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7명
76.5% (13표)
5.9% (1표)
17.6% (3표)
칼리스타, 복수의 화신
Kalista, the Spear of Vengeance
18
12
0
13/17
"나도 롤챔스처럼 칼리스타 한 번 써볼까?" 어렵지 않아요!

- 손목팔목(2016-03-23, 조회수: 214274)

안녕하세요!
2012년에 훈련소가기전에 롤인벤 방문했던게 지금까지 눈팅만하다가 글 써봅니다.. 보답해야죠
어떤 걸 쓸까하다가 칼리스타 공략이 제대로 된 게 없어서 열심히 써보려고 해요. ..닥 배드공략만 남아 있네요(?)

음.. 제가 요새 하는 케릭은 칼리스타와 야스오인데요. 두 케릭터는 상당히 흡사한 느낌이에요.
우선 이동기 측면에서도 야스오와 칼리스타는 활용만 잘한다면 최고구요
팀의 딜을 담당한다는 측면에서는 메인딜러지만, 또 유틸성이란 측면도 있어서 씨씨도 담당합니다.
야스오는 딜러지만 바람장막과 궁극기 에어본으로 어쩌면 탱커보다 많은 딜을 받아낼 수 있고, 칼리스타도 딜러지만 궁극기를 통해 강력한 씨씨인 에어본을 넣을 수 있어요.
주저리주저리 쓴 이유는 게임 끝나고 딜량 볼 때 이런 부분 감안하고 보라는(?).. 각설하구요

롤챔스보면 출시 이후로 꾸준하게 사랑받고 있는데 너프를 먹고 먹고 또 먹어도 계속 나오는 이유
1. 라인전이 쎄다
2. 에어본으로 이니시에이팅이 가능하다. + (시야장악하는 서포터 살리기 가능)
3. 초중반 모두 안정적인 딜링이 가능하다.
4. 오브젝트 관리에 능하다.(블루레드용바론)
근데 막상 천상계를 제외한 구간에서는 대리말고는 칼리스타 찾아보기 힘들죠?
연습이 좀 필요한 챔프라 그래요 야스오랑 칼리스타는 둘 다 연습을 꽤 많이 하셔야 할겁니다.. 재능이 있어두요

1. 일단 칼리스타는 라인전이 굉장히 쎕니다
1~2렙만 놓고보면 거의 패왕이라고 해도 되구요
그 말인 즉 여기서 이득을 본다면 게임이 편하게 흘러간다는 거겠죠?

첫 미니언웨이브 + 두번째 근거리 3마리 or
첫 미니언웨이브 + 두번째 근거리 2마리 + 원거리 2마리

아무것도 안먹고 왔을 때 서포터랑 같이 먹을 경우, 이렇게 먹으면 2렙이 되는데.. 사실 브론즈5부터 다이아 상위권까지 이걸 알기만 할 뿐 제대로 응용 안해요. 못하는 건지 안하는 건지 모르겠지만 아는데 신경을 안쓰더라구요



kt 귀요미 애로우선수입니다. 너무 빨라서 잘 못보셨을 것 같아서 설명해드릴게요.

바텀 듀오 양쪽이 둘 다 두꺼비랑 골렘을 먹고 온 상황인데요

첫웨이브에 근거리 세마리 경험치를 먹고, 원거리 두마리째에 둘다 2렙이 됩니다.
그 점을 이용해서 원거리 첫번째 미니언에 타곤산을 터뜨려 빨리처리하고, 두번째에 창을 꼽아놓고 전진합니다.

쓰레쉬 코르키도 라인전 진짜 쎈 조합인데 브라움 칼리스타가 q맞추고 들어오면 무조건 도망갈 수밖에 없어요.
느리게 보시면 알겠지만 칼리스타는 평타날아가는 도중에 E로 찢어도 미니언이 죽으면 다시 E가 돌아옵니다. 그걸 이용하는 것 마우스포인터 따라 보실수 있구요, 만약 쓰레쉬가 플래시를 평타한방만큼만 늦게탔어도 죽었겠죠?

2. 두 번째로 이니시에이팅이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이건 최근에 롤챔스에서 skt가 역전한 경깁니다. 한 55초부터 보셔도 될 것 같아요.

3. 마지막으로 안정적인 딜링은 다른 챔프와 비교를 해봅시다.

대표적인 원딜 베인, 이즈리얼, 루시안, 시비르, 트리스타나, 애쉬, 코그모

코그모는 딜이 강력한 대신에 이동기가 없죠? 열외
베인은 사거리가 짧죠? 열외
애쉬는 변수생성이 가능해도 이동기가 없죠? 열외
이즈리얼 트리스타나는 초중반딜이 없죠? 열외
이러면 루시안과 시비르가 남는데.. 사실 루시안과 시비르 칼리스타는 셋 다 비슷하게 좋은 것 같아요
원딜 이거 밴되면 저거하고 또 돌진조합이면 시비르골라서 와아아 하고 들어가고 뭐 그런거죠 뭐.

칼리스타, 복수의 화신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4 (+114) 2512 마나 300 (+45.0) 1065
공격력 66 (+3.75) 129.8 공격 속도 0.694 (+4.5%) 1.225
5초당 체력회복 3.75 (+0.55) 13.1 5초당 마나회복 6.3 (+0.4) 13.1
방어력 24 (+5.2) 112.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25.0 5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5,829 IP
원딜 공통룬.. 공격력만 다 끼셔도 되고 공속 섞으셔도 되구요
플레이가 중요한거지 룬이 중요한 게 아니잖아요?
대충 방어 마저 박아줍시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음 전투의 열광 찍어주시구요. 패시브 때문에 칼리스타 공격력의 90%만 들어가기 때문에 부족한 데미지 보충에 좋은 특성입니다.
그리고 책략에서 방랑자와 포악함중에 선택하셔야하는데 포악함은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추가데미지에요
원딜이라 몬스터는 사실상 의미가 없고 씨에스 막타칠 때 필요하다는건데, 데미지 1~2차이가 엄청 커요. 그게 포션 하나 더 살 수 있는 힘이 되는거죠. 그니까 자신이 상대방 견제에도 불구하고 막타를 잘 친다 싶으면 점점 줄여나가는 겁니다. 처음엔 포악함 5개로 데미지 5를 추가하구요. 르블랑같은 미드 챔피언으로도 막타를 칠 수 있을 수준이되면 포악함 1~2개 정도 수준으로 내려주세요.
힐에 추가이속 붙은 이후로는 원딜 고정입니다.
가끔 애쉬같은 챔피언이랑 라인을 선다 이럴 땐 상황봐서 정화로 바꿔주세요.
근데 사실 대부분의 유저들이 요새 정화를 안들어서 정화 들어도 반응 느리게 할겁니다. <
힐 추천드려요!!
전투 태세 (Martial Poise)
칼리스타는 칠흑의 창을 보유한 상태로 게임을 시작합니다. 아군 중 한 명에게 칠흑의 창을 사용해 게임이 끝날 때까지 지속되는 계약을 맺을 수 있습니다.

칼리스타의 기본 공격은 취소할 수 없습니다.
도약 거리는 신발 업그레이드에 비례합니다.
꿰뚫는 창 (Pierc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칼리스타가 창을 던져 처음 적중한 대상에게 20/85/150/215/280 (+1.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을 처치하면 창이 계속 뻗어나가 다음으로 적중한 대상에게 뽑아 찢기의 중첩을 적용합니다.

칼리스타는 이 스킬을 사용한 후 전투 태세 효과로 도약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150.0)
감시하는 혼 (Sentinel)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기본 지속 효과: 계약자와 칼리스타가 같은 대상을 기본 공격하면, 칼리스타가 대상 최대 체력의 14/15/16/17/18%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가합니다.
대상 하나당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영혼을 하나 보내 보이지 않는 지역을 정찰하게 합니다. 감시하는 혼에게 발각된 챔피언은 4초 동안 위치가 드러납니다. 감시하는 혼은 3바퀴 동안 유지됩니다.

칼리스타는 90/80/70/60/50초마다 감시하는 혼을 하나 충전합니다. (사정거리: 5000.0)
뽑아 찢기 (Rend)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칼리스타의 창은 대상의 몸에 4초 동안 유지되며 무제한으로 중첩됩니다.

사용 시: 칼리스타가 근처 적에게 박힌 창을 뜯어내며 20/30/40/50/60 (+0.7 AD) (+0.2 AP) +두 번째 창부터 창 하나당 8/12/16/20/24 (+0.25 AD) (+0.2 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당한 적은 2초 동안 10/18/26/34/42% (+0.05AP%) 둔화됩니다.

이 스킬로 대상을 처치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마나를 10/15/20/25/30 돌려받습니다.

이 스킬은 에픽 정글 몬스터에게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운명의 부름 (Fate's Ca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20/90초
칼리스타가 계약자를 옆으로 끌어와 최대 4초간 경직 상태로 만듭니다. 계약자는 마우스를 클릭하여 지정한 위치로 날아갈 수 있습니다. 챔피언과 부딪치면 멈추며, 주변 적들을 뒤로 밀어냅니다. 계약자는 챔피언과 부딪치면 최대 공격 사거리만큼 밀려납니다.

띄워올리기 시속시간: 1/1.5/2초 (사정거리: 12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활용 팁

 q선마 e선마는 사실 취향이라기보단 자신의 플레이스타일입니다.

자기가 미니언막타를 이용한(동시 뽑아찢기) 딜교환을 자주자주하고 적 챔피언에게 카이팅을 잘한다 싶으면 E 선마를 하시구요
아군 서포터의 씨씨와 함께 폭딜을 넣거나, 미니언 관통을 이용한 딜교환을 즐긴다 싶으면 Q 선마를 하시면 됩니다.




뽑아찢기는 q를 날린 대상이 사망할 경우 그 다음 대상에 중첩이 옮겨갑니다. 중첩 많으면 맞추면 누킹가능.







다음으로 궁극기 활용 팁입니다.

최대한 서포터를 이용해야하며, 케릭터 두 개를 동시에 볼 줄 아셔야되기 때문에 칼리스타가 어려워요. 

한타중에 혹은 라인전 중에 미니맵과 상대, 아군 서포터와 내 케릭터까지 다 보기란 쉽지 않거든요.

만약 적재적소에 궁극기를 쓸 수 있다면 이미 칼리스타를 잘하고 계실겁니다.

장담해요 궁극기가 젤 어렵습니다.

아군 서포터는 죽으면서까지 에어본을 선사할 수 있어요. 시체까지 이용해서 딜 하시고 이니시에이팅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것도 진짜 중요하면서 어려운건데,,, 적 브루저가 나한테 달려오는 게 확실하다 싶으면 당황해서 R버튼 누르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불러들이면 아군 서포터가 오히려 씨씨를 못 넣는 역설적인 상황이 발생합니다. 서포터가 씨씨를 넣는걸 침착하게 확인한후에 궁키를 눌러줍시다.. 연습해야해요 진짜 어려움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핑와 75원으로 싸졌죠? 집가면 75원은 거의 무조건 남으니까 항상 사도록해요
박혀있을 때는 또 살까말까 고민이 많이 되는데.. 알아서 판단하시구요

원딜은 정해진 아이템트리가 없어요.
시즌2때부터 지금까지 원딜은 항상 상황에 맞게 템을 가야됩니다.

극단적으로 자기가 이니시에이팅도 해야하고 탱킹도 해야할거 같다면 건웅갓처럼 워모그 같은 템도 갈 수 있구요 상황에 맞게 가시면 됩니다.

음 일단 기본적인 틀은 알려드릴게요.

첫코어는 거의 100% 몰락을 갑니다. 롤챔스처럼 싸움 안일어나고 라인스왑이다 뭐다 파밍파밍만하면 선루난 가셔도 되구요. 1~2코어 합쳐서 몰락루난은 변함없어요.
아 그리고 브론즈 실버쪽에서 2티어 신발 정말 빨리 가시는 분들 있는데.. 
그러지 마세요 신발은 돈 남으면 가는 겁니다.
ex) 만약 자기가 첫 귀환에 1700원쯤 넘게 있으면 빌지워터 + 핑와
    첫귀환에 1300원쯤 있으면 열정의검(1300) or 곡궁(1000) + 똥신발
    1300원쯤 있는데 라인전이 빡세다, 흡혈이 많이 필요하고 서포터가 힐이 없다? --> 흡낫+똥신발+핑와
이렇게 그냥 자기가 상황에 맞춰서 가시면 돼요. 
그리고 중간에 또 돈 남으면 신발을 업그레이드 할텐데, 광전사를 가셔도 좋고 헤르메스를 가셔도 좋고 닌탑(방어)을 가셔도 좋고 신속을 가셔도 좋습니다. 상황에 맞춰서 가주세요. 제드+그브+베인 같은 조합이면 닌탑을 가시는게 아무래도 좋겠죠? 자기 컨트롤과 자기 티어에 맞게 판단하시면 됩니다.

신발 몰락 루난 다음엔 살포시 탭을 눌러줍니다.
말파이트 문도박사 람머스 자크 등 탱커가 잘컸는데 내가 그들을 뚫고 나가 딜러를 때릴 자신이 없다면!!
당연히 탱커들이 달려드니까 탱커만 죽어라 패는 상황이 나오겠죠? 방어구 관통셋을 해주시구요
적 미드에 제드나 르블랑이 있네요? 무조건 수은 가줍니다. 상황에 따라 첫코어 다음에 가야할 수도 있어요.

처음에 말했듯이 칼리스타는 유틸성 때문에 딜압박에서 자유로운 편입니다. 고구마같은 경우엔 그런거 없어요
처음부터 끝까지 자기가 주인공이 되어야하는 챔프라 딜 혼자 다해야합니다. 룰루같은 미드라이너 등에 업고 후;;
그래도 칼리스타는 궁이 있어서 자기가 딜 못하는만큼 아군이 딜 해줘요. 그러니까 첫째도 생존 둘째도 생존입니다.

3코어로 라위(최후의 속삭임)나 수은을 뽑았으면 4코어로는 수은이나 라위를 반대로 뽑아주시구요.
여기서 수은 뽑으라고 생각 없이 수은 사시는 분들 있는데 사실 힐이랑 다르게 정화나 수은장식띠는 쓰기 어려워요.
반응을 하는거라서 손에 진짜 잘 안익습니다. 충분히 연습한 후에 사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위협적인 씨씨가 아니라 딜로 부비부비당해서 죽을 것 같다. -> 다이애나+자크+그브+이즈리얼 같은 조합
수은장식띠 살 필요없죠? 센스있게 밴시 하위템 가줍니다.
아 라위 상위템이 필멸자의 운명과 도미닉경의 인사가있는데 웬만하면 도미닉 가주시구요
제드 베인 카시오페아 야스오 같이 더러운 케릭들이 많다 싶으면 필멸자의 운명 가주세요. 어차피 적팀 탱커 별로 없을테니 도미닉가도 딜 별로 차이 안나요 루난 치감 짱짱.

마지막 5코어는 보통 방어템을 가줍니다. 피바라기 가주셔도 되고 내가 죽지만 않으면 된다 싶으면 수호천사, 부비부비하는 케릭이 많다 싶으면 란두인까지.. 스테락의 도전도 많이가구요 자기 상황판단을 믿으시면 됩니다.

9렙에 수정구슬로 업그레이드 가능한데 첫귀환 이후론 틈틈이 확인해서 까먹지말고 바로 업그레이드 해주세요. 이거 정말 좋아요.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원딜 아이템은 유동적이에요.
전체적인 큰 틀은 있지만 최종 아이템 1~2개 정도는 유동적으로 가주셔야 합니다.
방어구 관통력이 필요해 최후의 속삭임을 갔는데 더이상 갈 필요가 없을 것 같다. 딜이 잘 나온다? 이러면 거기서 멈추고 피바라기를 올리는 거구요.
1300원이 있어서 BF를 샀는데 갑자기 적팀 방어가 장난이 아니다? 이러면 거기서 멈추고 다시 방관 가는거구요.
코어 아이템 굳이 완성시킬 필요 없으니까 그 때 그 때 상황에 맞는 판단해서 잘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베인
라인전 굉장히 약합니다
시즌 6 들어와서 쓰레기 중에 쓰레기에요 하지마세요
그래도 어떻게 어떻게 중반까지만 가면 1:1 최강 챔프니까 혼자 라인밀면 안돼요
베인은 "암살자"기 때문에 암살을 하지 않으면 픽의 이유가 없어요.
따라서 암살만 안 당해주면 베인은 픽의 이유가 사라지는 거겠죠?
뽀삐
야스오하고 칼리스타, 니달리 같은 점프류 챔피언한테 굉장히 강합니다.
쩜프가 안돼요 쩜프가.. 후
진짜 빡칩니다 몰락빨고 도망가서 다른챔프 때리세요
파워 카이팅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이즈리얼
라인전 원딜 최약체..
칼리스타랑 라인서면 킬을 못딴다고해도 정신적 압박감은 주셔야합니다.
그래야 칼리스타 라인전 픽의 이유가 있는거니까
1렙2렙3렙4렙5렙6렙7렙8렙9렙까지 끊임없이 압박해줍시다.
칼리스타랑 좋은 서포터 나쁜 서포터 나열해볼게요.

좋은 서포터(순위 상관없음, 전체 조합보고 결정하세요)
1. 브라움
칼리스타 점프로 카이팅이 계속 되는게 강점이고,, 패시브 터질 때 일시 경직 상황에 Q를 확정으로 꽂아 넣을 수 있다는 게 다른 강점입니다. 1~2렙에 브라움칼리스타는 밀당만 잘하면 킬제조깁니다. 상대 입장에서 탈진 타이밍 잡기가 정말 힘들어요.
2. 알리스타
딱히 알리스타 칼리스타가 좋은 건 아닌데 알리스타 자체가 좋은 챔프라서 써놨어요. 주의할 점은 알리스타가 플꿍 한다음에 w로 끌어올 텐데 침착하게 Q를 꽂아넣으셔야한다는 것. 알리 시비르 q랑 비슷한 원리.
3. 쓰레쉬
영혼의 듀오. 롤챔스에서도 항상 말하듯이 영혼의 듀오입니다. 스킨도 불불 챔챔 세트로 팔구요. 심지어 기본스킨도 초록색이에요 소름. 칼리스타로 살려주고 쓰레쉬로 살려주는 2단 살리기가 가능합니다. 점멸까지 있으면 총 4번 점프할 수 있어요. 스킬 활용만 잘하면 라인전 무적ㅇㅇㅇ


나쁜 서포터
아 이건 근데 굳이 나열할 필요 없을 것 같은데.. 쓰지마세요 ㅋㅋㅋㅋㅋㅋ
진짜 특수한 상황 아니면 추천하지 않아요
벨코즈, 소나, 나미, 레오나, 룰루, 질리언, 카르마, 모르가나, 소라카 등등..

바드, 탐켄치, 잔나는 특수한 상황에 써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음 일단 로딩 끝나자마자 하늘에서 뚝뚝 떨어지는데 챔피언이 안보이죠? 챔피언은 안보여도 미니맵 위에 초상화는 뜹니다. 계약 누르고 초상화 누르면 15초~16초에 서포터 살아나서 출발 가능해요.

아군 서포터가 쓰레쉬 같은 원거리 챔프라면 선 w가 유용할 때도 있고, 근거리 챔프면 대부분 e를 찍어줍니다.

만약 아군이 인베이드를 간다면 스킬을 찍지말고 아껴두었다가 e를 찍어 1렙 칼리스타 펜타킬을 보여줍시다.

참고로 칼리스타는 시야에 적 챔피언이 안보여도 뽑아찢기가 가능해요.. 점멸까지 뽑은후에 뽑는 설계까지 가능합니다.

http://sports.news.naver.com/videoCenter/index.nhn?uCategory=esports&category=lol&listType=keyword&date=20160319&gameId=&teamCode=&playerId=&keyword=%EC%93%B0%EB%A0%88%EC%89%AC&id=177323&page=1

초반 운영법

  위에 써둔 공략대로 1~2렙에서 이득을 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상대 바텀과 우리팀 바텀의 강력함을 비교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즉 우리가 칼리스타 브라움이고 상대가 이즈 알리라면 우리가 압도적으로 강력하므로, 라인을 무작정 밀진 말아야 이득을 볼 수 있어요. 라인을 밀어버리면 상대가 뒤에 빠져있다가 유유히 씨에스를 챙깁니다.
상대가 케이틀린 룰루같은 강력한 봇듀오라면 조금이라도 먼저 라인을 밀어서 선 2렙을 점하는 게 라인주도권을 잡는데 유리하지만, 선 2렙이 확실한 경우라면 라인을 당겨 디나이나 딜교환에서 이득을 봐야겠죠?


 중반 운영법

  초반 봇 교전에서 라인전 이득을 보면 그걸로 영향을 끼쳐야하는데.. 봇 라인이라서 딱히 할 게 없죠?
만약 블루팀 진영일 경우 작은골렘을 틈틈이 먹어줍니다.. 잘하는 팀게임 같은경우엔 정글러가 작골만 남겨두고 먹으라고 할 수도 있겠네요. 반대로 퍼플팀 진영일 경우 두꺼비 먹어주구요.

그리고 어느 진영이든 라인을 먼저 밀었다면 핑크와드 장악이나 바위게, 상대정글 약간 깊숙이(레드,블루)까지 벽넘어 와드를 해줍니다. 이정도는 한다고 안짤려요 라인 밀어놓은 상황이니까

용 전투에서는 최대한 오브젝트 관리에 신경을 써줍니다. 딜을 할 땐 하더라도 칼리스타의 장점은 오브젝트 관리에도 있으니까 얼마정도 창을 꼽았는지 느낌적으로 강타타이밍에 신경 써주세요.



 후반 운영법

  후반에도 마찬가지로 용과 바론 오브젝트 관리에 신경써주시면 됩니다. 바위게는 정글러가 강타쓰기 아까울 때가 많은데 그 때 뽑아찢기가 큰 힘이되구요. 빈 라인관리는 미니맵의 절반까지만 나가서 클리어해주세요. 칼리스타는 서포터가 없으면 진짜 아무것도 아니란 걸 숙지하고 있어야해요.



팀파이트 시 역할

 팀파이트 시에는 첫째도 생존 둘째도 생존 셋째도 생존입니다. 아주 특수한 경우를 빼고 원딜은 죽으면서 딜할 상황이 없어요. 

칼리는 아니지만 아주 특수한 경우입니다. 적팀이 5용을 먹었고 블리츠가 피가 없어요.. 베인이 5용 무시할만큼 쎈것도 아니고 적당히 망했네요. 이럴경우 과감하게 애쉬와 카사딘에게 딜을 넣고 산화하면 됩니다. 일종의 도박인데 뭐라도 해야죠? 딜러가 딜러를 무는 경우는 이럴경우밖에 없어요.




살아남았을 때 5명 중 가장 쓸모있는 포지션이 원딜이에요. 타워철거 미니언정리 등등 원딜이 제일 할 게 많기 때문에 원딜은 데스가 적어야합니다. 이즈리얼 같은 챔프는 지든 이기든 3데스 미만으로 하도록 노력해주는 게 좋아요.

카이팅은 그냥 평범하게 해주시면 되고, 한타중에 뽑아찢기랑 q가 문젠데 q는 보통 누킹에 힘을 보태거나 카이팅에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요. 브루저가 달려온다싶으면 q를 이용해서 2단점프로 거리를 벌려주세요.

그리고 궁극기가 제일 어려운데,,, 아 이 궁극기를 진짜 잘쓴다하면 게임 이긴거나 다름없죠 뭐

아까 말했듯이 서포터와 내 케릭터 두 개를 동시에 봐야합니다. 진짜 어렵죠 카이팅도 어려운데;;

가급적이면 차근차근 내 케릭터 위주로 보는거 연습하구요 점점 시야 반경을 넓혀서 화면 전체를 보는 연습을 하시면 됩니다. 나중에 되면 서포터 이용해서 말파궁도빼고 애니궁도빼고 바루스궁도 빼고 불러냈다가, 다시 그 서포터로 에어본 넣는 경지까지 될 수 있어요.. 화이팅


챔피언별 대응법

 

Zed(제드) : 제드는 수은장식띠만 잘쓰면 돼요

브라움이 패시브때문에 대표적인 제드 카운터인데.. 브라움을 가져갈 수 있으면 믿고 수은 나중에 가도 됩니다.

LeBlanc(르블랑) : 수은말고 밴시가주세요

Master Yi(마스터 이) : 에어본 잘써야돼요.. 단지 그 뿐인데 명상쓰기 전에 뽑아찢기해주세요

Riven(리븐) : 리븐 플래시에 플래시를 반응하면 됩니다. 이게 말처럼 쉬운게 아닌데 영상 첨부할게요.

한가지 팁을 주자면 역무빙을 치면 피하기 쉬워요. 막상 뒤로 빼기만하는게 아니라 빼다가 순간적으로 앞으로 가서 거리를 줬다가 플래시를 쓰는거죠 그럼 반응속도 빠른사람도 순간적으로 씁니다 ㅋㅋ 자신도 왜 쓰는지 화나는데 손은 눌러져요






Rengar(렝가) : 잘 안나오는데 일단 느낌표 떴다하면 서포터 핑와반응속도를 믿어요 못믿겠으면 직접들고다니고

Lux(럭스)Xerath(제라스)Ahri(아리)Anivia(애니비아)Lulu(룰루)Corki(코르키)Nidalee(니달리) : 무빙으로 다 피할수 있어요 혹시나 씨씨맞으면 칼수은 써주시고 나머지는 다 와리가리 쳐주세요 ap입장에선 진짜 빡칩니다



마치며

 칼리스타는 "평타형"케릭입니다. 코르키나 이즈리얼 바루스처럼 스킬딜이 있는 챔프가 아니라서 가까이 붙어야 딜을 넣을 수 있어요. 게다가 몰락 루난을 선템으로 가기때문에 진짜진짜 약한 느낌을 받을겁니다.

칼리스타는 이즈리얼처럼 한타 처음부터 끝까지 꾸준하게 계속 때려야 베인이나 코그모같은 다른 챔피언이랑 맞먹게 딜 넣을 수 있어요. 따라서 칼리스타는 딜을 쉬지말고 꾸준히 때려야 합니다.

처음 이 챔프를 연습할 때는 딜이 없는 느낌을 많이 받을거에요. 실제로도 딜이 없어요 소름;;

그래도 꾹 참고 연습하다보면 다른 챔프만큼 딜 넣을 수 있을거고 유틸기를 이용해서 부족한 딜을 보충할 수도 있겠습니다. 열심히 판수를 늘리다보면 진짜 다른챔프 답답해서 못할정도로 잘해지실겁니다 화이팅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7명
76.5% (13표)
5.9% (1표)
17.6% (3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