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0명
40% (4표)
10% (1표)
50% (5표)
케일, 정의로운 자
Kayle, The Righteo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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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d] 3달만에 돌아온 케일 OP성 극대화 공략

- Projector(2016-02-24, 조회수: 16372)

여러분들 안녕.

11월 29일에 마지막으로 수정하고 떠났는데 며칠 전에 인벤을 들어오니 웬걸, 엑셀이 되어있었다.

3달 전의 정보를 엑셀공략에 올려놓는건 존나 민폐라고 생각함. 3달 사이에 얼마나 많은 것이 바꼇는데..

그래서 대대적으로 개편된 공략을 준비했음





3달 간의 공백 동안 느낀점은 이거임


"하이브리드 케일보다 훨씬 강한 AP템트리가 있다면 그것을 쓰는 것이 온당하다."















시즌5 말에 '라일라이케일'이라는 타이틀로 공략을 쓴 적 있음.

뭐.. 엑셀 3개받고 묻히긴 했지만 내려보면 얼마 안가서 있을거임ㅋㅋㅋ

각설하고, 지금은 시즌6. 너무 바뀐 것도 많고 솔직히 까놓고 말해서 지금 공략들을 보면

케일의 특성, 템트리가 정립이 제대로 안되어있음.

나도 지금 정립하는 과정에 있긴 하지만 그 과정에서 찾은 케일의 op성을 말해보려 한다.


시즌 6에 들어서 가장 큰 변화는 무엇인가?


ad템의 버프와 ap템의 너프를 가장 먼저 이야기 할 수 있다.


시즌5의 케일은 순수 ap템트리였고 그것이 당연하다고 생각됬었다.


시즌5에서 ap케일이 아닌 ad나 하이브리드 케일이 배척받은 이유는 무엇인가?


1. ad템을 올리기까지의 딜로스


2. ap에 비하면 너무 불안정하다는 점. 물론 흥하면 장난없다 (사실 흥하면 안좋은 챔프가 어디있겟냐마는)


그래, 결론은 ad, 하이브리드가 얼마나 좋든간에 ap케일의 효율을 못따라오기 때문에 우리는 ap케일을 써온 것이다.


그렇다면 내가 시즌6 현재 하이브리드 케일을 외치는 이유를 들어보자


1. 내셔의 가격이 내려갔다.

 : 초반에 빠른 내셔를 완성할 수 있음


2. 구인수 버프

 :케일을 위한 템으로 자리잡을 수 있게됨.


3. 루난의 허리케인 능력치 조정

 : 이따가 설명하겠지만 이건 큰 변수가 될 것이다.


뭐, 결론은 시즌5와는 다르게 ap케일의 효율을 따라잡을만 한 빌드가 나왔다는 말이다!


앞으로 내가 할 이야기들은 뒤에 잔뜩 있으니 천천히 읽어보았으면 한다.


시즌6로 변동이 생긴 아이템 빌드에 관해서는 이따가 이야기하도록 하고,


케일의 장, 단점을 파악해보자. 케일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도 당연히 있을테니.


장점


1. 라인 클리어

 : e의 광역딜 덕분에 라인클리어가 매우 빠르다. 이것은 즉 라인관리가 수월하다는 말이 되며 라인관리가 매우 중요한 미드에서 큰 장점으로 작용한다.


2. 초반부터 후반까지 딱히 약해지는 구간이 없다.

 : 1렙에 e는 롱소드 2개 정도를 가져온 효과를 가지고 w를 배우면 라인 유지력이 좋아지고 q를 배우면 한방딜이 보장된다. 궁을 배우면 엄청난 변수를 창출할 수 있다. 초반부터 후반까지 딱히 약해지는 구간이 없다. 즉 유통기한이 없다는 말임.


3. 강력한 지속딜

 : 케일이 한타의 제왕인 이유는 강한 생존력으로 지속적인 광역딜을 퍼붓기 때문임. 템이 어느정도 나온 케일의 딜을 견디는 것은 매우 힘들다. 심지어 궁 때문에 뒤지지도 않음.


4. 중재(R)

 : 케일의 존재 의의이자 케일을 픽하는 이유. 아군과 적군에게 엄청난 변수를 제공한다. 이 스킬로 한타를 뒤집을 수 있을 정도. 60초마다 컨트롤 가능한 존야를 가지고 다닌다 생각해보자. ap메이지류의 폭딜챔프들은 스킬 다 씹히고 쳐맞을 수밖에 없음


단점


1. 한 개 뿐인 cc기

 : q의 슬로우, 딜은 괴랄한 수준이지만 cc기가 한 개밖에 없다는 점은 조금 아쉬움


2. 갱에 취약하다.

 : 도주기 없는 챔프의 전형적인 약점


3. 지속딜 챔프의 한계

 : 라인에서 솔킬 내기가 쉽지 않음. 정글러의 개입 없이 qe평평평평만으로는 솔킬내는 것이 조금 어려움. 왜냐하면 어느정도 맞다가 피가 빠진 상대는 사리게 되어 있고 집을 가버리기도 하고.. 반피 이하의 애매한 피일 때 확실하게 킬을 낼 수 있는 폭딜이 나오지는 않음. 특히 탑에서 텔을 들었다면 더 힘듬. 점멸qe평점화를 하지 않는 한 쉽지 않음


4. 평타 딜러의 한계

 : 공속저하에 걸리면 매우 힘듬. 나서스의 쇠약, 탈진, 말파이트의 지면강타등..



케일, 정의로운 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0 (+92) 2234 마나 330 (+25.0) 755
공격력 52 (+2.5) 94.5 공격 속도 0.667 (+1.5%) 0.837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22 (+1.3) 44.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3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28.8%
  • 방어
    +9
  • 쿨감소
    -12.426%
총 가격 : 12,603 IP

 빨강왕룬은 무조건 공속을 박는 것을 추천함. 케일의 e에는 평타 한방에 20 + 0.3ap +0.2ad + 평타딜이 들어감 계산이


틀렸다면 지적해주셈 여튼 스킬 단 한방에 그렇다는게 아니라 평타 한방 한방에 들어간다는 거임


가령 e평을 3대만 맞아도 다른 ap메이지 챔프 스킬의 1~2방의 딜이 들어감.


주문력이 낮아도 아쉬울게 없음 스킬을 많게는 4~5대까지 맞출 수 있는데


뭐하러 초반 주문력에 집착을함? 어차피 선템은 도란링이므로 주문력에서 아쉬울 부분이 없음.


노랑에 방어력.


이유는 간단함. 평타가 아파서.


쥐꼬리만한 체력룬을 박는 것은 1~6렙 때 이득을 보겠다는 말 아님? 케일은 존야를 가지 않음. 존야를 가는 메이지들은


스킬 한싸이클 돌리고 어그로를 풀어줘야하며 물렸더라도 오래 살아남아서 폭딜을 넣어주기 때문에 가는 것임.


존야도 없는 케일은 방어룬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는 말임. 케일이 방템을 가야하는 상황이면 이미 충분히 안좋은 상황이고..


케일이 존야를 가지 않는 이유는 뒤에 자세히 후술함.


체력룬은 체력 통을 올려주지만 방어룬은 체력의 질을 높여줌. 방여력은 100이하일 때 올리는 것이 가장 효율이 좋음


100이 넘어가게 되면 방어력을 아무리 올려도 피해감소량이 높아지지 않는다는 말임. (방어력 100기준 물리피해 감소 50%)


사실 애초에 케일이 방어력 100이 넘어가는 일은 없으니까 그냥 알아두라는 말임. 다른 탱커챔프할 때 방어력이 충분히 높다 싶으면 체력템에도 투자를 하라는 것.


다시 케일 얘기로 돌아와서, 어차피 중반만 되도 노랑체력룬 쪼가리로는 전혀 도움이 안됨. 그렇다고 케일이 1~6렙때 엄청난 이득을 보는 챔프도 아님.


그럴바엔 평타딜도 줄여주고 체력의 질을 올려주는 방어력이 당연함.



내가 방어룬을 안드는 경우는 딱 두 가지임. 상대 라이너와 상대 정글러가 ap일 때, 혹은 케일의 카운터인 ap챔프(제라스, 신드라 등등..)가 왔을때, 난 이럴때 성장체력룬을 듦.


파랑 쿨감.


여러분들은 케일이 가장 약할 때가 언제인지 아는가?


'e가 쿨일 때'


e가 쿨일 때 케일은 딜 자체가 불가능함. q말고 근접 평타 때려야 하는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프겠음?


성쿨만 9개박으면 초반이 힘들고 고정쿨감만 박으면 후반에 중요한 한타때 e쿨 기다려야하는 마음 찢어지는 상황 닥쳐


오니 성쿨과 고쿨을 적절히 섞는 것을 추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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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달 전에 나는


천둥군주가 갑이다!


..라고 외친적이 있었다.


아 물론 지금도 틀리지 않음.


하지만 지금은 난 천둥 케일과 열광 케일을 씀. 두 특성의 특징을 알아보자.


천둥케일은 20초마다 q평으로 폭딜을 가할 수 있음. 라인전에서 매우 강력함.


열광케일은 구인수와 비슷한 구조. 풀스택일 때 상당히 강력한 딜링이 나옴.


그렇다면, 언제 천둥케일을 쓰고 열광케일을 써야하나?


일단 열광케일은 상대가 평타각을 잘 안주는 녀석이라면 의미가 퇴색됨.


상대가 제라스다. 평타를 쳐봤자 니가 얼마나 칠 수 있음?


상대가 피즈다. 열광 풀스택으로 피즈를 라인전 내내 족칠 수 있을거임.


어쨋건 평타각을 잘 줘야지 그 특성도 써먹을 수 있는거지. 평타각도 안주는데 열광을 어디다 써먹음?


천둥케일은?


평타각을 잘 안줄때, 케일은 q평만 때려도 천둥이 터짐. 꽤나 폭딜임


평타각을 잘 안주는 애들일 때, 케일은 조금만 앞으로 가서 q평만 박아도 천둥 터지고 개이득임 거기에 몇대만


더 때려주면 상대 피통이 걸레짝이 됨.


솔직히 한타에서 더 좋은 것은 열광이라 생각함. 구인수와의 시너지도 만만치 않고..


하지만 나는 천둥을 더 많이 씀 왜?


라인전을 이기면 템이 더 잘나옴. 템>>특성임 템도 안나왔는데 열광으로 한타에서 대박을 볼 수 있을 것 같음?


저기요, 라인전을 이기지 못하면 손해 아님?


난 천둥이 라인전에서만 좋다고 한적 없음. 천둥은 한타중에 원딜한테 q평만 박아도 정신나간 딜을 넣어줌.


천둥을 들어도 열광보다 손해 볼게 없다는 말임. 자기 라인전에서 좀 더 유리한 특성을 드셈


야스오, 피즈 같은 애들이면 열광 드시고 평타각 안주는 메이지 챔프들은 천둥 드는게 답이라고 생각함.

기본적으로 점화 점멸임.

도주기없는 케일에게 점멸은 당연함


점화로 부족한 딜을 보충할 수 있음






텔도 중요하다고 생각함. 상대가 트페거나 로밍이 워낙 좋은 녀석이라면 텔도 충분히 고려할만한 가치가 있음.

거룩한 승천 (Divine Ascent)
챔피언 및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케일의 공격이 강화됩니다.

1레벨 - 영광 :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6(+주문력의 1%)% 증가합니다.(최대 5회 중첩) 최대 중첩 시 희열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6레벨 - 비상 : 공격 사거리가 525까지 늘어납니다.

11레벨 - 작열 : 희열 상태 공격 시 화염파를 발사해 15/20/25/30/35(+0.25AP)(+0.1 추가AD)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6레벨 - 승천 : 영구히 희열 상태를 유지하며 공격 사거리가 625까지 늘어납니다.
광휘의 일격 (Radiant Blast)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케일이 처음으로 적을 맞히면 멈추는 천상의 검을 소환합니다.

검은 대상과 그 뒤에 있는 적들에게 60/100/140/180/220(+0.6 추가AD)(+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26/32/38/44/50%만큼 둔화시키며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 동안 15%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900)
천상의 축복 (Celestial Blessing)
마나 소모: 90/100/110/120/13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케일과 대상 아군 챔피언이 55/80/105/130/155(+0.25 AP)의 체력을 회복하고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4/28/32/36/40%(+0.08 AP)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900)
화염주문검 (Starfire Spellblad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 공격 시 15/20/25/30/35(+0.1 총AD)(+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 케일의 다음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며 대상이 잃은 체력의 8/8.5/9/9.5/10% (+주문력 100당 1.5%)만큼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공격은 케일이 11레벨에 도달하면 대상에게 적중 시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는 적중 시 효과 및 마법 아이템 효과가 적용되며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50)
신성한 심판 (Divine Judgement)
마나 소모: 100/5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20/80초
케일이 아군 챔피언 한 명을 2.5초 동안 무적 상태로 만든 뒤 대상 주위 지역을 정화해 주변 적들에게 200/300/400(+1.0 추가AD)(+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e평평평q평평평


상황에 따라서 선qe평평평


e평을 치다가 q를 박고 치는 이유는 패시브. 케일의 패시브는 팰수록 방마저가 깎임. 상대가 e사거리에서 빠져나갈 각이다


싶으면 q를 박고 뒤통수 몇대 더 후려주는 것이 가장 이상적

스킬 활용 팁

 

야스오, 피즈를 제외한 모든 챔프 상대로 q선마임.
e선마한다는 건 평타로 많은 이득을 보겠다는 말 아님? 근데 평타를 많이 맞아주지 않는 녀석이 라인전에 오면 어떡함
q선마일 때, q의 레벨당 상승하는 깡딜이 무시무시함. 다시 말해서 라인전 단계에서 q평만 해도 천둥 터지니까 개이득이라는 말임. e선마는 니가 e로 많이 괴롭혀줄 수 있는 챔프가 올 때 하셈. 야스오는 특히 q선마일 때, q를 막아버리면 ㄹㅇ 케일 병신되니까 e선마 해야함.

또한, 라인클리어가 중요하다고 판단될 때에도 e선마로 눈을 돌리는 것이 괜찮음.



궁 활용
궁은 일단 딜러한테 걸어주는 것을 우선으로 함. 웬만하면 서폿한테는 걸어주지 마라. 꼭 살려야할 상황이라면 살려야겠지만. 우리팀 애들이 나 빼고 다 못컷고 나만 압도적으로 컷다? 그러면 셀프궁쓰고 무쌍찍어야함.
그리고 궁은 상대와 영혼의 딜교가 시작됬다 싶으면 바로쓰셈 상대 스킬 다빠지고 궁써봤자 무슨 소용임?
상대 스킬딜을 다씹어줘야함. 딸피되서 쓰는건 전혀 효율 없음
정말 궁 쓰는건 경험이라고 생각함. 내 생각에 케일에게 중요한건 피지컬보다는 상황판단임.

꿀팁!

옵션 들어가서 w를 자기자신에게 시전하는 것을 alt+w가 아니라 s로 바꾸는 걸 추천함
r은 자기자신에게 시전하는 것을 T로 바꾸는 것을 추천함 w는 몰라도 궁은 진짜 꼭하셈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나는 이공략의 타이틀을 '라일라이 케일'로 걸었음.

시즌5부터 케일의 공략을 보면 라일라이는 필수가 아닌 선택임.


이전에 썻던 템트리는 지웠음. 2월24일 현재 내가 지향하는 템트리를 정리해 보겠음.


일단 도란링으로 스타트함. 룬에서 못챙긴 주문력과 체력을 위해 꼭 필요함!!


아, 그리고 초반에 돈 애매하게 막 450원정도 들고 집왔으면 고서같은거 사지 말고 도란링사셈.


1코어가 내셔의 이빨인 것은 이의가 없을 거라고 생각함. 왜냐면 1코어로 얘보다 좋은게 없거든..


2코어는 케일의 핫한 아이템인 구인수. 케일이 가장 강한 시점은 '구인수 8스택일 때'임


자 여기까진 전 공략이랑 똑같지?


3코어는 라일라이가 아니라 루난/고속연사포임


왜?


케일이 가장 강한 시점은 구인수 8스택일 때라고 말했었지. 근데 막상 싸움이 시작되고 보면 8스택을 채우는 시간이 의외로 오래걸림.


케일이 최강의 딜을 뽑아내기까지의 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걸린다는 말임. 그래서 나는 루난을 선택함. 가격도 싸고 광역딜도 보충되기 때문에 더할나위 없이 좋다고 생각함.


4코어는 내가 타이틀로 걸었었던 라일라이.


주문력에 체력에 슬로우 효과까지. 케일에게 필요한 꿀같은 옵션만 모아둔 템임.


이렇게 4코어까지 나온 케일은 정말정말 강력함. 한타에서도 미친 존재감을 내뿜을 수 있음.


루난이 아니라 고속연사포를 뽑았을 때, 길어진 사정거리로 e평을 때리면 슬로우가 걸리잖음? 그때 달려가서 q박고


패면 아주 괜찮음. 그러면 상대는 점멸을 빼던지, 맞다이를 하든지 둘 중 하나임.


그리고 막템은 공허의 지팡이 혹은 루난/고속연사포 (3코어가 루난이라면 고속연사포, 3코어가 고속연사포라면 루난)


내 생각이지만 막템은 쌀수록 높은 효율을 발휘함. 왜? 막템은 재료템을 한개 밖에 못사고 돈을 모아서 올려야함.


템창이 부족해서 일시불로 사야할 수도 있음. 그렇기 때문에 2000원대 중반의 저 아이템들은 막템으로서의 가치가 충분함.


상대의 마저가 높아서 딜이 안박힌다 싶으면 보이드, 아주 잘 풀린다 싶으면 고속/루난


공허의 지팡이의 가성비 효율을 말 안해도 잘 알거라 생각함. 특히 후반에 갈수록 빛을 보는 아이템임.


왜냐면 후반에 가면 애들 마저가 어마무시하거든.



자, 이렇게 되면 케일은 정신나간 생존력과 딜링, 그것도 광역딜링을 가진 완벽한 챔피언이 된다.


그 광역딜에는 슬로우까지 붙어있음. 기동력을 제외한 모든 것이 완벽해짐. 물론 후반가서 주문력이 어느정도


받쳐주면 w로 기동력의 부재까지도 메꿀 수 있음.



신발은?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이 중에서 상황 따라서 자유롭게 올려주시면 됨.


빠른 합류가 필요하면 신속신. 딜이 안박히면 마관심. 상대 cc때문에 궁도 못쓰고 뒤지겠다 싶으면 헤르메스.


광전사는 잘 가지는 않지만 어쩌다보니 루난보다 라일라이를 먼저 올려야할 상황에 올림. 공속의 부재를 메꾸기 위해서.



결론은 이거임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루난의 허리케인)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Void Staff(공허의 지팡이)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혹은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루난의 허리케인)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고속 연사포)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루난을 고속연사포로 바꿔도 상관 없음. 취향에 따라 가시길.)



케일은 매우 조화로운 챔피언임 어떤 아이템을 가도 솔직히 어울리지 않는게 없음.


그중에서 최상의 효율을 뽑을 수 있는 것들만 찾아내고 있음. 그 결과는 바로 위와 같다.




논란거리


존야를 가지 않는 이유?


케일은 원딜러에 가까운 딜러임 포지션이 중요함 항상. 생각해보셈 원딜이 2.5초간 딜을 넣지 않고 가만히 있다? 그러면


그 한타는 진거임. 케일도 똑같다. 2.5초의 딜공백은 케일에겐 너무 큼. ap메이지 챔프들의 경우 스킬폭딜을 퍼붓고 쿨


타임동안 존야로 어그로를 풀어줄 수 있음. 그런데 케일은 지속적으로 딜을 넣어줘야함. 애초에 존야 쓸 상황이 만들어


져서는 안된다는말임. 어쩔수 없이 물려버렸다면 셀프궁으로 어그로 끌어주면 되잖음? 케일이 물리는 한타는 이기기 힘


듦.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라스
ㅋㅋㅋㅋㅋㅋ시발 저는 얘나오면 닷지합니다. 내 실력이 부족한 것일 수도 있지만 정말 힘들어요.
신드라
궁으로 신드라 풀려난 힘 막을수 있잖아요? 라고 생각할 지 모르겠지만
6렙 전에도 충분히 솔킬날 만한 딜을 가졌으며, 얘는 애초에 궁이 없어도 딜이 강력한 애임.
qe의 사정거리와 탄속이 장난이 아니기 때문에 피하는 것도 쉽지 않음. 스턴 걸린 사이에 궁을 맞던지 신드라 딜을 못이기고 중재를 썻는데 중재 끝나고 궁이 날아오던지.. 선궁을 박고 e로 구체 다 밀어서 스턴걸고 잡던지.. 여러모로 힘든 챔피언임
빅토르
중력장에서 허우적대며 나오면서 카이팅 하는 것이 쉽지 않음. 일단 사거리부터가 길어서 딜교환 자체가 힘듬.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e로 들어오면 q박고 열심히 패주시면 됩니다
미니언 쳐서 주변딜로 야스오 패시브 항상 빼주셈
딜교하다가 아, 이번 회오리 맞으면 이새끼 궁쓴다 싶으면 회오리 맞기전에 궁써주셈
아니면 궁 다 맞고 중재써도 나쁘지 않음. 방관50%증가를 무시할 수 있기 때문에

e선마 하세요 q선마했는데 막히면 케일 병신됩니다.
제드
제드 궁의 표식은 3초임. 케일 만렙궁의 지속시간도 3초임. 제드의 전통의 카운터가 케일임
미니언 주변딜로 깎아 주다가 q 평평평으로 딜교해주시면 됩니다. 맞딜에서도 밀리지 않습니다. 그냥 얘가 궁쓰면 너 궁? 나도 궁ㅋ하면서 중재 써주시면 됩니다
한타때 제드 궁이 들어가는 아군에게 중재 써주면 제드는 ㅂㄷㅂㄷ함
피즈
피즈 궁을 씹을 수 있고, 6렙 전에도 심심할 때마다 후두려줄 수 있습니다. e선마 괜찮아요

챔피언별 공략 다 따로 적지 않겠음.

설명이 필요한 챔프가 있으면 댓글 달아주셈


 

 

라인 / 정글 운영법

 

미니언보다 상대 스킬 안맞는게 훨씬 중요함.


여러분이 제드라고 가정을 했을때 표창을 날렸음. 상대가 미니언 하나 챙기면서 표창을 맞았다면 어떤 생각을 함?

정상적인 제드 유저라면 표창 맞추고 이 정도가 닳았으니.. weq 한번 넣으면 피가 이만큼 빠지겠구나.. 등등 딜계산을 시작하고 킬각을 언제 볼지 생각한다는 거임.

하 시@발 저 새끼 cs먹었네 이런 생각을 하진 않잖아?

상대의 스킬샷을 맞아주는건 상대가 딜계산하는데 아주 도움이 됨. 아, 물론 타겟팅스킬이거나 그러면 어쩔 수 없지.

근데 안맞아도 될 스킬을 왜 굳이 cs한 마리를 위해서 맞아줌?

상대 피랑 내피랑 차이가 많이난다. 내가 피가 훨씬 많아서 쟤 스킬 몇 대 맞아줄 여유는 있을 것 같다. 이럴때나 맞으면서 먹으셈.

아지르 병사 날아오거나 아리 구슬날아오는 모션 보이면 평타 모션 취하다가도 캔슬하고 무빙하라는 말임.

이건 말로 설명하기 되게 어려운 부분인거 같네.. 여튼 라인에서는 고려해야 할게 너무 많다. 말 그대로 센스라고 생각함.. 사실 공략에서 이런말 하는게 되게 미안하지만 경험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듯..

아, 그리고 케일은 여러분들 생각보다 킬각이 넓음. 시즌5때보다 더 넓어진듯. 왜?

천둥군주의 호령이 있으니까.

상대 피가 뭔가 애매하다, 죽을것 같기도 하지만 왠지 점화 한틱으로 살아남을 것 같다 싶으면 콱 그냥 점멸qe평평점화 하셈 당신 생각보다 케일은 강하고 상대는 약함. 그리고 천둥군주 쿨인지 확인해가면서 하셈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딜러에게 궁, 라일라이를 통한 광역슬로우+루난과 e의 광역딜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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