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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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리나, 사악한 칼날
Katarina, The sini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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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라일라이 카타리나

- Haimirich(2016-08-03, 조회수: 7391)

선 라일라이 카타리나 공략입니다.
카타리나 q패치(계수상승, 튕기는 데미지감소 삭제)이후로 예전보다 할만해 졌지만 여전히 라인전 고자, CC기조합한테 약한건 여전했습니다.

그래도 파보자는 생각에서 이템 저템 해봤는데 비교적 튼튼하면서 카타리나의 단점인 CC기도 보완해 줄만한 템트리인거같아 공략을 써봅니다.



카타리나로 한타잘하기!
상대 주요 씨씨기여부를 확인하고 진입한다는건 너무 기본적이죠. (라일라이 리안드리 이 두템이면 체력이 나름 든든해서 어느정도는 선진입이 가능합니다만..)
일단 한타에서 킬각이나 진입각이 나왔을때 들어가는건 쉽습니다. 그러나 고수님들의 영상처럼 슥삭슥삭 빠르게 움직이기는 쉽지않죠. 손이 안따라주는거 같고요.
그래서 중요한게 시야입니다. (와드시야X)
게임을 보는 시야죠. 
카타리나는 스킬들 전부가 타겟팅, 자기주변범위스킬입니다. 적을 맞추는데 노력하고 집중할 필요가 없죠. 그러니까 한타에서 킬각이 보여 들어갔고 스킬활용을 했다면 빠르게 주변 상황을 체크하고 다음행동을 미리 판단해둡니다. 파고들어간 챔프를 잡아서 초기화시켰을때 그다음 타겟이될 챔프를 찾거나 빠질 상황이다 하면 와드순보, 아군에게 순보를 탈 준비를 미리 해두는거죠. 
이렇게 미리 판단 해두면 손이 빠르지 않아도 빠른 움직임을 보일수가 있는거죠.
카타리나, 사악한 칼날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2 (+108) 2508 마나 0 (+0.0) 0
공격력 58 (+3.2) 112.4 공격 속도 0.658 (+2.74%) 0.964
5초당 체력회복 7.5 (+0.7) 19.4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28 (+4.7) 107.9 마법 저항력 34 (+2.05) 68.8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체력 +8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72
  • 마법 저항력
    +12.06
  • 주문력
    +14.85
총 가격 : 11,679 IP
이속룬도 좋고 쌍관룬도 쓸만하겠지만 그냥 특별히 전용룬아니고 ap공용룬이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실은 똥챔 카타 해봐야 얼마나한다고 따로 전용룬을 맞추겠냐는 생각에..)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죽불도 쓸만한거같지만 천둥군주 폭딜로 하나 녹이고 초기화시키는편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고자같은 라인전도 어느정도 보완되고요.
그 외에는 암살자에 적당하게 찍어주시면 됩니다. 취향이니까요.
 두개중에 어느걸 선택해도 논리가 있죠.
킬을 먹을 카타리나기에 사냥꾼도 좋고 라일라이를가서 꾸준히 둔화를 걸기때문에 압제자도 좋고요.
: 필수, 순보거리 밖의 적에게 접근, 순보 빠진후의 도주등..
 &  : 라인전이 약해 로밍이 필수인 카타이기도 하고 합류싸움이 중요한 현 메타에서 쓸만하다고는 생각하지만..그 전에도 점화를 통해 빠른 킬후 초기화를 통한 추가딜링 & 도주가 좋다고 생각했지만 취향이었죠. 근데 텔포 너프후 웬만하면 적들이 텔로밍에 당해주지 않아서.. 점화 추천!
그외에는 고려할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나마 對제드전 탈진정도?
탐욕 (Voracity)
카타리나가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힌 후 3초 안에 해당 챔피언이 사망하면 카타리나의 스킬 재사용 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카타리나가 단검을 다시 주우면 근처의 적을 모두 공격해 (1~18레벨) 68~240 (+0.65 추가AD)(+0.7/0.8/0.9/1.0AP)(1/6/11/16레벨)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땅에 떨어진 단검은 4초 동안 남아있습니다.
단검 투척 (Bouncing Blade)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단검을 던져 80/110/140/170/200 (+0.3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주변의 적에게는 2의 피해를 입힙니다. 단검은 근처의 3명의 적에게 튕겨 나갑니다.

그 후 단검은 튕겨 나와 첫 대상 뒤쪽의 지면에 꽂힙니다. (사정거리: 625)
준비 (Ready)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카타리나가 단검 하나를 공중에 던지며 이동 속도가 50/60/70/80/90% 증가합니다. 이동 속도는 1.25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사정거리: 400)
순보 (Shunpo)
재사용 대기시간: 14/12.5/11/9.5/8초
적이나 아군, 떨어진 단검의 주변으로 순간 이동하며, 공격 사거리 안에 있는 가장 가까운 적에게 20/35/50/65/80 (+0.4AD)(+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단검을 주우면 순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6/11/16레벨)78/84/90/96% 줄어듭니다. (사정거리: 725)
죽음의 연꽃 (Death Lotus)
재사용 대기시간: 90/60/45초
카타리나가 칼날의 돌풍을 일으켜 매우 빠른 속도로 근처 적 챔피언 세 명을 단검으로 공격합니다. 각 단검은 25/37.5/50 (+0.19 AP)의 마법 피해 및 (+0.16 추가 AD) (+추가 공격 속도 100%당 5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40%의 고통스러운 상처를 남깁니다.

적 하나당 2.5초 동안 받는 총 피해량: 375/562.5/750 (+2.85 AP) (+2.4 추가 AD) (+추가 공격 속도 9당 270%)의 물리 및 마법 피해(단 검 1개의 15배 피해)

이 스킬은 피해량의 30/35/40%에 해당하는 적중 시 및 공격 시 효과를 적용하며 치명타나 생명력 흡수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범위: 550)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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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활용 팁

1렙에는 대다수의 경우 Q를 찍습니다. (인베갔다가 도주용 순보를 찍지 않는이상은...)

2렙에는 상대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적이 원거리 챔피언이다, 적이 1,2렙부터 짤짤이 & 피해야만 하는 스킬이 있는 챔피언이다 하면 순보를 찍습니다.

원거리 견제 능력이 없는 챔피언들이라면 W를 찍어서 미니언 푸시겸 딜교환을 해줍니다. 예를들면 아칼리, 야스오등.. (많지는 않습니다. 대다수의 경우 순보를)

3렙부터는 QWE를 한번씩 찍고 보통의 경우에는 Q선마,

견제능력이 부족한 CS도 근접해서 먹는 챔프들을 상대할떄는 W를 먼저찍어서 짧은 쿨을 이용해 꾸준히 딜교를 해줘야합니다.




 원거리챔프 상대시

Q짤을 날리려고 접근하면 적 평타& 스킬 짤짤이를 맞기 쉽습니다.

대체로 원거리 챔프라면 CS수급을 위해 거리를 두는데 그 위치가 적 원거리 미니언 근처입니다. 그걸 감안해서 적 원거리 미니언을 튕기고 적 챔피언까지 맞출수있도록 신중하게 사용해야합니다.

W는 생각보다는 사거리가 깁니다. 이걸 잘 이용해서 딜교를 해야하는데요,

큐를 맞췄고 적이 W사거리에 들어왔다면 바로 긁고 순보로 빠져나가는 방식으로 딜교를 하는게 안정적입니다. QEW가 정석적인 콤보긴 하지만 순보를 접근하는데 사용했기때문에 이후 무기력하게 쳐맞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이죠.

E 카타리나의 꽃이라고 생각합니다. 라인전단계에서부터 접근, 도주에도 용이하고 킬이후 초기화되는 순보로 적 주요스킬을 피하거나 다른 개피에게 파고드는데도 유용한 스킬이죠.

와드-순보를 통해서 접근, 도주를 할수있는데요 저같은경우에는 기본적으로 4번에 위치한 와드토템을 1번으로 바꿔서 1-e로 빠르게 사용할수있게합니다.

손가락 구조상 저는 그게 편하더라고요. 이건 카타를 어느정도해보고 연습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R 궁을 꼭 킬을 하는데만 사용해야하는건 아닙니다. 특히 라인전에서 딜교용으로 사용하면 쏠쏠합니다. 접근해서 궁을 쓰면 어느정도 데미지를 주고 웬만한 챔프라면 도주기, 운좋으면 스펠까지도 빠지는데 적은 카타리나가 궁이 빠졌기때문에 만만하게 생각해서 집에안가고 버티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가 기회입니다!

한타시에는 적의 CC기가 어느정도 빠진걸 확인 하고 들어가야합니다. 게임 시작할때 적 챔피언 스킬들중 내 궁극기를 끊을 만한게 뭐가있는지 미리 파악해 염두에두고 있어야합니다. 그리고 한타시에 원콤각, 개피가 있다면 빠르게 진입해서 초기화 시키고 바로 빠져나오는것도 좋습니다.



여기까지가 평범한 카타리나이고 제 카타리나공략에서는 준수한 체력량과 q,w,r 이 세가지 범위 스킬을 광역 슬로우로 사용할수 있기때문에 팀에 이니시에이터가 없다면 스스로 이니시에이터 역할을 어느정도는 할수있습니다. 물론 적 CC기가 전혀 안빠지고 내 성장이 뒤쳐져있다면 자살행위인건 똑같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저는 시작템으로 암흑의 인장을 주로 사용합니다.
이걸 메자이로 올려야겠다는 생각으로 사는건 아니고 시작템으로써 준수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ap챔프, 마나기반 챔프라면 도란링이라는 거의 고정적인 시작템이 있지만 노코스트 챔피언들이 쓸만한 시작템이 없습니다. 도란링을 가자니 마나회복이라는 옵션을 버리고 가기때문에 효율이 별로고.. 물론 암흑의 인장도 마나옵션을 버리고가는건 같고 추가 체력이란 이점도 없지만 흥했을때 오는 보너스를 생각하는거죠.
그외 상대챔프가 논타겟 짤짤이 스킬이 신경쓰인다거나 거리조절이 중요한 챔프들을 상대로는 신발로 시작하기도 합니다. (신드라, 아리, 트페;트페는 인장을 가도 쉽긴합니다.)
상대가 견제가 강한 ad챔프의경우에는 천갑으로 시작하기도 합니다.
그외 도란방패, 부패물약, 고서시작하는 분들도 있는데 부패물약은 마나옵션을 버린다는점에서 아주 좋은 선택은 아니라고 생각하고 도란방패나 고서는 카타에겐 물약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좋아하지 않습니다.

카타는 원활한 순보사용을 위해 와드토템을 아껴둘 필요가 있기때문에 귀환시마다 핑와를 필수로 사야합니다. 한쪽방향이라도 섬부시나 언덕 부시에 박아서 밝혀둬야 합니다. 보통은 서폿이 바텀에서 오는 방향은 시야를 밝혀두기때문에 반대쪽에 핑와를 박아 시야를 밝혀둬야합니다. 순보 빠진 카타만큼 갱당하기 쉬운것도 없기때문이죠.

코어템은 라일라이&리안드리 이 두아이템입니다.
ad상대라면 선 존야, ap상대라면 선 심홀을 가는게 보통인데 라일라이가 조금 비싼편이긴 하지만 두 템 모두의 대안이 될수가 있다고 생각해서 선택하게 된 템입니다. 체력 상승으로 ap상대인 경우에도 소규모 한타에서 원딜, 정글들과 조우했을때도 버티기가 수월해 지죠. 슬로우도 상당히 쏠쏠합니다. 추노, 도주, 한타시까지 슬로우를 활용하면 딜링 뿐만아니라 망했을경우에도 팀에 기여할 여지가 많아집니다. 
그 다음템으로는 마관신을 추천합니다. 2코어가 나오기 전에 마관신의 마관만으로도 어느정도 딜링이 보완되기때문이죠. 마관신이 아니라면 헤르메스, 닌탑정도인데 웬만하면 마관신을 추천합니다.. 
2코어로는 리안드리를 갑니다. 리안드리의 마관과 현재체력비례 도트뎀, "이동방해에 걸린 유닛에게 두배의 피해" 이 옵션과 라일라이와의 궁합이 아주 좋기 때문이죠. 체력은 보너스입니다. 라일라이+리안드리의 +700체력은 그 자체로도 튼튼하지지만 촘촘한 체력바로 상대에게 위압감을 주기도 합니다. 촘촘한 체력바를 보면 탑탱커가 떠오르고 "아! 못잡을꺼야 치지말자" 라는 생각이 들때도 있으니까요.

3코어부터는 선택이 갈립니다. 든든한 체력과 광역 슬로우를 활용해 비교적 먼저 진입해 이니시, 보조이니시역할을 수행할건지 전통적인 카타의 후진입&싹쓸이역할을 수행할건지에 따라서요. 이니시에이터 역할을 할거라면 존야를 가서 안정감을 더하는 편이 좋습니다. 선진입후 광역 슬로우와 어느정도의 딜링을 하고 존야로 어그로를 끌고 팀원들이 마무리, 혹은 개피를 만들었다면 존야가 풀리고 초기화시켜 재진입하는거죠.
그게 아니고 후진입 카타라면 데캡을 올려 더 강력한 딜을 발휘합니다. 
마관신+리안드리의 마관+30으로 보이드 구매시점을 뒤로 미룰수 있습니다.
그래서 3코어 존야&데캡이후의 선택지가 다양해지죠. 존야를 샀다면 바로 데캡을 가도 되고 데캡을 갔다면 존야를 올릴수도 있죠..

물론 그 이전에 내가 잘컸다면 다음템으로 뭘가도 강력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라디미르
개새X
제드
전세역전..
천둥군주 없던 시절에는 반대로 카타가 이겼던거 같은데 지금은... 이기기가 너무 힘듭니다.
아지르
개새X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럭스
큐만 피하면 순보로 접근후 뚜까팰수있습니다.
정안되면 큐도 순보로 피할수 있으니까요.
아칼리
예전에는 반반 갔던거같은데 꾸준한 너프로 카타 하위 호환느낌..
트위스티드 페이트
골카 & 갱만 조심하면 롤에서 라인전하기 젤 쉬운 챔프..
카운터는 너무 많고 쉬운챔프는 찾기 힘든 카타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챔피언별 대응법

 다이애나 : 아주 잘하는 다이애나를 본적이 없어서 딱 말하긴 힘든데요. 기본적으로 스킬 상성상 매우 불리합니다. 짤짤이를 막아주고 라인푸시에 좋은 실드와 원거리 견제기, 카타의 궁을 끊어줄 CC기까지 보유한 강력한 녀석이죠. 다만 마나코스트 챔프이다보니 첫귀환&6렙 전에는 스킬을 맘편하게 쓰지 못하거나 맘편하게 쓰고나서 신나게 팰수있습니다. 꾸준히 짤짤이를 날려 실드로 마나를 소비하게 합시다. 6렙이후의 라인전이나 교전에서는 다이애나에게 궁을쓸때 항상 e가 빠졌는지 안빠졌는지를 생각하고 들어갑시다.

첫템 : 똥신, 인장

럭스 : 스탠다드한 미드 ap의 상징 럭스입니다.

E는 최대한 무빙으로 피하는게 좋습니다. 보통은 내가 뒤로 빠질것을 감안해서 내 뒤쪽으로 날리는 경우가 많은데 역으로 앞무빙을 하면 쉽게 피할수가 있습니다. 물론 파일럿에 따라 다르기때문에 몇차례 관찰하고 상대방의 스킬샷 패턴을 읽는게 중요합니다. 

 Q는 무빙으로 피해보고 안될거같다 싶으면 빠르게 순보로 피해줍니다. 여기서 럭스가 순보 거리에있다면 역으로 럭스에게 파고드는것도 좋습니다. 

첫템 : 똥신, 인장


Lulu(룰루)룰루 : 카타에겐 지옥같은 친구였지만 라이엇이 미드 룰루를 증오하는 관계로 미드로는 잘 나오지 않게 되었죠.(서폿으로도 안나온다는건 함정) 일단 궁을 끊을 스킬이 두개나 되고 짤짤이를 막아줄 실드도 있고 견제 스킬도 강하고 원거리평타(패시브)도 강해서 라인전에서부터 일단 답이없었고 한타구도에서도 빠르게 한놈을 짤라 초기화 시켜야하는 카타리나입장에서 그 한놈을 살려내는 룰루는 여러모로 카운터라 할만하죠. 


르블랑 : 쉽다면 쉽고 어렵다면 어려운녀석인데요.. 고도의 심리전을 필요로 합니다. 르블랑이 W를 쓸때 순보로 피하거나 왜곡 원래 위치(미니언을타고)로 파고들어 역으로 딜을 가할수도 있고요. 물론 맞상대를 할때요. 저 개인적으로는 딜교환은 Q짤로 미니언과 르블랑을 동시에 맞추면서 르블랑의 스킬은 최대한 피해주며 강하게 딜교환을 하지 않는 쪽으로 라인전을 진행합니다. 르블랑보다 우월한 라인푸시로 포탑쪽으로 밀어넣어 스킬을 파밍에 사용하게 하는거죠. 그리고 저는 로밍을 가죠. 빠르게 타워로 밀어넣고 그앞에서 알짱거리지 않는거죠. 물론 잘하는 르블랑들은 순보 빠진틈으로 로프를 맞추고 뚜까패기도 하지만.. 생각보다 르블랑이 아주 어려운 상대는 아니라는겁니다.


리산드라 : 대회에서 나오면 확 끌어올랐다가 곧 잠잠해지는 리산드라입니다. 이친구도 스킬 구성상 카운터라고 할수있죠. 강력한 견제능력과 근접시 스턴을 박아주고 궁을 돌리면 맞궁으로 상대하는 여러모로 어려운 친구입니다. 패시브를 통해 마나관리도 어느정도 쉬운편이라.. 어렵습니다. 근데 상대가 생각없이 로아나 심홀을 먼저가지않으면 상당한 물몸이니 짤짤이를 통해서 이득을 볼 여지는 있습니다. 물론 대다수의 리산드라 유저들이 생각이 있으니... 어렵습니다.


말자하 : 패치로 또하나의 개XX가 되었는데요. 물론 패치전에도 어려웠습니다. 강한 라인푸시 능력과 채널링을 끊어줄 침묵과 접근하면 순식간에 역관광 시키는 궁까지.. 그리고 쫄따구들도 굉장히 아프더라고요.. 어려워요..


바루스 : 자주는 아니지만 간간히 나오는 픽입니다. 이친구도 어려우면서도 희망은 있는 그런친구죠..

일단 라인전에서 우월한 사거리의 핵평타와 거기서 이어지는 핵견제로 Q로 미니언을 수급해야하는 상황이 자주 나오곤하죠. 다만 원딜이다보니 상당한 물몸입니다. 꾸준히 원거리미니언을 타고 Q짤을 날려 피를 깎아놓고 갱에 취약한점을노려 갱을 부르거나 6렙타이밍을 노려봅니다. 바루스도 궁으로 끊을수 있지만 논타겟이다보니 순보로 들어가면서 뒤쪽이나 옆으로 점멸을 써서 적 바루스가 반사적으로 쓰는 궁을 피할수가있습니다. 물론 침착한 상대라면 어렵겠죠..

어쨋든 아프게 때리는 만큼 적도 내가때리는게 아프기때문에 논타겟 스킬로만 이뤄졌다는점을 활용해서 스킬들을 피해주면 기회는 빠르게 옵니다.











마치며

챔프별 상대법은 차차 추가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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