남겨놓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돌아와서 대치를 하다보면

우리웨이브가 더 크게 생성되어 적포탑을 압박하고잇는걸 볼수잇으실겁니다

저렇게 몸빵미니언 남겨두면 좋은게뭐냐면

빅웨이브가 형성되는 시간이 더 길어지고, 더 커집니다


이런 원리까지 깨우친다는건 솔직히 귀찮은일이고

그냥 '아! 근거리미니언은 냄겨두고 원거리 위주로 정리하면 더 좋구나! (불알탁!)'

정도만 알고계시면 될거같습니다











기타 추가예정







p.s.


제가 바라고 바라던 피들 리워크가 진행됐습니다. 자타공인 핵쓰레기에서 자타공인 OP챔이 되었네요. 또다시 필밴시대가 도래할지 모릅니다. 중요한건 그 전에 을 빨아야 한다는것이죠.


제가 피들이 많이 어려워졌을때 이 공략을 처음 썼는데요, 그때 아낌없는 추천으로 베스트공략까지 올려주시고, 격려의 댓글 달아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여러분들 덕분에 피들이 리워크 된겁니다ㅇㄱㄹㅇ


마지막으루 제 공략에 관심가져주셨던 분들, 그리고 앞으로 관심가져주실 분들 감사드립니다. 질문 및 토론거리는 댓글에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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