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7명
81.1% (30표)
0% (0표)
18.9% (7표)
쉔, 황혼의 눈
Shen, The Eye of Twilight
12
0
18
30/37
[진 영준] 쉔의 기본, 정석공략

- Realofsun(2017-10-16, 조회수: 796032)







최근 뉴스

- 솔랭에서 쉔은 별로라고 생각함
- 이번시즌 마지막으로 쉔 공략은 끝내려 함. (롤 접음)





前닉네임 쿨감쉔


닉변 => 진 영준




조회수 200만 공략

쉔 500판 유저



시즌5 D2 팀랭 M1

시즌6 D3


누구나 이 공략을 보면 확실하게 쉔에 대한 이해도와 실력이
상승할 정도로 상세하게 적어두었습니다.




쉔은 탱커, 스플릿에 대한 이해, 라인전에서 안정적으로 하는법,
   빠른 맵리와 판단력 등 롤을 잘해야 쉔을 잘할 수 있을만큼 좀 어려운 챔프라 생각함
   챔프 또한 중후반에 좋은 챔프가 아니기 때문에 쉔궁으로 이득이 절대적으로 필요함



쉔은 크게 피지컬을 요구하진 않기 때문에 크게 힘든점은 없음

 내 피지컬이 여기까지구나 싶을 때 맵리는되는데 원딜같은 피지컬은 안되는사람.
 근접챔피언, 안정적인 플레이에 자신있는 사람  쉔 파기 시작하는걸 추천함



 


 쉔 꿀꿀팁


 

 - 쉔 거드라 필수
 과거부터 필자가 강조했지만 다들 썬파를 채택하는 경우가 많았음.
 하지만 경기에서 선티아맷/거드라가 자주 등장하면서 메타가 바뀜
 썬파보단 게임 내내 라인클리어 하는 경우가 많아서 거드라가 좋음
 유일한 딜템. 티아맷까지만 가고 방템이 갖춰지면 거드라 추천.



 - 라인전에서 이득 못 볼것 같으면 도발선마 추천.

 도발쿨타임 빠르게 줄이고 한타/소규모 싸움에서 2번째 도발로 이득 볼 확률 높음

 필자는 쉔은 후반가면 갈 수록 도발뿐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쿨감과 도발 빠른 마스터를 선호.



 - 라인전에서 죽지않고, 주도권을 너무 잃지도 말아야 함

 안정적으로 해야함. 체력관리 또한 중요 궁쓰는데 시체가 날아갈순 없으니
 주도권을 너무 잃게되면 상대 탑이 너무 돌아다니고 타워가 빨리 날아감
 그렇다고 솔킬을 당하면 탑 고속도로 / 스플릿 주도권 상실로 인해 손해가 매우 큼



 - 쉔만 하는건 비추천
 상대방 보면서 여러 챔프를 돌려쓰는걸 추천함
 탑에서 쉔을 하는건 일단 기본적으로 팀을 믿는거기 때문에
 자신이 라인전에서 이득을 보지않는 이상, 팀운에 의해 게임이 많이 달라짐
 솔랭에선 쉔의 카운터가 너무 많음




쉔, 황혼의 눈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400 (+0.0) 400
공격력 64 (+3.38) 121.4 공격 속도 0.666 (+3%) 1.006
5초당 체력회복 8.5 (+0.75) 21.25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34 (+4.2) 105.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체력
    +217.08
  • 쿨감소
    -14.904%
  • 방어
    +12.78
총 가격 : 14,145 IP


쉔에게 있어서 룬은 취향인것 같음. 꼭 맞춰갈 필요 없음


쉔이 워낙 플레이어에 따라 하는 플레이 방식도 다르고

누군 cs 잘먹고 못먹고, 방어가 중요한지 체젠이 중요한지, 쿨감이 중요한지 마저가 중요한지에 대해서는

자신의 플레이 방식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하지만,


쉔을 매우 많이해본 필자 입장에선 라인전은 거의 중요하지 않고 체젠, 방어인장 등 라인전에 힘을 주는 룬보다는

어차피 라인전 솔킬못딸거 중후반에 더 힘을 주고 궁과 도발을 한번이라도 더 그어서 승률을 높이는 마인드기 때문에

가장 낫다고 생각하는 룬.


상대방이 못하는것 같으면 원딜룬 들고 싸우세요



1. 공격속도 필수

2. 상대AD 방어정수 / 상대AP 마저정수

3. 노랑-성장체력 / 파랑-성장쿨감은 왠만하면 고정하는게 좋음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치명상(Lethality )상대가 근접이라 평타칠 일 많을 때

흡혈귀(Vampirism)상대가 원거리라 버텨야할 때




전설의 수호자cc 적을 때

신속cc 많을 때





착취의 손아귀 (착취)


라인전에서 조금이나마 주도권을잡고 이득을 볼 수 있을 때 들고갑니다.

거듭된 파괴전차의 너프로 이젠 착취가 나은것 같습니다



파괴전차의 용기  (파괴전차의 용기)


라인전에서 착취딜교가 불가능할 때 중후반을 바라봅니다.

어차피 라인전 못이기는데 굳이 착취를 들 필요 없죠



기 보호막 (Ki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스킬을 시전하면 10초에 2.5초 동안 피해를 50~101(+12%추가 체력)만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 또는 적 챔피언에게 스킬로 영향을 미칠 때마다 쿨타임이 4~7.5초 감소합니다.

쉔은 스킬로 조종할 수 있는 기의 검을 통해 힘을 발휘합니다.
황혼 강습 (Twilight Assault)
기력 소모: 140/130/120/110/100
재사용 대기시간: 8/7.25/6.5/5.75/5초
쉔이 기의 검을 불러내 뽑습니다. 기의 검에 부딪히는 적들은 2초 동안 쉔으로부터 멀어지려 할 때 15/20/25/30/35% 둔화됩니다.

쉔의 다음 기본 공격 3회는 대상 최대 체력 2/2.5/3/3.5/4(+0.05AP)% + 10/16/22/28/34/40 (1/4/7/10/13/16레벨에서)의 추가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의 검이 적 챔피언에게 부딪힌 경우, 강화된 공격은 4/4.5/5/5.5/6(+0.07AP)% + 10/16/22/28/34/4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50%의 추가 공격 속도가 적용됩니다.

각 공격은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30~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의지의 결계 (Spirit's Refuge)
기력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기의 검이 1.75초 동안 지속되는 보호 결계를 생성합니다. 쉔이나 결계 안의 아군 챔피언에 대한 기본 공격이 차단됩니다.

결계 안에 보호할 아군 챔피언이 없으면, 2초가 지나기 전까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그림자 돌진 (Shadow Dash)
기력 소모: 150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쉔이 한 방향으로 돌진하여 챔피언들에게 60/85/110/135/160(+15% 추가 체력)만큼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챔피언들을 1.5초 동안 도발합니다.

도발 당한 챔피언당 30/40/5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120)
단결된 의지 (Stand United)
재사용 대기시간: 200/180/160초
3초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쉔이 대상 챔피언의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130/290/450 (+추가 체력의 16%)(+1.35AP)(아군의 현재 체력에 비례해 224/512/800 (+추가 체력의 28%)(+2.16AP)까지 증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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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E(도발)선마를 추구하는 편입니다. 남들과는 다른 편이죠.


Q선마와 E선마 선택의 기준을 가르쳐 드리자면, 라인전 딜교방식에 있습니다.


라인전에서 딜교로 이득을 볼 수 있다 => Q선마

못보면 도발선마입니다. 딜교로 이득을보고 체력의 우의를 점할 수 있으면 Q선마 하세요





쉔의 패시브는 스킬 사용시 보호막 생성입니다. 라인전에서 주로 생각하면서 사용.

상대방이 견제를 하는데 패시브가 쿨이 아니면 Q같은 스킬을 사용해 보호막을 만들어

상대 공격을 약화 시킵니다.

 

라인전에서 도발은 신중하게 씁시다 특히 딜교할땐 상대정글위치확인

 라인전 앞도발은 킬각아니면 쓰지마세요 정글나타나면 무조건 사망.

 

기력관리법은 Q쓰고 평타, 기력부족할타이밍에 쓸데없이 Q남발x

              아니면 QW로 아군 보호해야할 때만 써줍시다. (Q막쓰면 안됨)

             Q평에 기력회복 (E의 패시브)

 

 


 

Q. 황혼 강습

 


버틸 때는 Q만 쓰면서 패시브로 버텨주시면 되고

Q를 사용하면 칼이 쉔에게 오고나서 추가평타딜이 박히는걸 알아둬야합니다.

최대한 Q를 적에게 스치면서 때리세요 최대한 무빙으로.

 

칼위치 생각하면서 적 챔프를 긁으며 Q평평평(w)딜교는 왠만한 근접전에선 이깁니다.

    위 딜교법 아니면 거의 딜교하지 않습니다.  Q쿨도 짧아서 무한하게 강화평타를 쓸 수 있습니다.

칼을 미리 앞에다 두고 라인이 당겨지게 되면 도발 끝부분에 걸려도 Q에 맞게되니 생각

리메이크 이전과 다르게 위치라던지, 꽤 생각할게 많아진 스킬이고 많은기력소모를 주의하세요.

 

라인전 시작할 때 미리 칼을 앞에 세워두면 괜히 상대 불편하게 합니다.

쉽게 생각해서 렉사이 Q라고 생각하세요 평타강화 3번. 그리고 칼이 상대에게 스치면 강화슬로우

 

- Q평타마다 기력이 회복됨

- 타워엔 먹히지 않음

- 적챔프에 부딫히면서 Q를썼을경우 평타강화+공속이므로 왠만하면 딜교해주는게 좋음 매우강함

- cs먹기에 상당히 편리함. 거의 모든cs는 Q평타로 먹는다고 보면 됨

- 밴시도 뺄 수 있음(이속감소 있음)

 

 

 



 W. 의지의 결계 (기력 -40)

 

1.75초간 칼 주변 원 내부에 아군들은 평타에 맞지 않습니다. 아군이 안에 있어야 발동.

정말 좋은건 평타기반 스킬 레넥톤W나 트페의 골드카드같은 경우는 스턴조차 안걸립니다.

라인전에서 평타 1~2대를 W로 막아주는게 꽤 큰 편입니다. 기력도 얼마 들지 않구요 쿨은길긴한데.

 

라인전에서 W사용은 쉬운편이지만, 한타에서 쓰는건 몇 판 하셔야 감이 잡히실겁니다

평타를 치는 원딜러들이 자신이나 아군을 때리는게 집중될 때 W를 잘만 써주면 50%이상은 덜 딜받습니다

글로 설명하긴 힘든데, 한타때마다 상황이 다릅니다.

자신이 먼저 들어갔을 때나 이니시 연 아군을 호응해 줄 때, 특히 코그모같은 짧은시간에 평타를 많이 넣는

챔프들 상대로 좋습니다. 일단 범위무적이기 때문에 루난원딜러 상대로도 꽤나 큰 힘을 발휘합니다.

시간이 짧기 때문에 어떻게 대처를 할 수가 없습니다 짧은시간에 끝나는 한타인 만큼, 1.75초간 평타를

막아주는게 상당히 큰 편이고, 이 스킬을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한타에 승패와 쉔의 숙련도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스킬은 약간 상황이나 아군이 쉔의W를 잘 아냐모르느냐에 따라 많이 활용이 달라지긴 합니다.


하지만 이 스킬은 효과가 미미하고 가끔 슈퍼플레이가 나오긴 하지만 거의 10판에 1판꼴입니다.

 물론 궁타고 바로날아가서 W로 막아준다던지 해서 죽는아군을 살리는경우가 많습니다 꼭 잘쓰시길.

 

- 진 4타나 그라가스 W평타도 씹히기 때문에 잘만쓰면 상당히 좋음

- 원거리상대론 W로 평타막고 패시브로 스킬딜을 막고 이런식이면 피관리잘됨. 아끼지마세요

 

 

 

 

 

 

 

 

 

  E. 그림자 돌진

 

상당히 중요한 기술입니다

 

한타 때 얼마나 적을 맞추느냐에 따라 한타가 달라지는건 정말 다반사고

            궁으로 날아가자마자 바로 상대에게 도발을 거는것도 중요합니다.

            거의 즉발이기때문에 맞출확률도 높고 여러명에게 cc를건다는 특징이있죠

 

도발은 특히 성급하게 쓰지말고 생각하면서 쓰시길 바랍니다 그냥 긋더라도 뒤에 한 명 더 맞출 수 있고,

도발을 피하려고 무빙을 하면 천천히 다가가면서 간보다 쓰면됩니다

판정 안좋아서 렉사이,쓰레쉬같은 애들한테도 잘끊깁니다 주의.

 

아무무가 붕대로 들어왔는데 소라카가 침묵으로 딜레이시간을 만드는것처럼 뭔가 하려는 상대에게

             도발로 맥을 끊어주면 상당히 타격이 큽니다.

 

또한, 점멸을 이용해서 도발을 사용할 수가 있는데

     도발 점멸은 겉멋을 부리고 싶을 때, (반응 차이가 있다는사람이 있는데, 할사람은 다 합니다)

     점멸 도발은 조금 멀리 상대 2~3명이 길게 줄지어갈때 걸어주면 됩니다. (거리 더 긺)

     ㄴ자 도발점멸도 있는데, 이게 무슨소리냐면 몇 명 도발 맞추고 점멸로 조금 더 떨어져있는 상대를

        한 명 더 맞추는 그런거죠. 하여튼 간에 도발은 일단 맞추는게 중요합니다 못맞추면 로스가심해요.

 

개인적으로 점멸 도발이 더 편합니다. 특히 저같은경우 쉔을 많이하다보니 '각도'가 보이더군요

점멸쓰고 도발을 쭉 그으면 2명이 도발걸리는 각도요 이게 빅토르E나 럼블궁같은 느낌이랄까요?

 

(점멸과 도발의 활용은 센스와 쉔의 경험뿐인 것 같습니다.)

(도발쓰고 도발이 끝날쯤에 점멸을 누르면 그 자리에 있는 상대는 도발걸립니다. 해보셔야알듯)

(도발 점멸은 갱호응이나 서로그냥 슬슬~쳐다만 보고 있는데 갑작스럽게 확! 덮칠 때 도발플이

 좋은 편입니다. )




도발은 한타에 꽤나 큰 영향을 주죠 한타가 확실히 다릅니다

도발만 많이맞추면 말파이트급의 한타력을 보일 수 있습니다

(물론 못맞춘다면 4:5한타나 다름없는 한타력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사실 말이 도발이지 완전 스턴효과라고 볼 수 있죠

  특히 맞으면 아픈 원딜보다 스킬위주 AP챔피언에게 도발걸어주면 참 좋습니다.

 

 

 

 

 

 

 R.  단결된 의지

 

 

쉔을 잘함과 못함이 나오는 궁극기입니다

대표적으로 공격용, 수비용이 있는데 수비용처럼 겨우겨우 솔킬따이는거 살리는데 많이쓰면 불쾌합니다.


궁이나 텔포가 있으면 자신라인보다 항상 맵을 주시하면서 궁을 씁시다. (칼도같이 날아옴)

단, 궁으로 탈 위치를 보면서 자기 주변에 적이 있다면 보고 있어야합니다

    상대가 궁을 끊으려고 포탑안으로 들어올 때, 도발로 포탑안에서 킬을 먹을확률이 상당히 높기 때문.

아군 살리기 뿐만 아니라, 내가 궁을 탐으로써 연계되는 플레이가 훨씬 더 중요합니다

특히 상대가 아군에게 들어오느라 도주기,스킬등을 쓴 다음에 궁을 딱 써주는플레이 상당히 중요

 궁을 쓰고 바로 W를 쓰게되면 바로 주변 아군에겐 평타무시기 때문에 상당히 지키기 편해졌습니다.


 - 1:1 맞다이를 할 때 깜짝 궁

 - 5:4 한타를 일으키고 싶을 때

 - 이블린이나 렝가궁으로 갑작스러운 이니시,

 - 갱갈때 같이 궁써주면서 들어가기 (중요)

 

궁이 될때마다 팀보고 최대한 싸움을 열어보라 하면 좋습니다

     많이 하면 할 수록 쓸까말까에 대한 고민시간이 적어집니다. 롤에 대한 킬각 경험뿐인듯

     별로 궁 안써도 될것같다 궁써도 죽는다 싶을때는 쓰지마세요 계속 스플릿하는게 낫습니다

     초반에 궁으로 계속이득보는게 중요합니다 궁쿨마다 이득 못볼때마다 승률이 뚝뚝 떨어질겁니다.

 

 

이건 쉔하면서 얻은 팁인데 싸움났다고 어어 하면사 바로 궁쓰지마시구요 각을한번보세요

   이건 좀 위험하겠는데? 싶으면 바로 타는건 당연한건데 예를들어 3:3상황이라 봅시다 상대가

   무리해서 들어옵니다 쓰레쉬가 사형선고 맞추고 날아오는순간 탑니다 상대가 들어오면서

   대쉬스킬이 빠지게되면 상대는 도망갈수없고 무조건 싸워야합니다 이 때 쉔이 궁을타면

   순간적으로 4:3한타가되어 대승할 가능성 높습니다.

 



* 궁 써도 어차피 죽을각이라면 쓰지맙시다. 괜히 원플원됩니다.

           죽을각(내가 궁을써도 변하는게없을 때)을 보는 능력은, 쉔을 많이하면 늡니다.

           쉔을 많이 해본 저 조차도 10번에 1~2번은 뻘궁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자책하지마세요. 전부 결과론적으로 봐서 어쩔 수 없습니다. 미래예지 할 수도 없고

 





상대의 텔포유무를 계속 체크하는게 중요합니다

 

내가 싸움유도하라해서 아군이 쉔 궁을 믿고 봇에서 3:3 싸움이 났는데

     내가 궁을타면 이기겠지 하고 궁을 타보니

     상대 탑라이너도 함께 텔포를 타면서 휩쓸어버리는 경우가 가끔 나옵니다. (리븐,야스오,말파...)

     이런 경우는 꼭 상대 탑라이너가 얼마나 컸냐, 한타력이 어느정도냐를 잘 생각하면서 전투를합시다.

     상대 라이너도 같이 올 수 있으니 막 무리해서 다이브하지 말라는 뜻이죠.

 

 


시작 아이템
추천아이템
추천아이템

 첫템 : 도란방패 or 포션 구슬 천갑

 

첫 귀환 이후, 핑와는 지워질때마다 사세요.

                     (박는 위치는 잘 안 지워질것같은 중요위치나 미드와 탑 중앙부쉬)

 

라인전이 되는 상대(이렐리아,마오카이,뽀삐 등 근접챔프) 라면 정상적인 템트리를 선택함.

 초반 템선택은 상대 탑/정글이 AD냐 AP냐 딜러냐 탱커냐에 따라 달라짐

 제 공략에 없는 아이템은 왠만하면 가지마세요.




티아맷은 풀템일 시 거드라로 업그레이드, 혹은 정말 딜이 급하면 빠른 거드라
















쉔이 가는 유일한 딜템


(거대한 히드라) 


아군이 충분히 딜을 할 상황&조합이 나오면 가지않음. (서폿,정글도 딜러일때, 내가 완전 탱만해야할 때)

But, 이 아이템은 정말 쉔과 너무 잘맞음. 거의 체력비례인 쉔의스킬들에 힘도주고 라인푸쉬력도 줌

Q평거드라평 이런식의 콤보가 상당히 매서운 딜을 줄 수 있음 딜도되고 탱도됨.


물론 티아맷만 뽑고 거드라는 탱이 좀 갖춰진 다음에 가는편. 거의 마지막템으로?

거의 95%이상 가주는 템이고 개인적으로 매우 고평가함



개인적인 견해인데, 쉔은 티아맷or거드라 외에 다른 딜템은 매우 별로라 생각함

트포를 사기에는 가격이 너무 부담스러움 트포갈 돈으로 가엔가는게 훨씬 좋음

내가 딜 안넣어도 될때는 솔직히 거드라도 안가도 되고 무조건 탱임.

쉔은 도발셔틀/무한스플릿 빠른궁합류 이게 끝이지 트포들고 잭스처럼 딜을 넣는 챔프가아님.

팀에 딜러가 없거나 딜을 못하면 그 판은 쉔으로 이길 수 없는 판.





 

쉔이 가는 아이템 (방템)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썬파 - 과거 라인클리어용으로 사용했지만 티아맷을 가는데 굳이 갈 필요는 없는듯.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란두인 - 치명타챔프가 있다면 거의 사는편 (쉽게말해 루난&무대 있으면 가면됨)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망자의갑옷 - 치명타챔프가 없다면 란두인 대신 장착

                                 거의 란두인 대용으로 때때로 가는편. 둘 다 가기도 함

Thornmail(가시 갑옷)가시갑옷 - 패치 이후 매우 좋아짐. 추천


Knight's Vow(기사의 맹세)기사의맹세 - 걸어줄 만한 아군에게 걸어주면 됩니다. 우리팀이 전부 노답이면 가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고평가하고 꽤 좋은 아이템이라 생각합니다.











쉔이 가는 아이템 (마저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정령의형상 - 마저템의 최고봉. 쿨감과 더불어서 거의 필수적이라 생각함 힐효과도 높아져서 힐러있음 꿀

                    거의 망령의두건 하나 가고 상대 AP가많으면 좀 빨리 올려주는 편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 

적응형 투구 - 정령의 형상과 비교하기 좋습니다. 크게 다른점은, 팀에 힐러가 있냐 없느냐인데요.

                     없다면 이 템을 정령의형상 대신 선택해도 좋을만큼 굿템입니다.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가고일 갑옷 - 나름 스플릿 챔프인데 효과 자체가 한타형이라 기분은 나쁨.

                     저같이 아얘 1:1 싸움을 안거는 경우에는 갈만하다 생각함















쉔으로 절대 비추하는 아이템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얼어붙은 건틀릿)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 거드라를 제외한 딜템)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사이온
솔랭 기준으로 사이온 상대로 패배할 확률이 꽤 높은 편입니다.

아군 원딜이 코그모/케이틀린처럼 높은실력에 캐리형 원딜이여야 할만합니다.

라인전도 힘들고 탱킹력도 부족합니다. 최대한 운영으로 이끌어 가야하는데,
가끔 사이온이 로밍을 가는걸 주의해야 합니다. 대부분 집갔다가 봇으로 걸어가서 궁씁니다
집갔을 땐 봇한테 주의하라고 말을 해야하며, 한 번 당하기 시작하면 주도권 다 넘어갑니다

+ 가끔 패시브로 정글몹 빼먹고 시작하는 경우 있습니다. 운좋으면 매우 이득볼 수 있음
피오라
같은 스플릿 챔프지만 피오라의 후반 왕귀성은 답이 없습니다.
방깎블클 + 흡만 나오면 상대가 안되니까요 초반에 망하게 하는 수 뿐입니다.

초반에 망하게 할 수가 없다면 팀이 잘하는걸 기대하면서 절대 솔킬을 당하면 안됩니다.
최대한 실력을 끌어올려서 피관리 + 타워체력관리 + 솔킬안따이기만 해도 됩니다.

그나마 템 나오기 전엔 피오라가 약해서 갱이나 주도권을 잡아 볼 순 있는데

저처럼 운이 없으면 약점이 계속 피오라 쪽으로만 떠서 질 확률도 있습니다.
갱플랭크
라인전, 한타, 로밍, 왕귀성 모든 면에서 부족하고 떨어집니다.
라인전은 너무나도 카운터이고 한타역시 도발대박아니면 불리합니다.

궁을 비교해봐도 쉔은 직접내려가는데 갱플은 궁만쏴주면되죠,
거기서 쉔이 이득을 못본다면 1차는 날아가고 엄청난 손해를 입게됩니다.

도발빠지면 고기방패인 쉔에비해 술통변수로 왕귀성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유일한 변수는 유능한 정글러의 초반 확실한 갱킹으로 망하게하는 수 뿐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럼블
생각보다 럼블이 쉔을 일방적으로 괴롭히진 못합니다.

초반엔 힘들긴 한데 스킬 잘못빼면 앞도발로 딜교당할 수 도 있고,
럼블이 쉔을 괴롭히려면 도발거리를 줘야하기 때문에 갱의 위협 + 궁을 끊지도 못합니다.

망령의두건 - 적응형 투구를 가면 꽤 잘 버티며 럼블은 스플릿이 약하기 때문에 프리함.

But, 쉔이 너무 수비적으로 하면서 아군 정글까지 밀리면 무난하게 질 수 있음



쉔은 라인전을 이길 필요가 없다는걸 알아두고 갑시다.


 라인전을 이기려면 딜교를 해야합니다 갱에 위험에 처하고 체력이 떨어지겠죠

그럼 필요할 상황에 궁/텔을 사용하지 못해서 쉔의 장점을 살릴 수가 없습니다.

 

쉔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건 솔킬, 갱에 죽지 않는것입니다. 물론 어떤 탑챔프나 마찬가지지만 쉔은 더욱

             쉔은 언제나 궁/텔로 아군도와주는걸 봐줘야 합니다. 아니면 쉔을 한 의미가 없어요

             궁/텔 쿨 돌 때마다 이득을 봐주면 게임은 무조건 이긴다고 봅니다.

 

타워 또한 오래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타워퍼블돈이 400추가골드이기 때문에 타격이 큽니다. 

그리고 쉔의 목표 자체가 라인전은 적당히 가면서 팀을 도와주는것에 엄청나게 힘을 쏟는

캐리를 만드는 형식입니다 버스타기에 매우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제가 쉔하면서 느끼는건 쉔 혼자 다하는 느낌나고 쉔은 버스타는 챔프가 아닌것같아요.

 


딜교는 상대를 보고하세요 서로 피가 깎여도 자연치유력이 낮은챔프 상대로는 할만합니다.

 

 


솔직히 CS 좀 차이나도 밑에 터트리면 됩니다. 절대 조급해 하지말고 밑에서 많이 싸움유도하라 하세요

 

상대가 탑블라디 미드아지르 원딜베인 이렇지만 않으면 쉔은 나름 후반에 좋은챔프입니다

 물론 쉔으로 라인전이기면 게임 내내 스플릿 주도권이 있기 때문에 게임은 매우 쉬울겁니다.

 


But, 쉔이 죽으면 라인전이 지는것보다 팀원의 사기가 떨어지고 정치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쉔은 절대로 따이지말고 안정적으로 노데스해주면서 아군을 전부 도와야합니다

          무리할꺼 다하고 죽을꺼 다 죽고 이기길 바란다면 차라리 한타라도 좋은챔프를 하는게 낫겠죠.

 

쉔은 우리팀과 상대팀의 실력이 5:5까지는 게임을 수월히 이기기 쉽지만,

 

      4:6 부터는 팀원의 호응과 쉔궁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물론 아군이 터져버리면 그 판은 절대 이길 수 없습니다 어떤챔프든 마찬가지겠지요)

 

 



 

 

 

 챔프 상대법


참고만 하세요. 저도 써놓은 상대 각각 100번씩 상대해본게 아니라,

2~3번 만나고 느낌을 적어놓은 챔프도 있기 때문에

개인적이고, 하필 그 챔프마다 상대가 잘해서 힘들었을 수 도 있습니다


외 챔프들은 댓글로 질문해주세요

이 이외의 챔프들은 사실 거의 만나보질 못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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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ren(가렌)


선템 도란방패 or 포션구슬천갑



가렌 침묵Q는 쉔W에 막힘







Riven(리븐)


선템 도란방패 or 포션구슬천갑



리븐 요즘 너무약함 방심만안하고 딜교 잘하면 이김








Lissandra(리산드라)


선템 도란방패



견제를 너무 맞지 않는 선에서 cs만 챙겨주면 됨

리산드라는 cs먹기가 힘들어서 초반엔 생각보다 cs 비슷하게 먹을 수 있음

리산드라 상대로는 갱호응이 중요한데, 리산드라의 E로 이동하기전에 도발만 긋고

아군 정글이 딜 넣어주면 끝임. 가장 좋은건 E쓴 상태에서 도발맞고 이동못하게 되는 것


리산드라의 체력마나 관리가 안되있거나, 쉔의 마저템이 어느정도 나오게되면

앞도발 하면 이길 수 있음.









Jarvan IV(자르반 4세)


선템 도란방패 or 포션구슬천갑



간단하게 말하면 도발만 함부로 안쓰면 죽을 일이 없음

6렙 이후에는 궁을 쓰기 전엔 도발로 도망가지 않는걸 추천

딜교는 강화Q3타만 치면 쉔이 이길 수 있음 그래도 잡기는 힘듬.








Renekton(레넥톤)


선템 도란방패 or 포션구슬천갑



초중반 꽤 힘든편이고 6렙이후엔 많이 강해지는 챔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반에 갱으로 잡는게 중요한데, 레넥은 첫템 2개가 딜템이기 때문에

잘만노리면 갱으로 킬을 만들어낼 수 있지만, 역갱 매우조심

리멬전에는 쉬웠는데, 지금은 잘하는사람만 만나면 초반 매우힘듬

눈치 잘보면서 레넥W를 쉔W로 막아내야함





Gragas(그라가스)


선템 도란방패 or 3구슬

망령의두건



라인전 힘들다는 느낌이 별로 없음 무난하게가면 됨. 서로 킬 못땀

유지력 너무 좋아서 딜교도 삼가바람







Nautilus(노틸러스)


선템 도란방패

망령의두건 상대 CC몇 개 더있으면 헤르메스신발. 빠른 티아맷



몇 번 상대해보면 감이 옴, 스킬 하나 빠졌을 때 싸움걸면 앵간하면 이김

라인 미는 속도가 빠른 챔프라 티아맷 빨리가면 좋음.

은근 딜도 쎄지만 마나챔프라 결국 한계가 있음. 망령의 두건만 나와주면 거의 노딜







Yasuo(야스오)


선템 도란방패 or 포션구슬천갑

상대 치명타 원딜일 경우, 빠르게 란두인



상대가 야스오라면, 빠르게 잘하는지 못하는지 탐색해야합니다.


못한다면, 야스오가 약간 무리하면서 딜교할 때만 받아쳐주면 이깁니다.

+갱 콜할 때마다 야스오는 죽습니다.


잘한다면, 대부분 야스오들은 빠르게 라인만 밀고 살살견제하는 편입니다.

이렇게 되면 그냥 조용히 있으면 됩니다. 이런애들은 갱도 잘 안당함






Ekko(에코)


선템 도란방패


이것도 경험입니다. 많이 상대하다보면 대충 상대법 나옵니다.

Q돌아오는거 피하고 W쓸 때 안싸우면서 마나소모 많이 시켜주고

망령하나 나오면 자주 딜교 걸어주면 에코는 집을 자주가야합니다.

은근 체력유지가 안되는 챔프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vSJiFTOokY0






Irelia(이렐리아)


선템 도란방패 or 포션구슬천갑

빠른 닌탑과 썬파


잘하는 이렐이면 안따이면 됩니다.

못하는 이렐이면 은근슬쩍 강화Q딜교는 자주 해주면서

W 잘 활용하면 라인전 앵간히 이깁니다.

궁있을 때는 재수없으면 원콤나서 조심해야합니다.

무조건 이기는 딜교만 해야합니다. 이렐은 피흡이 있습니다. 일방적인 딜교만 해야함






Tahm Kench(탐 켄치)

답없음






Trundle(트런들)


선템 도란방패 or 포션구슬천갑

빠른 티아맷



6렙전엔 이기는데 패시브 체력유지, 궁으로 저항뺏기와 기둥으로 궁/텔끊는게 너무 피곤함

그냥 카운터인 부분이 너무많음.

https://www.youtube.com/watch?v=Mcz7JNR5Qu4






Illaoi(일라오이)


선템 도란방패 or 포션구슬천갑


모든 스킬을 피하면 이깁니다(x) 버틸만합니다(o)

모든스킬을 피해야 할만할정도로 답도 없는 챔프

그나마 초반이 약해서 그 때 좀 강화Q로 딜교 잘 해보면 비벼볼만함

초반딜교로 먼저 집보내면 상당히 유리.

6렙이후 갱부르면 역관광. 이 챔프의 약점은 cc에 약하다는것.

후반에 적당히 아군들이 CC 잘 넣어주면 그게 상대법






Poppy(뽀삐)


선템 도란방패 or 포션구슬천갑



강화Q딜교. 도발 끊길위험 조심.

뽀삐상대 영상 많습니다. 보시면 도움될듯

https://www.youtube.com/watch?v=MOcDWA_YUlA

https://www.youtube.com/watch?v=-Ifj5hOp-H8







Sion(사이온)


선템 도란방패 or 3두콩

망령의두건 올리고 AP많으면 마저템, 미드만AP면 2코어는 방템 / 빠른티아맷 선호



게임내내 얘보다 잘 할 수가 없음.

별로 많이 보진 못했지만 사이온이 쉔보다 로밍을 더 잘다니고 거기에서 적팀이 이득을 볼 경우

게임은 거의 이길 수가 없음.






Gangplank(갱플랭크)


선템 도란방패 or 포션구슬천갑

방템


라인전, 한타, 로밍, 왕귀성 모든 면에서 부족하고 떨어집니다.

라인전은 너무나도 카운터이고 한타역시 도발대박아니면 불리합니다.

궁을 비교해봐도 쉔은 직접내려가는데 갱플은 궁만쏴주면되죠,

거기서 쉔이 이득을 못본다면 1차는 날아가고 엄청난 손해를 입게됩니다.

도발빠지면 고기방패인 쉔에비해 술통변수로 왕귀성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유일한 변수는 유능한 정글러의 초반 확실한 갱킹으로 망하게하는 수 뿐입니다.







Darius(다리우스)


선템 도란방패 or 포션구슬천갑

방어력템과 빠르게 닌탑. 정글,미드,서폿 AP면 2코어는 마저템으로 감


다리우스 q는 겉으로 맞지 않습니다.
다리우스w는 w로 막습니다.

왠만하면 5스택 쌓게 두지 않습니다. 1렙에 BF하나 든 꼴입니다

조금이라도 까불면 킬나옵니다 조심조심.

포탑의 힘을 빌리지 않으면 다리우스가 많이 못해도 1:1 못이깁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4JpuTLW2Wf4&t=239s







Rumble(럼블)


선템 도란방패

빠른 망령의 두건 이후 정글이나 상대 AD,AP비율에 따라 망령의두건 완성 혹은 방템을 섞어줌


갱 부르면 무조건 필킬입니다. 럼블의 장점은 라인전의 강함과 푸쉬력이지만
 갱킹에 너무나도 취약합니다. 견제가 너무 심할경우 CS를 약간 포기해줍시다.

무난하게 중반으로 흘러가거나 갱킹에 성공했을경우 선 도발을해도 딜교에서 이깁니다.

물론 텔 로밍과 한타에서는 이퀄라이저 때문에 차이가 날 수 있지만 도발선마면 견줄만 함

빠르게 망령의두건가고 그 이후 상대 AP가 많다면 적응형투구 이후 티아맷/썬파 선택

*주의* 막상 정글이 갱안오면 이길수가없음. 계속 와줘야됨.








Kled(클레드)


선템 도란방패 or 포션구슬천갑



강화4타는 W로 막아주자

라인전 주도권 너무 뺏기면 프리하게 돌아다님

클레드Q는 맞는건 안아프지만 땡겨지면 후속딜이 아픔 살짝 옆으로 피하면 대부분 피해짐

대부분 클레드 플레이어는 잘하므로 요즘 탑밴은 클레드밴이 가장 좋음









Fiora(피오라)


선템 도란방패 or 포션구슬천갑



여러모로 카운터 부분이 많음

서로 스플릿 챔프인데 쉔이 거의 항상 불리함 (특히 블클,흡 이후)

솔킬당하는 경우가 많음 킬각은 항상 주의 (궁키고 달려들음, 도발아껴야됨)








Fizz(피즈)


선템 도란방패

상대피즈가 주문력이있고 반지 등 AP템을 간다면 망령두건 - 썬파

아얘 탱키한 피즈일 경우 빠른 썬파, 중간중간 돈남으면 빠르게 닌탑


라인전 시작 전 Q미리 앞에다 놔두고 피즈가 cs먹을 때 Q피즈 스치면서 강화Q딜교.

피즈의 딜교인 평W는 전부 쉔의 W장막에 막히기 때문에 집중해서 막아줌.

강화Q가 아닐 경우, 딜교를 왠만하면 피해줌, 하지만 딜교에서 이기면 앞도발 딜교도 유리함


But, 6렙이후 공격적으로 하지 않음.

궁으로 인한 갱킹 호응력은 최상이고

쉔의 체력이 60%이하일 경우 궁으로 킬각이 나올 수 있기때문에 항상 주의 요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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쉔이 좋아하는 호흡좋은 챔피언들

 

 

Nocturne(녹턴)Rengar(렝가)Evelynn(이블린)Twitch(트위치)

 

 

녹턴,렝가,이블린이 갱을 갈 때 무조건 따는게 아니라면 들어가기 2초정도 전에 쉔이 궁을 타주면

 

바로 일방적인 cc연계가 들어가기 때문에 무조건 갱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녹턴 - 바로 도발걸고 녹턴 공포가 걸리는 cc연계

 렝가 - 그물로 붙잡고 다음 도발로 연계

 이블린 - 왠만하면 즉시 도발

 트위치 - 트위치가 암살할 때

 

무조건 잡는게 아니라 역갱의 위험이나 상대가 회피할 확률이 있을경우 그냥 무조건 타주세요

킬 내면 왠만하면 이득입니다 바텀에서 2킬먹고 용가져가는 이득은 거의 폭발입니다.

 

쉔을 할 때 항상 생각하면서 명심해야 할 것.



1. 완벽한 갱각이 아니면 갱을 부르지도, 오게하지도 말자.

   (쉔을 많이해보니 라인전 망하는경우는 대부분 아군정글러 때문임. 역갱당하면 22 대부분 짐 쉔 약함)


2. 라인전 솔킬은 상대가 무리한다 싶을 때만 각을 보고 그 외에는 반반가는 마인드

   (괜히 공격적으로 하면 안좋은게, 갱당할 가능성과 딜교하다 궁탈각을 놓칠 가능성 상당히 높음)


3. 무조건 합류속도는 상대보다 빠르게.그리고 가장 완벽한타이밍에 궁을 써야함, 이니시용 + 살리기용

   (아군정글러가 갱갔는데 아슬아슬할 것 같을 때, 상대가 약간 무리하면서 이동기를 쓰면서 다 들어왔을 때 궁을 씀)


4. 초중반에 궁/텔로 이득을 보겠다는 마인드.

  (쉔은 한타가 그리 좋지 않음. 초중반에 쉔의 의한 확실한 이득을 최소 1~2번은 봐야함) 


5. 쉔은 아군과 같이 있으면 안됨.

  (무조건 궁,텔로 오고 계속 스플릿해야함 이거 안하면 쉔 뽑은 이유가없고 같이 있어봐야 아무 도움도안됨)

 

6. 타워가 먼저밀리는 타워퍼블 골드는 왠만하면 주지 않게하자






초반 운영법

 

  

기본 라인전은, 어차피 솔킬 못딸것같으면 앞도발or큰 딜교 하지마세요.

                       Q챔프 긁고 평평평같이 확실히 딜교이득보는각 아니면 딜교 안하는게 낫습니다

                       특히 앞도발 하면서 딜교할 때는 꼭 상대정글러의 위치를 대충이라도 파악합시다.

 

아군정글이 갱을 와줬을 때, 도발만 맞추면 왠만하면 최소스펠에 킬은 거의 따는편 입니다. 

       하지만 22싸움에 약하다면or 상대정글러 위치파악 안된다면 갱 안오라하는게 낫습니다

 

 상대정글이 갱을 왔을 때, cc(음파, 고치)맞아서 죽을 것 같으면 그냥 바로 플 빼세요. 괜히 아끼지맙시다.

                                    죽지만 않으면 첫 갱은 어차피 텔로 금방복귀합니다.

                                    중요한건 텔포로 왔을 때 갱을당해서 바로 죽는경우인데. 이러면 손해가 막심합니다

                                    왠만하면 와드로 3거리나 미드와 탑 중앙 부쉬 핑와 정도 깔면 갱은 거의 안당합니다

                                    상대 정글쪽에 와드하나 박아주는것도 상당히 좋은 습관입니다.

 

궁 쓸때 끊길 위험이 있으니 좀 뒤로 빼서 쓰세요.

      보호막만 걸어도 되겠다 싶으면 앞에 대주고있으면됩니다 이러면 오히려 고마워지죠

      자신 포탑앞에서 궁을 탈 때, 상대가 무리해서 끊으러오면 도발로 포탑어그로킬을 따기 쉽습니다.

 

 

 

다이브 대처법은, 안타깝지만 다이브 많이 당하다보면 경험으로 실력이 늡니다

                          어떻게든 하나 둘 데려가는게 엄청나게 큽니다 다이브 대처는

                          자신이 어떻게 대처하느냐 보단, 상대가 얼마나 크게 실수하느냐에 따라 달립니다

                      엘리스같은 정글러가 아니라면, 포탑 먼저 맞는 적에게 도발거는게 좋습니다

                      뒤로 다른 챔프가 폭딜을 넣을 때 그걸 점멸로 피해주면 끝.

                      타워 뒤에서 마우스클릭 안되게 하는것도 꽤 좋은방법. `누르면 되긴하지만 모르는사람많음

 

 

 

 

 

 

쉔의 운영?

 

많은 분들이 '운영'하면 어려울거라 생각하시는데, 전혀 어렵지않습니다

   쉔의 운영은 짧은 글로 설명 가능합니다.

 

 

무리는 하지 안 되, 스플릿 하세요.

       가끔 10판 20판에 한 판은 게임 차이가 너무 벌어져서 스플릿 못하는판이 있는데 죽지마시고 서렌ㄱ

 

무조건 궁으로합류하고 같이 있지마세요. 쉔은 아무 도움안됩니다.

      저같은경우는 0.5초라도 빨리궁타려고 CS보단 계속 아군들을 보고있는편입니다

      항상 이런마인드, 궂이 내가 저기 필요한가? 싶을 땐 계~속 탑 미세

      가끔, 정말 후반이나 스플릿이 소용없고 너무나도 중요한 상황일 때는 합류해 있는편.

 

 

곧 용이나오면 아군은 봇을밀고 자신은 탑을 밉니다. 바론젠이면 반대로겠죠.

 

1~2명이 자신을 막으러오면 이니시 열고 궁탑니다.

궁 탈 때 순삭 날것같은애한테 타지마세요. 궁으로 못날아가면 한타 끝입니다

한 명이라도 원딜에게 붙으려한다면 원딜에게 궁을쓰는게 가장 낫구요

확실한건, 아군 중 가장 잘 큰 딜러에게 써주는게 좋긴합니다

 

 

 

자신에게 궁,텔 둘 중에 적게 남은시간을 계속 채팅으로 쳐주면서, 아군에게 자신이 합류 못한다면

왠만하면 싸우지말라, 확실하지 않으면 들어가지말라고 당부합니다.

 


 

 

 

 

 

 

쉔의 한타

 

딜러를 빠르게 순삭시킬 수 있다면 도발로 물어버리든지,

우리아군 지켜줄 사람이 없다면 무는 적을 도발로 막던지,

최대한 탱은 탱대로 해주고 어그로 다 끌어주는게 중요합니다

 

 

아군 원딜을 계속해서 주시하세요. 정말중요합니다.

누가 우리원딜물러오면 바로 도발로 막아주는것 상당히 중요합니다.

 

 

이니시or 먼저무는 입장입니다. 특히 쉔이 잘 컸을 때 가능한 일입니다.

       상대 딜러들에게 혼자들어가서 도발을 건 경우  빠르게 도발만 걸고 빠져나와야합니다.

       아무리 쉔이라도 많이맞으면 아프고, 최대한 어그로 관리 잘하면서 싸워야합니다.

       물 때는 같이 물어줄 사람 (도발걸면 호응해줄사람)이 있어야합니다.

 

왠만하면 지키는식으로 하는게 낫습니다 특히 아군이 카시징크스 뭐 이런식으로 딜만 넣으면 되는

                                                                                                                     캐리 챔프일때는 특히요.

 

 

최대한 도발만 많이맞추면 된다기 보다는, 딱 써줘야 할 상대에게 써주는게 좋습니다. 뭔가 하려는 애들.

 특히 AP 딜러or 폭딜콤보쓰려는 딜러 맞추는게 가장 효율이좋습니다

각을 너무 보지도 말고, 괜히 1명 더 그으려고 이상하게 쓰지말고... 생각할게 많습니다. 경험입니다.

 

정말 농담이 아니라 도발 2~3명이나 버스트딜넣으려는 챔프한테만 도발걸어도 한타력 정말좋은 챔피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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