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04명
62.5% (65표)
1.9% (2표)
35.6% (37표)
티모, 날쌘 정찰병
Teemo, The Swift Scout
0
0
0
65/104
[티모1위 항심] 얼망티모 하는 이유 및 룬특성 추가함.

- 항심(2016-05-03, 조회수: 1134161)

------ 16.05.03 업데이트 --------


요즘 많은 분들이 왜 티모로 AD를 가냐고 물어봅니다.


제가 요즘 주로 가는 티모는 두가지로 나뉩니다.


1. 얼어붙은 망치 + 크리티컬아이템(루난, 고 속연사포, 스태틱, 유령무희) + 총검(마지막템)

2. 지휘관 + 즈롯 + 크리티컬아이템(루난, 스태틱) + 총검(마지막템)


라인유지력과 뭐 여러가지 상황에 있어서 코어 순서는 바뀔 수 있으나


애초에 예전에 썻던 총검 + 리치베인 티모는 거의 안하며


룬의메아리 우사인티모 역시 룬메아리의 심각한 너프로 안합니다.


요즘 메타를 보면 탑에 주로 나오는 챔피언들이 리산드라나 룰루 같은 몸이 약한 챔피언이 아니라


뽀삐, 노틸러스, 에코, 마오카이 등 탱탱한 탱커형 챔피언들이 많이 나옵니다.


이런 챔피언들이 첫번째 귀환후 1100원짜리 마방템을 사오면 천둥딜이 너무나 반쪽 나버립니다.


또한, AP아이템으로는 요즘 대세 성장형 정글러들, 그레이브즈, 킨드레드, 엘리스, 그라가스 등


그런 정글러들을 이길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요즘 공속 기반의 아이템과 전투의열광 + 크리티컬 + 티모의 기본 E 독뎀과 버섯데미지 등을

복합적으로 이용하는 카이팅류의 AD템들을 많이 갑니다.


그리고 , 렌즈의 업그레이드와  탑이니시 수단이 없다는 점이


게임을 끝내지 못하게 되서 게임을 질질 끌고 가기 때문에


티모로 누구를 만나든 1:1을 이길수 있는 아이템트리를 가서 운영플레이를 많이 하는법입니다.


버섯을 박고 상대박이 그걸 박기를 기다리는 형식의 플레이는 게임을 질질 끌게 할 뿐이며


유리할때 유리한 상황의 스노우볼을 굴리지도 못하고 역전의 빌미를 줄 수 있습니다.


----------------------------------------------------------------------------------------










티모1위 항심 입니다.

 

많은분들이 롤인벤 업데이트좀 해달라는 요청에 힘입어, 귀차니즘을 이겨내고 업데이트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시즌이 변경이 되고 나서 지금 글을 쓰고 있는 지금까지 플레이를 해본결과의 요약? 이라고 생각하면 됨.

 

 

 

즐겜템트리가 아닌, 빡겜템트리의 경우 보통 크게 4가지로 나뉨

 

1. 가장 무난한 총검 + 리치베인 티모

 

2. AP가 많은 상대를 대상으로 지휘관, 즈롯 티모

 

3. 리안드리, 모렐로, 공허의 지팡이 버섯티모

 

4. 탑강타(속칭 우사인티모), 룬의메아리 티모.

 

 

- 아프리카TV 방송국 -

 

http://afreeca.com/yang2100y

 

-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user/yang2100y

 

 

 

 

 

 

 

 

티모, 날쌘 정찰병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8 (+104) 2366 마나 267.2 (+25) 692.2
공격력 54 (+2.41) 95 공격 속도 0.687 (+3.38%) 1.082
5초당 체력회복 5.74 (+0.65) 16.79 5초당 마나회복 9.6 (+0.45) 17.25
방어력 24 (+4.95) 108.1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주문력 +1.19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체력
    +217.08
  • 주문력
    +25.56
총 가격 : 16,296 IP

------- 16.05.03 전투의열광 + 망치티모 룬 특성 --------------------










--------------------------------------------------------------------


기존은 노랑에 다 성장체력을 박았지만, AD를 만나도 부패물약을 쓰는 경우가 늘어났고

 

대부분의 챔피언들이 천둥군주를 찍으면서 정밀함에 방관이 포함되있어서 AP챔피언을 상대로 할때도 방어를 섞기 시작, 특히 AP챔피언 상대할때 1~4렙구간에 킬이 많이 나는점을 고려해서 고정체력도 쓰기시작

 

 

 AD상대하는 룬

 

 

 

 AP상대하는 룬

 

 

 

우사인티모(탑강타) 룬

 

- 우사인티모의 경우 퍼플팀(윗진영)에서 시작하는데 골렘을 포션을 안쓰고 먹을수 있게끔 설계된룬. 처음에 작골을 먹을때 피가 너무 많이 단다면, 항심 유튜브에 가서 작골먹는것만 보길.

 

 

 -------------------

 

판테온, 제드 같은 챔피언들을 상대로 올방어 + 체력재생 룬을 시험중이나, 검증이 된것이 아니기 때문에 인벤에는 생략함

 

--------------------

 

 

 

 

룬에서 많은 분들이 질문하는 것중에 하나가

 

Q. AD를 상대하는대 방어룬을 안들고 성장체력룬을 들어도 되나요?

 

AD를 상대할때는 천갑옷에 4포션을 시작하면, 충분히 상대가 가능하고, 티모의 기본방어가 24에 천갑옷 15를 더하면 39가 되는데, 39와 방어룬을 꼇을때 48과 그렇게까지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이에 대해 설명이 필요하시면 더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공속이 느린거 같은데 공속룬을 왜 안드나요?

 

티모는 초반단계에서 공속으로 승부를 하는 챔피언이 아니라 대부분의 딜교가 평+Q+평, 평타를 많이 때려야 2방정도이기 때문에 공속보다는 깡AP를 높이는것이 맞습니다.

 

 

Q. 마관룬이 더 좋지 않을까요?

 

초반딜교를 할때 마관룬보다는 쌍관이 딜이 훨씬 잘 들어갑니다. 실제로 블루 작은몹을 칠때 쌍관을 낄때와 마관을 낄때, 한대를 더 쳐야 죽을정도로 쌍관이 딜이 훨씬 잘 들어갑니다.

 가장 무난하게 쓸 수 있는 천둥군주특성의 티모.

 

 탑강타 우사인티모를 제외하고는 모든 상황에서 이 특성을 쓰면 되고, 무슨 특성을 쓰면 될지 모를때 이 특성을 써서 손해보는 경우는 없음.

 

 

 

 

 탑강타(우사인티모) 영겁의 힘 티모

 

 우사인티모는 상대방을 킬을 따기보다 적 정글을 안정적으로 빼먹고, 적정글의 성장을 방해하고 나에게 추가골드를 수급함으로써 성장차이를 벌리는대 있음. 영겁의 힘같은 경우, 체력 300도 꿀이지만 300이 꽉 찼을때 공성미니언이나 대형몬스터를 처치시 최대체력의 6%를 회복하는 능력이 꿀임.

 

 

 

 

 

우사인티모는, 점멸 강타

 

그 외 모든 티모는 점멸 + 점화

 

텔은 굳이 필요하지 않으나, 자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들어도 됨.

 

하지만 별로 추천하고 싶지는 않음.

 

 

 

 

위장 (Camouflage)
티모가 아무런 행동도 취하지 않고 1.5초 동안 서있으면 은신 상태로 전환됩니다.은신 상태가 풀리면 티모가 기습공격 효과를 받으며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20/40/60/80% (1/5/10/15레벨에 증가)만큼 증가합니다.

수풀안에서는 움직이는 도중에도 1.5초간 피격되지 않는다면 은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동해도 풀리지 않습니다.
실명 다트 (Blinding Dart)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80/125/170/215/26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0/2.25/2.5/2.75/3초 동안 대상이 앞을 볼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680)
신속한 이동 (Move Quick)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기본 지속 효과: 티모가 적 챔피언 또는 포탑에게 5초 동안 공격을 당하지 않았다면 이동 속도가 10/14/18/22/26% 증가합니다.

사용 시: 티모가 전력으로 질주하여 3초 동안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2배가 됩니다. 이 효과는 공격 당해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맹독 다트 (Toxic Shot)
티모의 기본 공격이 명중 시 적을 중독시켜 14/25/36/47/58 (+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매 초마다 6/12/18/24/30 (+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유독성 함정 (Noxious Trap)
마나 소모: 75/55/35
재사용 대기시간: 0.25초
가지고 있던 버섯을 던져 적이 밟으면 폭발하는 함정을 만듭니다. 함정이 터지면 독이 퍼져 주변 적의 이동 속도가 30/40/50% 감소하고 4초 동안 200/325/4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둔화 효과는 시간이 흐를수록 감소합니다.

함정은 5분 동안 유지되며, 작동 준비를 마치고 은신할 때까지 1초가 소요됩니다. 최대 3/4/5개의 함정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함정 위에 또 함정을 던지면 튕겨서 최대 3/4/5 티모미터까지 간 다음 설치됩니다.

함정은 35/30/25초마다 재충전 됩니다. (사정거리: 600/750/9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평범한 상황에서는 무조건적으로 E선마, 그다음 Q, W 순으로 마스터를 해주시면 됩니다. 특정 상황에서는 Q를 선마할때도 있지만, 왠만한 상황에서는 E선마를 해야하는만큼, E선마를 추천드립니다.

  

스킬 활용 팁

 티모는 스킬을 쓸때 폭딜을 같이 넣는 것이 정말 중요한 챔피언입니다.

 

그래서 절대적으로 평+큐+평 으로 간단히 딜교를 하시면 안되고, Q만 먼저 날릴때도 있어야 하고, 평타만 날릴때도 있어야하고, 상대방으로 하여금 딜이 얼마만큼 들어갈지 예상 못하게 플레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킬각에서는 일부러 평타만 날리다가, 정확한 킬각때 실명과+점화+평타를 같이 넣는 플레이를 하여야 상대방이 점멸로 도망간다고 하더라도 따라가는 평타와 실명때문에 죽이는 경우가 많이 나옵니다.

 

티모가 비주류챔피언이고 상대방이 많이 상대해보지 않은 만큼, 딜이 얼마만큼 들어올지 예상을 못하게 되는데, 이게 바로 티모의 가장 큰 장점이고, 이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모든 종류의 티모의 아이템트리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하나, 2코어까지 알려드립니다.

 

3번째 코어템부터는 무조건 상황에 맞게 가야함.

 

예를 들어 상대방 AP챔프 정글엘리스같은게 너무 쎄면 심연의홀을 가야하지만, 그렇지 않은 상황이고 적 마방이 너무 높다싶으면 공허의지팡이를 가야하고 뭐 그런거임.

 

하지만 일반적으로 모든템트리는 컨셉이 중요함.

 

예를 들어 극마관 템트리를 가겠다 하면

 

 

 

 이런식으로 그 아이템트리의 컨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함.

 

물론 유동적인 아이템트리도 중요함.

 

 

 

첫템은 가장 무난한건 부패물약.

 

물약을 전혀 쓰지 않을거같은 상대는 도란링.

 

방어력 없이는 정말 빡셀거 같은 상대는 천갑.

 

 

-- AD챔피언(판테온, 퀸, 리븐, 제드 같은) 상대로 본인이 좀 약하다, 그리고 상대를 잘 못하겠다 싶은 티모유저들을 위한 항심이의 추천 템트리 --

 

 

 그 이후에는 본인의 취향대로 가고 중요한건 처음 천갑 4포션 시작, 그 이후 닌탑에 투도란링, 그 이후에 팔목보호대 그리고 가면, 이 템트리를 갔는대도 리븐같은 똥챔에 발린다, 그러면 본인에게 심각한 문제가 있는거임 상담신청 바람.

 

 

 

 

 

 

1. 총검 + 리치베인 티모 (어떠한 상황에서든 가장 무난히 쓸 수 있는 티모)

 

 

 

  이렇게 가는게 가장 무난한 상황임. 심지어 상대방이 AP챔피언이 없다고 해도, 천둥군주 딜이 있기 때문에 심연의홀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고, 이것저것 생각하기 귀찮으신분들은 그냥 아이템 이렇게 가세요.

 

 

2. 지휘관, 즈롯 티모.

 

지휘관 즈롯 티모를 무조건적으로 써도 될 경우는 상대방 탑라이너가 AP, 미드라이너도 AP, 정글러도 AP , 3명이 AP일때 쓰면 괜찮음. 이 외에 두명은 AP인데 한명은 AD다 뭐 이런 상황. 예를 들어 탑 AP, 미드 AP, 정글 렉사이 이럴때. 이럴때는 상황에 맞추어서 지휘관까지만 올림

 

이것저것 생각하기 귀찮으신분들은, 무조건 3AP일때만 지휘관, 즈롯을 쓰시기 바람.

 

혹은, 그냥 재밌으려고 하는분들도 쓰면 좋음.

 

 

 

 

3. 리안드리, 모렐로, 공허의 지팡이, (마관 + 치감 예전의 정석티모)

 

 이 티모도, 가장 무난한 상황에서 많이 쓸수 있는 티모인데, 특히 렌즈를 잘 돌리지 않는 낮은 티어의 경우 더 활용가능.

 

 

 

 심연의 홀이나 존야의 모래시계의 같은 경우는 취향껏 , 그리고 상대 AP챔피언의 성장 여부에 따라 결정

 

 

 

4. 탑강타 우사인티모

 

탑강타 우사인티모의 경우 기본원리는 점화를 들고 상대방 1킬을 따면 300원이지만 상당한 리스크가 필요하고 못 딸수도 있는 반면, 적정글이나 우리 정글을 먹을 경우 골렘 하나 먹으면 100원, 적 늑대를 먹으면 100원(상대방 정글 - 100원), 이런식으로 서서히 성장차이를 벌려나가는 티모임.

 

점화를 들고 상대방을 디나이를 시킬수 있는 (리븐, 피오라 같은) 상대에게는 적합하지 않고.

 

그 이외에도 내가 점화나 여타의 스펠을 들지 않고서는 숨도 못쉴거 같은 상대에게는 적합하지 않음.

 

지금까지의 경험으로써 우사인티모로 적합한 챔피언은

 

1. 노틸러스 , 2. 뽀삐, 3. 쉔 4. 룰루 , 5. 리산드라 뭐 이런 챔피언들이 있음. 생각이 나질 않네.

 

 

 

 

우사인 티모는 기본적으로 빨간강타와 룬의메아리 + 신속의 장화를 올려주고, 그 이후에는 위에 알려준 티모의 아이템트리를 적용하는 티모.

 

적이 3AP다 싶으면 즈롯차원문을 올리고 지휘관을 올리는 티모를 쓰고

 

버섯티모를 하고 싶으면 리안드리, 모렐로 같은 아이템

 

적팀에 피즈같은 강력한 CC기가 있어서 이를 풀면서 운영하고 싶으면 헤르메스시미터 및 즈롯차원문 등등

 

엄청나게 유동적인 아이템트리가 필요한 고난이도 티모이니

 

함부로 따라하면 위험 !

 

 

 

뭐 아이템트리는 항상 유동적인거라.

 

오래간만에 글을 썻더니 졸립네. 이만 끝~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올라프
라이즈
요릭

티모의 카운터픽을 항상 물어보십니다.

 

티모의 카운터는 많습니다만, 일반적으로 파밍이 불가능할만큼의 극 카운터는.

 

 

- 올라프 -

 

- 라이즈 -

 

- 요릭 -

 

이정도가 되겠고,

 

뭐 이외에도

 

사이온, 하이머딩거, 카시오페아 등 상대하기 힘든 챔피언들은 많습니다.

 

 

마치며

 

저는 글로써 쓴 공략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궁금한점을 글로써 대답은 해드릴수 있지만,

 

만약 궁금한점이 있다면 영상을 찾아보시고, 그 영상으로 뭔가 느끼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제 머리속에 있는것을 글로 전달하고

 

그것을 여러분들이 몸으로 받아들이는것은 천지차이이기 때문에,

 

왠만하면 영상을 보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시즌6은 총겸 + 네셔 티모 !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04명
62.5% (65표)
1.9% (2표)
35.6% (37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