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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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가스, 공허의 공포
Cho'Gath, The Terror of the Vo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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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 좋은 초포터

- Ggdot(2016-10-04, 조회수: 11264)

초가스는 탑, 미드, 정글러로 손색이 없는 만능형 챔프중 하나입니다.
서포터로도 효율적으로도 좋고 쓸만도 합니다.
오브젝트 싸움시에도 유리할 뿐더러 
딜탱의 대명사인 만큼 아군에게 유리하게 이길 수 있도록 윤활제 역할이 됩니다.

절때 초가스서폿은 트롤이 아니라는 점 당부하면서
승리의 포식자 초가스 서폿에 대한 공략입니다.

초가스, 공허의 공포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4.4 (+94) 2242.4 마나 272.2 (+40.0) 952.2
공격력 69 (+4.2) 140.4 공격 속도 0.625 (+1.44%) 0.778
5초당 체력회복 8.93 (+0.85) 23.38 5초당 마나회복 7.21 (+0.45) 14.86
방어력 38 (+5) 123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 +0.91
    x1
  • 공격력 +0.95
    x1
  • 공격 속도 +1.7%
    x1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1
  • 체력 +8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방어 +1
    x1
  • 레벨당 방어 +0.167
    x1
  • 마법 관통력 +0.63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공격 속도 +0.64%
    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쿨감소 -0.83%
    x1
  • 주문력 +1.19
    x1
  • 이동 속도 +1.5%
    x1
  • 주문력 +4.95
    x1
  • 방어 +4.26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9.176
  • 공격력
    +0.95
  • 공격 속도
    +2.34%
  • 방어구 관통력
    +1.13
  • 마법 관통력
    +1.25
  • 체력
    +32.12
  • 마법 저항력
    +4.346
  • 쿨감소
    -0.83%
  • 주문력
    +6.14
  • 이동 속도
    +1.5%
총 가격 : 9,223 IP
룬은 취향이 가장 차지하는 비율이 많기 때문에 위의 룬을 조합하여 하는걸 가장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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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쿨이 긴 초가스의 특성상

솔라인때와는 다르게 2:2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탱이나 딜링을 뽑을 수 있을지가 가장 큰 관건 입니다.
개인적으로
빨룬 쌍관9
노룬 고정방어6 성장방어3
파랑 고정쿨감6 공속3
왕룬에 이속3
을 쓰고 있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명상5개를 줌으로 마젠커버 충분합니다.
살펴보기 or 질긴피부 둘다 효율이 좋습니다.

질긴피부는 적원딜픽(라인강캐)에 따라서 가는걸 추천드립니다. 


저는 왠만하면 살펴보기로 수풀과 강에 이속증가를 씁니다.
이유는 근접하지 못하면 딜이 안되며 적딜러보다 일단 빨라야 근접 및 생존이 가능합니다.
생존이 가능하면 아군 딜러를 지킬수 있는 범주가 넓어지죠.
그리고
용, 바론 및 오브젝트 싸움시에 유용합니다.
Feast(포식)포식 (몬스터에게 데미지 1천~)으로 스틸 할 때나
빠르게 먹고 싸움 할 때에도 움직임이'날래다'라는 걸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먹다가 적이 온다면 아군 전체가 조금 물러선 후 싸워도 좋아요~)

굳건한 결속은 피해감소효과도 있을뿐더러 아군의 피해를 줄여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초가스가 탱템을 얼마 안둘러도 방어력도 높은편이지만 스킬쿨이 긴편이고
포식스텍과 시너지가 좋기 때문에 이래저래 좋은 특성이라고 봐집니다.
더군다나 서폿이니깐 효율적으로도 좋다고 봅니다.
적챔프픽에 확정cc가 많을경우 아군원딜러에게 정화나 보호막을 들게하고 힐점멸을 추천합니다.

잔나, 소라카와 같이 다른챔프를 세이빙 할 수 있는 챔프가 있을때 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진심으로 왠간해선 탈진을 드는게 유리하고 좋습니다.

육식 (Carnivore)
초가스는 유닛을 죽이면 체력을 18~52, 마나를 4.7~9.5 회복합니다.
파열 (Ruptur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땅을 파열시켜 대상 지역에 있던 적들을 1초 동안 공중에 띄우고 80/140/200/260/32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이동 속도를 1.5초 동안 60% 낮춥니다. (사정거리: 950)
흉포한 울부짖음 (Feral Scream)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1/10.5/10/9.5/9초
원뿔 형태의 지역에 있는 적들을 1.6/1.7/1.8/1.9/2초 동안 침묵시키고 80/135/190/245/3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700, 범위: 650)
날카로운 가시 (Vorpal Spikes)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다음 3회 기본 공격 시 가시를 발사해 22/37/52/67/82 (+0.3AP) + 적 최대 체력의 3%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속도를 30% 감소시킵니다. 이동속도는 1.5초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사정거리: 500)
포식 (Feast)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80/70/60초
적을 게걸스럽게 먹어치워, 챔피언에게는 300 (+추가 체력의 10%) (+0.5AP)의 고정 피해를, 미니언과 몬스터에게는 1200 (+추가 체력의 10%) (+0.5AP)의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처치되면 초가스의 포식 중첩이 1 올라, 몸집이 커지며 최대 체력이 80/120/160 오릅니다.

- 미니언과 에픽 몬스터가 아닌 일반 몬스터 처치로는 최대 6중첩까지만 얻을 수 있습니다.

초가스가 10중첩 시 최대 크기에 도달하고 공격 범위 보너스도 최대가 됩니다. (사정거리: 2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회피기 있는 원딜이 있는 경우


중단거리로 거리유지 후 W - 평타 - 회피기 안쓴다면 적 도주기에 적챔프가 살짝걸칠정도로 Q - 평 - R


회피기 예측샷 Q - 중단거리 W - 평 - R



스킬 활용 팁

초가스의 중요스킬 Rupture(파열) q는 '논타겟팅' 입니다. 초가스는 q뿐만 아니라 모든 스킬이 쿨타임도 깁니다.

그래서 스킬미스가 난다면 타격이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q 잘맞추는 연습. 즉 센스력을 키우는 연습을 많이 하시기를 권유드립니다.



초가스는 딜이 기본적으로 강력합니다. 아마도 스토리의 영향이 내포되어 있지 않나 싶습니다 ㅎ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아군 원딜이 프리딜을 낼 수 있도록 발판을 잘 마련'해주심이 중요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Rupture(파열) q스킬 명중이 평균적으로 낮다면 100프로 확정각일때 이외에는 쓰지않길 바랍니다.

(특히 회피기 있는 챔프라면 침묵 후 q가 가장 이상적인 각입니다.)

적 챔프중 돌진기나 전사,암살형 챔프가 있다면 딜러를 지킬때 쓰심이 가장 중요합니다.


견재기로 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 w를 자주 쓰길 바랍니다.

딜량도 좋을뿐더러 침묵이 있기에 회피기가 있는 적들은 난해해 합니다.

침묵이 체감적으로 길게 느껴지기 때문에 그때마다 아군딜러가 센스견재를 같이 해준다면 더더욱 이득을 보겠죠?


R은 오브젝트 먹을때도 빛을 바라지만

스킬콤보 후 막타로 빠르게 적원딜에게 쓴다면 위협이나 죽음을 선사 할 수 있다고 봅니다.

혹은

싸움이 일어 났는데 점화를 들고 있다면 선점화 - w - r - 튀는적에게 q의 센스를 해준다면

아군딜러가 쉽게 막타킬을 먹고 쉽게 이길 수 도 있겠죠.




제가 다른서포팅공략을 쓸때도 이런말을 자주 하는데요.

전리품은 항상 1~2개는 남겨두시고 싸우다가 아군원딜 피수급이 필요할때 전리품을 터트려 세이빙 하시길 바랍니다. 

약간의 팁이라면 r스텍을 쌓을겸 전리품을 터트리는것에도 유용합니다.

죽기 직전의 아군에게 응급처치가 될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최종 아이템1
최종아이템2
핵심 아이템으로 상황에 맞춰 카탈리스트 이후의 아이템으로 영겁, 영광 중 택1하시길 바랍니다.
신발도 역시 적진에 ad딜러가 많다면 닌자, cc기가 많다면 헤르메스를 가시는게 바람직 합니다.
지크는 코그모, 코르키, 바루스, 이즈리얼류의
스킬에 ap딜이 있는 원딜이 있을 경우 조금 더 원딜의 딜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만 아군원딜러의 피지컬과 프리딜을 항시 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다면 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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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6.27
템빌드 변경을 했습니다.
최종아이템1,2 에서 상황에 맞게 템을 맞추고 있습니다.

템빌드 올리는 순서를 코어별로 나누어서 설명하겠습니다.

Emblem of Valor(타곤산의 보호)처음 우물행차하실때 무조건 갑니다.
(시야석)첫 우물때 돈되면 사고 안되면 두번째 우물행차때 갑니다.

(태양의 눈)을 갈것인가 (루비 시야석)을 갈것인가 그냥(시야석)이걸 쓸것인가? 고민이 많으실 겁니다.
전체적으로 우세하다 싶거나 왠간하면 (태양의 눈)을 추천드립니다.
평범, 비등, 열세다 싶으면 (시야석)을 추천드립니다.
((루비 시야석)는 왠간하면 나중에 중후반때 가는걸 추천합니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 or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적ad딜러가 잘 클 경우 Ninja Tabi(닌자의 신발) 
적ad딜러는 고만고만하게 크거나 못 컸을때 + cc기가 거슬린다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3코어는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or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추천드립니다.

잘컸거나 평범보단 나름 성장했거나 아군딜러진이 못하거나 미덥지못하다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평범, 비등, ap딜러진이 좀 쌔거나 아군 생존력을 키우고 싶을때 혹은 4코어로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4코어에 다른것으로 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or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or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를 추천합니다.
내 초가스 플레이가 센스가 있다. 적어도 한두마리는 죽일 수 있다. 회피기, 진입기가 필요하다. 할땐 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를 갑니다.
개인적으로 자주 쓰는데 유용하게 쓰고 있습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or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정말 갈등이 많겠지만 적원딜이 잘클경우 or 적 크리티컬이 강한 캐릭이 클 경우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을 추천!!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는 적 원딜or 미드라이너가 회피기가 없는 챔프일때 추천.


3코어와 4코어 사이에 (칼날부리의 망토)는 센스!
(즈롯 차원문)을 다 올리지 않아도 (칼날부리의 망토)을 올리고 나중에 코어업글 해도 될뿐더러
'즈릇 차원문'을 가는 이유는 라인전, 라인에서 합류한타시에 적딜러에게 더 빠르게 다가갈 수 있기도 하며
도망갈때도 빠르게 이동가능하고 운영할때 일조하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막템으로 가거나 2~3코어로 가는걸 추천합니다.
막템으로 갈땐 우세, 비등 할때가고
아군라이너들 성장이 더디거나 몸돌릴 사람이 없거나 아군딜러들이 딜을 잘 못내는 경우 빠르게 올리는걸 추천합니다.
(결론은 상황흘러가는것이 딜러진이 미덥거나 졸못일때. 아군딜러진이 문제라면 빠르게 올리는겁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탐 켄치
브라움, 트런들, 탐켄치는 확실히 힘듭니다.
브라움 얼림스택, 트런들 석상, 탐켄치 집어삼키기...
상상만해도 힘드네요.

이즈리얼
초가스 딜박히면 순삭일놈이지만
잘성장한 이즈는 성가실뿐만 아닌 이즈가 항상 유리한 경우가 생깁니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이즈리얼과 같은 챔프들은 짜증나는 상대입니다.
스킬콤보팁을 최대한 응용해보세요. 분명 도움이 될겁니다.
ps : 직진회피기 캐릭은 그래도 예측가능한 범주가 좁기 때문에 잡기가 수월합니다.
벨코즈
벨코즈, 모르가나는 포킹만하구 근접할 틈을 주질 않습니다.
만약 근접하기위해 달려간다면
벨코즈는 궁극기 포킹
모르가나같은 경우는 근접하면 궁극기 쓰면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잔나
힐, 보호막을 해주는 서포터들에겐 초포터는 공포의 대상입니다.
물론 ap딜포터들에게도 마찬가지구요.
카시오페아
ap딜러들에겐 공포의 대상.
딜포터의 99프로가 ap계열 이라는점!!

적픽 미드라이너가 ap딜러고 성장하면 할 수록 감당한되는 딜을 뽑는 챔프가 나온다면
미드라인쪽에도 신경을 자주 써주신다면 분명 ap딜러들의 카운터인 초가스의 진가가 더 발휘 될 것입니다.
야스오
ad딜러라도 극딜러들에겐 초가스는 공포입니다.
비록 서포터의 역학군이지만
적들에게 방해효과를 충분히 주고 만만치않은 딜을 선사하기 때문에
무척이나 껄끄러운 상대로 여길겁니다.
초가스한테 카운터라면 회피기 있는 챔프가 1순위입니다.
대표적인 챔프로 이즈리얼, 칼리스타와 같이 어디로 튈지 모르는 회피기를 가진 녀석들이 가장 힘들죠.
라이너로써가 아닌 서포터로써의 역할군을 잘 수행하기 위해선
회피기가 있는 원딜을 상대하는 요령을 익히셔야 합니다.
캐릭마다, 플레이어마다 각각 다른 패턴이 있기 때문에 충분히 패턴을 빠르게 인지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초반 운영법

 최대한 w견재를 하길 바랍니다.


q는 100프로 맞는각에 확정될때 쓰세요~ 막쓰는 스킬이 아니라는거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중반 운영법

 로밍으로 성장하는 미드딜러들을 방해 및 죽음을 선사한다면 아군에게 유익함이 있을 것입니다.


R은 오브젝트를 먹기에 좋은 스킬입니다. 오브젝트싸움시 오브젝트를 먹고 싸울지 싸울때 사용할지는


상황별로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스킬콤보가 먹힌다면 이니시로 적딜러진을 무너뜨릴 수 있을 겁니다.


싸움이 일어나고 아군딜러들이 물린다면 딜러를 보호하시고 딜러들이 최대한 딜을 뽑아 낼 수 있도록 합시다.

 

챔피언별 대응법

 Talon(탈론)

제드, 탈론 처럼 아군딜러를 암살할 수 있는 챔프가 있다면 이니시보다 딜러를 지키는쪽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LeBlanc(르블랑)

르블랑, 오리아나 처럼 막강한 ap딜을 내는 챔프가 있다면 주저말고 강력하게 밀어 붙인다면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Amumu(아무무)

아무무, 자크, 스카너 처럼 아군딜러진에게 CC기를 먹이는 챔프가 있다면 맞선봉으로 위치하면서


선빵하는쪽에 따라서 아군을 지킬지 적을칠지를 결정하신다면 이득이 분명 있을겁니다.

 

마치며

 초가스는 무척이나 강력하고


존재만으로 오브젝트를 적보다 유리하게 가져갈 수 도 있고


한타시에도 더 유리한 고지를 점령가능하게 만드는 챔프입니다.



라인전, 오브젝트싸움, 한타를 막론하고 막강한 존재감을 뽐내고 싶을때 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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