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6명
62.5% (10표)
0% (0표)
37.5% (6표)
모르가나, 타락한 자
Morgana, The Fallen
0
18
12
10/16
Morgana Supporter, 몰가 서폿의 모든것!! 엑셀공략 감사합니다!! [161106 수정]

- 데마쒸아(2016-11-06, 조회수: 67147)

 

Excellent 공략 감사합니다!! 더 열심히 작성하겠습니다!

 

경 엑셀 입성!  짞짞짞짞짞ㄲ짞짜까ㅉ짞짞ㅉ짞

 

 

 

Morgana Support

 

확실히 미드도 좋지만 서포터로써 충분한 매력이 있는 챔피언임.

하나부터 열까지 미드 모르가나와 다른 서포터 모르가나에 대한 모든것을 적어봄.

 

필자 티어는 낮기 때문에 티어는 밝히지 않겠음.

하지만 서폿유저로써 모르가나를 많이 해왔기 때문에 설명하는데는 충분하다 생각함.

편의상 반말로 쓰도록 하겠음. (기분 나쁘시다면 죄송합니다)

 

서포터 모르가나란??

 

휼륭한 엑셀 공략에는 미드, 탑 공략밖에 없어서 그렇지만 모르가나라는 챔피언은 서포터로 사용하기에 굉장히 좋은 스킬구성을 가지고 있음.

 

1. 속박, 둔화, 기절 전부 갖추고 있음. 게다가 속박시간도 더럽게 김. (마스터 3초)

 

2. 블랙쉴드로 인해서 박히는 cc를 무의미하게 만들수가 있음. (아군 지키기 최적화)

 

모르가나 서포터는 공격적인 모습과 수비적인 것을 전부 갖추고 있는 서포터임.

cc면 cc, 갱호응이면 갱호응, 한타면 한타, 아군 보호까지 완소 퍼펙트 짱 서포터임.

물론 속박을 맞추고 궁 사슬의 이해도와 블랙쉴드 씌우는것 때문에 약간은 손을 타지만 모르가나 서포터를 처음하시는 분들도 충분히 이 공략을 읽으면 1인분을 하실수 있음. 

 

 

그렇다면 본격적인 모르가나 공략 하지마루요!!

 

160830 심연의 홀 설명 추가, 지휘관의 깃발 AP템 추가. 그 이외 세부설명.

 

160914 세부설명 추가. 중요포인트 체크!

 

161106 아이템 추가, 챔피언 상대법 살짝 업로드, 특성 수정

 

 

 

모르가나, 타락한 자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9 (+104) 2397 마나 340.8 (+60.0) 1360.8
공격력 55.5 (+3.5) 115 공격 속도 0.625 (+1.53%) 0.788
5초당 체력회복 5.5 (+0.4) 12.3 5초당 마나회복 11 (+0.4) 17.8
방어력 25.38 (+5) 110.38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450.0 45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1
  • 방어 +0.91
    x1
  • 마법 관통력 +0.87
    x1
  • 방어 +1
    x1
  • 체력 +8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주문력 +1.19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방어 +4.26
    x1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13
  • 마법 관통력
    +1.49
  • 방어
    +6.17
  • 체력
    +32.12
  • 주문력
    +6.14
  • 마법 저항력
    +1.34
총 가격 : 4,611 IP

솔직히 아무리 말해도 룬은 취향임.

자기가 AP서포터 할때 드는거 들어도 되고 상관 없는데 그래도 혹시 모르가나 서포터룬을 따로 맞춘다거나 할때 도움이 될까 싶어서 약간의 설명을 하겠음.

 

[빨갱이]

 

난 솔직히 쌍관룬을 드는 편임. 주문도둑검이 스타트다 보니까 평타도 많이 치게 되서 필자는 쌍관룬을 좋아함. 하지만 자신은 평타 견제를 잘 안하고 스킬뎀에 신경쓰겠다 하면 마관, 딜은 좀 약해도 되니 단단할거다!! 하면 방어룬. 물론 취향!!

 

[노랭이]

 

방어, 체력, 성체중 골라서 박으면 됨. 이것빼곤 노랭이에서 딱히 넣을만한 룬이 엄슴...

 

[파랭이]

 

상대 AP서포터가 줜나 아프다! - 마저룬

응 아니야 - 주문력

 

Q. 왜 쿨감은 안넣어요??

 

- 몰가 서포터는 쿨감룬이 없어도 충분히 풀쿨감을 아이템으로 채울수 있음.

   다른 룬을 박아서 조금이라도 효율을 보는것이 개이득!

 

[왕건이]

 

단단해지고 싶어요!! - 방어

줜나 후드러 팰겁니다 - 주문

 

필자가 즐겨쓰는 룬은 쌍관, 체력, 주문, 방어 임. (진작 말할걸)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외쳐 갓둥군주!!

 

일단 천둥군주는 무조건 들어야함. 아무리 서포터라지만 라인전에서 강력함을 뿜뿜하기 위해서 천둥군주를 들어야함. 막 롤챔스에서 후반을 바라보기 위해 영겁의 을 드는것도 종종 나오는데 우리는 프로가 아니야!! 그냥 천둥군주 듭시다!!

룬을 단단하게 했다면 굳건한 결속도 생각해볼만 하지만 그래도 필자는 천둥군주 추천.

 

[Book략]

 

취향이 아무래도 많이 갈리는 곳이 책략일텐데

방랑자, 비밀 창고는 당연히 들어야 하는것이고 (이것말고 뭘찍어??)

 

필자는 무자비로 딜을 더 넣는거보다 마나 관리해서 라인전 하자는 생각으로 명상.

위험한 게임도 좋음. 점화로 뒤질뻔하는거 살려주기도 하고 꿀 특성인데, 산적이 주문도둑검이랑 돈버는게 엄청나게 늘어남. 필자는 산적!!

정밀함으로 쌍관 얻는것보다 지능으로 쿨감 45% 맞춰서 한타때 한번이라도 더 블랙쉴드치고 한번이라도 더 속박 날리자는 생각으로 필자는 지능을 찍음.

 

[결의]

 

라인전 뻐팅뻐팅 해야되니 회복력

시야장악 빨리빨리 해야되니 살펴보기

상대 짤짤 쳐맞쳐맞 버텨야 되기때문에 고참병

스펠 자주자주 써야되기 때문에 통찰력

 

유남쌩??

 

[추가]

 

흉포를 찍고 몇만 플레이 해봤습니다. 확실히 라인전은 강려크합니다. 마술, 약점 노출, 타고난 재능, 압제자 순으로 찍고 플레이 해봤는데 딴건 잘 모르겠고 약점 노출이 굉장히 좋은것 같습니다. 원딜 딜도 잘박히고 한타때도 빛을 발하는 특성입니다. 하지만 이것만 놓고 흉포를 찍기에는 결의에 있는 고참병이나 통찰력을 따라가기에는 좀 부족하지 않아 싶네요. 라인전을 강려크하게 가져가고 싶으시면 흉포도 완전 나쁘지는 않습니다.

 

 

 

 필자는 원래 서포터할때 익나보다 익저를 좋아해서 익저를 많이 드는편임.

한타때 들어오는 브루저들이나 상대 원딜이나 줜나 쌘 딜러걸고 고자만들수 있음.

 

점화도 안드는건 아님. 상대팀 문도나 스웨인 있을때 우리팀 점화 없으면 듬.

그리고 상대 서포터가 씹 물몸이라 썰어버릴거다 할때 점화를 듬. 라인전을 강력하게 가져가고 싶으면 점화를 추천함.

 

 진짜 우리 원딜이 베리어 들어도 잘 안드는데...취향이라 하기도 애매함.

 

 

나.머.지.는.씹.똥.트.롤

영혼 흡수 (Soul Siphon)
모르가나가 스킬로 챔피언 및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히면 피해량의 18%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어둠의 속박 (Dark Binding)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어둠의 에너지를 발사하여명중한 대상을 2/2.25/2.5/2.75/3초 동안 속박하고 80/135/190/245/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175)
고통의 그림자 (Tormented Shadow)
마나 소모: 70/85/100/115/13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5초 동안 대상 지역을 불태워 안에 있는 적에게 매 초 12/23/34/45/56 (+0.1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는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70%까지 증가합니다.

영혼 흡수로 체력을 회복할 때마다 고통의 대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5%씩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7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50)
칠흑의 방패 (Black Shield)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26/23.5/21/18.5/16초
아군 챔피언에게 칠흑의 방패를 쳐 80/135/190/245/300 (+0.7AP) 마법 피해를 흡수하고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모든 종류의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영혼의 족쇄 (Soul Shackle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주변 적 챔피언에게 어둠의 사슬을 걸어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20% 늦춥니다. 3초가 지난 후 사슬을 벗어나지 못한 적은 추가로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1.75/2초 동안 기절합니다.

영혼의 족쇄를 사용하는 동안 모르가나가 사슬로 묶은 적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10/35/60% 증가합니다.

모르가나는 영혼의 족쇄에 걸린 모든 적에 대해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6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1랩  vs  ?

 

개인취향이라고 밖에......그래도 난 .

상대를 봤을때 2랩때 구지 를 안찍어도 된다면 1랩 도 괜찮다고 봄.

전 1랩 가 마나도 더 안들고 별 큰차이가 없는것 같아서 그냥 를 많이 찍음. 2랩 됐는데 스킬이 , 이렇게 있으면 딜교환 할때 좀 무기력 할거 같아서...그냥 흘려들으셈. 찍는다고 갑자기 존@나 약해지고 그런거 없음.

 

난 아직도 를 좋아함. 하지만 1랩때 를 찍는 이유는 라인을 밀어서 선 2랩을 찍겠다는 의도로 많은 사람들이 를 찍음. 근데 난 충분히 몰가 서포터가 1랩 를 안찍어도 선 2레벨을 가져갈수 있다고 생각함. 물론 상대 바텀 조합을 보고 아 무조건 선 2레벨을 찍어야 겠다! 하면 당연히 찍는게 맞지만 무턱대고 찍으면 안됨. 라인을 당겨야 하는 상대가 있고 밀어야 하는 상대가 있기에 상대를 보고 1랩 스킬을 찍기 추천함.

 

(추가) 2번째 선마?!

 

자 많은 애들이 생각하는 또 한가지. 그럼 선마를 하고 선마를 하면 딜도 나오고 좋을것 아니냐? 라는 생각에 를 2번째로 선마하는 몰가 서포터도 있을거임. 하지만 이것은 정말정말 비추함. AP템을 가지 않는 몰가 서포테에게 를 하나만 찍는다면?

1랩 는 해봐야 80정도밖에 안되는데? 과연 이 80정도 밖에 안되는 쉴드로 팀원을 지킬수 있을까?! 게다가 쿨타임도 존나게 긴데?? 찍을때마다 쿨타임도 줄어들 뿐더러 쉴드량도 적지 않게 늘어남. 게다가 는 다 깎이면 CC면역 안되는데 후반까지 80 들고 cc씹을수 있을거라 생각함? 언뜻보면 쓸때 없이 쓴것같지만 그만큼 2번째 선마는 호구중에 호구라는 소리다. 무시하면 안된다. 몰가 서포터의 비중을 크게 차지한다.

 

 

스킬 콤보

 

콤보는 딱히 없고  맞추고  정도?? 천둥...

 

아니면 갱호응할때 속박먼저 쓰지말고  먼저써서 붙은 다음에  맞춰서 확정 기절 넣는것도 좋은 방법, 필자는 갱호응할때 이 방법을 제일 많이 씀.

 

콤보는 아닌데 주문도둑검 들고 있을때 와딩 안된부쉬에  써서 돈 들오는지 안들오는지 확인해서 상대 있나 없나 확인하는것도 좋음. 팁임!!

 

 

스킬 활용 팁

 

진지함. 궁서체임. 제발 모르가나 서포터 스킬 찍을때

 

 선마니  선마니 개소리좀 하지마셈. 대체 W, E선마를 왜하는거임??

 

 는 찍을수록 속박 시간이 늘어나는데  는 대체 왜 마스터하는거임? 라인클리어 할거임??

 

애초에 모르가나 서포터에게  도 중요한데 이걸 냅두고 딴걸 마스터 하는지 이해가 1도 안감.

 

 선마도 마찬가지임. 쉴드량 늘려서 딜러 지키겠다는 생각은 알겠는데 모르가나는 AP서포터임.

 

 선마하면 라인전은 어케함?  하나찍고 딜교가 가능함?? 모르가나는 서포터이기 전에 AP챔프인데  를 선 마스터할거면 룬에서 AP는 왜들고 천둥군주는 왜찍음?? 정  선마를 하고 싶다면 극탱룬들고 특성도 굳건한 결속들고 하셈. 모르가나 서포터도 초반에 충분히 상대팀 피 쫙 깎을말한 딜이 충분히 나옴.

 

미드 모르가나가  선마 많이 하는 이유는 라인클리어의 부재를 없애기 위해서 그런거임. 미드, 탑 모르가나는  선마하고  하나만 찍어도 템으로 충분히 딜 커버가 되지만 서폿 모르가나는 딜탬을 거의 가지 않음.

 선마해서 속박시간도 늘리고 깡데미지도 높이는게 제일 좋음. 실제로  선마한 모르가나가 상대 딜러한테 맞추면 서포터 치고 딜 많이 들어감. 유일한 서포터 모르가나의 딜링기인데.

 

또,  를 하나만 찍는 이유는 W는 모르가나 서포터에게 딱히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거임. 고작  로 할수 있는건 주문도둑검 들고 있을때 와딩 안되있는 부쉬에 써서 돈 들어와서 있나 없나 확인 하는거랑 극초반 딜교할때 천둥군주 터트리는 용도밖에 안됨. 미드나 탑은 모르가나 패시브에 주문흡혈 붙어있어  선마해서 라인클리어와 동시에 주문흡혈로 라인 유지까지 하는건데 모르가나 서포터가 미니언에  선마한거 써서 피채운다고 생각해보셈.

원딜 입장에서는 그냥 저새ㅡ끼가 개트롤로 밖에 안보임. 서포터는 라인클리어를 하는 역할이 아님...제발제발

 

 선.마.합.시.다.제.발

 

(궁극기 사용 방법)

 

 왠지 모르게 쓰기 쉬운것 같으면서도 실제로 써보면 굉장히 어려운 스킬중 하나.

 

모르가나 서포터하는 유저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중 하나가  이걸 꼭 많이 맞추려고 하는 행동임.

 

 는 맨처음에 사용하면 사슬걸고 3초동안 둔화건 다음에 1.5초 기절이 되는거임. 3초면 한타때 짧지 않은 시간.

 

괜히 모르가나 서포터 하다가 한타때 5명 사이로 점멸 쓰고 들어가서  쓰면서 기절 많이 걸려고 하지 마셈...

일단 상대팀은  가 걸리면 나갈려고 발악을 할거임. 거기서 모르가나가 전부 기절걸려고 많은 챔프한테 하나하나 전부 신경써서 움직인다는건 말이 안되는 소리임.  로 많이 기절걸려다가 한명도 기절 못하고 다 빠져나가는 경우가 있음. 아마 이런경험 많이 하시는 분들은 매드무비 같은거 많이 보신 분들일거임. 우린 확실하게 해야죠. 예??

 

 는 그럼 언제 쓰는게 좋냐?? 그렇다고 너무 안아끼는것도 안됨.

 

 는 한명을 잡더라도 써야할때가 있음. 우리팀이 상대팀 한명을 짜르러 같이 갔는데 상대팀은 도주기가 있고 우리는 cc가 부족하다? 바로 그럼 궁 박아버려서 상대 도주기를 뺀다음 다같이 달려들어 잡거나  날려서 도주기 빼고 확실하게  쫒아가서 잡아내는거임. 우리팀 cc기가 많아서  로도 충분하다 싶으면 안써도 되지만 우리팀이 cc가 부족하다 싶으시면 한명을 잡더라도 절대 아끼면 안됨.

 

또, 한타때 모르가나는 절대로 먼저 들어가기만 하는 챔피언이 아님.

물론 미드, 탑 모르가나는 한타때 들어가서 어그로 끌면서 상대팀 분산시키고 하는 역할이 중요하지만 서포터 모르가나는 딜러를 지킨다는 목적도 있기 때문에 만약 상대팀이 먼저 이니쉬를 걸었다면 우리팀 딜러한테 달려들때  써서  쓰고 집요하게 물고 늘어져야함. 그래야 상대팀은 딜러가 아니라 모르가나가 집요하게 매달리는거 보고 기분이 줫나 ㅈ같아서 어그로가 나한테 쏠리게 되니까. 그러다가 기절걸리면 원딜이 딜넣는거지. 원딜이 살아남을 환경을 만들어 주는것도 서포터의 역할임. 미드, 탑이 아닌 서포터 모르가나는 공격, 수비, 전부 가능한 챔피언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해야할 플레이가 다름. 꼭 딜러만 무는것이 서폿 몰가의 역할은 아님.

 

 블랙 쉴드는 팁이고 나발이고 없음. 손 빠르면 좋고 경험해봐야됨. 처음엔 안되던것도 하다보면 상대 cc들어올때 빠르게 칠수 있게되고 그럼. 블랙 쉴드 자체가 cc를 씹기 때문에 대부분 한타때 원딜에게 자주치게 되는데 꼭 원딜뿐만 아니라 우리팀 이니쉬 에이터가 들어가야하는데 상대 cc때문에 접근이 안된다면 들어갈때 걸어주는것도 좋음.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갈만한 템
갈만한 딜탬

시작은 주문도둑 3포 고정, 충전형 물약 사지마셈. 개쓰렉.

나니?! 고대 주화 스타토?! 하는 분들도 있는데 특성과 해서 룬 없이 초반 쿨감이 10%를 맞추고 시작함. 심지어 주변 미니언 죽을때마다 골드와 체력까지 회복을!?!?! 이건 개꿀 아니야?! 하겠지만 주문도둑의 골드 휙득량과 짜잘한 추가딜을 결코 무시할수가 없음. 평타 견제를 하는 서포터 특성상 주문도둑의 추가뎀지는 초반에 정말 개꿀임. 돈도 들어오고. 하지만 고대 주화도 굉장히 나쁘지 않음. 나는 한 4ㄷ6정도로 주문도둑이 쪼오금 더 좋지 않나 생각함.

 

간혹가다 충전형 사고 조금 힘들더라도 부패의 물약으로 업글해도 되지 않냐? 하는데 나같으면 부패 살 350원으로 그냥 포션 2개에 핑와사갈듯. 그만큼 별로라는...

 

필자는 수호자의 을 많이감. 서리여왕을 가시는 분들도 있는데 당연히 서리여왕도 굿.

그저 템 하나라도 더 넣고 핑와하나 더사자, 라는 생각으로 수호자의 을 많이 가게됨.

 

수호자서리여왕이고 나발이고 알아서 가셈. 몰라 이거 취향인가봐. 난 사용아이템 많으면 서리루비 시야석가고 아이템 쿨감함. 미카엘, 솔라리, 란두인, ...존야? 물론 서리여왕 포함해서. 물론 수호자의 눈이 안좋다는게 아님. 아 몰랑 50 대 50임 알아서해.

 

그리고 중요한거, 모르가나 서포터로 딜탬을 막 사는짓.

 

취향일수도...;; 개소리임. 그럴거면 미드, 탑을 가셈. 스킬 설명에서 말한거 만약에 딜탬사고 그지랄 하잖아? 무조건 먼저 짤리고 개트롤 취급받음. 모르가나가 AP챔피언이라고 해도 브랜드, 자이라 같은 딜탬을 올리는 서포터가 아님. 성배올리고, 모렐로 올리고, 라바돈, 루덴...진짜 하지마셈. 모르가나 서포터는 말했듯이 아군을 지키는것도 목적임.

성배 올릴바에 미카엘로 원딜 보험들어주고, 지휘관을 올릴바에 솔라리로 쉴드 한번이라도 더쳐주자. 지휘관은 상황에 따라서 사야할때도 있겠지만 그래도 70%는 솔라리다.

 

하지만 갈만한 딜탬에 올려둔 템들은 예외임.

 

 블랙쉴드 있으니...원딜 하드캐리형 조합이면 올리는것도 좋음. 요 녀석 쉴드량도 15%나 증가시켜 준다고. 블랙쉴드를 조금이라도 더 많이 씌워주는 작은 선물같은...

 

 위에서 말한것과 마찬가지. 원딜 하드캐리를 위해서라면 올리셈.

응 안가. 차라리 이것보다 심연이나 존야가 훨씬 나음. 딱히 하다보면 가는 판이 10판중에 1판 살까 말까해서 그냥 빼버림.

 얘는 좀 설명할 필요가 있겠음.

 

대부분의 미드, 탑 모르가나존야를 올림. 딜러이기도 하고 어그로를 풀기 위해서.

근데 모르가나 서포터는 구지 존야를 올릴필요가 없음. 탱템을 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

위에서 말했듯이 모르가나 서포터딜탬만 주구장창 올리는 짓은 멍청한 짓이기 때문에 위에 올려놓은 것처럼 란두인, 망자, 얼심같은 템들을 더 가는 편인데. 미드나 탑 모르가나보다 오래 생존이 가능한 모포터가 상대가 나만 보지 않는 한 구지 갈필요가 없음. 물론 아예 안가라는건 아니지만 그렇다고 필수템도 아니라는 소리임. 상황보고 상대팀이 서포터 cc를 많이 인식한다,라고 생각하면 그때 가는거임. 상황에 따라서 생각하고 가주길 바람.

 

[추가]

 

 갈만한 템에 올려놓고 말 안했었음...지송. 쨋든 이거 절대로 초반에는 안뽑고 중후반쯤에 이정도 유틸템이랑 방템이면 충분하겠다 싶을때, 또는 솔라리나 지휘관을 올렸는데 상대 AP가 정말 어머니 안부 묻고 싶을만큼 강려크하다 싶을때 올리는 편임. 물론 정령을 올릴때도 있지만 그 정도는 아니고...하는데 딜가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다, 하면 사주셈. 패치되고 쿨감도 생겨서 쓰면 쓸수록 괜찮다 생각하는 템.

 

 ㅇ? 솔라리 있는데 이거 왜가요? 솔라리랑은 완전히 쓸때가 전혀 다른템. 필자는 솔라리를 모든 서폿할때 좋아해서 지휘관을 잘 안가는 편임. 전에 팀중 부캐라 자칭하는 새끼가 나보고 솔라리말고 지휘관 가달라 찡찡대서 즈롯이랑 같이 사봤는데 그때 이후로 솔라리랑 다르다는것을 느낌. 실제로 지휘관 (즈롯이랑 같이 갈때도) 때문에 상대팀이 많이 신경쓰고 움직이다가 오브젝트 많이 챙긴적이 있었음. 라인주도권 계속 가지겠다 싶으면 지휘관 개꿀.

 

마법공학 GLP-800<br /> 진짜 전에 게임 터졌을때 가본적 있음. 구라 안치고 나의 평가는...진짜 나쁘지 않음. 슬로우 걸리는것도 괜찮고 초반 카탈리스크 효과가 굉장히 괜찮아서...아 물론 이것보다 갈템들 넘쳐남. 게임 터졌으면 한번쯤 가봐도 되는템. 게임 안터지더라도...상황에 따라서 사도 될만큼 괜찮은템임. 근데 리볼버는 별로 딱히 쓸때가 없어 서폿 몰가한테...

 

[그 이외에 탱템이나 갈만한 템]

 치명 아파아파, 추노추노 좋아좋아. 완벽한 AD탱 아이템.

 

 원거리라 스택 안사라짐!! 이속 좋아서 궁 붙이고 쫒아갈때 좋은템. 자주감.

 

 운! 영! 은근 짜증났음;; 그래서 상대 짜증나라고 가끔감.

 

 나 혼자만 빨라져서 안좋은줄 알았는데 괜찮음. 점멸 없을때 키고 물어버림.

 

 말이 필요 없다!!!! 그냥 언제가야 될지는 대충 알겠지 다들??

 

 원딜들 안티템. 궁키고 란두인, 얼심으로 상대 원딜에게 달라붙으면...기모띠!]

 

 극 3AP있으면 가셈. 그 이하는 미카엘, 심연, 지휘관이나 솔라리로 충분히 커버.

 

[승천의 부저억?!?!] 

 

 내가 승천의 부적으로 몇판 플레이 해본 결과, 상당히 괜찮다는 결론이 나왔음. 승천에 방어력도 붙어있어서 탱킹력 높아지고, 일단 이니쉬나 추노, 도주 모든게 한결 자유로워 졌다고 생각이 많이 드는 판이 많았음. 그렇다고 쿨도 그렇게 길지 않고! 상대 이속이 너무 빠르다! 도주기가 많다! 이니쉬를 자주 당한다! 하면 승천이 신의 한수가 될수 있음. 그리고 하나 생각난게 있는데,  얘보다 괜찮다...라는 점? 심지어 가격도 똑같음. 정당한 영광 갈바에는 승천을 가는게 더 나을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었음.

 

아 그리고, 주화사서 얘 업글 할바에는 얘가 나아......

 

이 외에도 괜찮은거 있으면 댓글점, 적극 반영함.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어려운건 아닌데 짜증남, 사슬 블랙쉴드로 막아도 날라옴...그러고 블랙쉴드 안걸린애 물면...감옥 둔화 개빡쳐서 나가기 존나 ㅈ같음. 궁으로 딜러 물어도 랜턴으로 슝하고 데려가 버리고 진짜 망할새끼 너무 짜증남. 속박 맞춰서 먼저 죽여버리셈. 몸은 그렇게 안단단함.
카르마
이속 그만걸어 쌍년아. 속박 날리면 이속으로 개튀고 궁걸어도 이속걸고 개튀고...만트라 Q데미지는 또 왜그렇게 쌘건데 망할년 진짜 라인전 더럽게 짜증남. 짤짤이, 쉴드...그냥 상종하지 않는게 좋음. 한타때 끝장을 보셈.
탐 켄치
속박 맞추면 꿀꺽! 궁 걸릴려고 하면 꿀꺽! 진짜 너무 싫음...먹고 도망가고 먹고 도망가고 망할 개구리년 죽여버리고 싶음. 궁때매 기동성도 좋아서 로밍 다니고 혓바닥 퉤퉤 더럽게 짜증나고 진짜 망할 개구리년 사라져버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헤...헤헤!! 그랩...헤...헤헤!! 블랙쉴드 막힌다!! 헤헤!! 고철덩어리!!
알리스타
헤...헤헤! 쿵쾅...헤...헤헤!! 블랙쉴드 막힌다!! 헤헤!! 횡성한우우!!
헤...헤헤! 기절...헤...헤헤!! 기절 다 막힌다!! 헤헤!! 아줌마!!

딱히 모르가나에게 어려운 서포터는 없음. 블랙쉴드로 cc가 어느정도 전부 커버가 되기 때문에, 어려운건 별로 없어도 짜증나는건 있음. 모르가나 cc가 무쓸모인 애들, 카르마같이 이속걸거나 탐켄치같이 쳐먹거나 쓸쉬같이 막아도 날라오거나...망할새끼들

 

ㅇㅋ 그래도 조금씩은 적어놓겠음. 쉽다. 그냥 그래. 씨발년. ㅇㅋ?

 

 물감옥이나 해일, 블랙쉴드로 막으면 그냥 쉬움. 라인전 w짤 딜교환이 짜증나기는 하는데 속박 한번 맞추고 딜교하면 빈사상태됨. 점화들면 개찢을수 있음.

 

 몰가 블랙쉴드는 계속 무적이 아닌데...이새끼는 모든게 cc야 cc덩어리 진짜 더러운 새끼인데 그냥 상황 따라서 맞으면 안되겠다 싶을때 알아서 블랙쉴드 걸어줘야됨. 궁 오면 무조건 막아주는게 좋음. 상대 하다 보면 감이 잡힐듯.

 

 아직도 서포터로 나오냐 얘? 나오면 할말이 있나 얼음덩어리만 막으면 그냥 병신임. 그냥 무지막지한 부쉬 궁 풀차징만 조심하면 진짜 라인전 고자.

 

 속박이 워낙 느려서 블랙쉴드로 막을수는 있다만...패시브 평타 천둥군주의 무시무시한 딜과 라인전 짤짤이가 정말 더럽게 아픈년. e를 블랙쉴드로 막으면 또 속박 날리려고 깝쳐댐. 혹시나 속박 한번이라도 실수해서 못막으면 풀콤보 맞고 바로 흑백화면 뜨니까 점화들고 적극적으로 속박 맞추려고 노력하셈.

 

 커져라 역관광 조심. 천둥군주 콤보 조심. 그냥 변이만 감잡고 막아주면 ㄱㅊ. 너무 막싸우면 안됨. 라인전이 워낙 더러운년이라 갱부르는것도 답.

 

[미구현]

 

 

 

 

 

라인 / 정글 운영법

 

속박 안맞으면 W쓰지마셈. 차피 별로 딜도 안들어가서 상대 원딜이 신경도 안쓰고 파밍함. 우리 원딜 cs만 건드리는것밖에 안됨. 솔직히 운영법은 잘 모름. 상위티어 서포터분이 더 잘알거임. 난 그저 모르가나 서포터만...망할 티어

 

초반 운영법

 

시야석 무조건 먼저사고 시야장악 하고, 모르가나는 로밍도 나쁘지 않으니 라인을 밀고 있거나 주변 와딩이 잘 되어 있으면 로밍가는것도 나쁘지 않음.

 

중반 운영법

 

한타 열리면 둘중에 하나, 물거나, 지킨다. 이것만 알면됨!! 서포터는 원래 와딩할때 빼고는 절대 혼자다니면 안됨.

짤리는 것도 있지만 서포터가 혼자 다닌다는건 우리 딜러도 혼자 다닐수 있다는거임. 와딩 제외하고 붙어있는게 좋음.

 

후반 운영법

 

위와 동일. 속박 포킹만 하고 딜러 주변에 붙어있으셈. 후반되면 들어가는것보다 지키는것에 치중해야 할때.

와딩도 조심스럽게 해야되는게 후반임. 장로 드래곤 바론 중요하니까 상대 위치따라서 시야석 꾸준히 박고 집 자주들러서 민병대로 빠르게 복귀 하면서 시야장악 활발하게 해야됨.

 

 

팀파이트시 역할

 

다...다 설명했는데...무...물거나...지...지키라고...씨...바ㄹ

 

 

챔피언별 대응법

 

어려운거 없다고 썅 진짜 그냥 블랙쉴드나 잘씌워 제발 손 안되서 늦게 친다음에 우리 원딜이

 

원딜: 몰가 블랙 쉴드 손 존@나 느리네 진짜 몰가 왜함?

너: 아니 병@신아 물리지 말라고

원딜: ㅇㅇ물리는 원딜은 바텀에 있을 자격이 없지 안함 ㅅㄱ

너: (...씨ㅡ발)

 

이런 사단만 안나게 블랙쉴드 타이밍 연습 잘하셈.

 

마치며

 

쓰리 엑셀 감사드리옵니다. 열심히 작성하도록 하겠사옵나이다 (_ _)

 

하앙 배드 먹는 이유를 알려줘요오...ㅠㅜ난 무엇이 문제인지도 모르는채 배드를 받는단 말이오. 말해주면 적극 반영하고 고쳐서 더 완벽한 공략을 보여주고 싶엉...힝 배드 주면 이유도 달아죠...깊이 뉘우치고 고칠게...

 

댓글은 큰 힘이 되옵니다!! 형님들 이 공략읽고 서포터도 캐리가 가능하다는걸 보여주자고요!! 하앍 타락천사 왕가슴 몰가 사랑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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