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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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리베어, 울부짖는 천둥
Volibear, The Thunder's Ro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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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년 실론즈의 볼리베어 공략집 (탑)

- 소니끄(2016-01-11, 조회수: 4584)

 안녕하세요. 시즌 2에 첫 챔프가 볼리베어인 것을 
시작으로 시즌 3부터 랭게임을 시작하여 지금까지
볼리베어를 파고 있는 소니끄라고 합니다.
볼리베어를 미친듯이 했지만 이제 겨우 실버로 
올라왔네요. (개인적으로 많이 모자란 것이 컸음)
그냥 개인적으로 볼베를 사랑하는 유저로써 하나의
견해를 말하고자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일딴 본론으로 가겠습니다.

볼리베어, 울부짖는 천둥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04) 2418 마나 350 (+50.0) 1200
공격력 60 (+3.5) 119.5 공격 속도 0.625 (+2%) 0.838
5초당 체력회복 9 (+0.76) 21.92 5초당 마나회복 6.25 (+1) 23.25
방어력 31 (+5.2) 119.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50.0 15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3
  • 공격 속도 +1.7%
    x6
  • 방어 +1
    x6
  • 레벨당 방어 +0.167
    x3
  • 쿨감소 -0.83%
    x4
  • 마법 저항력 +1.34
    x5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3.39
  • 마법 관통력
    +1.86
  • 공격 속도
    +23.7%
  • 방어
    +15.018
  • 쿨감소
    -3.32%
  • 마법 저항력
    +6.7
총 가격 : 13,627 IP
시즌 5때 까지는 방관 혹은 쌍관으로 갔지만
이번 프리시즌에서 특성이 너무나도 이상하게 바뀌었기에
특성에 맞게 룬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딴 위의 룬은 제가 사용중인 룬입니다.
일딴은 제가 천둥 특성으로 갔기에 거기에 맞게 룬을 설정 하였습니다.
일딴 이속룬을 끼지 않은 이유는 Q 스킬도 있고
라인전에서는 먼저 치는것 보다는 상대가 딜교를 시전할때
맞받아 치는 것이 더 좋기 때문에 이속룬을 가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이속은 특성과 후반에 아이템으로 커버가 가능하기 때문에
공속룬으로 대처 했습니다.
그리고 특성에서 공속을 찍지 않기 때문에 W 스택이 생명인 볼베에게 공속 위주로 가게 되었습니다.
쌍관을 간 이유는 제가 천둥으로 특성을 간것도 있고 궁과의 시너지 효과도 있기 때문에 갔습니다.
(쌍관이 아닌 방관을 가도 무관하긴 합니다.)
특히 후반에는 볼베는 이니쉬 보다는 딜러 라인을 지키는 쪽으로 플레이 하는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솔직히 이번 프리시즌으로 인해서 개나 소나 천둥을 가기에
방특성을 올려도 많이 아프더군요.
그래서 라인전과 한타에서도 포킹 챔프들이 우위를 선점하는 것도 있구요.
그래서 차라리 라인전에서 딜을 가서 같이 맞딜 할때 우위를 정하자는 의미에서 저렇게 특성을 올렸습니다.
착취의 손아귀를 가는 분들도 계시던데
처음에는 저도 착취를 해봤으나

이 특성도 나쁘지는 않다고 보지만
천둥을 끼고 오는 포킹형 상대편에게는 도저히 힘들더군요.
그래서 처음에는 진짜 관짝을 짜야 하나 싶을 정도의 고민까지 하다가

천둥으로 가보았더니 괜찮더라고요.
아직 일반에서만 한거지만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전투의 열광은 가봤는데...모르겠습니다. 효율이 좋을줄 알았는데 라인전에는 근딜 챔이 아니면 효과가 힘들고
한타에서도 주로 딜러진을 지키는 포지션이기 때문에 애매하다고 생각합니다.
안 좋다고는 말 못하지만 그렇게 좋다고도 못보겠네요.
차라리 3타에 터지는 천둥이 좀 더 괜찮다고 봄...

그리고 결의 특성 쪽 보시면 피젠에 올인했는데
그 이유는 페시브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서 입니다.
피통도 W에 영향을 주기에 중요하긴 하지만
결과적으로 딜교시 거의 킬을 생각하고 하는 것이기에
만약에 적이 무리를 한다고 했을때 역관광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상대편이 갱을 왔을때도 페시브로 생존 확률도 올라가구요.

마나포션이 없어진 지금 시점에선 쿠키는 필수 인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정글 특성이 이게 답인 것 같습니다.

  도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하지만
 의 효율이 라인전의 승패를 가르더군요.
 
점화의 경우에는 우리편 정글 챔프가 정글링이 빠르다던가
아니면 미드가 로밍력이 좋거나
봇이 4인갱을 당해도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하다면
말그대로 닥치고 탑만 파겠다. 이 생각이시면 가셔도 무방합니다.
어처피 상대편에 텔을 들어도 Q로 끊을수 있고
킬각도 더 많이 나오겠죠.
하지만 초반 라인 푸쉬력도 약하고 몸도 약하고
여러 모로 초반에 좀 힘들기 때문에
초반에 말렸을때를 대비하기에는 텔이 좋은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텔을 좋아하기도 하구요.
 는 시즌 5때는 페시브 켜지기 직전에 바로 쓰고 역관광 으로 많이 썻지만

지금에는 별로 인거 같습니다.

무자비한 폭풍 (Chosen of the Storm)
볼리베어가 피해를 입힐 때마다 공격 속도가 5%(+주문력의 4%) 증가합니다. 최대 5회까지 충첩됩니다.

번개 발톱 : 5회 중첩 시 볼리베어의 발톱에 번개가 감돌며 이때 기본 공격 시 가장 가까운 적 다섯에게 11~60(+0.5AP)의 추가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를 유지하려면 볼리베어가 6초 안에 피해를 입혀야 합니다.
번개 강타 (Rolling Thunder)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12/16/20/24/28%(적을 향해 이동 시 2배) 증가하며 다른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스킬이 활성화된 동안 다음 기본 공격 시 10/30/50/70/90 (+1.2 추가 AD)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볼리베어가 대상을 기절시키기 전에 이동 불가 효과를 받으면 볼리베어가 분노하여 이 스킬과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광란의 상처 (Frenzy)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5초
볼리베어가 적을 공격하여 5/30/55/80/105 (+1.0 AD)(추가 체력의 6%)의 물리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하며 8초 동안 대상에게 상처를 남깁니다.

상처가 남은 대상에게 광란의 상처를 사용하면 피해가 50% 증가하며 볼리베어가 20/35/50/65/80 (+잃은 체력의 8/11/14/17/2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미니언 상대 시 50% 효과 감소)
천공 분열 (Majestic Roar)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잠시 후 볼리베어가 지정한 위치에 번개를 소환하여 적에게 80/110/140/170/200 (+0.8AP) (+대상 최대 체력의 9/10/11/12/13%)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40% 둔화시킵니다.

볼리베어가 폭발 지역 안에 있으면 3초 동안 자신의 최대 체력의 14%(+0.8AP)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폭풍을 부르는 자 (Thunder Claw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35/110초
볼리베어가 변신 후 지정한 위치로 도약합니다. 12초 동안 체력이 175/350/525, 공격 사거리가 50 증가합니다.

볼리베어가 착지 시 땅에 균열이 생겨 근처 적 포탑이 2/3/4초 동안 비활성화되며 300/500/700 (+2.5 추가 AD) (+1.25AP)의 물리피해를 입습니다. 근처 적들은 50% 둔화했다가 1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볼리베어 바로 아래에 있는 적은 300/500/700 (+2.5 추가 AD) (+1.25AP)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생략합니다.

스킬 활용 팁

 생략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거대한 히드라<br /> 가 나오면서 볼베에게는 예전의 워모그 처럼 중요한 템으로 
자리 잡았다고 생각합니다. (설명은 생략합니다.)

일딴 템트리는 유동적인거는 다들 아실겁니다.

먼저 시작템부터 설명하자면
 를 선탬으로 선택한 이유는 추 후에 템트리의 유동성이 올라간다는 것입니다.
 의 시작템이기 때문이기도 하고


W 의 대미지에도 영향을 주며 제가 특성에서 피젠에 몰빵한것을 커버 해주는 역활도 합니다.

그리고 탱커형 챔프들이 적으로 온다면 굳이 초반에  가지 않아도 딜교를 안하면 되니깐

cs 먹으면서 버티는 식으로 해도 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

 의 경우 포션을 하나 밖에 살수 없기에 안그래도 마나 포션이 사라진 시점에서 
쿠키 하나로는 좀 부담이 크죠. 마나를 아무리 관리 해도 딜교에서 마나가 까이는건 어쩔수 없으니깐요.
하지만 치명타 챔프일 경우에는 가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고 봅니다.

는 피통이 적은 AD 일때만 가줍시다.

AP 일 경우에는  AD 일때는  를 추천합니다.

AD 치명타 일 경우에는 

그리고 흥했을 때는 를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그 이후는 올 AD다 하면  and (치명타가 아프다 하면)
                                                           (치명타가 없다 혹은 안아프다 하면)
           올 AP 일때는 

일딴 딜템은 두개 까지만 가주시는게 좋습니다. 두개 이상은 사치라고 생각하시면 됨.
의 경우 가격대비 효과가 좋기에 가성비 갑이라고 봅니다.
그래서 상황보고 올리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나머지 템들에 대해서는 
설명하기가 일딴 귀찮아서...

아 참고로 워모그는 이제 가성비가 너무 안나오기에 뺏습니다.
의 경우 이속이 빠른 챔프들이 많다면 스테락이나 거드라 두개중 하나를 빼고 가셔도 무방하다고 봅니다.
E 스킬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니깐요.


신발의 경우에는  를 선택한 이유가 
민병대는 이제 20분대 이후로 활성화 되고 이니쉬 및 도주용으로 안성맞춤이라고 생각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일딴 잘라먹기 한타 식을때는 이니쉬에이터로 해도 상관은 없지만

 정식 한타에서는 딜러를 지키는 식으로 플레이 하는게 좋습니다.

 볼베가 그냥 탱커가 아닌 딜탱이기 때문이지요.

 

챔피언별 대응법

 솔직히 티어도 낮고 지금 시즌에서는 감이 안잡히네요.

 일딴 4렙 이후의 딜교가 중요하다고 보고

 그리고 우리팀 정글러의 호응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그때 그때 상황이 다 다르기 때문에 뭐라 말하기는 좀 그렇지만

 결론은 볼리베어는 초반 약챔이기 때문에 

 4렙때 갱을 부르든 쏠킬을 하든 

 어떤 챔피언이든 4렙때가 가장 중요한것 같습니다.

 

 

마치며

 많이 모자라지면 봐주신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지적 많이 환영하구요.

의견 공유가 주 목적인 공략이라 좀 많이 가르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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