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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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너, 수정 선봉장
Skarner, The Crystal Vangu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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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너로 브실골 탈출하기

- 스카너의친척(2016-07-23, 조회수: 4120)

안녕하세요. 스카너 유저인 스카너의 친척이라고 합니다.

실버 4라는 볼품없는 티어이지만, 이런 심해 티어이기에 오히려 좋게 사용할 수 있는 스카너의 대해서 한번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그러면 한번 공략 시작 해 보겠습니다.

스카너, 수정 선봉장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99) 2333 마나 320 (+40.0) 1000
공격력 65 (+4.2) 136.4 공격 속도 0.625 (+2.1%) 0.848
5초당 체력회복 8.93 (+0.85) 23.38 5초당 마나회복 7.21 (+0.45) 14.86
방어력 38 (+5) 123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공격력 +0.28
    x9
  • 체력 증가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1.07
  • 방어
    +9
  • 체력 증가
    +4.5%
총 가격 : 9,831 IP


애초에 스카너는 룬을 뭘 들든 자기 플레이스타일에 맞게 고르지 않으면 별 필요 없으니 자기 취향대로 고르도록 합시다. 룬을 뭘 들든  Ap룬만 아니라면 대충 할만 합니다.

Crystal Slash(수정 베기)1레벨 공격력 계수가 33%에다가 기본데미지가 없는데요. 그만큼 룬에서 공격력을 올려주면 초반부에 정글링 속도에 영향을 줍니다.

공격속도보다는 확실히 공격력이 초반부에 정글링 속도는 더 클수밖에 없습니다. 챔피언을 제외한 나머지 캐릭터들을 공격시 0.25초 감소로 변경되었으니까 그냥 Q데미지를 늘리고 싶다면 공격력을 늘려줍시다. 공격속도는 패시브로 충분히 오릅니다.

Crystalline Exoskeleton(수정 외골격)AP계수와 체력계수를 동시에 지니고 있는데 나머지 스킬들의 AP계수는 똥과도 같습니다. 보호막을 늘리고 싶다면 차라리 체력을 올려주세요. 왕룬에 낀 체력증가 4.5%와 잿불거인의 체력증가로 체력 뻥튀기 시켜줍시다.

Fracture(균열)얘는 그냥 슬로우 묻히고 기절 시키는 용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얘 데미지 늘리고싶다면서 주문력룬 끼우지 맙시다.

Impale(꿰뚫기) Ap계수가 있는데 정작 AD계수보다 약합니다. 애초에 얘는 딜링기가 아니라 제압기입니다. 그냥 얘를 위해서 넣을건 없습니다.

 

마나재생과 공격속도는 패시브 안에서 충분히 해결됩니다. 체력이나 방어력으로 초반 체력관리를 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달라붙어서 끌고오고 싶다면 이동속도룬을 왕룬에 박아줍시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스카너는 딜탱 이며, 정글입니다.

다른 챔피언에 비해서 마나가 딸리는 편도 아니고, 특성으로 딜 뽑아내기 힘듭니다.

오히려 영겁의 힘으로 용사트리를 가면 부족한 체력을 조금이나마 보충해주고,

한타 이후에, 혹은 소규모 교전 이후에 정글몹을 먹으며 피를 채워줍시다.

강타 점멸 고정입니다. 간혹 칼리스타나 뭐 달리기 애매하게 우리보다 빠른애들 잡을때 유체화 들수도 있겠지만 아무래도 궁점멸이 아직도 남아있고 점멸 궁으로 적군 원딜을 깜짝 놀라게 하고 끌어오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벽넘기 스킬도 없다보니까 확실히 필요합니다.


유체화도 고려해볼만 해졌습니다. 유체화가 레벨 오르면 오를수록 이동속도 증가효과도 늘어났고 지속시간이 10초나 되기 때문에 상대방을 끌고서 좀 더 빠르고 안전하게 우리팀 쪽으로 끌고 올 수 있다는 점은 괜찮은 메리트 인거 같습니다.

 

수정 첨탑 (Crystallizing Sting)
스카너가 있으면 맵 상의 특정 위치에 수정 첨탑이 생성됩니다. 양 팀 모두 그 위에 서 있으면 수정 첨탑을 점령할 수 있습니다. 한 쪽이 수정 첨탑을 점령하면 15초간 상대 팀은 점령할 수 없습니다.

아군이 점령한 수정 첨탑 근처에 있을 때, 스카너의 이동 속도가 70~120, 공격 속도가 43~160% (42 + 챔피언 레벨당 6%) 증가하며 매초 최대 마나의 2%를 회복합니다.
수정 베기 (Crystal Slash)
마나 소모: 10
재사용 대기시간: 3.5/3.25/3/2.75/2.5초
스카너가 주위에 있는 모든 적에게 총 공격력의 0.2(+대상 최대 체력의 (1/1.5/2/2.5/3%)만큼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유닛에게 공격이 명중하면 5초 동안 수정 에너지를 충전합니다.

수정 에너지가 충전된 상태로 수정 베기를 하면 명중한 대상에게 총 공격력의 0.2(+대상 최대 체력의 1/1.5/2/2.5/3%)(+0.3AP)만큼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구조물이 아닌 대상에게 기본 공격 시 수정 베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25초 줄어듭니다. (챔피언을 공격하면 이 효과가 네 배가 됩니다.) (범위: 350)
수정 외골격 (Crystalline Exoskeleton)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3/12.5/12/11.5/11초
스카너가 6초 동안 최대 체력의 9/10/11/12/13%(+0.8 AP)의 피해를 막는 방어막을 얻습니다. 방어막이 유지되는 동안 스카너의 이동 속도가 3초에 걸쳐 16/20/24/28/32%까지 증가합니다.
균열 (Fracture)
마나 소모: 55
재사용 대기시간: 14/13.5/13/12.5/12초
지속 효과: 균열과 꿰뚫기 스킬로 적을 수정으로 물들이면, 스카너가 방해 효과 지속 시간 동안 수정 충전 효과(활성화된 수정 첨탑 주위에서 얻는 효과)를 얻고, 또한 지속 시간만큼 균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듭니다.

사용 시: 스카너가 수정 에너지를 소환하여 여기 맞는 적에게 40/65/90/115/140(+0.2AP) 만큼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30/35/40/45/50%만큼 속도를 늦춥니다.

균열에 맞은 적들은 5초 동안 수정 독에 중독되어,스카너의 다음 기본 공격에 30/50/70/90/110 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고 1.25초 동안 기절합니다. (사정거리: 1000)
꿰뚫기 (Impal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스카너가 1.75초 동안 적 챔피언을 제압하고 20/60/100(+0.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기술이 지속되는 동안 스카너는 저항하지 못하는 대상을 끌고 마음껏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스킬 효과가 시작될 때와 끝날 때 스카너의 공격력 60%만큼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3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Crystallizing Sting(수정 첨탑)스카너의 패시브 "수정첨탑" 입니다.

아군 블루 근처, 레드 근처, 드래곤 둥지앞, 바론 둥지앞, 상대 레드 근처, 블루근처에 생성되며 시작하고 1분가량 점령이 안되고, 점령시 올라가 있던 아군 전체가 15골드를 받습니다. 상대가 점령전까지는 다시 벌지는 못하지만....

 

일단 이 위에서는 이동속도가 무려 100이 늘어나고 공격속도가 (42+레벨당x6)%만큼 증가합니다. 초당 최대마나의 3%만큼 회복 시켜주는 꿀 패시브 입니다. 심지어 점령하자마자 1초동안 시야도 보여주고, 시야가 안 밝혀져도 다른팀이 점령하면 확인이 됩니다. 카정가거나 갱킹 갈때 일부러 점령안하고 가면 안심하다가 당하는, 심리싸움용 패시브입니다.

이거 점령 당하면 상대방 팀 위치 파악에도 도움이 됩니다.

수정 베기
(Crystal Slash)
마나 소모: 10/11/12/13/14
재사용 대기시간: 3.50/3.25/3.00/2.75/2.50초
스카너가 집게를 휘둘러 주위에 있는 모든 적에게 0.33/0.36/0.39/0.42/0.45 총 공격력만큼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유닛에게 공격이 명중하면 5초 동안 수정 에너지를 충전하여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8/10/12/14/16%, 이동 속도가 +2/3/4/5/6% 상승하며, 최대 3번까지 효과가 중첩됩니다.

수정 에너지가 충전된 상태로 수정 베기를 하면 명중된 상대에게 0.33/0.36/0.39/0.42/0.45 총 공격력(+0.2AP)만큼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시 수정 베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25초 줄어듭니다. 챔피언을 공격하면 이 효과가 네 배가 됩니다.
범위: 350

스카너의 주력 딜링 스킬입니다. 두번쨰 Q부터는 총 공격력의 90%가 들어가는 광역기를 날려 댑니다.

평타를 치면서 평타 모션을 취소 해버리고 Q가 발동되니 평타데미지가 들어가는 동시에 써주면 데미지가 쏠쏠 합니다.

아쉽게도 기본데미지가 삭제 됬지만 계수는 증가 했으니 빠르게 업그레이드 해줍시다. 1레벨때는 66%밖에 되지 않으니까요.

수정 외골격
(Crystalline Exoskeleton)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3/12.5/12/11.5/11초
스카너가 6초 동안 최대 체력의 10/11/12/13/14%(+0.8 AP)의 피해를 막는 방어막을 얻습니다. 방어막이 유지되는 동안 스카너의 이동 속도가 3초에 걸쳐 16/20/24/28/32%까지 증가합니다.

스카너의 탱킹을 보조 해주는 스킬입니다. 이동속도 증가효과가 추노나 도주시에 상당한 역할을 해줍니다.

고정수치가 없는 대신에 긴 지속시간과 체력퍼센트와 높은 주문력계수 허나 주문력을 가지 않는다. 를 가지고 있습니다.

잿불거인 스카너나 말린 스카너라면 도주력과 탱킹력에 힘을 실을 수 있도록 W를 Q다음에 선마 해줍시다.

균열
(Fracture)
마나 소모: 55
재사용 대기시간: 14/13.5/13/12.5/12초
지속 효과: 균열과 꿰뚫기 스킬로 적을 수정으로 물들이면, 스카너가 방해 효과 지속 시간 동안 수정 충전 효과(활성화된 수정 첨탑 주위에서 얻는 효과)를 얻고, 또한 지속 시간만큼 균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듭니다.

사용 시: 스카너가 수정 에너지를 소환하여 여기 맞는 적에게 40/65/90/115/140(+0.2AP) 만큼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30/35/40/45/50%만큼 속도를 늦춥니다.

균열에 맞은 적들은 5초 동안 수정 독에 중독되어,스카너의 다음 기본 공격에 25/35/45/55/65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고 1초 동안 기절합니다.
사정거리: 1000

스카너의 갱킹의 보조스킬입니다. 지속효과의 보시면 적을 E나 궁으로 기절 혹은 제압시에 그 시간동안 패시브효과를 얻습니다 만 사실상 이동속도가 잠깐 빨라지는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E를 맞추고 다음 평타에 경우는 추가 데미지를 주고, 1초동안 기절 시킵니다. 용사 트리에 경우 Q다음에 마스터 해주시면 갱킹에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앞에서 적이 맞을때마다 투사체 속도가 느려지고 6명의 적이 맞을경우 투사체가 사라집니다.

꿰뚫기
(Impal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스카너가 1.75초 동안 적 챔피언을 제압하고 20/60/100(+0.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기술이 지속되는 동안 스카너는 저항하지 못하는 대상을 끌고 마음껏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스킬 효과가 시작될 때와 끝날 때 스카너의 공격력 60%만큼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350

스카너의 꽃이라고 말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최상위 cc기 제압과 상대방을 마음 대로 끌고 다닐수 있다는 점이 메리트인 스킬이고 대부분의 스카너 유저가 여기에 꽂혀 시작 했을겁니다. 전 전갈이라서 했을 뿐이지만.

E의 패시브효과를 받아 궁 사용동안에는 패시브의 이동속도 효과를 받고, 궁을 사용중일때는 E와 평타가 사용되지 않습니다. Q와 W는 사용이 됩니다.

수은에는 풀리기 떄문에 수은이 나오기전인 중반까지 최대한 뽕을 뽑아서 스노우볼링을 굴려야 후반부에 스카너가 힘이 빠져도 성장차가 벌어졌기에 게임을 이기기 쉽습니다.

스킬 콤보

스킬 콤보는 단순 합니다. 서로 풀피이고, 성장상태가 비슷하다면 적이 달려올떄든 도망칠때든 선 E를 날려주고 기절을 날려주며, 쿨타임이 돌때마다 평타 데미지가 들어가자마자 Q를 써주는게 좋습니다. 패시브 밖에서는 Q가 돌떄 그냥 바로 바로 써주는게 좋습니다.

 

스킬 활용 팁

W와 패시브가 이속 증가 버프가 붙어있습니다. 이를 활용해서 딸피일때 점령되있는 정글로 끌어들여서 도주 하세요. 논타겟팅 하나 피하고 E를 맞춘후 안전한곳까지 튀어 주세요.

E는 맞으면 맞을수록 느려집니다. 심지어 6명 맞으면 사라지니까 적이 내 바로앞에 있고 가로막는게 없을때 날려주는게 맞추기는 쉽지만 불가능 하다면 3~4마리 정도 뚫고 맞출수 있다면 맞춰 봅시다. 암걸리겠지만.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신발

아이템도 솔직히 많은 고민을 해야합니다.

많은 분들이 말하시죠? 아이템은 유동적이다.

 

스카너도 상당히 유동적인 템트리를 지녔습니다.

 

아군의 탱커가 없다 혹은 1명이거나 딜탱만 2명이다 - 잿불거인

아군의 탱커가 2명 이상이다. - 용사

이런식으로 보통 해주시면 되지만, 스카너의 경우는 Q의 계수가 높고, Q의 의존도가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그런데 탱킹을 위해 잿불거인을 뽑았을때는 스카너 혼자 아무것도 못하는 상황이 종종 벌어지곤 합니다. 그도 그럴것이 스카너의 스킬들은 기본 데미지가 낮거나 아예 없기 때문에 공격력템의 투자가 필요할수밖에 없습니다.

뚜벅이에 진입할때 상당한 체력이 빠지기에 별 수 없이 탱템을 가야한다지만 용사를 버리면 쿨감과 공격력을 포기해야 하기에 되도록이면 용사를 추천합니다.

잿불거인은 진짜 정글링 속도 거지에요 거지

 

용사 이후로는 얼건- 스태락의 도전 -AD가 많다면 망자, AP가 많다면 정령의 형상 - 원하는 아이템

 

잿불거인 이후로는 두가지로 나누는데요. AD위주의 적 조합이다 - 얼건 - 망자의 갑옷, 란두인, 워모그중에 하나씩 골라서 올려줍시다. 란두인 대신에 스태락도 좋은 선택입니다.

 

 AP위주의 적 조합이다.

헤르메스 - 스태락 - 솔라리 - 워모그 - 비사지 - 원하는 아이템

 

이런식으로 있는데, 솔직히 용사랑 잿불거인만 고르고 상대방 성장 정도를 보고 맞춰서 아이템을 골라주는게 편해요.

외우지 말고 상대방의 제라스가 잘컷으니까 비사지 뽑고 맞아주면서 들어간 다음 기절을 어찌 저찌 피하고 궁으로 끌고 오자 이런 식으로 전략을 짜시고 그에 맞게 템을 골라주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모르가나
속박+블랙쉴드

블랙쉴드 걸린 상태에서 추노하는거 진짜 힘듭니다.
마스터 이
마스터 이는 E의 평타에 고정피해 추가도 있고, Q의 일시 무적 효과가 붙어 있어서 상대하기 껄끄럽습니다. 궁때문에 쫓아오는거 막기도 힘들고 도망치는거 잡기도 힘들고 1대1도 강력합니다.
되도록이면 1대1구도를 만들지 말고 한타시에 마스터 이가 무리해서 진입할때만 궁을 써주시고 왠만하면 원딜을 빠르게 잡으시고 마스터 이한테 화력을 쏟아부을 수 있도록 오더를 내려주세요.
리 신
리 신의 경우는 세가지 경우가 있는데
초반 카정으로 말리거나,
6렙 이전 갱킹으로 스노우 볼링 당하거나,
리 신의 실수를 유도해서 초반부터 리 신의 성장을 방해하는 겁니다.
초반의 카정 올 때를 방지해 와드를 잘하시고, 미드의 합류를 최대한 요청하세요.
카정만 잘 버티신다면 크게 어렵지는 않지만, 아군 라이너들이 무리해서 6렙이전 리 신의 갱킹을 당하면 스카너가 힘듭니다. 채팅으로 제가 6렙 찍기 전까지는 조금만 사려주세요. 라고 말해줍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야스오는 에어본만 잘 피한다면 궁을 끊어버리는게 가능합니다.
한타는 대부분 4대5구도에서 조합상으로 밀리지 않는다면 대부분 5가 이깁니다.
중과부적이라는 말이 있듯이 숫자가 많은쪽이 이겨요.
킨드레드
킨드레드는 정말 카정을 위해 설계된 캐릭터이다 보니 카정위주로 플레이하고 왕귀를 위해서라도 갱을 다녀야 하는 캐릭터이죠.
표식위치와 표식이 걸린 챔피언을 잘 확인해서 표식을 챙기지 못하게 하고 역갱각을 잘 재주세요.
킨드가 궁을 쓴다면 저희가 역으로 끌어내서 죽여도 되긴 합니다.
카타리나
카타리나가 E를 쓰고 들어와서 궁을 쓴다면 바로 저희도 맞궁으로 끊어줍시다.

대부분의 암살자 포지션의 카운터픽으로 뽑아줄만 합니다.

무리해서 들어와서 아군 딜러를 무는 암살자들을 역궁으로 잘라주면 한타에서 역공을 가할수 있고,

아니면 앞에서 대치중인 적 딜러를 점멸 궁이나 유체화 궁으로 끌어내서 잘라 내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뚜벅이이고 초반부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초반부에 카정오는걸 최대한 막아낸다면 중반부에는 역으로 이기실 수

있습니다.

또한 기동성이 좋은 챔피언 (EX: 니달리, 리븐)이나 강력한 cc기나 슬로우로 진입을 막아내는 챔피언(EX: 얼망 티모, 타릭, 그라가스)등은 저희가 불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암살자가 많은 조합일수록 편하니 상대방 조합을 보고 골라주는 편이 좋습니다.


스카너는 1대1캐릭터가 아니니까 확실히 1대1을 압도할 수 있는 챔피언이 아닌 이상 덤벼들지 맙시다.

 빠르게 정글링을 돌고 되도록이면 당겨져 있는 라인 위주로 갱킹을 가주시는게 좋구요, 적이 초반부에 아주 강력한 챔피언이 아니라면 적 정글 한캠프 정도는 빠르게 챙겨주고 나와주는것도 괜찮습니다.


돌거북의 경우는 패시브 효과를 받을 수 없기에 봇듀나 탑이 먹을 수 있게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저희가 먹기에는 정글링 속도가 느려지고, 마나도 딸리니 차라리 라이너가 더티파밍 할 수 있도록 해줍시다.


두꺼비는 E나 강타로 떄려주고 살짝 뒤로 뺴주면 패시브에 걸쳐서 먹을 수 있습니다.


적 정글이 카정을 오거나 바위게를 먹을때 스카너의 패시브를 점령하고 가는 경우가 있는데 보이자마자 핑을 찍어주시고 적이 있다고 알려주시면 됩니다.

바위게를 먹을땐 적당히 무빙 하시면서 패시브 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해줍시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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