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0% (0표)
0% (0표)
100% (1표)
탈리야, 바위술사
Taliyah, The Stoneweaver
12
18
0
1/1
[P2]미드/탑 탈리야 가이드(모스트1 인증)

- 사리곰탱(2016-06-13, 조회수: 6502)

개인적으로 플레이하면서 연구한 글입니다.
처음에는 너무 어렵다고 생각했는데
익숙해지니까 정말 좋은 것 같네요.

탈리야를 픽할 때 알아둬야 할 점은
어떤 챔프가 오던지 손으로 카운터 
칠 수 있는 챔프는 아니라는 점이에요.
즉, 상성이 명확한 챔프라는 겁니다.

특정 상황에서 엄청나게 강력한 반면
또 다른 상황에서는 아무 쓸모가 없는 챔프가 될 수 있어요.
그러니까 상대 픽을 잘 보고 꺼낸다면
꽤나 확실한 승률을 자랑할 수 있을겁니다.
(저 같은 경우 요즘 얘만 파느라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만...)

아래는 모스트1 인증과 최근 플레이 전적입니다.




현재 탈필패라 불리는 탈리야로 
제가 어떻게 좋은 kda와 승률을 낼 수 있었는지는
지금부터 공략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

탈리야 버프 먹었네요! 더 좋아졌습니다!

6.10 추가 패치 변경 내용



이미 적용된 내용이지만 다시 한 번 알려드립니다.

Q - 파편 난사

마나 소모량60/65/70/75/80  50/55/60/65/70
다져진 땅 지속 시간180초  140초

6.11 패치 변경 내용



일반

기본 체력500  520

Q - 파편 난사

신규무자비한 난사미니언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탈리야, 바위술사
소환사 주문 유체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0 (+104) 2318 마나 425 (+30.0) 935
공격력 56 (+3.3) 112.1 공격 속도 0.658 (+1.12%) 0.783
5초당 체력회복 6.5 (+0.65) 17.5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47 (+4.7) 126.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525 525
  • 마법 관통력 +0.87
    x9
  • 체력 +8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3
  • 쿨감소 -0.83%
    x6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72
  • 마법 저항력
    +9.018
  • 쿨감소
    -4.98%
  • 주문력
    +14.85
총 가격 : 16,296 IP
기본 AP룬을 사용하고 상대가 AD일시 노랑에 방어를 넣어주세요.
기동성이 좋아서 왕룬에 이속도 생각해봤는데
AP룬이 없으면 초반 라인클리어가 힘들어서
그냥 평균적인 AP룬을 사용하는게 가장 나을 듯 싶어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중요한 스킬은 천둥군주, 그 외에는 취향인 것 같습니다.

흉포

1티어 - AP 딜러인 만큼 마술에 투자했습니다.
2티어 - 라인 유지력을 위해 포식에 투자했습니다.
         약점 노출도 나쁘지 않은 것 같아요. 양날의 검은 찍지 마세요. 
         물몸이라 딜 조금 더 넣겠다고 찍었다간 녹습니다.
3티어 - 따로 흡혈을 할만한 메리트가 없다고 판단해서 타고난 재능에 투자.
4티어 - 로밍을 많이 다니기 때문에 현상금 사냥꾼이 더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책략

1티어 - cs를 잘 못먹어서 포악함에 2포인트 투자했는데
         cs 잘 드시면 방랑자에 다 찍어주세요. 로밍 다니는데 좋아요.
2티어 - 라인 유지력을 위해 비밀 창고. 다른 특성은 별로같네요.
3티어/4티어 - 생략
5티어 - 여기서 호불호가 좀 갈릴 것 같은데 
         저는 이 특성을 찍는다고 45%를 꽉 채우지는 않습니다.
         굳이 45%까지 찍을 필요성은 못느껴서요.
         그냥 초반 쿨감 10%를 위해서 찍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6티어 - 탈리야 스킬 특성상 천둥군주를 터뜨리기가 쉬워요. 추천합니다.

저같은 경우 보통 점멸은 고정으로 들고
Ghost(유체화)barrier(방어막) 이 두 스펠을 상황에 맞게 사용합니다.
유체화는 상대 폭딜이 견딜만 하거나 탑을 갈 때 빠른 합류를 위해서 사용하고
방어막은 상대가 암살자가 있어서 폭딜을 견딜 수 없을 것 같으면 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유체화를 더 선호하는데요, 빠른 합류가 가능하고
한타때 딜을 많이 넣으려면 다져진 땅을 피해서 딜을 해야하는데
이 때 유체화를 써주면 많이 도움이 됩니다.
카이팅, 추노에도 좋고 대기시간도 짧아져서 좋아요.


*텔포를 사용 안하는 이유

1. 궁이 반글로벌이다.
  궁 2렙만 찍어도 왠만한 교전지역까지는 합류가 빠릅니다.
  그리고 궁으로 가기 좀 가까운 곳은 유체화+패시브로 빠르게 합류가 돼요.
2. 몸이 종잇장이다.
  텔포를 들 경우 상대 갱킹이나 딜교, 한타에서 생존 스펠이 하나 모자르게 됩니다.
  탈리야의 스킬들이 난이도가 꽤 높아서 못맞출 경우 딜로스가 많이 나는데
  그 사이에 내 몸을 지킬 방법이 없어요.

※ 6/7 추가
텔포 나쁘지 않아요. 상황에 따라 들어주세요.
근데 여전히 저는 잘 안써요.
탈진도 괜찮은 것 같네요.
바위타기 (Rock Surfing)
탈리야가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벽을 따라 이동할 때 10/15/25/40%만큼의 추가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리안드리의 고통과 같은 효과 피해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파편 난사 (Threaded Volley)
마나 소모: 55/60/65/70/75
재사용 대기시간: 7/6/5/4/3초
탈리야가 5개의 바위 조각을 던져 처음으로 맞힌 적 주변 지역에 개당 60/78/96/114/132(+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동일한 적에게 연달아 바위 조각을 맞힐 경우 피해량이 60% 감소합니다.

다져진 땅에서 이 스킬을 사용하면 마나가 20 소모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하고 다져진 땅을 소모해 바위를 던집니다. 바위는 적중한 적을 1.5초 동안 30/35/40/45/50% 둔화시키고 첫 번째 대상에게 기본 바위 조각의 190%의 피해를 입힙니다.

탈리야는 바위 조각을 던지는 도중에 이동하고 다른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져진 땅에서 이 스킬을 사용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을 최소 0.75초 돌려받습니다.
각 바위는 몬스터에게 25 (+0.1AP)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 바위 적중 시 3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1000)
지각변동 (Seismic Shove)
마나 소모: 40/30/20/10/0
재사용 대기시간: 14/12.5/11/9.5/8초
탈리야가 땅을 흔들어 일정 지역에 있는 적을 선택한 방향으로 밀어냅니다.
대지의 파동 (Unraveled Earth)
마나 소모: 12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탈리야가 일정 지역에 돌을 흩뜨려 적중한 적을 20% 둔화시키고 60/105/150/195/24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이 돌진하거나 밀려나거나 당겨져서 돌 위로 지나가게 되면 돌이 폭발하여, 남은 이동 시간+0.75초 동안 기절시키고 25/45/65/85/105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절 지속시간은 2초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각 적은 스킬 사용 한 번당 한 번만 기절합니다. 몬스터에게는 항상 최대 기절 지속시간이 적용됩니다.
첫 번째 이후로는 피해량이 25% 감소합니다.
몬스터에게 175%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50)
바위술사의 벽 (Weaver's Wa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80/150/120초
탈리야가 4초 동안 거대한 흙벽을 세웁니다. 즉시 재사용하면 움직이는 벽에 올라타며, 이동하거나 이동 불가 효과에 걸리면 벽에서 내려옵니다.

탈리야가 지난 3초 안에 챔피언 또는 구조물에 피해를 받았으면 이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벽이 완전히 생성되면 재사용하여 일찍 파괴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0/4,500/6,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Q-E-W-Q-Q-Q-Q...

중요한 건 E-W 콤보를 맞추는 겁니다, 그것만 잘하면 충분해요.


스킬 활용 팁

Rock Surfing(바위타기) 패시브


라인 복귀, 로밍, 교전 합류 시 많은 도움을 줍니다.

벽에 붙어다니는 습관을 기르세요. 붙어다닐 때랑 안 붙어다닐 때 차이 많이 나요.


Threaded Volley(파편 난사) Q


이게 참 애매한 스킬입니다. 다 맞출 경우 딜이 상당히 센데

Q 사용 시 생성되는 '다져진 땅'이라는 계륵같은 놈 때문에 

제대로 활용하기가 좀 힘듭니다.


이 다져진 땅이라는게

1. 180초 동안 지속되며(쿨감가능)

2. 땅 위에서 Q를 쓸 시 1개만 나가는 대신 마나소모가 50%로 줄어든다.


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이게 라인전에서는 나쁘지 않습니다.

이속 증가도 쓸만하고 어차피 라인 유지하면서 막타 먹을거면 한개만 날려도 충분하거든요.

근데 중요한 건 교전을 할 때에는 쓸모가 없어요.

이속 10%로 얻는 메리트보다 5대의 메리트가 훨씬 좋거든요.


그래서 라인전에서는 최대한 땅을 적게 만들도록 신경 써주시고

로밍을 가야해서 라인을 빨리 밀어야 할 때나

딜교를 할 때에만 땅을 벗어나서 사용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한타 때는 절대 제자리에서 딜 하지 마세요.

땅 위에서는 이속이 10% 올라가니까 그 점을 이용해서

빠르게 땅을 벗어나서 스킬을 써줘야 합니다.

Q를 땅 위에서 쓰느냐, 밖에서 쓰느냐에 따라서 

딜량 차이가 어마어마하게 차이납니다.

반드시 신경 써주셔야 할 부분입니다.


참고로 스킬을 쓰면 바로 땅이 생성되는 점을 이용해서

적을 추격할 때나 도주할 때 Q를 써주면서 이동하면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킬이 루시안 궁처럼 처음 지정한 방향으로만 나가기 때문에

땅 벗어날 때 돌덩이 잘 보면서 이동하세요.


※ 6/7 추가

6.10 패치로 Q가 버프를 받았습니다.

마나 소모량이 10씩 줄었고

다져진 땅이 180초에서 140초가 됐네요.

이제 초반에 땅 지속시간이 줄어든게 확실히 체감이 듭니다.

빠르게 Q로 라인을 밀고 로밍을 갈 수 있겠네요.


Seismic Shove(지각변동) W

탈리야가 어려운 이유가 바로 이 W가 맞추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시전시간이 좀 있어서 상대 움직임을 예측하면서 써야되는데

이동기가 조금 좋은 애들 상대로는 맞추기가 정말 힘듭니다.

거기다가 클릭을 두번이나 해야되고 스킬을 사용하면 잠깐동안 다른 스킬도 안나가서

시전하는 동안 약간의 빈틈이 생기게 되니까 상당히 까다로워집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W를 사용해서 상대를 바위밭에 넣어야 하는데

그게 실패하면 딜이 너무 안나오기 때문에 

탈리야가 '딜이 후지다.' 라는 말을 듣고 있는겁니다.


W를 쓰면서 중요한 점은 상대를 당겨야 할지, 밀어야 할지 빠르게 판단을 해야 한다는 점,

그리고 다시 말하지만 꼭 바위밭으로 상대를 넣어야 한다는 점, 

스킬을 쓰고 방향을 정해서 다시 클릭을 해야 한다는 점, 이 세 가지입니다.


그리고 일단 많이 쓰면서 감을 익히세요.

이론만 알아서는 못쓰는 스킬입니다.


Unraveled Earth(대지의 파동) E

자신의 앞에 바위밭을 생성하는데 시전할 때, 터질 때, 적이 바위밭으로 돌진했을 때 데미지를 줍니다.

주목해야 할 점은 적이 바위밭으로 돌진했을 때 강력한 데미지를 준다는 것인데요,

상대가 돌진기로 들어오지 않는 이상 W를 무조건 맞춰야 더 큰 데미지를 줄 수 있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상대가 W의 사거리 안에 있을 때 E를 쓰도록 해야하며

한타시에는 상대 딜러/탱커가 들어오는 곳에 깔아주시면 되겠습니다.


Weaver's Wall(바위술사의 벽) R

적의 퇴로를 차단하며 탈리야가 운영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스킬입니다.

벽을 타고 이동하려면 궁을 쓰고 한번 더 누르셔야 합니다.

타고 가는 중에 궁을 한번 더 누르면 그 위치에서 내리고

벽이 다 만들어진 후에 한번 더 시전하면 벽이 사라집니다.


퍼플팀 기준으로 로밍시에 아래 그림과 같이 궁을 사용하시면

상대의 도주 경로를 확실하게 차단하면서 킬을 만들 수 있습니다.


(벽을 타고 이동하다가 궁이 상대의 퇴로를 확실하게 차단한다고 생각할 때 사용하면 킬을 내기 쉽습니다.)


중반 이후부터는 아군과 같이 상대를 잘라먹을 때 사용한다거나,

상대의 진영을 분열시키면서 한타를 시작하는 용도,

도주하는 아군과 적을 갈라놓는 용도,

스플릿 푸쉬를 하다가 상대가 오는 게 보였을 때 도망가는 용도 등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응용하는 방법은 정말 무궁무진하므로 항상 맵을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시는게 좋습니다.


특히나 벽을 타고 이동하면 빠른 합류가 가능하기 때문에

소규모 전투가 근처에서 벌어질 경우 탈리야가 있는 쪽이 확실하게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을 이용해 꾸준히 소규모 전투에서 승리한다면 손쉽게 승리를 거둘 수 있습니다.

기동성으로 승부하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몇가지 아이템들을 가봤는데
핵심 아이템은 로아라고 생각했습니다.
탈리야의 약한 몸을 단단하게 만들어주면서 
라인 유지력, 마나 수급을 도와줍니다.
(마법공학 GLP-800은 사용을 안해봐서 모르겠습니다만
로아가 가격면에서 더 저렴하고 주문력도 많이 올려주기 때문에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GLP 가지마셈. 개후짐!

로아를 선템으로 가신 후에는
상황을 보면서 아이템을 올리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상대 AD가 잘 컸을 경우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모렐로노미콘)or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상대 AP가 잘 컸을 경우
(영겁의 지팡이 (수정의 상처))Abyssal Scepter(심연의 홀)(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or(모렐로노미콘))

이런 식으로 갑니다.
상대 딜러진에 따른 수비형 AP 아이템(존야, 심연의 홀)을 선택하면서
동시에 쿨감 40%를 맞출 수 있도록 아이템을 세팅하는 것이죠.
이후에는 주로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리안드리의 고통)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를 선택해서 구매하고
이 쯤 되면 게임이 보통 끝나있습니다.
위의 아이템들이 저한테 가장 잘 맞았던 것 같아요.

※ 요즘은 리안드리를 많이 가는데요,
가격이 비싼 대신 미친 효율을 보여줍니다.
E-W에 왠만한 딜러들 피가 걸레짝이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흥했을 경우에는 2~3코어로 가시면 게임을 굳힐 수 있습니다.

Lich Bane(리치베인)은 마지막 코어로 선택해볼만한 아이템인 것 같습니다.
Q쿨이 쿨감 40% 기준 2.4초이기 때문에 
E-W 콤보가 빗나갔을 때, Q를 1개밖에 못날렸을 때
부족한 딜을 메꿔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피즈
야스오
제드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븐
바이
탈리야는 이동기(돌진이 아닌)가 많은 적과 암살자를 상대하기가 매우 까다롭습니다.
위의 챔피언이 나올 경우 정신 건강을 위해 픽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W 콤보를 안맞아줄 뿐더러 상대가 들어올 시 즉각 대응을 할 수가 없어요.

피즈를 예로 들어보면 피즈는 q로 순식간에 들어오는데 
그 순간을 예측하고 e를 쓰기가 힘들고
또 w를 맞출라 하면 재간둥이로 빠져버리니
일방적인 딜교가 될 수 밖에 없어요.
또 탈리야가 몸도 약해서 6렙 이후에는 rwqe에 바로 죽고요.

위 세 명이 아니라면 왠만하면 다 비등비등하게 라인을 풀어갈 수 있어요.
아 그리고 리븐은 오히려 이기기 쉽습니다.
스킬이 거의 다 돌진기인데 그렇게 빠르지가 않아서
너무 가깝지만 않으면 오면서 자갈밭에 몸 굴려서 자멸해요.

초반 운영법

Q를 제외하고 마나 소모가 심하기 때문에

초반에 딜교를 하는것은 비추천합니다.

E-W를 확실하게 맞출 수 있을 경우에만 딜교를 시도하세요.

다져진 땅 위에서 Q로 깔짝깔짝 공격해주시면 좋습니다.

적 정글러가 보일 경우 바로 앞에 E를 깔고 Q를 쓰면서 뒤로 빠지세요.

상대 정글러가 바위밭을 다 밟으면서 들어온다면 역으로 상대를 죽일 수도 있고

운 좋은 경우 W로 상대를 포탑까지 끌여들여 죽일 수 있습니다.

다만 상대의 CC가 강한 경우에는 쉽게 녹아버릴 수 있으니

최대한 사리면서 CS를 먹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보통 첫 귀환은 1400원 이상 모였을 때 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

저는 보통 이 때 집을 가면 카탈리스트와 신발을 삽니다.

라인유지에도 좋고 로밍을 갈 때도 좋거든요.

카탈리스트가 나온 이후부터는 라인전이 한결 수월해지고

운영을 해나갈 시간이 됩니다.

 

중반 운영법

6렙 이후 꾸준히 궁으로 로밍을 다니세요. 탈리야는 운영으로 승부해야 합니다.

특히 봇에서 일어나는 소규모 교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게 지속적으로 각을 봐야 합니다.

궁이 없을 경우에도 유체화나 패시브 등으로 빠르게 합류가 가능하기 때문에

라인에 오래 있기 보다는 꾸준히 움직여주는게 좋습니다.

궁 벽이 올라오는 시간이 생각보다 느리기 때문에

미리 상대방의 퇴로를 예측하고 궁을 써주셔야 합니다.

궁 벽을 어떻게 치느냐에 따라서 트롤이냐 장인이냐가 갈립니다.

절대 아군의 퇴로나 공격로를 막지 마시고

궁을 잘못 썼다면 바로 벽을 풀어서 참사가 생기지 않게 해주세요.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스플릿을 하는 적을 궁으로 잘라먹으면서 운영하시면 되는데

중요한 점은 혼자 갔다가 역관광 당하는 일이 없도록

아군이 먼저 적에게 가도록 유도한 뒤 궁으로 퇴로를 차단하면서

같이 싸워주셔야 합니다.

혹은 스플릿을 하다가 궁으로 한타에 합류를 하시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진입하는 적에게 E를 깔고 뒤쪽의 적 딜러에게 W를 쓰시고

Q는 반드시! 다져진 땅을 피해가면서 쓰셔야 합니다.

또한 생존기가 없기 때문에 절대 먼저 물리면 안됩니다.

궁으로 진입하는 경우 E-W를 꼭 맞춰서

자신이 역으로 물리는 일이 없도록 해야합니다.

또한 추격하면서 딜을 할 때에는 Q 중심으로,

뒤로 빠지면서 딜을 할 때에는 E-W 중심으로 딜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트페처럼 운영으로 게임을 풀어가시면 됩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로 달아주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0% (0표)
0% (0표)
100% (1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