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58명
77.6% (45표)
3.4% (2표)
19% (11표)
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Blitzcrank, The Great Steam Gol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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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45/58
블리츠 플레이에 대한 완벽한 이해

- 블루블루블루(2016-09-13, 조회수: 336358)

안녕하세요.

배고파여 입니다.






몇 년간 게임을 하면서, 저도 롤인벤을 많이 참고했었습니다.

대부분 모르는 챔피언을 했을 경우, 룬&특성/탬트리/스킬트리 등을 확인하기 위해서였죠!

하지만 블리츠크랭크는 조금 다릅니다. 이미 대부분의 유저들은 룬&특성/탬트리/스킬트리를 잘 알고 있죠.


또한 다른 챔프 공략글들 중에는 '자신의 공략을 읽으면 티어를 올릴 수 있다'는 식의 제목을 가진 글들이 있습니다.

저도 그런 글 들이 궁금해서 몇 개 봤었는데, 정말 '입롤한다'는 말 밖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티어를 올리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진짜로 내가 도울 수 있는 방법이 있진 않을까?'

이 물음에 저는 '진짜 제대로 된 블리츠 공략' 하나를 써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블리츠크랭크로 티어를 올릴 수 있는 가장 좋은&중요한 방법이 무엇일까요?

1) 룬/특성/스펠을 정석대로 드는 것?

2) 스킬트리를 잘 올리는 것?

3) 블츠에게 잘 맞는 탬을 사는 것?

세 가지 모두 중요합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중요한 방법은 아닙니다.


저는 블리츠크랭크로 티어를 올리기 위해서 가장 좋은&중요한 방법을 다음 세 가지로 정의했습니다.

1) 상황별 자세한 그랩 사용 방법 이해

2) 전반적인 블리츠크랭크 플레이 방법 이해

3) 카운터 챔프별 상대 방법 이해


그리고 위 세 가지 내용들을 글과 사진뿐인 입롤이 아니라,

영상으로 확실하게 보여주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공략글을 작성하는 데에 많은 시간을 사용했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꼭 도움이 되길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09) 2503 마나 267.2 (+40.0) 947.2
공격력 60 (+3.5) 119.5 공격 속도 0.625 (+1.13%) 0.745
5초당 체력회복 7.5 (+0.75) 20.25 5초당 마나회복 8.5 (+0.8) 22.1
방어력 37 (+4.7) 116.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 +0.91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마나 +11.25
    x9
  • 방어 +4.26
    x1
  • 이동 속도 +1.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12.45
  • 체력
    +217.08
  • 마나
    +101.25
  • 이동 속도
    +3%
총 가격 : 14,350 IP


***** 룬은 개인 취향에 맡기겠습니다!! *****


제가 사용하는 룬은 이렇습니다.

룬은 자기 플레이에 맞게 조절하시면 됩니다.


제가 사용하는 룬의 특징은 탱키함 입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블리츠크랭크는 다른 서폿터들에 비해 한타 기여도가 줄어들게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를 보완하기위해, 공격력보다는 조금이라도 더 단단함을 갖추어 아군대신 맞아줄 수 있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아이탬 부분에서 추가 설명드리겠습니다~!)


사람마다 선호하는 룬이 다를 테지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두 가지는 (공통적으로 사용되어지는 룬)


파랑룬 - 9개 마나

왕룬 - 2개 이상 이속

입니다!!


***** 룬은 개인 취향에 맡기겠습니다!! *****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 특성은 개인 취향에 맡기겠습니다!! *****


제가 사용하는 특성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면~


1) 서폿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로밍을 위해

재빠른 발놀림 방랑자방랑자살펴보기


2) 블리츠에게 중요한 마나를 위해

요리의 대가비밀창영혼의 힘명상


3) 팀에게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으로

위험한 게임위험한게임굳건한 결속굳건한결속


(위험한 게임이 팀에게 도움이 되는 이유는 한타 때 죽을뻔하다가 안죽게 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입니당)



***** 특성은 개인 취향에 맡기겠습니다!! *****

Ignite(점화)Flash(점멸) 진리라고 생각합니다.

한 번의 그랩으로 킬각을 잡아야 하기 때문에 !!!


Exhaust(탈진) 탈진도 참 좋은 서머너 스펠이죠.

팀원 중에 탈진을 꼭 들어달라고 요구하면 들어주고..

그렇지 않다면 왠만해선 점화든답니다.


(가장 탈진이 필요한 챔프가 사실상 제드인데, 보통 제드는 벤이니까..)


마나 보호막 (Mana Barrier)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블리츠는 체력이 20% 이하로 내려가면 마나 보호막을 활성화합니다. 마나 방어막은 블리츠크랭크 최대 마나의 30%에 해당하는 방어막으로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마나 방어막은 90초에 한번씩 발동됩니다.
로켓 손 (Rocket Grab)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블리츠크랭크가 오른손을 발사하여 피격당하는 적을 기절시키고 105/155/205/255/305 (+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적을 자신 쪽으로 끌어당깁니다. (사정거리: 1150)
폭주 (Overdrive)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블리츠크랭크가 힘을 충전하여 5초 동안 이동 속도가 70/75/80/85/90% 증가했다가 점차 원래대로 돌아오고 공격 속도가 30/40/50/60/70% 증가합니다. 이때 공격하면 적중 시 대상 최대 체력의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폭주 효과가 끝나면 블리츠크랭크가 1.5초 동안 30% 둔화됩니다.

몬스터 및 미니언에게는 적중 시 60~220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동 속도는 2.5초 동안 10%까지 느려집니다.
강철 주먹 (Power Fist)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블리츠크랭크가 주먹에 힘을 모아 다음 공격 시 적을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우고 공격력의 180% + (0.25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정전기장 (Static Field)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60/40/20초
기본 지속 효과: 스킬이 재사용 대기 상태가 아닐 때 블리츠크랭크의 주먹에 번개가 충전되어 공격 대상에게 표식을 남깁니다. 1초가 지나면 해당 적이 감전되어 50/100/150 (+0.4AP) (+최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용 시: 블리츠크랭크가 과충전해 주변 적들에게 275/400/52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또한 적들의 보호막도 파괴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4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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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스킬 마스터 순서는

R - Q - W - E 로 합니다.


Q를 선마하는 이유는

1) 그랩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이기 위해!

2) 조금의 데미지라도 더 올리기 위해!

 

스킬 콤보

스킬 콤보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1) Q-R-E : 그랩 후 상대방의 점멸을 막기 위해 궁을 써주기!

2) R-Q-E : 그랩 전 상대방의 점멸을 막기 위해 궁을 써주기!

3) W-E-R-Q : 적이 고립되었을 때는 먼저 그랩을 쓰기보다, 가까이 붙어서 펀치를 쿵!


지금부터가 중요합니다

블리츠크랭크를 마스터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를 알아야 합니다.

저는 이 세가지를 각 파트별로 나누어 영상과 함께 설명하려고 합니다.

Part1) 상황별 자세한 그랩 방법

Part2) 전반적인 블리츠크랭크 플레이 방법

Part3) 카운터 챔피언별 그랩 방법


스킬 활용 팁

Part1) 상황별 자세한 그랩 방법


1. 그랩의 각도는 항상 살짝 뒤로 ★★★★

롤을 최소 100판 이상 해본사람이라면, 슬슬 무빙을 하기 시작합니다.

특히나 블리츠크랭그의 그랩은 많은 사람들이 무빙을 통해 피하곤 하는데요.

저는 이걸 역으로 이용하여 그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마치 그랩을 맞으러 오는 것처럼 보일거에여!)

무빙하는 방향이 아니라 무빙할 방향으로 그랩하는 것입니다.

 

 


2. 어둠속에서 뽑는 그랩을 피하는 것은 불가능 ★★★★

랜즈와 와드를 활용해서 적군의 시야를 없애는 것은 기본 중 기본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아군이 블리츠와 함께 잠복해 있어야만 합니다.

그랩이 되었을 때 필킬이 나오지 않는다면, 역으로 위기에 처할 수도 있습니다.

 @부쉬나 용&바론 언덕을 이용하면 가장 좋습니다.




3. 점멸 그랩의 각도가 나오면 과감하게 ★★★

블리츠는 한 방을 가진 서폿입니다.

점멸 그랩으로 거리가 닿는다고 생각하면 과감하게 시도하세요.

상대방의 점멸을 뺄 경우, 99.9% 블리츠(아군)에게 이득입니다.




4. 막타 미니언이 제거 되는 시점을 활용해서 ★★

아군이 막타를 치는 타이밍을 이용하여,

막타 미니언이 제거 되는 시점에 그랩을 날려보세요.




5. 그랩 후 살짝 뒤로 이동 ★

그랩 후에는 항상 살짝 뒤로 이동하는 습관을 가지시면 좋아요.

특히 타워 어그로를 맞출 수 있는 경우라면 더더욱 사용할 필요가 있겠죠?!




6. 그랩은 신중해야 하므로, 스마트키 사용은 자제

저도 스마트키를 모두 활용하지만, 블리츠 그랩에 있어서 만큼은 활용하지 않습니다.

특히나 상대방이 내 그랩을 예상하고 무빙을 지속적으로 하는 경우 더욱 신중해야 합니다.

예측그랩도 참 멋있고 매력적이지만, 저는 왠만해선 예측그랩 잘 안합니다.

예측그랩은 '진짜 되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때 or 예측그랩이 빠져도 상관이 없을 때만 가끔 합니다.




7. 후반&한타 시 그랩의 용도는 세 가지 ★★

 - 적의 탱커진이 아닌 딜러진을 그랩할 수 있는 경우, 이니시에이팅 용으로 그랩을 날려주세요.

 - 이니시용으로 확실하지 않을 때에는 한타 도중 타이밍을 보다가 미드챔or원딜챔을 향해 그랩을 날려주세요.

 - 아군 딜러진에게 달라붙는 적 탱커진을 떼어내는 용도로 그랩을 날려주세요.

 @ 그랩각을 보면서 상대 딜러진을 위협하는 것 만으로도 상대 포지셔닝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답니다!

 @ 아군대신 죽지 않을 만큼 맞아주면서 상대의 스킬을 빼고 버텨주는 것도 중요한 한타 능력입니다.




Part2) 전반적인 블리츠크랭크 플레이 방법
상황별 자세한 그랩방법을 배웠다면, 블리츠크랭크를 한 경기에서 잘 활용해야겠죠??
지금부터 보실 영상들은 제가 찍은 부끄러운(?) 매드무비 입니다.
*참고로 이 영상들 모두 다이아 티어에서의 랭크 경기입니다.(일반겜 아닙니다)

매드무비를 통해 여러분들이 중점적으로 봐야할 부분들을 소개합니다.
- 상황별 탬트리 이해 (상대 챔피언 / 아군 챔피언 / 경기진행 상황 등)
- 라인전 및 로밍에 대한 이해 (라인전익히기 / 갱킹 활용하기 / 로밍 타이밍 등)
- 한타의 전반적인 이해 (초중반 한타 시 포지셔닝 / 한타 시 스킬활용 등)

*블리츠크랭크_배고파여_매드무비1

*블리츠크랭크_배고파여_매드무비2

*블리츠크랭크_배고파여_매드무비3

*블리츠크랭크_배고파여_매드무비4

Part3) 카운터 챔피언별 상대방법
카운터 챔피언 별 그랩 방법은 카운터 픽에서 소개하겠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 아이템은 개인 취향에 맡기겠습니다!! *****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저는 기동력 장화를 신습니다. ★★★★★

신속의 장화도 블리츠와 정말 좋은 효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후반갈수록 신속의 장화가 좋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제 플레이 스타일엔 기동력 장화가 더 잘 어울리다고 생각하여....

- 저랩 로밍에는 기동력 장화가 효율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 W를 키고 상대방에게 뛰어가는 순간의 이속을 극대화하기 위함입니다.


(태양의 눈)시야석의 상위탬으로 추천합니다. ★★★★★

따로 시야석만을 사는 것은 진짜 불필요한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솔라리 왠만하면 제가 갑니다. ★★★★★

사실상 정글러가 많이 가는데, 정글러는 아군의 딜러진과 멀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폿의 특성상 아군의 딜러진과 항상 가까이 붙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솔라리 추천합니다.


(얼어붙은 건틀릿) 저는 거의 항상 가는 탬입니다. ★★★★★

1) 그랩 한 방 후 킬확률을 높여준다.

2) 그랩이 빠진 후에도 한타에 기여하는 정도를 늘릴 수 있습니다.

3) 쿨감20퍼 + 마나도 많이 준다.

4) 타워 밀때 데미지가 상당히 도움된다.

보통 서폿의 특성상 원딜 옆에 붙어있게 됩니다.

얼어붙은 심장도 좋은 탬이지만, 원딜을 무는 상대 캐릭터 대부분이,

공속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히려 슬로우를 묻혀주는 것이~

원딜을 보호하는 데에 더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Thornmail(가시 갑옷) 거의 막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룬 페이지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타 캐릭들에 비해,

후반 한타 시 지속적인 기여도가 낮아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를 조금이라도 보완하기 위해 사용하는 아이탬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외에 상황에 따라 가는 탬들&블리츠와 어울리는 탬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즈롯 차원문)(정당한 영광)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미카엘의 도가니) ★★★


***** 아이템은 개인 취향에 맡기겠습니다!! *****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시비르
시비르를 끌기 위해선

1) 쉴드가 빠진 타이밍을 노린다.
2) 달려가 e로 먼저 쉴드를 빼거나 위협하면서 쉴드를 헛빵으로 쓰게 한다.
3) 먼저 가까이 붙어 R-Q로 쉴드를 못쓰게 한다.
모르가나
모르가나는 심리전입니다.
잘 이용하면 무조건 킬각 나온다는 이야기이인데요.

모르가나 자신 or 원딜에게 블랙쉴드를 걸어줘야 하는데..

블리츠의 몸통 방향과 엇갈리게 그랩을 던져,
블랙쉴드가 걸리지 않은 챔프를 낚아오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즈리얼
이즈리얼 역시 대표적인 카운터죠.

하지만 생각보다 비전으로 그랩을 씹는 반응속도를 가진 유저들이 몇 없어요.
(물론 대놓고 그랩하면 쉽게 씹을 수 있겠죠?)

그렇기 때문에 이즈리얼을 잡아오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입니다.
1) 갑작스레 그랩을 날려 비전으로 그랩을 못씹도록 하는 방법
2) 비전을 빠진 후 or 궁으로 침묵을 건 후 그랩하는 방법

Part3) 카운터 챔피언 상대방법


솔로랭크든 다인랭크든 서폿을 후자로 뽑기 위해 스왑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 상대픽을 알지 못한 채 블리츠크랭크를 픽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보통 상대방이 블리츠크랭크를 카운터 치기 위한 챔피언들을 선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블리츠크랭크를 계속 하다보면, 카운터를 친다기보단 예방하는 수준이라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손가락이 카운터다'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죠??

블리츠에게 카운터는 손가락이라고 생각하십쇼.

내 손가락이 좋다면, 아무리 카운터 픽이라고 해도 이길 수 있습니다.


(참고사항)

모든 챔피언들을 상대로 영상을 준비했다면 가장 좋겠지만...

랭크게임에서 상대 챔피언을 제 마음대로 선택할 수 없기때문에...

영상을 수집하는 데에 한계가 있습니다ㅠㅠㅠㅠ

카운터 챔피언별 그랩방법은 지속적으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베인-

1) 베인이 선고로 밀어내는 타이밍에 같이 그랩을 날리면 됩니다.

 *베인뿐만 아니라, 다른 챔들중에도 블츠와 러브샷이 되도록 같이 상대 스킬과 함께 그랩을 써주면 99%딸려옵니다.

2) 베인이 궁을 쓰고 구르는 방향으로 그랩을 날리면 됩니다.


-이즈리얼-
1) 비전이 빠질때까지 다가간 다음, 비전이 빠진 후 그랩을 날린다.
2) 비전을 쓰지 못하도록 R-Q-E 순서대로 그랩을 한다.
3)라인전에서는 이즈에게 그랩을 지속적으로 날려서 마나를 낭비하게끔 한다.
  블츠는 물약이 세개지만 이즈는 한개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그랩을 날려 딜교 및 마나 소비를 유도하면
  상대방은 소극적인 플레이를 하게 되고, 더 먼저 빨리 집에 가는 경우도 발생하고 좋은 경우 킬 까지 노릴 수 있다.


-모르가나-
1) 원딜에게 그랩을 쓸 것처럼 가다가, 방향을 돌려 모르가나를 잡아옵니다.
2) 무빙으로 모르가나의 블랙쉴드를 먼저 뺀 후, 그랩으로 끌어옵니다.


-쓰레쉬-

1) 쓰레쉬가 그랩을 적중하고 날아오기를 기다렸다가, 타워쪽으로 그랩합니다.

 *물론 상대 타워쪽에서 먼저 그랩을 당할 경우, 불리한 상황에 놓일 확률이 높습니다.

 *쓰레쉬 뿐만 아니라, 레오나나 알리의 경우에도 동일하게 타워쪽으로 끌어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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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운터 픽과는 반대로~
블리츠와 어울리는 or 어울리지 않는 원딜은 무엇일까요??
각 원딜 별로 블리츠와의 시너지에 대해 한 번 말씀드려볼게요!! (가나다 순)
제가 선호하는 블리츠크랭크와 어울리는 원딜은 시비르/애쉬/이즈리얼/징크스/코르키 입니다.

1) 드레이븐 : 드레이븐 픽은 많이 보기 어렵죠?? 드레이븐은 사거리가 짧은편에 속하지만 그 만큼 바로 앞에 상대 원딜을 가져다 준다면 정말 강력해집니다. 대신 그랩이 실패했을 경우, 자칫 딜교에서 엄청난 손해를 입을 수 있다는 점은 항상 염두해주셔야 합니다.

2) 루시안 : 드레이븐과 유사하게 사거리가 참 짧은 친구죠. 역시나 그랩 성공 유무가 라인전의 흥행을 좌우합니다.

3) 미스포츈 : 유독 스킬연계가 참 조합입니다. 풀피인 상대 원딜을 그랩했을 경우, 안죽을 확률이 정말 높습니다. 그랩이 되었다고 섣불리 미포 궁을 쓸 경우, 상대 서포터가 미포 궁을 끊으러 오기 때문에... 미포는 원딜도 못잡고 서폿도 못잡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싸우는 도중 궁을 쓰기보단 양쪽 스킬이 서로 빠졌을 때 궁을 쓰시기 바랍니다.

4) 바루스 : 미스포츈과 반대로 바루스는 그랩후 바로 궁 써야겠죠? 무난히 서로 6랩 찍은 상황이라면 왠만해선 킬각 나옵니다.

5) 베인 : 베인과 같은 팀일 경우엔 항상 블츠는 벽쪽(부쉬쪽)에 포지션을 잡아야 합니다. 그랩을 최대한 벽쪽으로 해준다고 생각하시고, 플레이 및 그랩 하시면 베인이 알아서 벽꿍 해줄 겁니다.

6) 시비르 : 강력한 이니시를 가진 블리츠에게 시비르 궁은 참 좋은 시너지 스킬이죠. 데스 그랩을 했다 하더라도, 쉴드 스킬을 가진 시비르는 살아나가는 데 용이합니다. 라인전에서 킬 낼 생각보다는 6랩 무난히 찍고 갱 호응만 해도 좋습니다.

7) 애쉬 : 애쉬는 궁 배우기 전까진 사려야죠. 그랩이 무조건 성공해서 이니시 열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애쉬 궁으로 이니시를 여는 것이 200배 좋습니다. 애쉬 궁 후 그랩이 이어질 수 있도록 팀워크를 발휘해보세요!

8) 우르곳 : 얘는 원딜 맞죠?; 참 보기 어려운 원딜이죠. 이 친구는 탱키도 해서 딱히 어떻게 시너지를 내야 할지 잘 모르겠네요. 우르곳이 궁으로 자리바꿀 경우, 옮겨진 상대팀 원딜을 아군 타워쪽으로 끌어들일 수 있도록 그랩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9) 이즈리얼 : 블리츠와 가장 무난한 원딜 중 하나죠. 그랩 후 상대가 도망이 아닌 싸움을 선택할 경우, 아군 이즈는 상대 스킬을 기다렸다가 E(비전)를 쓰길 추천드립니다. 괜히 그랩되었다고 딜 보태기 위해 먼저 비전날리면, 역으로 죽는 상황 발생할 수 있습니다.

10) 진 : 진은 요즘 강력한 원딜이니까...데스그랩만 해주지 않는다면 무난히 강력해질 겁니다. 진이 장전하는 타이밍에 그랩하면 욕 많이 먹을거에요 ㅎㅎㅎㅎ

11) 징크스 : 징크스와의 시너지는 E에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그랩이 성공되면 징크스는 무조건 바로 E날리셔야 합니다. W부터 쓰고 E쓰면, E가 발동되는데에 시간이 있어서 그랩된 상대가 유유히 빠져나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요. 블츠Q+블츠E+징크스E+징크스W 순으로 스킬 먹이면 될 것 같아요 ㅎㅎ

12) 칼리스타 : 칼리스타와 블리츠의 시너지라면 역시 칼리 궁이죠! 칼리 궁으로 날아간 다음, 그랩부터 쓰지말고 E(펀치)부터 쓰시길 권유드립니다. 보통 칼리 궁이 발동되면 상대는 점멸 쓸 준비 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칼리 궁으로 이동 후, 곧바로 그랩쓰면 상대가 피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 점만 참고하셔서 E펀치 먼저 맞추시고 상황봐서 그랩을 날리시길!

13) 케이틀린 : 케이틀린과 블리츠는 진짜 대박아님 쪽박인 것 같아요. 서로 상반되는 특성을 가져서 더 그런 것 같은데, 잘만 사용하면 진짜 대박낼 수 있어요. 그 중 하나가 덫이죠. 미니언 경로보다는 부쉬쪽에 케이틀린 덫을 설치해놓고, 블리츠는 그랩된 적이 덫을 밟을 수 있도록 그랩하면 최상입니다.

14) 코그모 : 코그모도 블리츠와 함께 하기엔 조금 부담되는 원딜인 것은 사실입니다. 프리딜을 가장 필요로 하는 원딜이 코그모인데, 블리츠라는 서폿 특성상 코그모가 프리딜 할 수 있도록 지켜주기엔 조금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도주기가 없어서 그랩잘못했다가 역으로 코그모가 죽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으니, 갱을 이용하시는 것이 편할겁니다.

15) 코르키 : 블리츠 그랩과 가장 잘 어울리는 원딜러로 뽑습니다. 스킬 딜이 워낙 강력해서, 그랩 성공 시 왠만하면 킬각 나옵니다.

16) 트리스타나 : 요즘 보기 어려운 원딜러죠. 트타는 어떤 서포터와도 정말 무난한 원딜러인 것 같네요. 트타 역시 그랩된 적에게 피해를 입히기 위해 점프쓰기보단, 상대스킬 회피용이나 추격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 블리츠는 라인전에서도 좋지만, 로밍에도 정말 좋은 챔피언입니다. 때문에 블리츠가 로밍을 갔을 시 혼자서도 CS를 잘 먹어줄 원딜 챔피언이 좋습니다. 그런 면에서 이즈리얼이 참 좋죠. 멀리서 큐만 쏘며 CS도 챙길 수 있고 도주기도 있어 쉽게 이니시도 안당하니... ㅎㅎ


마치며

 다이아 티어가 절대 높은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게임을 '잘하는 것'과 '잘 알려주는 것' 사이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저는 게임을 잘하기 때문에 공략을 작성한 것이 아니라, 잘 알려드리고 싶어서 이 공략을 작성했습니다.

 여러분들에게 진짜 도움이 되었길 바라겠습니다.



 @ 문의사항 or 제 글에 보완해야할 부분들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 or 귓말 주세요 ^^

 @ 또한 자신만의 그랩 스킬을 가지고 계신 분들도 언제든지 댓글 or 귓말 주세요 ^^

 @ 카운터 픽 중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상대 챔피언 있다면 댓글 or 귓말 주세요 ^^

 @ 제 글에 BAD라고 생각되시는 분들도 꼭 댓글 or 귓말로 왜 그렇게 생각하시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시간내어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배고파여 올림.




 P.S1 메라님 감사합니다.

 P.S2 제 공략 읽어주시고 정말 순수히 엑셀&댓글 눌러주신 분들 너무 감사합니다.

 P.S3 두달만에 생각보다 큰 성과를 거둔 공략을 작성했습니다. 제가 공략을 쓰게 된 계기부터 어떻게 이런 성공적인 공략을 작성했는지 제 블로그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게임실력과 가르치는 것'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게임을 잘하는 것도, 랭크점수를 높이는 것도 즐거운 일이지만, 멋진 공략글을 작성하여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어 보는 것도 롤을 즐기는 한 가지 좋은이 될 수 있습니다. ^^

BLOG : http://blog.naver.com/hansang9091/2207775963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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