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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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5표)
럼블, 기계 악동
Rumble, The Mechanized Menace
12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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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럼블의 새로운 부활! 탑 탱럼블 [럼블의 상태가...?]

- 뿡뿡이신지드(2016-05-01, 조회수: 23042)


이 글을 보고 있는 사람들에게 말한다.


공략이 나쁘다? 그럼 배드를 주고가라. 상관없다.

그렇지만 공략의 어디어디가 안좋았다 그건 말하고 가라.

그리고 바쁜 사람들은 그냥 대충 템트리나 상대법 보고 가라.

솔직히 내가 다른사람 공략보면서 자세히 읽은적 하나도 없다. 그냥 대충 상대법이랑 템트리 쓱 훓어보고 가지. 서론이 너무 길어진 것 같다. 지금부터 제데로 한번 탑 탱 럼블을 간파해보자. 솔직히 지금 탑 럼블은 위상이 떨어진 상태다. 열관리를 계속하려고 스킬을 쓰다 보니 제때에 스킬을 못쓸 때도 있고, 초보자들은 열관리하는 것이 어렵다. , 과열일때는 스킬을 쓰지 못해 한틱 차이로 킬을 못따는 경우도 있다. 차라리 이랬으면 좋겠다. 요즘 탑 메타가 탱메타이다 보니 탑에 오는 돼지들을 럼블이 상대하기 어렵다. 특히 내가 제일 싫어하는 가렌부터 뽀삐등등... 이런 애들만나면 그냥 머리찍히고 날라가기 십상이다. 그래서 탑에서 약한 럼블에게 주어진 특권이 정글 럼블이다. 그럼 탑은 이제 못 가는건가? 탑엔 탱커들이 많으니까? 탱커들이 많으면 럼블도 탱이 되면 되지. 이런 생각을 하다보니 만든게 탱 럼블이다.


럼블, 기계 악동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9 (+99) 2342 마나 100 (+0.0) 100
공격력 61 (+3.2) 115.4 공격 속도 0.644 (+1.85%) 0.847
5초당 체력회복 8.01 (+0.6) 18.21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6 (+4.7) 115.9 마법 저항력 28 (+1.55) 54.3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력
    +6.75
총 가격 : 5,217 IP

룬은 표식에 마관9, 인장에 방어9, 문양에 마저9, 정수에 공격력룬9개다.

 

표식에 마관9개는 럼블의 딜을 보충하기 위해서이다. 초반 큐가 쌘 럼블에게는 마관이란 꿀이다.

 

인장에 방어9개는 초반 평타 싸움이랑 견제할 때 끌리는 미니언 어그로와 상대 딜을 감소시켜준다. 이게 얼마나 미니언 어그로 딜이 작아지는지는 경험에 봐야 안다.

 

문양에 마저9개는 뭐 설명 안해도 알거다.


마지막 정수에 공격력 3. 이게 왜 필요하냐고?

첫째, 평타모션이 그닥 좋지 않은 럼블로서는 미니언을 먹기가 좀 어렵다. 이때, 공격력 6.75 추가로 거의 7의 딜을 추가해주는데, 이게 얼마나 큰 건지는 써보면 안다.

두 번째, 우리는 딜 럼블이 아니라 탱 럼블이다. 주문력 룬 3개를 가도 주문력이 15추가되는데, 이걸로 딜15높이느니 차라리 cs와 상대에게 평타견제 딜 추가를 챙기는게 훨씬 이득이다. 그럼 왜 마관을 넣었냐고? 럼블의 모든 스킬딜은 마뎀이다. 한타때 궁이니시를 걸고 들어가는 럼블한테는 마관이 꿀이다. 한타때는 스킬을 많이쓰지 평타를 쓰진 않으니까.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12/0/18이나 0/12/18로 가도 된다. 필자는 12/0/18로 가고 있다.

 

흉포

1.분노 vs 마술

마술 압승이다. 분노 찍어봣자 공속4%인데 엄청 미미하다. 마술도 미미하긴 하지만 럼블은 스킬딜이 주를 이루니까 마술로 찍어준다.


2.양날의검 vs 포식 vs 약점노출

양날의검은 자신이 딜을 더 넣고 싶다 할 때 가는 것이고, 포식은 라인유지력이 좋은 챔프를 상대할 때, 약점노출은 한타때 자기가 궁을 잘박으면 가도 된다. 필자는 팀원들에게 도움이 되는 서포터형이라 약점노출을 간다. 따른 특성을 들어도 상관없다.


3.흡혈귀 vs 타고난재능

타고난 재능이 훨 낫다. 흡혈귀 들어봤자 피흡 되는것 같지도 않다. 차라리 AD AP 딜을 좀더 높이는게 낫다.


4.현상금사냥꾼 vs 압제자 

현상금사냥꾼보다는 압제자가 낫다. 럼블 e에 슬로우와 궁의 슬로우로 인해 이니시 딜과 라인전 딜이 추가된다.


결의

1.회복력 vs 꿋꿋함

라인유지력 좋은 상대일때는 회복력을 가도 되지만 왠만하면 탱탱함을 살리기 위해 꿋꿋함을 가는 것이 좋다.


2.살펴보기 vs 질긴피부

질긴피부는 챔피언과 몬스터의 기본공격 딜을 2줄여준다. 반면에 살펴보기는 수풀이나 강에서 이속이 15증가한다. 맵에 널린게 수풀이고, 용한타 바론한타할때 이니시걸러 들어갈때 좋은게 살펴보기다. 로밍갈때도 좋다.

살펴보기를 드는것이 좋은것같다.


3.룬갑 vs 고참

고참병의 흉터? 고작 체력 45다. 반면에 룬갑옷은 럼블w와 시너지가 좋다. 룬갑옷이 훨낫다.


4.통찰력 vs 인내심

둘 다 좋지만 텔쿨을 줄이기 위해서 통찰력이 나은 것 같다.


5.신속 vs 전설의 수호자

상대팀에 쓸쉬, 레오나, 노틸, 블츠, 리산 등 cc덩어리챔이 있으면 신속.

cc기가 많지 않으면 전설의 수호자 가시면 됩니다.


6.착취의 손아귀 vs 영겁의 힘 vs 굳건한 결속

당연히 요즘 OP특성인 착취로 대동단결 ㄱㄱ 굳건한결속은 울팀 캐리형 딜러가 두명이상이고 울팀 탱이 많지 않다 굳건한결속 가셈 영겁의힘... 이건 그냥 스택 다 쌓으면 대포올때마다 체력관리 좋음... 그것뿐


  

 


스펠은 무조건 텔 점멸

: 거의 복귀텔이나 로밍텔에 사용하는데 럼블의 로밍력은 상위에 드니까 텔

점멸: 이건 뭐 말 안해도 되지 않나?....

: 이건 내가 무조건 킬을 따고싶다 아니면 상대팀에 문도나 블라디가 있는데 우리팀 중 아무도 점화를 안들었다 하면 들어주셈


: 람머스픽했을때 가주면 됨 개좋음


:.....?


: 마나가 항상 부족하다 못해 없는 럼블에게 꿀 스펠 추천임


: 던진다! 맞췃다! 상대 피가 얼마없다! Do DIVE!


: 방어막 럼블 w와 시너지가 좋아서 매우좋음 근데 텔이나 점멸보다 훨씬 안좋음


: 상대 리븐이나 야스오일때 들으셈. 또, 다리나 그브 괴롭힐때 좋음 안 그래도 느린공속....


: 이니시 걸으려고 들갓을때 상대 cc기가 두려우면 감 근데 난 안감 다른 좋은 스펠 놔두고 이거 왜감?


: 팀에 리신이 있으면 들어줍시다


: 정글 속 럼블 스킨있으면 들어줍시다





고철장 거인 (Junkyard Titan)
럼블의 열 수치가 50에 도달하면 위험 상태에 들어가며 럼블의 모든 스킬에 추가 효과가 주어집니다.

럼블의 열 수치가 150에 도달하면 과열상태가 되어 공격 속도가 50~130% 증가하며 기본 공격 시 5~40 (+대상 최대 체력의 6%) (+0.25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4초 동안 침묵 상태가 됩니다.

체력 비례 피해량은 몬스터에게 최대 60~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화염방사기 (Flamespitter )
오버히트: 2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럼블이 화염방사기를 가동하여 전방에 있는 적에게 3초 동안 125/140/155/170/185 (+대상 최대 체력의 6/7/8/9/10%) (+1.1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55/60/65/70/75%의 피해를 입힙니다.

위험 상태 추가 효과: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체력 비례 피해량 상한치: 65~300 (사정거리: 600)
고철 방패 (Scrap Shield )
오버히트: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럼블이 1.5초 동안 고철 방패로 몸을 감싸 25/55/85/115/145 (+최대 체력의 4%) (+0.45AP)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또한 1초 동안 럼블의 이동 속도가 10/15/20/25/30% 상승합니다.

위험 상태 추가 효과: 이동 속도와 방패의 체력이 50% 증가합니다.
전기 작살 (Electro-Harpoon )
오버히트: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럼블이 전기 작살을 발사하여 적에게 60/85/110/135/160 (+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15/20/25/30/35% 둔화 시키며 4초 동안 적의 마법 저항력을 10/12/14/16/18% 감소시킵니다. 이미 둔화 상태인 적을 이 스킬로 공격하면 둔화 효과가 30% 증가하며 적의 마법 저항력이 20/22.5/25/27.5/30%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6초마다 충전) 위험 상태 추가 효과: 피해량과 둔화, 마법 저항력 감소 효과가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000)
이퀄라이저 미사일 (The Equalizer )
재사용 대기시간: 130/105/80초
럼블이 일직선으로 로켓을 발사하여 5초 동안 불타는 궤적을 만듭니다. 범위 내의 적들은 이동 속도가 35% 감소하고 5초동안 700/1050/1400(+1.75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마우스를 클릭 후 드래그하여 공격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700)
스킬 빌드
  • 1
  • 2
  • 3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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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스킬 콤보라봐야 별거 없다. 그냥 라인전 초반에 미니언한테 평타때리면서 착취 스택 쌓다가 w쓰고 붙어서 평타 한 대치고 빠르게 나오고... 그러다 상대 정글러도 위치파악 됬고 함 붙어봐서 이길만 하다 그러면 열수치 50넘긴후에 궁깔고 qw(착취) e(과열)평타 e 과열평평평평하면 대부분 잡을거다.

스킬 활용 팁

 

한타 때는 럼블의 이퀄라이저 활용이 중요한데, 두가지 활용 팁을 둘 수 있다. 이 것에 대한 사진을 보려면  M4kesense님 공략을 보면 된다.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22968 M4kesense님 공략이다.

(사진이 없지만 곧 추가할것)


첫째, 선 진입 이퀄라이저다.

선 진입 이퀄라이저는 럼블이 이퀄라이저를 쓰고 그 안으로 들어가서 싸우는 것을 말한다. 이 상황에서는 상대의 주력 딜러를 물것인지, 아니면 상대 서포터와 탱커를 방해해서 딜러를 보호하지 못하게 할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 나 같은 경우에는 딜러를 먼저 문다.


둘째, 퇴로차단 이퀄라이저다.

퇴로차단 이퀄라이저는 상대가 도망갈때, 그 퇴로를 차단하기 위해 쏘는 것을 말한다. 이 경우에는 좁은 퇴로를 차단할때 쓴다. 넓은 곳에서는 차단의 효과가 별로없기 때문이다.(그렇다고 나쁜건 아님)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언제나 템은 유동적이다*

템은 언제나 유동적이여야 한다. 만약 상대팀에 ap딜러가 아무도 없으면 정령의형상을 빼고 가갑을 가도 된다.

그리고 우리팀에 진짜 딜러가 개못컷거나 딜이 호구다 그러면 리안드리 하나정도는 가도 된다.


시작아이템


1. 도란방패 1포

이건 그냥 상대가 완전 특별하지 않은 이상 당연하게 가는 아이템

리븐, 가렌이 있을때도감


2. 천갑 충전형물약

상대가 AD인데 아프다 그러면 감

나는 보통 상대가 다리일때 감


3. 마법무효망토

상대가 AP인데 아프다 (말자하, 티모등)

그러면 가면 됨




★★★★★

망자의 갑옷: 여러모로 럼블에게 잘 맞는다. 이니시 걸 때 빠르게 진입할수도 있고, 슬로우평타로 상대 원딜에게 슬로우지옥을 선사해줄수도 있다. 상대가 올ap가 아닌 이상 강추한다.

                                                         

★★★★★

헤르메스신 대장 : 이니시를 먼저거는 필자에게는 대장이 좋다. 그리고, 뚜벅이인 럼블에게 헤르메스신은 필수!

★★★★★

정령의형상: 쉴드가 추가되서 좋다. 게다가 70이라는 높은 마저까지!

★★★★☆

보니까 이번에 체력이 50더 추가됬던데, 치명타 딜 감소10%가 있어도 맞는건 여전히 아프다. 다만, 이니시걸때 슬로우가 있어서 좋다.(필자는 슬로우성애자)

    

 ★★★★★

마관에 체력퍼뎀까지 완소템이다. 

럼블은 슬로우가 많기 때문에 체력4%뎀이면 꽤큼

★★★☆☆

솔직히 패시브보고 가는템. 이거 쉴드가 매우 좋기때문에

상대팀 누커가 많다 그러면 감

★★★★★

좋음. 적들한테 불지옥을 선사해주고 싶다 그러면 리안드리랑 같이 가셈.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다리우스
예로부터 머리찍는 새끼들 다 어려움 그냥 좃같음 이새끼 나오면 파밍하기도 어려움
상대법은 아래에서
리븐

라이엇의 딸 리븐 궁찍으면 아직 제데로 템이 안갖춰진 럼블을 조심스럽게 흑백화면으로 만들어준다.상대법은 아래에서
가렌
이새끼도 역시 머리찍는새끼. 일단 머리찍히면 팽이돌리기를 시전한다. 근데 존나아프다. 게다가 피좀 깎아두면 패시브로 다시 피채우고... 이새끼는 어렵기보다는 제일짜증난다. 그리고 궁배우면 점화가렌한테는 원콤.... 후반가서 나한테 악당뜨면 1코어 이상 차이나도 상대하질말자. 다행히도 뚜벅이니 갱을 부르자. 상대법은 아래에서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탐 켄치
걍 존나 쉬움 문제는 요즘 탑에서 잘 안보인다는게 문제...
상대법은 아래에서
럼블
탱 럼블은 딜 럼블을 상대하기 쉽다. 단, 한타에서 존나 밀리므로 이새끼먼저 처리하고, 라인에서 천둥 터지는것만 조심하면 된다. 초반에 말려두면 후반에 병신된다
신지드
파밍하러 온다 → 작살맞고 화방맞는다 → 뒤진다 → 300원 입금!

카운터픽은 내가 상대했던 챔프중 어려웠던 챔프를 적어놓은 것임.

그러니 상대해보고 어? 이챔프 쉬운데 이 새끼 왜 이렇게 해놨지?

이런일 없길 바람.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 운영법이라 별거 없다. 미니언 때리면서 착취스택쌓고 W쓰고 다가가서 평타 후 부쉬로 들어가서 미니언 어그로 빼기 뭐 그정도?

 

초반 운영법

 

초반에는 상대에게 최대한 킬을 따이지 않게 조심하면서 우리쪽으로 라인을 당긴 후 프리징하자. 그 후 갱불러서 킬땁시다.

 

중반 운영법


중반에는 용한타, 미드 한타가 많이 일어날텐데, 이때 텔로 빠르게 합류해주자. 그리고 궁은 최대한 적이 밀집된 곳에 쓰자

<용 한타 궁의 예시>

화질이 조금 안좋다.. 저곳에 빨갛게 되어있는곳에 궁ㄱㄱ(상대팀이 용을 먹고있었을 시)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럼블이 역시 궁을 매우 잘써줘야 한다. 후반에는 한타 한번으로 게임의 승패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주로 바론 한타, 본진한타가 많이 일어난다.

역시 화질이 안좋다. 빨간곳에 궁 ㄱㄱ(상대팀이 바론을 먹고 있었을 시)


팀파이트시 역할

궁잘박기, 이니시 걸기, 궁없으면 딜러지키기


챔피언별 대응법

다리우스(very hard)

애랑 라인전은 별거 없다. e사거리 은근 기니까 깐죽거리다 5스택궁 맞고 뒤지지말고, 그냥 라인 존나 당겨서 스킬파밍해라. 그리고 다리 6렙되기 전에 갱불러서 회생불가할 정도로 조져라. 한타때는 애랑 비비다 5스택 되는거 주의!

리븐(very hard) 애한테 킬주지 말자. 킬주면 한도끝도 없이 크는게 리븐이다. 6렙때 깜짝 원콤나지말고, 라인 쭉 밀어서 포탑이랑 cs견제하게 만들자. , 리븐 못하는애는 어지간히도 못하니, 만약 못하는애 만나면 오 개이득 하면서 패주자. 한타때 얘 궁점멸w 조심하고 애한테서 원딜지키자.


(hard)

얘는 잘하는애 못하는애 구분이없다. 틈만나면 큐쓰고 와서 머리찍고 팽이돌리고 가려고 하기 때문이다. 그냥 라인당기고 갱불러서 조져주자. 물론 조진다 해도 개딴딴해서 3킬 이상 차이안나면 못이긴다.(내생각으론) 그리고, 큐 끝자락으로 패시브 유지 못하게해주자. 한타때, 얘한테서 딜러지키고, 왠만하면 얘먼저 물지말자. 괜히 얘 물었다가 스테락터지고 어그로는 어그로대로 끌리고 딴딴해서 안디지고 그러다 한타진게 한두번이 아니다.

(easy)
난 상대가 꽤 어려울 거라 생각했는데, 꽤 쉬웠다. 그냥 요점은 이거다. 먹히지만 말자. 미니언 사이에서 있으면서 큐맞지말고, cs먹으러 올때 큐견제 해주자. 일단 1스택 쌓이면 조금 긴장하고, 2스택 쌓이면 바로 튀어라. 다가오면 e로 슬로우먹여주자.

(hard)

조금 어렵다. 벽꿍각 주지말고 뽀삐가 패시브 쓸 각 나오면 바로 w 써주자. 그리고 갱부르자. 한타때 궁으로 날라가지 말고 원딜 지키면서 뽀삐가 다가오지 못하게 하자.



추후에 추가 예정

마치며


부족한 공략이지만 읽어줬다는 것에 감사하며 배드도 감사히 받겠다. 그리고, 고칠점이 있다면 댓글에 달아줘라. 언제든지 환영이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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