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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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미, 파도 소환사
Nami, the Tidecal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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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드 나미]잔잔한 물결처럼 차분하게 배우는 미드 나미

- 부들부들몬(2016-06-30, 조회수: 8466)

우선 이 공략의 작성자는 흔한 골론즈임을 밝히며,

이 공략은 랭크에서 캐리하고 티어수직상승하기 위한 공략이 아닌

나미를 미드라이너로서 즐겨보고 싶을때 참고하거나

노말게임중 어쩌다보니 어쩔수없이 나미로 미드를 가야하는

(나미였음? 르블랑인줄 알고 블츠했는데;; 나미님 미드가능?)

상황에 처한 안타까운 분들을 위한 나미 공략입니다.

어차피 '뉴메타'라는 명목하에 나미로 미드를 가려는

분들의 티어는 뻔하기때문에(?!) 이 공략을 찾아온 분들

눈높이에 맞는 안성맞춤 공략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나미, 파도 소환사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60 (+88) 2056 마나 365 (+43.0) 1096
공격력 51.2 (+3.1) 103.9 공격 속도 0.643 (+2.6%) 0.927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9 (+5.2) 11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50.0 550.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4
  • 체력 +8
    x5
  • 마법 저항력 +1.34
    x9
  • 이동 속도 +1.5%
    x1
  • 주문력 +4.9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방어
    +4
  • 체력
    +40
  • 마법 저항력
    +12.06
  • 이동 속도
    +1.5%
  • 주문력
    +9.9
총 가격 : 12,190 IP

'표식'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빨강에 공속룬을 든건 상대에게 e평타, 타워앞에서 미니언 먹기 등 경험을 바탕으로 마관룬보다 좋다고 생각되서 입니다.

나머진 취향껏^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굳이 취향이니 뭐니하면서 더이상 고려할거 없다고 생각합니다. 

고민한다면 방랑자-포악함/살펴보기-질긴피부 정도 이고

궁극의 힐셔틀이 되고 싶거나, 자신의 라인유지력은 높이고 팀원들의 하드캐리를 서포트하겠다는 마인드라든가 해서

천둥군주 대신 바람술사를 찍어보는 것도 안될건 없습니다.

점화 아니면 배리어 or 힐 또는

점화

1.우리 정글이 갱킹력이 좋다면(내 q를 거의 확정적으로 맞추기 쉽게 해주는 정글이라면) 부족한 딜호응을 위해          

2.문도 소라카 등이 있는데 아무도 점화를 안들어서 나라도 드는게 나아보일때

회복&방어막

1.라인전에서 뭔짓거리를 해봐도 킬이 안나올거 같을때

2.암살자 상대로 솔킬방지/안정성 확보

탈진

1.암살자 상대로 솔킬방지/안정성 확보

2.맞라인 뿐만 아니라 한타때도 아군원딜무는 탑정글브루저한테 써도 좋습니다.

전 우리 서폿이 점화들면 왠만하면 탈진들어요. 어차피 뭘들어도 고민될거

(탈진들면 시작할때 상대팀이 무조건 나미가 서폿이라고 착각하게 만드는 효과가..^)


그외에도 각자 변수가 있어서 (상대가 다이브했을때 점화덕에 러브샷한다든가.. 한타때 힐이 신의 한수가 됐다든가..)

암튼 이중에서 하나 골라 듭니다. 정답은 없어요. 저도 그때그때 다르게 드니까요.


텔포,유체화는 개인적으로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네요.


다만 강타들고 첫코어템을 사브르/추적자-룬의메아리 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확실히 이건좀 아니다 싶지만 조금만 생각해보면 미드라인에서 조금만 옆으로 가면 정글템효과로 마젠급상승,

강타로 더티파밍 수월, 메아리효과로 라인정리&더티파밍시 마젠, 정글과 함께 에픽몹운영, 쿨짧은 강타로 세미탈진(사브르)/둔화(추적자) 등 이론상 안될건 없어요. 라고 말해놓고 사실 저도 안갑니다


밀려오는 파도 (Surging Tides)
나미의 스킬에 맞은 아군 챔피언은 이동 속도가 100(+0.25AP) 상승했다 1.5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물의 감옥 (Aqua Prison)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지정한 위치로 물방울을 보내면, 적에게 90/145/200/255/31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875)
밀물 썰물 (Ebb and Flow)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밀려드는 파도를 보내 아군이나 적을 번갈아 맞힙니다.

아군을 맞힐 때: 55/80/105/130/155(+0.4AP)만큼 치유하고, 근처 적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적을 맞힐 때: 60/95/130/165/200 (+0.5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근처 아군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각 대상에는 한 번만 튕기며, 최대 3명의 대상에게 튕깁니다. 피해량과 치유량은 한 번 튕길 때마다 10% 감소합니다. 감소량은 (+100AP당 10%)씩 조정되어, 200AP가 되면 감소가 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725)
파도 소환사의 축복 (Tidecaller's Blessing)
마나 소모: 55/60/65/70/75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아군 챔피언을 6초 동안, 혹은 3번의 기본 공격 및 스킬을 강화시켜 기본 공격으로 20/30/40/50/60 (+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공격 당한 적에게 1초 동안 15/20/25/30/35%(+0.05AP%) 느리게 만듭니다. (사정거리: 800)
해일 (Tidal Wav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나미가 있는 위치에서 해일을 소환합니다.

해일은 적들을 공중에 띄우며 50/60/70%의 둔화를 적용하고 150/250/3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해일이 이동한 거리가 길수록 둔화 지속 시간도 길어지며, 최소 2초에서 최장 4초 지속됩니다.

해일 안의 아군에겐 밀려오는 파도의 추가 이동 속도가 두 배로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27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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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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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스킬 활용 팁

위에 그림으로 표시된 스킬트리는 일단 무시하시고 스킬 트리는 개인 성향과 상황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저도 아직 확신을 못잡는게, 뭐가 가장 효율적인지 못찾아서라기 보다는

미드나미는 분명히 스킬트리마다 장단점이 있습니다.

어떻게 가라 보다는 스킬별로 장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단, 미드나미를 하시려는 분들은 적어도 서폿나미로 어느정도 스킬에 대해서 큰 흐름은 파악했다고 생각하고

미드나미전용으로 필요한 설명위주로만 하겠습니다.


Q - 어떻게 보면 나미에게 유일한 라인정리용 스킬입니다. 그렇게 표현하기도 민망하지만..

무튼 근접이든 원거리든 무리 3마리 맞출 수 있는 범위는 됩니다.(몰려있으면 당연히 몇마리든 그이상도..)

그리고 레벨을 올려도 마나소모는 60고정이면서 1초씩 쿨이 짧아지고

계수는 0.5AP로 다소 아쉬운듯 하나 마스터시 깡뎀만 295 정도로 나쁘지않습니다.

단점은.. 확정적으로 q를 맞추지못할시 초반교전에서 q선마 미드나미는 정말.. -생략-


W - 딜교의 꽃?! 맞지만 쿨은 10초 고정이고 마나소모는 레벨당 15씩 증가하고 라인클리어엔 전혀 도움이 안되는 스킬입니다. w를 선마하느냐 판단은 역시 개인의 몫입니다. 다른건 생략하고 튕길때 조정량은 기본-15%에 100AP당 +7.5%입니다. 인벤 설명에도 나와있듯이 200AP가 되면 더이상 감소되지 않습니다.라고 써있는데 핵심은 그 뿐만 아니라 200AP가 넘어가는 순간부턴 아예 +%가 되어버립니다. 즉 나미 AP가 600 이라 치면 조정량이 +30%지요. 미드나미의 핵심은 이부분에 있다고 할 수 있겠네요. 200AP가 넘어가는 순간부터 직접 대상에게 쓴 것보다도 튕기는게 더 딜이 쎄지고 회복량이 높다는 것입니다.


E -  자신이 e켜고 평짤 제대로 견제하겠다 싶으면 왕룬까지 공속박고 할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특성은 천둥군주고요. 나미특성상 초반 조금 룬으로 올린 AP보다 왕룬공속도 상당히 괜찮더라구요. 아마 아시겠지만 팁은 평타날라가는 중에 E써도 적용된다는점(T키 등에 자기자신단축키적용해놓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시전중에 이동이 가능해서 도주시 E켜면서 패시브이속버프받아 도주할 수 있습니다.


R - 궁은 뭐 굳이 제가 설명할 만한건 패시브효과를 2배로 적용한다는 것인데 그 수치가 60(+0.2AP)X2 로 1.5초지만 광역초스피드이속버프가 될 수 있습니다.(인벤설명엔 40으로 나와있는데 버프이후 기본60입니다.) 더구나 미드나미는 궁이 딜링역할도 하기때문에 정말 한타때 적군이든 아군이든 무조건 많이 맞추는게 너무 중요합니다. 궁사거리는 길지만 폭은 생각보다 그렇게 넓지만도 않습니다. 또한 거기에 다소 느린 투사체속도도 감안하면서 정직하게 날리는것보단 한타중심에서 살포시 사선으로, 많이 맞출 수 있도록 잘 쓰는게 정말 중요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스킬트리만큼이나 템트리 또한 유동적입니다.

최종아이템에서 이것저것 넣고빼고하다가 결국 이렇게만 올립니다.

로아 향로 데캡을 가는것에는 확신합니다. 셋중 굳이 뺀다면 향로를 빼겠지만 향로가 지금(6.13패치)상태에서 이후에 옵션이나 가격에 너프 당하지않는 이상 나미에겐 고효율템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새로 생긴 회복효과15%증가..!

(불타는 향로 - 2400G 주문력60 쿨감10% 마젠+50% 이속+8% 힐/쉴드+15% 자신아닌아군공속,피해증가)

신발은 마관신/쿨감신 중에 택1

나머지는 존야.모렐.보이드.루덴.라일라이.리안드리 등등 에서 상황에 맞춰 고르기바랍니다.

제드 같은 암살자 상대라면 존야 / 치감이 필요하다면 모렐 / 마관을 안가면 노딜될거 같은 탱커 조합일 경우 보이드,리안 / 라인클리어와 추뎀기능있고 이속이 붙은 루덴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높은AP를 보유한 나미의 뎀딜은 무시할 수 없으며 나미로 마관올려서 뭐 얼마나 차이있겠어 하고 마관 전혀 안가면 탱커가 아니더라도 마저템 하나둘 두른 상대한테 노딜이 되는걸 경험할 수 있고, 그다음으로 총 쿨감이 몇%인지도 중요한 요인입니다. 18레벨 기준 기본 스킬들이 전부 10초(E11초)이고 궁100초입니다. 특성까지 합쳐 쿨감이 45%일때와 그렇지 않을때, 한타에서 차이는 정말 큽니다. 그래서 제가 추천하는 최종템은 저 3템에 모렐 리안/보이드 쿨감신정도이지만 분명히 존야가 필요한, 혹은 어비셜이 적합한 조합이 있고(탑리산/미드다얘나/정글피들?) 자신이 뚜드려 장작패는 플레이를 잘할 자신이 있다면 E와 시너지로 내셔/리치베인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또는 다소 수동적으로 플레이하고 싶거나 우리 팀원들이 충분한 딜량을 내고 있고 자신의 생존력을 높이고 싶다면 마지막 아이템 하나는 비사지,밴시,망자갑옷같은 완전방어형템으로 완성할 수 있습니다. 


결론

1. 저 3템은 강추

2. 총 마관/쿨감 따져보기

3. 상대조합과 자신의 성향 고려해서 최종템 완성.

 

 

초반 운영법

선요약 : 파밍/견제/미니맵리딩 끝!

Q로 근접or원거리 3마리씩 딜 할 수 있습니다. 표식에 공속을 박기도 했고 나미를 하다보면 특유의 평타모션으로

기분상(?) cs가 잘먹어집니다. e평타견제할땐 미리 e써서 '나 견제할거임'하고 하지말고 적에게 평타모션이 나갈때 e를 켜주고 평타는 2대에 중간에 w까지 섞어주면서 딜교밀리는 경우가 없습니다. 무리하게 3대까지 치려다 쳐맞으면 손해볼 수 있어요. 2대에 w로 천둥터트리고 패시브 이속벞상태 감안하면서 상대의 저항스킬을 무빙으로 피해주세요. 초반엔 튕기면서 효율이 떨어지므로 자신이 체력이 떨어져있는 상태라면 자신에게 w쓰고 딜링을 위해선 상대에게 w를 쓰고 튕기게 합니다. 귀환시 핑와 사서 한쪽부쉬에 박아주세요. 바로 옆부쉬에 설치할 경우 최대한 우리쪽에 박으세요.

바로 옆부쉬말고 담옆부쉬라고 해야하나 블루면 위쪽 퍼플이면 아래쪽 담이 있고 그옆에 부쉬가 있는데 거기끝에 박으면 적군 정글이 거기까지 안보고 가는 경우가 많고 동선파악도 더 빨리되서 좋습니다. 그리고는 전 와딩된쪽으로 좀더 붙어서 견제나 파밍해요^ 참고로 견제가 힘든 상대라면 파밍 사이사이에 꾸준히 컨트롤4로 잉어킹처럼 정신사납게 팔딱팔딱거려서 상대의 멘탈이라도 흐트려뜨려야합니다.

중반 운영법

상대는 전형적인 미드라이너기 때문에 레벨이 오르면 라인정리가(아무리 푸쉬력이 똥이라도 나미보단) 잘됩니다.

그래서 공속룬도 있고 e도 있고 그냥 허깅하고 파밍만 하다가 한타하지뭐^ 하다간 정말 그냥 잉어킹됩니다. 투도란에 카탈정도만 있어도 힐과 함께 라인유지력 충만하니까 힘들더라도 집중해서 견제합니다. 오히려 초반엔 설렁설렁 견제하더라도 중반견제가 더 필요합니다. 꼭 뭐 어째보겠다는 것보다도 적어도 상대가 풀피로 라인밀고 로밍가서 꽁이득보는건 최대한 막겠다는 생각으로 정신바짝차리고 해야합니다. 그리고 상대가 로밍가면 따라가기! 혼자 미드에서 미니언 조금 더 먹는다고 달라지는거 없습니다. 먼저 로밍가서 이득보긴 힘들지만 따라가는 로밍에는 강한게 나미^^ 

대신 부쉬낚시 조심!


팀파이트시 역할

미드나미는 아군이니시에도 좋고 역이니시에도 좋습니다. 못컸다면 아군원딜을 지키는 포지션에 치중할 수도 있지만 가급적이면 브루져들과 함께 상대진영을 들쑤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현재 스킬,템보유상황에 따라 맞춰 플레이하면 됩니다. 특히 서폿나미와 다르게 w를 튕기는거 끝까지 감안해서 잘 사용해야합니다. 스킬설명에도 썼지만 w튕길때 조정량은 -15(+100AP당 7.5)%로 AP가 200이 넘어가는 시점부터 +%가 된다는걸 명심해야합니다. q 사거리와 투사체속도 신경써서 신중히 잘 날리셔야합니다. 쓰고보니 당연한 말이네요ㅠ

 

마치며

나미로 미드할거면 다른 미드챔프 누구 하는게 낫겠다 식의 뻔한 반응은 사양하겠습니다. 당연히 미드엔 미드챔프가 더 낫겠죠. 애초에 지금 이 공략은 이미 당신이 나미로 미드를 가고싶은 상황을 전제로 한 공략입니다. 나미로 미드를 갈 준비가 안된 사람들까지 끌고 갈 생각은 없어요. 자 그럼 준비된분들은 나미의 파도에 휩쓸로 심해로..!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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