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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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나, 폭풍의 분노
Janna, The Storm's Fu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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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한 잔나공략

- Mohegan(2016-03-17, 조회수: 2296)

안녕하세요

저는 북미에서 게임을 하고있는 Eccyclema 입니다.


잔나는 후반 게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초반의 성장이 어려운 원거리 딜러의 성장을 돕는 서포터의 역할에 딱 맞는 챔피언입니다. 

때문에, 코그모 ,진, 드레이븐 등의 생존력이 다소 부족하나 하드캐리형인 챔피언과도 잘 맞고, 어떤 원딜과 조합이 되어도 무난하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스킬 하나하나의 난이도는 그리 어렵지 않으나, 잘 사용하기에는 숙련도가 필요한 챔피언이기도 합니다.



잔나, 폭풍의 분노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0 (+90) 2100 마나 360 (+50) 1210
공격력 47 (+2.5) 89.5 공격 속도 0.625 (+2.61%) 0.902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9 (+0.4) 15.8
방어력 28 (+4.5) 104.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 325 사정 거리 550 5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주문력
    +14.85
총 가격 : 5,217 IP
저는 공용 룬을 사용합니다만, ip와 룬페이지에 여유가 되실때는 취향껏 선택하시면 됩니다.

빨간색에 방어, 혹은 주문력을 넣기도 하고 왕룬에 이동속도에 투자를 하실수도 있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룬은 공용룬을 사용하는것이 게임에 아주 커다란 영향을 주진 않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잔나의 경우 w 스킬의 지속효과로 이동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저는 맵장악이나 소규모 전투시 빠른 합류가 중요하다고 생각해 이속관련 특성에 많은 투자를 하는 편입니다.

마스터리는 플레이스타일과 취향에 따라 달라질수 있습니다.
상대방에 암살자나 폭딜형 챔프가 있을경우 탈진은 정말 중요한 스킬입니다.

상대방 서포터가 소카라 이거나 상대편 팀에 트런들, 스웨인 등이 있을경우 점화를 들어줍니다.
순풍 (Tailwind)
아군 챔피언이 잔나를 향해 움직일 때 이동 속도가 6% 증가합니다.

잔나가 적중 시 및 서풍으로 추가 이동 속도의 30%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1250)
울부짖는 돌풍 (Howling Gale)
마나 소모: 90/95/100/105/11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잔나가 3초에 걸쳐 점점 세진 후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 회오리바람을 소환합니다. 회오리바람은 적중 시 55/90/125/160/19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1.25 (0.5 +0.75)초 동안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거리, 피해량, 띄워 올리기 지속시간은 회오리바람이 커진 정도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재사용하면 회오리바람이 더 일찍 날아갑니다.

회오리바람은 매초 커질수록 10/15/20/25/30 (+0.1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리는 시간이 0.25초 늘어나며 이동 거리가 20% 증가합니다. 또한 반드시 1.25초 안에 목표 지점에 도달합니다. (사정거리: 1000-1750)
서풍 (Zephy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기본 지속 효과: 잔나의 이동 속도가 6/7/8/9/10%(+0.02AP%) 증가하며 유체화 상태가 됩니다.

사용 시: 잔나의 원소가 적을 공격하여 2초 동안 20/24/28/32/36% (+0.06AP%) 둔화시키고 55/90/125/160/195 (+0.6AP) (+ 추가 이동 속도의 20~35%)의 마법 피해를 이비힙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650)
폭풍의 눈 (Eye Of The Storm)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잔나가 4초 동안 아군 챔피언이나 포탑에 80/115/150/185/220 (+0.55AP)의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대상은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10/15/20/25/30(+0.1AP)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잔나가 사용 스킬로 적 챔피언의 이동을 방해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의 20%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800)
계절풍 (Monso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100초
주위 적을 밀쳐내며 치유 효과가 있는 바람을 일으켜 3초에 걸쳐 주변 아군의 체력을 초당 100/150/200 (+0.5AP)만큼 회복시킵니다. (범위: 7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잔나의 스킬은 콤보라기보다는 적절한 상황에서 정확한 스킬샷으로 cc를 넣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q 에어본은 충전될경우 올라가는 높이가 높아집니다.

스킬 활용 팁

 1레벨때 평타견제 혹은 상대의 무리한 플레이로 (미니언 어그로에 끌려 체력이 낮아졌다던가) 킬각을 볼 수 있을때는, 2레벨에 w를 사용하는경우도 있습니다. 


서로 무난하게 2레벨을 달성했을 경우에는 q에 포인트를 주는 편입니다.


점멸 r 은 스펠, 스킬낭비가 심해 잘 사용하지는 않습니다만, 정글러의 갱킹이나 소규모 교전시에 수적우위나 상대가 도망가는데 벽으로 밀치거나 아군 진영으로 밀어줄 수 있을때는 과감하게 시도하셔도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저는 미카엘의 도가니를 빠르게 갖춰 끊어먹기, 혹은 갱킹을 당할시, 한타때 원딜에게 cc가 들어왔을때 바로바로 풀어주는 편입니다. 특히 정글 소규모 교전이나 합류 싸움시에 영향력이 큰 아이템입니다. 힐 옵션이 붙어있으니, 아군이 위험할떄는 바로 사용해 주도록 합시다.

게임이 오브젝트 싸움으로 흘러가고, 아군의 라인관리가 힘들때는 지휘관의 깃발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위 아이템 빌드중에 마지막 아이템인 향로, 지크의 선지자는 유동적으로 가는 편입니다.
다만, 상대방 팀에 렝가, 탈론 등의 은신 암살자가 있다면 마지막 코어 아이템 대신 핑크와드를 여러개 사는것이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이즈리얼
이즈리얼은 초반 라인전 잔나의 평타 견제를 q로 쉽게 견제할 수 있어 넣었습니다.

소라카
소라카를 상대할때는 점화를 활용해줍시다. 다만 스펠이 빠졌을때 라인 유지력이 좋아 딜교환이 성립이 안되기 때문에 넣었습니다.

라인전을 끝마치면 상대적으로 맵장악시 끊어먹기 좋습니다.
나미
나미는 평타강화와 힐을 가지고 있는 서포터입니다.

라인유지력이 좋은데다가 견제도 강력합니다.

잔나는 힐이 없으니 보호막을 잘 활용해 원딜의 체력이 견제에 너무 깎이지 않게 합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e 천공의검 스킬을 q로 막아줍시다.

순간적인 갱호응과 이니시가 좋은 서포터 입니다.
소나
소나는 q 파워코드를 활용해 공격적으로 플레이 합니다.

보호막을 사용해 순간적인 데미지를 막아줍시다.

몸이 약하고 도주기가 없는 서포터이기 때문에 맵장악시에 낚시, 끊어먹기에도 잘 당해줍니다.
블리츠크랭크
그랩을 피한후 때려줍시다.

 초반 운영법

아군 정글러를 리쉬 해줄시에 1분 36초에 쉴드를 걸어주면 라인으로 가기 직전에 다시한번 쉴드를 걸어줄 수 있습니다.


초반 정글러의 체력관리에 큰 도움이 되니 해주도록 합시다.


잔나의 초반 라인전 주력 견제 스킬은 평타입니다.


1레벨 견제가 생각보다 강력하니 부쉬를 잘 활용해 견제를 해보도록 합시다.


자기 자신에게 e를 걸고 평타 딜교를 할 경우 원딜이 상대적으로 무방비 해질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사용하도록 합시다.


또한 초반 라인전에서는 선 2레벨이 정말 중요합니다. 두번째 웨이브의 근거리미니언을 쳐서 2레벨을 빠르게, 혹은 뒤쳐지지 않게 찍을 수 있게 도와줍시다.


평타는 투사체가 날아가는 도중에 챔피언에 e가 걸려도 공격이 강화됩니다. 


잔나는 몇가지 아이템만 사도 마나가 부족한 챔피언은 아닙니다. 


하지만 첫귀환 전에 스킬을 남발하면 (특히 q) 마나가 부족해 필요한 상황에 스킬을 쓰지 못하게 될 수도 있으니, 마나관리에 유의합시다.

 

후반. 중반 운영법

개인적으로는 첫귀환 타이밍에 미드를 한번 찔러주는 편입니다. 


운이 좋으면 킬을 낼 수 도 있고, 2:2 싸움을 유도후 빠른 합류로 아군을 살려주고 소규모 교전을 유리하게 이끌어 갈 수도 있습니다.


미드라이너의 입장에서는 서포터의 로밍으로 스펠이 빠지기만 해도 큰 압박으로 다가오고, 스펠을 사용하지 못하게 했더라도, 귀환하는 서포터에게 쓰는 마나조차 압박으로 다가올것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팀파이트 시에는 원딜이나 하드캐리형 챔프의 생존을 중심으로 플레이 하도록 합시다.


잔나는 팀파이트시에 어그로가 많이 끌리는 챔피언은 아니지만 몸이 약하기 때문에 물려서 쉽게 끊기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원거리 딜러나 미드라이너에게 포커싱이 집중될시, cc를 활용해 아군이 거리를 벌릴 수 있도록 도와줍시다.


주로 포지션은 원거리 딜러와 미드라이너 가까이에 잡는 편입니다.


이니시에이팅은 자제하도록 합니다.


와드 낚시
 와드낚시는 상대방의 와드를 제거할때나, 핑크와드를 통해 와드를 제거하는척 하면서 상대방이 나를 끊어먹으려는 의도를 아군 정글러나 라이너와 함께 맞받아치는 전력입니다.

와드낚시를 성공하게 되면 상대방 서포터나 정글러의 움직임을 소극적으로 변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소규모 교전의 챔피언 상성을 잘 생각한 후 설계하도록 합시다.

또한 상대방 또한 와드를 이용해 시야장악을 하려는 서포터를 끊어먹는 플레이를 할 수 있으므로, 시야 장악시에는 상대방 라이너와 정글러의 위치를 잘 생각한 후 와딩을 하러 다닙시다.
마치며

 서포터는 화려하게 게임을 캐리하기는 힘들지만 맵장악과 소규모 교전에서의 영향력등으로 게임을 충분히 유리하게 풀어 갈 수 있습니다.

상대방 챔피언들의 움직임을 예측하고 계산하며 플레이하며 맵을 크게 활용하도록 합시다.

 특히 아군 정글러와는 적극적으로 의견을 교환하면서 플레이 해주도록 합시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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