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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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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리베어, 울부짖는 천둥
Volibear, The Thunder's Roar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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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트렌드] ※유체화 볼베. 넘나 신세계 인 것※

- 영혼의폭발(2016-06-22, 조회수: 5992)


세세하게 써놓은 공략 많으니 룬/특/아이템 빌드의 

핵심만 콕 집어서 설명하겠음.

특히 정글 운영법은 다른 베스트 공략 참고. 

(다른 정글러 공략도 상관 없음)


현재 볼베는 쉬운데 강하고, 탱만 가도 딜이 되는 강력한 정글러로

숨어 있는 꿀 정글러라 할 수 있다.

현재 PBE에서 W 너프가 예정 되어 있으나 

직접적인 타격은 없는 너프이니 큰 너프가 있기 전에 꿀을 빨자.


볼리베어, 울부짖는 천둥
소환사 주문 강타 유체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04) 2418 마나 350 (+50.0) 1200
공격력 60 (+3.5) 119.5 공격 속도 0.625 (+2%) 0.838
5초당 체력회복 9 (+0.76) 21.92 5초당 마나회복 6.25 (+1) 23.25
방어력 31 (+5.2) 119.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50.0 15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3
  • 마법 저항력 +1.34
    x6
  • 방어 +4.26
    x2
  • 공격 속도 +4.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17.058
  • 방어
    +8.52
  • 공격 속도
    +4.5%
총 가격 : 15,372 IP

빨강룬 설명

1.쌍관룬을 들면 공격력룬에 비해 초반 갱데미지가 약하지만 

  볼베는 공격력으로 얻는 이득이 첫 갱 말고는 없다고 볼 수 있다.

2. 방관은 W, 마관은 불딜 / E / 궁의 영향을 받는다.

   게임 끝나고 딜량 그래프 보면 알겠지만 볼베는 의외로 마뎀 비중이 높다.

   심지어는 1:1의 데미지 비중을 보인 적도 있기에 쌍관룬의 효율이 좋다.

3. 관통룬 역시 공격룬, 공속룬 보다는 못해도 정글링에 도움을 주지만 

   9개를 끼면 초반 정글링이 너무 답답 할 수 있으니

   쌍관룬은 3~6개만 끼고 나머지는 공속을 들어도 된다.

   그래도 초중반 이후 무시무시 한 딜을 줄 수 있는 쌍관 9개 추천.



노랑룬 설명

1. 노랑 방어는 효율이 좋지 않음.

   모두 알면서도 정글링을 위한 최소한의 방어력인 8~9를 맞추가 위해 

   어쩔 수 없이 들지만 방어력은 왕룬에서 맞춰 주기에 다른 선택이 가능.

2. 패시브 / W / 잿불과 시너지가 좋은 성장체력으로 선택.

   퍼센트 체력룬이 더 좋은지는 몰라도 살 일 없는 룬이라 그냥 성장체력을 든다.


파랑룬 설명

1. AP에게 갱승 안 할 자신 있으면 다른 룬 들어도 됨.

2. 난 그럴 자신이 없어서 다른 룬은 생각하지 않음.


왕룬 설명.

1. 왕룬 효율중 방어력룬이 주문력룬과 더불이 최고수준으로 좋음.

   노랑에 방어를 안들어서 정글링을 위한 최소한의 방어력을 위해 2개 들어 줌.

2. 효율이 좋기에 생각 같아서는 방어 3개를 박고 싶지만 

   정글링이 답답한 감이 있어서 공속룬을 1개 들어 줌.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흉포12가 책략12 보다 좋은 이유는
책략의      는 최고의 특성이지만

책략 자체는 정글링에 도움이 안되므로 흉포12를 찍는다.



영겁의 힘과 흉포12 - 결의 18를 고정으로 하되

나머지는 취향 껏 찍어 주면 되지만 

위 특성대로 찍으면 탱만 가도 대단한 딜을 뽑을 수 있음.


점멸은 당연히 벽을 넘거나 깜짝 플레이를 하는 등 변수를 만드는 스펠이라

기본 중의 기본인 스펠이지만 그 부분을 포기하고서라도 유체화를 드는 이유.

1. 점멸은 접근 까진 가능하나 뚜벅이 인 볼베 특성상 길게 추노를 할 수 없음.
 
   유체화는 Q와 맞물려 10초 이상 추노 / 도주 가능

2. 1번의 단점을 커버하고자 선템으로 망자의 갑옷이나 정당한 영광을 가는데

   이 두 아이템을 가지 않는 선택을 할 수 있다. 
 
   (본공략서는 두아이템 모두 안감, 두 템다 효율이 좋지 못하다 생각 됨.)

      

3. 짧은 쿨로 인해 아낌 없이 사용 할 수 있다.

   점멸은 아끼고 아끼다가 마지막에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유체화는 짧은 쿨로 인해 갱갈때 마다, 합류 할 때마다, 백도어 할 때마다

   부담 없이 사용 할 수 있다. (어느새 쿨이 돌아와 있음)



무자비한 폭풍 (Chosen of the Storm)
볼리베어가 피해를 입힐 때마다 공격 속도가 5%(+주문력의 4%) 증가합니다. 최대 5회까지 충첩됩니다.

번개 발톱 : 5회 중첩 시 볼리베어의 발톱에 번개가 감돌며 이때 기본 공격 시 가장 가까운 적 다섯에게 11~60(+0.5AP)의 추가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를 유지하려면 볼리베어가 6초 안에 피해를 입혀야 합니다.
번개 강타 (Rolling Thunder)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12/16/20/24/28%(적을 향해 이동 시 2배) 증가하며 다른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스킬이 활성화된 동안 다음 기본 공격 시 10/30/50/70/90 (+1.2 추가 AD)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볼리베어가 대상을 기절시키기 전에 이동 불가 효과를 받으면 볼리베어가 분노하여 이 스킬과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광란의 상처 (Frenzy)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5초
볼리베어가 적을 공격하여 5/30/55/80/105 (+1.0 AD)(추가 체력의 6%)의 물리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하며 8초 동안 대상에게 상처를 남깁니다.

상처가 남은 대상에게 광란의 상처를 사용하면 피해가 50% 증가하며 볼리베어가 20/35/50/65/80 (+잃은 체력의 8/11/14/17/2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미니언 상대 시 50% 효과 감소)
천공 분열 (Majestic Roar)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잠시 후 볼리베어가 지정한 위치에 번개를 소환하여 적에게 80/110/140/170/200 (+0.8AP) (+대상 최대 체력의 9/10/11/12/13%)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40% 둔화시킵니다.

볼리베어가 폭발 지역 안에 있으면 3초 동안 자신의 최대 체력의 14%(+0.8AP)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폭풍을 부르는 자 (Thunder Claw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35/110초
볼리베어가 변신 후 지정한 위치로 도약합니다. 12초 동안 체력이 175/350/525, 공격 사거리가 50 증가합니다.

볼리베어가 착지 시 땅에 균열이 생겨 근처 적 포탑이 2/3/4초 동안 비활성화되며 300/500/700 (+2.5 추가 AD) (+1.25AP)의 물리피해를 입습니다. 근처 적들은 50% 둔화했다가 1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볼리베어 바로 아래에 있는 적은 300/500/700 (+2.5 추가 AD) (+1.25AP)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쿨 돌어오는대로, 사거리 닿는대로 최대한 붙어서 평타와 함께.



스킬 활용 팁

Q는 이속상승과 쿨감으로 인해 W다음 선마


궁은 짧으나마 캐스팅 시간이 있다는 점 유의.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 빌드만 보면 되기에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볼베 템은 비유동적이고 위의 아이템 트리 대로 해도 딜/탱 모두 우수 함.

유체화가 있는 우리에겐 정당한 영광과 망자의 갑옷은 가지 않음.


1. 추적자의 검 이후 똥신

2. 그 다음 잿불 보다는 2티어 신발을 먼저 뽑는 걸 추천하며

3. 이후 방어력 보충을 위해 쇠사슬 조끼를 뽑은 후

4. 정령의 형상은 볼베 패시브와 궁합이 워낙에 좋아서 

  적이 올AD가 아닌 이상 잿불-쇠사슬 조끼 이후 2코어로 가준다.

5. 쇠사슬 조끼는 수호천사로 조합해 주며

6. 란두인을 뽑고 막템.


신발은 거의 모든 경우에 헤르메스를 간다고 보면 된다.

닌탑을 가는 경우는 

1. 적이 올AD거나 

2. AP 비중이 낮으면서 CC도 빈약 할 경우.


막템은 위의 최종아이템 5가지 중에서 한가지를 선택하면 된다.

워모그 - 가장 편안하면서 이상적인 막템이다.

         (무난하다는 얘기는 특별히 아픈 적이 없다는 것이므로.)

가시갑옷 - 적이 올 AD거나 평타 딜러가 2명 이상이거나 

             평타 딜러가 1명이라도 너무 강력 할 경우. 

솔라리 - 적이 올 AD가 아니지만 아군 누구도 솔라리를 안 갈 경우.

          팀에 솔라리가 있지만 적 AP 비중이 높을 경우.

          (더블 솔라리는 효율이 별로라 생각 할 수도 있지만 

          사실 마방은 이미 충분해서 팀파이트에는 밴시 보다 좋다고 생각)


망자의 갑옷과 밴시도 막템으로 갈 수 있지만 비추천.

트포는 쿨감패치 이후 좋은가 싶어 가봤는데 비추천.

거대한 히드라, 스태락의 도전, 블클 모두 충분히 갈 수 있지만 

그거 뽑아서 이기는 판은 뭘 뽑아도 이기는 판이라 생각하면 됨.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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