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7명
71.4% (5표)
14.3% (1표)
14.3% (1표)
피즈, 대양의 말썽꾸러기
Fizz, The Tidal Trickster
18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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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입력
5/7
탑 피즈

- Nayisha(2016-06-02, 조회수: 50274)


본 공략은 자신의 생각대로 할 수 있는 피즈,

일종의 지침서가 될 수 있도록 연구를 하는 공략임을 밝힙니다.

평가는 일절 안해주셔도 되고 함께 좋은 성적 거뒀으면 좋겠습니다.

피즈, 대양의 말썽꾸러기
소환사 주문 점화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6) 2442 마나 317.2 (+52) 1201.2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58 (+3.1%) 1.005
5초당 체력회복 8.18 (+0.7) 20.08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22.41 (+4.6) 100.61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방어
    +1
  • 체력
    +24.12
  • 마법 저항력
    +4.346
  • 주문력
    +14.85
총 가격 : 6,045 IP


1개짜리 룬들은 상대방에 맞게 골라 사용하시면 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영리한 싸움꾼 (Nimble Fighter)
피즈가 유체화 상태가 되고 모든 공격으로부터 받는 피해가 4 (+주문력의 1%) 감소합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피해는 최대 50%까지 감소합니다.
성게 찌르기 (Urchin Strik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피즈가 목표를 향해 돌진하며 기본 공격 피해에 10/25/40/55/70 (+0.45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가합니다. 이 스킬은 명중 시 발생 효과가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550)
심해석 삼지창 (Seastone Trident)
마나 소모: 30/40/50/60/7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기본 지속 효과: 피즈의 공격이 적들을 상처 내서 3초간 20/30/40/50/60 (+0.3AP)+ 대상이 잃은 체력의 4/4.5/5/5.5/6%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미니언 상대로는 최대 300)

사용 시: 다음 공격이 50/70/90/110/130 (+0.4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대상을 처치하지 못한 경우 5초 동안 적중시 10/15/20/25/30 (+0.35AP)의 추가 공격력 강화 효과를 얻습니다.

심해석 삼지창 활성화 효과로 유닛을 처치하면 마나 20/28/36/44/52을 돌려받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가 됩니다.
장난치기 / 재간둥이 (Playful / Trickster)
마나 소모: 75/80/85/90/95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피즈가 커서가 위치한 쪽으로 뛰어올라 삼지창 위에 섭니다. 이 상태에서 피즈는 목표로 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직후 땅을 강하게 내리쳐 주변 적들에게 80/130/180/230/28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맞은 적의 이동 속도를 2초간 40/45/50/55/60% 감소시킵니다.

피즈가 삼지창 위에 있을 때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커서가 있는 쪽으로 다시 뛰어오르며 땅을 내려치는 대신 보다 작은 지역에 70/120/170/220/27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00)
미끼 뿌리기 (Chum the Water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피즈가 물고기를 풀어 처음으로 부딪힌 적 챔피언을 둔화시키고 상러를 유인하여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상어는 2초 후 바닥에서 튀어나와 대상을 공중으로 띄워올리고 나머지 적을 옆으로 밀어냅니다.

물고기가 이동한 거리에 따라 상어의 크기가 커지며, 상어는 150/250/350 (+0.8) ~ 300/400/500 (+1.2)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40% ~ 80% 둔화시킵니다. (사정거리: 1275)
스킬 빌드
  • 1
  • 2
  • 3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Urchin Strike(성게 찌르기) 순으로 마스터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Flash(점멸)



아이콘이 없어서

글로 나열해드립니다.


얼어붙은 건틀릿,마법공학 벨트,존야의 모래시계,태양불꽃 망토

위 4개는 필수 코어템입니다.

그럼 신발을 제외한 1칸이 비는데

그곳에 상황에 따라 수호천사,밴시의 장막,즈롯 차원문,가시 갑옷,란두인의 예언,워모그의 갑옷

정도를 골라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팀에 딜이 부족하다 판단될 경우 주문력중에 골라가시면 됩니다.


상대가 ad냐 ap냐에 따라

바미의 불씨,망령의 두건을 테크 타시면 되고

시작 아이템은 부패의물약

첫귀환에 500원정도밖에 없다하면 암흑의 인장을 반드시 스택하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미드에서 탑까지 전통적인 카운터
맘편히 밴하고 멱살캐리 하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스웨인
1렙에 q,w 배웠다 = 라인밈
1렙에 e 배웠다 = 타겟팅으로 경치만먹음
2-3렙까지 계속 당기고 타워끼고 q장판깔리는거 최대한 피하면서
만피 가까이 유지하면서 먹을 수 있는 cs만 먹음
q맞으면서 먹더라도 w는 피지의 q,e를 통해 피하거나 무빙으로 밖에
나와주어야함.
4렙부터 점화기때문에 정글러개입없이 솔킬딸수있음
스웨인은 cs를 먹기위해 q를 반드시 써야하는데
이거 빠지면 걍 q로 찌르고 들어가서 w키고 평평평때리다가
w 깔리면 피즈 e로 한번 무시하거나 무빙으로 나가면
점화걸고 걍 죽임
스웨인이 점멸을 들었다면 위의 스킬활용중 무빙으로 w밖을 나갔다 가정하고
e로 플래시를 쫓아가서 죽임
유체화를 들었다면 유체화 쓰기전까지만 딱 깔끔하게 딜교하고
뒤에 모여있는 가까운 미니언에 q를 다시 타고 돌아오면 디나이 시작
웨이브몰아서 천천히 다이브각 재면 6렙을 먼저 찍을 수 있음 (디나이통해서)
궁쿨 돌아올때마다 스웨인이 죽거나 라인유지가 안되서 집을 가야함.
점화가있다면 궁맞추면 필킬이고 핵심상대법은 재간둥이로 부동진을 피하는게
가장좋음.
스웨인이 어찌어찌 카탈을 뽑았다해도 이미 피지는 망령의두건 + 체력보석 쯤을
두르고 있기때문에 e계속 맞아도 프리파밍가능함
스웨인은 라인을 밀려면 q+r or q+w+r 을 써야하므로
최~대한 라인을 당기면서 디나이하다가
아주 처~언천히 빅웨이브모아서 궁다이브를 자주쓰는게 좋음
로밍갈때는 바미불씨 나온이후로 빠르게 밀고 텔 타거나
빅웨이브까지 디나이시키고 타워지나서
부쉬쪽으로 들어가서 미드로밍가주면 미드 죽어나감.

정글콜 아닌이상 스웨인상대로 질래야 질 수가 없음.

위의 과정이 입롤일수도 있다고 보여서 추가로 더 적자면
아이템트리부터 일딴 카운터를 맞을 수 밖에 없음

스킬상성
피즈 = 열광딜+w퍼뎀+점화 덕에 일딴 붙어서 싸우면
스웨인 = 부동진을 안쓸수가없음, 자기가 도망을 가기위해서 무조건적으로 써야하는데
피즈가 재간둥이로 무시해버려서 묶어둘 수단이 없음.

아이템상성
피즈 = 망령의두건 -> 밴시의장막 or 정령의형상
위의 템을 뽑았지만 딜은 전투의열광에서 ad딜+w퍼뎀+점화 덕에 아직도 딜이 아픔

스웨인 = 라인클리어 및 유지력을 위해 카탈리스크를 포함한 영겁의 지팡이를
필수로 가야함. 카탈조차도 안가고 망령의두건 or 조개->어비셜 트리를 탄다면
마나부족으로 라인을 클리어할 수가 없음

대세 탑솔의 필수조건으로
푸쉬력,유지력,군중제어기 3개가 필수이고 1개를 추가하자면 이동수단임.

피즈
푸쉬력 = 재간둥이+바미+얼건 라인클리어
유지력 = 기본탱커가 아니므로 조금은 부족하지만 템트리가 잘어울려서
에코,마오를 제외하면 ap챔중에 유지력은 가장좋다 생각함
(사실 라인전 질수가없어서 유지력또한 크게 필요치않음)
군중제어기 = 얼건의 슬로우+재간둥이의 슬로우+미끼뿌리기 슬로우
이동기 = q,e,벨트

스웨인
푸쉬력 = q,w,r
유지력 = 카탈 이후부터 차차 좋아져서 푸쉬력상승 영겁의지팡이 이후 프리파밍
유지력 = 카탈 이후 좋아짐
(카탈을 올렸을때 상대챔프보다 딜이 쌘건 절대 아님)
군중제어기 = 부동진의 속박 + 라일라이의 슬로우
이동기 = 벨트

결론, 피즈가 라인전 질수도, 탑솔러로써의 존재감이 밀릴수도
심지어 한타가 더 나쁘다 라고 판단할 수도 없음.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글쓴이는 탑 피즈를 연구하고 있으며

탑솔로도 아니라서 탑에 대한 이해도가 낮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피즈도 30판정도도 안해봤습니다.

그럼에도 게임을 이기기 위한 조건들을 스스로 만들려고 합니다.


유명한 영상이 있는데 도파님의 트페로 피즈 상대하는 영상이 있습니다.

그 영상에서 도파님이 하는 말중 피즈가 미니언 한마리를 평타로 치는 순간

미드 라인전은 끝났다(이겼다) 라고 합니다.

이 말이 100% 맞는 말은 아닐 수 있지만

어느정도 일리가 있는 말이기에 탑 라인전에 응용을 시켜보았습니다.


이기기 위한 발판을 만드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게임 시작후 tab을 눌러서 맞라이너끼리 정렬을 시킵니다.

순서는 상관없으나 보기 편하신대로 정렬하시면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 내림차순으로


적 탑솔로 vs 나

적 정글러 vs 우리 정글 뭐함

적팀 야스오 vs 우리팀 야스오

적 4/0/0 베인 vs 0/4/0 이즈

적 0/0/4 소나 vs 0/0/0 소라카


이런식으로 정렬을 시켜서 상대방의 아이템,우리편의 아이템

상대방의 레벨과 우리편 레벨 등을 보기 편하게 해둡니다.


두번째로 적 윗정글쪽으로 가서 역버프 시작인지 확인할 수 있게

와드를 설치하고 탑으로 올라가 상대방과 가장 가까운 부쉬에 숨어있다가




위와 같이 1레벨에 적의 미니언이 올때 앞에 3마리한테 1-2초 정도 맞아주고 부쉬로 들어가서

적 미니언의 어그로가 피즈에서 미니언으로 옮겨지게 해주면

당기는 라인이 조금씩 형성됩니다. 이 과정을 합니다.


한대라도 맞기시작하면 탑에서 정글과 2:2 싸움을 질 수밖에 없는 구조를 가졌기에

그냥 첫웨이브중에 1-2개 먹는편입니다. 이마저 못막을때도 있습니다만

사실 타워끼고 먹다보면 상대방과 cs 차이는 고작 2-3개 밖에 차이안나고

2:2 싸움에서 이겨버리면 오히려 라인을 당겨둔채로 디나이를 시킬 수 있어서


1렙부터 미니언은 그냥 경험치만 생각합니다.



이런식으로 상대방의 웨이브가 쌓이면서 피즈쪽으로 라인이 당겨지게 되는데

어디까지 당기면서 절하고 cs를 먹어야하냐면



저 핑크와드가 있는 정도의 선 내에서 상대방의 근접미니언이 우리 근접미니언과

맞붙고 있어야합니다. 그러면 나도 2레벨이기때문에 상대방의 견제를 한번쯤은 피하면서 cs를 먹을수있어서

저때부터 물약 1개정도 사용하면서 미니언을 먹기 시작합니다.


저런 웨이브가 한번 더 오면 빅웨이브와 함께 타워에 완전 붙어서 먹게 되는데

위의 사진과 같이 라인이 형성 되기 전에



저 부쉬에 장신구와드를 설치해주셔서 적과 2:2인가 1:2인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이로써 2:2 싸움을 이기기 위한 준비가 되었습니다.


이제 사진은없지만 위 사진에서 피즈의 위치를 중심으로 아랫 부쉬에서 우리편 정글러가 와주기만 하면 됩니다.

어떻게 이기냐가 문제인데

피즈의 재간둥이를 이용하여 상대방의 가장 중요한 스킬을 하나 무효화시키는것과

점화를 들고있다는것을 인지하고

상대방 정글과 탑솔중 체력이 더 적은쪽을 핑을 찍어 정글러와함께 잡아주시면 남은 1명은

죽거나 플래시를 빼면서 도망을 가거나 합니다.

대부분 2:2는 이긴다고 생각합니다.


저 당겨진 라인 형성으로 보는 이득은 위와같이 2:2를 이기고 탑 라이너의 초반 주도권을 가져옵니다.

또한 상대방 정글러의 동선제한을 미드와 바텀쪽으로 돌릴 수 있어서

완벽한 주도권을 쥐었다면 초반 2웨이브정도 날려서 상대방이랑 레벨과 cs가 같아지더라도

바텀에서의 합류싸움을 이겨버리면 게임 전체가 터지는 과정이 나옵니다.


그리고 저 라인이 형성된채로 상대방의 웨이브를 타워에서 다받아먹게되면 라인초기화가 되면서 우리편 미니언과

상대방 미니언의 숫자가 거의 일정하거나 우리쪽 미니언이 더 가까운 라인일때도 있어서

대부분의 경우 이깁니다.


위의 라인을 형성할때 불편한점은 상대방 땅굴을 장신구와드의 시간이 다되면 확인이 불가능하고

내가 딜교환을 걸때 땅굴 갱을 당할 수 있다는 점과

2:2교전이 없이 1:1맞라인의 시간이 길어진다면 탑 주도권을 스스로 찾기가 힘들 상성이

있을때도 있다 정도입니다.


위에 길게 설명한 부분들과 반대로 상대방 탑솔로의 활동영역이 넓어지면서 반대로 터질수도 있다는 얘기죠.


 

 

 


위 영상은 잘하는 영상이 아니고

아 대충 이런식으로 라인전을 하는거구나

그래서 점화와 텔을 드는거구나 정도로 봐주셔야 하는 영상입니다.

상위 티어로 올라갈수록 점화 텔보단 텔 점멸을 들기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서머너스펠을 사용하시는게 가장 좋다 생각합니다.


고티어가 보기에 영상은 보잘것없을 수도 있지만

탑 피즈를 처음하거나 점화 텔 들고 라인전 어떻게 이기나등에 대한거를 설명보다

그냥 영상으로 보여주고자 가장 최근에 한 게임을 녹화한것이고

여태 설명한 라인전을 동영상으로 보는게 편하겠다 싶어서 올려봅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은 딱히 없습니다.

핑크와드,망원장신구,탐지용렌즈 등을 이용하여

상대방 탑솔로를 따라다니면서 맞라인으로 계속 스플릿을 하되

싸움이 날때 바로 텔합류를 해주신다거나

적 위치가 파악이 안되면 안전한 루트로 아군과 조우하세요.


 

후반 운영법

후반까지 끌고온 게임이라면 피즈가 힘이 빠질 시기가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후반까지 끌고올 게임을 최소화 하기 위해

초중반에 봐둔 이득으로

잦은 소규모전과 한타를 열어서

최대한 빠르게 상대방의 멘탈과 게임을 터뜨려서 승리를 가지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뚜벅이는 다 죽일 수 있고

불특정다수의 딜과 cc를 맞더라도 한번쯤은 살아나올 수 있고

미니언 qr을 통해 이니시를 열어 짤라먹기도 가능하니

피즈의 장점은 모두 이용하세요.

각종 피즈와 관련된 영상들을 보시고 배우세요.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시간이 없어서 게임을 많이 못하지만 간간히 사용합니다.



더 좋은 연구결과가 생기면 재수정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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