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12명
21.2% (45표)
0.9% (2표)
77.8% (165표)
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0
17
13
165/212
[다2] 한타캐리 왕귀 서폿 - 부패 힐소나

- 하엘냥(2017-08-10, 조회수: 172588)

소나사랑하시는 여러분 모두 즐겜하세요~

2017/08
현재 메타 상으로 죽불 소나는 스레시 카운터 또는,
자야+라칸 같이 극강 조합이 나올 때만 추천 드립니다.
(특히 상대가 라인전은 강하지만, 향로를 가지 않는 서폿인 경우)
또는 트위치 + 잔나 같은 조합 상대로 깡딜로 녹여야 할 경우에만 돌리세요.

현재는 돈룬/마방룬 주화로 시작하는 힐소나가 더 메타에 맞아요.
주화 힐소나 공략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다이아 3 달성 기념 - 부패물약 소나 업데이트 (2017/05/26)
세부 공략 추가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2017/05/19)
서폿템 리메이크 패치 - 업데이트 (2017/05/07)
향로 버프 기념 업데이트 합니다(2017/02/27)
조회수 5만 달성하였습니다+
지나친 일베충이라는 이유의 배드 폭격으로 당분간 업데이트는 중단합니다.
조회수 3만 5천 달성하였습니다 + 
엑셀공략으로 다시 전환! 감사드려요 (2016/12/09)
조회수 2만 달성하였습니다 (2016/11/26)
공룡이 1세님의 제보로 파코로 와드지우기 팁/영상을 추가하였습니다 (2016/11/24)
한타 영상 6.22 버젼으로 수정하였습니다 (2016/11/22)
조회수 1만 달성하였습니다 (2016/11/20)
세부 공략 유투브 영상 추가하였습니다 (2016/11/18)
시즌 7 에 맞추어 아이템/특성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2016/11/10)
인벤 주목 공략에 선정되었습니다! (2016/11/08)



>> 소나 원챔 다이아3 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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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를 픽하는 사람이 드문 거 같은데, 생각보다 강한 챔프입니다.
딜짤짤이는 물론 좋은 편이고, 
오라의 활용도 및 파워 코드(스킬 세번 사용시 평타에 섞여나가는 효과)도 좋고,
맞추긴 어렵지만 궁도 좋은 편이라고 생각함.
랭겜에서 소나 유저분들을 더 많이 봤으면 하는 마음에서 공략을 적어봅니다.
 
그리고 보통 역전각 보기가 정말 힘든데, 
세팅 맞춘 힐소나는 30분후 교전/한타에 정말 강해서 역전각이 반드시 나옵니다.
우리팀이 멘탈이 나가서 던지지만 않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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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채 챔프 게임 길이별 승률(OP.GG, 2017/05/19)


소나가 25분 이후 구간 승률 1~3위 챔프입니다.(전체 서폿 챔프중!!와우!)
힐소나 향로 꿀 빠세요!!!ㅋㅋㅋ

힐소나 할 때는 애들 멘탈 너무 깨뜨리면 안됨 ㅎㅎ... 케어해주세요 ㅎ...
따스하게 힐주는 마음으로... 서렌 치려고 해도 힐소나니까 해보자고 다독여주세요...

소나의 단점은 갱에 너무 취약하고 물몸이라 시야 확보하러 돌아다니기 까다롭다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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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점화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3
  • 마법 관통력 +0.87
    x6
  • 방어 +1
    x5
  • 체력 +8
    x4
  • 주문력 +1.19
    x9
  • 방어 +4.26
    x1
  • 주문력 +4.9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3.39
  • 마법 관통력
    +7.08
  • 방어
    +9.26
  • 체력
    +32
  • 주문력
    +20.61
총 가격 : 13,219 IP
왕룬 주문력+4.95 x2, 방어룬 x1
인장 체력 +8 x4
방어력+1 x5
표식 마관/쌍관 x9
문양 주문력+1.19 x9
룬은 고정으로 이렇게 들고 감.

*공격룬 vs 마관룬(쌍관)
소나가 평타 견제가 까다로운 상대일 경우(블츠, 모르가나, 스레시 등),
그리고 현재 티어가 높은 경우(플래 3이상) 마관룬의 효율이 더 좋을 수 있음.
Q짤 견제는 평타보다 사정거리가 길어서 Q로만 견제를 치게 되면 마관의 효율이 올라감.

*AP딜 서폿 상대할 때는,
파랑눈에 마방룬을 교체해서 가는 것도 고려해볼 만 합니다!


*룬은 극방 / 주문력도 섞임 정도로 나뉘는 거 같은데,
다이아 위 구간으로 갈수록 극방이 더 효율적인 듯 함.(왕룬 방어룬 2개 이상)
op.gg 기준으로, 25분 이전 소나 서폿 승률이 22등으로 거의 바닥권인데,
이후에는 승률이 거의 1-3위권을 계속 유지함.

그러니까 소나는 결국 초반 20분을 어떻게 넘기느냐가 최대 과제라는 거고,
따라서 라인전 risk를 최저화 시키기 위해서 극방 룬세팅이 유용한 것으로 판단됨.

하지만 라인전을 반반만 간다는 건, 다른 라인의 승패에 소나 승률이 많이 결정되서,
다른 힐서폿들 처럼 평균 승률이 50%를 크게 넘지 못하는 점도 있음.

그래서 주문력 20정도는 룬에서 꼭 맞춰줍니다.
방어력 9정도가 소나 라인전의 한계선이라고 생각되구요.
부족한 몸은 고정체력룬으로 조금이나마 보태줍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키스톤은 현재 바람술사가 절대 우위고
반면에, 플래권 이하는 실력차가 있다는 조건 하에 아직도 딜소나가 낫다고 봄.

다이아5 구간 부터는 딜소나 들고 라인 쳐밀면 적정글 갱에 피똥 싸고,
또 못밀면 못미는 대로 손해 보고. 한타 때는 찢기면서 시작할 때도 많고 ㅠㅠ
그래서 딜소나 승률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기 시작함.

예외적으로 소라카/잔나 등의 힐서폿 상대시에는 죽불도 고려해볼만 하고,
딜교 자신 있으면 딜소나로 가서 천둥으로 딜교하세요.(룬은 공/방/주/주 or 쌍관)
보통은 바람술사 추천 드립니다.


1. 바람술사(힐소나) 트리 
*키스톤 -바람술사 소나 합니다.
딜서폿(자이라, 벨코즈 등등), 그리고 블츠/레오나 등 카운터맞을 경우
책략 바람술사(18)/결의(12) 찍어서 버티고 버팁니다. 
 
부패물약 시작해서, 확실하게 이득 볼 수 있을 때는 딜교 하세요.
적 픽봐서 암살자/딜탱 브루저가 많으면 탈진 듭니다.

 
*룬 갑옷(자신 회복 증가) or 고참병??
힐소나는 보통 룬갑옷 5개.
하지만 자기가 딸피로 2:2 교전을 자꾸 진다면 고참병에 1-2개 주는 것도 좋음.

특히 적 서폿이 AP 딜계열 (룰루, 자이라 등), 
또는 그랩류에 약할 경우에 고참병에 1-2개 투자하세요.

 
*회복력(체젠) or 꿋꿋함??
회복력 5개가 초반 효율이 더 좋다고는 하는데,
사실 별 체감 안됨. 취향대로 가세요.

저는 딜서폿(자이라, 벨코즈 등등) 상대할 때는, 회복력에 3-4개 줍니다.
힐만으로 버티기 힘들 수 있음.

 
*대담함 or 통찰력??
힐소나 특성은 사실 차별화 될 것이 별로 없는데,
대담함(Fearless)대담함
(적챔에게 피해 입으면 2초동안 방어력/마저 10%+렙당 1.5 증가, 9초 재사용 대기) 
요 특성에 주목 해줬으면 좋겠음. 
돌려보면 알겠지만, 라인전 단계, 한타/교전 상황에서 굉장히 효율이 체감됨.

통찰력(Insight)통찰력
통찰력 요거도 나쁘진 않은데, 통찰력은 딜소나에 더 어울린다고 생각함.
그러니까 통찰력은 플+궁 콤보각을 많이 보는 경우에 더 유용하고, 
힐소나는 어짜피 들어오는 애들 받아치는 식으로 교전을 해야 이득을 보고,
또 힐소나가 한 틱이라도 더 버티면서 W한 번 더 넣어주면 역전 상황이 나오기 때문에,
대담함(Fearless)대담함을 강추함!!!



2. 딜 집중 트리. 
(힐서폿/탱서폿) 상대로는 딜로 찍어 누르는 것도 가능합니다. 
스펠은 점화 OR 탈진(암살자/브루저 많을 때).

*죽음불꽃 or 천둥 군주 or 바람술사??
라인전이 더 강한 죽음 불꽃으로 갑니다.
특히 저랭 구간. 죽음불꽃가서 딜교 빡세게 칩시다.
무난하게 하시려면 천둥도 좋은데, 2스택 파코 평타 캔슬을 연습하셔야 함.

 
특히, 적 원딜이 초반에 약하고 물몸이면서, 적 서폿은 탱/힐서폿류일 경우,
(트위치+노틸, 베인 + 알리/잔나 등등), 죽불 갑니다.
2렙 되기도 전에 반피 되서 설설 기는 적 원딜/서폿을 보실 수 있을 거임.

죽불 들 때, 빨강 룬엔 공격력 박는 것도 좋음.

 

*새로운 피 or 약점 노출??
평타 견제 싸움이 될 거 같으면 새로운 피.
라인전 서는 새로운 피가 더 유용하고, 중후반 교전에는 약점 노출이 더 좋음.


*룬 갑옷(자신 회복 증가) or 고참병??
천둥이나 죽불 소나는 고참병에 2~3개 줍니다. 
룬 갑옷 초반엔 큰 도움이 안됨.
그리고 룬에도 HP를 추가했지만, 특성에서도 추가 HP를 챙기는 이유는,
고티어로 갈수록 깨알같은 차이로 킬각이 나오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50hp 차이에 비스킷 포션을 빨면 살고 죽는 차이의 변수가 나옴.


*살펴보기+대자연의 선물
딜교를 많이 치게될 거 같으면,
살펴보기(Explorer)살펴보기 + 대자연의 선물(Greenfather's Gift)대자연의 선물 같이 드는 것도 정말 좋음.
이건 요번에 대회 떄 울프 선수가 썼다 그래서 해봤는데, 
확실히 Q짤 딜교 칠거면 효율성 있음 ㅇㅇ.
점화 또는 탈진을 선택하는데, 보통은 탈진을 갑니다.

적 중에 제드, 이블린, 렝가, 신드라, 라든가 등등 강한 암살자 or 
강한 돌격형 챔프가 있을 경우에 특히 탈진을 들구요! 

다만, 점화가 없으면 소나가 라인전에서 킬각을 보기가 어려운 편.
상대 서폿이 블츠픽, 레오나픽, 그 외 딜서폿 픽일 때도 탈진이 좋음.

다른 하나는 점멸듭니다...응;;

후반에는 점멸 + 궁 같이 쓰면 쿨이 비슷하게 돌아옴...
중후반 한타 단계에선 우리편에게 점멸 궁쿨 계속 알려주고 한타를 유도하도록 하자.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스킬은 


1. 힐 집중 트리로 갈 경우엔,


q-w-q-w-e-R

이후 W선마, Q 2선마, E는 1개만 줘도 됨. 


또는 1-2렙 교전으로 피가 많이 빠지면,

q-w-w-q-e-R


마젠 너프로 마젠이 줄었기 때문에, 마나관리에 조금 더 신경 쓰도록 합니다.


힐소나라고 봇에서 반반하거나 라인 줘버리면 너무 힘드네요.

이득 볼 수 있을 땐 확실하게 딜교 치세요. 포블 너무 쉽게 주면 안됩니다.



2. 딜 집중 트리로 갈 경우에


q-w-q-e-q-R

이후 Q선마 또는 W선마. 

분위기 봐서 선택하세요.


Q 3개 까지는 가는게 좋은 듯.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초반 라인전에서 보통은 위와 같이 가지만,


인베에서 적원딜 서폿이 킬을 먹고 왔다던가, 

브랜드, 자이라 서폿 같이 강한 압박을 받아서 피가 빠진다던가 하는 경우엔,

Q - W - W.


브랜드나 스레시처럼 위협적인 서폿 상대로, 이속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경우에는,

3레벨 때 E를 먼저 1개 찍는 것도 좋은 선택임.

Q - W - E.


E의 마나소모가 W보다 적기 때문에, 

E를 한번 둘러서 W를 써야할 만한 스킬 공격을 회피할 수 있다면 이득입니다.

우리 정글의 갱이 예상될 때도 E 파코(슬로우) 호응을 위해서 3렙 E를 찍습니다.


봇 1-2렙 라인전을 이겨서 푸시하게 될 때는,

Q - W - Q. 


항상 스킬은 유동적으로 유연하게 올리지만, W힐에 중심을 둔 플레이를 합니다.


----------------------------------------------

6렙 이후에는 W선마를 주로 하지만, 

Q도 비슷하게 올리는 2선마로 가는 선택도

게임에 따라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상대방의 딜 스킬은 쉴드로 받아내야 합니다. 
스킬을 맞고 나서 힐 돌리면 효율이 많이 떨어짐.
힐량보다 쉴드량이 많다는 것을 염두에 둘 것. 
(특히 성배를 갖춘 후엔 쉴드량이 더더욱 많아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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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코드 사용에 대하여!!

파워코드는 정말 정말 너무 ***중요***하니까 

소나만 하는 유저들은 다들 잘하리라 생각하지만...


여튼 한타/교전 때 2스택 미리 맞춰 놓고, 

이니시 들어오는 적 암살자/딜러 에 W- 파워코드 넣으면 정말 좋음.

어중간한 Q파코 ㄴㄴ. 교전 이겨서 추노가 될 거 같으면 E - 파워코드.


타워 밀거나 오브젝트 먹을 땐, 우리편 W/Q로 향로빨/버프빨 올려주고,

소나가 타워나 건물 칠 때는 Q 파코 넣으면 깨알같이 더 빨리 깹니다.

파코를 자유자재로 골라 넣을 정도 되면 소나 장인 ㅇㅈ 합니다.



자잘한 파워코드/평캔 사용팁!

1. 파워코드 차지가 '2'만큼 찬 상태에서 평, Q, 평 을 치면 순식간에 연달아서 

평타와 스킬 데미지가 함께 들어갑니다.

교전 시에도 평캔을 사용하면 더 딜교하기 좋겠죠? 

천둥군주 사용시 특히 염두에 두세요.


평캔 교전 예시(공룡이 1세님 영상 제보)



2. 파코를 쓰고나서 스킬(q/w/e)를 너무 빨리 쓰면 스택이 안쌓입니다. 

(공룡이 1세님 제보)

0.5초 정도 후부터 쓰이는 스킬에 스택이 쌓이기 시작해요.


3. 새로 박힌 와드를 스킬 평캔으로 3타 쳐서 지울 수가 있습니다. 

(공룡이 1세님 제보, 감사합니다!)

파코차지가 2스택이 쌓인 상태에서 평타 +스킬 + 바로 평타

(평캔이라고함. 요건 자동으로 나감)  

하시면 새로 박힌 와드가 안보이기 전에 바로 3타 쳐서 지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와드에는 파코가 발동은 안되기 때문에, 파코를 유지한 상태가 됩니다.


아래 공룡이 1세님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평평 파코도 됩니다!


선궁 + 점멸???!

궁의 시전 딜레이를 이용한 선궁 점멸 이니시? 

네 안됩니다. 무리하지 마세요.


소나 오라 중복되나요?

네! Q/ W/ E 오라 모두 중복됩니다. 

중후반 한타 때는 파워코드 사용에 유의하면서 계속 돌려주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 세팅

소나가 16년도 패치로 궁극기 레벨이 올라갈 수록 쿨타임이 줄어드는데, 
쿨타임 중복 감소로 힐(w)를 굉장히 자주 쓸 수 있게 되었음... 

최대 쿨감은 67%...(궁극기 3렙, 지능 5렙, 45% 쿨감)이고,
본 공략대로 세팅하면 64%임. 
계산식은 1- { (1- 0.4) X (1- 0.4) } = 1 - ( 0.36) = 0.64.

짧아진 쿨감을 기반으로 향로(힐 + 쉴드량 증가, 힐로 공속 증가 및 적중 시 피 회복), 
성배(딜 넣은 만큼 쉴드량 추가)까지 더해지면 한타형 힐캐리를 할 수 있는 소나가 됨.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시작템  = 부패 물약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네? 부패 물약이요??????

부패물약 시작하고 나서 소나 승률 50%초반대에서 
60~70%대까지 올라옴...(다3-다4구간)

3달동안 다4-다5 왕복만 8번 정도 하면서 갇혀있었는데,
부패 물약 소나로 mmr1900(fow.kr) 구간 바로 뚫었습니다.

부패물약 스타트하세요. 
아예 처음에 500원 주고 사는 거에요.

정말 좋네요. 
분명 바람술사 힐소나인데 죽불 들고 딜교 치는 기분이 듭니다.

딜 뿐만 아니라 1차지당 마나재생( 75)도 있어서 유지력도 괜찮음...
다른 다이아권 소나 장인 분들께도 검증 받았습니다.

스레시 같은 그랩류도 훅을 한 번만 피하고 딜교 붙으면 찢을 수 있는데,
ap서폿 - 룰루(점화)같은 애한테는 오히려 낚일 수 있음...주의할 것!
특히 적 서폿이 점화 들고 오면 점화 박히자 마자 플쓰기가 매우 중요함...
일단 살고 힐돌리면서 다시 싸우면 이득볼 수 있음..

포션 빨 때 주의점은, 한번에 여러개를 빨지 않고 교전 때마다 하나씩 빨아주세요.
피가 많이 빠지면 2번씩 빨아야 겠지만, 부패물약의 최대 효용을 뽑아주세요.
돈템(주문검)은 1귀환 후에 맞추면 됩니다.

마나 정말 부족하면 물약 빨거나 집가면 됩니다.
딜교에서 실수해서 정말 피가 많이 빠지고 포션을 다 쓰고 마나도 없다?
우리 원딜이 혼자 버틸 수 있을거 같으면 과감하게 그냥 집 다녀오세요.
다시 붙으면 이깁니다.

힐소나 최대 단점이 라인 반반 또는 봇타워 먼저 밀려서 초반 힘들어 지는 건데,
부패소나는 라인전 이길 때도 많습니다. 중간 자잘한 교전에서도 이득보기 좋고.

소나 초반 25분 승률이 지금 서폿중에 거의 최하위권이지만 
이 구간만 넘어가면 승률 팍 오르니까.
이 초반 구간(라인전)넘어가기가 부패물약이 너무 좋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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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부패 물약 플레이 영상 참고해 주세요.

부패 물약 소나 플레이 영상 1
(2렙 교전, 어그로 핑퐁, 부시 플레이, 로밍 -  2017/05/28 다4 솔랭)
부패 물약 들고 딜교 칠 때, 1렙때는 다이다이 교전은 치지 말고,
2렙때 힐돌기 시작하면 거의 절대적으로 이기니까 이때부터 
원딜이랑 어그로 핑퐁 치면서 적 원딜이나 서폿에게 탈진 걸고 패면 이깁니다.


부패 물약 소나 플레이 영상 2
(스레시 서폿 상대 2:2 교전 승리 - 2017/05 다4 솔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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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귀환 = 주도검, 시야석, 신발 순으로 구입

첫 귀환시에 주도검, 시야석.
돈이 되면 시야석을 맞춰도 좋음.
말릴 경우엔 주도검 기본템만 맞출 것.

핑와는 가능하면 가능하면 1개 꼭 구입. 

시야석, 기본 신발, 얼음 송곳니, 수호자의 눈 완성.
돈 수급이 꼬일 경우엔, 수호자의 눈보다 향로 부터 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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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을 주로 돌리는 힐소나는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여눈이 필수임!!
시야석/여눈 순서 고민하는 유저 있는 거 같은데, 무조건 시야석 먼저임.
그런담에 돈이 없어도 여눈은 맞추는 게 좋음.

힐소나는 여눈이 정말 필수이자 1코어임.
W마나 소비 감당이 안되고, 마젠템이 모두 리메이크 먹어서 대체템이 없음.

그리고 어줍잖게 향로 재료템 들고 교전치는 것 보다는,
여눈 들고 힐 몇 번 더 넣는 게 나음.
특히나 불리한 상황에서 타워 끼고 막는 경우.

부패 물약 소나는 여눈이 초반에 필요가 없습니다.
주문검 시작 대비해서 부패물약 리스크가 돈수급 때문에 향로가 늦어지는 건데,
여눈 안가니까 해결됩니다. 
여눈은 향로 나온 이후에 올리시면 됩니다.

보통 잘풀리는 겜 19분-20분이면 향로까지 나옵니다. 
(시야석 업글 안하고 기본 신발)
향로 재료템을 살때는 Malady(금지된 우상) 우상 부터 맞춥니다.


라인전에서는 마나 관리하면서 부족하다 싶으면 포션 빠세요. 
한번 빨면, 마나를 75 채워줍니다.


추가-> 저랭 구간(골드)에서도 돌려보니까 이 구간은 계산 없는 막교전이
너무 많아서 힐스킬 마나 소모를 도저히 못쫓아 가겠더라구요.
여눈이나 마나수정을 빨리 올리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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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코어 키아이템으로는 향로부터 갑니다.(불타는 향로) 
향로는 다인 힐/쉴드가 가능한 소나와 너무나 어울리는 템이고, 
구원같은 다른 서폿템보다도 소나가 들 경우엔 정말 OP급인 템임.

무조건 1코어는 향로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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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로 완성 후에는 타이밍 봐서 여눈/수호자눈/신발 업글 차례.

기동신발, 신속신발, 마방신발, 닌자신발 등을 상대에 맞춰서 갑니다.
이 부분 중요합니다. 

적 ad암살자/정글/원딜이 강하고, 
한타 때 소나가 잘 녹는 상황이라면 기동신발보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닌자신발이 중요하고, 

적에 아무무나 알리, 브랜드 등이 있어서 CC가 강하다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마방신발을...

미포 서폿이나 럼블처럼 슬로우를 거는 적이 많다면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신속신발을 가야합니다...

여유있고 큰 위협이 없는 상황에서는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기동신발을 갑니다.

상황에 맞는 신발 선택하시기 바래요.

보통은 신속신발 or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쿨감신(빠르게 쿨감을 가져오기 위해)을 많이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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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코어 추천 아이템: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성배,  Redemption(구원)구원,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솔라리,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얼음심장,
이 템들의 공통점은 마나 또는 마나 회복을 올려준다는 겁니다. 
상황 봐서 올리세요.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성배는 쿨감 20%, 마방, 주문력, 딜 이후 힐량 증가로 
소나에게 잘 어울리는 템입니다. 강추함.
교전 시에 궁/Q 돌리면서 힐쓰면 마법같이 차오르는 힐량을 볼 수 있음.
불리한 교전을 승리로 만들어 주는 역전의 템.
향로와 시너지도 좋음.


(구원)
구원은 주문력을 전혀 올려 주지 않기 때문에, 
1코어 템으로는 소나에게 부적절해요.
2~3코어 템으로 가능한 선택지 중 하나로 보는 것이 맞을 것 같네요.
 
구원의 가장 효율적인 사용 시나리오는:
1) 소나궁/우리편 CC와 연계 사용: 아무무 궁, 리산드라 궁, 케넨 궁 등등
2) 적 타워를 치기 위해서 우리편이 옹기종기 모여있을 때
3) 바론/용을 치기 위해 모여있을 때
4) 적의 교전/도주 경로에 예측 사용
5) 후반 와드가 없을 때 바론/장로용 시야 확인
6) 적의 귀환 원거리에서 방해하기
 
다만 구원의 쿨타임이 꽤 길어서 효율을 올리기 위해 루비 시야석을 가면 좋은데,
이런 경우엔 수호자의 눈을 올리지 않고,
돈템을 팔거나 서리여왕을 가는 등의 유연한 선택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또는 4코어로 올려서 후반 한방 한타 때 효율적인 사용을 노려봅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솔라리는 적의 AP딜이 너무 아프거나 적 CC가 무서울 때 갑니다만, 
저는 왠만하면 향로/성배 빨로 버티는 편이에요. 
우리편 정글/탑에게 대신 가달라고 부탁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3~4코어로 얼음심장을 적 딜러진에 맞춰서 올립니다.
특히 적이 ALL AD 같은 상황에서 굉장히 좋은 아이템.
다만 우리팀 탑/정글이 얼심을 중복되서 가는지 확인하고, 
소나가 얼심을 가면 대신 솔라리를 가달라고 부탁하는 것도 좋은 선택임.

후반에 소나에게 부족한 마나를 채워줄 뿐만 아니라, ap챔보다
ad챔프들이 더 아파지는 시기라, 방어력과 공속 감소 옵션도 정말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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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외에 고려해볼만한 템들: 
미카엘, 루덴, 즈롯차원문, 리치베인, 정령의 형상, 서리여왕, 라일라이 등등
 
Lich Bane(리치베인)리치베인을 올리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어요.
(소나가 타겟되지 않는 경우, 겜이 잘 풀려서 압도하고 있을 경우)
추가 마나 +250에 주문력 증가로 인한 힐량 증가, 딜량 증가, 이속 증가로 
생존성도 좋아지고, 깨알같은 소나의 딜을 보여줄 수 있음. 오버 쿨감은 좀 아쉬움.

Zeke's Herald(지크의 선지자)지크의 선지자도 소나와 효율이 좋죠. 
원딜보다 미드가 잘 큰 경우엔 미드에 걸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힐소나는 한타 때 우리편 전체를 보면서 위험한 사람 먼저 구해주면서 플레이 합니다.
서폿은 원딜만 지키면 된다?! 가 아니져... 
정글 미드 탑 누구든 가장 치열하게 싸우는 곳에서 버프, 파워코드, 궁을 넣어주면서 
승리로 이끌어 봅시다.

(지휘관의 깃발)지휘관의 깃발은 마나, 마방, 방어력을 모두 올려줄 뿐만 아니라, 
라인 관리가 약한 소나의 약점을 보충해 줍니다. 스플릿 압박을 당할 때 좋겠죠?
얼음 심장보다 가격이 저렴한 것도 메리트가 있습니다.
특히 우리편에 얼음심장을 올리는 정글/탑이 있다면 지휘관의 깃발도 좋은 선택입니다.
다만, 루비시야석을 가지 않을 경우 쿨이 꽤 길다는 것은 유의해 두세요.
 
(모렐로노미콘)모렐로는 리치베인 보다 저렴하면서, 마나도 올려주고, 
주문력도 100이나 올려주는 데다가, 고통스런 상처라는 좋은 효과도 있어요. 
게임이 잘 풀리고 딜을 올리고 싶으시면 모렐로를 고려해봅니다.


(미카엘의 도가니)미카엘은 쿨타임이 너무 길어서 잘 가지 않습니다.
미카엘은 적들이 cc를 3명 이상 들고 있고 강력한 경우에 고려할 옵션입니다.
왠만하면 소나의 궁으로 상대의 cc를 카운터 치고, 힐을 주고, 
힐탈진을 거는 정도로도 충분합니다.

미카엘을 가게되면 성배를 가지 않고 2코어로 갑니다. 
그 후 수호자의 눈이 아니라 루비 시야석과 성배 또는 
구원템을 가면 더 좋겠네요...(극힐 트리)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루덴은 미드소나/딜소나 일때 추천하는 아이템입니다. 
다만 마나를 전혀 올려주지 않는 것이 단점.
향로와 E스킬로 안그래도 빠른 소나 및 팀원들의 이속에 더해서
높은 주문력(으로 인한 E스킬 버프)과 추가 이속 +10%로 
마치 우르프 모드처럼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중후반 바론 싸움등을 위한 합류/교전 후 후퇴/라인 관리 등에 도움이 됩니다.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라일라이는 주문력, 체력을 올려주고, 우리편에게 Q오라를 둘러줬을 때 슬로우가 적용!
되는 좋은 아이템이지만, 마나를 올려주지 않기 때문에 4코어 이후에나 고려해볼만 하겠네요.
딜소나를 하실 때는 쓸만할 듯 하네요.

(즈롯 차원문)즈롯 차원문은 힐소나 힐/버프 덕에 한타는 이기는데,
스플릿 등으로 자꾸 운영으로 손해를 볼 때 가면 좋습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정령의 형상은 적 중에 강력한 CC및 한방을 가진 AP딜러가 있고
(리산드라, 베이가, 신드라 등등)
후반게임에서 소나가 타겟이 될 경우에 4코어 이후 템으로 갑니다.
솔라리에 정령의 형상, 마저신발까지 가면 충분히 살아나올 수 있겠죠?
 
(서리 여왕의 지배)서리 여왕은 은신챔프가 있을 때 가볼만 합니다. 
이 경우엔 시야석을 루비로 업그레이드 하고, 구원을 같이 가주는 것도 좋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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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or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3코어로 솔라리 또는 얼음심장을 갈 경우 어떤 것을 선택할까?
단순히 생각하면 적의 AP 딜러진이 강하면 솔라리, AD 딜이 아프면 얼음심장이겠지만,
고민 되는 상황은 적의 AP와 AD가 모두 강력할 경우입니다. 
(특히 게임이 팽팽해서 극후반 만렙게임이 예상될 때)
이런 경우엔 얼음심장을 먼저 올립니다. 

AP딜은 포지션에 주의하면 소나는 안맞거나 쉴드량+ 힐량으로 받아 칠 수 있지만,
AD, 특히 원딜이 큰 경우에는 피통이 크더라도 방어력 및 공속저하 옵션이 없으면,
소나가 물렸을 때 너무 쉽게 녹습니다.  
한타에서 소나는 최대한 살아남아야 한타 역전 및 승리를 끌어낼 수 있으니까,
그래서 얼음 심장을 가고, 정글/탑에게 솔라리를 가달라고 부탁하는 것도 좋습니다.
센스 있는 정글은 본인이 솔라리를 가겠다고 먼저 말해주기도 하구요.


*소나의 오버 쿨감에 대하여...
성배(20%쿨감)+향로(10%쿨감)+수호자의눈(10%쿨감) 까지 맞추면 40%가 되는데
왜 얼음심장 같은 템을 가냐고 할 수 있는데,
힐소나는 서포터니까 쿨감이 넘치던 말던, 후반 항상 있으면 한타에 도움 되는
템트리이기 때문에, 오버 쿨감에는 크게 개의치 않고 올립니다.

 
(탐지용 렌즈 (장신구))을 (예언자형 개조) 업그레이드 하는 시기?
다른 라이너라면 9-11렙 사이 칼같이 업그레이드 하지만, 
소나는 조금더 후반까지 렌즈를 사용합니다.
부쉬체크를 할 때 소나는 바디체크를 해야하는데
(스킬로 확인 없이 몸으로 진입해서 확인), 물몸이라 짤리기 쉬워요. 
렌즈는 조금 떨어진 거리에서 스캔을 돌리고 들어갈 수 있어서 조금 더 안전합니다.


*Malady(금지된 우상)(구원)(미카엘의 도가니)(불타는 향로)금지된 우상, 구원, 미카엘, 향로의 회복 버프가 중복 가능한지?
네 중복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고유 효과이긴 하지만 따로 정해진 이름이 없는 효과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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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소나로 플레이 하고 싶어요! 아이템 어떻게 해요?

AP딜템에 집착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ㅠㅠ...일단 소개합니다.
시야석(시야석) -> 기본신발/핑와 -> 돈템Kage's Lucky Pick(얼음 송곳니) -> 수호자의 눈(수호자의 눈) 
-> 광휘검Sheen(광휘의 검)-> 리치베인Lich Bane(리치베인)을 먼저 맞춥니다.

또는 리치베인을 포기하고 마법총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도 좋아요.
마법총을 갈때는 Catalyst of Aeons(억겁의 카탈리스트)카탈리스트도 맞춰줍니다.

여기서 신발은 쿨감 신발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을 갑니다. (40% 쿨감 완성을 위해서)


(불타는 향로)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그후 2코어/3코어로 향로와 루덴을 가고, 
마나가 부족하면 여눈을 올리셔도 됩니다.

그후 템트리는 정령의 형상이나, 얼음심장이나, 솔라리 등등 중에 택1로 가셔도 되고,
극딜로 가시려면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공허 지팡이를 올리시면 되겠습니다.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라일라이도 슬로우가 있고 체력을 올려줘서 좋은 템입니다.


스킬은 q-w-q-w-e-r 이후에 q 1번, w 1번 하는 식으로 올리시거나, 
극딜로 가고 싶으면 Q선마하세요.

특성도 12/18/0 으로 맞춰 갑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소나의 카운터 No.1

블츠의 대처법은 훅을 안맞는 건데, 정말 어렵고 납치되면 물몸이라 눈물이 난다.
일단 끌리면 원딜에게 미리 말해둬서 상대 원딜에 탈진을 박고
빠져나오도록 한다.

라인전도 까다롭지만 얘는 로밍도 잘가는데,
소나가 블츠상대로 카운터 로밍을 쫓아가기 어렵기 때문에 정말 까다로움.

보통 내가 1-3픽 사이에 올때는 블츠를 밴해달라고 강하게 어필하고,
4-5픽에 걸리면 운에 걸고 소나를 픽한다. 블츠 픽 이정도만 하면 많이 나오지 않음.

이외 부록으로 그랩류 패왕 쓰레시도 있음 ㅋㅋㅋ
스레시는 선2렙 훅과, 플래시/당기기/훅으로 이어지는 콤보 조심할 것.
미싱되거나 로밍 가면 빠르고 미친 듯한 백핑을 쳐줘야 함.
레오나
*소나의 카운터 No.2

레오나도 2렙부터 스턴치고 들어오면 진짜 까다로움.
소나가 먼저 물리면 답없음.

그러므로 원딜에게 이야기 해서 1렙때 최대한 강하게 딜교를 해서
레오나의 피를 많이 빼던가 아니면 적 원딜의 피를 많이 빼놔야만 라인전이 성립이 된다.

이후엔 그냥 사리자.
레오나 스턴에 우리 원딜과 소나가 한 번에 둘다 맞지 않도록
거리 유지 하는 게 핵심임.
자이라
*자이라 브랜드 벨코즈 같은 딜서폿이 은근히 소나의 카운터임.
소나는 힐을 두르더라도 기본적으로 물몸이기 때문에,
무빙을 실패하고 상대의 스킬을 다 맞아준다 던가 하면,
아무리 힐을 돌려도 마나가 앵꼬나서 대처하기 힘들어질 수 있음.

지속적으로 무빙을 해서 스킬을 피해주고,
쉴드로 피해량을 받아주고,
또 무리한 평타 견제보다는 칼같은 타이밍에 Q짤 견제,
그리고 파워코드를 활용한 견제만 해줄 것.

중후반 교전/한타 단계부터는 소나가 유리해지니까
초반 라인전에서 버티는게 최대의 과제임.

아 그리고 자이라 한정팁: 자이라 식물 평타로 지우면 파워코드 나감 ㅠㅠ
주의하셈...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소라카
소라카/나미 등 힐서폿 류

점화 들고 라인전 하고 얜 냅두고 로밍가도 되고
얘가 박는 핑와는 거침없이 지워주고...
한타때 힐? 향로 성배 나오면 힐 내가 더 많이 넣음...ㅇㅇ

소라카 상대로 킬각은 3렙때 점화박고 나옴!

나미 상대로는 깜짝 물방울 조심하고, 6렙 궁 이니시로 시작되는 교전 조심할 것.
알리스타
알리/마오 등 탱서폿 류

적에게 납치/스턴 각을 주지 않으면서 열심히 Q견제 치면 됩니다.
무리한 평타 견제는 조심 또 조심.

마오같은 경우엔 너프도 먹었고 부쉬에만 안들어 가면 좋겠져?
모르가나 (6렙 궁과 Q조심), 스레시,
기타 탱 서폿 같은 경우엔 라인전에선 밀리지 않는데,
얘네들이 로밍을 가버리면 다른 라인이 터지니까 미아콜을 자주 쳐야 하고,

반대로 적 서폿이 패시브한 소라카 잔나 같은 애들이면 내가 로밍을 자주 가도 된다.
상황 봐서 여유가 있으면 소나 로밍이 꽤 강력함.

로밍 타이밍은 봇라인 적타워쪽으로 미니언 밀었을 때,
적 봇라인을 이겼거나 해서 죽거나 상대가 집에 갈 때,
귀환 타기 전 내 마나와 피가 충분히 남아있을 경우 등등에
미드 쪽으로 올라가보는 것도 좋음.

또는 귀환 후 미드 쪽 와딩 겸해서 들리는 것도 센스 있는 플레이.
챔프 픽/밴 공략

소나는 팀 조합을 상당히 많이 탄다!
보통 조합은 플래 상위 - 다이아 부터 슬슬 신경들 쓰는 것 같음...

소나가 5:5 한타 구도에서 정말 강한 힐서폿인데, 
우리팀 탑이 럼블이라든가...뭐 여튼 팀에 탱이 없거나 애매하다? 
어그로 끌어줄 애가 부족해서 어그로 핑퐁이 안되고 소나나 우리 딜러가 짤리기 쉽상임.

그렇다고 또, 우리팀에 이니시 전혀 없고, 딜량이 좀 부족하다?
소나 궁쳐박고 뭐해도 포커싱해도 들어온 적 탱커나 브루져를 못 녹이거든...ㅠㅠ       
예를 들어, 팽팽한 겜에서 적 CC가 때문에, 우리 딜러진이 2명 이상 수은을 올렸다?    
이거 한타 지기 쉬움... 딜이 부족해서... 
딜러진들에게 수은 가지 말라고 이야기 한 후에, 탑이나 정글에게 솔라리 가달라고 하고, 
소나가 향로 -> 구원/솔라리 달리는 게 나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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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 팀 조합은,

원딜은 이동기 있는 평타 기반 원딜 : 루시안, 케잇, 이즈 등등
(갱을 당했을 때, 서폿 원딜 둘다 짤리는 일이 줄어듬.)
정글은 초반 갱 강한 엘리스 리신 등등. 또는 아무무/세쥬 같은 강한 CC챔프.
은 탱도 되면서 딜도 되고 이니시 걸면서 버틸 수 있으면 굳굳. (레넥, 이렐, 잭스 등등)
미드는 강한 AP딜러! or 리산드라/애니비아처럼 CC 좋은 AP! 
(CC 연계로 쓰는 소나 궁도 좋고, 딜 집중도 높은 딜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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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딜은 이동기 있는 원딜을 강추함.
케잇, 이즈, 루시안함께 하면 킬각을 보기 쉽고 
갱이 왔을 때 호응 또는 도망 치기도 좋은편. 도주기가 있는 원딜들이기 때문에.

의외로 좋은 조합으로는 시비르가 있음. 
특히 적 서폿들이 그랩류일 경우 시비르를 앞세워서 교전하면 이득 보기 좋습니다.

방어적으로 하고 싶다라면 초반에 너무 약한 베인이나 뚜벅이 코그모/진만 아니면 좋음.
특히 적 서폿이 블탱/스레신데 우리편 원딜이 코그모 이런거 고르면 닷지가 나음 ㅠㅠ

뚜벅이 원딜들과 함께할 땐, 갱에 취약하니까 와드에 정말 신경 많이 써야함.

말뚝딜을 하는 징크스같은 경우에는 딜은 정말 센데, 갱이 오면 힘들다.

진하고 봇을 갈 때는, 진도 뚜벅이니까 와드를 같이 해야하고, 
또 진은 약간 뒷포지션을 잡기 때문에,
소나가 너무 앞으로 나서면 안된다. 소나가 딜을 다 쳐맞음.

베인일 경우엔 케어해준다는 느낌으로 힐 주고 와딩해가면서 버틸 것. 
6렙 이후 궁을 쓰거나 갱을 받거나 해서 킬각을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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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야될 카운터 픽은
블츠, 자이라, 스레시. + 레오나.

자이라 스레시는 무리만 안하면 상대할 만도 한데,
블츠는 라인전이 정말 힘겨움. 우리편 원딜이 시비르 정도 해주면 편해지지만...ㅠㅠ

레오나는 1렙 깡딜교 치고 계속 사려줍니다.
그리고 중요한 게, 어그로 핑퐁을 위한 우리 원딜과 소나 간의 간격 유지임.
너무 가깝게 붙어서 둘다 레오나 스킬 쳐맞는다?

서로 너무 멀리 떨어져 있어서,
둘중 하나 레오나 한테 물렸는데 못도와 준다?

적당히 간격 유지하면 둘중 하나가 물려도,
탈진을 걸어주던 W파코를 하던 뭐든 해서 둘다 살아 나옴.
꼭 레오나 상대할 때 뿐만 아니라, 
소나는 라인전의 핵심이 원딜과의 어그로 핑퐁임. 명심하셈!!

소라카나 나미 같은 힐서폿류를 어려워 하는 소나들이 있는 거 같은데,
얘네는 죽불들고 깡딜로 조지면 의외로 편할 수 있음.
하지만 딜교 자신 없으면 걍 서로 힐이나 하면서 세월 보내자 ㅡㅡ;


라인 운영법

*라인 가기전 리쉬 빠르게 해주는 팁!

1분 36초에 Q를 한번 미리 써서 우리팀 원딜과 정글에게 Q버프를 묻혀준다.

레드는 1분 38초에 나옴. Q버프는 5초간은 적용됨.

그이후 노스마하라고 알려주고 레드 다 잡기 전에 Q를 한번 더 돌려서 

오라까지 묻혀주는 타이밍이 나옴.



*라인전/ Q짤 견제?

라인전은 보통 소나가 하듯이 짤짤이 치면서 힐넣어주고 하면 된다. 

원딜 뒤편 또는 옆에 서서 q 쿨이 돌때마다 짤을 넣고 평타도 간간히 섞어준다.

단 평타는 Q보다 사정거리가 짧으므로 무리하게 칠 필요는 없음.

 

Q짤 견제를 쉽게 하는 방법은:

1) 적 원딜이 우리 미니언 막타를 치려고 앞으로 나올 거라고 예상될 때

(특히 공성 미니언 막타).

2) 부쉬에 숨어서 깜짝 Q견제 플레이.

3) 이도저도 안되면 우리 미니언들 바로 뒤 포지션에서, 적 원딜의 cs 파밍 디나이.

 


*봇 라인전시 2:2 교전 거는 타이밍

적 서폿의 키스킬-> 예를 들어 스레시의 훅, 모르가나 q, 자이라의 e 등등이 빠졌을 때.

회피해서 적의 주요 스킬이 빠진 상태에서 바로 교전을 걸면 이길 확률이 높음.

 


*선 2렙 찍기!

선 2렙을 찍기 위해, 1렙때는 Q짤 견제 뿐만 아니라 미니언에 평타/Q도 좋은 플레이임.

적이 2렙이 먼저 찍힐 것 같으면, 특히 적 서폿이 스레시, 블츠일 경우,

미리 살짝 뒤로 빼는 등의 수비적 플레이를 하자.


 

*힐 최대 효율 뽑기

힐은 마나 소모가 큰 대신 쉴드가 차니까, 

상대가 스킬을 써서 딜을 넣을 경우(예를 들어 케이틀린 스킬이나 트랩, 질리언 폭탄 등)

에 타이밍 맞춰서 쉴드로 피해를 받아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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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 중요! 어그로 핑퐁!

2:2 싸움 상황에서 중요한 것은 어그로 핑퐁!

소나는 초반에 딜도 힐도 수준급이기 때문에, 원딜 또는 그 이상의 어그로를 끌 수 있음.


우리편 원딜이 어그로가 끌리면 소나가 어그로를 끌고,

소나가 끌리면 원딜이 힐 스펠을 써주면서 싸우는 사이에

소나가 다시 힐을 넣으면서 공격(평타 섞어주는 것 중요함!!)하는 식의 

어그로 핑퐁이 중요중요!!

 

어떤 파워코드를 넣을지, 원딜에게 오라는 잘 들어가는 지 계속 확인하자.

지금 남아있는 서머너 스펠의 쿨타임, 궁쿨타임을 서로 잘 커뮤니케이션 하고,

내가 남아있는 마나 체크도 계속해줄 것!!

 

어그로 핑퐁은 소나와 평타 사정거리가 비슷한 이즈, 루시안 등과 함께 할 때 가장 편함.

진, 케이틀린은 소나와 평타 거리가 차이가 많이 나므로 무빙과 포지션에 신경 쓸 것.



어그로 핑퐁이 뭔지 아래 영상을 같이 봅시다!


어그로 핑퐁 영상 첫번째.


적정글 위치 (카직스) 확인 한 후,

Q로 적 케넨원딜의 피를 빼고, 적 럭스의 스킬 데미지는 힐과 쉴드로 카운터.

탈진으로 어그로 빼고 추적, 점멸 하며 평타 & Q 파워코드, 힐과 Q로 루시안과 함께 럭스까지 마무리



어그로 핑퐁 영상 두번째.


우리편 정글 엘리스가 갱을 와줬으나 와드로 이미 들킨 상황. 적 정글 카직스 역갱으로 3 vs 3.

럭스에게 소나가 돌진해서 슬로우 파워코드 넣고 스펠 무빙으로 피함.

카직스 돌진하지만 힐로 어그로 빼고 적 케넨에게 탈진으로 어그로 다시 삭제. 

들어온 카직스 처리하고, 루시안 물렸지만 힐과 Q로 나머지 럭스 와 케넨도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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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전 부쉬 플레이를 시도해보자! 

사이드 부쉬를 이용한 Q짤 견제도 효율적이고,

깜짝 E(슬로우) 파워코드를 사용하는 견제도 매우 좋음.

 

가장 좋은 부쉬 플레이는

부쉬 바로 옆에서 귀환하는 척 하다가 귀환 타이머 만료 직전에

부쉬로 들어가면 적에겐 집으로 간 것처럼 보임. 

(우리편에게는 집에 가는 척 한다고 말해놓는다)

우리 부쉬에 렌즈스캔이나 핑와로 적 와드가 없는 확신이 들 때 하면 효과 만점.

조금 기다리면 적 봇은 우리 원딜이 혼자 있는 줄 알고 들어올 거임.

 

힐을 써서 우리 원딜을 회복시키고, 힐탈진을 적 원딜에게 걸어주면서,

점화, 궁까지 박아주면 반드시 1킬 이상 나옴.

이런 낚시 플레이는 플래 중위까진 쉽게 통하고,

플래 상위부터는 적도 의심하긴 하지만 낚일 때가 있음.

 

그리고 미니언을 적 타워에 몰아 푸쉬해 넣은 경우 보통 우리 원딜이 집에 가려할텐데,

우리 원딜의 피/마나상태와 내 스펠(궁 쿨타임 여부)/마나를 확인해서 싸워볼만 하면,

집으로 빠지는 척 하면서 사이드 부쉬에 원딜과 같이 숨는 것도 좋음.

이런 낚시 플레이는 손쉽게 봇라인에서 갱없이 이득을 챙길 수 있는 방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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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전 시 신경쓸 것은 갱 방지 및 갱이 왔을 때 대처인데.

와드가 매우 중요하다. 

와드를 라인에 따라 있는 부쉬에는 첫와드만 박은 후에,


 

1. 소나의 딜교가 강해서 라인을 푸시하게 될 경우에는 

적쪽 정글의 삼거리 부쉬에 와딩을 해서 적 정글이 깜짝 개입하지 못하도록 하고,

 


2. 밀릴 경우에는 라인 옆의 부쉬에 박아도 좋음.

와드가 없을 경우에는 원딜에게 부시에 박지 말고 삼거리에 대신 박아달라고 부탁할 것!!!(중요)

 

핑와를 사오게 되면 적 핑와가 있는 지 확인 항상 하고

(확신이 없을 경우 원딜과 함께 확인 할 것!!!)

적 정글 삼거리 or 우리 정글 삼거리 쪽에 계속 박아야함.

 

원딜이 핑와를 박거나 해서 여유가 날 경우에는 라인 옆 부쉬에 박아서 

딜교를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음.

 

첫 귀환 후에 미드쪽 동선을 타고 내려와서 

미드 근처에 와드하나 박아주고 오는 것도 좋음.

 

갱이 와서  어쩔 수 없이 물렸을 경우에는 

최대한 타워까지 유인해서 마지막까지 딜을 넣고

점화 or 탈진을 박아서 동귀어진 각을 만드는 것이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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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용이 불용일 때는 정글의 갱을 4-6렙사이에 꼭 해달라고 미리 부탁해 놓자. 

봇 깨놓고 불용 먹는게 가장 좋음.

 

*라인전에 여유가 있거나, 미드 또는 우리 정글같은 곳에서 교전이 벌어지는 상황에선 

적 서폿 원딜을 주시하면서(따라오면 곤란하니까) 바로 호응을 가는 것도 매우 좋음. 

슈퍼 세이브 하거나 킬 줏어먹기 좋다. 

 

*파워코드(E)를 이용한 슬로우 또는 파워코드(W)의 데미지 감소등을 잘 사용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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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 서폿이 레오나 스레시 알리 등등인데 로밍을 간다? 

선택지는 2가지가 있음. 

1. 우리편 원딜과 합세해서 봇 타워를 빠르게 푸시/정리. 

대신 서폿 미아시 미친 듯한 핑은 필수.


2. 또는 우리 원딜이 적 원딜과 1:1이 될만한 상황이다 하면 

미드/탑에 같이 로밍을 가면서 합류합니다.



라인전 이후 운영법

*소나는 짤폿 주제에 아이러니 하지만, 시야! 운영! 한타!로 이기는 왕귀 캐리 챔프임.

그러니까 라인전(전술)보다 중후반 교전/한타/오브젝트(전략)에서 이기는 챔프임.


그래서 이긴 겜인 경우, 소나로 보통 롤닥터 기준 1-2등 기여도 받습니다.

물론 별로 티는 안나니까 오늘도 소나는 여왕벌 드립을 받지만.

힐/유틸 서폿이 다 그렇져 뭐 ㅋㅋㅋ


그래서=> 아, 나는 플래구간에 있는데 소나로 올라가고 싶다 ->?운영에 신경을 쓰세요.

플래 하위랑 그 위는 운영에서 차이 많이 난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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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전 이후 단계에서 소나는 미니맵을 항상 주시하고 있어야 합니다.

시야 공백 공간에 와딩은 물론이고, 적들의 이동 동선을 유추하고, 

용/바론 타이머도 확인해야겠죠.

맵 곳곳에서 잦은 소규모 교전이 벌어질 때 항상 빠르게 백업을 가주도록 합니다.



첫 귀환 후 빠른 미드 백업으로 세이브 & 킬 줏어먹는 영상


미드에 우리 정글 엘리스 갱으로 적 미드 빅토르는 땄으나,
우리 미드 스웨인은 적 서폿 럭스의 갱으로 딸피 상황.
서폿 소나는 첫 귀환 후 미드로 달려서 스웨인 세이브.

 

 

*6렙 이후 소나는 레벨링에 크게 신경 쓰지 않고, 

라인 관리, 교전 상황 백업 지원, 시야확보에 신경쓰면서 

서에 번쩍 동에 번쩍하는 플레이를 해야합니다. 

물론 봇라인을 압도 했거나 터졌거나 라인전이 종료된 시점부터 이야기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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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언제나 시야 장악에 신경을 쓰자.

1)소나가 귀환을 탈 때는 마나가 앵꼬났거나 와드가 떨어졌을 때.

 

2)적 챔프들의 위치를 생각하면서 너무 위험하다 싶으면 

무리한 와딩은 하지 않아도 좋다. 

멀리 가지 않더라도 계속 와딩은 해주고 핑와도 섞어서 박아준다.

적 서폿의 와드를 지워주는 것도 센스! 

무리하게 와드를 지우기 보다는, 지워진 와드를 하나 새로 더 박는 플레이가 안전함.


3)용이나 바론 타이머를 잘 보다가 

항상 1분 전에는 미리가서 시야장악을 하고 귀환해서 다시 와드 충전을 한 후에,

적들이 오브젝트 근처에 와서 와드를 지우고 있을 텐데, 

다시 가서 와드를 박아주는 센스를 발휘해 줄 것.

오브젝트는 미리 시야 장악을 해야만 편하게 먹는다. 


4)바다용 바람용은 위험할 경우 양보해도 좋지만,

불용, 대지용은 팀원들에게 미리 이야기 해서 준비해보자.


6)모여서 푸쉬를 할 때나 적이 몰려올 때도,

미리 사이드 쪽이나, 진격 예상로에 와딩을 해주면 팀 파이트에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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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 관련 tip을 주자면,

첫째, 와드를 무조건 많이 박자.

물몸 소나는 와드 지우다 죽는 경우 많음. 

그러니까 와드 지우는 거는 좋은데, 무리는 말고 대신 내가 와드 하나 더 박으면 됨.

우리 와드 지워지면 가서 또 박자. 

교전/한타가 예상되지 않는 한, 마을 귀환을 너무 두려워 하지 마삼.

와드 떨어지면 그냥 집가면 됨.


둘째, 불용/ 바론은 정말 신경 많이 쓰자.

우리 애들한테 타이머 계속 리마인드 해주고, 밀리는 겜에서도 바론은 와딩 노력해 본다.


불리한 겜에서 

바론 덕에 이득보는 칼같은 타이밍이 2~3번 정도 있는데,

-> 적이 바론 치느라고 스펠이니 뭐니 다쓰고, 바론 잡기 직전, 또는 막 잡은 타이밍.    

요때, 설사 스틸 실패하더라도 우리편 5명이 >합심해서


-> 우리편 기지 타워 깨지고 억제기도 터졌거나 간신히 지켰거나 하는 상황에서,    

소나 E로 추노 또는 플+궁을 박던 어쩌던 해서 적 중에 2명 이상을 짤라내고, 

남은 적들 다 집에 귀환타는 타이밍.    

시야가 있건 없건, 핑와 하나만 들고, 칼같이 5명 다 바론 달리면 

바론을 먹을 확률이 높다.


-> 바론과 불용, 또는 장로용이 비슷한 타이밍에 나올 때.   

양쪽에 미리 와드 하나씩 해두고, 

상대가 불용/장로 먹으면 바론 먹고, 바론 먹으면 장로/불용 먹기.    

지고 있는 상황에서 최대한 덜 손해 보는 작전임.    

우리편들에게 오더 미리 쳐놓으면 좋고, 

만약 바론/장로 둘 중 하나 선택일 경우엔, 무조건 바론이 좋음.


셋째, 이기는 겜에서 운영 tip은...

-> 봇라인에서 대승해서 포블을 가져온 경우엔, 

빠르게 top하고 스왑해서 탑까지 밀어버리던가,     

원딜만 봇라인 귀환해서 cs챙기고, 

소나는 미드/탑 로밍돌면서 시야 확보하고 라인 푸시 돕기.


-> 적이랑 한타해서 타워/억제기 1개 밀었다? 우리편 3명 이상 생존?    

적 기지에서 비비적 거리지 말고 바로 돌아서서 바론 달려가서 바론 먹자.    

꼭 이 상황이 아니래도, 이득봤으면 바로 빼는 게 정말 중요함.    


-> 이기는 상황에선 적 정글 깊숙히 와드를 시도한다.    

시야 확보하고 짤라먹는 압박 플레이 하면, 

아무리 라인 하나가 킬먹고 날뛰어도 역전이 안나옴.


-> 소나가 있는 겜은 후반엔 어줍잖은 스플릿보다, 5:5 꽝 한타가 더 유리한 경우가 많음. 특히나, 우리 탑이 거의 유일한 탱/딜탱인 경우엔 합류해서 싸우는 게 더 유리함.   

텔있으니까 탄다고? 네 제발 걍 합류하라고 핑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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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규모 교전, 한타 시에 항상 내가 파워코드를 언제 어떻게 넣을지 생각해야 한다.

예를 들어 올라프가 돌진해 올 경우 탈진을 박을 수도 있겠지만,

힐(w)파워코드를 넣어주면 탈진을 걸지 않아도 대체가 된다. 

(탈진과 힐 파워코드는 중첩이 안됨)


또는 이속증가(E)파워코드는 갱을 돕거나 또는 추적시에 묻혀 주면 굉장히 좋고,

데미지(q)파워코드는 마무리 킬딸 치기 좋은 편이다.


*파워코드와 더불어 정말 정말 중요한게 오라 효과.

후반 한타 시에는 qwe를 계속 돌리겠지만 

특히 신경 써야할 때는 용 or 바론 같은 옵젝티브 사냥.


주로 Q 와 W를 최대한 많은 영웅이 묻도록 돌려주면 매우 빠르게 잡을 수 있다.

(향로 효과 + Q 오라 데미지 증가)


타워 및 억제기에는 Q의 마법데미지가 추가 되지 않으니까 

향로의 공속 상승 효과를 보기 위해 W를 돌리면 

보통 여러명이 같이 칠 경우 순삭이 된다.


그리고 힐(W)의 경우 힐자체는 1명에게만 들어가는데, 

쉴드 및 향로의 버프는 여러명에게 주니까 

최대한 여러명의 아군에게 힐이 들어가고 또 쉴드를 줄 수 있도록 포지션을 잘 잡자.


특히 한타시 쉴드를 이용해서 최대한의 데미지를 받아내도록 해보자(예: 브랜드의 궁)

게임 끝나고 통계보면 나오는 힐수치는 쉴드량은 포함이 안되지만 

잘하면 소라카를 능가하는 힐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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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역전각을 만들어 주는 바론 사냥각 보기

소나가 솔바론을 할 챔프는 아니지만, 

쉽게 바론을 가져오는 데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1. 바론이 뜬 상태에서, 

맵 반대쪽 용 쪽의 적 정글에 와딩을 하면서 교전/한타를 유도할 것.


이렇게 되면 적 서폿은 바론 쪽에 와딩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용 쪽에 와딩을 하면서 바론 쪽 시야가 부실해짐.


용쪽 교전/한타에서 설사 이득을 못봤다고 하더라도, 

팀원들과 소통해서 바론으로 달리면 가져오는 경우가 많음.


2. 바론 와딩은 가능하면 적 레드까지 깊게 해주면 좋고 (여유가 있을 경우)

당연히 핑와는 기본으로 박아서 적 와드를 다 지우면서 막타를 치게 돕자. 

시야 열매 있으면 바론 먹기 전에 터뜨리는 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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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소나가 승률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역전겜을 많이 만들어야 되는데, 그러려면...


첫째 - 터진 우리팀 멘탈 달랜다         


둘째 - 어떻게든 적 서폿보다 와드 한개라도 더 박는다.         

와드 지울 때 무리 ㄴㄴ           

지는 겜에서 와드 박는 요령은, 군대에서 방어선 설정하듯이,            

마음 속으로 맵상에 방어선을 그리고 그 라인을 맞춰서 포인트에 와드를 박으면 좋음.

우리 애들한테는 그 라인 이상 나가면 백핑 쳐서 빼게 하도록 주의 주고.           

장신구 업글은 안해도 됨. 그냥 멀리서 스캔 돌리는 게 소나는 더 안전함.


셋째 - 팀원들에게 오더를 쳐서 용따윈 줘버리고 바론만 견제하면서, 

막을 땐 무조건! 타워 끼고 막는다.


넷째 - 한타 때, 들어가서 어떻게 해보려는 한타 말고, 

적을 끌어 들여서 받아치는 한타를 하자고 이야기 한다.


다섯째 -궁각 최대한 잘 본다. ㅇㅇ.          

적 딜러진 (미드 또는 원딜)에 궁 박거나, 

무리해서 이니시치면서 들어오는 애 박아서 잡으면 굳.         

플+궁 해서 3인 이상 궁맞추면 베스트지만 무리 안해도 됨.

무난 하게 우리 원딜 미드만 잘 지켜도 1인분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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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 식물(수정초, 솔방울탄, 꿀열매) 활용

수정초는 단순히 시야 확보 뿐만 아니라, 적의 와드를 밝혀주는 효과가 있음.

볼때마다 활용해서 적 와드를 제거해주고,

우리편이 용이나 바론 먹을 때는, 적에게 공짜 시야를 줄 수 있으므로 미리 터뜨려 주자.

 

솔방울탄은 도주용으로 사용하기 좋음.

 

꿀열매는 힐이 있는 소나에겐 무용하게 생각될 수 있지만,

마나도 채워주므로 유용하게 활용할 여지가 있음!!

상황에 따라 사용하세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0분이 넘어가고 향로 성배(유리한 게임일 경우 21-23분 사이에 맞춤)가 나온 상황에서

한타를 하면 소나는 굉장히 강력한 서폿이 된다. 

힐을 열심히 돌리면서 딜러 지키고 궁 넣고 하다보면 슈퍼 세이브하는 경우도 많음.


소나가 정말 좋은 게, 교전이 끝나고 다들 딸피가 되서 집에 갈때, 

우리팀에게는 계속 힐을 줘서 타워를 민다든가 오브젝트를 먹는다든 가 하는 

보너스를 챙기기 매우 좋다는 것.


한타에서 승리할 경우, 소나가 살아 있고, 우리 챔프가 2명 이상 생존하면

힐과 이속 버프를 이용해서 바로 억제기를 밀고 쌍둥이 타워까지 밀어 버려서 

승리하는 경우가 많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교전, 한타 때는 소나의 포지션을 항상 고민해야 함.

궁 넣겠다고 가장 앞에 서서 어그로를 끌면 절대 안되고, 

사이드에서 또는 시야 사각에서 점멸 궁 이니시가 아니면 선진입 절대 금지.

 

0.5 타임, 또는 한타임 늦게 들어가서 힐과 쉴드를 둘러주고(적의 CC 카운터임), 

적의 돌진형, 암살자 챔프를 힐탈진 걸고, 급하면 궁으로 견제하고, 

여유가 되면 다시 적 딜러진에 궁을 박는 형태의 플레이가 최고!!

 

적의 CC/스턴, 또는 신드라/오리아나 궁같은 한방 스킬에 맞고 

소나가 죽으면서 열리는 한타가 가장 최악!!


예를 들어 적 아무무의 궁이 살아있다? 

소나는 궁에 안맞는 한박자 뒤 위치에 있는게 젤 좋음.


궁이 터지면 빠르게 들어가서 바로 힐/쉴드 둘러주고 

진입하는 적 딜러진에 궁박으면 최고! 


한타가 끝날 때까지 소나는 살아남으면서 계속 힐/딜 버프를 줄 수 있도록 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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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의 궁은 시전시간이 즉발이 아니고 0.25초 정도 지연이 있어서 신경 써야함.

선 이니시보다는 견제형으로 쓰는 것이 더 좋다는 걸 명심하고, 

궁은 감성센도로 날리는 것보다,

조금 아낀다는 기분으로 정확히 2명이상 넣어주면 이상적인 플레이가 나온다.


또 야스오의 바람장막이나 브라움의 방패에 막히고, 

모르가나의 마법쉴드에도 안박히니 사용시 주의.


만약 물렸을 경우에도 궁을 생존용으로 쓸 수 있지만 

E를 이용해서 이속을 올려서 도망치다가 

우리편이 호응 가능한 위치즈음에 써서 역카운터를 보는 것도 매우 좋음.


----------------------------------------------------------.


*중 후반 시야 확보를 위한 와딩은 혼자 할 경우 짤릴 수 있으니까

 E를 연사하면서 이동하며 설치하고 우리편에게 도와달라고 요청할 것....

 

지고 있는 경우 무리 하지 않고 기지 근처 + 바론, 장로용 견제용으로만 박고, 
팀원들에게 시야밖에 나가서 잘리지 않도록 소통 하자... 
 
힐소나는 5:5 싸움에 강함. 
타워 허깅하고 한타하면 지던 각이 이기는 한타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스킨은 아케이드 소나 추천합니다.

궁각도 잘 보이고, 평타 모션, 무빙 모션이 기본 보다 훨씬 좋네요.

dj 소나는 너무 비싸서 ㅠㅠ 아직 못써봤네요.

고요한 소나는 빨개서 어그로가 너무 잘끌려요!ㅎㅎ;;


마치며

인어소나 출처:

(http://m.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75&p=1421&l=5331)


평소엔 남탓 정치질 뭐 이런거 할 수 있는데...

승급전에서만큼은, 특히 티어 승급전은 꼭 어딘가 터지게 마련임... 

얼르고 달래서 끌고가야 역전각이 나옴!! 명심!!


서폿이 버스포지션이라는 말도 있지만,

내가 볼 땐 서폿도 다른 포지션 못지 않게 충분히 중요하고 캐리 가능함...


무엇보다 서폿의 역활은 시야확보!! 

이기는 겜도 뒤집어지는 건 보통 시야에서 밀려서 그런거에요.

지는 겜은 더더욱 시야가 중요! 어이없게 잘리는 상황을 막아줍니다.

와딩 정말 중요하고, 맵보다가 핑 쳐가면서 오더해도 좋음...자신 있으면 ㅎㅎ...

 

***************************************************************************

 

그럼 마지막으로,

다른 좋은 서폿도 많은데 왜 소나 서폿 인가 라는 질문에 답을 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딜서폿은 자이라 브랜드 같은 준수한 서폿들이 있고,

힐서폿은 대표적으로 소라카 나미가 있죠.


계속 되어온 라이엇의 너프로 인해 한방에 터져나가는 챔프 기술이 많이 줄었고, 

신시즌에서는 암살자들의 리메이크로 순간깜짝딜보다는 지속적인 딜교식으로 재설계가 되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반대급부로,

전투 지속력에 도움을 주는 힐소나의 힐, 오라버프, 향로템 버프의 가치가 증가했고,

소나는 여러명의 아군에 버프를 주는 스킬과 힐/보호막으로 더 강해진 덕분이라고 답할 수 있겠네요.


여기에 적절한 파워코드와 한타 때 도움이 되는 범위 스턴 궁극기의 활용까지 마스터한다면,

다른 서폿들에 비해 중후반 교전 및 한타에서 이득을 가져가기 쉬운 서폿이 소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꿀잼 힐소나 많이들 하세여~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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