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9명
63.2% (12표)
5.3% (1표)
31.6% (6표)
카르마, 깨우친 자
Karma, The Enlightened 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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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 카르마 공략.

- Razie(2016-03-25, 조회수: 85268)

안녕하세요. 아시는분들은 아시겠지만 시즌4,5 제라스 엑셀공략을 작성했었고, (현재는 제라스 접음) 이번에 새로 카르마 가이드를 적게된 Razie입니다.

 

현재 카르마의 인식은 상당히 저평가 되있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유저분들이 카르마를 할빠에 룰루를 더 선호하는 편이고, Mantra(만트라)Inspire(고무)데미지 삭제로 인하여 라인클리어도 Viktor(빅토르)이런 놈들한테 밀려서 안좋다고 생각들 하십니다. 

 

제가 공략을 쓰게 된 이유 자체가 이 인식들을 조금이나마 개선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카르마 공략의 주제와는 별개로 제가 제라스 공략을 작성하고 한창 플레이하던 때에는 제라스가 정말 안보였습니다. 제라스를 픽하게되면 "리메이크 되고 고인된 챔프 아니에요?"이런 말들을 자주 들었고, 픽률또한 굉장히 낮았습니다. 그러다가 헬퍼라는 핵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유저들이 제라스를 하기 시작했고 그로부터 제라스가 유명해지며, 많은 사람들이 쓰게 되고, 너프가 되었죠(시발)

 

카르마 역시 충분히 고평가 받을 챔프라고 생각됩니다. 이 공략을 보시면서 조금이나마 카르마에대해 인식이 바꼈으면 하는 마음을 가지셨으면 좋겠고, 공략 시작하겠습니다.

 

1.카르마의 장점

 

-1. 간단하게 말해서 딜이쌔다. 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딜 무시하다가 황천길 가는 챔프들이 수두룩하고 Inner Flame(내면의 열정)기본 딜 자체도 훌륭하다.

 

-2. 유틸성이 강하다. Focused Resolve(굳은 결의)로 인한 속박플레이(?)로 갱호응도 괜찮은편이며, Inspire(고무)개인적으로 정말 사기적인 스킬이라고 느끼는 E로인한 이속증가와 쉴드. Mantra(만트라)Focused Resolve(굳은 결의)로 인한 깜짝 힐링과 더불어 역관광 까지. 카르마는 스킬자체가 정말 미드로서 플레이하기 딱 좋게 설계되었습니다. 딜,힐,쉴드,거리재기(포킹),이속증가

 


 

2.카르마의 단점

 

-1. 혼자큰다고 캐리가 되는게 아니다. 카르마는 팀원과의 호흡이 굉장히 중요하고 또 이로인해 시너지가 정말 큰 챔피언이기때문에 미드카르마 혼자서 게임을 지배하기에는 어려운감이 있습니다.

 

-2. 극후반 딜로스. 현재 사기템이라고 추앙받는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등 이런 마저들을 둘둘 감은애들 상대로 많이 약한 모습을 보여주고, 후반,밴시와 흡혈이 갖춰진 챔프들이 많을경우 더더욱 힘이 빠집니다.

 

-3. 한번망하면 끝이 없다. 카르마는 망하기시작하면 딜도안되고, 탱도안되고, 아무것도 못하는 잉여 미드라이너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말 1데스 하나하나가 중요하고 안죽는게 최우선 입니다.

 

-4. 라인전 솔킬은 힘들다. 단점이라고 하면 단점인데 라인전을 압살할 순 있어도 솔킬따면서 지배하는 그림은 잘 나오지않습니다.

 

 카르마는 룰루의 하위호환이다?

 제가 카르마를 하면서 정말 많이 듣는 말이 바로 이 말이였습니다. 카르마보다 룰루가 더 나아보이고 룰루대신 픽할 정도로 메리트가 있느냐?  얼추보면 룰루와 카르마는 정말 많이 닮았습니다. Inner Flame(내면의 열정)Glitterlance(반짝반짝 창)의 슬로우, Whimsy(변덕쟁이)Focused Resolve(굳은 결의)의 cc기, Inspire(고무)Help, Pix!(도와줘, 픽스!)의 쉴드 하지만 룰루는 Wild Growth(급성장)이라는 사기적인 궁이 있죠. 그렇다고 카르마가 절대 룰루에 뒤쳐지는 캐릭터가 아닙니다. 딜적으로는 카르마가 룰루를 압살할 정도이며, 상황에따라선 단체 이속 버프를주는 Mantra(만트라)Inspire(고무)로 빠른 진입이 가능하게 되며 Teleport(순간이동)로밍시 룰루 이상의 딜과 유틸이 뽑아져 나오기때문에 이득을 보기 정말 쉽습니다.

룰루에게서 없는 폭딜이 카르마에게 뽑아져 나오기때문에 두 챔프를 모두 써보시는 분들이라면 닮은 것 같지만 전혀 다른 플레이방식과 운영방식으로 서로 다른 챔프구나 하고 아실테고, 룰루보다 좋은 상황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러니 하위호환이라는 말은 아니죠. 카르마를 하면서 룰루도 굉장히 많이 만났는데 라인전부터 시작해서 한타까지 모든 부분을 룰루보다 앞섰습니다. 제가 이겼다고 카르마가 룰루의 상위호환이다? 그것도 아닙니다. 단지 서로의 장점을 극대화 시키는 쪽이 이기는 게임을 만들 수 있기때문에 룰루에게 밀리지 않는 게임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룰루도 정말 좋은 픽이지만 그렇다고 카르마가 룰루의 하위호환이다? 저는 이 말에는 동의 할 수 없겠네요.



2016-02-05 기준 현재 티어와 카르마 승률


2016-01-31(새벽) 공략 시작

2016-01-31 엑셀공략 달성 감사드립니다

카르마, 깨우친 자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9) 2483 마나 374 (+40) 1054
공격력 51 (+3.3) 107.1 공격 속도 0.625 (+2.3%) 0.869
5초당 체력회복 5.62 (+0.55) 14.97 5초당 마나회복 13 (+0.8) 26.6
방어력 28 (+5) 113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25.0 5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레벨당 쿨감소 -0.278%
    x1
  • 주문력 +4.9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쿨감소
    -19.908%
  • 주문력
    +9.9
총 가격 : 8,502 IP

위의 룬은 모렐빌드로, 쿨감 20퍼를 맞추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원래는 왕룬에는 주문력 3개를 박았지만 댓글의 어떤분의 말씀을 듣고 룬을 고치고 플레이 해본결과 주문력 한개차이는 얼마안나지만 쿨감차이는 생각보다 크게 난다고 판단되어 바꿨습니다. 도움을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ap상대론 노랑에 성장체력을 박아주시면됩니다!.)

 

2.영겁 빌드 룬

 

빨강:마관

노랑:방어 or 성체

파랑:레벨당 쿨감소

왕룬:레벨당 쿨감소


간단합니다 영겁빌드는 쿨감 30%를위해 파랑,왕룬에 전부 쿨감을 때려박습니다. 단점이라면 역시 초반 주문력이 하나도없기때문에 많이약합니다. 또 로아나오기전까지의 애매함이 크다고 할 수있습니다.



3.탑카르마 룬. (ad상대) 얼건트리 (잘안씀 알아만 두시면됨)


빨강:마관

노랑:방어

파랑:레벨당 쿨감소x6 (10%를 맞춰줍니다.) 성주x3

왕룬:주문력

 

(얼어붙은 건틀릿)빌드의 탑카르마 빌드로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둘이 가게되면 30%쿨감이 완성되고 성장쿨감 10%와 지능으로 45%를 맞추는게 핵심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기본적으로 이런식으로 올립니다. 천둥오브 레전드이기때문에 카르마에게도 천둥은 좋은 특성이고 다른 특성들엔 크게 의의가 없으실거라고 생각합니다. 허나 지능에 대해서 조금 의문이 가 실 수도있는데 카르마가 게임을 지배하기위해선 쿨감이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정밀함보다 지능올리시는게 훨씬 카르마하시는데 도움이되고 나중에 45%쿨감이되게되면 무한Inspire(고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무자비vs명상 모든 특성중에서 가장 고민한 녀석들입니다... 마나가 부족한 카르마로서 명상을 찍는것이 나을까 고민을 해봤는데 역시 무자비가 더 좋아보이더라구요. 마나관리를 정말 힘들어하신다면 명상찍으세요.

텔을 기본적으로 듭니다. 카르마는 텔로밍이 상당히 괜찮은 챔피언중 하나입니다. Inspire(고무)로인한 쉴드,이속증가로 거리를 빠르게 좁힐 수 있고, Focused Resolve(굳은 결의)로인한 속박으로 피한다고 해도 최소 플이 빠집니다. 속박이 맞게되면 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가 시전되고, 딜링은 거의 최상급이죠.

 

Exhaust(탈진): Zed(제드)올때만 듭니다. 제드상대일땐 이거 안드시면 많이 어려우실거에요 궁쓰자마자 걸어주시고 쉴드 붙고하면 라이전에서 킬따이진 않습니다.

 

Cleanse(정화):CC기 오질나게 많을때 드세요. 뭐라 설명할 수가 없네요. '아 이건 정화들어야겠다.'라는 느낌이 드신다면 드는겁니다.

 

Heal(회복):거의 안드는데 라인전을 소극적이게 하시고 싶으시다면 드세요. (비추)

 

Ignite(점화): 단점으로 나온 솔킬각이 힘든 카르마를 솔킬낼수 있게 만들어주는 스펠입니다. 허나 라인전 1킬보다 Teleport(순간이동)로인한 한타승리가 더 크고, Cleanse(정화)로 살아남는 것이 더 중요해서 3순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Ghost(유체화)Clarity(총명)barrier(방어막)Smite(강타)Clairvoyance(천리안) 말이 필요없는 따뜻한 쓰레기들입니다. 없다고 생각해주시면되요.

열정 응집 (Gathering Fire)
카르마가 스킬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힐 때마다 만트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합니다.
내면의 열정 (Inner Flam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에너지의 구체를 발사하여, 적과 닿으면 폭발하며 해당 범위 내의 적들에게 70/120/170/220/27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35%의 둔화를 겁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영혼의 불꽃 : 40/100/160/220 (+0.3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떨어진 위치 혹은 사거리 끝에 원형의 불꽃을 남겨 범위 안의 적에게 50% 둔화를 겁니다. 1.5초 후 원이 터지면서 해당 범위 안의 적에게 40/130/220/31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50)
굳은 결의 (Focused Resolv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카르마를 대상 적 챔피언과 연결시켜 절대 시야를 얻고, 2초에 걸쳐 40/65/90/115/14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으면 대상 적을 1.6/1.7/1.8/1.9/2초 동안 제 자리에 묶습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재생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17% (+0.01% AP)를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거나 대상이 죽으면 다시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 (+0.01% AP)를 회복합니다.

굳은 결의 스킬의 속박 효과 지속 시간이 0.5/0.75/1/1.25 초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고무 (Inspir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카르마가 아군 챔피언에게 2.5초 동안 80/125/170/215/260 (+0.6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우고 1.5초 동안 이동 속도를 40% 상승시킵니다.

만트라: 카르마가 힘을 집중해 아군 챔피언에게 + 50/90/130/170 (+0.4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웁니다. 넘쳐나는 힘은 주변 챔피언들에게도 + 45/81/117/153 (+0.405AP)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씌우고 이동 속도를 12% 상승시킵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700)
만트라 (Mantra)
재사용 대기시간: 40/38/36/34초
카르마가 8초 동안 다음 스킬을 강화하여 추가 효과를 부여합니다.

영혼의 불꽃 :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원모양의 불꽃을 남겨, 적들의 이동 속도를 대폭 늦추고 잠시 후 피해를 입힙니다.
재생 :적과 연결되어 있는 동안 끈이 대상에게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만큼 체력을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을 경우, 카르마는 다시 일정량 체력을 회복합니다.
저항 : 보호막 시전 대상 주변의 아군 챔피언들에게 보호막이 씌워지고 이동 속도가 상승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Q-E-W 순서로 Q다음에 E선으로 빠른 기동성과, 쉴드를 위해 찍습니다.

 

2레벨때 Focused Resolve(굳은 결의)를 찍을 때도 있는데 선2렙이되고 미니언상황이 괜찮으며,적이 가까이에 있다면  Focused Resolve(굳은 결의)거신다음에 평타치면서 무빙후 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로 치고 빠져주시면 라인전 초반승리는 카르마의 것이 됩니다. 신중히 찍으세요.

 

스킬 콤보

 있다면 있고 없다면 없는 스킬 콤보인데요 가장 기초적인건

 

Inspire(고무)(돌진 진입 후) Focused Resolve(굳은 결의)(스킬 무빙 후) 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평 이정도가 가장 많이 쓰이는 게 아닐까 합니다. 안전하게 폭딜넣고 안전하게 빠질 수 있는 콤보이며 정말 많이 쓰이니까 알아 두시면 되요.

스킬 활용 팁

 카르마는 Mantra(만트라)로인한 스킬 강화때문에 때에따른 Mantra(만트라)강화가 정말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1. 적팀의 갱이 왔을때

 절대 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로 슬로우주고 도망가겠다는 생각은 하지마시고 신중하게 Inspire(고무)를쓰시면서 우선 빠져줍니다. 만약 그대로 계속 갱킹을 온다면 Inner Flame(내면의 열정)로 슬로우를 주시고 피가 적당히 빠졌을때 Mantra(만트라)Focused Resolve(굳은 결의)로 바로 피흡합니다. 이게 정말 중요해요 Mantra(만트라)Focused Resolve(굳은 결의) 스킬 설명을 보시면 Focused Resolve(굳은 결의) 강화시 잃은체력 20%를 즉시회복시키고 그다음에 추가로 20% 또 회복시켜줍니다. 이로인해 역관광이 나는 경우가 정말 많으니까 함부로 Mantra(만트라)쓰시지 마세요.

 

2.아군의 갱이 왔을때

맨위에 있는 스킬콤보 그대~~로 하시면 최소 플 아니면 킬땁니다. 카르마가 은근히 갱호응이 너무 좋습니다. 알고도 당해요.

 

3.한타

기본적으로 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를 딜러진한테 넣어주는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맞게된다면 거의 반피이상은 까여나가고 한타는 대승하죠. 원딜옆에계시면서 들어오는 브루져들한테 Focused Resolve(굳은 결의)를 걸어주시면서 만트라를 초기화 시켜줍니다. Focused Resolve(굳은 결의)같은경우 데미지가 지속적으로 들어가기때문에 Gathering Fire(열정 응집)로인한 만트라 쿨이 정말 빠르게 돕니다. 그래서 Focused Resolve(굳은 결의)를 쓰기전에 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로 써주신후에 Focused Resolve(굳은 결의)로 거시는게 추가적으로 딜링을 넣기 좋습니다.


4.한타 진입


Mantra(만트라)Inspire(고무)쓰는 카르마의 이동속도는 정말 미쳐날뜁니다. 순식간에 5명이 엄청난 속도로 빠른 한타를 열 수 있고, 단체 쉴드로인해 팀의 도움이 정말 많이됩니다. 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다음으로 Mantra(만트라)Inspire(고무)를 많이 쓰는 편인데 추노할때도 용이하며, 도망갈때 역시 상대방으로서는 카르마 썅년이라는 말이 나올정도로 빨리 도망갈 수 있습니다. (2015-03-23 추가. 최근 Mantra(만트라)Inspire(고무)버프로 쉴드량이 말도 안됩니다. 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각이 안나온다면 Mantra(만트라)Inspire(고무)를 자주 써주세요. 쉴드량이 미쳤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미드 카르마 아이템.


1.서리여왕의 지배 빌드 (2도란 가주시는게 정말 좋습니다.)

 아이템 빌드에 나와있는 빌드를 사용합니다. 서리트리를 가게되신다면 생각보다 빠른 코어를 뽑으실 수 있고, 단기간내 가장 강력한 딜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단점이라고 하자면 마나가 부족하는것 말고 없습니다. 그 마나때문에 서리를 안좋게 여기시는 분들이 많은데 사실 마나의 부족함을 느끼긴 합니다.(02-09 추가.Doran's Ring(도란의 반지)2개정도 올린상태에서 서리를 가면 나쁘지않은 마나회복이 됩니다. 서리의 돈템으로인해 도란링가격정도는 금방 벌리기때문에 크게 손해도 없다고 느껴지네요.) 서리빌드의 경우 (리안드리의 고통)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를 빠르게 뽑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뽑은 이후 많은 한타승리로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를 추가로 뽑는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까지 나올때 쯤이면 상대방이 마저가 많이 올려져 있는 상황이기때문에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가없다면 힘이 빠지기 쉽습니다.

 

2월 26일부로 서리빌드는 버립니다. 앞으로는 2도란 모렐빌드를 갑니다. 이유는 역시 마나재생과, 주문력차이때문에 모렐로가 나아보이네요.

 

2. 도란도란 모렐로빌드.

 아이템 빌드에있는거 그대로 가주시면됩니다. 2도란 모렐상황에서는 마나관리가 적당한 편이고 신발을 마법사의 신발로갑니다. 룬특으로인해 쿨감은 45%가 채워지고 딜을 보충하기위해 마법사의신발을 갑니다. 생각보다 마관이 있고없고 차이가 정말 크게나기때문에 신발은 고정으로 씁니다. 루덴트리는 최근에 제가가고 있는 스킬트리인데 딜이 정말 쌥니다. 상대가 많이 무는 조합이 많다면 가면가주셔도 되요. 마지막템은 유동적으로 밴시나 존야 등 가시면됩니다.

 

 



2.영겁의 지팡이 빌드 (제드,피즈나 브루저(돌진형챔프)들이 많을때 가면 좋음.)


영겁의 지팡이 빌드는 인벤 ashwolf님이라는 분께서 카르마를 플레이하시는데 팁과 룬,특 추천에 관한 글을 올리셔서 저 역시 따라해 봤습니다. 장점부터 말씀드리자면 정말 안정적입니다. 초반 1200원이 안모이고 집을가게되면 조금 애매한 감이있고, 영겁뽑기전까지의 잉여로움을 느끼긴 하지만 영겁이 나오고부터는 너무나도 편하게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이템 빌드를 새로 올렸습니다.


이 영겁빌드를 위해선 룬의 쿨감 30%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쿨감에 연연할 필요없이 쿨감신하나로 정리가되고 빠른 코어템을 올릴 수 있습니다.


(주의. 영겁템트리의 쿨감30%룬을 맞추시게되면 초반은 서리빌드와 비교해서는 정말 약한딜이 나옵니다.  마저들고온 상대들한테는 좀 약해요...)



Doran's Ring(도란의 반지)-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리안드리의 고통)-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Void Staff(공허의 지팡이)-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순으로 올리시면 되구요 영겁의 안정적인 카탈 효과와 체력,마나 뻥튀기로 리안드리 라일라이가 나오기전의 어그로 탱킹을 버텨줄 수 있습니다. Zed(제드)Fizz(피즈) 등 브루저들이 많고 물릴 가능성이 높다면 이 아이템 트리를 추천드립니다!



탑 카르마


ad상대 탑카르마얼건빌드


최종아이템(얼어붙은 건틀릿)Spirit Visage(정령의 형상)Ninja Tabi(닌자의 신발)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Void Staff(공허의 지팡이)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닌탑은 평타딜러Yasuo(야스오)Fiora(피오라)이런애들일떄가고, 평범한애들이면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갑니다.)


순서. Doran's Ring(도란의 반지)-Sheen(광휘의 검)-(얼어붙은 건틀릿)(돈이되면) 안되면Ninja Tabi(닌자의 신발)-Kindlegem(점화석)-Spirit Visage(정령의 형상)-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Void Staff(공허의 지팡이)-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얼건트리는 간단히 얘기하면 탱탱함으로 승부하는 탱카르마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탑카르마 이기때문에 보통 근접브루저들이 많이 만나게 될테고, 갱도 심심치않게 오기때문에 녹지않으려면 몸이 튼튼해야 버틸 수 있습니다. 

(얼어붙은 건틀릿)같은 경우 높은 쿨감과 방어력, 그리고 마나증가로, 카르마의 마나와 딜,탱킹을 모두 챙겨주는 녀석입니다. 또 Inner Flame(내면의 열정)로 원거리 미니언이 원콤 안나는 카르마한테 Inner Flame(내면의 열정)평타(얼건)이되면 빠르게 정리가 가능해집니다. 상당히 쓸모있는 녀석들이죠. 얼건의 슬로우로 인해 Focused Resolve(굳은 결의)를 걸기 쉬워지고 라인전이 한결 편해집니다. 


2코어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올리는게 조금 의문이 드실수도있는데 1.딜이 나오나? 2.올ad상대일때도 가야하나? 정도 생각하시겠지요. 첫째로, 탱카르마만 전문적으로 하는 유저들도 있을정도로 정령을 올려도 딜이 나옵니다. 물론 (서리 여왕의 지배)(리안드리의 고통)가는게 훨씬 아프긴 하겠지만 탑카르마의 기준이기때문에 훨씬 라인전을 지속적이고 버틸 수 있게하는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좋습니다.


둘째, 올ad상대일때도 가야하는가? 저는 갑니다.  요즘들어 점화를 드는 유저는 거의 서폿제외하고 없을정도고, 원딜러들도 라위를 늦게뽑고 다른 아이템을 가는게 정석이됬습니다. 그렇기때문에 Mantra(만트라)Focused Resolve(굳은 결의)의 피흡 + 정령 뻥튀기는 무시무시한 효율을 보여줍니다. 올ad라고 정려의 마저가 아깝다는 생각보다 정령을가서 이득볼 수 있는 체력,쿨감, 피흡뻥튀기를 생각하신다면 정령을 충분히 갈만하다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점화석을 먼저 가는 이유는 아시겠지만 쿨감+체력 그리고 800원이라는 값싼 아이템으로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기때문에 먼저갑니다.



ap상대 탑카르마 서리정령빌드


최종아이템(서리 여왕의 지배)Spirit Visage(정령의 형상)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Void Staff(공허의 지팡이)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극후반 (서리 여왕의 지배)팔고, (모렐로노미콘)올리기도함. 이때는 신발도 상대의 강함에 맞춰서 바꿔줌.)


순서.Doran's Ring(도란의 반지)-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서리 여왕의 지배)(돈이되면) Doran's Ring(도란의 반지)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돈이안되면)-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Kindlegem(점화석)-Spirit Visage(정령의 형상)-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Void Staff(공허의 지팡이)-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ap상대 탑카르마의 경우 서리까진 일반적인 미드카르마와 동일하게 갑니다.그러나 2코어부터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올리게되는데 ap탑을 꼽자면 Lissandra(리산드라)Lulu(룰루) 그리고 고인된Rumble(럼블)정도 있겠습니다. 정령까지 나온 카르마는 룰루,리산을 정말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높은 마저와 체력으로 탱킹이되면서, 딜까지 충분해지니 탑에선 여왕님이 되는거죠. 정령이후 라일라이를 맞추시면서 천천히 한타에대해 생각하시고 템트리를 올려주시면 1인분이상을 하게되실 겁니다.    (이 빌드는버립니다. 안써요.)

 

 







현재 미드는 ad들이 지배하고있다고 봐도 무방한데 추후에 아마 ap들의 아이템도 버프가 있을 것 같습니다. 가장 기대되는게 역시(모렐로노미콘)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인데 버프가 이루어지고 쓸만해진다고 판단될 시 서리대신에 저녀석들을 놓고 쿨감을 빼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현재도 서리대신 모렐로 가셔도됩니다. 룬에 쿨감10%박으시구... 단, 성배는 정말 별로라고 느껴지네요..)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이거는 카르마에게 있어서 정말 중요한 존재입니다. 왜냐 Focused Resolve(굳은 결의)와의 시너지가 정말 상상을 초월합니다. 모든 챔프를 뚜벅이로 만들고 Inspire(고무)로인한 이속증가로 거의 Focused Resolve(굳은 결의)를 이동기나 Flash(점멸)아닌이상 못벗어납니다. 정말 중요한 아이템이기때문에 반드시 가야한다고 생각되네요.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마지막 AP뻥튀기를위해 갑니다...만 더럽게 비싸서 욕만나옵니다. 보통 이전에 게임이 터지거나 끝나서 보기 어려운 아이템이에요 나오게된다면 미니언이 원콤나서 행복합니다. (카르마는 미니언 원콤이 스스로 안나요 영약빨아도 간당간당)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리안드리 라일라이 이후에는 반드시 이 아이템을 올려야 카르마가 좋은딜을 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보통 라일리안이 갖춰진 이후 카르마의 딜이 많이 쌔기때문에 마저들을 많이 올릴 때 이고, 마관아이템 세팅과 잘맞아 떨어지기때문에 딜 더올리겠다고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이런거 올리지마시구 꼭 보이드 올리시기 바랍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제가 생각하기에는 카르마는 존야를 갈 필요가 다른챔프에 비해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기본적으로 카르마는 (리안드리의 고통)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로인해 체력의 탱탱하고 Inspire(고무) Focused Resolve(굳은 결의)로인한 피수급과 쉴드가 너무나도 좋기때문에 존야를 올릴 필요는없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가지말라는건 아닙니다. 상황에따라 가시면되겠지만 전 여태까지 가본 적은 없네요..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탑카르마로 거의 필수로 가는템입니다. ap애들 상대하기도 좋고 Mantra(만트라)Focused Resolve(굳은 결의)효율이 좋으며, 쿨감,체력 모든게 다갖춰졌습니다. 써보면 신세계를 경험하는 아이템.


(얼어붙은 건틀릿) 고티어 탑카르마 유저분들이 많이들 선호하시는 템트리입니다. Gathering Fire(열정 응집)로인해 평타를 많이쳐야하는 카르마로서 나쁘지않고, 보통 탑에는 근접들이 많이오기때문에 견제,방어용으로도 완소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피즈
씨@발둥이 생선대가리 보기만해도 삼지창을 쓰레기통에 던져버리고싶습니다. 한마디로 말하면 얜 답이없으니까 안나오길 빌고 나온다면 6이후 뭘해도 원콤나니까 그냥 심홀가야지 이런생각하지말고 템트리 그대로 가주세요. 뭘해도 답없습니다. 한타때 환상 컨트롤로 짜르고 이겨야됩니다.
제드
탈진들고 버티면 죽지는 않습니다만... 짜증납니다. 로밍은 로밍대로가서 킬먹고 스플릿도 다하고 한명 보내자니 또 짤려 죽습니다. 귀찮으니까 밴하세요 라인전 카운터는 아닌데 운영에서 말리게되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르마의 RQ에는 모든 미드라이너들이 평등하다 (더럽게 아프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카르마에게 중요한건 죽지 않는 겁니다. 라인전에서 1킬욕심보다 cs먹고 성장할 생각을 최우선으로 두시고, 견제는 상대방과의 cs격차와 미드주도권을 위해서 하는것이지 절대 킬을 목적으로 하시는게 아닙니다. 무리하면 좋다고 앞으로 나가다가 정글러의 갱과 함께 찢어지는 카르마를 보실 수 있습니다.

초반 운영법

 카르마와 라인전을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Inner Flame(내면의 열정)생각보다 사람들 많이 맞고, 또 알고도 맞습니다. 상대방이 cs를 먹으려할때 Inner Flame(내면의 열정)던져주시면 대강 맞구요 못맞춰도 cs를 놓치게되는거니 상관 없습니다. 지속적인 견제로 피를 빼주시되, 각을봐서 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를 한번 던져줍시다. 뒤에 후속타인 추가데미지가 안입어도되니까 그냥 첫타만 맞춘다는생각으로 던지셔도 되요. 데미지가 정말 쌥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스킬 남용은 마나의 고갈을 나타내기때문에 적당히 유지하시는게 관건이고, 상대의 스킬을 Inspire(고무)로 막아주는건 다들 아시겠죠? 왠만한 미드라이너들 스킬 3렙전에는 Inspire(고무)에 다 막힙니다. 잘 사용하세요.





 

중반 운영법

 중반이면 카르마가 본격적으로 미쳐날뛸 때입니다. 정글러와 함께 움직이시면서 다인갱을 가 다른라인을 터치거나, 큰 압박을 줄 수 있습니다. 카르마는 또 다이브도 굉장히 좋은챔피언이기때문에 Mantra(만트라)Inspire(고무)로 달려오는 우리팀들을 적은 알고도 못피하고 이니시 당합니다. 상황마다 적절한 Mantra(만트라)사용이 게임의 승패를 가릅니다.

 

후반 운영법

 

 슬슬 탱커애들이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같은 씹사기아이템 들고다니고 자신의 체력바를 자랑하고 다닐때입니다. 카르마로서는 원딜러옆에서 보조를해주면서 후반 원딜오브레전드의 원딜캐리를 위해 어머니와 같은 마음으로 지켜주시는게 관건입니다. 모든 스킬을 원딜을위해 쏟아부으세요. 그러다보면 적팀 다죽고 우리팀은 카르마와 원딜만 사는 경우가 정말 대다수입니다. 자식키운다는 마음으로 아낌없는 투자 보내주세요(원딜이 암이면, 그전에 게임이 터졌겠죠?)

팀파이트시 역할

 원딜옆에 후방에 있되, 카르마는 빠르게 앞으로도 치고나갈 수 있는 준비가 되어야합니다. 포지셔닝을 잘잡으시면서 원딜과함께 상대 브루져와 탱커들을 잡아주시고, 앞라인을 빠르게 지원가주셔야합니다. 딸피인 우리탱커한테 Inspire(고무)걸어주고 살리는 뽕맛은 큰 희열을 느낍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ㄱ-ㄴ-ㄷ 순서대로 적으며, pc분들은 Ctrl+f를 누르시고 원하시는 챔피언 이름을 검색하시면 수월하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난이도는 제 주관적인 평가이며 난이도에대해 너무 깊게 생각하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Garen(가렌)가렌: 탑. 난이도 Easy  스펠:Teleport(순간이동)

 

 가렌은 뭐라 설명드리기도 뭐할정도로 쉽습니다. 그냥 한가지만 주의하시면되는데 Flash(점멸)공격만 조심해주세요. 가렌이 카르마에게 붙을수있는건 Flash(점멸)밖에없습니다. Decisive Strike(결정타)쓰고 달려온다 해도 Inspire(고무)로 도망가고 별짓을 다해도 카르마는 빠지면 될뿐입니다. 가렌이 Teemo(티모)급으로 짜증나는 녀석이 아마 카르마 일겁니다. 그냥 때려주세요. 중반쯤되면 가렌도 정상적인 가렌이라면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올리고 Judgment(심판)로 라인만 더럽게 밀겁니다. 카르마가 그때되면 가렌을 죽이기 힘들어요. 같이 밀어주고, 한타나 용싸움위주로 아군을 체크해가면서 Teleport(순간이동)로 이득을 보시도록 노력해주세요. 


Galio(갈리오)갈리오: 미드. 난이도 Easy   스펠:Cleanse(정화) or Teleport(순간이동) 


 갈리오 같은 경우는 만나본 적이 별로 없어 정확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만 만나본 라인전만으로 평가해보자면 쉬운 편입니다. 갈리오의 Runic Skin(룬 피부)로인해 마저를 올리는 갈리오로선 카르마가 솔킬은 따기 어려운편이지만 상당히 편한 라인전을 해나갈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평타가 근접이기때문에 초반부터 평짤과 Inner Flame(내면의 열정)짤을 해주시고 라인을 밀어주시는편이 좋습니다. 갈리오의 스킬들(Righteous Gust(정의의 돌풍)Resolute Smite(단호한 일격))은 Inspire(고무)로 막아주시면서 라인전을 해주신다면 무리없이 성장하실 수 있습니다. 한타같은 경우 갈리오의 깜짝 Flash(점멸)Idol of Durand(듀란드의 석상)의 맞지않는 거리를 항상 유지해주시면서 뒷라인을 지키면서 하시는게 좋습니다. 스펠같은 경우 강력한 cc기가 갈리오밖에없다면 Teleport(순간이동), 많은 cc기들이 있다면 Cleanse(정화)를 추천드립니다.


Gangplank(갱플랭크)갱플랭크: 난이도 Normal  스펠:Teleport(순간이동)

 대회에서 미드갱플로 자주쓰이고 밴잘되는 녀석입니다. 미드에오는 경우는 빠른 성장을 바탕으로 클려는 속셈인데 카르마로 많이 괴롭힐 수 있습니다. 1렙때부터 Inner Flame(내면의 열정)를 미니언과 함께 맞춰주시려고 노력하시고, 라인을 밀며 압박하시면 됩니다. 초반 화약통은 터지기도 느리고, 쿨타임도 길기때문에 정리해주시면되고, 지속적인 q짤로 괴롭혀주시면 됩니다. 갱플은 Cannon Barrage(포탄 세례)과 Powder Keg(화약통)가 없으면 갱호응을 하기 굉장히 어려운 챔피언이기때문에 어느정도 선을 지키시면서 강하게 압박하시면  라인전은 카르마가 주도권을 손에 넣을 수 있습니다. Parrrley(혀어어어업상)짤은 Inspire(고무)로 계속 막아주시고, 한타때 뒷라인을 사수하면서 화약통을 터치려는 갱플을 노려주세요. 난이도가 노말인 이유는 성장력이 어마무시하기때문에 자칫하다간 게임이 말릴 수도 있기때문에 올렸습니다. 


Gragas(그라가스)미드그라는 잘 안보이더군요 


Gnar(나르)나르: 탑, 난이도 Normal 스펠Teleport(순간이동)

 

 나름 귀찮은 나르입니다. 그래봤자 요들년이지만요. 카르마를 만나지 못한 나르라면 Doran's Blade(도란의 검)들고 올텐데 템을 확인해주시다가 나르가 도란검들고왔다면 미소지으면서 부쉬플레이로 계속 짤짤이 날려주세요. 초반 나르는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딜도 약하고 체력도 낮아서 정말 잘녹습니다. 나르가 무서운건 GNAR!(나르!)메가나르로 변신하고 달려오는건데 카르마를 많이해보시고 숙련만되신다면 나르가 달려와도 Inspire(고무)로 무빙하면서 빠져주시고 딜넣을거 다 넣어주시면 나르는 알아서 또 도망갑니다. 그리고 도망간 나르는 이제 cs도 못먹습니다. 왜냐, 스킬쿨이 상당히 긴편인 나르이고, 이제 원거리로 미니언을 먹기도 힘드니 그냥 편하게 떄려주시면되요. 분노가 다 빠지고 미니나르로 바뀐 나르는 그제서야 파밍을 하겠죠. 미니나르가 원거리 챔피언이라고 쫄필요없이 Inner Flame(내면의 열정)짤 계속 넣어주시고 얼건까지 나온상태면 Inner Flame(내면의 열정)평에 정말 힘들어합니다. 어느정도 생각있는 나르라면 Hexdrinker(주문포식자)올리는데 이때되면 솔킬은 힘들다고 보시면되고, 라인압박만해주시면서 갱만 조심해주세요. 거리재기하고 무빙만 갖춰주신다면 나르에게 질 일은 없다고 보네요 ㅎㅎ 


Nasus(나서스) 나서스: 탑, 난이도 Easy스펠Teleport(순간이동)


 요새 나서스는 더럽게 커도 왠지모르게 무섭지가 않더라구요. 하지만 카르마를 만난 나서스는 잘클리가 없죠. 나서스 상대하실때는 정말 편하게 하시면됩니다. 나서스의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성장은 정말 무시무시하긴 합니다. 하지만 그거때문에 조급해하실 필요가 정말 없어요. 라인전에서 나서스를 만나면 이상하게 무조건 나서스를 찢어버리고 망하게 해야 게임을 이겨!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았는데(제 지인분들 포함) 무리안하고 다른라인의 이득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셔야 게임을 더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우선 지속적인 견제를 통해 라인을 하드 푸쉬해주세요. 적당히 당기려고해봤자 평타짤하면 서스가 Soul Eater(영혼의 포식자)으로 웃음짓으니까 타워까지 보내버리고,견제를 넣어주세요. 그리고 아군정글러에게 초반 몇분간은 탑,미드쪽에서 위치하면서 역갱을 봐달라고하고, 정글러가 알았다고하면 더더욱 푸쉬해줍니다. 왠만하면 적 정글러가 탑에 오게되는데(이상하게 나서스를 키울려고 초반에 탑을 잘옴) 역갱이 성공하게되면 그판은 터졌다고 볼 수 있고,  초반서스는 카르마보다 약하기때문에 Wither(쇠약)걸어주는것밖에 호응이 힘들고, 딜도 넣기 어려워서 2대2를 이기게됩니다. 정글러와함께 라인을 쭉밀어버리고 집을 가게되면 서스는 오히려 자기팀이 갱온것이 손해가 되게됩니다.아마 텔쓰고 오겠죠? (만약 우리팀 정글러가 백업과 역갱을 안봐준다면 와드라도 박아달라고 간청해주세요. 와드는 인간적으로 다 박긴 박더라구요.) 계속적인 Inner Flame(내면의 열정)짤은 아무리 피흡있는 서스라도 정말 아프게느껴지고, 고통받게됩니다. 편하게하세요.Inner Flame(내면의 열정)넣고 Inspire(고무)빠지고 Inner Flame(내면의 열정)넣고 Inspire(고무)빠지고 서스가 어느정도 템이나오고 스택을 그대로 쌓았다면 슬슬 밑에 아군라인에 힘을 실어주시고, 정글러가 봇갱을 가는타이밍을 잘 노려서 Teleport(순간이동)합류를 통해 용까지 이득보고 미드라인을 압박하시면됩니다. 서스와 1대1구도를 가질필요가 없습니다. 서스가 열심히 자기스택쌓을때 우린 타워스택과 용스택을 쌓으면됩니다.

 

 

Nocturne(녹턴) 정글이 더좋아져서 보이지 않습니다


Nidalee(니달리)녹턴과 마찬가지


Diana(다이애나)다이애나: 난이도 Normal 추천스펠:Teleport(순간이동)

 한때 제 주챔이기도 했던 다이애나입니다. 최근에 잘보이지도않고 안좋다고 소문이 난 녀석인데 카르마로 상대하기 괜찮은 편입니다. 근접챔프이고, 6렙전에 다이애나가 카르마에게 달라붙는 방법은 카르마가 바보이거나, Flash(점멸)뿐입니다. 지속적인 Inner Flame(내면의 열정)짤과 평짤을 반복하시면 Pale Cascade(은빛 가호)쓰고 어떻게든 cs먹고 버티려고합니다. 계속 라인밀면서 때려주세요. 초반라인전은 그냥 미니언취급하시면서 같이 때리시면됩니다. 6렙후 초반에 많이맞은 다이애나는 복수를 하기위해 칼을 갈았을 겁니다. 싸워주지말고 라인만 미세요. 원거리미니언은 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로 정리하시고. 근거리는 천천히 정리해줍니다. 안싸워주는게 훨씬 좋습니다. 왜냐 다이애나는 한타떄 들어올수 밖에없는데 성장이 똑같고 템이 비슷하게나왔다면 카르마에게 녹습니다. 괜히 안쓰이는게아니에요ㅠㅠ 난이도가 노말인 이유는 예전의 애정때문이기도합니다. easy라고 생각하셔도 되고, 무리만안하고 킬안따이고 Teleport(순간이동)로밍잘가면서 cs만 먹으면 어느새 게임이 이기게됩니다. 


마치며

 완벽을 추구하기 때문에 모든 미드라이너 챔프들 만나보고 운영법.대응법 다 적을 생각입니다. 조금만 기다려주시면 깔끔하고 완성된 공략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골~플레구간 38전 해서 단 5패. (5패중 3패이상이 피즈만나서 짐 고로 피즈 너프좀) 다이아 찍고 제대로된 인증글 올리고 하겠습니다.

 

 

2016-03-23 추가. 롤을 거의 안했습니다. 플레1티어를 찍고 흥미를 잃어서 게임을 해도 칼바람나락만했고, 정말 아주 간간히 랭겜 몇번만 돌려서 아직까지 다이아를 못찍었습니다. 다이아도 요즘은 그렇게 높은티어로 치지도 않는데 플레1이 공략을 쓴게 이상하실 수도 있지만 이해해주시고 봐주실 분만 봐주시게 바랍니다... 꼭 티어는 다시 올리겠습니다. (서든이 너무 재밌어요. ㅠㅠㅠ 자연스레 공략도 업데이트안되고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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