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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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나, 폭풍의 분노
Janna, The Storm's Fu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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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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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만에 밴픽창에서 간단히 보고 갈수 있는 잔나 공략.

- 미카에룽(2016-10-13, 조회수: 4486)

서론 -


잔나는 굉장히 많은사람들에게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챔피언이다.


고승률에, 사용법 또한 아주높은 수준의 난이도가 아니라서 누구든지 즐길수 있는 재미있는 챔피언이다.  


픽창에서 잔나를 픽한 후 한번 스리슬쩍 참고 만 할 공략이 필요하다면 이 글을 읽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안의 내용을 안읽고, 상대하는 챔피언에 대한 정보만 보고간다면  밴픽창에서 흐르는 시간 동안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안읽어도 됨 -



((( 우선 필자의 잔나에대한 플레이 정보는 다음과 같다.





40게임정도 밖에 플레이 하지않았지만 이 계정으로만 잔나를 한게 아니고 한 100판 정도 했다고 볼 수 있다.


100판정도 하면서, 칭찬을 들었으면 들었지 욕을 먹어본적은 없는 것 같으므로 이 챔프에 대한 이해도는 나름 괜찮은 것 같다는 필자의 생각이다.


우선, 잔나라는 챔프가 어떻냐고 물어보면 이 챔프는 대부분 버스를 타는 챔프라고 말한다.


여기서 서게에 많은 논란이 되고 있는 '잔,나미등의 서폿은(특히 소라카) 버스를 타기위해서 한다'라는 논쟁거리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말하면 '버스를 탄다' 라는 양 쪽 의견의 말에대한 상호간의 이해가 다르다고 생각한다.


'서폿으로 버스를 탄다'라고 말하는 건 대부분의 유저들이 아래와 같은 2가지 의미로 해석을 한다.


1) 라인전에 대한 이해도 없이 원딜 뒤에서 원딜바라기로써만 서폿을 이해한다. 그리고 게임에 영향력을 행사하지않으면서 우리팀의 딜러들에게만 의존하여 게임을 진행한다.


2) 게임의 플레이에있어서 자신의 역할에 충실히 적 브루저들을 항상 신경쓰고 나아가 자신의 딜러를 지키며 시야 및 운영에 신경을 쓴다. 하지만 딜을 넣진 않는다.


1)의 경우에는 많은 이들이 비판하는 서포터의 상인데, 이런경우로 플레이를 할경우에는 자신의 실력과 관여없이 딜러들의 실력으로만 티어가 정해지게 된다. 굉장히 의미없고 결과적으로 티어에 자기만족을 하기위해서 하는 플레이다.


2)의경우에는 항상 이유에 근거하여 플레이를 하며 미니맵을 항상 보면서 자신의 팀의 움직임과 딜러, 브루저의 움직임을 주도하며 팀을 서포팅하는 역할이다. 하지만 '딜을 넣지 않는다'는 인식 하나만으로 버스를 탄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이 LOL에 상당히 많은 것 같다.


그래서 나는 그냥 2)의 플레이를 하더래도 버스를 탔다고 한다.

왜냐하면 이기면 그만이고, 아는 사람은 알아준다.


필자는 롤을 직접하는것보다 보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우가우가를 많이 시청하는 편인데,


거기서 꼭 채팅을 보면 탈진스펠에 대한 말이 나온다.


상황은 아래와같다.


아칼리가 들어와서 우리팀 아군인 징크스를 물었고, 우리팀 서폿이 핑와와 탈진을 타이밍 좋게 사용, 딸피로 살게된 징크스가 카이팅을 해서 아칼리를 잡아낸 후 적 딜러진을 전부 잡아 펜타킬을 했다.



유저1: 와 징크스 캐리 ㄷㄷ

유저2: 와 탈진 타이밍 개굿 ;


누가 더 게임을 보는눈이 좋으며, 한타를 넓은시야로 판단할 수 있을까?


판단은 독자님들에게 맡긴다.



두줄요약 : 1) 버스를 탄다고 말해도 캐리했다고 말해주는 사람은 꼭 있다.

               2) 게임은 이기면 그만이다.)))))






잔나, 폭풍의 분노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0 (+90) 2100 마나 360 (+50) 1210
공격력 47 (+2.5) 89.5 공격 속도 0.625 (+2.61%) 0.902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9 (+0.4) 15.8
방어력 28 (+4.5) 104.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 325 사정 거리 550 550
  • 방어 +0.91
    x9
  • 체력 +8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방어 +4.26
    x1
  • 주문력 +4.9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12.45
  • 체력
    +72
  • 마법 저항력
    +12.06
  • 주문력
    +9.9
총 가격 : 12,192 IP



개인적으로 이룬을 쓰고 있다. ( 부캐라서 체력룬 살돈이 없어서 방어력 룬을 현재는 들고있지만 체룬으로 바꿀예정)


솔직히 룬은 개인적 취향이다. 알아서 하자


수비적인 플레이를 더하고 싶다면 왕룬을 전부 방어룬으로,


공격적인 플레이을 하고싶다면 빨강룬에 공격력 룬 정도로 바꿔주면 될것 같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마스터리 또한 취향이다.


굳이 얘기를 하자면 결의의 2단계와 3단계에 조금 변화를 줘도 될것 같다.


2단계 -


합류를 위주로 게임을 하고싶으면 살펴보기를, 라인전 위주로 게임을 하려면 질긴피부를 찍으면 되고,


3단계


룬갑옷과 고참병의 흉터가 있는데, 거의 모든 유저가 룬갑옷을 찍는것 같은데 개인적으로 고참병의 흉터 체력 50을 안끼면 체감이 너무 커서 고참병의 흉터를 필자는 간다 .(오피지지에서도 고참병을 찍지 않는 추세더라)



항상 룬 / 특성 선택은 본인의 몫이다. 필자는 어디까지나 참고를 할정도며 플레기인 ㅈ밥이기때문에 이게 무조건 옳다 하는건 아니므로, 다른 공략도 참고하시어 본인의 룬특을 가지길바란다.

점화는 거의 들지않는다. 상대방의 조합이 랭크게임 기준으로, 이니시에이터 및 브루져가 항상 존재하게 되는데, 이러한 애들한테는 탈진은 정말정말정말 좋은 스펠이기때문에 대부분의 게임에는 탈진을 사용한다.
  • 순풍 (Tailwind)
    아군 챔피언이 잔나를 향해 움직일 때 이동 속도가 6% 증가합니다.

    잔나가 적중 시 및 서풍으로 추가 이동 속도의 30%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1250)
    울부짖는 돌풍 (Howling Gale)
    마나 소모: 90/95/100/105/11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잔나가 3초에 걸쳐 점점 세진 후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 회오리바람을 소환합니다. 회오리바람은 적중 시 55/90/125/160/19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1.25 (0.5 +0.75)초 동안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거리, 피해량, 띄워 올리기 지속시간은 회오리바람이 커진 정도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재사용하면 회오리바람이 더 일찍 날아갑니다.

    회오리바람은 매초 커질수록 10/15/20/25/30 (+0.1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리는 시간이 0.25초 늘어나며 이동 거리가 20% 증가합니다. 또한 반드시 1.25초 안에 목표 지점에 도달합니다. (사정거리: 1000-1750)
    서풍 (Zephy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기본 지속 효과: 잔나의 이동 속도가 6/7/8/9/10%(+0.02AP%) 증가하며 유체화 상태가 됩니다.

    사용 시: 잔나의 원소가 적을 공격하여 2초 동안 20/24/28/32/36% (+0.06AP%) 둔화시키고 55/90/125/160/195 (+0.6AP) (+ 추가 이동 속도의 20~35%)의 마법 피해를 이비힙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650)
    폭풍의 눈 (Eye Of The Storm)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잔나가 4초 동안 아군 챔피언이나 포탑에 80/115/150/185/220 (+0.55AP)의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대상은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10/15/20/25/30(+0.1AP)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잔나가 사용 스킬로 적 챔피언의 이동을 방해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의 20%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800)
    계절풍 (Monso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100초
    주위 적을 밀쳐내며 치유 효과가 있는 바람을 일으켜 3초에 걸쳐 주변 아군의 체력을 초당 100/150/200 (+0.5AP)만큼 회복시킵니다. (범위: 725)
    스킬 빌드
    • 1

     

    e선마는 이견이 없다. 하지만 e담에 q인지 w인지로 많이 갈리게 되는데,


    적 브루저가 많거나  한타때 q를 두번 돌릴수있는 각이다.

    ( q쿨은 만렙시 40 쿨감 기준으로 6초정도의 쿨을 가지고 있다.)


    그런 상황일 경우 선 q를 찍는다.


    아니면 합류위주의 싸움이거나 라인전이 오래 지속되면 w를 찍으면 된다.

    (w의 뎀증이 은근 크다)

    스킬 활용 팁

     1) e의 마나가 무지막지하게 많이 든다. 스킬레벨 5렙부터 무려 110이다. 마나관리를 잘하자.


     2) q를 어떻게 쓰냐가 실력을 판가름한다. 정말 끊을 수 있는 스킬이 많다.

         영혼을 다해서 q를 날리자. 하지만 나는 못맞추더라. 맞추기 더럽게 힘들다.(패치 ㅅㅂ)


    ( 개인적으로 픽창에서 q로 끊을수 있는 스킬이 머있는지 확인하고 가는 습관이 있다. )


    2-1) q는 위에서 말했듯이 정말 중요한 스킬이므로 q를 정말 맞출수있을때 사용하자.

    ( q 차지를 해서 라인을 밀거나 해서 집에 가는데 용도로 사용하는건 괜찮지만,  맞추기 정말 힘든 각일때 차지해서 운빨에 의지하는  q를 쓰는건 원딜을하면서 용서가 안되더라, 정말 뻘짓같았다 심심해서 이러고 있나 싶을 정도로)


    3) r은 잔나의 꽃이다 사실상 6할 이상을 차지한다. 딜러를 무는 브루저를 밀어내는데 주로 사용하자.


    3-1) r은 한타중에 굳이 쓰지 않아도 된다. 이런 경우가 어떤 경우냐면  적 브루저가 포지셔닝을 잘못해 우리팀 이니시를 받았을때 적 브루저를 순식간에 끊으면서 일어나는 한타이다. 이런 경우 우리팀 브루저가 적팀 딜러에게 데미지를 받아 피가 절반정도 이거나 빈사거나 하는 경우인데, 이럴떄 타워링을 하거나 바론 및 용을 먹을 때 챔프를 재활용 하기 위해 궁을 사용하기도 한다.


    4) 원딜의 입장에서 무서운 애가 어떤친구인지 생각하고 게임하면 좀더 스킬을 사용하기 쉬워진다.

    시작 아이템
    아이템 빌드

    개인적으로 나는 점화석 성애자인것 같다.


    800원에 체력과 쿨감 10을 주는 완소 꿀템이다.


    노란눈을 가느냐 파란눈을 가느냐 의견이 많은것 같은데,


    개인적으로 상대방 평타 한대씩 치면서 돈이 오르는 기분이 너무 좋기때문에 파란눈을 간다.


    노란눈을 가고싶은 사람은 가도 좋다. 유지력이 좋아지는 편인것 같은데. 개인적으로 물약으로 커버를 하는 편이다.


    물론 선택은 본인의 몫이다.



    눈을 띄우고 나서는  점화석을 대부분 간다. 그리고 바로 군단과 솔라리를 올린다. (올에이디가 아닌이상 )


    솔라리 이후에는 향로나, 미카엘 중 선택해서 간다.


    올에이디 일경우는 프하나 지크, 망갑 중에 선택해서 간다.


    요새 사람들 다 롤 잘해서 머가 좋은지 그때 그때 판단 잘해서 가더라. 필자는 독자들을 믿는다.



    신발은 기동신,헤르메스,신속신만 간다. 기동신을 빠른 합류를 하기위한 정말 짱짱 완소 아이템이다.

    대부분의 판에는 기동신을 가는것 같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나미
    실드는 절대 힐을 이길수 없다. 하지만 우리팀 원딜이 잘하면 이긴다. 하지만 진/나미 : 베인/잔나 이러한 구도로 동실력으로 만나게 되면 그냥 파밍만 하는것을 추천한다.
    바드
    이거 잘하는 애 만나면 밑도 끝도없다. 못하면 밑도끝도 없이 털수 있다.
    모르가나
    이건 라인전 딜교 문제가 아니라 잔나 자체의 챔피언의 한계인데, 이즈/잔나 : 시비르/모르가나 이런식으로 라인전이 시작되면 시작되고 10분 동안은 포탑과 같이 cs를 치고있는 본인을 볼수 있을 것이다. 라인클리어를 항상 생각하고 조합을 짜자.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자크
    이런 애들 떄문에
    판테온
    내가
    람머스
    잔나한다. 원딜옆에 붙지도 못한다

    개인적으로 알리, 브라움, 탐켄치 등이 평타견제를 하기 쉬워서 편하긴 하다.




    하지만 우리팀 원딜이 잘하면 대부분 상대할 수 있다.  

     

     

     

     

    초반 운영법

     

    픽을 할때 개인적으로 꼭 전적검색을 해서 우리팀 원딜의 전적을 보는편이다.

    그래서 주로 활용하는 원딜챔프나 승률등을 고려해서 챔프를 가져간다. 무조건 잔나를 픽하는 건 좋은게 아니다. 라인클리어나 상대 브루저의 유무등을 잘 살펴 본 뒤에 픽을 하자.




    초반운영법을 다음과 같다.( 어디까지나 본인은 솔랭유저이기 때문에 솔랭기준)


    일단 1렙때 자신에게 쉴드를 걸고 우리팀 원딜과 함께 딜교를 해보자.

    우리팀 원딜이 나랑 호흡이 잘 맞게 1렙 딜교를 잘 해줬으면 계속 평타견제를 기회가 되면(적 원딜이 cs를 칠떄)하자

    하지만, 우리팀 원딜이 파밍 지향성이면 그냥 딜교를 하지말고 물약빨고 원딜 옆(뒤가 아님)에서 우리팀 원딜이 파밍할 수 있게 도와주자.


    100전 100 다른 원딜을 만나므로 그 원딜의 성향을 잘 파악해 게임을 하도록 하자. 그사람도 나름 열심히 해서 이기고 싶을테니까.(물론 개같이 못할수도 있다. 그럴경우는 걍 잔나하지말고 다음판에는 원딜을 하도록 하자, 아니면 브랜드 서폿도 괜찮다.)

    중반 운영법

    중반은 무조건 합류다


    합 류합 류합 류합 류합 류 합 류합 류합 류합 류합 류합 류합 류

    합 류합 류합 류합 류합 류합 류합 류합 류합 류합 류합 류합 류

    꼭 하자



    미니맵을 꼭 보면서 우리팀 동선을 생각하고 상대팀 동선을 생각해서 백핑을 찍어주자


    (갑자기 어제 1렙 딜교하다가 카정당한 리신에게 미안하다. 미안하다 눈이 3개가 아니라서 ..)


    최대한 노력하도록하자. 허헣



    시야를 먹는것 또한 중요한데 역시 다른 서폿강의에 충분히 서술되어있어서 굳이 적지 않아도 될것 같다.


    그리고 그사람들이 나보다 훨씬 잘한다. 그러니 해야한다는 것만 알고 다른사람들꺼 보자.


     

     

    팀파이트시 역할

     

     볼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우리팀 딜러

    1-1) 우리팀 딜러의 스펠유무

    2) 자기자신

    3) 상대팀 브루저

    3-1) 상대팀 브루저의 돌진기 및 스펠 유무

    4) 상대팀 이니시에이터

    4-1) 이니시에이터의 스펠 유무

    5) 우리팀 브루저

    6) 상대팀 원딜



    한타에대한 개인적인 의견이 정말 많은데, 3) 정도까지만 봐도 한타를 수월하게 할수 있다고 생각한다.


    돌진기를 q를 이용해서 반드시 끊을 준비를 해야하며, q가 안되는 각이다 싶으면 아끼지 말고 궁을 사용하자.


    원딜이 편하게 딜을 할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원딜입장으로 생각해보는게 중요하다.


    그리고 시야가 없는 곳에서 적들이 할수 있는 스킬또한 생각해서 아군등을 지키도록하자. ( 피들궁, 자크 e 등)

    챔피언별 대응법

     생략. 질문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면 빠른 답변하도록 하겠다.

     

    마치며

     잔나는 나름 재밌는 챔프다. 잘 쓸줄만 안다면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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