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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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1표)
럼블, 기계 악동
Rumble, The Mechanized Menace
12
18
0
1/1
[럼블] 'The Jungle 뱅기의 비장의무기'

- tndies(2016-02-20, 조회수: 9867)

시즌3부터 럼블 시작한후 지금까지 럼블 원챔프 유저입니다.
티어는 현재 플래2입니다. 제가 정글럼블 공략을 쓰게 된 이유는 이러합니다.
현재 대회에서나 솔랭에서나 라인 별 op챔프만이 쓰이는게  현상황입니다. 
제가 정글럼블 공략을 적음으로써 탑에서 3대장 자리를 양보하게된 럼블에게 
솔랭에서나 대회에서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싶습니다. 
고인 물은 썩기 마련 여러가지 챔피언들을 연구하고 시도해봅시다.

"꼬부기와파이리" 
럼블, 기계 악동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9 (+99) 2342 마나 100 (+0.0) 100
공격력 61 (+3.2) 115.4 공격 속도 0.644 (+1.85%) 0.847
5초당 체력회복 8.01 (+0.6) 18.21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6 (+4.7) 115.9 마법 저항력 28 (+1.55) 54.3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마법 관통력 +0.87
    x6
  • 공격 속도 +1.7%
    x3
  • 방어 +1
    x5
  • 레벨당 체력 +1.34
    x4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마법 관통력 +0.63
    x3
  • 공격 속도 +4.5%
    x1
  • 주문력 +4.9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11
  • 공격 속도
    +9.6%
  • 방어
    +5
  • 체력
    +96.48
  • 쿨감소
    -9.936%
  • 주문력
    +9.9
총 가격 : 10,349 IP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고철장 거인 (Junkyard Titan)
럼블의 열 수치가 50에 도달하면 위험 상태에 들어가며 럼블의 모든 스킬에 추가 효과가 주어집니다.

럼블의 열 수치가 150에 도달하면 과열상태가 되어 공격 속도가 50~130% 증가하며 기본 공격 시 5~40 (+대상 최대 체력의 6%) (+0.25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4초 동안 침묵 상태가 됩니다.

체력 비례 피해량은 몬스터에게 최대 60~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화염방사기 (Flamespitter )
오버히트: 2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럼블이 화염방사기를 가동하여 전방에 있는 적에게 3초 동안 125/140/155/170/185 (+대상 최대 체력의 6/7/8/9/10%) (+1.1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55/60/65/70/75%의 피해를 입힙니다.

위험 상태 추가 효과: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체력 비례 피해량 상한치: 65~300 (사정거리: 600)
고철 방패 (Scrap Shield )
오버히트: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럼블이 1.5초 동안 고철 방패로 몸을 감싸 25/55/85/115/145 (+최대 체력의 4%) (+0.45AP)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또한 1초 동안 럼블의 이동 속도가 10/15/20/25/30% 상승합니다.

위험 상태 추가 효과: 이동 속도와 방패의 체력이 50% 증가합니다.
전기 작살 (Electro-Harpoon )
오버히트: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럼블이 전기 작살을 발사하여 적에게 60/85/110/135/160 (+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15/20/25/30/35% 둔화 시키며 4초 동안 적의 마법 저항력을 10/12/14/16/18% 감소시킵니다. 이미 둔화 상태인 적을 이 스킬로 공격하면 둔화 효과가 30% 증가하며 적의 마법 저항력이 20/22.5/25/27.5/30%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6초마다 충전) 위험 상태 추가 효과: 피해량과 둔화, 마법 저항력 감소 효과가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000)
이퀄라이저 미사일 (The Equalizer )
재사용 대기시간: 130/105/80초
럼블이 일직선으로 로켓을 발사하여 5초 동안 불타는 궤적을 만듭니다. 범위 내의 적들은 이동 속도가 35% 감소하고 5초동안 700/1050/1400(+1.75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마우스를 클릭 후 드래그하여 공격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700)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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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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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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럼블 이해

럼블 주력인 화염방사기와 이퀄라이저는 도트기반 스킬이며 이것은 폭딜이 다른챔프보다 어려워 집니다.

고철방패로 인해서 체력관리를 하면서 정글링이 가능합니다.

5:5한타때 유리한 이퀄라이저를 갖고 있습니다.

존야가 나오면 이니쉬도 할 수 있습니다.

룬메아리가 나오기 전에는 정글링이 다른 1티어 정글러보다 늦습니다.(그브 니달리)

시야장악을 하면서 역갱위주의 플레이를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동스킬이 없는 뚜벅이입니다.


현재 정글 상황

1티어 : 그브, 니달리,엘리스


나머지는 거기서 거기라고 생각합니다. 럼블정글을 사용하실때는 그브,니달리,엘리스가 있다면 절대 쓰시면 안됩니다.

럼블은 유틸(이속 맵장악 맵쓰는크기)으로 위3명 챔프를 이길수 없고 성장력도 위3챔프보다 뛰어나지 않습니다.


**럼블을 뽑을수 있는 조합**

-솔랭할 때 이니쉬가 부족하다

- 한타때 궁시너지를 발휘할수있는 챔프들이 있을 때


*************정글을 하는 법***********
상위 티어로 올라갈 수록 생각을 하시면서 게임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상황을 판단해보고 내가 무엇을 해야하는지? 어떤 아이템을 올려야할것인지 스스로 생각을 해보시는게 도움됩니다.

저는 원래 럼블 원챔프탑유저였습니다. 탑라인에서는 내가 상대 라이너보다 우위를 점할수 있을때는 라인전에서 

상대를 압박하면서 cs를 챙기지 못하게 하거나 딜교환 우위로 솔킬을  따냅니다.

정글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상대보다 잘크거나 딜교환 우위에 있거나 우리 라이너가 라인을 밀고있어서 주도권을 가

지고 있을때 카정을 가주시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맵을 잘 보시면서 판단을잘해주셔야합니다. 상대 정글을 들어가지 않

는 정글은 실력적으로 절대로 성장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럼블정글은 그브 니달리 엘리스 1:1로 이기기에 힘이드니 

탑 미드 라인을 자주 봐주시면서 갱이 올 것 같을 때 과감하게 정글몹을 버리고 역갱을 준비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특별히 강조하고싶은것은 럼블은 5:5한타 꽝 붙을때 엘리스 니달리 그레이브즈보다 더 유리하다는 점입니다..

스킬 콤보

화염방사기
(Flamespitter )
오버히트: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럼블이 화염방사기를 가동하여 전방에 있는 적에게 3초 동안 75/135/195/255/31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절반의 피해를 입힙니다..

위험 상태 추가 효과: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00
럼블주력스킬입니다.
1레벨에 q를연타하시면 스킬한개로도 열관리가 가능합니다. 무조건 50이상으로 유지하면서 추가딜뽑아주세요
고철 방패
(Scrap Shield )
오버히트: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럼블이 2초 동안 고철 방패로 몸을 감싸 50/80/110/140/170 (+0.4AP)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또한 1초 동안 럼블의 이동 속도가 10/15/20/25/30% 상승합니다.

위험 상태 추가 효과: 이동 속도와 방패의 체력이 50% 증가합니다.
 정글럼블이 가능하게 된 핵심스킬입니다.

 정글 도실때 w로 왕몹들 공격 막아주는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w에 이동속도 증가도 붙어있고 방어막도 있기때문에 정글링에 아주 유용한 스킬입니다.

 갱가실때 이속증가로 사용하셔도 좋지만 적캐릭조합이 쎈애들이라면 방어막이 빨리 사라지기떄문에 아껴뒀다가 스킬샷 쓸때 막아주시는게 더 낫습니다. 


전기 작살
(Electro-Harpoon )
오버히트: 2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럼블이 2개의 전기 충격기를 발사하여 적에게 45/70/95/120/145 (+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15/20/25/30/35%의 둔화 효과를 중첩시킵니다.

위험 상태 추가 효과: 피해량과 둔화 비율이 50% 증가합니다.

이 스킬을 사용한 뒤 3초 안에 추가 소모값 없이 재시전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000
예전에 그런말이 있었죠. 들어올때는 마음대로지만 나갈때는 아니란다. 아마도 럼블의 작살스킬이 있기때문에 생겨난 말이 아닌가 싶습니다. 위험상태 추가효과로 둔화비율이 엄청나고 작살은 2번 쓰기 때문에 도주용 추노용으로 아주 좋습니다. 거기에 라일라이까지 추가된다면...


이퀄라이저 미사일
(The Equalizer )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럼블이 일직선으로 로켓을 발사하여 5초 동안 불타는 궤적을 만듭니다. 범위 내의 적들은 이동 속도가 35% 감소하고 130/185/24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마우스를 클릭 후 드래그하여 공격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700
궁은 한타나 갱에서나 아주 좋습니다. 다만 숙련도가 좀 필요하구요.

궁까시는방법은 비유하자면 깔때기처럼 까는겁니다. 

저기 벽과 궁 사이에 깔때기에 넣는거처럼 하시면 적은 심리적으로 딜레마에 빠지게됩니다.

궁을 피하려면 우리팀쪽으로 들어와야하기때문에 고민을 할겁니다. 그때 때리세요. 

원딜이나 미드가 깔때기속으로 들어가게 한다면 퍼펙트입니다.

                                  럼블


                      벽         /

                      벽       /

                      벽     /

                      벽   /

                      벽

                      벽

정글링 팁

 첫레벨에 q를 찍고 1분부터 큐를 갈겨버립니다.

그렇게해서 위험을 75로 유지하세요. 그러면서 선 정글몹을 먹습니다. 

그렇게 첫몹을 먹고나면 2랩이 되는데 여기서 w를 찍어버립니다. 정글 피관리를 위해서입니다.

레드나 블루를 먹은 후 바로 다른 오브젝트 (블루 -> 레드)로 달려서 고철방패를이용하면서 무빙하며 피관리를하면서 몹을 먹어줍니다. 여기서 갱루트는 탑을 바로 봐주시거나 미드쪽을 봐주시는게 역갱 확률이 높습니다. 이후 5랩을 찍으시고 적 정글러 위치가 파악된다면 솔용이 가능합니다. 포션2개에 강타 있을 시 솔용도전해보세요.

시작 아이템
null
최종 아이템
현재 기괴한 가면과 존야를 가기에는 돈이 너무 많이 든다고 생각합니다. 럼블을 탑에서내려오게한 것도 그것들이고요.

아이템빌드는 유동적이지만 룬메아리와 라일라이 신속의장화는 필수3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이후 상대 조합을 보면서 아이템 선택을 하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그라가스
그레이브즈
니달리
정글은 변수가 굉장히 많기때문에 어떻게 플레이하느냐에 따라 천지차이

 


 솔용타이밍

개인적으로 솔용은 되냐 안되냐만 알면 어느때든 시도해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레벨5때도 물약2개정도만 있으면 솔용이 가능합니다. 고철방패로 드래곤 공격 잘 막아주시고요.

강타가 있을때만 가능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할때는 쎄다고 그냥 몸대주면 안됩니다.

미드원딜을 같이 다니거나 궁을 활용해서 딜러라인 최대한 많이 긁어주면서 딜러 지키는 플레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숙련자라고 생각되거나 피지컬 되는분들은 존야 띄우면 궁쓰고 점멸 큐 존야 이니쉬 하셔도 됩니다.(상황에따라)

5:5 꽝 싸울때 강합니다.(유일한 장점)

마치며

열관리


럼블을 제대로 다룰려면 열관리를 잘해야합니다.



럼블은 마나 없이 열 기반으로 스킬을 운용하는데 스킬하나당 20씩 열수치가 상승합니다.


50이 되면 열 수치가 노란색으로 변하게되며 이때부터 추가효과가 들어갑니다.


그러나 럼블 열수치가 100이되면 스킬을 사용할수 없는 약점이 존재합니다 대신에 과열된 평타가 들어가게되죠.


그러므로 열관리는 잘하면 킬까지 가능한 추가딜을 뽑지만 실수하면 스킬도 못쓰고 죽어버리는 상황도 발생합니다.


열을 50까지 유지하는거는 q w 를 계속 쓰시면 가능하지만 q w가 빠지면 딜링스킬이 없기때문에 갱가기전에 q를 돌리고 들어가셔야 갱 가서 바로 화염방사기를 쓸 수 있습니다. 


말하자면 열관리는 생각을 많이 해야됩니다. 적이 다리우스가 있다면 고철방패로 이속증가를 보는것보다 스킬하나를 막는게 더 이득이겠지요 이런식으로 생각을 하면서 열을 올려주세요.


궁극기는 열수치를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궁을 먼저 쓰고 싸워줍시다


공략을 마치면서 제가 럼블정글 공략을 쓰게 된 것은 분명히 실험적인 것이고 트롤픽이라고도 불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도전적인 픽을 꺼린다면 롤은 맨날 똑같은 정글 또잼톤 또바나 이런것만 나오게 될것입니다.

럼블을 이렇게 쓸 수도 있다 이런정도로 봐주셨스면 좋겠습니다.


요약

1.럼블정글은 그렇게 1티어 정글러는 아니다. 그러나 조합에 따라 꺼낼 수 있는 조커다.

2.럼블정글을 할 때는 메아리,신속,라일라이는 올리자.

3.카정은 먼저 때리러 가는쪽이 유리하다.(1:1시) 그러나 백업상황을 잘 보아야한다.

4.궁을 깔때는 스마트키를 하지말고 아주 신중하게 깔아야한다. 속도보다 방향이다.


 

도움주신분들 : 공부할때가아님 , 우리현미, 토마토디럭스, 퍼트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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