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66.7% (2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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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3% (1표)
라이즈, 방랑 마법사
Ryze, The Rogue M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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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2.12 패치] 너프된 라이즈, 그를 심폐소생할 기적의 카이팅라이즈 지침서.(라이즈 유저 꼭 봐주시길)

- Bj의팔(2016-02-15, 조회수: 4437)

제 공략을 한줄로 정의하자면 이렇습니다.


로아버리고 빠른 이속템+주문력 아이템 선택+기본스킬마냥 계속쓰기 쉬워진 R을 스텍쌓기 및 합류전메타에 활용

= 비전연마 여러번 터뜨리며 게임 주도하는 카이팅라이즈



라 이 즈 분 명 히 이 제 O P 는 아 니 지 만 고 인 이 지 만 쓸 만 합 니 다


안녕하십니까. 미드라이너로서 아프리카 방송인이 작은 소망인 한 라이즈를 애용하는 유저입니다.

라이즈는 정말 2.12 대참사라 불릴 만큼 얼마전 심각한 너프를 당했습니다.

코르키와 같은 단순 데미지하향과 스킬의 사용빈도를 낮춘 그런 정도의 밸런스조정 너프가 아닌,

이 챔만이 가지고 있는 매커니즘 자체를 파괴 시키는 대형 너프를 말이죠.


전 시즌부터 정확히 페이커의 라이즈가 막 나오기 시작한 시점, 그러니까 남들은 아직 라이즈의

존재가치를 체감하지못하고 페이커만이 대회에서 유의미한 픽으로 활용하기 시작한 때쯤부터

'라이즈가 정말 좋은 챔인 것 같다'라는 호기심으로 시작하여 수 많은 라이즈 장인분들의 공략을

보고 라이즈를 연마하기 시작하여 지금은 그 누구보다도 라이즈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진 저였습니다.


그런데.. 얼마전 패치노트를 읽던 저에게 라이즈의 비전연마 횟수제한이라는 내용은

이틀을 머리싸매고 생각해봐도 도무지 답이 안나오는 부분이었습니다.

그냥 쓰지않는 것이 정답이였습니다.


하지만!!!!!!!!!!!!!!!

라이즈 유저분들 낙심하지 마시고

지금부터 저의 심폐소생 지침서를 꼭 한번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이 글을, 꼭 페이커가 읽어서 우리 상혁이가 훗날 대회에서

다시 깜짝 세상을 놀라게 해줄 히든카드로서 라이즈를 관짝에서 끄집어 내주길 바랍니다.

(사실 안봤으면 함. 페이커때메 또 너프먹을거같어 ㅅㅂ)


그리고 누구보다도 라이즈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고 자부하나,

고티어의 실력(?)에도 불구하고 솔랭을 잘 하지않아 티어가 낮은 관계로

이 공략을 보는데 있어 선입견을 가지실거같아 저의 아이디를 거론하진않겠습니다.

추후에, 이 공략이 성지가 된다면 반드시 고티어로 올려놓고 아이디 공개 및

더 많은 도움이 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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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프된 라이즈, 어떻게 해야하나?

- 기존의 라이즈가 어떤 챔피언이였는지부터 되짚어 봅시다

   라이즈라는 챔피언은 롤 내에서 가장 스킬을 많이 퍼붓는 챔피언입니다.

   라이엇에서도 라이즈를 리워크 시킬때 '부족한 스킬데미지를 콤보로 대처하라'는

   가이드를 제시한 바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라이즈는 스킬을 최단시간내에 얼마나

   많이 퍼붓는가에 존망이 달려있는 챔입니다.

   그래서 wqeqwqeqwqeqwqeq...라는 가장 효율적인 콤보가 연구가 되었던 것이죠.

   상대를 지속적으로 속박시키고 소위 '말뚝딜'을 박는 전형적인 챔피었습니다.

   그래서 그만큼 어떤 챔보다도 마나의 방대한 소비가 뒤따를 수 밖에 없었고,

   스킬에 붙은 마나량비례데미지까지 라이즈는 항상 여신의 눈물과 영겁의 지팡이가

   '강제'될 수 밖에 없는 챔피언이었습니다.

    이 얘기는 즉, 라이즈는 원래 주문력을 쌓기가 굉장히 불리한 챔피언 이었다는 소리와도 같죠.

    주문력이 게임 초중반에 100~200을 넘기가 굉장히 어려운 챔피언입니다. 근데 그런 챔피언이

    어떻게 해서 op의 반열에 오르고 롤챔스 벤률 90퍼의 '필벤' 챔피언이 되었을까요.

    얘기는 간단합니다. '부족한 스킬데미지를(부족한 주문력을) 콤보로(스킬을 몇십번 퍼부어)

    충당했기 때문' 이지요.


그렇다면 이번 패치는 왜 라이즈에게 심각한 너프인가?

- 위에서 말씀드렸듯, 부족한 스킬데미지를 많은 스킬타격횟수로 충당을 하던 라이즈였습니다.

   누구나 알고 있듯, 그 어마어마한 스킬타격횟수는 비전연마라는 패시브를 통해 이루어 질 수 있었습니다

   저의 경우는 손이 좀 남다르게 빠른 편이여서, 16렙~18렙 구간에서는 정말 비전연마 한번 터질때마다

   속박을 많게는 4번정도 터뜨렸던 것 같습니다.

   그만큼 라이즈는 스킬을 얼마나 많이 날리는가가 중요한 챔인데 이번 패치에서 5번으로 제한을 해버렸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라이즈가 스킬을 단시간에 퍼부을수 있는 횟수가 제한이 됐고 따라서 딜을 낼수가 없게 된 것이지요.



지 금 부 터 새 로 운 라 이 즈 의 활 용 법 을 제 시 하 겠 습 니 다.


감히 슬로건을 하나 걸겠습니다.


시즌 6 라이즈는 '''' 카 이 팅 라 이 즈 ''''' 이다.


솔직히 서두가 졸라 길었고 라이즈 유저라면 다 아는 얘기였기 때문에

간단명료하게 어떻게 활용해야할지에 대해 빠르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라이엇이 왜 패시브는 그렇게 너프를 심하게 먹여놓고 궁극기엔 엄청난 혜택을 주었을까요?

간단합니다. R을 비전연마 스텍쌓는데에 최대한 자주 활용하라는 얘기입니다.


1. 이제 라이즈는 스킬을 최대한 퍼붓는 방식이 아닌 비전연마를 최대한 많이 터뜨리는 방식으로 바뀌어야한다.

   기존의 라이즈 → 한두번의 비전연마 지속시간내에 스킬 최대한 퍼부어야

   지금의 라이즈 → 비전연마를 최대한 자주 지속적으로 터뜨려야


2. 궁극기(R)은 이제 궁극기가 아니라 기본스킬같이 써야한다.

   쿨타임이 엄청 짧아졌기때문에 비전연마를 터뜨릴때마다 무조건 R을 써줍시다.

   어차피 진짜 무지막지하게 빠르게 돌아옵니다. R 2렙이후에는 쿨한번 돌리면 다시 또 쓸 수 있을정도로.

   그리고 R을 이제 비전연마 스텍쌓는데에 적극적으로 활용합시다.

   또한 마치 가렌 Q처럼 이속버프 붙어있는 주문흡혈광역효과 붙은 스킬이라 생각하고

   시도때도 없이 써줍시다.


3. 우월한 이동속도를 바탕으로 게임을 주도하고 싸움이 일어나면 카이팅 해야한다.

    R의 쿨타임이 대폭 감소했기 때문에, 진짜 라이즈가 R을 시도떄도 없이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사실상 싸움날때마다 신발 하나,흡혈템하나 더끼고 다닌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카이팅을 중요시하기 떄문에 이속룬을 끼고 이속템을 가게 될건데 그렇게 하면

    겜후반가면 궁안터뜨려도 490~500 정도의 이속이 나옵니다. 그정도로 라이즈가 빠릅니다.

    너프전 라이즈는 라인전에서 반반만이라도 가며 버티는 식으로 겜후반 캐리를 지향하는 챔이었다면,

    지금은 우월한 이속(R이 자주 돌아오기에)을 바탕으로 자꾸 다른 라인에 압박을 주며 협곡을

    종횡무진하여야 하는 챔이 된 것입니다.

    그리고 비전연마가 금방 끝나기 때문에 비전연마를 한번 쓰고 우월한 이속으로 뒷무빙을 타며

    다음 비전연마를 쓰기까지의 딜로스기간중에 피해를 최소화하고 다음 비전연마로 스킬을 넣기위해

    거리를 좁히는 데에 우월한 이속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4. 이제 영겁의 지팡이는 가지 않는다. (그돈으로 이속템과 다른 주문력템을 빠르게간다)

   엄청난 스킬 사용으로 너프전의 라이즈는 여눈과 로아를 강제 당했다면,

   이제는 마나를 최대한 키워 스킬을 많이 쏘는 방향이 아닌,

   주문력을 보태 비전연마 한번 한번의 딜을 높이는 방향으로 가야합니다.

   영겁의 지팡이는 이제 가지 않습니다. 여눈의 마나량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예전만큼 스킬을 많이 쓰지도 못할뿐더러 여러번의라인정리와 전투로 마나가 부족하면 어떻습니까

   이속이 미친듯이 빨라서 집갓다 금방올텐데 ^^ㅋㅋ


5. 스킬콤보는 전과 다름이 없지만 약간의 팁이 있다. (아니 정확히 말하면 이제 딱 한개로 정해졌다)

    16렙 이상 기준으로 3스텍째에서 RWQEQWQEQ를 하면 비전연마는 끝나있지만,

     새로운 스텍이 2개 쌓여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미 R은 쿨이 다시 돌아와있을거고

     거기에 Q나 E를 보태 다시 W가 돌아오는 타이밍(생각보다 길지 않습니다. 왜냐면 이미

     WQEQWQ-비전연마끝-에서 마지막 Q로 인해 쿨감이 한번 되었기 때문이지요)

     에 다시 W를 쏴주며 비전연마를 또 터뜨리시면 됩니다.


    →→ 너프된 우리의 새 라이즈는 이제 딱 한개의 콤보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무조건 3스텍째에서 RW로 비전 키고 QEQWQEQ 하고 무빙으로 전장이탈 후(2스텍 모아져잇음)

           Q나E 돌아오는 타이밍에 재진입(이떄 R이 3렙이면 이미 돌아와있고 2렙이면 몇초정도 더 기다려야)

           다시 R키고 이속버프 받은 상태서 재진입하며 4스텍 상태서 다시 WQEQWQEQ 빠지기

           이거만 무한반복 이제 콤보 생각할 것도 없습니다 . 무조건 궁키며 4스텍모아서 WQEQWQEQ

           빠지기 다시 궁키며 4스텍 모아서 WQEQWQEQ 무조건 딱 여기까지만






    



라이즈, 방랑 마법사
소환사 주문 유체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5 (+124) 2753 마나 300 (+50.0) 115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58 (+2.11%) 0.894
5초당 체력회복 8 (+0.8) 21.6 5초당 마나회복 8 (+1) 25
방어력 22 (+4.2) 93.4 마법 저항력 32 (+1.3) 54.1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550.0 5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쿨감소
    -14.904%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5,375 IP

카이팅라이즈이기 때문에 당연히 왕룬에 이속박고 갑니다.

근데 원래 너프전 라이즈도 이 룬셋팅 들고 갔음.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천둥군주 돌아올때마다 비전연마 터뜨리며 콤보(WQEQWQE) 넣어주고 빠집시다.

이딴식으로 딜교 계속 넣어주면 라인전 이김.


극 초반에는 QE만 쏴줘도 터짐.

아니 Q도 필요없음 미니언이 가리고 있으면

E평 하면 왠만하면 터짐 ㅋ

카이팅라이즈는 이속이 핵심

무조건 유체화 점멸 들고간다.

진짜 유체화에 궁키고 달려가면

퀸급으로 합류가능.

상대가 전혀 예상을 못함

합류전 메타에 최적화.

제가 말씀드렷죠?

이제 라이즈는 미친듯이

협곡 돌아다니며 게임 주도해야 하는 챔입니다.

비전 연마 (Arcane Mastery)
라이즈의 스킬이 추가 마나에 따라 추가 피해를 입히고, 최대 마나가 주문력 100당 10%씩 증가합니다.
과부하 (Overload)
마나 소모: 40/38/36/34/32
재사용 대기시간: 4초
기본 지속 효과: 룬 감옥(W)과 주문 흐름(E) 사용 시 과부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4초 동안 룬이 충전됩니다. 룬은 최대 2개까지 충전되며, 과부하 사용 시 룬을 전부 방출합니다. 룬을 2개 방출하면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8/32/36/40/44% 상승합니다.

사용 시: 돌풍을 발사하여 처음으로 맞힌 적에게 70/90/110/130/150(+0.55AP)(+ 추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에게 전이 표식이 있으면 과부하가 표식을 소모하여 10% 증가한 피해를 입히고 전이 표식이 있는 주변 적에게 튕깁니다. (사정거리: 1000)
룬 감옥 (Rune Prison)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11/10.5/10/9.5/9초
즉시 80/110/140/170/200 (+0.7AP)(+ 추가 마나의 4%)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1.5초 동안 50% 둔화시킵니다. 대상에게 전이 표식이 있으면 전이 표식을 소모하여 대상을 속박합니다. (사정거리: 615)
주문 전이 (Spell Flux)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3.5/3.25/3/2.75/2.5초
구체를 발사해 60/80/100/120/140(+0.5AP)(+ 추가 마나의 2%) 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대상과 주변의 모든 적에게 4초 동안 전이 표식을 퍼뜨립니다.

이미 전이 표식이 있는 적에게 전이 표식을 남기려고 하면 표식이 더 퍼져 나갑니다. (사정거리: 615)
공간 왜곡 (Realm Warp)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210/180/150초
기본 지속 효과: 과부하가 전이 표식이 있는 적에게 40/70/1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다른 위치로 이동하는 차원문을 엽니다. 2초 후, 차원문 근처의 모든 아군이 해당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라이즈가 이동 혹은 스킬 사용 불가 상태가 되면 공간 왜곡이 취소됩니다. (사정거리: 1000~3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아 콤보설명 개귀찮아요. 솔직히 이제 알만한 사람 다 알잖아요

카이팅라이즈는 이제 이렇게합니다.


1스텍기준 : QERW(비전)QEQWQ(비전끝)EQ 후 평타나 Q견제(고럼 3스텍쌓이죠?)

                 무빙하다가 R 돌아오면 다시 비전 터뜨리면됌(겜초반에는 R이 좀 늦게돌아오므로 E로 대체)


2스텍기준 : QRW(비전) 또는 ERW(비전) 이후 동일

3스텍기준 : RW(비전) 이후동일

4스텍기준 : W(비전) 이후동일


아니 모든지 그냥 몇스텍째는 이렇다 이렇게 생각하지말고

W 제외한 나머지 스킬 막쏘다가 4스텍에서 W로 시작하고 QEQ 한다고 생각하면 쉬움

3스텍에선 RW 하면 더 좋다는 거 정도 인식하면 더 좋고


W가 쿨돌고 있는데 급히 비전써서 스킬 돌려야 할 상황왔는데

4스텍에선 무조건 W 라는 이상한 강박관념 가지고 두들겨 맞는 초보자들 많은데

아니무조건 W 쿨돌고 있으면 일단 딴걸로 비전 터뜨려 터뜨리고

QEQ하거나 QE 또는 Q 쏘면 W 돌아오게 되었어 그때부터 WQEQ 하면되느거야

간단해 W는 언제써도 무방하나 4스텍에서 쓰면 제일 효과적인 거고 부득이

딴걸로 비전 터뜨리더라도 W 이후에는 QEQ 라는 공식만 지켜주면 스킬은 안끊긴다

글고 이제 패시브 5회 제한 생겨서 딱히 스킬 어떻게 돌리는 지가 그리 중요해지지도 않았다

물론 WQEQWQEQ 해야 비전끝나고 2스텍 바로 쌓이는 부드러움을 얻을 수 있다만은.

스킬 활용 팁

 원래 WQEQ 하고 나서 다음 WQEQ 할때는 1~2초 간의 공백이 생김

이유는 설명하기 귀찮음...이미 알만한 사람 다알고 비전연마 자세히 읽어보고

알아서 계산해보면 답나옴.


이새끼는 다음 속박까지 1~2초의 시간도 주면안되는 새@끼다 (예 : 제드나 르블랑 같은놈)

싶을때는 WQEQ 후에 바로 RW 하면 속박끝나기 전에 다시 속박 넣는거 가능.

이유는 R이 다음 W 쓰기까지의 W 1~2초 쿨타임을 비전연마쿨감으로 없애주기때문

→→ 근데 이제 이 비기를 쓰지말아야하는게 R를 콤보 중간에 섞어버리면 비전연마쿨감 효과들받고

       R이 빨리 빨리 못돌아옴 그러면 다음 비전 터뜨리는데 스킬1개가 없어져버리니 그만큼 다음

       비전 터뜨리기도 힘들어짐 이제 그냥 1~2초 공백 생기드래도 무조건 R은 첫비전 터뜨리기전에

       스텍쌓을때 쓰고 비전을 시작하도록 합시다

        16렙 이상 기준으로 무조건 3스텍째에서 RW로 비전 터뜨리고 QEQWQEQ 이렇게만 합시다.

        어렵지않습니다. 진짜 쉽습니다.





아아아아 그리고 1렙에 E찍는거라고 하는 분들 많은데 그건 개인 취향입니다~

물론 1렙에 E가 개쌔긴합니다. 천둥도 잘터뜨려주고 ㅋㅋ 참고하시고 알아서하세요

저는 그냥 Q가 편해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카이팅 라이즈 이속 되게 중요

루덴의메아리랑 망자갑옷(상대 정글 미드 탑 중에 AD 2명이상있으면 무조건 한명있으면 상황봐서 업으면 가지마)

그 두개면 마관신까지해서 이속 500찍음


저 위에 스킬빌드는 ad상대 (요즘 제드패치충 개많아서) 일떄 가는 빌드입니다.

여눈까지만 뽑고 최대한 천갑옷 많이두르세요 3개까지 중복 구매하셔도됩니다.

어차피 두개는 나중에 ㅇ팔목보호대로 가고(재료바뀜 천갑2개증폭고서1개로) 나머지하나는 망자로 갑니다.

그니까 최대한 여눈간다음엔 방어력 뻥튀기 해줍시다. 여눈만 나와도 딜교안짐

(단 우월한 이속바탕으로 무빙 좀 잘해서 스킬 약간씩이라도 피해준다는 가정에서)

제가 라이즈 너프먹고 플레티넘 제드 3번 상대해본 결과 안집니다. 세판다 5뎃 이하 15킬 이상함 씹텀


상대가 ap라면 당연 여눈간 이후 심홀 가시면 됩니다.

마법뮤효화나 옴전가까지만 가시고 마관신가시면 됌. 라인전힘들면 궁키고 라인 후딱 클리어해버리고

다른라인 종횡무진 돌아다닙시다.

시즌6 너프먹은 고인 라이즈는 게임을 주도하는 챔이 되어야합니다.



로아는 이제 가지 않습니다.

위에 설명햇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존나 와리가리 무빙하면서 어차피 마나템 들고 시작하니깐 마나 많어

q로 cs 최대한 안놓치게끔 활용하면서 딜교하러 다가오면 qe평 해주고 난빼자

무식하게 상대해줄 이유가 없음 단 내가 3~4스텍이라면 비전터뜨려서 콤보넣고 빼자

그럼 쉽게 못들어옴 쫄아서 ㅋㅋㅋㅋㅋ

적당히 딜교하다가 정 따고싶다 싶으면 갱불러요. 속박이 두번이기에 왠만하면 잡습니다.

 

중반 운영법

마관신나온이후부터 쇼타임 존나 돌아다니며 온갖 cs와 정글몹 궁켜서 다빼먹고

마나 다쓰면 집갓다 오고(아까도 말햇지만 r 금방돌아와서 진짜 집갓다오는게 부담이안됌)

로밍도 계속가고 라인은 궁키면 2~3초면 정리됌

블루 개중요

 

후반 운영법

 16렙이후 즉 R이 3렙(2렙이어도 괜찬) 부터 라이즈 개쇼타임 진짜

R키고 콤보 (WQEQWQEQ) 한번 넣어주고 뺴고 2스텍째에서 다시 QER 활용해서 4스텍에

W 다시 금방 돌아오니깐 다시 비전연마 터뜨리며 WQEQWQEQ 비전연마 진짜 자주 터뜨려라

예전처럼 말뚝박고 1mm 무빙하며 스킬쏟아붓는건 안된다.

딱 wqeqwqeq만 넣고 전장이탈 및 평타랑 q 카이팅 어차피 w랑 4스텍 비전연마 예열상태 금방 다시 돌아옴

카이팅카이팅카이팅

 

팀파이트시 역할

 요즘 이즈리얼 원딜 판치는데 저기 멀리서 비전이동이용해서

막 좋은 지형지물 이용해서 q짤 넣는다던가 그 지랄 자주하는데 진짜

개짜증나는데 니가 비전이동이 있으면 난 비전연마가 있다 시불롬아

R이랑 유체화 키고 미친듯이 달려가자 진짜 R유체화 키면 후반에

라이즈 이속 600? 가까이 되서 이즈 Q짤 무빙으로 피해가며 달려가도

비전이동 거리도 따라잡을만큼 빠름 달라붙을수잇음

원딜 끊어버려그냥 서포터나 미드챔 녹이셈


그리고 중요한게 이속이 빠른거지 CC기엔 취약(로아도 안가서 몸 약함)

한건 여전하니까 어차피 이속빨라서 합류 빠르니까 한타일어나면 저멀리 빠져잇다가

CC기 빠지는거 보고 들어가도 이속존니 빨라서 늦지않음 확실하게 딜러만 끊어주자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솔직히 머리속에는 진짜 타다닥 정리 다돼있고 말로 설명하라면

진짜 존나 이 새 라이즈 활용법 제대로 말씀드려줄수잇는데

글로 할라다보니 또 나조차도 아직 혼란스러운 시기이기 때문에

횡설수설 말이 길어진 부분이 없지않아 잇음.

이해해주시고 추후에 정리 다돼면

더깔끔하고 명확/명료한 설명으로

전면개편해드릴게요

글 존나 많앗는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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