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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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인, 어둠 사냥꾼
Vayne, The Night Hu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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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6 최강 원딜]op문도 때려잡는 베인, 원딜 상대법 업데이트중

- Muddungi(2015-11-29, 조회수: 4187)

 안녕하십니까

 

 

시즌5가 지나가고 프리시즌이 되었습니다.

프리시즌 업데이트 후 많은 변경이 있었는데요, 많은 분들이 바뀐 특성이며, 아이템이며 많은 챔피언 공략을 해주시고 계신데요, 아직까지 베인 공략에는 제대로 된 공략을 보기가 힘든것 같네요.

 

그래서 제가 한번 써보려고 합니다.

 

다른 공략처럼 깔끔하게 글을 꾸미거나, 눈길을 사로잡는 화려한 플레이의 매드무비 같은 건 없지만

중요한 내용만 잘 전달해 드리면 그걸로 만족하기 때문에 주제넘게 공략을 한번 적어 봅니다.

 

그 흔한 인증조차 없으니, 아마 제 글에대한 신뢰가 생기지 않으실수도 있을겁니다.

하지만 모스트1이 베인이고 대략 700판정도 플레이 해 왔습니다.

 

베인을 이제 막 잡으시거나, 혹은 예전부터 플레이 하셨으나, 프리시즌 패치 이후로 어떻게 해야 할지 갈팡질팡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차근차근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제 공략에 대해서 믿음이 안가시거나, 이의를 제기 하실 순 있으십니다.

그러나 정말 정성드려서 쓴 공략이니 글 솜씨가 부족하더라도 좋게좋게 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p.s : 이 공략은 정말 기본에 기본적인 공략이므로 고차원적인 공략글을 원하신다면.. 다른 분들이 작성하신 글을 보시는것이 더 도움이 되실 수 도 있습니다.

 

p.s2 : 베인 스킨은 사랑의 추적자 베인이 가장 플레이 하기 좋습니다. 깔끔한 평타모션과 적당하게 바뀌는 스킬이펙트 인게임도 나름 괜찮구요. 사추자 베인 추천드립니다~

(빛베인 사놓고 일반스킨이 더 나은것같아서 후회중.. 본캐는 사추자 입니다.)

 

 

베인, 어둠 사냥꾼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0 (+103) 2301 마나 231.8 (+35.0) 826.8
공격력 60 (+2.36) 100.1 공격 속도 0.658 (+3.3%) 1.027
5초당 체력회복 3.5 (+0.55) 12.85 5초당 마나회복 6.97 (+0.4) 13.77
방어력 23 (+4.6) 101.2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50.0 550.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27.054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6,756 IP

정석룬 입니다.

 

공격속도 2%를 위해서 마저를 포기하는것 보다는 공속 14퍼센트만 맞추고

원딜에게 부족한 마저를 더 올리는 편이 더 효율적이라고 판단됩니다.

 

 

 

+. 현재 베인에게 공속 29%룬이 더 효율적이라고 판단하고 실험중에 있습니다.

선요우무 트리를 타실경우 빨강에 공속 1.7% 9개를 박아서 공속 29%를 꼭 맞춰주세요.

요우무 쿨 상태일때는 공속이 좀 답답한 감이 있고 한타가 길어질경우 공속룬이 더 효율적입니다.

더불어 요우무가 나오기 전에 답답한감을 조금이나마 해소시켜주고

미니언 막타 문제는 특성에서 미니언 추가데미지 + 요우무 하위템 롱소드 4개를 사게되므로 극초반에는 미니언 막타가 조금 힘들수 있으나 롱소드 두개만 사도 바로 해결됩니다.

 

선몰락 트리를 타실거면 표식에 공격력 9개 박으세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정석 특성 입니다.

 

현상금 사냥꾼현상금 사냥꾼 대신 압제자압제자 를 생각할수도 있습니다만,

cc걸렸을 때만 추가데미지 를 주는것은 다시말해서 cc걸린 1초~2초 사이에만 딜이 더 들어가는겁니다.

봇에서 1킬이라도 따서 영구적인 1퍼센트의 추가데미지가 더 낫다고 판단됩니다.

 

전투의 영광전투의 열광 특성은 치명타 50%이상 가져가는 베인에게는 전쟁광의 환희전쟁광의 환희 특성보다 효율이 떨어집니다.

 

결의에 12포인트를 투자하실수도 있습니다만, 지금까지 베인을 플레이 하면서 책략 12포인트가 더 좋다고 판단됩니다.

필자또한 무조건 18 12 0 특성 사용중.

할말없음.

정석 스펠.

 

가끔 탑이나 미드를 베인으로 갈때도 있습니다.

그때 탈진Exhaust(탈진)을 들기도 합니다.

 

 배리어barrier(방어막)는 점화 상관없이 버스트딜을 힐보다 조금 더 버티게 해줍니다만, 힐은 아군 1명에게도 적용되고 이속증가까지 있으므로 힐이 더 효율적입니다.

그리고 배리어는 최대 효율을 보려면 정확한 타이밍에 써야 배리어 수치의 손실이 없지만, 힐은 미리 써놓으면 되서 좀더 편해요.

어둠 사냥꾼 (Night Hunter)
베인이 악당들을 무자비하게 사냥합니다. 적 챔피언에게 접근할 때 이동 속도가 30만큼 증가합니다. (범위: 2000)
구르기 (Tumble)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6/5/4/3/2초
베인이 짧은 구르기를 하며 3초 안에 기본 공격을 하면 추가 물리 피해를 줍니다.

추가 피해량은 베인의 총 공격력의 75/85/95/105/115% (+0.5 AP)입니다.

구르기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300)
은화살 (Silver Bolts)
베인이 사악한 존재에게만 피해를 주는 특수 금속으로 만든 볼트를 사용합니다. 같은 대상에게 공격 또는 스킬이 세 번 명중하면 50/65/80/95/110 (+대상 최대 체력의 6/7/8/9/10%)에 해당하는 수치가 고정 피해로 추가됩니다.

몬스터에게는 최대 200의 피해를 입히고, 모든 대상에게 최소 50/65/80/95/110의 피해를 입힙니다.
선고 (Condemn)
마나 소모: 9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베인이 거대한 볼트를 발사하여 대상을 뒤로 날려보내고 50/85/120/155/190(+0.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지형에 부딪힌 대상은 선고 피해량의 150%의 추가 물리 피해를 받고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사정거리: 710)
결전의 시간 (Final Hour)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베인이 8/10/12초 동안 35/50/65의 추가 공격력을 얻고 구르기 시전 시 1초 동안 은신 상태가 되며 어둠 사냥꾼의 이동 속도 증가율이 3배로 늘어납니다.

적 챔피언이 베인에게 피해를 입은 후 3초 안에 사망하면 R - 결전의 시간 지속시간이 4초 증가합니다.

지속시간 동안 구르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30/40/50% 감소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마스터 순서


q2~3렙 후 w선마 입니다.

w버프로 퍼뎀이 12%까지 늘어났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w를 q보다 먼저 선마해주면 데미지가 괴랄해집니다.

하지만 무빙이나 추노및 도주에 답답한 감이 있으므로 q를 취향껏 2~3레벨 올려주도록 합니다.

 

극단적인 q선마 , w선마 보다 안정적인 밸런스로 양쪽의 장점을 모두 취할 수 있습니다.

(다만, q선마 보다 구르기에 조금 더 신중해야 할 필요는 있습니다.)



 

스킬 활용

구르기
(Tumble)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6/5/4/3/2초
베인이 짧은 구르기를 하며 6초 안에 기본 공격을 하면 추가 물리 피해를 줍니다.

추가 피해량은 베인의 총 공격력의 30/35/40/45/50%입니다.
사정거리: 300
평 사용시 평타캔슬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리쉬,드래곤,바론 사냥시 조금더 딜을 더박아주고

챔피언 상대로도 조금더 딜을 박아줄수 있겠습니다.

 

구르기 마스터시 2초마다 총 1.5AD의 평타를 넣을수 있습니다.

이 수치는 케틀의 헤드샷 수치와 같습니다.

 

 →본인 마나가 85% 이상인데 딱히 줄어들지 않을때나 가끔씩 한번 써주세요.

 

은화살
(Silver Bolts)
베인이 사악한 존재에게만 피해를 주는 특수 금속으로 만든 볼트를 사용합니다. 같은 대상에게 공격 또는 스킬이 세 번 명중하면 대상 최대 체력의 6/7.5/9/10.5/12%에 해당하는 수치가 고정 피해로 추가됩니다.

몬스터에게는 최대 200의 피해를 입히고, 모든 대상에게 최소 40의 피해를 입힙니다.

 

마스터시 '최대 체력'의 12% '고정 피해' 입니다.

고정 피해란 방어력 혹은 마저, 데미지 감소 등등의 모든 효과를 받지 않는 데미지 입니다.

(알리스타가 궁써도 3타데미지는 제대로 들어가지요)

이때문에 12%만해도 엄청난데 고정 데미지 이기 때문에 퓨어탱커를 베인만큼 잘 잡을수 있는 챔피언은,

단언컨데 없습니다.

 

선고
(Condemn)
마나 소모: 9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베인이 거대한 볼트를 발사하여 대상을 뒤로 날려보내고 45/80/115/150/185(+0.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지형에 부딪힌 대상은 45/80/115/150/185(+0.5 추가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받고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사정거리: 710

 

 선고 관련해서 하고싶은말이 많은데요,
벽궁 강박증 때문에 선고를 정말 끝까지 아끼시는분이 많더라구요.
굳이 벽궁이 아니더라도 들러붙은 브루저 밀어주시거나 갱킹올때, 서폿이 물리고있을때, 봇 교전시 상대 서폿이 먼저 죽을 킬각일때 원딜 밀치기 등등등
벽궁이면 좋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선고로 이득 볼 수 있는 상황이 많습니다.
그 상황을 읽는 것이 곧 피지컬이며 상황판단 능력 이지만, 여튼 선고로 볼 수 있는 이득을 아끼지 말아주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팀이 다 만들어 놓은 킬각을 방생해서는 안됩니다.
 
+. 선고 플래시 존재합니다.
이미 많이 알려진 정보 이므로 딱히 공략을 하진 않겠습니다만, 베인을 처음 접하셨다면, 유튜브 등 동영상으로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2. 선고 설명을 잘 보시면 사거리가 710으로 평타 사거리보다 넓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평타 사거리가 안닿는 적을 선고로 막타를 치는등 활용할 여지가 많습니다.
선고 사거리는 평타보다 160이나 넓습니다!
 
결전의 시간
(Final Hour)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70초
베인이 8/10/12초 동안 30/50/70의 추가 공격력을 얻고 구르기 시전 시 1초 동안 은신 상태가 되며 어둠 사냥꾼의 이동 속도 증가율이 3배로 늘어납니다.


베인의 궁은 공격력 증가 스킬 중에서 손가락 안에 드는 수치를 보여줍니다.
궁 사용시 증가하는 이속 과 요우무,몰왕 액티브,트포,신발 격노,레드 등은 높은 시너지 효과를 보여줍니다.
 
제가 베인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궁 구르기 입니다. 궁 사용시 구르기 를 통한 은신을 통해 상대가 타겟팅을 못하게 할수도 있으며, 포지션을 상대에게 들키지 않고 잡을수도 있고 도주시에도 활용할수 있습니다.
2초마다 1초은신은 충분히 상대하는 입장에서 짜증이 날 수 밖에 없는 효과 입니다. 실전 경험과 동영상 등을 통해서 잘 활용 할 수 있도록 연습해 주세요.
 
저는 베인을 플레이 할시 타워 다이브를 좋아합니다.
베인은 스킬 구성상 타워 다이브 시 이득을 볼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단지 '다이브' 이기 때문에 꺼려 하시는 플레이어 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다이브로 이득을 취할 수 있는 각(예를들어 피가 많이 빠졌는데도 상대가 집에 안가고 타워에 박혀 있는 경우) 이 나오면 주저 말고 벽궁각으로 무빙을 하신뒤 때려잡아 주시길 바랍니다.
굳이 벽궁각이 아니어도 잡을것 같다 하시면 들어가세요!
 
하지만 꼭 미니언과 함께 들어가서 타워 첫타를 베인이 맞는 실수는 범하지 말아야 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프리시즌이 되고 아이템이 대규모 패치로 바뀌면서, 많은 원딜 유저 분들이 어떤템이 좋을지 헷갈려 하십니다.

그래서 아이템 파트는 차근차근 이야기를 풀어갔으니, 길더라도 차근차근 읽어주시면 아마, 아이템 선정에 도움이 많이 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프리시즌이 되고 수확의 낫이라는 아이템이 새로 등장 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무조건 도란검 시작하세요.

일단 체력 80이 있고 없고의 차이는 초반 라인전에서 굉장히 중요합니다.

게다가 베인은 케틀마냥 편하게 파밍도 못해요 그리고 나중에 300원 벌고 팔면 결론적으로 100원 이득보는건데,

100원ㅋ

차라리 그동안 효율짱짱인 도란검 쓰세요!

 

 

그리고 9렙되면 (망원형 개조)로 바꿔주시구요

공짜인데 안바꾸는 이유가 뭐임? 브실골들아?

 

 

 

흔히 베인의 1코어는 을 떠올리실겁니다

네 베인을 위한 옵션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공격속도 40%

피흡 10%

공격력 25

패시브 : 현재 체력 비례 데미지 8% -> 6%

액티브 : 최대 체력 비례 데미지 10% (사거리 550)

3200원 -> 3400원

 

하지만, 이번 프리시즌 패치때 너프를 먹어서 가격상승 체력뎀 감소 등으로 

전보다 효율성이 떨어지는것이 사실입니다.

 

극단적으로, 빌지가 1650골드인데, bf는 1300골드 입니다. 

 

그래서 몰왕을 대신할 아이템으로 를 정말 추천드리는데요,

공격력 30->65

방관 10->20

치명타 삭제, 가격 2700 ->3200

 

요우무가 정말 꿀이 되었습니다.

(원래부터 꿀 이었지만..ㅋㅋ)

 

액티브 사용시 공속45% 이속20%이 상승하는데, 몰왕으로 이속을 뺏는것 보다 도주,추노시에 좀더 능동적으로 적에게서 멀어질수도, 떨어질 수 도 있으며 

 깡딜 65로 데미지 자체가 한방 한방이 괴랄하게 바뀝니다.

더불어서 가격도 몰왕보다 200원 저렴하고 하위템 또한 꿀 가성비 아이템들,로 가득합니다.

자체방관 20은 상대 원딜러,미드,서폿 등 물몸이나 딜탱을 대가리 깨부수게 만들어 줍니다.

 

 

 

단점은, 몰왕 액티브 사용시 체력 회복이 없다는게 살짝 아쉽고,

액티브 효과가 쿨타임일 때 공격속도가 조금 답답한 감이 있습니다.

그리고 피흡 10%가 없어서 약간 불안한 감도 있구요

마지막으로, 씹 하드탱커 상대시 체력 비례뎀 부재로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그래서 선 요우무 트리를 타시려거든, 공속 29%룬을 맞추시라고 말씀 드린 겁니다.

피흡 문제는 중간에 흡낫 하나 올려주시면 됩니다.

몰왕 패시브는 베인의 w퍼뎀이 12%로 버프 됬기 때문에, 없어도 커버가 됩니다.

(오히려 시즌5때 몰왕 베인보다 지금 몰왕 없는 요우무 베인이 더 잘 잡습니다.)

 

 


여튼,

선템으로 몰왕 대신 요우무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 요우무 올릴 때는 부터 올려주세요.

 

 

하지만, 선 요우무 트리가 본인과 잘 맞지 않거나,공속 29%룬이 없다던지 등등의 이유로 몰왕을 더 선호 하실수 있습니다.

(필자는 표식 공속룬이 없어서 표식에 공속4개 박았을때 부터 요우무트리 타면서 차근차근 표식 공속룬 맞춰서 현재 29% 룬 사용중이지만, 공속 22%룬 부터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런 분들은
몰왕을 1코어로 뽑으셔도 무방합니다.
 
 
 
 
 
(혹은) 이후 템트리는
 고정입니다.
현재 열정검 상위 아이템 중에서(트포 제외) 베인에게 가장 효율적인건 단언컨데, 스태틱 입니다.
버프먹기 이전에도 스태틱을 많이 사용했는데, 이번 버프로 미니언 웨이브 정리가 이전보다 한결 수월 해 졌고, 중반에 q평 번개 데미지는 깜짝 놀랄만한 데미지 입니다. 더불어
치명타 10% 증가는 정말 엄청난 버프입니다.
스태틱 가세요.
 
(딸피인 적을 스태틱 번개로 잡았을때의 쾌감이란.. 크..)
 
그외에 는 가끔 베인으로 2공속템 갈때 스태틱 다음으로 올려주는 정도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2공속템 은 정말 베인이 상대를 씹어먹을 정도로 잘컷을때 아니면 효율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요우무 액티브 사용시 증가하는 공속 도 있으므로 효율이 떨어집니다.
차라리  가 스태틱 이후에 하위템 하나 하나 맞춰가면서 올리는게 더 나을정도.
 가지마세요.
스태틱 보다 효율 떨어짐.
패시브 효과에서 데미지 12% 감소는 인파이트 식 원딜인 베인에게 혹 할수 있는 옵션이긴 하나,
어차피 물몸중에 물몸에 속하는 베인이고, 그 12%감소가 과연 스태틱의 번개 보다 더 효율적인가? 하는 의문이 드는것이 사실
하지만, 어차피 물몸인 베인이고, 한대도 못치고 죽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스태틱의 번개 라는 기회비용 보다 얻는 것이 더 적다고 판단됩니다.
더불어서 500이라는 범위 내에 적이 있을때만 발동되는 유닛무시,이속12%증가는 사거리 550인 베인에게 그닥 인것 같습니다.
 
 
 
스태틱 이후에는 이거다! 하는 정석된 트리는 없습니다.
유동적으로 템을 가주세요.
 
 
 
대략적으로 갈만한 아이템들은
 
    등이 있습니다.
 상대 cc가 좀 심하다 싶을때는 수은을 올려주시고 바로 를 올려주시거나
무한의 대검을 올려주실수도 있겠습니다.
 
헤르메스에 피흡 10%가 붙음으로 조금더 카이팅시 안정감이 추가 되었습니다.
요우무 올릴때 흡낫 하나 올려주셨다면, 헤르메스를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바로 인피를 올릴 수 도 있습니다.
 
bf대검을 한번에 뽑을 수 있거나, 상대를 딜로 찍어누르고 싶을때 등등 가시면 됩니다.
비록 인피가 공격력 너프 가격 버프(공 80->65 , 3800원 -> 3600원)를 받긴 했지만, 여전히 인피가 나온 베인은 딜이 확연히 달라집니다.
물몸인 상대는 평평 평 으로 잡는 괴랄한 데미지를 볼수 있습니다.
 
(인피를 가시려 거든, 흡낫 하나 올려서 안정성에 힘을 주시는것이 좋습니다. 필수는 아니구요)
 
 
그리고 상대에 퓨어탱커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베인은 탱커를 정말 잘 잡습니다.
은화살 12% 데미지 때문이지요
타 원딜보다 라위가 덜 강요되는 이유 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라위가 총 방어력 -> 추가 방어력 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이전보다 훨씬 효율이 덜나오게 되지요.
 
그러나, 상대에 퓨어탱커 및 딜탱이 잘컸거나 둘 이상일때는   올려주시고  가주세요.
(라위가 추가 방어력으로 바뀌었으므로, 상대가 체력 템을 더 많이 갔다면  가주시고, 이런 방어게이 일때는 먼저 올리시면 되겠습니다.)
 
언제나 템은 유동적으로!
 
 
+.   이런 미친놈들 잡는데는  곶통스런 상처가 짱이죠.  가주세요.
(근데 솔직히 문도는 w 12퍼 때문에 도미닉가도 그냥 때려잡아버림....)
 
수정합니다.
 
저런 피흡 괴물이 나왔다면, 팀에 점화가 없을리가 없고, 미드ap라면 모렐로를 올리는 등
나름대로 팀에서도 대책을 마련할 것입니다.
우리 베인은 w퍼뎀과 도미닉 으로 후드려 패 잡아줍시다.
추뎀 15%는 체력만 높으면 상대 누구한테나 효율적이지만, 고통스런 상처는 회복효과를 보는 챔피언, 그 순간에만 효율적이기 때문에 차라리 도미닉을 가는게 나을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아이템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싶습니다.
 
이번 프리시즌 패치로 피바라기가 너프를 당했지요(공격력 80->75 가격 3500->3700)
때문에 대부분의 원딜이 피바리기 대신에 헤르메스 를 많이들 선호 하십니다.
 
하지만 저는 (선 요우무 한정) 피바라기도 나쁘지 않다고 말하고 싶네요.
비록 가격 너프가 좀 크긴 하지만, 선 요우무 를 올렸다면
평타 한방한방 깡딜이 괴랄 해 졌을 겁니다.
따라서 피흡양도 그만큼 높아지구요
더불어 물몸인 베인에게 피바라기 배리어는 그 수치 만큼 더 생존력을 불어넣는 셈 입니다.
 
리븐이라던지, 기타 브루저들과 싸울때 피흡이 10%일때와 20%일때는 정말 차이가 큽니다.
살수 있고 없고를 판가름하죠.
더불어 싸울때 배리어 350이 있고,없고의 차이도 정말 큽니다.
 
요우무의 공격력이 65나 됩니다.
깡딜을 그렇게 올린 템트리에서 피바라기로 피흡과 배리어까지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몰왕 대신 피바라기 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상대 cc가 강할때는  가세요 헤르메스 개꿀!!
 
 
 
 아이템 설명이 길어졌는데요, 아래는 짧게 짧게 설명하고 넘어 가겠습니다.
 
 
  •   밴시 : ,,이런애들 (강력한 ap, 혹은 ap포킹)
  • 스킬 한번 씹는게 중요한 친구들 이지요.

    (저는 말파이트가 너무 싫어요! 말파 나오면 저는 꼭 밴시는 늦게라도 챙깁니다 )

     

     트포 : 간단히 말해서 이걸 가는 경우는

     극후반에 신발 팔았을때 뿐 입니다.

    시즌5 때는 요우무 트포 트리를 타는 베인도 많았지만,

    공속이 15%가 되고 나머지 원딜 템들의 상향으로 비효율적 입니다.

     

    +. 인피 vs 트포 라는 주제로 고민하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인피가세요.

    인피가 200원 더 싸고, 딜은 말도안되게 강력해 집니다.

    트포는 q평만 아프지만, 인피는 그냥 존나 아파요

     

    하지만, 극후반에 신발팔고 이걸가면 딜은 미쳐날뜁니다.

     

     

    가엔 :결론부터 말하자면, 저는 안갑니다.
    죽었을때 살아나도 어차피 아무것도 못하고 죽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에
    차라리 밴시를 가는게 더 낫다고 판단 되기 때문이죠.
     
     
     

     블클 : 공격시 방어력이 30% 까지 감소되죠

    언제 평타 6번 때려서 효율 봅니까? 가지마세요.

     

     

     

     

    , : 올ad 일때 한번 가볼법한 아이템

     

     

     

     얼망 : 막템이자 방템 으로 추천할만한 아이템 입니다.

    피통 650에 공40 공격시 슬로우

    베인과 시너지가 정말 잘맞는 아이템입니다

    가격도 3100원으로 엄청 비싸지 않은편.

    적에  이딴 뚜벅이 있을때 극 효율이 나옵니다.

     

     

     

     주문 포식자 :   이 미친 ap암살자들 로부터 조금더 생존력을 높여줍니다.

     맬모셔스 : 밴시의 단점은 포킹등 으로 밴시가 벗겨졌을때 정말 취약해 진다는 점 입니다.

    저는 그럴때 맬모셔스를 추천드립니다.

    마저와 ap방어막으로 생존력을 높임과 동시에, 딜까지 챙길수 있기 때문이죠.

     

    밴시와 같이 가면 효율은 안좋을지 모르나, 생존력은 정말 좋아집니다.

    거기에 헤르메스 까지 간적이 있는데 정말 안죽습니다.

     

     

     

     

    마지막으로, 원딜을 임하면서 저는 방템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이 의견에 동의하는 분들 분명히 계실겁니다.

    포지셔닝 과 카이팅 그리고 극딜로써 극복할수 있는 문제 이기 때문이죠.

    더불어 방템을 감 으로써 다른 딜템이라는 기회비용 만큼의 효율을 뽑기 어려울 수 있으며,방템을 가서 딜이 약해지는것을 싫어 할수도 있구요.

    (잘 안물리거나 완벽한 후진입을 선호 하는 유저라면, 방템을 가는것은 그만큼의 딜로스만 불러일으킬 뿐이죠.)

     

    때문에 저 또한 방템을 거의 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정말 어쩔수 없는 상황(상대 미드가 나만 물러 온다던지) 에서 조차 위와 같은 신념으로 딜템만 두르는것은,

    팀에 패배를 안기는 지름길 입니다.

     

    때론, 승리를 위해서 자기가 가고싶은 아이템 보다는, 그 상황, 그 게임에 맞는 아이템을 골라 주시길 바랍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트위스티드 페이트
    대표적인 예시로 트페를 들었지만, 베인 뿐만이 아니라 봇 라인은 그 특성상 로밍과 갱킹이 잦은 라인 입니다.

    한번 말리면 상대에게 용까지 헌납하면서 크게 스노우 볼이 구르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트페나 쉔, 혹은 텔레포트를 든 모든 상대 라이너가 카운터 픽이 될 수 있습니다.
    상대에 텔이나 트페,쉔 이 있을경우 항상 그들을 염두에 두고 라인전을 펼치시고,
    아군 라이너에게 합류를 꼭 부탁하도록 합니다.
    르블랑
    대표적인 예시로 르블랑을 들었지만, 베인 뿐만이 아니라 모든 원딜의 카운터는 르블랑 과 같은 강력한 암살자 챔프가 아닐까 싶습니다.

    원딜이라 함은 넓은 평타 사거리를 이용하여 카이팅을 통해 상대를 제압해 나가야 하지만, 르블랑,카타리나,아칼리 와 같은 강력한 암살자 챔피언이 잘 컸을경우 아무리 원딜이 잘컸어도 중후반 방템을 두르기 전까지는 아무것도 못하고 죽는 경우가 생길 수 밖에 없고, 그렇게 되면 한타는 질수도 있으며 그로인한 스노우 볼 로 인해 게임을 패배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우리 원딜러는 항시 상대에 암살자 챔피언이 있을경우 그들을 예의주시 해서 스킬이 빠졌을때 들어가는 등 포지셔닝에 항상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소나
    봇 라인전은 라인전 자체는 중반 전까지는 서포터의 영향이 큽니다.
    cc기 혹은 힐 등등 라인전에 영향을 미치는 스킬을 서포터가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들의 의도에 의해서 봇 라인전 에서의 킬각이 만들어지게 되지요.

    대표적인 예시로 소나를 들었지만, 특히 베인은 소나와 같은 짤짤이 서포터에게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나미,소나,룰루 등이 있겠지요.
    스킬 구성상 평타로 밖에 cs수급을 할 수 밖에 없는 베인의 특성상, cs막타를 위해 앞으로 나가면 이러한 서포터의 짤에 속수 무책으로 당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더불어 베인의 사거리는 550으로 그리 길지도 않은 편 이기 때문에
    이러한 짤짤이 서포터 들은 이런 방식으로 베인의 피를 갉아먹은 뒤에 킬각을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군 서포터에게 이러한 짤 서포터들을 견제하여 함부러 스킬을 난사 할수 없도록 해야 합니다.
    흡낫을 사와서 흡혈로 어느정도 커버 하는것 또한 좋은 방법 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문도 박사
    베인은 퓨어탱커를 타의 추종을 불허하고 때려잡는 챔피언 입니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문도,나서스,가렌 등이 있습니다.

    w의 추가퍼뎀과 도미닉,선택적으로 몰왕 등으로 때려 잡아 주시길 바랍니다.
    이즈리얼
    원거리 딜러 중 그나마 상대하기 편한 원딜을 꼽으라면 이즈리얼 정도가 있습니다.
    이즈리얼의 스킬구성은 모두 논타겟 스킬들로 악랄하게 미니언 뒤에서 q견제를 피하시거나, 아예 q각 자체를 주지도 않으면서 파밍을 하면 가면 갈수록 이즈리얼로는 절대 베인을 이길 수 없는 각이 만들어 집니다.
    비전으로 도망가는 이즈도 궁키고 달려가서 후드려 패 줍시다.
    애쉬
    이즈리얼 다음으로는 개인적으로는 애쉬 정도가 있습니다.
    애쉬의 사거리가 베인보다 50 넓다고는 하나, 그정도는 케틀에 비하면 양호한 편이고
    미니언 뒤에서 애쉬의 w를 피해 주시는것이 핵심입니다.

    6렙이후 궁극기만 피해주신다면 비슷한 역량이라면 애쉬로는 베인을 이길수 없습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베인이 상대하기 어려운 원딜? 있습니다.

    아니, 정말 많아요 거의 모든원딜이 초중반 라인전이 힘들 정도입니다.

     

    하지만, 모든 원딜마다 베인이 이길수 있는 구간이 있으며,

     

    위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봇에서는 서포터의 역량이 킬에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케이틀린 같은 라인전이 강한 원딜로는

     

    혼자서 디나이는 시킬수는 있으나, 킬각을 만들기는 정말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상대의 원딜을 먼저 살피기 보다는 서포터를 먼저 살피고 우리 서포터에게 잘 호응하는것이 라인전의 핵심 일 것입니다.

    더불어서 cs는 놓치더라도 최대한 먹을수 있는것은 막타실수 등으로 놓치지 않아야 겠지요.

     

     


    원딜 상대법

    원딜 상대법 이라고 해봤자 그리 거창하지 않습니다.

    상대의 스킬을 알고, 그 스킬에 당하지 않도록 공부하는것 뿐이지요

    결론적으로는 상대 서포터의 스킬을 조심하면서, 상대 원딜의 견제가 들어온다면 그것을 역으로 반격할지, 아니면 피할지 그것도 아니라면 맞으면서 cs 막타를 챙길것인지 판단을 하고

    먹을수 있는 cs는 챙기고, 서포터 혹은 정글에게 잘 호응해 주는것이 봇 라인전의 모든것 입니다.

     

    마지막으로, 쫄지마세요.

    상대 원딜이 트타,케틀,징크스 이런 애들이라고 쫄아서 cs도 제대로 안챙기는등 이상할 정도로 공포증을 가지는 분들이 많은데요

    베인이 아무리 라인전 약캐 라지만, 모든 원딜마다 딜 사이클이 있고, 스킬의 쿨타임이 있으며, 하다못해 미니언을 치는 동안에는 우리에게 평타견제도 못넣습니다. 아군 블츠가 끌면 죽어야 하는것이 원딜이며, 리신이 들어오면 플래시를 빼야하 는것이 원딜입니다.

    그냥 케틀이고 드레이븐이고 그브고 다구리 존나치면 이긴다고요ㅡㅡ

    더불어 베인을 1:1로 이길수 있는 원딜은

    모든 스킬을 다 꼬라박는 이즈,그브 그리고 템차이 나는 드레이븐,칼리,트타 정도 밖에 없습니다.

    그마저도 조건부로 이기는 겁니다.

    따라서 베인유저라고 제발 상대 라이너들 두려워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가나다 순서 입니다.

     

    Graves(그레이브즈) 그레이브즈 : 프리시즌 패치 이후로 뜨거운 감자가 되었습니다.

    q 가 T 모양으로 되돌아 오는 데미지가 강력하나, 걸어서 나올수 있을 정도로 피하기는 쉽습니다.

    하지만,그브가 우리가 벽궁 넣듯이 q를 벽에다가 갈길경우 바로 되돌아 오는 데미지 까지 받게 됩니다.

    이점을 유의 하셔야 하며,

    그레이브즈의 평타 사거리는 425로 우리 베인보다 125나 낮습니다

    게다가 공격속도 또한 대단히 낮으며, 심지어는 미니언을 끼고 싸울경우 데미지가 하나도 들어오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함부러 깝치다간 Quickdraw(빨리 뽑기)평 End of the Line(화약 역류)Collateral Damage(무고한 희생자)에 뒤지는 수가 있으니

    최대한 미니언을 끼고서 싸워주세요.

    Smokescreen(연막탄)의 버프로 무조건 시야를 차단합니다. 예전에는 어느정도 보였는데 지금은 무조건 연막탄 밖으로 나와야 합니다.

     

    요약. End of the Line(화약 역류)되돌아오는 폭발 데미지를 조심할것.

    궁은 솔직히 피하기 정말 어려우나, 평타는 파훼법이 있으므로 처맞지 말것.

    그브의 순간 폭딜은 대단하다.

     

    Draven(드레이븐)드레이븐 : 아파요.

    드레이븐의 도끼는 정확한 수치까지는 모르겠지만, 정말 아픕니다.

    우리가 3타를 맞추는동안 드레이븐이 도끼 두번만 돌리면 데미지가 비슷하게 들어가요

    드레이븐은 사거리가 550으로 우리와 같습니다.

    더불어 드레이븐 또한 평타 위주의 챔으로 우리를 그렇게 디나이까지 시킬 정도는 못되지요.

    따라서 최대한 cs 수급을 하시다가 아군 서폿이나 정글러가 싸움을 걸 경우 호응하는 쪽으로 해주시길 바랍니다.

    드레이븐의 의 스킬구성은

    평타강화,이속증가,상대방 진로방해 및 둔화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궁극기는 글로벌 궁으로 데미지가 두번 들어갑니다.

    따라서 첫타는 어쩔수 없이 맞아도 두번째 타격까지 맞아주지 않도록 해 주세요.

    드레이븐의 패시브는 돈패시브 인데, 이 친구가 '킬'을 먹을시 일정량의 골드를 추가로 지급해 줍니다.

    다시말해서 죽더라도 서폿한테 죽으세요 ㅋ

    드레이븐이 킬 먹고 피바라기를 뽑아오면 정말 고통스러워 지니 조심하시구요

    만약 정글이 드레이븐한테 죽으면 남탓하세요.ㅋㅋㅋㅋㅋㅋ

     

    Lucian(루시안)루시안 : 이 친구도 프리시즌 패치로 떠오르게 되었는데요

    초반부터 패시브와 q로 우리 베인을 괴롭힐 겁니다.

    사거리는 500으로 그리 높진 않지만, 딜이 순식간에 들어옵니다

    우리가 평타 3번 치려면 이 친구는 e평q평w를 날릴쯤 되려나?

    q사거리는 500이지만 그 후 발사되는 레이저는 그보다 깁니다 (한 800내외쯤 으로 추정됨)

    레이저 발사시 약간의 잔상 후 데미지가 들어오기 때문에 피할수 있다면(그정도만 되도 엄청난 피지컬) 피해주시면 좋겠구요

    패시브가 스킬 사용후 평타시 평타를 두번 발사합니다.

    (천둥 루시안 뻐킹)

    때문에 e평을 함부러 사용할수 없도록 우리 서포터가 베인 앞에서 견제 해 달라고 부탁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궁극기 인데요

    6렙 궁극기가 버프를 먹어서 정말 아픕니다. 예전의 그 루시안 궁이 아니에요

    이번에 너프를 먹긴 했지만, 그래도 아직 궁을 게틀링건 난사하듯이 쏴대니까 염두해 주시구요.

     

    Miss Fortune(미스 포츈)미스포츈 : 정말 싫어요ㅡㅡ

    q를 뭐 이즈q마냥 예측하기가 쉬운것도 아니고 맞게되면 거의 빈사상태가 되기 때문에

    차라리 원거리 미니언 근처에서 아예 각을 안주셔야 합니다.

    사거리 550으로 우리와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궁극기 맞지마세요.

    네.

    절대 맞지마세요 그냥 녹아 내립니다.

    요약 : q각 안주면서 파밍, 1:1은 그냥 처바르니 이 악물고 참으면서 차근차근 성장할것. 궁극기는 선고로 캔슬 가능.

     

    Varus(바루스)

    Sivir(시비르)Ashe(애쉬)Ezreal(이즈리얼)Jinx(징크스)Kalista(칼리스타)Caitlyn(케이틀린)Kog'Maw(코그모)Corki(코르키)Quinn(퀸)Tristana(트리스타나)

     

     

     

     

     

     

     

    라인 / 정글 운영법

    기본은 우리 타워가 깨지거나, 상대 타워가 깨졌을때 까지 라인전을 하는것이 첫번째 입니다.

    그러나 상황을 봐서 드래곤이나 미드로 합류를 할수도 있지요,

    그러한 상황은 너무 많음으로 일일히 제가 설명할수는 없겠지만, 최소한 봇근처나 용근처에서 싸움이 일어난다면 최대한 합류하는 쪽으로 해주세요.

     

    상대던 우리던 봇1차타워가 깨졌을경우.

    봇에서 모여있는 웨이브 처리 후, 미드 합류를 합니다.

    이때 미드라이너가 사양할경우 정글을 돌거나 탑을 봐줍니다.

    다시 봇에 웨이브가 쌓였을때 웨이브 처리를 하러 갑니다.

    무한반복 해 주세요.

     

    상대 봇 라이너를 처치하거나, 이득을 봐서 상대가 집을 가서 타워를 깰 경우에는

     미니언이 깰수 있을 만큼의 피만 만들어 놓고

    전진하여 그 앞에 cs를 챙깁니다.

    (미니맵 보면서 해주세요, 상대 정글 위치가 파악됐을때 하는것이 가장 안전.)

    이때, 깨지는 상대 타워 근처에 있어야 추가 골드가 들어오니 주의.

     

    어느정도 템이 나왔을때는

    집에서 봇 가기전에 웨이브가 타워에 꼬라박히는게 아니면

    작골이나 두꺼비 등 정글몹을 먹어주세요

    이번 프리시즌 패치로 돈을 많이 주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봇 라인을 밀어서 먹을 cs가 없을때도

    작골,두꺼비,바위게 등등 많은 도움이 됩니다.

     

     

     라인 운영을 하면서, 원딜이라지만 서폿과 함께 핑크와드 는 계속해서 박아주세요.

    나는 원딜이니까 와딩 안해도되, 서폿인 너만 와딩해 하는 마인드는 시즌3때나 하는 마인드 입니다.

    핑크와드는 각팀원마다 1개씩 박을수 있으며, 5명이 다 박으면 들키지만 않으면 게임 끝날때까지 유지되는 와드가 5개란 말입니다.

    맵에 와드5개가 있고 없고의 차이는 게임의 승,패를 가를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원딜이건,어디건 간에 핑와 1개씩은 꼭 사라질때마다 박아주는 센스를 발휘해 주시길 바랍니다.

     

     

     미니언이 많은 곳에서 교전시, 챔피언만 조준 ` 키를 이용해 보세요.

    중요한 순간에 미니언 때려서 3타를 놓치는 실수를 방지해 줍니다.

    기본키는 `키(esc 바로 아래키) 인데 설정에서 편한 키로 바꾸어서 사용하세요~

     

    cs17개면 대략 킬1개의 값어치를 합니다.

    cs막타를 놓치지 않도록 연습해 주세요.

     

    우리팀 서폿의 역량이 부족하다고 판단 될 경우, 서폿이 거는 싸움을 무조건 호응하다 죽을게 아니라,

    그 싸움을 피할줄 아는것도 실력입니다.

    아니다 싶을때는 빼주세요.

    원딜의 기본은 죽지 않는것 입니다.

     

    초반 운영법

    정글 리쉬는 평Tumble(구르기)평 으로 조금이나마 빠르게 리쉬해 주시고,

    정글몹을 다 잡아갈때 까지, 하드하게 하지 않습니다.

    적당히 4대정도 때려주시다가 라인에 가서

    서폿과 함께 라인을 밀어주셔야 합니다.

    아군서폿이 타곤산일 경우, 근접미니언은 서폿이 잡아주기 때문에 원거리 미니언부터 잡아주세요.

     

    봇에서는 선 2렙이 정말 중요한데요, 사실상 베인으로는 선2렙 찍기가 정말 어렵죠

    그렇기 때문에 첫번째 웨이브를 다 잡고나면

    상대가 선2렙을 찍으려고 할것이기 때문에, 적당히 뒤로 빼면서 cs를 잡아줍니다.

     

    혹여나 베인이 선2렙을 찍었다면, 아군 서폿이 하는거에 따라서 두번째 스킬을 찍어줍니다.

    블츠같은 이니시 서폿일경우 호응을 위해Condemn(선고)를 찍을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선2렙후 이렇다할 싸움이 벌어지거나,벽궁각이 안나오면 일반적으로 Silver Bolts(은화살)을 찍어줍니다.

     

    이후 첫귀환 에서 핑와1개를 꼭 사서 시야싸움에 서폿과 함께 하는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중반 운영법

     대략적으로 탑라이너의 텔,미드의 로밍,정글의 갱킹 등등

    봇에서 싸움이 잦아지며, 드래곤을 쟁취하기 위해 눈치를 보거나

    미드에서 거하게 한타가 열릴수도 있습니다.

     

    봇에 있는 웨이브 정리 후에 대치구도에 합류

    이후 어느정도 웨이브가 쌓였다면 다시 웨이브정리

    이를 반복해 가면서

    싸움이 열리면 1.딜러 2.정글러 3.탱커 4. 서폿 순서로 잡아 주셔야 합니다.

    물론 저런 각이 쉽게 나올리가 없습니다.

    같은 사거리 내에 적들이 있다면 저순서로 타겟팅을 하셔야 한다는 말이고,

    각이 안나오면 그냥 궁키고 앞라인부터 물리지 않고 차근차근 잡아나가도록 합니다.

     

    중요한것은, 정작 내가 웨이브 정리를 하러 갔을때 싸움이 벌어지는 경우 입니다.

    원딜이 없는 한타는 이기기 매우 힘들고, 그렇게 한타가 지면 스노우볼이 굴러가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상대가 1명이상 빠졌을때 웨이브 정리를 하도록 해야 하고,

    그렇지 않을때는 우리팀 미드나 누가됬던 라인클리어가 빠른 사람이 다녀와야 합니다.

    베인은 라인클리어가 극혐입니다.

     

    9렙이후(망원형 개조)를 이용해서 아군 와드 사거리가 닿지 않는곳을 한번 찔러보는등 불필요하게 물리는 경우를 방지해 줍시다.

     

     

    후반 운영법

     아무도 베인을 말리자가 없습니다.

    물론 물리지 않을경우에 말이죠

     

    밴시,수은을 두르던 뭘 하던간에 최대한 물리면 안됩니다.

    뒤로 갈수록 원딜의 딜이 괴랄해지고 특히 베인은 과거부터 현재는 덜하지만 '왕귀'챔 이기 때문에

    후반에는 거의 혼자서 다 잡아도 이상할것이 없습니다.

     

    물리지 마세요.

    졸렬해야 합니다.

    서폿한테 숨던지 라이너 뒤에 숨던지 방템을 두르던지 뭘하던간에

    들어오는 적은 Condemn(선고) 밀어주고 Tumble(구르기)굴러주고 플래시까지 아끼지 말아가면서

    살아남아서 모든적을 다 잡아야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팀파이트시 역할이라 함은 그냥 딜러죠 뭐..

    네..

    다 때려 잡아주세요

     

    베인은 오브젝트(용,드래곤) 잡는 속도가 탁월합니다.

    아군이 드래곤이나 바론트라이 할때 cs욕심이나 쓸데없는 동선낭비를 하지 마시고

    바로 달려가서 화력지원을 도와줍시다.

     

    원딜은 템을 뽑아서 딜을 하라고 서폿이 cs까지 몰아주면서 키우는 겁니다.

    그런데, 딜하라고 키워놨더니 라인에서 cs나 먹고 있으면?

    서폿 속터집니다.

     

    베인은 1:1 교전이 강합니다.

    거의 어느정도의 실력을 갖추고 있다면 다 때려잡을수 있죠.

    하지만 그걸 너무 믿고 혼자서 단독행동을 하다가 3~4명이 몰려와서 죽을수도 있습니다.

    최대한 맵을 주시해 주세요.

    봇에서 cs먹다가 죽는것 만큼 어이없는 죽음도 없습니다.

     

     

    마치며

     

     

     

     

    드디어 이 공략 같지도 않은 길기만 한 공략을 다 읽어 주셨네요..

    정말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말은

     

    롤은 5:5 게임 입니다. 팀과 함께 하는 게임이란 말입니다.

    게임을 하면서 아군에게 욕설과 비난등을 서슴치 않고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못하는 팀원을 응징하는 정당한 수단 이라고 여기는 분들또한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팀원에게 하는 욕설과 비난,조롱 등은 절대 승리를 위한 정당한 조치가 아닙니다.

    게임에 대한 이해도나, 챔피언에 대한 숙련도가 부족하거나 혹은 상대라이너가 팀보다 더 잘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아군에게 하는 폭언은 아군에게 반발심을 키우거나 혹은 주눅들게 하거나, 여하튼 기분을 상하게 만듭니다.

    그러한 상태로 게임을 하면서 평소의 피지컬보다 게임이 안풀리는것은 어쩌면 당연할지도 모릅니다.

    따라서, 본인이 정말 포인트를 올리고 싶고, 이 그지같은 구간을 벗어나기 위해 게임을 하신다면,

    화가 나더라도 차라리 아무말도 안하시는것이 적어도, 팀끼리 싸워서 지는 패배는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고소당해서 쌩돈 날리는 경우도 줄일 수 있겠구요 ㅋㅋ

     

     

     

    그러나, 고의 트롤러는 욕먹어도 쌉니다, 그런 애들까지도 다독여서 제대로 게임을 하게 만든다면 아마도 당신은 부처수준의 멘탈이 아닐까 예상해 봅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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