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7명
51.9% (14표)
7.4% (2표)
40.7% (11표)
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Nunu & Willump, the Boy and his Yeti
12
0
18
14/27
[정글] 누누로 갱 다니지마라!(2016.10.11)

- 법성누님(2016-10-12, 조회수: 39755)



누누는 
갱 다니는 챔피언이 아니다!! 
RPG하는 챔피언이다!


다이아4 인증


골드1에서 연승



플레3에서 연승




플레1에서 연승





다이아5에서 승리





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소환사 주문 강타 유체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0) 2140 마나 280 (+42.0) 994
공격력 61 (+3) 112 공격 속도 0.625 (+2.25%) 0.864
5초당 체력회복 5 (+0.8) 18.6 5초당 마나회복 7 (+0.5) 15.5
방어력 29 (+4.2) 100.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7
  • 공격 속도 +0.64%
    x2
  • 공격 속도 +4.5%
    x2
  • 이동 속도 +1.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25.58%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21.042
  • 이동 속도
    +1.5%
총 가격 : 13,735 IP
1. 표식 : 공속9


2. 인장 : 성장 체력9


3. 문양 : 공속2, 성장마저7


4. 정수 : 공속2, 이속1


누누가 스킬과 기본능력치가 바뀌면서 룬 특성 셋팅도 바꼈음 

옛날엔 Q두꺼비 마뎀 버프로 정글링이 빨랐지만 이번 Q스킬 변경으로 정글링 속도가 느려졌기 때문에 공격속도 룬이 필요하게 됐음

Q의 쿨감이 1초 줄었고 5스택 이동속도 버프로 W가 없을 때도 이동속도 증가 효과가 있기 때문에 예전에 비해서 고정쿨감룬의 초반 필요성이 줄어들었음 

성장쿨감룬과 성장마저룬의 후반 기여도를 비교해봤을 때 주포지션이 탱커인 누누에겐 성장마저가 더 효율룬임

이동속도 버프가 생기면서 누누가 정글링을 빠르게 하면 기동력도 증가하는 효과가 생겼기 때문에 공격속도룬을 박아도 이동속도 증가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면 됨(계산 생략함)

대신 공격속도룬과 이동속도룬의 차이라면 전투상태에서도 영향력을 발휘하느냐임

전투상태의 이동을 생각한다면 이동속도룬 전투상태의 딜링을 생각하면 공격속도룬

이동속도룬으로 빠르게 이동하며 카정을 하겠다 이거랑 빠르게 정글 캠프를 돌고 남는 시간을 이동에 써서 빠르게 카정을 다니겠다 이거랑 거의 비슷한 소리임

공격력룬과 공격속도룬의 효율 차이는 공속룬이 좋음

초반 6캠프 짤몹 때문에 1대 더 때려야 하는데 공격력룬을 박아주면 평타 1대를 줄일 수 있지만 이후 게임 전반에 걸친영향력을 계산해보면 공격속도 룬이 더 좋음(계산한건 생략함)

나도 예전엔 평타 줄이려고 공격력 룬을 넣었지만 초반 이동속도5스택버프 때문에 극초반의 긴박함이 줄어든거 같음 걍 공속룬씀



표식 공속9, 문양 공속2, 정수 공속1이 예전 누누의 정글링 룬이라면

정수에 추가된 공속 1개가 이번 누누 패치에서 느려진 정글링을 커버해주는 룬임

정수에 공속 3개 박아도 되는데 이동속도 1개를 준 건 닌자신이나 헤르메스신 때문임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이번 누누 Q5스택 이동속도 버프 때문에 정글링 속도는 기동력 증가에도 영향을 끼침

따라서 분노의 공속5% vs 방랑자의 비교전 상태 이속 3%증가를 계산해보면

분노 특성이 방랑자에 밀리지 않을 정도의 기동력 증가를 보여줌(계산 생략)

압제자로 초중반 교전을 강화해줬고 

옛날과 바뀐점이라면 결의에 살펴보기 대신 질긴피부를 찍었다는 점 

정수에 방어력 룬 1개를 빼고 공격속도나 이동속도룬을 넣어 누누의 기동력이 높아졌기 때문에 

살펴보기를 빼고 정수의 방어력 1개보다 효율이 좋은 질긴피부를 찍어줌




흉포 12포인트 대신 책략 12포인트를 줘도 정글링 속도나 기동력엔 별로 변함이 없음

대신 위험한 게임으로 한타에서 탱 역할이 더 강화됨

이 경우엔 결의에 통찰력을 빼고 인내심을 찍어서 한타 때 생존력을 더 올려주는 것도 도움이 됨

통찰력은 8분 30초 동안 강타를 1번 더 쓰게해줌

필자처럼 유체화를 쓰는게 아니라면 강타 때문에 통찰력을 선택하는 건 인내심보다 그리 효율이 높지 않음

파랑 강타를 쓴다면 통찰력ㄱㄱ
난 유체화가 더 좋더라


통찰력을 찍으면 강타가 64초마다 충전 되는데 두꺼비 강타 버프의 지속시간은 1분 30초임
(통찰력+아이오니아의 장화까지하면 56초가 됨)

옛날이라면 두꺼비 Q버프로 정글링이 수월했지만 이제는 두꺼비 버프를 챙겨서 정글속도를 높여주는게 중요하게 됐음

두꺼비 강타 안 쓰고 칼날부리 강타를 선택하는 게 옛날엔 부담이 없었지만

이제는 두꺼비 강타가 중요하게 됐고 강타 3번 중 2번은 두꺼비에 남는 강타 1개를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관건임

두꺼비 강타를 포기한다면 1분30초 동안 정글링 속도가 느려지는 건 감수해야 됨

파랑강타를 사용한다면 이런 고민은 더 할거임 항상 강타 1개를 유지해둬야 할테니까

첫 6캠프를 도는데는 110초 정도가 걸리고 한 캠프당 18초 4캠프 도는데 75초 정도 걸릴거임

아군 두꺼비 버프에 강타를 쓰고 4캠프를 돈 다음 카정 2캠프 후 귀환하고 다시 재생된 두꺼비로 간다면 두꺼비 버프 사이클이 맞아 들어갈거임.

4캠프를 돌 거북쪽에서 시작해서 마지막으로 두꺼비에 강타를 쓰면 4캠프가 다시 재생 될 때까지 카정을 가야하니까 두꺼비 강타 버프를 비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됨.

그리고 정글링에 차지하는 평타의 비중이 높아졌음

래드가 주는 평타 고정 데미지 추가 버프가 더 절실해졌다는 것이고

이건 카운터 정글에서 상대 래드 버프를 지속적으로 뺐어주는게 누누 정글링에 큰 영향을 주게 됐다는거

상대 블루 컨트롤은 못 했더라도 래드는 신경써서 해주는 게 좋음.
(그렇다고 상대 블루 컨트롤이 안 중요하단 건 아님.)
프렐요드의 부름 (Call of the Freljord)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 또는 구조물에 피해를 입히면 4초 동안 윌럼프와 주변 아군 챔피언 한 명의 공격 속도가 20%,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프렐요드의 부름이 활성화된 동안 윌럼프의 기본 공격이 주변을 휩쓸며 주변에 피해량의 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잡아먹기 (Consum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윌럼프가 적을 물어뜯어 몬스터와 미니언에게는 400/600/800/1,000/1,200의 고정 피해를, 챔피언에게는 60/100/140/180/220(+0.65AP)(+0.1 추가 체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동시에 몬스터와 미니언에게 사용 시 65/95/125/155/185(+0.9AP)(+0.1 추가 체력), 챔피언에게 사용 시 60%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누누와 윌럼프의 체력이 50% 이하일 경우, 체력 회복량이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5)
데굴데굴 눈덩이! (Biggest Snowball Eve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윌럼프가 크기와 속도가 증가하는 눈덩이를 굴립니다.

눈덩이가 벽이나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에 부딪히면 부딪힌 대상과 주변 적에게 180/225/270/315/360(+1.5AP)의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눈덩이를 전방으로 날려 부딪히는 챔피언과 몬스터뿐만 아니라 미니언에게도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눈덩이의 크기에 따라 피해량과 띄워 올리기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눈덩이 팡팡팡 (Snowball Barr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누누가 눈덩이 3개를 던져 눈덩이 하나당 16/24/32/40/48(+0.1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눈덩이 3개를 모두 맞은 적은 1초 동안 30/35/40/45/50% 둔화됩니다. 이 스킬은 최대 2회까지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3초 후 누누가 눈덩이에 맞아 둔화된 주변 적을 모두 0.5~1.5(레벨에 따라)초 동안 속박하고 20/30/40/50/60 (+0.8 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누누는 이 스킬로 각 적을 한 번씩만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90)
절대 영도 (Absolute Zer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누누와 윌럼프가 주변 지역 열기를 제거하여 3초간 65/75/85(+0.3/0.4/0.5 추가 체력)(+1.5AP) 보호막을 생성하고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50~95%만큼 감소시킵니다.

정신 집중이 끝나면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은 625/925/1275(+3.0AP)의 피해를 입습니다. 정신 집중 시간이 길면 길수록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절대 영도는 언제든 취소할 수 있으며 수풀이나 전장의 안개 밖에서 정신 집중을 할 경우 누누와 윌럼프의 위치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범위: 6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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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스킬 활용 팁

Consume(잡아먹기)잡아먹기 효과 단순해짐


Q로 정글 잡아먹을 때마다 1스택씩 쌓임


5스택까지 쌓이고 체력 15% 비전투 시 이동속도증가50


시간 지나면 스택 사라지는데 1스택씩 사라져서 부담없음


스택이 사라질만큼 누누가 어디 돌아다니는 것도 아니라서 5스택 항상 적용이라고 봐도 


Q재사용 대기시간 전체적으로 1초 감소해서 예전보다 체력 유지가 편함



QWQE로 4렙 갱이 좋음

QWE로 3렙 역갱은 아군이 죽을 확률이 높고 가더라도 킬 못 딸 확률이 높아서 역갱 자체를 안가는 편임



어차피 이 공략을 보는 사람들은 브실골이 대부분일테고 다이아 이상은 상황에 맞게 알아서 하겠지


QWQE로 6캠프 도는 게 브실골에서는 승률 더 나옵니다 QWE찍고 역갱가지 마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null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vsNinja Tabi(닌자의 신발)vs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옛날 누누라면 당연히 신속신임. 이동속도가 모자랐으니까. 그런데 이번에 누누 버프로 Q5스택에 기동신과 닌자, 헤르메스신의 이동속도 차이는 9 이동속도룬 1개면 5.25가 메꿔지고 2개면 이동속도 차이를 넘음 둔화저항25%를 헤르메스 입장에선 둔화지속시간을 줄여 상쇄한다고 봐도 되고 닌자신의 기본공격피해 감소는 넘사벽급 옵션.
 옛날엔 2코어 신발이 나오는 시간까지 기동력 부족으로 빠르게 기동신을 가는게 중요했지만 이젠 2코어 신발까지의 빈자리를 누누 Q스택 이동속도 버프가 채워주고 있으므로 부담없이 닌자신이나 헤르메스로 넘어가는게 좋음.(강을 건너는 초반 카정 동선이 옛날 누누에겐 심각한 시간 낭비 였지만 지금은 이동 속도 버프가 그 자리를 메꿔주고 있음)
 전투시 이동속도가 모자라는 건 이동속도 룬으로 채워줘야 했기에 왕룬에 이속1개를 넣어줌. E ,R의 공속 감소, 성장체력, 성장방어 등으로 누누는 기본적으로 AD딜러에게 강하지만 AP딜러에겐 딜로스를 일으킬 수 없는 누누에겐 마저가 소중한 능력치임.
 그리고 정글링이 옛날보다 살짝 느려진 누누는 신속신 보다 바미의 불씨가 초반에 더 절실해졌음.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 광역 마뎀 딜이 적다면 프하 다음 2코어로 가도 좋음. 누누 개인적인 강함으론 프하와 함께 최고의 효율템.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 상대가 3ap, 4ap다


Thornmail(가시 갑옷) : 평타 딜러가 많을 때. 고정뎀 들어오는 게 적을 때.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 진, 케틀, 시비르처럼 치명타 데미지가 있을 때.


Guardian Angel(수호 천사) : 안 그래도 안 죽는데 죽었다 살아나면 극혐. 한타 때 유체화 켜고 깊숙히 들어가서 R켜서 딜러 물고 cc기 다 받고 죽었다 살아나기


(얼어붙은 건틀릿) : 기본 공격력이 증가하면서 얼건 활용도 괜찮아보임. 쿨감은 20%로 똑같고 마나 100 더 많고 방어력 25낮음. 원딜을 물고 무력화 시키는 것으로 보면 프하보다 얼건이 더 좋아서 프하에 비해 탱 능력이 떨어진다고 보기도 좀 그럼. 프하가 굳이 없어도 누누는 E와 R로 적 원딜의 딜로스를 일으키는 게 가능하니까. 이거 괜찮아보임.




 다이아2 엄마누누 템트리
(사냥꾼의 마체테)(충전형 물약) - bami's cinder(바미의 불씨) - (추격자의 나이프: 잿불거인) -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or Ninja Tabi(닌자의 신발) - (칼날부리의 망토) - (즈롯 차원문) -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5분40초 정도에 선 바미의 불씨로 정글잔몹정리+교전력을 올리고 즈롯차원 문으로 탑, 봇 타워가 밀리는 15분 정도에 라인 압박을 시작합니다. 하위 템인 칼날부리망토가 이동속도를 상당히 올려줘서 교전 합류하기에 좋고 다이브 갱킹도 강력해지는 템트리입니다. 다이아2 상위권의 활발한 교전에 맞춰진 누누 최적 템트리인 것 같네요. 세번째 코어템은 솔라리펜던트가 아닌 정령의 형상으로 부족한 체력을 늘려줬습니다. 저는 팀 교전에서 원딜을 서포트하는 형식으로 플레이해서 누누 코어템인 정령의 형상보다는 솔라리펜덴트를 선호했는데 엄마 누누님은 즈롯으로 라인 압박을 시켜두고 교전을 강화하는 방식의 템트리를 가네요. 즈롯 차원문이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밸런스가 잘 맞춰져 있고 사용 효과가 강력해서 2코어로 굉장히 좋은 아이템이라 생각합니다. 라인 압박을 즈롯이 해주니 20분 바론에 탑라이너를 부르기도 좋습니다..


 2코어
(즈롯 차원문)vs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즈롯은 누누가 한 번 깔아두면 없어질때까지 영향력을 끼치는 아이템입니다. 솔라리펜던트는 아군이 주변에 있어야 영향력을 발휘해요.누누가 아군을 위해서 솔라리를 갔더라도 RPG하는 동안 소규모 교전이 벌어졌는데 누누가 없다면 소용이 없는 아이템 입니다. 저는 보통 20분 바론을 먹고 바로 원딜에게 합류를 하기 때문에 솔라리펜던트를 많이 활용하는데 2코어템이 나오는 시점은 15~16분 정도니까 20분 이후 한타전까진 즈롯이 솔라리보다 효율이 좋겠죠? 즈롯 이후에 3코어가 뜨는데 22분정도니 2코어 즈롯이 상당히 효과적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즈롯을 간다면 프하가 너무 늦어지니까 2코어로 즈롯을 가면 3코어에 솔라리나 프하나 ap, ad 둘 중 하나만 선택해야 된다는게 단점입니다.

22분 3코어 잿불, 즈롯, 솔라리or프하 
-한 라인 압박

22분 3코어 잿불, 솔라리, 프하
-ad, ap 모두 커버되는 한타형 템트리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마스터 이
2렙부터 카정을 오는데 누누가 대응하지 못 함.
6렙 이후로 마스터 이의 궁극은 누누의 강력한 E공속감소를 무시하므로 마주치면 무조건 죽음.
누누가 필살기로 R풀차징해도 마스터이는 그거 다 보고 있다가 W살짝 써주거나 알파 돌면끝... 누누로 1:1 마주치면 무조건 끔살임.
가시갑옷으로 버티겠다!? 한 번 가갑 입고 맞아보면 겸손해진 누누 모습을 볼 수 있을거심.
이블린
와드로 돌아다니는게 안 보이고 갱킹을 많이 다녀서 좀 힘든 감이 있네요
니달리
갱 너무 많이다님
정글링 속도가 누누보다 빠름
맞딜은 니달리가 강한 편이 아닌데 아군들 멘탈이 나가는게 쫌 큼
니달리는 날아다니는 것 같은데 누누는 걸어다니니까
다른 정글러들처럼 아군이 좀 터졌어도 바론 먹고 역전이 가능한데도 아군들이 정글 비교를 많이 함
벽을 넘어다녀서 추적자의 나이프로 제공되는 2와드로는 동선 파악하기가 상당히 힘듬.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 신
갱 위주로 다니는데 3렙에 리신이 갱을 두번가면 누누가 5렙 입니다. 이때부터 추적자의 나이프들고 무한 카정가면 리신은 방어하는게 불가능함. 1:1로 마주쳐도 레벨이 낮아서 누누한테 솔킬 당하고 안 마주치면 카운터 정글와드로 리신 동선 다 보면서 정글도 싹쓸이하고 말려죽일 수 있습니다.
첫 6캠프 돌면서 리신이 3렙 갱에 실패하길 간절히 기도하세여.
우리 서포터 블리츠가 1렙 때 리신이 리쉬 받는 정글 몹을 스틸했다면 거기서 게임 끝났습니다. 리신은 리쉬가 없다면 1렙에 혼자 정글 1캠프 돌기가 너무 힘들어서 집을 필히 가야 되는데 3렙 갱 타이밍이 날아가는 건 물론이고 6캠프를 집 안가고 돌아버리는 누누한테 성장에서 완전 밀려버리기 때문에 6캠프 돌고 카정가도 괜찮을 정도로 쉬운 정글러입니다.
그레이브즈
처음엔 어려웠는데 자주 겪다보니까 아주 쉬운 정글러 였습니다.
역버프 시작으로 3캠프 후 바론 앞 칼날부리+적 위쪽 정글 버프 확인 용 와드를 박아주면 그브의 동선이 대강 보입니다. 그브가 맞 역버프면 봇에 주의하라고 해주고 6캠프 후 추적자의 나이프로 탑, 미드 갱 동선에 멀찍히 깔아주면 갱 면역이 가능해요.
그브가 엘리스나 니달리 처럼 직선 갱이 강하지가 않아서 시야 확보만 해두면 그브 갱 성공률이 많이 낮아서 성장을 별로 못하게 되거든요. 7~8레벨 정도부터 레벨 차이가 나면서 그브가 약해지기 시작합니다. 템은 추적자의 나이프 후 빠른 신속의 장화로 그브가 정글을 먹을 때 뺏어먹고도 망칠 수 있도록 이동속도를 높여줍니다.
10~12레벨정도엔 거의 가지고 놀다시피 하네요.

 

 

라인 / 정글 운영법

 20분까지 갱 안 다니고(적게 다니고) 정글링, 카정, , 전령, 바론

 상대 정글 동선 파악이랑 아군에게 핑 찍어주기!

 핑크 와드 + 렌즈로 맵 장악 + 추적자의 나이프로 시야 장악

 

 용 먹어주기. 이번 누누의 정글 이동속도 버프를 실질적인 이득으로 바꾸려면 카정을 쳐서 레벨을 높이든가 아니면 용을 먹든가인데 용은 휘소성이 높으니까 용이 우선임. 먹어두면 상대는 용 동선이 남는다고 해도 못 먹음



초반 운영법

정버프 루트초반 탑 지역 커버가 가능하고 안전한 정글링 위주의 플레이






역버프 루트 - 정글 성장 차이를 바탕으로 6레벨 후 강한 카정을 통해 상대 버프 컨트롤과 다이브갱





역버프 동선을 보는 게 아니라 시간을 보세요. 역버프 리쉬를 얼마나 받냐에 따라서 3분20~3분30초 정도에 돌거북에 도착 할텐데 봇 듀오가 빼먹었다면 3분 40초에 리젠되게 됩니다. 10~20초 동안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골렘 생략 빠른 카정 루트가 나오게 되겠죠? 우리 봇 듀오가 빼 먹은 정글이 3분 40초에 리젠되면 상대 두꺼비도 3분 40초에는 리젠 되는거고 상대 정글러가 정버프 3캠프를 돌았다면 늑대는 약간 기다려야 리젠이 될테니 협곡 게를 먼저 먹고 가는게 기다리는 시간의 낭비가 없을거에요. 시간을 잘 보셔야 됩니다.

 동영상에서 귀환하기 전 상대 칼날부리를 확인 하는데 이 때 보통 두가지 상황이 나옵니다.

1. 정버프 탑라인에 있다가 귀환한 상대 정글러가 자신의 아래쪽 정글이 카정당한 걸 확인하고 레벨링을 위해서 올라온경우. 
 이 때 칼날부리에서 마주치거나, 칼날부리가 없다면 상대 정글러가 위쪽에 있는 것 입니다. 마주치지 않는다면 돌거북을 먹고 탑갱을 노리던가 바론 부근에서 무빙을 하고 있겠죠. 탑갱이 여의치 않을 때 아군 위쪽 캠프로 카정을 오더라도 상대는 먹을 게 없습니다.

2. 상대 정글러가 카정을 당한 것을 확인하고 협곡 게라도 먹고자 용쪽 무빙을 하는 경우.

 카정 칼날부리(강타)와 돌거북을 먹어주고 귀환합니다. 상대는 우리 정글에 들어와봤자 먹을 게 돌거북 뿐이고 이미 카정와드에 노출된 상태라서 아군 미드와 봇의 경계 와드가 박히기 때문에 상대 정글러의 동선이 맵핵처럼 읽히게 됩니다. 이때 아군이 갱을 당한다면 팀운입니다ㅋ


 동영상엔 2캠프 카정이 생략돼서 두번째 버프 리젠 시간이 널널하게 남네요. 남는 시간에 버프 컨트롤을 위해서 미리 시야 확보를 하는 모습입니다. 2캠프 카정 후 귀환을 하면 리젠 전 후 5초 정도로 시간이 빡빡해서 상대 정글러가 버프 컨트롤 시간을 칼같이 지키면 카정이 불가능 할수도 있습니다. 상대 버프가 나오기 50초 전에 귀환을 하고 달려가면 시간이 거의 맞아 들어가요. 게임 시작부터 첫 버프리젠까지 빡빡하게 흘러가니 부지런히 움직여주는게 좋습니다. 역버프 시작으로 탑라인이 불안했더라도 확정 13캠프(최고16캠프)로 영겁130~160을 쌓고 성장 체력룬(70) 상대 정글보다 1~2레벨 높으니(체력96~192) 거기다 돌거북 체력버프10% 엄청난 체력으로 첫버프 리젠부터 강한 압박이 가능하게 됩니다. 영상을 보면 6레벨 누누 체력이 1294. Q스킬이 3레벨이니 172의 체력을 교전 도중 회복이 가능합니다. 5레벨 정글러들의 피통이 대략 900이니까 체력 차이는 550~650.



첫 리젠 버프 컨트롤에서 강타 싸움은

Consume(잡아먹기)Smite(강타)가 아니라 Smite(강타)Consume(잡아먹기)


3레벨 Consume(잡아먹기) 데미지가 700이고 이 때 강타가 500인가 600인가? Q를 먼저 쓰면 센스좋은 상대정글러가 Q타이밍 맞춰서 강타로 뺐을 수 있으니 아예 못 뺏도록 데미지 맞춰서 Q로 먹어버립니다. Q데미지가 더 센데 강타 싸움을 해 줄 이유가 없습니다.



 최상의 시나리오

 역버프 두꺼비-블루-늑대-칼날부리-래드-골렘->카정두꺼비->(카정와드)->카정늑대->(카정와드)->용앞협곡게->용

 역버프 골렘-래드-칼날부리-늑대-블루-두꺼비->카정골렘->(카정와드)->카정칼날부리->(카정와드)->용앞협곡게->용


 협곡게 = 140원(1/2킬) 꼭 챙기기!


 상대 칼날부리 카정은 항상! 리스폰 되면 칼 같이 해주는게 좋음

 상대방은 칼날부리 강타 효과를 못 얻고 누누만 얻게 되니까 맵 장악에서 유리하게 됨.

 강타는 칼날부리 or 두꺼비에게 쓰는게 좋음

 칼날부리는 예민함 버프 때문이고 두꺼비 강타를 얻으면 잿불거인과 함께 잔몹 처리가 빨라서 정글링 속도가 올라감.



 카정은 항상 상황이 될때만. 무리하게 카정치면 손해.


중반 운영법 

 핑와 지워지면 계속 사서 미드 주변에 박아주고 첫 귀환부터 핑와사서 게임 끝날 때까지

 협곡 게 꾸준히 먹으면서 시야 밝히고 추적자의 나이프로 카정 와드 or 아군 라인 시야 보강

 기회봐서 용 먹어주고 15~17분쯤에 협곡의 전령 먹을 타이밍 나올거임

 여전히 노갱+시야+카정

 

후반 운영법

 20분에 2인이면 바론 가능하니까 최대한 빠르게 먹어줌. 이거면 누누 할거 다 한거임.

 상대 정글이 20분 되면 협곡게로 시야 밝힐때가 있는데 협곡게 시야 사라지자마자 바로 2인 트라이ㄱㄱ

 그럼 20분전에 상대 정글이 5킬을 했어도 누누가 이득본거 

 바론의 이득은 7~8킬 +추가타워이득

팀파이트시 역할

 누누 E스킬에 공속 감소 있으니까 상대 원딜에 E 박아줌

 아군 원딜에 W 걸어주고

 상대 원딜 무는것도 중요한데 아군 원딜 살리는 게 더 중요함

 아군 원딜이 물린다 하면 무는 적 챔프에 E 날려서 슬로우

 상대 원딜이 프리 딜링하려고 하면 R로 딜로스 일으켜주면서 상대 브루저들과 뒷 라인 딜러들의 거리를 떨어트려줌

 누누 R에도 공속감소 있으니까 ER을 같이 상대 원딜에 먹이면 공속감소 50%

 프하 공속 감소 + 란두인 공속 감소까지 하면 상대 원딜 병신 됨


챔피언별 대응법

 무조건 2:2 갱 싸움 같은거 피하고 카정 카정 카정 시야 밝혀주기.

 그래도 리신, 니달리 같은 애들은 꾸역꾸역 킬 먹고 터트리니까 벤해주면 좋고 


마치며
 프로게이머들의 선택을 종합해서 새로운 상급자용 누누 세팅을 연구 해봤습니다.

 프로게이머들이 있는 곳의 게임은 다이아와는 또 다른 느낌이겠죠? 이동속도와 교전 위주의 룬, 특성, 아이템 세팅이 눈에 보이더라구요. 특히나 파랑 강타는 눈여겨보고 있는데 누누가 정글러간 맞다이에서 약하지 않은데 굳이 초록강타를 들고 적 정글러의 동선을 보면서 반대편으로 카정만 다닐 필요는 없어요. 누누가 직접 카정에서 파랑강타를 들고 찍어 누를수도 있는 것이고 이동속도를 이용한 파랑강타 갱킹을 다닐수도 있고. 굳이 카정을 치면서 갱을 생략하고 성장 할 필요는 없잖아요? 이동속도 버프를 룬 특성으로 더 특화시켜 갱킹을 다니는 형태입니다. 카정 위주에 시야를 밝히는 지원형 누누는 아무래도 라이너들이 갱에 주의를 하고 잘 버텨줘야 한다는 수동적인 면이 있는데 이 세팅은 좀 더 적극적인 게임 운영의 누누라고 할 수 있겠죠. 다른 탱커형 정글들과 똑같이 커도 체력버프 15%로 15% 더 튼튼하니까 카정이야 집어치우고 나도 갱킹다닌다 이런 생각이 아닐까 합니다

 표식 - 공속9
 인장 - 성장체력9
 문양 - 공속3, 고정쿨감6 
 정수 - 이속3



 템트리 

 아이오니아의 장화가 우선으로 오는 건 강타의 충전 시간이 통찰력 특성으로 64초인데 아이오니아 장화의 고유지속효과로 55초인가 56초가 됩니다. 900원이라는 싼 가격에 이동속도 룬이 있어서 신속의 장화에 비해 이동속도에서도 꿀릴게 없죠. 딜을 높인다고 양날의 검을 가서 힘들어진 정글링을 사냥꾼의 물약으로 보충하는 모습이에요. 파랑강타와 E스킬의 활용을 높이려고 아이오니아의 장화를 간 것이겠죠. 질긴피부를 선택하면 정글링이 쉬워질텐데 사냥꾼의 물약으로 정글링을 커버치고 아이템으로는 더 얻을 수 없는 이동속도를 살펴보기 특성을 통해서 강가와 수풀에서의 이동속도15증가를 얻는 모습입니다.


 스킬트리
 Q-W-E-Q-Q-R-E선마
 당연히 3렙 갱킹을 염두해둔 QWE에 정글 캠프들의 체력 증가에 맞춰서 Q스킬을 3렙까지 찍어 정글링을 해결하고 E선마에 전투위주의 스킬트리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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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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