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2명
75% (9표)
8.3% (1표)
16.7% (2표)
카서스, 죽음을 노래하는 자
Karthus, The Deathsinger
17
13
0
미입력
9/12
半 육식카서스 공략

- YuBis(2016-05-17, 조회수: 41229)

카서스는 미드 챔피언들중에 상당히 저평가 받고 있는 챔피언입니다.
하지만 잘 쓴다면 그 누구도 씹어먹을 수 있는 챔피언 또한 카서스입니다.

그럼 카서스를 어떻게 써야 상대를 씹어먹을 수 있는지 알아봅시다.



미드 패왕으로 카서스를 키워보자

시즌2 모스트2 / 시즌3 모스트2 / 시즌4 모스트2 / 시즌5 모스트1로 카서스를 가지고 있는

명인 유비의 카서스 공략!

지금 시작합니다!


자매품으로 신드라 공략도 있습니다.
카서스, 죽음을 노래하는 자
소환사 주문 점멸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110) 2490 마나 467 (+30.5) 985.5
공격력 46 (+3.25) 101.3 공격 속도 0.625 (+2.11%) 0.849
5초당 체력회복 6.5 (+0.55) 15.8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1 (+4.7) 100.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450.0 4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4
  • 체력 +8
    x5
  • 주문력 +1.19
    x5
  • 마법 저항력 +1.34
    x4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4
  • 체력
    +40
  • 주문력
    +5.95
  • 마법 저항력
    +5.36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4,961 IP

룬 페이지

크게 다를 바는 거의 없으나, 왕룬은 항상 이동속도 룬을 드는 편입니다.
카서스 Q는 계수가 낮은 편에 속하지만 시전 시간이 존재하기에 최대한 따라가면서 맞춰주는것이 게임 전반을 통틀어 상당히 도움이 많이 되기 때문이죠.
나머지는 평범한 AP룬 들듯이 들어주시면 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
가장 이상적인 18/12/0 특성트리입니다.
다른 사람들과 조금 다른 점이 있다면 약점 노출 부분이랄까요.

카서스의 경우엔 솔킬보다는 팀워크 중심의 한타형 캐릭터의 성격이 강합니다.
특히 장판으로 인해 그 장점이 더욱 부각되죠.

그 외에도 글로벌 궁극기인 진혼곡으로 약점 노출 특성을 터뜨려 준다면
다른 라인에서 어시스트 먹기도 조금 더 좋아지죠.

포식은 따져보면 효율이 상당히 좋은 특성이긴 하지만, 카서스로 안정적 파밍을 꾀할 경우엔 크게 필요치는 않습니다.
오히려 딜을 조금 더 넣어서 킬을 따는것을 좀 더 중요시하게 생각합시다.

카서스는 굳이 천둥군주를 찍는 것보다도, 죽음불꽃 손길로 지속딜을 꾸준히 넣는 편이 더 좋아서 해당 특성트리를 채용하게 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탈진을 사용합니다. Q스킬 적중에 굉장한 도움을 주죠.
또한 Death Lotus(죽음의 연꽃)뎀감소 등의 스킬데미지 감소용으로 사용해도 굉장히 좋은 꿀스펠 중 하나입니다.
서포터가 점화를 들어 상대의 하드캐리를 막기 힘들때에도 좋습니다.

Flash(점멸)Teleport(순간이동) : 두번째로 많이 사용합니다. 보통은 적을 라인에서 상대할 생각이 전혀 없을 때 들어 다른 라인을 파괴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Flash(점멸)Cleanse(정화) : 적 CC가 엄청날 땐 들어줘도 좋습니다.


죽음 극복 (Death Defied)
카서스가 죽으면 영혼이 되어 7초 동안 스킬을 마나 소모 없이 시전할 수 있습니다.
황폐화 (Lay Waste)
마나 소모: 20/25/30/35/40
재사용 대기시간: 1초
카서스가 커서가 위치한 곳에 잠시 후 폭발을 일으킵니다. 0.5초 뒤 근처에 있는 적은 45/65/85/105/125 (+0.35AP)의 마법 피해를 입으며 한 명의 대상만 맞출 경우 피해가 2배가 됩니다.

정글 몬스터에게는 1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75, 범위: 100)
고통의 벽 (Wall of Pain)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너비 800/900/1000/1100/1200의 벽을 지정 위치에 생성합니다. 벽을 지나는 적 챔피언의 마법 저항력이 25%만큼 감소하고 이동 속도도 40/50/60/70/80%만큼 감소합니다(이동 속도는 일정 시간이 지난 뒤 다시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벽의 지속 시간은 5초입니다. (사정거리: 1000)
부패 (Defile)
마나 소모: 초당 30/42/54/66/78
기본 지속 효과: 카서스가 적 유닛을 처치할 때마다 10/20/30/40/50의 마나를 회복합니다.

활성화시: 매 초마다 30/42/54/66/78의 마나를 소진하여 주변 적에게 매 초마다 30/50/70/90/110 (+0.2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550)
진혼곡 (Requie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200/180/160초
카서스가 3초 동안 정신 집중을 하여 거리와 관계없이 모든 적 챔피언에게 200/350/500 (+0.7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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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남들과는 다른 스킬트리?
이 스킬트리는 카서스 벽에 붙어있던 마법방어력 감소가 퍼센트가아니라 수치로 감소되었을때 정말 자주 쓰이던 스킬트리입니다만, 제 경우에는 아직까지도 애용하고 있습니다. 딱콩 맞추기가 몇배는 더 수월해지거든요.
E스킬의 특성상 켜놓으면 마나소모가 엄청나단건 다들 아실겁니다. 따라서 초반 라인전에 사용되는 일은 거의 없고 대신에 W의 슬로우가 몇배는 더 도움이 됩니다.
W를 3렙까지 찍어주고 E 3렙때 W 한개 추가, 이후 E선마 후 W를 마스터해줍시다.

 

스킬 콤보

 카서스의 국민 스킬콤보입니다.

Wall of Pain(고통의 벽) 치고 가까이 붙으면서 Defile(부패) 켠 후에 Lay Waste(황폐화)Lay Waste(황폐화)Lay Waste(황폐화)Lay Waste(황폐화)Lay Waste(황폐화).

전 Defile(부패)를 초반에 1개밖에 안찍기때문에 계속 켜줘도 마나소모 거의 안되서 좋아요.

대신 데미지는 약한게 흠이긴 합니다만 Defile(부패)데미지 더넣는거보다 Lay Waste(황폐화) 하나 더 맞추는게 이득인건 다 아실겁니다.


스킬 설명 및 주요사항

1. Death Defied(죽음 극복)


제가 처음으로 카서스를 택하게 된 이유인 패시브 : 죽음 극복 입니다.

죽어서도 7초간 딜을 더 넣을 수 있게 해 줍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또 주요사항이 많습니다.

몇 가지만 정리해보면 이렇습니다.


- 최대 사거리 밖에 스킬을 사용하면 최대 사거리 위치에 스킬이 나갑니다.

- 지속시간이 7초라서 패시브 발동 후 4초이내에 궁극기를 사용하지 않으면 궁극기를 발동할 수 없습니다.

Defile(부패)가 자동으로 On상태가 됩니다. 토글해도 꺼지지 않습니다.

- 지속 시간 동안 카서스는 무적 상태이며, 상점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자리에 고정되어 이동할 수 없습니다.



변경 내역


2014.03.20

  • 죽음 극복 효과가 발동된 상태에서 라바돈의 죽음모자, 최후의 속삭임, 공허의 지팡이의 중첩 효과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2. Lay Waste(황폐화)


    카서스의 핵심인 Q : 황폐화 입니다.


    일단 이 스킬은 시야를 확보해줍니다. 따라서 초반 부쉬 페이스체크 할때 매우 좋습니다.


    제 스킬트리가 Wall of Pain(고통의 벽)선마이다보니 Lay Waste(황폐화)맞추기가 E선마보다 매우 수월합니다. 굳이 예측을 안쏘고 챔피언이 있는 곳 바로 그 자리에만 Lay Waste(황폐화)를 놔도 잘 맞을 정도입니다.

    물론 초반엔 힘들죠. 딱콩 잘 맞추는 팁이 필요하겠네요.



    골드 이상만 되도 전부 다 무빙은 웬만큼 할줄 압니다. 딱콩 피하는 무빙은 약 3가지로 나뉩니다.


    1. 와리가리

    2. 백무빙

    3. 와리가아아아리


    첫번째, 와리가리 무빙은 그냥 양 옆으로 움직이는 무빙입니다. 가장 맞추기 쉬운 형태입니다. 보통 이 무빙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자기도 모르게 좌우 보폭이 일정하게 됩니다. 예측샷이 오히려 더 쉬울수도 있습니다.


    두번째, 백무빙은 카서스 유저들이 보통 딱콩을 진행방향에 사용한다는 것을 예측하여 오히려 뒤로 빠지는 무빙입니다. 맞추기 꽤 힘든 형태이며 이 경우엔 평타를 섞어주면 좋습니다. 카서스 평타쯤이야 하면서 무시하는 경우가 많은데 평타로 막타쳐본적이 엄청 많거든요 ㅎㅎ


    세번째, 와리가아아아리 무빙은 양 옆으로 움직이는데 보폭이 거의 예측 불가능한 정도 수준의 무빙입니다. 보통 백무빙과 함께 쓰이는데, 이정도 수준이면 심리전입니다. 이 경우엔 "맞춘다"보단 "무빙을 실수하여 한 대 맞다" 정도니까요. 경험으로 승부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스킬 자체 주요사항을 정리해보자면 이렇습니다.


    - 쿨타임이 매우 짧고 마나소모가 적어 파밍/더티파밍에 매우 수월합니다.

    - 기본적으로 범위 스킬이지만, 단일 대상을 맞출 경우에 데미지가 무려 2배로 증가합니다.

    - 사용 시 카서스가 손을 위로 들어올리는 모션을 취합니다.

    - 자동 스마트 캐스팅 스킬입니다. 사용 시 마우스 커서 위치에 스킬이 발동됩니다.

    - 범위가 좁아보이는데, 직접 스킬을 클릭하여 확인해보면 생각보다 범위가 넓습니다.



    변경 내역


    2009.12.01

  • 주문력 계수가 0.2에서 0.25로 증가했습니다.

  • 2013.08.01

  • 죽음 극복 상태에서 사거리 바깥에 사용하면 최대 사거리 지점에 시전되도록 변경됐습니다.


  • 3. Wall of Pain(고통의 벽)


    W : 고통의 벽 입니다.

    이동하는 적의 이동 속도를 급격히 감소시키며 시간이 지날수록 서서히 회복됩니다.

    스킬 레벨을 올릴수록 슬로우 비율이 급격히 증가합니다.

    Lay Waste(황폐화)를 맞출 때 상당한 도움이 되며, 추노/도주/이니시에이팅 시에 큰 도움이 되는 스킬입니다.

    역시 주요사항이 몇 가지 있죠.


    - 벽의 양쪽 끝 기둥은 시야를 밝혀줍니다. "기둥만" 시야를 밝혀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 벽의 효과는 적 미니언과 몬스터, 적 챔피언 모두에게 적용됩니다.

    - 한번 지나간 챔피언은 다시 지나가도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지나간 챔피언은 슬로우 지속 시간 동안 마법 방어력 15% 감소 효과를 추가로 받습니다.



    변경 내역


    2010.09.08

  • 레벨업 시 설명에서 슬로우 비율이 올바르게 표시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2011.12.01

  • 벽 지속 시간이 7초에서 5초로 감소합니다.
  • 이제 목표 하나에 한 번만 효과를 발휘합니다.

  • 2012.09.05

  • 이제 방어력은 줄어들지 않습니다.
  • 마법 저항력 감소분이 고정 15/20/25/30/35에서 15%로 조정됐습니다.


  • 4. Defile(부패)


    장판 스킬인 E : 부패 입니다.

    제 공략 상에서는 초반에는 별 도움이 되지 않으나 중후반에 강력한 효율을 발휘합니다.

    초반에 1포인트를 투자하는 이유는 주요사항에 적어 드리겠습니다.


    - 쿨타임은 0.5~1초로 매우 짧으며 토글형 스킬입니다.

    - 비활성화시 Carrion Renewal(시체 흡수) 효과를 얻습니다. 하지만 마나 회복량은 Defile(부패)가 훨씬 더 뛰어납니다.

    - 다시 한번 말하지만 "비활성화시"입니다. Defile(부패)로 미니언 피를 줄여놓고 끈 뒤에 Lay Waste(황폐화)로 막타를 먹어줍시다.

    - 활성화 시 마나가 매우 빠른 속도로 삭제됩니다. 절대 계속 켜두면 안되고 실시간으로 토글해주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 한타 때의 주력 딜링 스킬입니다.

    - 1레벨의 Defile(부패) 마나 회복량은 20, 1레벨의 Lay Waste(황폐화) 마나 소모량은 20(+스킬레벨당 6)으로 거의 마나소모 없이 라인에 서 있을 수 있습니다.

    - 물론 평타로 미니언을 먹을때도 마나가 채워집니다. 가능하면 미니언을 평타로 먹는 것도 좋습니다.

    Absolute Zero(절대 영도)와 같이, 적의 시야가 밝혀지지 않은 부쉬에서 Defile(부패)를 켤 경우 상대에게 장판 그래픽이 보이지 않습니다.



    변경 내역


    2011.11.29

  • 패시브 발동 시, 부패가 자동으로 켜집니다.

  • 2013.08.01

  • 주문력 계수가 0.25에서 0.2로 감소했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통해 부패를 빠르게 끄고 켜서 피해량을 증가시킬 수 있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5. Requiem(진혼곡)


    카서스의 꽃인 R : 진혼곡 입니다.

    사용 시 맵 상의 모든 살아있는 적에게 데미지를 줍니다.

    도타의 제우스 궁극기와 비슷하지만, 3초의 캐스팅 시간이 있습니다.

    이런 강력한 궁극기인만큼 주요사항도 많겠죠.


    - 캐스팅 도중 스턴/밀치기/공포/도발/에어본/매혹 등에 당할 경우 캐스팅이 해제됩니다.

    - 1레벨 데미지는 250이지만, 적의 마법 방어력을 감안하여 적 체력이 200이하일때만 사용해주시는게 좋습니다.

    - 1레벨 마나소모량이 150입니다. 파밍/견제 시 마나를 최소 200 이상으로 관리하시는게 좋습니다.

    - 절대 아군의 강요에 동요하면 안됩니다. 궁극기 사용 여부는 직접 맵리딩으로 읽어내시는게 최선입니다. 카서스 유저가 아니면 적 체력이 230이어도 궁극기를 강요하기 십상입니다.

    - 스킬 발동 시 Vladimir(블라디미르)가 Sanguine Pool(피의 웅덩이)를 사용하고 있을 경우에는 Vladimir(블라디미르)의 머리 위에 빨간 줄이 뜨지 않으나, 데미지가 들어가는 순간에 Sanguine Pool(피의 웅덩이)에서 나와있다면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Intervention(중재)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Frozen Tomb(얼음 무덤)Alpha Strike(일격 필살)Sanguine Pool(피의 웅덩이)Hallucinate(환각)Spell Shield(주문 방어막)Rappel / Cocoon(줄타기 / 고치)Death Mark(죽음의 표식)Undying Rage(불사의 분노)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으로 데미지 무시가 가능합니다.

    Requiem(진혼곡)를 사용할 때 barrier(방어막)를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캐스팅 도중 적이 죽어도 어시스트가 들어오지 않습니다.

    - 적이 은신 상태여도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나 Cleanse(정화)로 풀 수 없습니다.



    변경 사항


    2011.10.05

  • 때때로 죽음 극복 상태에서 채널링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지 않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2012.07.10

  • 재사용 대기시간이 180/150/120초에서 200/180/160초로 증가했습니다.

  • 한타 때 해야 할 것

    카서스를 플레이할땐 절대로 죽음을 두려워하면 안되되, 너무 죽어서도 안됩니다.


    1. 적과 우리의 킬차이가 크고 무조건 이길 수 있을것 같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및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를 이용하여 적절히 생존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카서스는 주문력을 매우 높게 올리기 때문에 타워 철거할 때 원딜 못지않은 철거속도를 보일 수 있습니다. 건물을 부술 땐 AP의 일정 퍼센트가 데미지에 추가되거든요. 또한 바론 및 용을 가져갈때도 카서스는 매우 높은 효율을 보이기 때문이죠.


    2. 이 한타 잘 모르겠는데? / 질 거 같다..


    Wall of Pain(고통의 벽)사용하여 이니시에이팅 후 Defile(부패)를 켜고 Flash(점멸)로 적진 한가운데로 뛰어듭니다.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를 즉시 켜고 어그로를 끌며 Lay Waste(황폐화)로 딜링을 해준 뒤에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사용하여 최대한의 딜을 뽑아내줍니다.

    사망 후에는 Wall of Pain(고통의 벽)Lay Waste(황폐화)Lay Waste(황폐화)Requiem(진혼곡)을 사용하여 끝까지 할일을 모두 하고 죽어줍시다.


    위 행동을 완벽하게 수행해냈다면, 충분히 2인분 이상의 역할을 하고 죽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만약 그 한타를 지면 그건 전체적인 게임의 문제거나 다른 팀원의 문제예요 ㅋ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추천 시작 아이템

    1. Doran's Ring(도란의 반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적이 뭐던 그냥 이거 들어주세요. 사거리가 길어서 무난한 파밍 및 견제가 가능합니다.


    그 다음은
    크게 네 가지 정도로 나뉩니다.

    1.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적이 트페이거나 처음 라인전에서 킬을 따고 귀환하는 중이며 어느정도 만만한 플레이가 가능하다고 생각될 때 마법사의 신발을 먼저 올려 이동속도와 데미지를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카서스는 계수가 높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방출봉보다는 마법사의 신발쪽이 더 이득입니다.

    2. 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
    그냥저냥 무난할 때 가줍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의 하위템이면서도 빠른 쿨감을 갖추어 줍니다.

    3. 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 or (마법공학 GLP-800)
    첫 귀환전에 막 2~3킬씩 먹고 그랬을 때 바로 올려줍니다.
    이때부터 카서스는 라인전 패왕이 됩니다.

    4. 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 or Catalyst the Protector(억겁의 카탈리스트)
    적이 탈론같은 원콤이 무서운 챔피언일경우 빠르게 올려주어 생존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은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의 재료, Catalyst the Protector(억겁의 카탈리스트)은 (마법공학 GLP-800)의 재료이기에 부담 없이 무난하게 올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가 리메이크되면서 전체적인 마나 소모량이 줄어들게 해 줍니다.
    상당히 도움이 많이 되는 아이템이며, Defile(부패)와의 시너지로 라인 지속력을 매우 높여줍니다.
    빠르게 올려주면 좋습니다.

    템트리는 유동적입니다.
    돈이 많으며 라인이 무난할 땐 바로 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올려주기도 하고,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대신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를 먼저 뽑아 아예 극딜을 뽑아주기도 하구요.

    가장 보편적인 최종 아이템트리는 위에서 설명한 템트리입니다.
    하지만 적에 따라서 유동적인 템트리로 바꿔주기도 합니다.

    1. 적의 마뎀이 아프거나 AP가 2~3명 이상
    Abyssal Scepter(심연의 홀)를 빠르게 올려주시면 됩니다. Abyssal Scepter(심연의 홀) 또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아이템이 되었으므로, 상당히 좋습니다.
    단, 내가 거리 재는것에 자신이 있거나 아군에 어그로 끌어줄 사람이 많으면 그냥 빠르게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을 들어줍시다.

    2. 적이 AD누커
    빠른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또는 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로 카운터 칠 수 있습니다.


    라일라이의 수정홀에 대해서
    라일라이의 수정홀을 올린다고 말하면 왜 영겁의 지팡이를 가지 않고 그런 아이템을 가냐고 묻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VS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이번 패치로 인해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가 상당히 너프당했습니다.
    따라서 이제 굳이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를 가는 것보다, 차라리 (마법공학 GLP-800) 혹은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를 올려주는 것이 딜 및 탱 양쪽 모두에 도움이 크게 됩니다.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에는 엄청난 꿀스텟인 Q 적중시 슬로우 40%가 있습니다.
    이 슬로우 40%는, 특히 고통의 벽이 너프당한 시점에선 엄청나게 높은 수치입니다.
    게다가 한타 등에서 E로 조금이지만 광역 슬로우를 뿌려주고, 사후 궁극기에도 꺠알 광역슬로우를 뿌려주며 보조적으로 아군에게 여러모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Q 적중시 슬로우 체감은 어마어마합니다. 한번 적중만 성공한다면 이후부터는 고통의 벽을 1초마다 뿌려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죠.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빅토르
    상대하기 유일하게 어렵다고 느껴지는 빅토르입니다. 개인적으로 다른 챔피언들보다 요놈이 가장 상대하기 힘듭니다.
    카서스는 보통 우월한 사거리로 파밍을 하는데, 빅토르 레이저 사거리가 상당히 길어 파밍에 방해가 될 뿐만 아니라 딜까지 높아서 매우 귀찮습니다. 맞다이시에는 빅토르의 Q평 이속증가때문에 내 Q를 맞추기도 힘들어집니다. 솔직히 빠른 갱콜이 답입니다.


    초반 운영법

    레벨 2부터 견제를 해주세요. 적의 저 레벨 체력은 적이 뭐던 낮습니다. 마저도 낮죠. 근데 1레벨 Lay Waste(황폐화)의 단일 데미지는 80입니다. 웬만한 챔프들은 8대정도면 골로 갑니다. 이만한 사기스킬이 또 어디있어요.

    맞추기만 하면 이보다 좋은 스킬이 없습니다. 맞추기만 한다면..


    파밍은 Lay Waste(황폐화) 와 평타를 섞어가며 놓치지 않도록 하고, 라인은 최대한 당기도록 합시다. Lay Waste(황폐화)의 사정거리가 875나 되기 때문에 보통 자기 1차타워 근처에서 파밍이 가능합니다.


    근데 어느정도 봐서 좀 피한다 싶으면 마나가 꽉 찼을때나 좀 써주도록 합시다. 초반 마나 낭비하면 안되거든요.


    그리고 대망의 4레벨이 되면 Karthus(카서스)는 Lay Waste(황폐화)Wall of Pain(고통의 벽)Defile(부패)를 모두 갖춤으로써 솔킬각을 내볼수있습니다.

     Lay Waste(황폐화)로 미친듯이 개겨봅니다. 적 무빙을 어느정도 파악한 뒤, Wall of Pain(고통의 벽)를 치고 적을 마구 때려줍니다.. 4대 이상 맞췄으면 딜교는 압도적 이득을 봤다고 보면 됩니다. 평타로 파밍을 한다면 Defile(부패)에 의해 마나가 엄청 많이 차거든요.


    그리고 5레벨이 되면 Lay Waste(황폐화)가 3레벨이 됩니다. 이제는 Exhaust(탈진)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솔킬각은 나옵니다.

    "난 널 죽이겠다!" 라는 각오로 Lay Waste(황폐화)를 좀 쓰다보면 적이 아파서 조금씩 뒤로 빼거든요

    적이 뒤로 뺄 조짐이 보이면 바로 Wall of Pain(고통의 벽)을 적 등 바로 뒤에 써주고 Lay Waste(황폐화)Lay Waste(황폐화)Lay Waste(황폐화)하면

    적 무빙이 나쁠땐 퍼블 가능/좋아도 최소 1/4정도의 피는 깎을 수 있습니다.

    그때부터 적은 당황하면서 사리면서 파밍을 하게 됩니다.

    만약 적이 또 개기면 똑같이 해주세요. Lay Waste(황폐화)Wall of Pain(고통의 벽)Lay Waste(황폐화)Lay Waste(황폐화)Lay Waste(황폐화)


    6레벨이 되면 Requiem(진혼곡)을 배웁니다. 이제 눈 돌아가는소리가 들릴 정도로 맵리딩을 활발히 해야 합니다.

    아군 교전이 생겼고 대충 적과 아군의 피가 아슬아슬하게 둘중 한놈 죽을거 같으면

    확실하게 미드 1차타워 살짝 뒤까지 걸어서 빠진 후에 Requiem(진혼곡)로 지원궁을 날려줍니다.

    가끔 제자리에서 멍청하게 쓰는놈들 있는데 그럼 적이 바로 끊죠. 적이 Ryze(라이즈)같은놈이면 끊을 순 없는데 대신 내가 죽습니다 ㅋ


    그리고 5렙부터는 틈틈히 우리유령 적유령을 먹어줍시다. 초반엔 되도록이면 Lay Waste(황폐화)만으로 먹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Teleport(순간이동)을 들었다면, 5렙부터 Teleport(순간이동)를 사용하기 시작해주세요.봇 3:3싸움을 4:3싸움으로, 2:2싸움을 2:3싸움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아군 서포터에게는 반드시 적 부쉬쪽에 와드 하나 박아달라고 부탁하시는게 좋구요.

    Teleport(순간이동)는 스펠을 들었고 쿨이 돌아왔을 경우엔 그 존재만으로도 적의 라인푸쉬를 어느정도 막아줄 수 있고 부담감이 생깁니다. 낭비하지 않는것이 좋아요.


    더티파밍은 빠르면 레벨 3, 늦으면 레벨 5~7쯤부터 시작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런데 너무 빨리하면 아군 정글러가 매우 슬퍼하므로 정글이 어떤지 상황을 봐가면서 해주도록 합시다.


    챔피언별 대응법


    Gragas(그라가스) Gragas 그라가스

    일단 기본적으로 근접 캐릭이니, Barrel Roll(술통 굴리기)만 잘 피해주시면 됩니다. 딜교는 Body Slam(몸통 박치기)가 빠진 이후부터 시작하는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전에는 Barrel Roll(술통 굴리기)Explosive Cask(술통 폭발)Body Slam(몸통 박치기)Barrel Roll(술통 굴리기)Ignite(점화)로 이어지는 원콤이 굉장히 무서운 챔피언 중 하나였으나, 전체적으로 너프를 먹고 난 뒤에는 별로 힘들지 않습니다.


    Nidalee(니달리) Nidalee 니달리

    니달리의 경우엔 Pounce(급습 / 매복 덫)쿨이 매우 짧아 사실상 Lay Waste(황폐화)맞추는건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견제 및 더티파밍으로 함께 크는 전략을 구사하는 편이 좋습니다.



    Ryze(라이즈) Ryze 라이즈

    사거리가 전체적으로 카서스에 비해 짧기에 거리 유지하기는 아주 좋습니다. 4렙정도부터 딜교 시도하시면 되는데 만약 적이 이속룬이라면 그냥 포기하고 정글러 부르시던가 서로 파밍이나 하는게 건강에 좋습니다.

    스킬들을 거의 원딜마냥 무빙하면서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맞딜은 힘든 편에 속합니다.

    특히, Arcane Mastery(비전 연마) 스택이 채워져 있을때는 절대 먼저 딜교를 시도하시면 안됩니다.


    LeBlanc(르블랑) LeBlanc 르블랑

    너프 후 쉬워진 편에 속합니다. Exhaust(탈진)를 들어주는 것이 편하며,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도 나쁘지 않은 템트리입니다. Distortion(왜곡)가 빠진 르블랑을 상대하는것은 쉬우므로, Distortion(왜곡)가 빠지는 타이밍을 기다렸다가 맞딜해주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Lissandra(리산드라) Lissandra 리산드라

    요놈 딜교방식은 Iceborn(냉기의 화신)가 찰 때마다 Ice Shard(얼음 파편)로 미니언을 맞춘 뒤 그 뒤에 있는 적을 맞추는 딜교방식인데 사정거리가 Lay Waste(황폐화)보다 100정도 짧아요. 그래서 카서스로 상대하기 편합니다. 워낙 몸이 종잇장인 아이 중 하나기 때문에 기본 Lay Waste(황폐화)짤은 꾸준히 하고, Wall of Pain(고통의 벽) 사용 딜교는 Glacial Path(얼음갈퀴 길)이 빠지면 바로 시도하시면 됩니다.


    Malzahar(말자하) Malzahar 말자하

    이놈은 일단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가 마스터시 무려 3초침묵입니다. 이거랑 옆에있는 미니언을 타고오는 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만 조심하시면 되는데, 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는 가장 가까운 적한테 옮겨가는거니까 적당한 거리유지만 해주시면 됩니다. 6렙 Null Zone(무의 지대)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Ignite(점화)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 조심하시면 됩니다.


    Veigar(베이가) Veigar 베이가

    카서스 카운터라고들 많이 얘기하는데, 그게 베이가가 방해받지 않고 Baleful Strike(사악한 일격)스택을 쌓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카서스가 대놓고 공격적으로 나간다면 말이 달라지죠.

    일단 선템으로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에 Abyssal Scepter(심연의 홀)나오면 말 그대로 아무것도 못합니다. Cleanse(정화)는 취향에 맞게 들어주세요.Exhaust(탈진)도 좋은 선택입니다. 꾸준히 딜교해주시고 베이가가 Baleful Strike(사악한 일격)스택을 쌓을 생각도 못하게 해보세요.


    Vladimir(블라디미르) Vladimir 블라디미르

    굉장히 쉽습니다. 사거리가 짧은 편이고 Transfusion(수혈)모션도 생각보다 긴데다가 Veigar(베이가)같은 원거리 하드CC기도 없어서 그냥 엄청 압박해주시면 됩니다. Wall of Pain(고통의 벽)치면 Sanguine Pool(피의 웅덩이)로 빠져나갈텐데, 이게 체력소모가 굉장히 심해서 그래도 이득입니다.


    Swain(스웨인) Swain 스웨인

    6렙부턴 맞다이는 절대로 지양해야 합니다. 나는 체력과 마나가 빠지는데 쟨 Carrion Renewal(시체 흡수)때문에 마나도 차고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때문에 체력도 차거든요. 초반에 Lay Waste(황폐화)로 좀 깔짝대주시고 5렙쯤 킬각 한번 재보세요. 정글러 불러서 따시면 됩니다. 특히 6렙되면 Torment(고통)Decrepify(노쇠화)Nevermove(부동진)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Ignite(점화)콤보 조심하세요.


    Syndra(신드라) Syndra 신드라

    일단 Lay Waste(황폐화) 맞추고 Dark Sphere(어둠 구체) 피하는 것은 기본 중 기본입니다. 그리고 더욱 중요한 것은, 신드라가 Dark Sphere(어둠 구체)를 사용하면 절대로 근처에 가선 안되며, 또한 Syndra(신드라)-Dark Sphere(어둠 구체)-Karthus(카서스) 절대 일직선 상에 있도록 하면 안됩니다.

    Dark Sphere(어둠 구체)를 사용한 후에 일직선 상에 서서 Scatter the Weak(적군 와해)스턴을 맞추려고 노력할 것인데, 뒤로 쭉 빠지시던가 끊임없이 무빙하여 절대로 맞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맞는 순간 딜교 시망입니다.

    이론상으로, Syndra(신드라)를 이기는 것은 정말 힘듭니다. 하지만 Syndra(신드라)는 라인전에서 이득을 취하지 못하면 정말 힘들어지는 챔프이기 때문에, 최대한 사리면서 파밍해주시는것이 정답이라고 생각됩니다. 딜교는 가끔 Lay Waste(황폐화)만 맞춰주시고,  아군 정글러를 자주 호출해주도록 합시다. Exhaust(탈진)도 굉장히 좋은 방법입니다.


    Ahri(아리) Ahri 아리

    4렙딜교 해주시면 되고 Orb of Deception(현혹의 구슬) 잘 피해주시면 됩니다. Lay Waste(황폐화)는 모션이 그리 긴 편이 아니기 때문에 무빙샷이 편합니다.

    6렙 이후부턴 주변에 아군 미니언이 없을 시엔 나대면 안됩니다. Spirit Rush(혼령 질주)Charm(매혹)로 이어지는 원콤이 무섭기에 무빙에 매우 신경써주어야 하는 챔프 중 하나입니다.


    Akali(아칼리) Akali 아칼리

    4렙부터 딜교 시도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6렙되면 타워 옆에서 사시면 됩니다 ㅎㅎ 요놈도 그냥 정글러 안부르면 노답입니다. 근데 초반 구간만 살짝 버티면 한타는 카서스가 훨씬 좋습니다.


    Anivia(애니비아) Anivia 애니비아

    쉬운 편입니다. 체력이 굉장히 종잇장인 편이기 때문에, 1렙때 Lay Waste(황폐화) 몇 대 맞추면 이미 체력이 너덜너덜해져 있습니다. Flash Frost(냉기 폭발)만 잘 피해주시면 그 이후로는 무서울 것이 없습니다.


    Orianna(오리아나) Orianna 오리아나

    요놈은 라인전 킬따기 힘든 유형입니다. 5렙쯤 딜교해보시고 적 무빙 파악한 뒤 좋으면 그냥 같이 크는 방향 택하시는게 이롭습니다. 안좋으면 꾸준한 딜교로 솔킬각 가능합니다.


    Ezreal(이즈리얼) Ezreal 이즈리얼

    이놈도 정글러가 답입니다. 딜교 조금씩 해보시고 만약 Arcane Shift(비전 이동)뺐으면 쿨돌기전까지 득달같이 달려들어서 개패주시면 됩니다. 라인전 자체는 힘든편이 아닙니다.


    Zed(제드) Zed 제드

    생각보다 굉장히 쉽습니다. 제드가 어느정도만 할줄 알아도 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콤보로 인해 그림자의 Q를 맞거나, 혹은 둘 다 맞을 수도 있으나, 보통은 다 자기만의 습관이라는게 있어서 몇번 맞다보면 어떻게 쓸거라는게 눈에 보일겁니다. 이 부분은 무빙으로 어느정도 커버해주셔야 합니다. 안 맞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제드가 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를 뺐다면 득달같이 달려들어서 줘패주세요. 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없는 제드는 빈 껍데기일 뿐입니다. 선템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인것은 변함 없습니다. Flash(점멸)Exhaust(탈진)들어주셔도 괜찮은 케이스입니다.


    Xerath(제라스) Xerath 제라스

    리메이크 된 이후로 Arcanopulse(비전 파동)피하기가 힘들어진 편입니다. 자칫 무빙실수 한번 해서 Shocking Orb(충격 구체)맞으면 Eye of Destruction(파멸의 눈)Arcanopulse(비전 파동)로 이어지는 콤보가 매우 뼈아픕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서로 심리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Rite of the Arcane(비전 의식)까지도 심리전이니까요. 그래도 이속룬을 드니 Arcanopulse(비전 파동)피하기는 그나마 쉽습니다. 맞딜할떈 Shocking Orb(충격 구체)만 피해주면 거의 80%는 이겼다고 보시면 됩니다.


    Kassadin(카사딘) Kassadin 카사딘

    쉬운 편입니다. 예전엔 Riftwalk(균열 이동)Null Sphere(무의 구체)Force Pulse(힘의 파동)가 굉장히 고역이었는데, 리메이크 후에는 들어와서 저러면 카서스도 Wall of Pain(고통의 벽)Lay Waste(황폐화)Lay Waste(황폐화)Lay Waste(황폐화)하면 딜교가 비슷하거나 조금 앞섭니다. 물론 Lay Waste(황폐화)를 맞춘다는 가정 하에요.

    예전보다 라인전부터 전부 다 쉽습니다.


    Katarina(카타리나) Katarina 카타리나

    2렙짤짤이에 4렙킬각 내보시고 만약 앞Shunpo(순보)를 썼으면 미친듯이 조져주시면 됩니다. Exhaust(탈진)들어주는게 라인전에 수월하고 좋습니다. 6렙이후부턴 Bouncing Blade(단검 투척)Shunpo(순보)Sinister Steel(사악한 검무)Death Lotus(죽음의 연꽃)Ignite(점화)로 들어오면 곧바로 Exhaust(탈진)걸어주시면 데미지가...


    Kayle(케일) Kayle 케일

    그냥 같이 파밍해주세요. Wall of Pain(고통의 벽)걸면 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로 빠져나가서 의미가 없습니다. 내 마나만 아까워요. 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 빠졌다면 개겨주셔도 상관없습니다. 외에는 그냥 파밍파밍 해주세요. 짤짤이는 해볼만합니다.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Twisted Fate 트위스티드 페이트

    2렙부터 짤짤이해줍니다. 만약 4~5렙때 Pick a Card(카드 뽑기)를 쓰고 블루카드를 뽑았다? 그대로 벽치고 조지면 됩니다. 저거 자살행위인데 모르는사람 엄청 많습니다. Gate(관문)으로 로밍가면 우리는 Teleport(순간이동)로 따라가면 됩니다.


    Fizz(피즈) Fizz 피즈

    몇판 상대해보면 요령이 생깁니다.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의 사정거리는 550으로, Lay Waste(황폐화)보다 300이상 짧습니다. 따라서 생각보다 무난한 견제가 가능한 편입니다. 이렇게 피즈가 파밍하려고 할 때마다 Lay Waste(황폐화)로 견제를 해주시면 됩니다만, 6렙 이후부터는 조금만 가까이 다가가도 순식간에 궁극기에 삭제당할 수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6렙 이후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먼저 던지고 들어오는것만 조심하시고,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선템으로 올려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를 무효화해주면 됩니다.


    Fiddlesticks(피들스틱) Fiddlesticks 피들스틱

    정글러 불러주는게 가장 좋은 선택이나 다른 챔피언들 상대할때처럼 딜교해도 거리유지만 해주신다면 무관합니다. 절대 Terrify(공포) 맞지 않게 조심하시고 안보인다고 라인 밀다가 부쉬에서 Crowstorm(까마귀 폭풍)Terrify(공포)Dark Wind(어둠의 바람)Drain(흡수)로 튀어나와 원콤당하지 않도록 조심합시다.


    Pantheon(판테온) Pantheon 판테온

    Spear Shot(투창)사거리가 짧은 편이라, 거리유지하면서 일방적 딜교가 가능합니다. Aegis of Zeonia(제오니아의 방패)Spear Shot(투창)Heartseeker Strike (심장추적자)로 들어올 경우, Wall of Pain(고통의 벽)Lay Waste(황폐화)Lay Waste(황폐화)로 더 많은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5렙쯤에 킬타이밍 한번 노려보시면 됩니다. Grand Skyfall (대강하)으로 로밍가는거만 조심해주시면 됩니다.


    Talon(탈론) Talon 탈론

    짤짤이 조금씩 넣어주면서 사려주세요. 보통 2~4렙정도에 Cutthroat(목 긋기)를 찍고 딜교를 시도할텐데 3렙까지는 절대로 Cutthroat(목 긋기)거리 자체를 내주시면 안되고, 4~5렙쯤 되면 살짝살짝씩 거리를 내주셔도 무관합니다. 탈론이 Cutthroat(목 긋기)Noxian Diplomacy(녹서스식 외교)Rake(갈퀴손)로 들어온다면 우리는 Wall of Pain(고통의 벽)Lay Waste(황폐화)이랑 평타로 응징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딜교 이깁니다.

    선템으로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까지만 올리면 그 후론 웬만하면 잘 안죽습니다.


    Diana(다이애나) Diana 다이애나

    요즘은 잘 안보이지만, 요놈도 Akali(아칼리)와 비슷하게 대처해 주시면 됩니다. 다이애나는 6렙 되자마자Crescent Strike (초승달 검기)Lunar Rush(월광 쇄도)Pale Cascade(은빛 가호)Moonfall(달빛 낙하)Lunar Rush(월광 쇄도)Ignite(점화)로 다이브 원콤이 어느정도 가능한 챔프이기 때문에, 라인이 당겨져서 먹은 경험치가 적보다 딸리게 된다던가 할때를 대비해서 체력은 어느정도 이상으로 유지해주셔야 합니다. 5렙 전에 Lay Waste(황폐화)로 조금씩 견제해서 Pale Cascade(은빛 가호)나 Crescent Strike (초승달 검기) 로 마나를 빨리 써버리게 만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Yasuo(야스오) Yasuo 야스오

    야스오는 매우 짧은 쿨타임의 돌진기가 있어서, 카서스로는 매우 힘든 상대입니다. 하지만 그 힘들다는게 솔킬각을 내기 힘들다는거지 절대 라인전 자체가 힘들다는것이 아닙니다. 애초에 나에게 다가오려면 미니언을 타고 다가와야 하기 때문에, 아군 미니언과 어느정도 간격만을 유지해주시면 나에게 다가올 수조차 없습니다. 또한, 주변에 아군 미니언이 없을 경우엔 Wall of Pain(고통의 벽)Lay Waste(황폐화)Lay Waste(황폐화)Lay Waste(황폐화)하면서 야스오와 일정 거리를 계속 유지해준다면 딜교 압승 가능합니다. 서로 같이 큰다면 카서스가 훨씬 이득입니다. 와딩 잘 해주셔서 로밍가는것만 잘 막아주시고, Steel Tempest(강철 폭풍) 3타의 회오리 견제만 어느정도 조심해주시면 무서울 것 전혀 없습니다. 그 어떤 스킬도 Wind Wall(바람 장막)로 막히지 않습니다.


    Ziggs(직스) Ziggs 직스

    이녀석의 딜교 방식은 보통 Short Fuse(짧은 도화선)를 동반한 뼈아픈 평타견제와 적 챔피언 주변 미니언에 Bouncing Bomb(반동 폭탄)를 맞춰 데미지를 같이 입히는 방식으로 딜교를 합니다. 따라서, 최대한 아군 미니언과 떨어져서 파밍을 하도록 하고 라인은 당겨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딜교 시에는 Lay Waste(황폐화)로만 해주시는것이 좋고, Lay Waste(황폐화)로만 딜교할 때도 Bouncing Bomb(반동 폭탄)를 맞는다면 손해를 보기 때문에 최대한 무빙으로 적의 스킬샷을 피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Wall of Pain(고통의 벽)를 동반한 딜교를 시도하여도 Satchel Charge(휴대용 폭약)로 자신은 빠져나갈 가능성이 매우 높아 사실상 라인전 솔킬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봐도 됩니다. Teleport(순간이동)와 Requiem(진혼곡)를 최대한 사용하여 다른 라인을 풀어주도록 합시다. 정글콜은 정글러가 Warwick(워윅)Fiddlesticks(피들스틱)같은 정말 필킬이 나올 수 있는 정글러이면 자주 불러주셔도 좋고, Master Yi(마스터 이)같은 애라면 먼저 Wall of Pain(고통의 벽)Lay Waste(황폐화)Lay Waste(황폐화)로 직스의 Satchel Charge(휴대용 폭약)를 뺀 후에 콜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Vel'Koz(벨코즈) Vel`koz 벨코즈

    기본적으로 모든 스킬이 Lay Waste(황폐화)와 비슷하거나 조금 더 긴 사정거리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멀리서 파밍만 하며 바닥 피하기만 조심해주시면 됩니다. 6렙 이후에 Wall of Pain(고통의 벽)Lay Waste(황폐화)Lay Waste(황폐화)로 적을 견제하려 든다면 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Void Rift(공허 균열)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Life Form Disintegration Ray(생물 분해 광선)로 역관광 당할수 있으므로 조심해주셔야합니다.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를 제외한 모든 스킬이 적을 관통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최대한 무빙에 신경써주시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이녀석도 초반 체력이 적은 유리대포 계열에 속하기 때문에, 저렙 구간에서 충분히 솔킬각을 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Exhaust(탈진)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Ekko(에코) Ekko 에코


    에코입니다. 기본적으로 근접이며, 꾸준히 딜교를 진행해주시면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로 미니언을 먹을 수 밖에 없습니다.

    Phase Dive(시간 도약)로 먼저 들어온다면 돌아오는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는 절대로 맞지 않도록 최대한 조심해주시며, Lay Waste(황폐화)로 최대한 딜교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물론 에코의 패시브가 터진다면 이동속도가 상당히 빨라져 데미지 입히기 쉽지 않을겁니다.

    6레벨 이후에 들어온다면, 자신의 위치를 최대한 피하며 Chronobreak(시공간 붕괴) 그림자가 어디에 있는지 계속 확인해주시면서 딜교해주시면 됩니다.

    마치며

    롤 시작할때부터 카서스만 1000판 이상 하면서 언젠간 공략을 써 보고 싶었는데, 이제서야 써 보게 됩니다.

    무조건 매도하지만 마시고 댓글로 이것저것 지적이나 질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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