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6명
100% (16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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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치, 역병 쥐
Twitch, The Plague Rat
18
12
0
16/16
플5에서 다이아4로) 캐리형 원딜 트위치.(원딜별 상대법,서폿별 상성 추가)

- 두두미(2016-11-08, 조회수: 39820)

10/12. 베스트 공략, 조회수 4500 정말 감사드립니다.

10/15. 액샐10개 조회수 6500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10/18. 조회수 1만 돌파 더욱 노력해서 이로운 공략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1/2. John Won  에서 또위치로 닉변했습니다.

11/8. 리더칩으로 닉변했습니다.



https://youtu.be/NGMamWPDJmY

첫 트위치 하이라이트를 받았습니다.

Pmp클랜 '미드 탑 나미' 감사합니다.



트위치  매드무비.


https://youtu.be/_adpMlNhqWs


드디어 나왔습니다.ㅎㅎ


안녕하세요 여러분.

원딜러 두둠이라고합니다.

지난 3년간 롤을 하면서 평생 소원 중

하나인 인벤에 공략을 작성해보는 것이었는데

오늘  도전해보려합니다.

 

 

 

티어는 다이아5밖에 안되지만 그래도 트위치로 2주일

만에 플레티넘5에서 다이아5까지 가게되어서 다른분들께

소소한 팁이나 정보를 공유하고싶습니다.

인벤 분들, 많이 어설프고 불만족스러울 수도 있지만

잘 부탁드립니다.

(이젠 다이아4 헤헿헤)



(본 공락은 pc 화면에 최적화되있습니다.

모바일로 구독시 불편하실 수도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공략을 시작하기전에 트위치에 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해드리고싶습니다.

 

 

Twitch(트위치)

 

많은 분들이 알고계시드시 트위치는 원딜 중 가장  라인전이 약합니다.

도주기도 없고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으면 은신시간도 늦어지고  원딜 중 체력도  제일 적습니다.

심지어 평타로 스택을 쌓아서 터뜨리는 챔피언인데 베인처럼  딱 3타로 끝나는 것처럼 막연하지도 

않아 무리하게 풀스택 채워서 때리려다 손해보는 케이스도 많습니다.

만약 트위치를 거의 안해보신 분이 e를  집념있게 다 채워서 터뜨려도 초반라인전에선 폭발적이지 

못한 딜에 실망하실 수도 있습니다.


 Deadly Venom(맹독) 

트위치 패시브인 맹독은 풀스택이 아닐 시 포션 복용효과보다 떨어집니다.(초반 라인전 6랩전 기준)

풀 스택이여도 '와 이게 살아가나' 하는 상황도  자주 나옵니다.

9랩 이후 e를 4개 이상 찍었을 때부터 패시브딜과 e터뜨리는 딜이 확연하게 보이는 것을  경험하실 수 

있을겁니다.



상당히 부정적인 얘기만 해드렸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근래에 들어 트위치 픽률이 증가하고 심지어 너프까지 되었습니다.

그만큼  초반 라인전에서 암걸리면서까지 트위치를 사용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1. 압도적인 한타력.


Ambush(매복)Venom Cask (독약 병)Spray and Pray(파바바박)Spray and Pray(파바바박)Spray and Pray(파바바박)Spray and Pray(파바바박)Spray and Pray(파바바박)Expunge(오염)


은신 뒤 상상도  못한 위치에서 넣는 폭딜은  저티어구간에서는 제대로 저항도 못해보고

당하기 일쑤입니다.

30분 기준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루난의 허리케인)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트위치 3종신기가 떴을때  트위치는 괴물이 됩니다.

이 때  제대로 프리딜각이 나오시면  어떤 분이든 한타를 휘저으며 캐리하실 수 있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듯이 한 번  이렇게 가보십시요. 

왜 트위치를 하시는지  이해하게 되실겁니다.



2.망하더라도 후반을 볼  수가 있다.


 앞서  말했듯이  트위치가 초반 라인전 약캐이죠.

그만큼 초반에 말리기쉽고 암울해지기 쉽습니다.

상대가 루시안 브라움이라든지 라인전 강조합이라도

나오면  정말  암걸립니다.

우리 정글이 활발히 갱을 와준다하여도 역관광당할 수 있습니다.

그 만큼 약하죠.

100판 넘게 랭겜으로  트위치를 하면서 제시해드리고싶은 가장 이상적인

해결책은..  무조건 땡겨서  타워허그만 계속하다가 그냥   타워주고  프리

파밍하는 것입니다.

라인전이 빨리 끝날수록 트위치에겐  좋다고 보시면됩니다.

물론 우리 미드가 고통받겠지만 챔피언 상성상 어쩔수가 없답니다.

최대한 버티고 버텨서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루난의 허리케인) 두개 만들면 초반에 벌어진 차이

한타에서 극복하실 수 있을겁니다.

그 후에 한타에서 이기신다면  쉽게 게임을 지배하실 수 있을겁니다.




그리고 6.19패치로 트위치는 너프됬습니다.

라인전  리스크가 제일  심한 챔프라 힘들어죽겠는데 픽률 좀 높아졌다고

Q공속20프로를 깎앗습니다.

20프로면 진짜.. 체감이 큽니다... 카이팅 때 뭔가 후달리는 게 느껴집니다.


룬에서 마저를 빼고 공속을 보충해주도록 합시다..




10/13.


너프된 트위치 랭크 적용 결과 여전히  강력합니다.


트위치로 다이아4찍었습니다!!







11월8일 대망의  6시즌이 드디어  끝났습니다.

여러분 모두 수고많으셨습니다.^^

트위치, 역병 쥐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82 (+100) 2382 마나 300 (+40.0) 980
공격력 59 (+3.11) 111.9 공격 속도 0.679 (+3.38%) 1.069
5초당 체력회복 3.75 (+0.6) 13.95 5초당 마나회복 7.26 (+0.7) 19.16
방어력 27 (+4.2) 98.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50.0 550.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8
  • 공격 속도 +0.76%
    x1
  • 공격 속도 +0.64%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8
  • 공격 속도
    +20.02%
총 가격 : 8,909 IP

현재 제가 가장 즐겨쓰는 공속20프로 룬입니다.
문양에 마저를 뺀 뒤 공속을 추가하여 초반에
발생하는 딜로스를 최대한 줄이는 의도로 사용합니다.
저는 선 요우무 트리를 가기 때문에 더 시너지도 좋습니다.
요즘  왠만한  분들 다 선 요우무를 가시는 걸로 아는데 마저를 빼시고 이런 공격적인 룬을 써보시는 것도 강력추천드립니다.


상대방 서폿의 포킹이 껄끄러우시면 일반적인
공속14퍼 룬을 쓰시는 것도 좋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전투의 열광전투의 열광전투의 열광전투의 열광


트위치는 이거 말고 가본적이 없습니다.

천둥군주의 호령


가끔  천둥 들고 라인전 강하게 주시는 분들도 
계시던데 한타 때 단일이 아닌 다 수를 상대하는
트위치로서 이것보단 열광이 더 낫다고봅니다.


도살자

Cs를 잘 놓쳐서 전 이거갑니다.

방랑자

은신하고 포지션하러 돌아다닐 때 나름 좋다곤 
생각합니다. 

압제자

W슬로우 뭍히고 싸우기때문에 효율이 
좋습니다.

포식

라인전 약한 트위치에겐 중요한 특성입니다.


정화가 필요한 상황이 생겨도
3코어로 수은 가는 게 좋다고 봅니다.

라인전 때 서폿도 살리고 힐을 
이용한 낚시플레이가 쏠쏠합니다.
맹독 (Deadly Venom)
트위치의 공격은 맹독으로 적을 감염시킵니다.

맹독에 감염된 적은 6초 동안 매초 1/2/3/4/5 (+0.03 AP)의 고정 피해를 입습니다. 피해량은 1/5/9/13/17레벨에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6번까지 중첩됩니다.
매복 (Ambush)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1.5초 동안 피해를 입지 않거나 4.5초가 경과하면, 트위치는 10/11/12/13/14초 동안 위장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또한 위장 상태가 풀리면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40/45/50/55/60% 증가합니다.

자신을 보지 못하는 적 주위에 있으면 트위치의 이동 속도가 30% 증가합니다.

맹독에 걸린 상대 챔피언이 죽으면 매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 됩니다.
독약 병 (Venom Cask )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트위치가 적중한 모든 적에게 맹독을 중첩시키고 3초 동안 독구름을 남기는 독약 병을 던집니다.
독구름 속 적은 이동 속도가 30/35/40/45/50% 느려지며, 적중 즉시 맹독 1중첩, 이후 초당 1중첩씩 쌓입니다. (사정거리: 950, 범위: 500)
오염 (Expunge)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맹독이 적용된 주위 모든 적에게 20/30/40/50/60의 피해에 추가로 맹독 중첩 당 15/20/25/30/35 (+0.3AP)(+0.4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1200)
무차별 난사 (Spray and Pray)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트위치가 기본 공격으로 관통하는 강력한 독화살을 발사합니다. 공격 사거리가 300 늘어나며, 공격력은 40/55/70 증가합니다. 적 하나를 관통할 때마다 피해량이 5% 감소하여, 최소 70%까지 내려갑니다. 6초 동안 지속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이렇다할 스킬 콤보는 딱히 없습니다.

평타 기반원딜들이 대부분 그렇죠.



1.평Venom Cask (독약 병)평평평Expunge(오염) (6랩전 계속 딜교각이 나올 시)


2.Ambush(매복)Venom Cask (독약 병)평평Expunge(오염) (6랩전 숨어서 은신 뒤 상대 서폿 반응 전에 원딜에게 치고빠지는 가장 강한 딜교. 마나소모가 심합니다.)


3.평Venom Cask (독약 병)Expunge(오염)  (적 서폿이 근접하진않으나 일방적 딜교가능 시)


4.Ambush(매복)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Venom Cask (독약 병)Spray and Pray(파바바박)평평평평Expunge(오염)! (15분  요우무가 나온  뒤의 콤보입니다.)


트위치의 그렇다 할 콤보는 이정도가 있겠네요.




따로 나만의 것이다하고 알려드릴 건 없지만 이거 하나는 상당히 괜찮은 거 같습니다.


초중반 바텀 라인전 교전중에 운좋게 독스택을 다 쌓으면서 싸울 수 있을 때가 오실 수

있습니다.

이 때, 바로 떠뜨리지마시고 최대한 아끼시다 6스택Expunge(오염)에 평타 한대면  죽을 각이 나오

게 해서 마지막 평타쏘는 동시에 Expunge(오염)를 쓰시면 상대 원딜이 Heal(회복)쓸 타이밍을 놓치고 

죽거나 서폿이 죽은 뒤 힐을 써서 힐 낭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ㅎㅎ 

저티어일수록 잘  먹히더라구요.


Spray and Pray(파바바박)

궁극기 관련 짤막한 팁도 하나  알려들겠습니다.

상대가 타워쪽에서 포진하고 싸우실 때가 있을텐데

(얘를 들어 암살 시도,혹은 교전에 밀려 상대가 도망갈때)

상대 미니언들이 젠되서 나올 경우 궁극기 평타가 미니언을

타고 챔프를 때릴 수 있습니다.

사거리 밖으로 나갔어도 포기하지마시고 미니언타고 충분히

때려주신 뒤 Expunge(오염)터뜨려주시면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상황에 따른




저 같은 경우 무난한 경우에는  최종탬트리에 게시된대로 갑니다.

저기서 몰락을 빼고 유령무희를 가냐마냐 정도의 차이만 있다고 보시면됩니다.

헌데 저는 영약과 함께 소소한 흡혈과 액티브효과를 이용한 순간폭딜 및 카이팅에

몰락이 더 용이하다고 보아 몰락을 선호합니다.

참, 그리고 선탬으로 무엇을 가시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 수 있는데

저는 선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요우무트리만 갑니다.

룬도 공속20퍼룬을 쓰는지라 깡딜먼저 올려도 딜이 잘 박힙니다.

그리고 요우무가 뜰 시 액티브효과를 통해 얻는 공속으로 1랩Spray and Pray(파바바박) 시너지도 좋습니다.



(루난의 허리케인)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가끔 이 두개를 선탬으로 가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ad가 너무 떨어져서 저는 잘 안갑니다.
아마 요즘 이 것들을 선탬으로 가시는 분들 거의 다 사라지신 걸로 압니다.



최종 탬트리에  왜   (도미닉 경의 인사)  이게 없는지 의아해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습니다.

제가 느낀 바 트위치는 은신을 통해 타 원딜들에 비해 더  자유로운 포지셔닝이 가능합니다.

한타때 계속 간을  보시다가 몰래 상대 딜러진들쪽으로 돌아가 cc가 빠졌을 때 폭딜을 

하는 플레이를 선호해서 딜에 더 치중하기때문에 안갈 때가  많습니다.


물론.

Darius(다리우스)Poppy(뽀삐)Sion(사이온)  탑이 막 이런 친구들에

Gragas(그라가스)Olaf(올라프)Skarner(스카너) 정글까지 이러면 

주저말고   (도미닉 경의 인사)(도미닉 경의 인사)(도미닉 경의 인사)(도미닉 경의 인사)(도미닉 경의 인사)


블라디나 문도같은 챔프가 포진할 경우엔(필멸자의 운명)



cc지옥일 경우엔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여담으로  멜모셔스에 관한 개인적 견해입니다.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이번 롤챔스를 계속 관람하면서  대부분의 원딜들이 후반에 멜모셔스를 주로 올리시더라구요.
근데  설명에 세가 멜모셔스를 언급하지않았죠.
주관적으로  전 멜모셔스를 별로 선호하지않습니다.
특히 트위치 할  때는 거의 가지도 않습니다.
한타가 부딪히면서  탱커나 암살자들은 뒤에 포진하고있는 원딜들을 노리곤합니다.
보통의 다른 원딜들에겐,
멜모셔스는 딜적인 측면에서 볼때 상당히 효율적이고 무리하는 암살자들에게 낚시로 빅엿을 선사하나
트위치는 좀 동떨어진 곳이나 상대 후방이나 측면에서 나타나 폭딜을 쏟아붙는 타입입니다.
Ap암살자도 암살자지만 주로 노리는 상대원딜과 더 자주 교전합니다.
피통든든한 스테락이 ad든 ap든 많은 부분 버티게해주며 끝까지 딜넣어주기 상당히 유익하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멜모셔스가봤자 버티지도 못해요. 사실..  워낙 피통도 작아서.)

트위치 할때 만큼은 여러상황을 고려할 때  스테락을 더 선호합니다.


만약 정말 신드라나 르블랑같이 괴랄한 딜을 뿜어내는 ap챔피언들이 있어서 스테락도
부족할 시엔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요거를 더 추천드립니다.  
후방에서  기습할 시 플래시쓰고 덮치려들거나 달려들려고 하는 상대들에게
보호막으로 상쇄시킬 수도 있고 체력도 적당하며 마저도 많이 올려줍니다.


멜모셔스 빼고 꼭 가시라는 것은 아니니 너무 단정하진마세요.ㅎㅎ
멜모셔스가 익숙하고  편하신 분들은 그대로 쓰셔도 됩니다.
다 스타일 차이니까요.



추천 드리는 최종탬트리 5set.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루난의 허리케인)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Infinity Edge(무한의 대검)Phantom Dancer(유령 무희)(도미닉 경의 인사)

DPS.

트위치는 DPS가 독보적인 원딜로 손꼽힙니다.
이 탬트리는 본인이 정말 흥해서 최대한 후반끌고 가지않고
적들이 성장하기전에 빠르게 게임을 터뜨려야할 때 가시면 됩니다.
솔랭에서 가장 많이가는 탬트리로 상당히 매력있고
생존력 저하라는 단점을 장점이 덮어버릴 정도로 괜찮습니다.
만약 이 탬트리로 게임이 길어져버리시면 신발을 팔고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도미닉 경의 인사)(헤르메스의 시미터)3개 중 하나로 갈아타시면 됩니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루난의 허리케인)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Infinity Edge(무한의 대검)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도미닉 경의 인사)(헤르메스의 시미터)

가장 보편적이고 안정적인 탬트리입니다.
수은을 통해 무리해서 들어오는 cc를 풀고 
전부 녹여버릴 수 있습니다. 적절한 마저도 챙기며
사실상 ad도 탬트리 모두 통틀어 제일 높습니다.
변수 없이 게임을 유리하게 가져가고싶으시면
이렇게 가시면 되고 수은 타이밍을 3코어로 주냐
4코어로 주냐의 차이정도만 있을것 같습니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루난의 허리케인)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Infinity Edge(무한의 대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도미닉 경의 인사)

탱커 진압용,  팀이 좀 말린 경우.
잘 컸지만 빠른 시간안에 상대가 잘 안녹아
먼저 터지기 쉬운 경우 자주 쓰이는 탬트리입니다.
팀이 말렸을 경우에도 상당히 괜찮습니다.
몰락 흡혈을 이용해 한타유지력도 높여주고 
탱커도 녹여버릴수 있으며 액티브를 통해
생존력도 높여줍니다. 평가를 내리자면
위에 제시된 2개탬트리의 딱 중간정도의 느낌.
생존력+DPS둘다 올릴 수 있습니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루난의 허리케인)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Infinity Edge(무한의 대검)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Katarina(카타리나)Riven(리븐)Darius(다리우스)Gangplank(갱플랭크)Fizz(피즈)Zed(제드)

수은 쓰기가 애매한 이런 놈들이 좀 있을겁니다.
우월한  850의 사거리와 얼망의 슬로우와 피통.
몰락검의 dps와 액티브로 빅엿을 선물하실 수 있습니다.
2600을 육박하는 피통과 흡혈 저들이 우리를 녹이기전에
참교육시켜줄 수 있습니다. 
요즘 스테락보다 얼망을 가는 실험을 많이 해보고있는데
상당히 괜찮은 것 같습니다. 
Cs수급이 원할 하시거나 암살성공이 쉬우실 경우 스테락보다
얼망 올려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루난의 허리케인)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Infinity Edge(무한의 대검)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도미닉 경의 인사)


기존에 제시한  가장 무난한 트리.
상대가 cc보단 깡딜이 높고 탱커도 있을 경우
가장 좋다고 봅니다만 왜일까 요즘 이탬트리는 
한번도 안갔네요.




10/26

이제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안갑니다.
이거 가느니 가엔 올리는 것이 더 낫다고 판단하여  
가엔 쿨돌때 팔고 스테락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00피통 방어력이 떨어지면 별로 의미가 없는 것 같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루시안

E평Q평 맞으면 반피가 훅 나갑니다.
트위치상대로 일방적인 딜교가 쉬워서 라인전 자체는 답이 없다고 봄.
뚜벅이 카운터.
서폿과의 cc연계가 지옥같다.
애쉬
궁박꼼.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베인

시비르와 통틀어 유일하게 라인전을 이길 수 있습니다.
한타도 트위치가 훨씬 좋음.
이즈리얼
상대방의 이즈리얼 이해도에 따라 갈리지만
그래도 해볼만 하다고봅니다.
칼리스타
똑같은 평타기반 챔프.
패시브가 트위치한테는 무용지물임.
6랩이후 서포터 던지는 거만 조심.
여태껏 트위치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원딜들.

뽑자면 저 셋이 가장 무서웠습니다.
더 추가하고 싶은 게 있다면 미포가 있겠군요.





레드: 어려움.
옐로우: 약간 어려움.
화이트: 보통.
Draven(드레이븐)

홍철이입니다.
초반부터 큐키고 때리는 평타는 케틀평타데미지 3배가 들어가
는 것같은 딜이 나옵니다.
유일하게 상대 어떤 서폿이 나오든 라인전이 성립이 안될정도로
괴랄한 딜을 뿜어냅니다.
평타견제 하시지마시고 최대한 안 맞으시면서 라인땡겨서 
계속 받아먹읍시다.
가뜩이나 힘든데 킬까지 줘버리면 드레이븐 패시브가 터지는데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게임 초반에 이거 두개가 일시불로 나오는 창조경제의
놀라움에 감탄하며 바텀이 터지게됩니다.
타워허그하면서 갱콜이나 포탑과 함께 싸워봅시다.

Lucian(루시안)
루시안.
루시안이 어려운 이유는 일방적인 딜교가 가능하기때문입니다.
E평Q평맞으면 바로 포션하나 나가고 라인전이 끝날때까지 킬수2개
이상차이나지않으면 1:1은 이길 수 없습니다.
특히 공격적인 서포터(블리츠,쓰레쉬,레오나,브라움)등과 함께할
경우 우리 서폿이 좀만 앞에 포진해도 머리통이 갈려버립니다.
왠만하면 저도 상대가 루시안뽑으면 트위치를 뽑진않습니다.
그정도로 어렵습니다.
선픽으로 트위치를 뽑을 수 밖에  없어서 만나게 되신다면
우리 서포터가 질리언이나 브라움을 먼저 뺏어오시면 그나마 
해볼만 하실것이며 q만 되도록  맞아주지않으면 좋을것 같습니다.

Jhin(진)

너프가 되긴됬어도 깡딜 자체는 여전한 진입니다.
서폿과함께 w연계로 묶고 패는 게 흡사 양아치와 다름없습니다.
1:1 상황이 나올시에는 만만합니다.(6랩 이후 기준.)
요우무고 뜨고나서 킬손해 없이 동등한 입장이면
은신 암살도 가능하지만 그건 좀 시간이 지난 뒤 사항이고
라인전 단계에서 잘하는 서폿과 나올시에는  정말 괴롭습니다.
커튼콜을 이용한 타워다이브에 갱호응도 최상위권.
상대 서폿이 공격적일 경우 무조건 땡겨서 cc각도 주지맙시다.

Ashe(애쉬)

의아해하실 수도 있는데 잘하는 애쉬를 만나보고 레드로
바꿨습니다.
애쉬 챔프 자체는 라인전이 강한 챔프는 아닙니다.
허나 궁극기를 배운뒤에 애쉬는 포탑다이브에 매우 강한 면모를
보이기 때문에  라인을 땡기는 트위치 입장에서는 상당히 
까다로웠습니다.
특히 소나,브랜드,자이라등 제한적인 cc를 가진 챔프들과 연계
하기 좋으며  플래시로 운좋게 스킬을 피하여도 그후에 다이브나
갱대처하기 너무 힘들어집니다.
상대가 애쉬가 나오실때는 무빙으로  궁을 피하는 것은 매우 힘드니
우리서포터 후방쪽에서 파밍하시거나 맞았을 때 후속딜이 들어오기
전에 플래시를 먼저 써버리셔야 피해를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3코어 수은)

Miss Fortune(미스 포츈)

힘들긴한데 그래도 3인방보다는 조금 낫다고봅니다.
슬로우장판깔고 서포터와 포킹해오면 상당히 난처합니다.
상대공격적인 서폿과 만날 시 플래시로 탈출후에도 쏟아지는
궁극기는 답이 없습니다.
못하는 미포이길 바라거나 우리 서폿의 선방이 답인 거 같습니다.
그래도 1-2킬 따고나면 은신암살도 가능하고 뚜벅이인지라 
주도권가져오는데 어렵진않아서 4번째로 두었습니다.


Caitlyn(케이틀린)

케이틀린은 레드에 둘지 말지 조금 고민해보았는데
지금껏 만난 판들을 회상했을 때 압살당한적은 없는 것 같아서
옐로우로 정했습니다.
잘하는 케틀일경우 우리쪽 부시에 서폿과 시야 완전 장악하고
덫을 적재적소하게 깐뒤 폭풍디나이를 시전합니다.
케틀을 만났을 때는 최대한 같이 라인을 밀어주셔야 
오히려 편하실 겁니다.
그리고 평타자체가 그렇게 아프진않아서  헤드샷만 안맞으시면서
싸우시면 그래도 버틸만합니다.

Jinx(징크스)

트위치처럼 중후반 강캐지만 어째선지 쥐만 보면 만만하다고
덤비는 친구입니다.
이친구는 우리 서폿이 어느정도만 하면 역으로 따내기도 쉽습니다.
대포폼으로 바꿨을 때 우리 원거리  미니언과 붙어있지맙시다.
큐평타가 한두대는 괜찮은데 계속맞으면 넘나 아픕니다.
그것 말고는 딱히 라인전에서 염려할 점은 없습니다.
상대 서폿에 그랩류같은 것에 걸리면 괜히 덫연계맞지마시고 플래시
바로 쓰고 도망갑시다.

Tristana(트리스타나)
만난적이 없어서 잘모르겠지만 1:1을 못이기는 것은 확실합니다.
똑같이 스택터뜨리는 챔프인데 이놈이 터뜨리는  폭탄이 더 아파요.
괜히 혼자 라인먹을 때 건들지맙시다.
좋은 점이 있다면 이 친구는 평타로 미니언막타를 칠 시에 옆으로
도트뎀이 터져서 라인을 계속 밀게됩니다.
우리 미니언이 딸피일시 옆에 계시지마시고 편하게 땡겨서 
미니언드실 수 있습니다.
6랩이후  ap뎀300의 평캔되는 궁을  발사할 시 



별로 안쌔네~~ 이러다가 힐도못쓰고 머리통터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Corki(코르키)

... 아직 몇 번 만나본 적은 없어서 확답은 못드리지만 중반에 rrrrr은
많이 아플거같습니다.
초반 인광탄이 그렇게 아프지도 않고 피하기도 쉽고 cc도 딱히
없어서 라인전 자체는 그렇게 힘들진 않을거 같아요. 
스킬특성상 라인도 잘 미는지라 일단 옐로우에 두었지만 숙련자일
경우 화이트챔프보단 힘들것이라고 예상됩니다. 


Ezreal(이즈리얼)

만만한 놈.
만만한 놈하면 이즈리얼이 제일 먼저 떠오릅니다.
특히 잔나 요런거랑 같이 오는 이즈리얼은 거의 무시하고
파밍하기 편합니다.
어디까지나 라인전 반반 가지고가기 쉽다는거지 급교전들어가면
당연히 트위치보다 강합니다. 
이즈리얼이 힘들때는 소나 자이라등 짤짤이로 괴롭히는 
서폿들과 올 때인데 이 때  우리서폿에게 블리츠,쓰레쉬 등
공격적인 서폿을 부탁하여 먼저 피빠지기전에 물어버리면
70퍼센트이상 가지고가기쉽습니다. 

Vayne(베인)
시몬스 침대급 편안함을 제공하는 베인입니다.
유일하게 서로 계속때릴때 이득을 볼 수 있는 챔프가 
이 놈같습니다. 특히 평타칠려고 들이대는 분들일수록
Venom Cask (독약 병)평평Expunge(오염) 만 해주시면 아파죽을라하면서 
도망갑니다. 이놈이 나올때 만큼은 라인전 지지맙시다.
한타도 트위치가 훨씬 좋습니다. 

Kalista(칼리스타)

일단 화이트에 두긴했습니다.
어디까지나 라인전의 만만함으로 둔 기준입니다.
확실히 6랩전까지는 같은 평타기반형 챔프로써 
순간적 손실은 피할 순 있으나 6이후 궁으로 밀고들어와서
갱호응 할 시엔 답이 없습니다.
궁쓰는 대사치자마자 Ambush(매복) 누르고 후방으로 쭉 빼줍시다.
상대 정글위치가 파악된 상태인데 진입한다면  우리 서폿에게
CC가 빠지도록 유도한뒤 은신풀고 Venom Cask (독약 병)Spray and Pray(파바바박)Spray and Pray(파바바박)Spray and Pray(파바바박)
으로 응수합시다. 충분히 이길 수 있으니 화이트에 두었습니다.

Sivir(시비르)

상대가 시비르가 나오면 트위치하기 정말 편해집니다.
평타 사거리가 500밖에 안되서 제대로 평타 견제 하지도 못하고
오염을Expunge(오염)Spell Shield(주문 방어막)씹을 수 있다해도 저희가 빠질때 까지 기다리다
터뜨려도되며 안쓰고도  딸 수 있을 정도로 만만합니다.
심지어 라인도 밀어주니 정말 고마운 친구입니다.
On The Hunt(사냥 개시)을 통한 갱호응이나 혼자있을 때 이니시만 조금 조심해주시면
이놈한테 질일은 딱히 없을 거 같아요.

Kog'Maw(코그모)

롤백된 이후의 코그모는 아직 본적이 없어서 차후에 수정하겠습니다.
아마 미드에서 더 자주 보일 거 같습니다.

Varus(바루스)

만난 적이 아직 없어서 마땅히 드릴 말씀이 없는데 
되도록 Q를 맞지마시고  궁극기쓸 때 점멸로  피하면서
딜하시거나 그냥 도망치시는 것 빼고는 딱히 어려울 점이 없을 거 같음.





트위치와 어울리는 서포터)




Zilean(질리언)

 예전부터 트위치와  가장 잘 어울리는 서폿을 뽑으라하면
 질리언이 빠질 수가 없습니다.
 시계 폭탄 2방스턴이 들어갈 경우 물몸 서폿이나 원딜은 
 힐을 쓰고도 죽일수가 있는 미친 딜을 자랑합니다.
 6랩 이 후, 상대가 강력한 궁극기가 생겨도 궁으로 부활이 되며
 이속버프받고 재빠르게 포지셔닝이 가능해서 정말 좋습니다.


Thresh(쓰레쉬)

대부분의  사람들이 트위치는 라인전이 약하니 배리어나 회복시켜주는
서포터가 좋지 않느냐?하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사실은 정 반대입니다.
특히 그랩류 서포터를 만나면 상대의 트위치카운터서폿픽을 뺏는 것이며
아무래도 그랩을 의식하여 소극적으로 견제하게됩니다.
즉, 편안한 파밍이 가능해진다는 것이죠.
끌었을 때 또한 트위치가 평타를 많이 칠 수 있게 만들어줘서 좋습니다. 

Braum(브라움)

개인적으로 브라움을 정말 좋아합니다.
상대로 만나면 매우 위험하지만 평타속도가 빠른 트위치와 만났을 때는
정말 시너지가 좋습니다.
특히 6랩이후 850의 사거리로 계속 평타가 가능해지는 지라 뇌진탕 스택
의식하고 도망치는 적도 깔끔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상대가 루시안 진등이 나올 시 우리 서폿께 부탁해서(할 줄 안다면)
뺏어오시는 것도 훌륭한 방법입니다.

Karma(카르마)

카르마가 좋은 이유는 원딜 대신 혼자 딜을 다  할수 있다는 것입니다.
마땅한 견제기가 없는 트위치 대신 만트라Q를 이용해서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주는것  자체가 상대방을 소극적으로 만들고 편안한 라인전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실드와 이속증가를 통한 서포팅도 훌륭해서 상대정글이 갱을 오고도
살아돌아가기 쉽습니다. 

Lulu(룰루)

질리언만큼 괜찮은 것 같습니다. 
잘하는 룰루일 경우 혼자서 능숙하게 상대 견제가 가능하며
난입하는 상대 서폿이나 정글을 Whimsy(변덕쟁이)를 통해 무방비 상태로
만드는 등, 트위치의 라인전에서의 단점을 모두 커버해줄 수 있으며
아군의 생존력을 높여주어 어그로가 더 오래 끌릴 때 후방 기습이
더 편안해집니다.
적극 추천드립니다. 룰루 트위치.




그 외의 어울리지 않는 서포터)

이러한 서폿들이  나올경우 트위치 픽을 더 신중히 고려해보실  필요가 있음.


Trundle(트런들)

요즘 부쩍 출현이 줄은 트런들.
트런들이 서폿으로 쓰이는 이유는 라인유지력과 
여러용도로 쓸수있는 Pillar of Ice(얼음 기둥)
궁극기를 이용한 초반 탱킹과Subjugate(진압) 강력한 근접전에 있습니다. 
헌데  이게 얼음기둥이 아무래도 뚜렷한 cc가 되지못해서 
순간적인 딜로 호응할 수 있는 (케이틀린,루시안,진 등)
원딜이 아니면 강한 면모를 보여주지못합니다.
특히 딜호응이 최하위인 트위치와는 아무래도 좋은 시너지를 보여주기 
힘들다고봅니다. 


Vel'Koz(벨코즈)


트위치 입장에선 카르마 하위호완.
마땅한 서포팅 스킬도 없이 혼자서 거세게 포킹을
쏟아붙는 서포터로써 상대가 수비적인 서폿이 아닐 시 
바로 포커싱당해서 연포탕되기 제격.
좋은 서폿이긴한데 트위치와 함께하면 한없이 약해집니다.
물렸을 때 저항이 거의  불가능한데다 딱히 cc연계도 없어서
차라리 징크스나 진같은 챔프가 훨씬  잘 어울린다고봅니다.

Sona(소나)

좋을 거 같은데 같이 라인서면 맨날 바텀이 터지는 거 같아요.
벨코즈와 같은 이유인데 딜마저도 벨코즈보다 약한 거 같아요.  
소나는 이즈리얼이 딱 인거 같습니다.

Lux(럭스)

요즘 이건 트롤이 아닌가 생각이 드는 럭포터입니다.
스턴맞추면 싸우고 아니면 말고 이거 하나밖에 없네요.
유난히 잘하는 럭포터이면 6랩이후 한명은  끔살이 가능하니까
나쁘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한타까지 생각했을 때 여전히 쓰레기.

Soraka(소라카)

안 좋은 이유. 간단합니다.
침묵타이밍을 못 맞추는 분들이 대다수이고
힐량이 상대 듀오의 딜을 버티지 못합니다.
근데 Ezreal(이즈리얼)Janna(잔나)Vayne(베인)Alistar(알리스타)Sivir(시비르)Tahm Kench(탐 켄치)
이런 뭔가 딜이 쌘 건 아니고 수비적이거나 후반지향 조합 상대로는
고려해볼만하지만 꼭 상대가 이렇게 나온다는 보장이 없죠..

Nautilus(노틸러스)

블리츠와 쓰레쉬처럼 같은 그랩류이지만 끄는것 치곤 그렇게 
위협적이진 못합니다.
노틸러스가 빨려들어갔을 때 같이 딜해줘야되는데 역으로
손해보기가 너무 쉬워요.
트위치하고는 별로 좋지가 않은 것 같습니다.






상대 서폿 별 공략)


Braum(브라움)

공포 그 자체.
아군으로 있을 땐 절대방어로 연약한 쥐들에게 
감동을 주지만 적으로 만났을 땐 답이 없습니다.
일단 이녀석이 있으면 6랩 이후에도 영원히 못덤빕니다.
트위치궁을Unbreakable(불굴)Unbreakable(불굴)Unbreakable(불굴)Unbreakable(불굴)Unbreakable(불굴)

걍 씹노답입니다. 브라움이 멍청하지않고서는 트위치궁쓰기전까진 e를 절대
빼지않을 겁니다.
그리고 혼자있거나 순간적 갱호응을 할때 근접미니언한테Stand Behind Me(내가 지킨다)타고 와서
Winter's Bite(동상)그냥 아싸리 플쓰고 붙어서 양아치처럼 뚜까패면 두개골이 그냥 쪼개집니다.



1. 서폿이 로밍가거나 와드하러 갈시 아랫 부쉬에 와딩안되있으면 혼자 cs드시지마세요.
아까말했듯이  Stand Behind Me(내가 지킨다)Winter's Bite(동상)근접미니언타고 와서 강제로 킬각을 만듭니다.
좀 더 안전거리 확보하고  들이대셔도Stand Behind Me(내가 지킨다)Flash(점멸)Winter's Bite(동상)
Flash(점멸)Exhaust(탈진)Stand Behind Me(내가 지킨다)Winter's Bite(동상)
Stand Behind Me(내가 지킨다)Glacial Fissure(빙하 균열)Winter's Bite(동상)

원딜이 루시안이라든 진이면.. 답이 없습니다. 
이런 조합이면 솔직히  동등한 실력이면 답이 없습니다.
솔직히 실력이 4티어 이상 차이난다해도 미지수죠.

2.브라움나오면 트위치 자제하시는게 정신 건강에 좋을거 같습니다.

Karma(카르마)

얘때문에 병걸릴 거 같습니다.
빠른 쿨의 q로 라인이 밀리든 땡겨지든
무한고통을 선사해주며 이기적인 Inspire(고무)
보란듯이 빠져나갑니다.(실드+이속 극혐)
우리서폿이 기가막히게 cc를 걸어도 마땅할 연계cc가
없기때문에 트위치가 wr을 키고 거세게 딜해도 

Mantra(만트라)Inspire(고무)로 너무  쉽게 살아갑니다.


1. 우리 미니언에  붙어있으면 안됩니다.
카르마Inner Flame(내면의 열정)가 스플래쉬 데미지때문에 일부로 
우리 원거리 미니언에 쏴서 같이 데미지를 주기때문에  
미니언과 대각선으로 조금 떨어져있어야합니다.

2.타워구석에 붙어서 파밍하시면 안됩니다.
스스로 맞겠습니다. 하면서 각주는 행위입니다.
카르마가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 Inspire(고무)Focused Resolve(굳은 결의)
이 콤보로 쑥 들어오면 스펠이 없을 땐 무조건 죽고  있으면
피도다빼고  스펠도  다  빼고 돌이킬 수 없게됩니다.
그래도 브라움처럼 끔찍한 이니시를 걸진않으니  
그나마다행인듯..

Taric(타릭)

게임 시작 후 라인에서 딱 만났을 때 클릭해서 스탯을 보시면
대부분 방어력이 70이상입니다. 
딜도 안 박히는데  치유 스킬까지 보유합니다.
한타 때 궁으로 트위치궁을 대놓고 카운터칩니다.
순식간에 녹이면 괜찮겠지만 타릭서폿상대로 라인전을 압살하는 케이스는
거의 없어서 그만큼 폭발적인 딜을 내려면 시간이 더 필요합니다.



1. 스턴 피하는데 모든걸 건다.
확정스턴이  아니기때문에 피하기가 가능합니다.
특히 타릭과 상대원딜 전방 일직선으로 생기는 스턴인지라 생각보다
피하기쉽습니다.
다가오는 방향반대쪽으로 쭉 커브하시거나 타릭이 와리가리를 시전하면
똑같이 와리가리로  응수해봅시다.

2. 궁아끼기.
두 세력이 한번에 딱 부딪히는 한타가 일어났을 때 은신을 쓰고 타릭이
궁을 쓸때까지 대기합니다. 
상대 딜러진이 피가 점점 빠질 때 후방에서 기습을 때려서 궁을 써도
무적이 걸리기전에 녹이거나 타릭이 먼저 궁을 써버린 뒤 들어가는 거죠.
헌데, 이 전략은 우리팀에 탱커들이 튼튼하거나 어그로핑퐁이 절묘하게
잘 이루어져야 가능한 케이스라 팀이  말려서 터지는 상황이 생기면 의미가
없습니다. 우리팀 맞고있을 때 어쩔 수 없이 딜하는 수밖에.. 그래서 이놈이 어려워요.



Alistar(알리스타)

딱히 할말 없이 거리 유지가 답.
초반에 평타 견제를 많이해서 소극적으로 플레이하게끔 만들며,
정글 갱호응하려는 게 너무 뻔히 보여서 와드만 집중해서 해주시면
2대2자체는 해볼만함. 


Sona(소나)

왜 상대 소나는 언제나 잘하는가...
같은 팀이면 싫지만 상대팀이면 더 싫은 소나입니다.
잘하는 소나들은 트위치가 원거리 미니언을 먹을려할 때
귀신같이 튀어나와서Hymn of Valor(용맹의 찬가)평타를 갈깁니다.
이게 큐만 맞으면 맞을만햔데 평타까지맞으면 넘나 아픕니다.
6랩에 궁찍으면 이즈,미포같은 딜러들과 크레센토연계를 해서
순식간에 가루가됩니다..
근데  이건 라인전 한정이구요.  한타때 트위치한테 1인궁걸일은
없으니 거기다 얼심을  가도 트위치딜을 버티진못합니다.
즉, 반만이라도 가져갔을 때는 진짜 라인전 잘 치렀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1. 보통 소나들은 부시쪽을 배회하면서 큐평각을 재니 반대쪽에서
큐만 맞고  빠질수 있도록 하셔야 극딜을 안당합니다.

2.못하는 소나들은 큐평할려고 막 들이대니 서폿과 함께 때려죽이면됩니다.
(소나가 큐평쓰려고할때 우리서폿에게 핑을 미리찍어줍시다.)

3.크레센토는 플래시로 무조건 피해야 됩니다.
걍 궁모션취하는 것만 보이면 f에 손가락이 가셔야됩니다
상대 정글이나 원딜이 득달같이 달려들테니 어차피 죽거나 실피로 살아갈거
미리씁시다.


Nami(나미)

정말 잘하는 나미가 아니면 해볼만 합니다.
물방울은 예측 방향 반대로 무빙쳐주시면서 어떻게든 피하시고 딜하면
우리 서폿과 지속딜로 조질 수도 있습니다.

Zyra(자이라)

롤챔스에 자주 등장해서 아마 픽률도 늘어날 거 같네요.
이 놈은 그냥 미친거 같습니다.
딜이 극혐수준으로 강하고 딜 넣는 메커니즘도 편합니다.
속박이 미니언 관통이라 파밍조차 불편하고
6이후에 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은 딜도 쌘데 플레시없으면 사실상
못 피합니다. 

1.카운터 친답시고 블리츠를 꺼내면 안됩니다.
잘하는 자이라들은 그랩각이 나올법하면 식물로 그랩을 막으며
끌어도 궁속박맞고 터지는 데스그랩도 자주 발생합니다..

2.속박만큼은 피해주자.
투사체 속도가 평균보다 느린편이라 생각보다 피하기쉽습니다.
캐스팅동작을 잘 캐치하면서(소리로도 짐작가능) 속박만  피하면
생각보다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3.부시에 와딩을 잘하자.
딱 보이는 곳에서 대놓고 cc를 걸기는 힘든지라 부시 시야만
잘 장악해주면 무력하게 당할 일은 없습니다.


Bard(바드)

바드가 라인전 자체는  그렇게  힘들진않습니다.
단지 변수를 너무 잘 만든다고할까요.
갑자기 벽뚫고 정글이나 미드랑와서 다이브치거나
궁극기를  활용해 이니시를 여는등 뚜벅이 트위치입장에선
난처한 스킬들이 많습니다.
점화들고오는 바드는 평큐점화로 순간누킹도 가능합니다.

1. Q각을 주지말자.
Q가 2개의 투사체에 적중하면 스턴이 걸리는 방식인데
아랫쪽 부시에서 무빙치시다가 큐맞으면 그걸로 주도권 
그냥  뺏기는겁니다. 미니언이 2개가 맞아줄 위치에서
파밍하시면 피하기 정말 쉽습니다.
그리고 벽에 닿아도 스턴걸리니 벽에 붙어있지맙시다.

2.상대 정글 위치를 주시하자.
상대 정글이 바텀근처인  것만 인지해도
킬각을 최대한 피하실 수 있습니다.


초반 라인전은 딱히 언급할 게 없으니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위에서 서술한 것처럼  트위치는 포탑이 우리꺼든 

상대것이든 되도록 빨리 부서지는 게 좋다고 하였습니다.

그만큼 트위치는 한타가 좋고 승기를 잡기 쉬운 챔프입니다.

바텀 1차가 부서진 뒤 미드 대치구도가  성립이 될텐데 


여기서 우리는 선택을 해야만합니다.


1. 우리 타워쪽에서 포진해있다고 궁키고 상대 진입챔피언들부터 

녹이고  시작한다.


2. 상대 진영 후방이나 측면쪽에서 간보다가 교전 시작시 딜러진을 

기습한다.



둘 다 좋은 선택이지만 망하지않고  적당히 잘 큰 트위치라면 2번을 

쓰시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일번 방법은 대부분의 원딜들을 모두 포함한 정석적인 방법입니다.

허나, 트위치는 궁5초동안의 폭딜이 최고의 딜을 뽑을 수 있는

시간이고 그 이후에는 다른 원딜들보다 효율이 떨어집니다.

즉, 똑같이 적과 우리 탱커나 돌격챔프가 사라졌다고 가정했을 때

궁빠진 트위치는 다른 원딜들보다 약하기때문에 먼저 탱을 녹이고도

손해가 될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꼭 그렇다고 2번을 선택하라는 건 아닙니다.

26분쯤 안에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루난의 허리케인)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이 3개 안뜨면 녹이지도 못하고 

얻어터질 수도 있습니다.ㅜㅜ  


본인의 성장상태를 잘 체크하신 뒤에 선택하도록 합시다.









흔히들 요즘 바텀라인전은 서포터 역량차이가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고들하십니다.

높은 스킬딜과 cc로 교전을 열고 주도하기때문에 

밎는 말입니다만 여기에 상대 서폿 상성차이나 

원딜과의 시너지가 얼마나 좋냐까지가 바텀 라인전의 

판도를 결정합니다.

물론,피지컬. 즉 깔끔한 평타와 스킬견제와 무빙으로

스킬들을 피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것은 본인보다

낮은 티어에서 게임을 하실 때 빛나거나 원딜이나 서폿이

2지망이거나 별로 익숙하지않은 상대를 만났을 때 고려할 문제입니다.


허나 저희의 목적은 본캐의 티어를 높히는 것이죠.

동등한 티어에 비슷한 실력의 사람들을 만나기때문에

피지컬의 차이는 그렇게 크지않습니다.

상대방을 제압할 수 있는 카운터격 픽이나 상성상 유리한

챔프만 가져가도 최소한 라인전을 압도할 수 있습니다.

상대가 뻔히 루시안 브라움이라든지 레오나 진 이런 강력한

조합에 트위치 소라카라든지 징크스 잔나등. 스스로 카운터

를 당해주기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괜히 프로들 시합에서 밴픽 싸움따지고 조합따지는 것이

아닙니다. 

프로게이머가 되고 1부리그에 뛸 능력이 되는 선수들은 

전부 훌륭한 피지컬을 가지고  있어서 그 미세한 차이때문에

지는 것이 아닙니다.   

상대 챔프조합이 나의 조합보다 강하게 걸릴 시에 그 차이로 

인해 힘들어지고 차이가 벌어지는 것이죠.

괜히 시합 때 매번 자주 뽑히던 챔프들만 등장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 챔프를 뽑았을 때 교전 시 상대보다 유리해질 수 있고 앞서 

나갈 수 있기때문에 조합,픽,밴을 그렇게 유심히 따져가는 것입니다.


트위치공략보러왔는데 갑자기 뭔 소리냐..라 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말하고 싶은 것은.. 


솔직히 이 챔프가 나오면  어떻게 하고 어떻게 해야된다.

이 챔프가 나오면 이렇게 공략해야한다. 이런 건 의미가 없습니다.



공략도 대충 보고 탬트리도  익히고 트위치 픽했는데 루시안한테 

E평Q평맞고 피 다빠지고 딜 딸려서 우리 서폿만 먼저 녹고 완전 

약하네요. 


이러실수  있기때문입니다. 

저는 이런 분들보면 정말 안타깝습니다.

당연히 루시안이 트위치보다  강하니까 질 수 밖에 없는겁니다.

트위치가 평타 세대칠동안 루시안은 평타1대 패시브4대 큐 한방

을 씁니다. 

마스터 챌린저가 트위치해도 달라지는 법은 없습니다.

무조건 손해보고 디나이당하고 타워가 10분안에 밀리는 것도 

있을 수 있답니다.

당연히 지는데 왜 굳이 트위치를 뽑습니까?  

상성이 불리하면 거기에 대응할 수 있는 픽을 하는 것이 지혜롭고 

고통을 덜 받는 길입니다.


그래서 저는 최대한 선픽을 안하고 상대방 원딜과 서폿이 나올때까

지 기다립니다. 

같은 편분을 스왑해주면서요.

만약 잡아줄 분이 없고 선픽대열이라 트위치를 픽했다하면..


우리 서폿분께 할줄아시는 서폿이 어떤것들이 있는지 물어보시고

카운터치거나 비슷하게 갈수있는 서폿을 골라달라 하십시오.


얘를들어, 상대가 Lucian(루시안)Leona(레오나) 이런 공격적이고 이니시강한 조합

이면 Alistar(알리스타)Thresh(쓰레쉬) 알리로 루시안을  상쇄시키거나 쓰레쉬E로

들어오는 레오나를 밀어버리는  이런 챔프를 부탁하시면  되고


Ashe(애쉬)Sona(소나)    Miss Fortune(미스 포츈)Vel'Koz(벨코즈) 요런 6랩이후 미친딜을 보여주는 

조합상대론 Morgana(모르가나)블랙실드로 cc를 풀거나Zilean(질리언) 폭딜후 살아남

을수 있게 질리언도 좋습니다.











마치면서 말씀드립니다...


제가 롤을 처음으로 시작한 게 징크스 첫 출시 기간이었고

어느덧 3년가까이 시간이 흘렀습니다.

제가 피지컬이  훌륭하지도 빠른 반응속도를 가지고 있지도

않고 동체시력도 떨어집니다.

실제로 트위치말고 다른 라인을 슬 때는 부캐를 돌려도 엄청

지고 심지어 트위치할 때도 지는판이 가끔있습니다.

주변 지인들도, 원딜이 아닌 다른 라인을 가면 불안해할때가 

많드라구요. 아주 부들뿌들합니다. 

정말 친한 분들은 그냥 트위치안하면 못마땅해하실때도..ㅜㅜ

그정도로 트위치  시작하기전, 저는 흔한 플레 수문장 유저였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유튜브를 통해 전kt탑솔러 출신이신 라간님의  

트위치 플레이 영상을 보고 감명을 받아 충동적으로 시작했습니다.

트위치를 시작한지 오늘까지  약 3달.

평범한 골드플레에 서식하던 저를 다이아까지 올려준 건

트위치가 처음이었고, 거기서 더 저를 도와준 것은 조합과

상성차이의 중요성의 깨달음이었습니다.

트위치만 주구장창하는게 아니라 상대의 조합을 보고 

'아! 이거 트위치하면 후반도 못 보고 터지겠구나'

생각을 하신 뒤 다른 원딜을 꺼내거나 

'우리 서폿님, 제가 트위치인데 라인전이 너무 약해서요.. 

상대가 루시안픽해서 브라움이나 알리같은 거 할 줄 아시면

먼저 뺏어오실 수 있을까요?ㅜㅜ'

이런식으로 조합을 맞춰가기 시작하면서 제 티어가 

단 기간 수직상승하게 된 계기라고 보고있습니다. 



여러분도 하실 수 있습니다. 

나는 왜 티어를 못 올리지? 라인전을 지는 거지? 

하시지마시고 저 녀석이 나보다 잘한다!하면 

난 저걸 카운터칠 수 있는 이걸해서 이기겠다! 라는 지능적인

플레이를 보여줍시다.



조금이나마 제 공략이 여러분께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겠습니다.

또 다른 질문이나 같이 플레이 해보고 싶은 분들은


리더칩 혹은 Abos로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1/6   Chips Clan 을 설립했습니다.

같이 클랜활동하면서 트위치 강의와 다른  고티어분들과의

화합 등 화목한 게임을 즐기고 싶은 분들은 저희 밴드로 오십시오.


[Chips] 네이버밴드로 초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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밴드명을 검색해 가입할 수 있습니다.


티어제한 골드5 나이 17세 이상이시면 누구나 오실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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