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8명
79.2% (38표)
4.2% (2표)
16.7% (8표)
다리우스, 녹서스의 실력자
Darius, The Hand of Noxus
0
12
18
38/48
D4] 다리우스 공략 (장인랭크14위)

- 머리를쪼개자(2016-09-22, 조회수: 819835)

 


들어가면서.. 


현 시즌6의 경우는 암살자 + 원딜의 시대 인것 같습니다.


체력템의 계속되는 하향 + 드락샤르의 등장은 탱커의 힘이 빠지는 동시에 제드 등 여러 ad암살자 및 치명타조합의 원딜러들에게 힘을 실어주고있는 실정입니다.


카이팅을 하며 거리를 벌려 때리는 원딜이나 순간폭딜러에게 약한모습을 보이는 다리우스, 라인전 강캐라 여겨지는 다리우스라도 시즌6는 어려운 시즌이 될 것 같네요. 


하지만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은 언제나 있는 법


다리우스, 아직 죽지 않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시즌5 세기말부터 시작하여 리메이크 다리우스 이후부터 다리우스만 판 엘사엘사엘사 라고합니다.


시즌5 리메이크 이후로부터는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랭겜에서 엄청난 밴률을 보여주었으나

QDecimate(학살)대학살의 회복량 및 도끼날 범위 50감소와 EApprehend(포획)끌기의 판정이 하향되고 슬로우가 90% -> 40% 하향으로 인해 

다리우스가예전 리메이크 직후보다는 힘이 빠진 모습을 보여주는게 사실이지만, 

여전히 탱커와 딜이 다되는 준수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세세한 이야기는 계속이어서 하도록하겠습니다.

 Adiat님의 다리우스장점과 단점을 인용하여 몇가지 또 추가하도록하겠습니다.


Darius(다리우스)의 장점

1. 높은 스킬 계수
2. 이전보다 강력한 한타
3. 기본 스펙의 성장률이 높음 (18레벨 체력 3위, 방어력 3위, 공격력 2위, 체젠 2위)
4. Q 회복으로 인한 생존력 증가

1. 출혈스킬의 마뎀에서 물뎀으로 전환됨으로써 칠흑의 양날도끼와의 시너지가 급상승함
2. 기본 스펙의 성장률이 높아 방템만가도 탱은 탱대로 딜도 준수한 딜이 나옴

 

Darius(다리우스)의 단점
 
1. 다른 근접 딜탱보다 기본 이속이 낮아 기동력이 떨어짐
2. 느린 공속 (18레벨 공속 121위)
3. W 공속감소, 패시브 스택당 쿨감 삭제로 맞다이에 약해짐 (특히 Q 외각 내의 초근접전)
4. E 판정 너프로 도주기가 있는 원거리 챔프는 이전보다 훨씬 물기 힘듬 

1. 도주기가 없어 여러명이서 물면 답이없으며 특히 갱에 약한모습을 많이 보여줌.
2. Q(대학살)의 도끼날 범위 너프로 예전에는 큐만돌려도 15퍼 피흡이 그냥되는 수준이었으나 지금은 12퍼로 하향 및 도끼날에 맞추려면 세세한 컨트롤이 필요하다. (맞추기가 체감상 많이 힘들어졌다.)

 
 
다리우스 숙련도는 35만이 조금 넘으며 저의 모스트1 챔프입니다.


 
 
시즌5 세기말에 골드5를 찍고 프리시즌에 현 다이아 4 티어를 달성하였습니다. (최고기록은 다이아4 98lp)

 

 
12.28기준 op.gg 다리우스 장인랭킹에 14위로 랭크되어있으며, 10위에서 20위까지 유동적으로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고있습니다. 승률은 195게임 64.61%로 65%로 반올림되어 나타나 있습니다.
다리우스, 녹서스의 실력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2.24 (+114) 2590.24 마나 263 (+37.5) 900.5
공격력 64 (+5) 149 공격 속도 0.625 (+1%) 0.731
5초당 체력회복 9.85 (+0.95) 26 5초당 마나회복 6.59 (+0.35) 12.54
방어력 39 (+5.2) 127.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75 175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공격 속도 +4.5%
    x2
  • 이동 속도 +1.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24.3%
  • 방어
    +9
  • 쿨감소
    -9.936%
  • 마법 저항력
    +4.02
  • 이동 속도
    +1.5%
총 가격 : 11,474 IP
다리우스는 엄청나게 느린 공속 (18레벨 공속 121위)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레벨당 성장공격속도가 없는 성장 공격속도가 1%로 매우 미미한 챔프입니다. 

리메이크 이후의 다리우스의 패시브는 5스택을 쌓는 것이 굉장히 중요해졌습니다. 


빨강룬 : 표식 (AD, AP상대 공통룬)

상대 탑라이너가 AD, AP일때

1. 공격 속도 +1.7% * 9개

다리우스의 특성상 레벨당 오르는 스탯이 준수한 수준(18레벨 체력 3위, 방어력 3위, 공격력 2위, 체젠 2위)이며 
여기에 성장공격력 및 다리우스 특성상 공속템을 가지 않는 상황까지 고려하여 공속에 약간 힘을 실어준 스탯입니다.

초반 맞다이에도 강력해지며 공격력의 경우 5스택이 터질경우 공격력 룬보다 공속룬이 훨신 좋습니다. (나중에는 평타 한두방으로 4스택이냐 5스택이냐가 갈리고 거기서 킬이냐 아니냐가 엄청나게 갈립니다. 리메이크 이후에는 공속 9개가 좋습니다.)

가끔 다른공략에서 고정공룬 9개를 추천하는 공략이 있는데 
고정공룬 9개는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평타 한두방으로 킬이냐 아니냐가 갈리는 다리한테는 추천할만한 룬특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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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랑룬 : 인장 

상대 탑라이너가 AD일때,

1. 레벨당 방어 +0.167 * 9개

2. 방어 +0.91 * 9개

상대 탑라이너가 AP일때,

1. 레벨당 체력 +1.34 *9개

고정 방어룬 9개는 상대가 퀸같이 ad원딜이거나 초반맞다이가 강력한 상대탑라이너의 경우 좋은 효율을 보여주며, 또한 초반 맞다이에도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성장 방어력룬의 경우 레벨6이면 고정방어룬과 스탯이 같아지며, 다리우스의 준수한 레벨당 스탯상승 스노우볼링에 좀더 힘을 실어주는 스탯입니다.

만약 상대탑이 AP라면 성장체력 * 9개로 갑니다.
하지만 노랑룬에서 마법저항력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파랑룬보다 오르는 마방스탯이 적으며, 마방스탯보다는 성장체력에서 오르는 스탯이 더 준수하고 어느상황에서나 마방보다는 체력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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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랑룬 : 문양(AD, AP상대 공통)

상대 탑라이너가 AD, AP일때

1. 마법저항력 1.34 * 3개 + 레벨당 쿨감소 -0.092% * 6개

2. 레벨당 마법저항력 +0.167 * 3개 + 레벨당 쿨감소 -0.092% * 6개

 쿨감소는 모든 챔피언 공통요소로 중요한 스킬이며 또한 Q스킬 한방으로 중첩하나더쌓고 회복을하며 적을죽이느냐 내가사느냐가 크게 갈립니다. 
 
 초반의 견제가 심한 AP라이너다 라고 할지라도, 올마방은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상대라이너가 AP일경우 초반에 킬각이 나올정도로 위협적이진않으며 대부분 6렙부터 승부를 걸려고 하기때문에 성장스탯이 가기 좋습니다. (다만 짤짤이가 좋은 캐릭터 EX) 티모,니달리의 경우는 다리가 6렙을 찍기전까지는 무조건 사리는게 좋습니다.)

 또한 초반에 성장쿨감룬의 경우 Q스킬이 처음에는 쿨이 길고 찍을때마다 쿨타임 줄어드는것이 체감되는 수준이기때문에 초반에는 효율이 별로나 후반에는 QDecimate(학살)의 쿨감 + 레벨업당 쿨감으로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또한 W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EApprehend(포획)스킬과도 성장 쿨감룬은 좋은효율을 보여줍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쿨감룬은 모든 챔프한테 필수적이며 다리우스에게는 Q가 핵심이고 쿨이 될때마다 써야되는 스킬이기때문에 쿨감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는 캐릭입니다.)
 

6.9패치로 인해 블클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을 1코어나 2코어로 올리는 템트리로 변경되어, 성장쿨감9개는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블클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20% + 정형Spirit Visage(정령의 형상)10% + 성장쿨감6개10%로 오버쿨감없이 총 40%의 쿨감을 맞추고, 나머지 3개의 룬을 마방룬으로 대채하여 AP상대하기 좀 더 수월하게 만들었습니다.

단 마방룬 3개를 성장룬으로 할지, 고정룬으로 할지는 취향입니다. 저는 초반 스노우볼링을 위해 고정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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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룬 : 정수 (AD, AP상대 공통룬)
 
상대 탑라이너가 AD, AP일때

1. 공격 속도 +4.5% * 2개 + 이동 속도 1.5% * 1개

성장 공룬, 공격력룬 다써보았으나 다리에게 공격속도에 대한 패치가 있지 않는 한 왕룬에서는 공속룬이 최고입니다.

또한 뚜벅이에게 필수인 이속룬 하나를 넣어주므로써 도주 및 추노에 좀 더 용이하게 만들어줍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지금까지 프리시즌 결의 하향패치 및 모든 템트리에서 구성 및 연구를 한결과 이특성이 답입니다.

책략에서 위험한 게임, 무자비는 정말 좋은 특성이나, 흉포를 포기하거나 결의를 포기하면서까지 찍기에는 약간 모자르다고 보여집니다.

2016.02.29 특성 흉포 12 => 책략 12 로 변경

프리시즌 이후 게임을 돌려보고 연구한 결과 흉포 12 결의 18 특성에서 책략 12 결의 18 특성으로 변경합니다. 

흉포 1번째 줄 분노는 표식의 올 공속룬으로 대체하여 포악함의 부재를 줄여주며, 

두번째 줄의 양날의검은 근접에게 좋은 특성이나, 극카운터 상대(퀸, 리산드라, 케넨, 티모등등)로는 오히려 양날의 검이 받는데미지 1.5프로로 되기때문에 근접에게는 확실히 좋은 특성이긴하나, 많은 애로사항이 있는것으로 판단됩니다.

3번째와 4번째 줄의 경우를 찍는 경우보다 책략의 위험한 게임이나 무자비가 좀 더 효율이 좋아 흉포 12에서 책략 12로 특성트리를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결의 : 18포인트


1. 꿋꿋함꿋꿋함 vs. 회복력회복력

프리시즌 결의 하향에서 꿋꿋함이 5포인트마스터시 추가물방 마방 6퍼증가에서 5퍼증가로 하향되었지만, 방템을 주로가는 다리우스한테는 필수 특성입니다. 5포인트 줍니다.
 

2. 살펴보기살펴보기 vs. 질긴피부질긴 피부

질긴피부가 있고 없고 차이는 엄청나게 큽니다. 특히 라인전 할때 미니언의 공격을 신경 안 쓸수가 없고 초반에는 스킬보단 평타견제의 비중이 더 크므로 질긴피부에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다리 특성상 로밍을 많이 다니는 챔프가 아니므로 살펴보기 보다는 질긴피부로 라인전을 무난하게 이끌며 후반한타를 바라보는 것이 더 낫다고 보여집니다. 질긴피부에 1포인트 투자합니다.


3. 룬갑옷룬 갑옷 vs. 고참병의 흉터고참병의 흉터

참병의 흉터가 체력 +3%에서 45로 하향되었으므로 룬갑옷에 5포인트를 줍니다. Q(대학살)스킬의 회복량을 늘려주며, 정령의 형상과 시너지가 좋고, 특히 팀에 힐해주는 서포터가 존재한다면 룬갑옷의 특성이 더욱 좋아집니다. 룬갑옷에 5포인트 줍니다.


4. 통찰력통찰력 vs. 인내심인내심

둘다 너무 좋은 특성이고 특히 통찰력은 소환사스펠의 쿨을 15퍼 낮춰주는 특성입니다. 라인에서 하드한 상대에게 좀 버티는 쪽으로 가겠다 하면 인내심을 드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내가 라인에서 잘해야 딴팀원도 편하다라는 위주라 인내심을 들었지만 통찰력도 인내심만큼 좋은스펠입니다. 단 텔을 들었을 때에는 꼭 통찰력을 들어주셔야 합니다. 


5. 신속신속 vs. 전설의 수호자전설의 수호자

뚜벅이의 특성 및 기본 이속이 좋은편에 속하지 않는 다리우스는 CC기에 엄청나게 약한 특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CC기를 맞아도 빨리 풀리는 신속에 투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속에 5포인트 줍니다.


6. 착취의 손아귀착취의 손아귀 vs. 영겁의 힘영겁의 힘 vs. 굳건한 결속굳건한 결속


굳건한 결속의 경우, 주변 아군한명의 받는 피해 6퍼센트를 대신 맞아주며 자신은 데미지가 4프로 감소하는 특성이나, 봇의 서폿에게 어울리는 특성이지 다리우스에게 어울릴만한 특성이 아닙니다. 영겁의 힘은 정글이 아닌이상 추천드리는 특성이 아닙니다.

또한 후반에 딜러와 탱커의 역활이 동시에 수행가능한 다리특성상 후반갈수록 체력이 많아집니다. 착취의 손아귀는 적의 체력을 다리우스 자신의 체력의 3퍼만큼 빼앗는 스킬인데, 정말 나중에 이거하나로 죽고 살고 이럴때가 종종 있습니다. 


착취의손아귀 TIP)

 출혈 스택 하나가 데미지를 줄때마다 전투중인 것으로 취급되어 착취의 손아귀의 스택이 계속 올라가기때문에 
미니언에게 평타 한대를 치고 출혈스택이 오를때마다 착취의 손아귀의 스택이 쌓여 착취의손아귀 4스택이 쌓인 순간에 평타로 적 라이너에게 평타 한대를 치면 착취의 손아귀 효과로 자신의 체력3프로만큼 적은 데미지를 받고 나는 회복하는 아주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다리우스는 착취의 손아귀가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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흉포 : 12포인트


1. 분노분노 vs. 마술마술

(1) 표식에 공룬 4개 + 공속룬5개 인경우

분노특성은는 성장공속이 없는 성장공격속도가 1%로 매우 낮은 다리 특성상 매우 중요한 공속을 올려줍니다. 분노에 5포인트 줍니다.

(2) 표식에서 공속룬만 9개일 경우

표식에서 올 공속을 박았을 경우 마술에 5포인트를 투자하여 스킬데미지를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술에 5포인트 줍니다.



2. 양날의 검양날의 검 vs. 포식포식

초반에 상대 탑라이너 짤이 힘들다고 근접한테 주어진 특권 양날의 검을 포기하기는 너무 메리트가 큽니다. 양날의 검에 1포인트 무조건 투자합니다.


3. 흡혈귀흡혈귀 vs. 타고난 재능타고난 재능

흡혈귀는 다리우스의 Q(대학살)의 흡혈 및 여러가지 상황에서 좀더 용이하게 해줍니다. 흡혈귀에 5포인트 줍니다.


4. 현상금 사냥꾼현상금 사냥꾼 vs. 압제자압제자

EApprehend(포획)와 W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에 슬로우가 달려잇는 다리우스특성상 압제자가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현상금 사냥꾼의 경우 모든 상대 챔피언들을 5명 모두 죽였을때 5포인트의 추가 피해량을 주는 스킬입니다.
(조건부지만 강력합니다.)

저는 압제자에 포인트를 주었지만, 현상금 사냥꾼도 나쁘지 않습니다. 이 특성만큼은 취향대로 골라주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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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략 : 12포인트

1. 방랑자재빠른 발놀림vs. 포악함도살자
뚜벅이에겐 별다른 도주기나 추노기가 없으므로 이속은 매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마스터시 이속3프로로 왕룬에서 이속룬 2개와 맞먹으며, 빠른 라인복귀와 합류에 용이하므로 무조건 방랑자에 투자합니다. 포악함도 좋은특성이나 초반만 쓰이는 포악함과 달리 방랑자는 게임 초반부터 극후반까지 용이하게 쓰이므로 방랑자의 효율이 더 좋습니다. 방랑자에 5포인트 투자합니다.
 
 

2. 룬친화력룬 친화력vs. 비밀창고요리의 대가vs. 암살자암살자(Assassin)
책략의 핵심포인트중 하나입니다. 양날의 검 대체로 사용하며, 후반 한타때에는 아이에 효과가 없는셈이므로 초반 라인전이나 2:1 싸움에서 힘을 실어주는 특성입니다. 암살자에 무조건 1포인트 줍니다.
 
 

 
3. 무자비무자비vs. 명상명상
책략의 핵심포인트중 하나입니다. 마무리가 확실하게 되며, 피가 40퍼이하에서 5스택을 쌓고 평타를 칠때 있고없고 차이가 확실하게 체감됩니다. 무자비에 무조건 5포인트 줍니다.
 
 
 

 
4. 산적산적vs. 위험한 게임위험한 게임
이미 위험한 게임의 경우 많은 좋은 효율을 입증하였으며, 한타때나 2:1싸움에서 다리우스가 살아남거나 모두 킬하는데 도움을 많이 주는 스킬입니다. 다리우스 특성상 체력이나 방템을 많이 가기때문에 위험한 게임의 효율이 더욱 좋아집니다. 위험한 게임에 1포인트 투자합니다.
 
 
 
 

 

저는 점화Ignite(점화) 점멸Flash(점멸)을 사용하고 있으며, 초반 상대 라이너를 잡고 크는 다리특성상 점화가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다만 텔로 운영을 하고싶으시다면 텔Teleport(순간이동)을 드셔도 좋습니다.
 
점화Ignite(점화)의 장점은 5스택Hemorrhage(과다출혈) + 궁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 + 점화Ignite(점화)로 마무리가 비교적 깔끔하게 됩니다.
킬각을 재대로 잡고 싶을 때 그리고 상대 갱이왔을때 최소한 한명은 죽이고 죽거나 또는 둘다 죽일 수 있게 할때 좀더 용이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Teleport(순간이동)의 장점은 빠른 라인복귀 및 합류등으로 운영이 수월하게 가능합니다. 

 
단 점멸은 고정스펠입니다.
과다출혈 (Hemorrhage)
기본 공격과 스킬 공격으로 적들이 출혈을 일으켜 5초에 걸쳐 13~30 (레벨에 따라) (+0.3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최대 5번까지 중첩됩니다.

녹서스의 단두대로 킬을 올리거나, 적에게 과다출혈 중첩을 최대로 쌓을 때마다 몇 초간 피의 분노 효과가 발동됩니다. 피의 분노 상태에선 다리우스의 공격력이 30~230만큼 증가하며, 기본 공격이나 학살 스킬의 도끼날에 맞은 대상에 과다출혈 중첩이 최대로 적용됩니다.

다리우스가 가한 과다출혈 피해량은 몬스터에게 300%의 피해를 입힙니다.
학살 (Decimate)
마나 소모: 25/30/35/40/45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주위 원형 범위의 적 모두에게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킬 범위의 외곽에 있는 챔피언들은 도끼날에 맞아, 50/80/110/140/170 (+1.0/1.1/1.2/1.3/1.4 총 공격력)를 입습니다. 도끼날에 맞은 적 챔피언과 대형 몬스터 하나당 다리우스는 잃은 체력의 15/30/45%(맞힌 적 챔피언이 1명/2명/3명일 때)를 회복합니다.(최대 45%)

도끼자루 공격력은 도끼날 피해량의 35%입니다. 도끼자루에 적중당한 적에겐 과다출혈 중첩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범위: 425)
마비의 일격 (Crippling Strik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5초
다음 번 기본 공격이 총 공격력의 140/145/150/155/160%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이동 속도를 1초간 90% 감소시킵니다.

적을 처치하면 소모한 마나 절반을 돌려받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범위: 300)
포획 (Apprehend)
마나 소모: 70/60/50/40/30
재사용 대기시간: 24/21.5/19/16.5/14초
기본 지속 효과: 다리우스의 방어구 관통력이 20/25/30/35/40% 증가합니다.

사용 시: 적들을 모두 다리우스 앞으로 끌어당깁니다. 끌려온 적은 이동 속도가 1초 동안 4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540)
녹서스의 단두대 (Noxian Guillotine)
마나 소모: 100/10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대상 적 챔피언에게 뛰어올라 치명적 타격을 가하여, 125/250/375(+0.75 추가AD)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대상에 중첩된 과다출혈 당 녹서스의 단두대 스킬에 20%의 추가 피해가 적용됩니다.

녹서스의 단두대로 대상을 처치할 경우, 20초 동안 다리우스가 녹서스의 단두대를 재시전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3단계까지 레벨 업하면, 이 스킬로 대상을 처치할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완전히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46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스킬 콤보

상대가 원딜이거나 거리를 주지않는 AP라이너일때


1. EApprehend(포획) 평 W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 QDecimate(학살) 평 평(Hemorrhage(과다출혈)) 궁 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점화(점화가 잇을경우)


 

EApprehend(포획) 평 W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 QDecimate(학살) 평 평(Hemorrhage(과다출혈)후에 킬각이 안나오는 데미지가 싶으면 QDecimate(학살)스킬, w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스킬, 평타를 유동성있게 쓰시면 됩니다. 단 QDecimate(학살)대학살은 w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가 돌아와잇으면 먼저써주고 쓰는게 좋습니다. 

또한 초반 라인전때에는 EApprehend(포획)스킬의 쿨타임이 엄청나게 기므로 신중하게 써야합니다.

 

만약 콤보를 다넣고 보니 궁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 + 점화Ignite(점화)로 킬각이 안나올거같다 싶으면 무리해서 따려고하지마시고 집보내시고 CS이득챙기시는게 좋습니다.

주의 ) EApprehend(포획) 로 당기고 W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를 먼저 쓰시는 분이 계십니다. 라인전에서는 무조건평타 한대를 넣고 W를 넣으세요. E쓰고 평을 섞느냐 안섞느냐는 진짜 천지차이입니다. 다리우스를 처음접하시거나 익숙하지 않는 분들이 많이 하시는 실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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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가 근접AD,AP라이너일때 


2. 평 평 W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 QDecimate(학살) EApprehend(포획) 평(Hemorrhage(과다출혈)) 궁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 점화Ignite(점화)


평치고 따라가면서 평 W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 QDecimate(학살)(W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뒤에 QDecimate(학살)를 쓰는이유는 W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의 슬로우가 QDecimate(학살)의 도끼날 범위에 맞추기 용이하게 해줍니다.)


또한 EApprehend(포획)의 스킬을 아껴두는것은 꼭 W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 QDecimate(학살) 다음에 쓰라는게 아닌 상대가 피할때 EApprehend(포획)로 당기는 센스로 유동성있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역시 킬각이 안보이면 딜교만 하시고 CS를 챙기시길 바랍니다.


또한 4스택에서 도망간 상대를 점멸Flash(점멸) QDecimate(학살)(Hemorrhage(과다출혈)) 궁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 점화Ignite(점화)로 마무리시키는 콤보는 밑에 

스킬 활용 팁부분 TIP2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선 QDecimate(학살)콤보


QDecimate(학살)외곽으로 상대 라이너를 맞춘후 상대 도주로를 향하여 따라가면서 평 평 EApprehend(포획) 평 W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Hemorrhage(과다출혈)) 평 궁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 점화Ignite(점화)


 

선 Q의 경우 맞출경우 이득을 많이 보는 콤보이나 외곽이 아닌 자루로 맞을경우, 특히 상대가 다리 상대법을 알고 있는 경우에는 Q가 빗나가거나 자루로 맞을시에 상대가 폭풍 딜교를 걸어 이득을 보거나 킬을 내주는 결과를 초래하는 양날의 검같은 스킬 콤보입니다. 숙련된 분들에게 권하는 스킬콤보이며 초보 분들은 조금 자제하셔야 하는 콤보입니다.

 상대가 볼리베어나 리븐등 맞다이가 강력하거나 각을 내주면 안되는 챔프들의 경우, 선 Q콤보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딜교를 몇번 해보았으나 이사람이 다리를 많이 상대해 본것같다 라고 생각된다면 무조건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킬 활용 팁

TIP1
. 궁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을 쏠때에는 데미지가 들어갈때까지 약간의 모션딜레이가 있습니다. (도끼를 들어서 찍는 순간 0.2~0.3초정도) 점화를 들었다면 이때 점화를 걸어주세요 점화부터 걸면 상대라이너가 킬각위협느끼고 바로 점멸로 피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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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2또한 4스택에서 도망간 상대에게 킬각이 보일때 쓰는 콤보로 점멸Flash(점멸) QDecimate(학살)(Hemorrhage(과다출혈)) 궁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 점화Ignite(점화)로 마무리시키는 콤보가 있는데 여러가지 스킬을 넣어서 4스택을 넣었는데 상대는 도망간상태입니다. 그러면 자기는 뒤로 빠지고 CS를 먹으며 너에게 관심이 없다는 연기를 합니다. 그러면 50대 50으로 몇몇은 집으로가고 몇몇상대는 멀리서 스킬로 CS파밍을 하려고할텐데 그때 점멸 Q대학살 도끼날에 맞는 거리가 나온다 싶으면 Q를 돌리는 순간에  점멸로 도끼날을 상대라이너에게 맞추고 바로 궁 + 점화로 마무리하는 콤보입니다. Q(대학살)를 먼저돌리고 그 돌리는 딜레이를 이용하여 점멸로 맞추는거라 상대 라이너가 이콤보를 알지 않는 한 라이너가 절대 반응이 불가합니다. 이 콤보는 라인전에서 많이쓰며, 다리우스에 좀 감이 많으신분들만 유용하게 쓰실 수 있습니다.(점멸 거리 + 도끼날 거리 + 출혈의 지속시간 5초이내 + Q대학살의 지연시간을 정확히 계산해야됨)
 이 콤보는 상대방이 도망가서 점멸 + 평타로는 도저히 거리가 안나올 때 또는 상대가 점멸이 있을 때 기습적으로 사용하는 콤보입니다. 이 콤보는 말로는 설명이 약간 이해하기 어려우며 추후 도와주시는 분이 계신다면 동영상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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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3. 다리우스는 공속이 엄청나게 낮습니다. 무빙하면서 때릴 때 모션만 취하고 안맞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정말 무빙하면서 평타치시는게 익숙하지않을때까지는 걍 제자리에서 때려서 5스택쌓고 싸우시는게 낫습니다.
뭔가 허접같아 보여도 이게 최선입니다. 상대방이 달려들면 당황하지말고 침착하게 평타때리면서 5스택 맞추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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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4. 모든 뚜벅이는 갱의 1순위 먹잇감입니다. 다리또한 뚜벅이로써 갱의 많이 취약하고 Q대학살 도끼날의 범위가 하향되어 맞추기가 엄청 힘들어졌습니다. 핑와와 초반 와드로 무조건 시야를 먹으면서 라인전에 임하되 갱이 오는지 안오는지 항상 주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갱이 와서 못피햇다 싶으면 무조건 QDecimate(학살)를 두명다 맞추면 좋겟지만 최소 한명이라도 맞추면서 타워쪽으로 도망가시길 바랍니다. 또한 정글러에게 역갱을 부탁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죠.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에서 쓰고싶은 부분이 굉장히 많은데 최근 패치중 다리우스와 관련된 패치사항들에 대해 말해보려고 합니다.

2016.2.23

6.3 패치 노트

1. 망자의 갑옷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가격이 50원이 상향되었으며, 100중첩 둔화율이 75퍼에서 50퍼로감소로 추가 너프가 있었습니다.

템트리 변경을 고려해 보았으나, 아직 다리우스에게는 망자의 갑옷이 좋은 효율을 보여주고 있는듯 합니다.


또한 pbe서버에서 
2. pbe서버 스테락의 도전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체력500에서 400으로 추가 하향이 되었습니다.
만약 이게 패치된다면 스테락대신 얼어붙은 망치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로 템트리를 변경하는 것을 고려중입니다.

(패치 이후 얼어붙은 망치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로 템트리가 변경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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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14
 
삼위일체Trinity Force(삼위일체)의 템트리가 추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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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13 

6.8 패치노트

1. 부패 물약(부패 물약)회복량이 150 / 50에서 125 / 75로 변경되었습니다. 

체력회복량을 줄이고 그 줄인만큼 마나회복량을 늘린점에서 

장점으로는 마나가 부족한 다리우스에게 후반까지 마나관리를 더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바뀐점입니다.

단점으로는 초반 라인전에서 카운터를 만났을 때에 체력관리가 예전보다 힘들어 하드카운터에게 라인전이 더 힘들어지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이번 부패물약 패치는 장점과 단점이 각각 존재하며 상향이라고 보기에는 어렵고 약간 하향에 가깝다고 보고있습니다.



2. 착취의 손아귀착취의 손아귀가 훔치는 체력 3%에서 2.5%로 하향 패치가 있었습니다.

하향되어 예전보다 효율이 조금 떨어졌으나, 착취의손아귀는 다리우스와 뗄 수 없는 핵심 특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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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패치노트

1. 칠흑의 양날도끼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공격력55에서 50으로 감소하고 가격이 3500에서 3100으로 조정되었습니다.

공격력이 5 감소하고 가격이 400원 감소했다는 것은 

350원짜리 검이 공격력 10인것을 감안하면 상향패치라고 확실하게 볼 수 있으며

예전 3500원이던 칠흑양날도끼시절엔 처음에가면 위험한 템이 되었으나, 지금은 초반에가도 작년 시즌5시절의 양날과 거의 차이가 없으며 필수적으로 양날도끼를 가는 다리우스에게는 상향패치가 되었습니다.

양날도끼가 3500원이었던 시절보다 훨신 더 빨리 칠흑이 뜨기 때문에 한타에서 활약을 비교적 빨리 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 되었습니다. 


2. 장화 마법부여(닌자의 신발: 민첩성)(닌자의 신발: 왜곡)(닌자의 신발: 대장)(닌자의 신발: 격노)가 삭제되었습니다.

모든 챔프에게 적용된 사항이라 딱히 하향이라고 보기에는 어려우나

이 패치로 인해 다리우스의 경우, 민첩성(닌자의 신발: 민첩성)을 주로 갔었는데 민첩성이 사라진 지금 
망자의 갑옷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3. 정령의 형상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밴시의 장막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조정의 대해

정령의 형상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가격은 2800 그대로

마법저항력 70에서 50으로 하향조정

체력 재생이 150%에서 200%으로 상향조정

회복량 증가 옵션이 20%에서 25%로 상향조정

확실히 유지력이나 회복면은 좋아졌으나 예전에는 정형만 가도 마방이 충분했지만 이제는 정형만 가면 상대 ap의 딜이 정형하나만으로는 마방의 부족함이 느껴집니다.

이번 정형 패치는 다리우스에게 상하향이 아닌 단순 조정 패치 인듯 싶습니다. 

밴시의 장막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가격 2900원에서 2450원으로 조정

체력 500에서 300으로 하향조정

스탯이랑 가격하향으로 보았을때 가격에 비해 스탯이 비등하며

예전보다 빨리 밴시를 올릴 수 있어 밴시의 장막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상향패치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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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부터는 정말로 다리우스의 진정한 템트리를 알려드릴까 합니다.

정말 하면서 오랫동안 템트리를 연구하고, 많은 다리유저들을 보며 생각한 것들입니다.

부디 보시면서 꼭 얻어가시는 것이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들어가기 전에..(AP상대, AD상대 공통)

탑라이너의 상대가 AP든 AD든 무조건 부패물약(부패 물약) 500원짜리를 선템으로 갑니다. 

시즌6부터 기존의 충전식물약의 업그레이드판으로, 평타로 스킬을 쌓아야 하는 다리우스에게 부패물약의 고유효과는 부족한 평타딜을 매꾸어주어 딜교 및 킬각 보기가 좋고 후반까지 마나관리를 용이하게해주는 다리우스에게 효율이 좋은 템입니다. 
 
주의) 다리우스가 예전시즌 5때처럼 첫코어를 칠흑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으로 가는 템은 솔직히 말해 갱이오면 바로 죽는 자살행위입니다.

티어가 낮으면 모르겠으나 올라 갈 수록 갱킹이 많아지며 뚜벅이는 특히 갱킹의 1순위 먹잇감입니다.
 
칠흑의 양날도끼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또한 500원이 비싸져 초반에 3~4킬먹고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면 절대 삼가해야할 부분입니다.


6.9 패치로 가격이 칠흑의양날도끼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가 3100원으로 조정되어 다리우스에게 상향패치가 있었습니다.

첫코어로 양날도끼를 올려도 시즌5때처럼 부담없이 올릴수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6.9 패치이후로 템트리를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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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0 패치노트 

Ghost(유체화)유체화가 210 -> 180초로 쿨타임이 감소되고, 레벨당 이속 증가량이 상승했습니다. 스펠변경을 고려하였으나,
다리에게는 Ignite(점화)Flash(점멸)이나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이 더 좋은 효율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6.11 패치노트

Ninja Tabi(닌자의 신발)닌자의 신발 평타량 감소 패시브가 10% -> 12%로 상향되었습니다. 

닌신을 주로 가는 다리우스 특성상, 상향 패치나 마찬가지네요.


Trinity Force(삼위일체)삼위일체가 3733원으로 변경되고 공속 15% -> 40% 상향, 쿨감소 10% -> 20% 상향, 치명타 20%가 삭제되었습니다.

다리에게 조금더 좋아졌다고 보여지지만, 
6.9 패치에서 칠흑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이 3100원으로 감소되고, 가성비가 좋아졌을 뿐더러,

원체 다리와 엄청나게 잘맞는 템이었기에

Trinity Force(삼위일체)삼위일체는 이제 양학용이나 딜다리우스를 할때만 가는걸 추천합니다.

패시브 격분이 중첩되지 않으므로, 두개 다 가는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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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대 라이너가 AD 평타기반 챔프일 경우( EX) 피오라, 리븐, 렝가, 퀸 등등)

선템으로 부패물약(부패 물약)을 그리고 1번째 템으로 닌자신발Ninja Tabi(닌자의 신발)을 갑니다.
닌자신발이 나오기전까지 무리하게 딜교하다가 상대 라이너의 딜로 바로 사망할 가능성이 다분하기 때문에 
선템으로 부패물약을 그리고 첫템으로 무조건 닌자신발을 갑니다.

닌자신발Ninja Tabi(닌자의 신발)의 고유특성인 이속 +45는 추노 및 도주에 용이하며 고유효과 평타뎀지10퍼감소 및 방어력 + 30은 평타기반인 상대 라이너와 딜교시 지지않는 딜교 는 물론 킬각까지 보게 만드는 신발입니다.

그리고 다음 2번째 템으로 칠흑의 양날도끼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를 가줍니다.

예전 3500원이던 칠흑양날도끼시절엔 처음에가면 위험하였으나, 3100원으로 바뀐 지금은 초반에가도 작년 시즌5시절의 양날과 거의 차이가 없으며(제가 볼땐 시즌5 3000원이었던 시절보다 지금 양날이 더 좋은듯 싶습니다.)  필수적으로 양날도끼를 가는 다리우스에게는 상향패치가 되었습니다.

칠흑의 양날도끼의 고유지속효과들은 다리우스를 위해 태어났다라고 생각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엄청나게 잘맞으며, 
양날하나 + 5방템을가도 나중에 딜이 준수하게 나옵니다.

양날도끼 아이템은 패시브Hemorrhage(과다출혈)가 마뎀에서 물리뎀으로 전환댐에 따라 고유지속효과가 중첩 패시브데미지에도 중첩이 쌓이며, 출혈 스택만으로도 칠흑도끼 고유지속효과인 방깍이 거의 풀스택으로 쌓입니다.

(자기가 양날도끼가 나온시점이라면 한타때 QDecimate(학살)로 많은 챔피언들을 미리 맞춰놓아 스택을 중첩시켜놓는 센스도 정말 중요합니다.) 


그리고 3번째템으로 망자의 갑옷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을 올려줍니다. 
추노 및 도주에 망자의 갑옷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고유효과는 엄청난 효율을 지니고 있으며, 일명 갱이 카운터인 다리우스한테 살수 있는 다분한 기회를 줍니다. 또한 6.9패치로 신발마법부여(닌자의 신발: 민첩성)(닌자의 신발: 왜곡)가 사라졌기 때문에 이속증가효과가 더욱 필요한 시점이 되었습니다. 


4번째템으로는 약간 갈립니다만 상대 갱이 AP이거나 또는 상대 AP미드라이너가 탑쪽으로 자주 갱을 온다 싶다면 정령의 형상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아니라면 얼망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부터 가줍니다.
 
출혈Hemorrhage(과다출혈) 5스택 및 스테락의 분노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효과가 같이 터지면 둘의 효과가 더해져 공격력 상승이 준수해집니다.
게임이 후반으로 길어질수록 한타를 할때마다 보호막이 터진다고 보면되며 스테락이 터짐과 동시에 자기가 불리할 경우 생존가능성을 높여주며 반대로 상대를 딸 수 있는 역관광의 가능성을 만들어줍니다.
 
4번째 부터는 3번째 정형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부터 갔다면 4번째템으로 얼망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을, 반대는 정형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가주시면 됩니다.
 
 
 
2015. 03. 05.
6.4 패치에서 스테락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이 가격은 그대로인데, 체력은 500에서 400으로 너프를 먹었습니다.
정말 우리팀 탱커가 나밖에 없고 내가 딜 다받아내야 된다 이런상황 빼고는 얼망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을 가는 것이 좋다고 판단됩니다. 
또한 스테락보다 얼망 체력이 250 더 높아 탱킹에는 에로사항이 거의 없으며, EApprehend(포획)로 당겨 상시로 평타를 섞어쓰는 다리우스 특성상 얼망이 훨신 효율이 좋아보입니다.
 
스테락 대신 얼망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으로 템트리를 변경합니다.


6번째는 상대챔프들이 AP가 많냐 AD가 많냐로 갈리는 데
AP가 많으면 밴시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AD가 많으면 린두란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을 가주시면 됩니다.
 
후반 영약은 분노의 영약(분노의 영약)을 쿨마다 드시면 됩니다.

후반의 영약은 강철의 영약(강철의 영약)을 쿨마다 드시면 됩니다.
많은 게임을 돌려본 결과, 후반 영약은 분노의 영약(분노의 영약)보다는 강철의 영약(강철의 영약)이 훨신 다리에게 잘어울린다고 판단됩니다.

영약을 먹는 시간은 거의 중후반대이며 한타가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후반대라면 다리가 아무리 탱킹하게 가도 상대5명에게 물리면 바로 녹으며, 

내가 죽으면 5:4한타가 되버려 매우 불리하게 게임이 진행됩니다.

cc에 매우 취약한 다리우스에게 cc를 맞아도 빨리 풀리며 

QDecimate(학살)로 상대를 최대한 많이 긁으면서 좀비처럼 살아남는 다리우스를 볼 수 있습니다.

탱킹하게 가서 우리딜러들을 지키면서 싸울 수 있습니다.



다리를 할때의 마음가짐은 내가 캐리하겠다가 아닌 우리팀을 지켜주면서 내가 딜을 받아내며 싸워야 한다는 

딜탱전사형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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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상대가 AP 챔프일 경우(EX) 라이즈, 티모등등)

선템으로 부패물약(부패 물약)을 그리고 1번째 템으로 신발(곡궁: 포식자)과 마법저항력의 망토Null-Magic Mantle(마법무효화의 망토), 그리고 망령의 두건(망령의 두건) 순으로 가줍니다.
둘다 첫킬이 안나고 무난하게 CS를 먹엇고 같은레벨이라면, 내가 망령의 두건(망령의 두건)과 신발(곡궁: 포식자)이 나온시점부터 딜교하면 이깁니다.

하지만 그전에 1킬을 먼저준다면 라인이 엄청나게 힘들어집니다. AD 평타기반챔프의 경우 다리우스가 좀 살아날 가능성이 많으나 AP의경우 많이 힘들어집니다. (갱을 많이 와달라고 우리팀 정글러에게 요청해주세요.)
또한 AP기반 챔프의 경우 원거리 챔프들이 대다수이므로, 똥신(곡궁: 포식자)을 무조건 가야합니다.(신발업글은 나중에)


처음부터 다리는 뚜벅이 특성상 상대에게 가하는 딜량보다 맞는량이 훨신 많기 때문에, 
빠르게 망령의 두건(망령의 두건)을 올려주며 그다음 똥신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을 올려줍니다.

 

1번째 코어템이 약간 갈리는데 망령의 두건(망령의 두건)을 올렸을때 상대딜이 그렇게 아프지 않다 할때는 양날도끼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를 그다음템으로 올리면 됩니다.

하지만, 라이즈나 상대딜이 엄청나게 아픈 ap딜러의 경우, 첫템으로 양날도끼가 아닌,
정령의 형상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먼저 올립니다. 

2번째 아이템은 동시에 사두었던 똥신(곡궁: 포식자)을 헤르메스의 발걸음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을 2번째템으로 올려줍니다.

3번째 아이템은 첫코어를 정령의 형상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으로 올렸을 경우에는 양날도끼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를,

그 반대의 경우에는 정령의 형상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올려줍니다.

4번째 아이템은 망자의 갑옷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을 올려줍니다. 

5번째 아이템은 얼망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을 올려줍니다.

(역시 스테락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대신 얼망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으로 템트리를 변경합니다.)

6번째는 유동성있게 적챔프들이 AP기반이 많냐 AD기반이 많냐에 따라 밴시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나 린두란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을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템 위와 똑같이 템선정이유는 동일합니다.)
 
마찬가지로 후반 영약은 분노의 영약(분노의 영약)을 쿨마다 드시면 됩니다.

위에서 언급한대로 후반 영약은 강철의 영약(강철의 영약)을 쿨마다 드시면 됩니다.

이러면 후반에 Q가 3초쿨마다 돌리면서 왠만하면 죽지않으면서 또한 딜은 딜대로 되는 다리우스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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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03 14 트포Trinity Force(삼위일체) 다리우스 템트리 추가
 
 
다리 리메이크 이후 모든 데미지가 물리뎀으로 전환됨으로써 시즌6에 와서 리메이크된 삼위일체는 다리우스와 아주 좋은 시너지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삼위일체에 붙어있는 공속 공격력 체력 마나 이속 모두 다리에게 필수적인 요소이며, 다리우스에게 필요없는 주문력30이 사라지고 쿨감10퍼 + 크리확률 20% 등등 다리에게 좋은 옵션들로 리메이크 되었습니다.
 
가격이 3800원으로 롤내에서도 엄청나게 비싼 가격을 하는 템들중에 하나이나, 그만큼의 값어치를 하는 템입니다.
 
패시브 주문검의 경우, W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장전과 동시에 차징되는 스킬이라 다리스킬과 시너지가 좋으며
 
QDecimate(학살)평, W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 EApprehend(포획)평등으로 바로바로 주문검 콤보를 넣어줄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콤보로 포탑철거가 느린 다리에게 엄청난 포탑 철거능력을 부여해줍니다. (특히 W주문검이 차징된 상태에서 크리가 터지면 어마어마합니다.)
 
단 선 삼위를 올릴경우, 탱킹 능력이 떨어져 바로 올리는것보다 첫코어로 방템 그리고 2코어로 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나의 상대 탑 라이너가 AP일 경우, 똥신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망령의두건(망령의 두건) 이후에 탐식의 망치Phage(탐식의 망치)로 삼위트리를 타는게 좋습니다.
 
또한 상대가 AD평타 딜러일 경우 닌자의신발Ninja Tabi(닌자의 신발)을 선코어로 올려준 후, 탐식의 망치Phage(탐식의 망치)로 삼위트리를 탑니다. 그 뒤의 템트리는 위의 템트리르 타며, 탱킹위주의 방템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삼위Trinity Force(삼위일체)트리는 상대 조합중 탱커가 1명 이하일 경우에만 가는 것이 좋으며 2명이상의 탱커가 존재할 경우,
칠흑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트리를 타는 것이 좋습니다.


6.9 패치이후

칠흑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이 3100원으로 감소되고 옵션이 3100원에서의 가성비가 좋아졌기 때문에, 트포Trinity Force(삼위일체)는 거의 가지 않습니다. 

또한 칠흑 고유 효과로 한타에서 적들의 방어력을 깍음으로써 옵션이 우리팀에게도 적용되기 때문에 한타에서도 양날도끼가 좀 더 존재감이 많습니다. 삼위트리는 이제 딜다리우스 아니면 즐겜용트리가 될듯 싶습니다.
 
 
 
참고 : 삼위Trinity Force(삼위일체), 탐식망치Phage(탐식의 망치) 격분과 칠흑양날도끼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격분효과의 차이점
 
삼위Trinity Force(삼위일체)= 탐식망치 Phage(탐식의 망치)경우, 이속증가 효과는
 
1. 미니언 막타효과로 증가
 
2. 평타를 때릴때마다 2초씩 증가인데 반해
 
칠흑양날도끼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격분의 경우,
 
1. 미니언 막타효과로 증가
 
2. 평타를 때릴때마다 증가하며
 
위 두 기본효과를 포함해서 특수하게
 
3. 칠흑의 격분 효과는 물리피해를 입힐때 마다 이므로 평타에서 붙는 출혈데미지도 물리데미지로 틱당 이속증가가 계속 초기화되어 5초동안 이속효과가 지속됩니다.
 
예를 들어, 미니언을 한대 쳤을 경우 출혈은 5초 지속되며, 1초당 물리데미지로 들어갈때마다 이속증가가 계속 초기화되어 지속된다는 소리입니다.
 
실전에서 챔피언 옆에 미니언이 있을 경우, 한대치면 그 미니언이 죽지 않는 한 5초동안 이속20이 증가된 상태가 지속되므로, 추노 및 도주에 아주 용이하게 사용됩니다.
 
또한 QDecimate(학살)로 미니언을 맞추고 갈때 삼위Trinity Force(삼위일체)의 격분은 미니언 막타가 쳐지지 않는 이상 이속증가가 되지 않으나 칠흑양날도끼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의 경우 QDecimate(학살)가 미니언을 맞을 때, 그리고 미니언에게 출혈 패시브가 틱당 데미지를 줄때마다 이속증가가 계속 됩니다.
 
결론으로 말하자면, 삼위의 격분보다 칠흑의 격분이 훨신 다리에게 유용하고 효율이 좋습니다.
 
 
 
 
꿀팁 : 부패물약(부패 물약)은 6번째템을 가기전까지 팔지 않습니다. 
초반부터 중후반까지 부족한 마나 관리를 용이하게해주며, 부패물약의 깨알효과도 업글되기때문에 좋습니다. 
절대 팔지마세요. NAVER!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티모
남들 다하는 티확찢이 다리에게는 다확찢으로 역관광 맞습니다.

거리벌리면서 평타로 견제하면서 평 실명 평 하면 다리 견제로 거의 죽을랑말랑하고

심지어 E로 당기면 실명던지고 W키고 도망칩니다. 아주 요망한 요들련입니다..

두건 나올때까지는 닥치고 사려야 합니다.
피오라
피오라가 손싸움이긴 한데 정말 잘하는 피오라는 이기기가 힘듭니다.

Q로 급소때리고 도망치고 E로 당겨도 W로 방어하고 또한 무엇보다 중요한게

W로 다리궁이 막힙니다ㅋㅋㅋ 피오라 W는 개사기 답이 없습니다.

닌자의 신발 나올때까지 닥치고 사리는게 맞습니다.
니달리
AD 니달리 부시 플레이하는 니달리는 절때 이길수가 없습니다 ㅋㅋㅋ

진짜 구인수가서 부시플레이하면서 짤넣는 니달리는 이길 방법이 없습니다.

탑니달리 같으면 걍 닷지하세요 AP도 엄청나게 힘들긴한데 딸수는 잇으나..

AD는 답이없습니다 만나면 멘탈 터집니다. 닷지하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렝가
렝가가 극딜로 갈경우 진짜 잘하는 장인 (이테까지 다이아에서 렝가장인 딱 한명 만났는데

뭔짓을해도 이길 수 가 없었습니다.ㅠㅠ)을 제외하고 전부 다리우스의 역카운터입니다.

평타넣기도 용이하고 묶으면 같이 평타때리면서 5스택대면 궁 점화로 마무리해버리면

렝가는 힘을 못씁니다. 또한 렝가도 뚜벅이 챔프라 다리우스는 AD기반 같은 뚜벅이한테는

강한 면모를 보입니다.
레넥톤
우리의 탑라이너 노잼톤입니다. 잘하는 레넥톤도 점화안들면 약간 애매하게 따고 들면 거의

필킬각이 잘나오는 뚜벅이 레넥입니다. 레넥이 E 평 W로 딜교해도 나중에는 당겨서

역관광으로 패면 레넥은 죽을수밖에 없습니다. 분노채워진 W만조심하면 힘들건 없는 상대.
트런들
트런들도 손싸움입니다만 트런들이 평타기반 캐릭이다보니 닌자신발나오고나서는

트런들이 궁키고 덤비면 좀빠졋다가 궁다빠지면 그때부터 당기고 긁고 찌르고 때리고 찍고

전 탑트런들오면 라인전이 재밌습니다 ㅋㅋ다만 점화가없으면 킬각이 잘안나오는 캐릭

 

 

라인 초반 운영법

상대라이너가 AD원딜 또는 AP일 경우


 상대라이너가 AD원딜 또는 AP일경우에는 티어가 올라갈수록 초반 평타견제가 심합니다. 부쉬에 왓다 갓다하여 적 원딜이나 AP가 평타 및 스킬견제를 칠 수 없게하며 미니언 막타 먹는것에 집중하여 위에서 언급한 첫 방템이 나오기 전까지 딜교는 하면 안되는 구간입니다. (맞으면 부패물약을 하나씩 먹으면서 버팁니다.)


 만약 우리팀 정글러와 상의되지 않는 상태라면, 초반 2웨이브까지는 라인은 될 수 있으면 미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당기면서 사리는 플레이를 할경우 라인은 자연스럽게 당겨지게되나 타워허깅을 하면서 CS를 먹으러 갈경우 적들의 많은 미니언들이 공격 + 적원딜이 타워바깥쪽에서 견제하게되어 라인운영이 많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또한 우리팀 타워가 상대 미니언들을 치게되면 CS수급에 어려움을 주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와 반대로 만약 라인을 초반 2웨이브까지 상대포탑쪽으로 밀경우, 밀면서 자연스럽게 우리쪽 미니언이 적보다 많아지게 되고, 상대는 우리 미니언을 먹느라 초반보다 나에게 덜 견제가 오게됩니다. 또한 상대포탑이 우리미니언들을 치면서 상대챔프가 CS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대포미니언부터는 라인이 중앙으로 리셋되거나 우리쪽으로 당겨지게 됩니다.  


 만약 견제가 너무 심해서 라인을 밀수가 없다싶으면 미니언수를 되도록 맞춰주시길 바랍니다.

미니언 수가 비슷하거나 저쪽이 약간 많다면 먹는데 많은 지장은 없으나 만약 엄청나게 많다면 라인이 당겨지게되고 위와 같은 이유로 인해 라인전이 힘들어지며 CS수급도 어려워질수있습니다.


 왜 초반 2웨이브까지만 밀어야하는지 의아해 하실텐데 대부분 3웨이브 즉 대포미니언이 나오는 시점부터 정글러가 봇으로 갱을 간게 아니라면, 탑이나 미드쪽으로 오는 시점입니다. 2웨이브까지 딱 밀어놓고 밑에 오셔서 길목에 와드를 하나 박아주고 사리면서 라인을 슬슬당겨놉니다. 여기서부터 계속 민다면 정글러의 1순위 먹잇감은 도주기없는 뚜벅이 이기 때문에 정글러가 무조건 오게 되있습니다. 그냥 정글러가 나에게 온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또한 원딜, AP상대의 경우 일단 초반에는 내가 맞는량이 훨신크기떄문에 첫방템이 나오기 전까지는 부패물약을 다썻을 경우 다 쓸때마다 집으로 가서 템정비를하며 물약 충전한다음 다시 오시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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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라이너가 AD근딜평타기반, AP근딜일 경우


 상대가 AD원딜이나 AP원딜의 경우 라인전의 주도권은 상대에게 잇다면, AD근딜평타기반이나 AP근딜의 경우는 다리에게 라인 주도권이 잇습니다. 되도록 라인을 미는 쪽으로 하되 정글러의 위치가 안보이거나 킬각이 보인다 싶으면 당기는 유동적인 자세가 필요합니다. 


 처음 2웨이브까지는 라인을 밀되, 3웨이브(대포미니언이 나오는시점)부터는 와드를 무조건 박고 맵을 보며 상대 정글러의 위치를 파악합니다. 또한 팀원들에게 상대정글러 위치를 파악해달라고 같이 부탁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라인을 밀면 상대는 사리게 될텐데 갑자기 나에게 적극적으로 딜교를 걸거나 맞다이를 치면 갱을 무조건 의심해봐야 합니다. (계속 딜교를 걸던 상대가 아닌데 갑자기 적극적인 딜교를 한다는 건 정글러가 거의 높은확률로 근처에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처음방템이 나오기 전까지는 사리는게 좋으며, 숙련이된다면 1~3레벨에서도 킬을 딸수 잇으나 숙련된게 아니라면 "첫방템까지는 사린다." 이 마인드로 CS먹는데 집중하며 큰다면 거의 킬을 따는 각이 보입니다.


 

중,후반 및 한타 운영법

 

 시즌6 프리시즌에서 부터는 게임시간이 예전시즌에 비해 훨신 많이 줄어든 상태입니다. 정확히 중반을 규정할 순 없으나 용한타 또는 5:5 미드대치 시작 부터가 중반시작인듯 싶습니다. 위의 템트리로 갔을 경우 다리는 탱커역활을 수행하며 우리팀 진영 앞에서 위치하며 적을 압박하는 든든한 탱커 역활입니다. 또한 짜를 수 잇는 상대는 EApprehend(포획)로 당기는게 좋으며, 우리팀원중 한명이 물렷다 싶으면 그 물려는 상대챔프를 E로 끌고와 신나게 패주는게 목표입니다. 상대를 때려 패시브Hemorrhage(과다출혈) 5스택을 쌓았다면 5초이내로 가까이 있는상대 챔프에게 평타라도 때려서 계속 5스택이 지속되게 해야합니다. 


주의) 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으로 무조건 막타를 노리려고 하면 안됩니다. 막타로 적을 무리없이 마무리할수있으면 바로 패시브5중첩이 쌓이고 궁쿨이 20초간 초기화 상태(3렙 완전초기화)가 되어 유리하게 한타를 이끌어갈 수 있습니다. 막타로 꽂을 수 있으면 궁을 꽂되 비등하거나 불리한 상황이라면, 점화가 있을 경우 궁+점화로 마무리가 될것 같다 싶으면 막타가 아니더라도 무조건 5스택궁을 꽂아야 합니다. 한타에서는 5:4와 5:5싸움은 천지차이며 순간의 판단은 팀을 승리로도 패배로도 이끌 수 있습니다. 위티어로 올라가면 갈수록 다리가 펜타킬 하는 상황은 거의없으며 온다하더라도 상대팀이 피가없고 내가 후진입하였거나 우리팀이 우세할때 가능한 얘기이지 불리할때는 무조건 한명 짜르고 시작해야한다는 사명감으로 궁을 써야합니다. 숙련이 좀쌓이면 상대가 나를 죽일 사람이 없고 QDecimate(학살)피흡으로 버티면서 킬을 딸 수 있겠다 라고 판단할 수 있으나 초보이신분들은 위의 경우처럼 궁+점화로 한명 짜르고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나 궁으로 막타쳐서 펜타킬할꺼야 이런생각은 버리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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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멸Flash(점멸)+EApprehend(포획)의 깜짝 이니쉬의 경우

 

 우리팀이 이니쉬할 캐릭이 없다면 다리가 이니쉬를 해야하는데 이니쉬를 거는 방법은 보통 깜짝 점멸+E로 상대방을 당기면서부터 시작하는 것입니다. 항상 이런식으로 이니쉬를 쓰는데 어떨 때쓰냐면 


1. 우리팀이 근처에서 내쪽으로 모이고잇는데 상대방을 짜르는 구도일때 (예 와드박으러 로밍다니는 상대 서폿이나 미드라이너를 점멸+E로 당겨서 우리팀과 같이 짜를 때)


2. 5:5 대치상황에서 상대방을 (특히 몸이약한상대들을) 3명이나 2명이상 당길 수 있을 듯 할 때 


이럴 때 점멸+E 이니쉬는 좋은 이니쉬가 됩니다. 단 5:5 대치상황일때에는 점멸+E 이니쉬를 쓸 때 무조건! 우리 팀원들의 위치가 점멸+E를 쓴 거리부터 1점멸거리 이상 차이나면 안됩니다.당기는순간 우리팀의 호응이 있어야 되며, 어느상황에서 막당기는것이 아니고 상대방의 몸이약한 상대 (EX)원딜 서폿 몸이약한 미드라이너 등)를 당기면 짜를 수 있겠다 싶을때만 당겨주는게 좋습니다. 만약 이런것이 아니라면 당기는순간 모든딜은 나에게 집중되고 내가 만약우리팀의 유일한 탱커였다면 내가 죽는순간 아비규환이 됩니다.

 

 

마치며
초보자, 숙련자 모두 다리를 시작하시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엘사엘사엘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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