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5명
80% (28표)
0% (0표)
20% (7표)
니달리, 야성의 사냥꾼
Nidalee, The Bestial Huntress
12
17
1
28/35
[작성중7.4패치]D4 시즌7 천둥니달리 다...시 1티어?(특성 추가 AD기반조합 상대법)

- Ms지민(2017-07-04, 조회수: 394381)

시즌6 정글니달리 하나로 D4-3 사이에서 오르락내리락하던 유저입니다

비록 티어는 낮지만,,,처음 도전으로 써본 공략이니 틀린부분이있더라도 따끔한 훈계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이번 영겁의 힘 삭제로 정말 충격이 컸는데요 그 충격이가시기전에

새로운 니달리에대해 도전해보려고합니다.

앞으로의 꾸준한 랭크or일반에서의 카운터정글과 자주나오는 적정글러들을 상대하는법과 패치된 정글의꽃,오브젝트들을 공략하는 영상을 계속 수정하면서 찾아뵙겠습니다.

11-12일 정글루트, 꽃 사용법 활용법 추가(사진과동영상은 추후 업로드 예정)

11-13일 초반정글링-갱킹대응하기1 영상 업로드 추가

11-17일 상대정글챔공략 추가 

11-18일 오류수정

12-24일 한달이라는시간이나 공백을둬서 죄송합니다 ㅠㅠ종강+독감+영상데이터가 날아가버리기까지해서 늦었습니다 밤을새서라도 복구해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가 

12월 24일 엘리스, 피들스틱 상대법추가 and 블루쪽 역버프시작 6캠영상추가

1월27일 포기를해야하나 고민하던도중 7.2패치 깜짝 니달리버프 & 추가 공략 ++

추가

여러 분들께서 여러 특성을 추천해주시고 템트리나 플레이방식을 피드백해주시는데요 제가한번씩 연습모드등을 활용하여서 한번 실험해보고 영상을 제작해서 올려보도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월 27일

니달리가 버프를 받았는데요(아마 라이엇에서도 너무 심하게 너프한걸 체감하셧나봅니다..) 저도거의 포기에 다다를쯤 PBE서버 업데이트 소식을듣고 다시 니달리를 잡아보려고합니다.


이렇게 버프를 먹은 니달리 핵심은 힐기본 회복량 증가도 꿀이지만 덫이 안보입니다!!!


이렇게 덫에 설치 개수가 제한이됫지만 예전 덫설계 정글링이아닌 블루쪽부터 시작하는 q스타트 정글링이기때문에 문제가되지않습니다 그리고 덫을 항상 부쉬에 박고 와드처럼 쓰는 니달리들에게  덫이 안보인다는건 하나의 중요한 킬찬스가 될수도있다는거 덫으로인한 패시브 플레이를 한번 기대해봐도될거같습니다.

니달리, 야성의 사냥꾼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109) 2463 마나 295.6 (+45.0) 1060.6
공격력 58 (+3.5) 117.5 공격 속도 0.638 (+3.22%) 0.987
5초당 체력회복 6.01 (+0.6) 16.21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32 (+5) 117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525.0 525.0
  • 공격 속도 +1.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쿨감소 -0.83%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체력
    +217.08
  • 쿨감소
    -7.47%
  • 주문력
    +14.85
총 가격 : 16,296 IP
룬세팅은 아직 시즌메타가 암살자라지만 더욱히 니달리는 정글링이  중요해져서 전 전시즌에쓰던 제 정글링전용룬을 그대로 쓸까합니다. 앞으로의 랭겜 경험과 상위권 선수들의 플레이를 보면서 조금씩 피드백을 하도록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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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떠한룬을들던간에 룬메이후에 정글링은 거의차이가없었습니다 그러나 ㅠㅠ 초반에 너무 힘들더군요 개인적으로도너무 체감을 많이합니다 그래서 제가 애용하던 마관을...잠시 내려두고 공속과 쿨감도 성장엣 고정으로 바꿧 써보는데 나름 할만합니다 하핳ㅎ 여러분들도 한번씩해보시구 자기한테 맞는 룬을 찾으시기바랍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흉포에 12를 주어서 좀더 공격적으로 갱킹, 한타에서의 존재감을 올릴 수 있지만 저는 이번 패치를 통해 정글링의 중요성을 좀더 강조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책략에서도 정글링을 좀더 잘할수있도록 도살자을찍고 이번패치로 초-중반정글링시 카정의 위험도 더욱히 증가하였다고 봅니다 (카직스,이블린,샤코)등의 은신류챔프의 버프와 핑와의,,부재가 큰이유라고도 생각하구요 이번에 새로나온 특성감화은 부쉬플레이가 유용한 렝가,니달리에겐 정말 꿀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결의로 넘어가자면 결의부분은 전시즌에 끼던 부분들과 거의 변화가없습니다. 사실 흉포 12를 포기하고 결의 12로온 가장큰 이유중 하나룬 갑옷니달리의 자힐은 별거아닌거같으면서도 정글링 ,카정, 한타 모든부분에서 자힐은 엄청난 결과를 만들기도 하며 소환사의 통찰력소환사스펠 15%쿨감도 사용할만하다고 판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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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업뎃과 많이 털려본결과 대자연의 선물(Greenfather's Gift)도 좋지위험한 게임위험한게임으로 카탈과의 시너지도 괜찮더군요 하시는분들 플레이성향에 맞춰서 하시는게 좋을거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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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이네요 ㅎㅎ 

요즘 렝가 카직스 그브 주 ad정글러들의 연!속!너!프 로

아무것도 안하던 니달리가 다시꾸역꾸역보이기시작하는데요 해보닌까 결의에 12주는것도 나쁘진않지만 이젠 니달리도 이빨을 드러낼때가된거같습니다 흐흐.. 흉포에서 초반정글링에서 피관리를좀더하고싶으신분들은흡혈귀(Vampirism)포식도 나쁘진않은데요 이건 초반빼고는 별로 이득을챙길대가없어서 전 자주는안드는편입니다치명상(Lethality )이특성이 후반에도 리치베인과 시너지도 잘맞고 초반갱에서 무시하지못할 딜이 나와서 전자주애용하는편인데요

항상말씀드리지만 룬특에 대한생각은 극히!!!제 생각에 일부일뿐 무조건 이렇게들어야한다!! 이런건아닙니다

요즘 폭전을 드시는분들이 간....혹 계시긴한데 창맞추실 자신만있으시다면 ㅎ..ㅎ 오랜만이지만 이렇게또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스펠은 당연히 점멸 강타를 추천드립니다. 영겁의힘이 삭제된지금 니달리는 딜링을할 상황이 예전만치 나오지못하는 지금 점멸은 정말 중요한 카드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수풀 배회 (Prowl)
수풀을 통과하면 니달리의 이동 속도가 2초간 10% 상승하며, 1400 범위 안에 적 챔피언 쪽으로 갈 때는 30%까지 올라갑니다.

챔피언에게 창 투척과 매복 덫으로 피해를 입히면 4초간 이 대상들을 사냥할 수 있게 되어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이들을 향해 향해 갈 때 수풀 배회의 이동 속도가 더 높아집니다. 또한, 사냥 당하는 대상에 대한 다음 번 숨통 끊기, 급습, 할퀴기가 강화됩니다.
창 투척/숨통 끊기 (Javelin Toss)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인간 형태: 니달리가 창을 던져 70/90/110/130/15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창 투척이 니달리의 기본 공격 범위를 넘어가면 피해량이 늘기 시작하여, 최대 거리에서의 총 피해량은 210/270/330/390/450(+1.2AP)까지 올라갑니다.(사정거리: 1500)

쿠거 형태: 니달리의 다음 기본 공격이 5/30/55/80(+0.75AD)(+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대상이 잃은 체력 체력의 1%당 1/1.25/1.5/1.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사냥 당하는 대상들은 숨통 끊기로 30%의 추가 피해를 입습니다.
매복 덫 / 급습 (Bushwhack)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인간 형태: 니달리가 2분 동안 유지되는 투명한 덫을 설치합니다. 적이 덫을 밟으면 모습이 드러나고 4초간 40 (+0.2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덫은 동시에 4개까지 설치할 수 있습니다. (6레벨, 11레벨, 16레벨에 덫의 최대 설치 가능 수가 증가합니다.)

쿠거 형태: 니달리가 전방으로 짧은 거리를 도약한 후 착지하면서 적들에게 60/110/160/210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쿠거 형태일 때 유닛을 처치하면 급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로 줄어듭니다.

사냥 당하는 대상들은 정상 범위의 최대 두 배 거리에서 급습에 당할 수 있습니다. 사냥 당하는 대상을 처음 급습했을 때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줄어듭니다.
태고의 생명력/할퀴기 (Primal Sur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인간 형태: 니달리가 자신과 아군 챔피언을 잃은 체력에 비례해 35/50/65/80/95(+0.275AP)(+잃은 체력 1%당 1%)만큼 치유하고 7초 동안 공격 속도를 20/30/40/50/60% 증가시킵니다. (사정거리: 600)

쿠거 형태: 니달리가 전방의 적들을 발톱으로 공격하여 80/140/200/260 (+0.4 추가 AD) (+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쿠거의 상 (Aspect Of The Cougar)
재사용 대기시간: 3초
인간 형태: 니달리가 쿠거로 변신하여 기본 스킬이 숨통 끊기, 급습, 할퀴기로 바뀝니다.

인간 형상일 때 사냥이 발동되면 쿠거의 상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쿠거 형태: 니달리가 인간 형태로 돌아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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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초반 정글링은 덫으로 도는거보다 1랩q와 2랩힐로 체력관리를해주시면 첫정글 0포션에풀피로 드실수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정글링와 갱킹에서 수없Primal Surge(태고의 생명력/할퀴기)을 이용해서 체력관리는 기본으로 해주셔야됩니다.

갱킹은 선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으로 Prowl(수풀 배회)패시브를 발동시켜주시고Prowl(수풀 배회)Pounce(급습 / 매복 덫)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Swipe(할퀴기 / 태고의 생명력)Swipe(할퀴기 / 태고의 생명력)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로 딜링을해줍니다. 이게 기본적인 갱킹방식이라고보시면됩니다.

카정에서는 항상 적의 도주로와 부쉬에  Bushwhack((매복 덫 / 급습)설계를 해줌으로써 언제든지 쿠거  Pounce(급습 / 매복 덫)발동을 준비해 주셔야되구요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니달리의 갱킹의 90%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입니다. Q의딜도 무시할수 없을뿐더러 장거리에서 패시브를 즉시 발동시킬수 있는 유용한 스킬이기때문에 갱킹뿐만아니라 정글링을하실때도 먼곳에서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Pounce(급습 / 매복 덫)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로 빠르게 정글링을해주시는편이좋구요 Pounce(급습 / 매복 덫)의 초기화로 잡못들도 빠르게 처리할수있는게 니달리의 장점이죠.


한타에서는 아군을딜러들에게 Primal Surge(태고의 생명력/할퀴기)로 체력관리와 공속버프를 줌으로써 타워를 공략하는데에도 쓰이구요 적원딜이 뚜벅이 or 정말 체력이 낮은경우에는 Flash(점멸)Pounce(급습 / 매복 덫)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Swipe(할퀴기 / 태고의 생명력)->Aspect Of The Cougar(쿠거의 상)->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으로 마무리해주셔도 깔끔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최종 아이템
적조합AD기반상대할때

아이템세팅은 여전히 체력에서 고민인 부분이 좀 있습니다.  영겁의힘이 사라진 천둥니달리의 단점은 여전히 딜은 쌥니다. 천둥이더해졌으니 한번에 들어가는 그 엄청난딜은 변함이없지만 이제 적의 반격을 버텨줄 체력이 없는게 단접입니다. 별거아닌거같지만 영겁의힘은 정글을 돌기만해도 체력관리&유지력에서 엄청난 도움을 주는 특성이였던걸 생각하면 전 로아로 영겁의힘을 대신할수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패치이후 정글을 룬메-리치-로아테크가아닌 룬메-로아-리치 테크를 써보니 확연히 딜은 예전만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조금만 적응한다면 이템트리도 랭크에서 사용해도될거같다고 생각이듭니다. 로아를 선택하지않으시고 룬메-라일라이를 가시는것도 나쁜 판단은아닙니다 그상황상황에 따라서 어떤템을 선택하느냐는 파일럿의 몫이닌까요 니달리는 최종빌드를 정해논다기보다 그 전시상황에 따라서 유동적으로 템을 바꿔야 된다고 생각해서 아이템빌드가좀 엉망인점,,죄송합니다 일단 기본 준비요소인 룬메-라일라이가 갖춰진다면 상대 AP-AD기반챔프들의 성장력을보고 AD-존야 AP-심홀  탱커-보이드  이렇게 대응을해주시고 만약 정말 내성장력이 무난하게 잘컷다하면 대켑을 올리시는것도 좋은선택입니다.

이번 암살자 패치로 렝가,탈론, 제드등의 AD챔프들의 상향으로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존야를 빠르게 올려주는것도 좋을거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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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패치로인해서 AD암살자 기반 폭딜러들의 너프로인해서 정글에서 멀어져가던 니달리가다시 스멀스멀올라오는데요


상대 미드정글이 AD기반일경우에 로아를 건너뛰고 리치베인대신 바로 얼건 닌탑을타주시면  체력기반 방어력과 딜측면에서 모두 뛰어난 효과를 보여줍니다 그뒤에 존야까지가주면 안전하고 이니쉬하고도 한타임 어그로를끌수있는장점두있구요 이제 존야까지나오고부터가 선택인데요 탱으로가시고싶으시면 라일라이&심연의가면 으로 한층더 체력을불려주시거나 효과를 이용하시고 딜이 조금부족하다 싶으시면 대켑&보이드 를 다주시면될거같습니다. 얼건으로인해 창을좀더 맞추기쉽고 한타때 원딜러들한테 유독히 녹아내리던 니달리의 단점을 조금은 보완한 템트린데요 단 AD기반일시에만 이템트리가효과적입니다 상대미드가 ap인데 하셧다간...역으로 사라지실수도,,,읍,, 

항상 말씀드리지만 템트리는 자신의 개성이므로 강제성은없습니다 제가요즘해보면서 이템트리가좋다는걸 알려드리는것뿐!! 그럼 다음 업데이트때 좀더 보완된 템트리를 들고오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카직스
정말..고통스럽습니다. 이번상향이먹기전에도 선창을 맞추고 들어가도 왠만한 1-2코어의 압도적인 템차이가아니면 1대1은 어림도없습니다. 이번 궁진화가 부쉬속 자동 은신이라던데 부쉬장악권마져 빼앗긴다면 아마,,서렌치기도전에 넥서스가 위험할지도모릅니다.
렝가
고양이의 상위호환이랄까,,,생긴거마져 무섭지만 정글에서 직접 대면하면 일단 도망치십쇼!!!
(최근 게임에서 만나본결과 일단 그냥 만나면안됩니다 궁도 멀리서보인다지만 지속시간이 너무길어서 도약을당하면죽어야되는상황까지나오더군요 렝가상대법은 아직까진 너프or밴이 최고인거같습니다)
그레이브즈
하드한 깡패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아무무
모두의 친구죠!!! 적에있다면 같이 놀아주러갑시다!!
람머스
대부분 정글링의 속도차이가나기시작하면 람머스가 3캠을 먹을동안 니달리는 6캠 냠냠,,,
엘리스
원래는 상대하기 정말어려웠지만 이번 패치로 엘리스는 작골&칼날속도가 예전과 비교하자면 현저히 속도가 떨어졌습니다. 상대방정글의 시야확보와 카정의 숙력도만 있으시다면 레벨링으로만 말려죽이시는것도 어렵지않을거라고 예상합니다.
솔직히말하면 니달리가 게임에서 이기려면 1정글링 2정글링 3정글링입니다.  맵리,갱킹도 중요하지만 기본 정글링과 상대방의 정글이 지금어디에있는지 역카정을 들어가서 먹어도되는지 빠른판단으로 레벨링으로 찍어누르는게 정말 좋은 챔프라고 평가해봅니다.
11월 17일 추가공략
Gragas(그라가스)★★★☆☆그라가스가 파괴전차라는 특성덕에 요즘 간간히다시 나오던군요 그라가스 공략법은 간단합니다. 초반정글링이 니달리보다 느린점을이용하여서 빠르게 미드or탑갱으로 스펠갱을 치고 적정글시야를 먼저먹은뒤에 그라가스가가는곳을 한발짝뒤로 따라다니면서 역갱을치면됩니다. 궁을찍기전까진 그라가스가 앞Body Slam(몸통 박치기)를쓰는순간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으로Prowl(수풀 배회)를발동시켜줌으로써Prowl(수풀 배회)Pounce(급습 / 매복 덫)로 반격시작하시면됩니다.
단 한가지 주의하실점은 그라가스의Body Slam(몸통 박치기) 판정은 어마무시합니다 w를쓰시는도중에 맞으면 데미지딜링도 무시되고 니달리가 역으로 빨려들어가버릴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됩니다
1대1 팁이라면 그라가스Body Slam(몸통 박치기)는 눈에보일정도로 스킬시전이 훤히 보입니다 니달리가 평타와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으로 농락하시다가 쿠거로 변하셔서Pounce(급습 / 매복 덫)를 쓴다고 겁을주면 대부분의 그라가스들은 바로 도주Body Slam(몸통 박치기)를쓰시는데 이때 창을 날리면 매우맞추기가 쉽습니다. 반대로 제쪽으로 Body Slam(몸통 박치기)를쓴다면 더욱쉽게 Pounce(급습 / 매복 덫)를 그라가스의 진행반대방향으로 가볍게 뛰어주신뒤 제코앞에있는 그라가스에게 다시한번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 쿠거 콤보로 녹여주시면되겠습니다.

Rengar(렝가)★X100 극악난이도 와,,,이건뭐,,,답이없더군요 Savagery(포악함)스킬의 변화로인해서 순간딜&전진기까지 생겨버렸습니다 심지어 도약하면Unseen Predator(보이지 않는 포식자)로인해 스택이참으로써 부쉬싸움도 (니달리한방에 사라지던군요,,, 렝가는 너프or 밴밖에 답이없는거같습니다. 선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을 맞추었다고 신나서Pounce(급습 / 매복 덫)로 뛰어들어가는순간 렝가의 폭딜에 순삭이되버리는상황이 나올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합니다.
만약 만나시게된다면 답은신속(Swiftness)도망가는법 ㅎ 정글루트를 렝가와 절대 만나지않는 반대루트로 도시는걸 추천드립니다.


Khazix(카직스)★☆ 초중반 니달리가 카직스보다 우월히 정글링도빠르고 전라인을 흔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렝가와비슷하게도 1대1로싸운다면 고립이라는딜에 사르르,, 하지만 렝가와는다르게 카직스는Leap(도약) Void Assault(공허의 습격)을 어떻게쓰냐에따라서 대처가가능합니다. 니달리가 카직스를 딸수있는방법은 제경험과 플레이로 말씀드리자면 2번째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이들어간 시점이라고봅니다. 첫창은 시야확보와 카직스가 궁을 쓴순간의 시야를보기위한것으로 첫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를맞추시고 마치 지금 들어가서 너에게 딜링을하겟다는식으로 겁을주면 대부분의카직스들의Void Assault(공허의 습격)가 소모되는데요 여기서 중요한게 카직스의Leap(도약)위치입니다. 제쪽으로뛰어도 날아오는 카직스에게 창만맞춘다면 충분히 승산이있습니다. 
이번패치로 카직스가 상향된건맞지만 q딜은 예전만치 못하더군요.
다시한번 말씀드리자면 카직스를 찍어누르기위해선 초중반에 최대한 차이를 벌리고 카직스를 만났을때의 대처가 가장중요합니다! 핑와가 사라져서 어려울 수있지만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이후의 니달리는 탱or딜 둘다 무시할수 없는건 카직스입장에서도 같기때문에 침착하게 판단하시고 스킬을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Olaf(올라프) 롤드컵의 영향도 있지만 확실히 좋은챔프입니다. 요즘  잿불-영광을 가는 올라프들이 선궁을키고 달려와도 대처할수없을정도의 깡과 딜이 엄청납니다. 하지만 올라프는 언제나 농락이 가능합니다 역시나 올라프도 정글링이 느린편은아니지만 Undertow(역류)스킬의 마나 의존도에의한 정글링이 대부분인게 올라프입니다. 심지어 스펠도 갱킹과 한타에서의 이득을더볼수있는 Ghost(유체화)를 드는 올라프들이니 주도권을 조금만잡는다면 Flash(점멸)없는 올라프들은 니달리에게 놀아날 수 밖에 없습니다. 니달리는 초중반의 이점을 이용해서 초반 블루카정or 큰몬스터들만빼먹고오는정도의 가벼운 카정만으로도 충분히 말릴 수 있습니다. 물론 만났을때 Undertow(역류)맞아준다면 올라프는 Undertow(역류)Undertow(역류)Undertow(역류)Undertow(역류)Undertow(역류)로  뛰어다니는 니달리에게 지옥을 선사할수있습니다. 

Lee Sin(리 신)★?  리신들은 제가 이전부터 항상 느끼는거지만 쉬운건지 어려운건지 판단이안됩니다. 리신은 상대 파일럿들의 손을 정말 잘타는챔프기때문에 카정으로 말리러 들어갔다가 역으로 제가죽고 망해버리는일이있는가하면 너무나도쉽게 리신과 적정글캠프를 다먹어버리는경우들이 난무해서 난이도 측정은 못하겠네요 ㅠㅠ 죄송합니다.
하지만 상대법은 같습니다. 리신하시는 대부분의 유저분들은천둥군주의 호령을 드시고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로들어와서 빠른 스킬&평타콤보로 니달리를 공중분해시켜버립니다. 그게아니더라도 니달리가 인간폼일때를 노리시다가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Dragon's Rage(용의 분노)로 빠르게토스해버림으로써 니달리를 제외시켜버리고 한타를 시작하십니다. 니달리를 하실땐 리신뿐만이아니라 자신이 위험에빠지는 스킬들은 회피를 하셔야합니다. 항상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Dragon's Rage(용의 분노)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의 변수와 Flash(점멸) 배달의 변수를 생각하시면서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가빠진 타이밍에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과 평타로 리신의 체력을 깍아줌으로써 리신에게 체력적으로 압박을 주는게 가장좋은 대응법이라고봅니다. 

Amumu(아무무)★☆☆ 매우간단합니다. 아무무는 Bandage Toss(붕대 던지기)한번만 피해주시면 그냥가서 머리통 으깨주시면됩니다. 아무무는 2가지 경우가있느데요 천둥군주의 호령을들고 극딜을가는AP아무무와 파괴전차의 용기을들던 탱아무무들 이젠 삭제되버린 영겁대신 파괴전차로 도는분들도 계시더군요 상관없습니다. AP아무무를 상대하실땐 룬메-심홀만 올려주시면 그렇게 위험하지않습니다. 다만 주의하실점이 한가지있다면 니달리의 특성상 게임이 후반으로갈수록 이기기가힘들어지는반면 아무리 망해도 아무무의 궁은 한타에서만큼음 1등급궁이라고 판단될정도의 스킬입니다. 한타에서의 비빌여지를 주지않고 빠른 오브젝트와 적정글의 카정으로 아무무에게 회생의 여지마져 안주시며 잔인하게 플레이하시길 바랍니다.

아직,,제가 상대해본 챔프들만 소개해드리네요 ㅠㅠ죄송합니다..빠른 경험과 상대법을 들고오겠습니다 
제가쓴 상대법이 다맞다는건 아닙니다  이렇게 해보니 괜찮았다는제 경험일 뿐입니다,,,만약 읽어보시고 틀린점이나 아무리읽어봐도 이건아니다!!!하는점들 그리고  이건이렇게 보완하면 좋겠다 하는 곳 이있다고 생각하신다면 mgh924@nate.com으로 메일보내주시면 읽고 수정하도록하겠습니다. 또 롤 친추를 보내주시는분들이 계신데요 제가 게임중만 아니라면 빠른 답변으로 궁금증을 해결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더 성장해서 찾아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lise(엘리스)☆ 난이도가 있으면서도 공략하기 쉽습니다. 엘리스를 주로잘다루시는분들은 니달리동선을 미리읽으시고 기다렷다가  Cocoon / Rappel(고치 / 줄타기)-Volatile Spiderling / Skittering Frenzy(위험한 새끼 거미 / 광란의 질주)Neurotoxin / Venomous Bite(신경독 / 독이빨)-Spider Form(거미 형태)Skittering Frenzy / Volatile Spiderling(광란의 질주 / 위험한 새끼 거미)Venomous Bite / Neurotoxin(독이빨 / 신경독)로 선빵필승or 기다렷다가 백업과함께 니달리를 지집니다. 카정과 시야확보가 정말 중요한 니달리로써는 부쉬체크가 무서워질만한 상대죠 하지만 엘리스는 이번 정글패치로인해 칼날부리or 작골잡는 속도가 매우 느려졌습니다 (예전에비하면요 ㅎ,,,다른챔프에비해느리다는게아닙니다) 엘리스가 바텀동선이라면 빠르게 칼날과 작골을 빼먹고오기만해도 경험치 , 정글젠속도 , 레벨링차로 격차를 낼 수 있습니다. 니달리는 교전에서도 강하지만 항상 대등할때의 교전보다 남들보다 한템포 위에있을때의 교전에 유리하고 좋은겁니다.

항상 엘리스를 상대하실때엔 고치체크가 필수! 고치빠지신걸 확인하셧다면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으로 간보시면서 들어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많은분들께서 초중반에 엘리스를 말리시고 성장잘하신채로 조금의 무리를 하시는경우가 많으신데 그러다가 Cocoon / Rappel(고치 / 줄타기)한번 잘못맞으면 벌려논 2랩차,이득이 한순간에 거품으로돌아갑니다. Cocoon / Rappel(고치 / 줄타기)라는 스킬자체가 너무 좋은cc기인데다가 엘리스는 정말 어디서나오는 딜인지도모르겠는 폭딜은 살아있으므로 항상 긴장하신채로 스킬체크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Fiddlesticks(피들스틱)★☆☆ 정말 쉽습니다 말그대로 허수아비의 피통and 답없는 정글링속도 아무무상대할때와비슷하게 먼저 들어가셔도 무방합니다. 물론 Terrify(공포)Dark Wind(어둠의 바람)공포와 침묵이라는 니달리에겐 약점이될수도있는 cc가 2개나 있지만 피들은천둥달리의 딜을 버텨내지못합니다. 선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으로 패시브를 켜주시Prowl(수풀 배회)Pounce(급습 / 매복 덫)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Swipe(할퀴기 / 태고의 생명력)만 빠르게 해주시면 일단 피들은 급한대로Terrify(공포)Drain(흡수)로 버티기를 시전합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이대로 계속 싸워주시면집니다. 빨대를본순간 인간폼으로 바꾸시고피들의 자리Bushwhack((매복 덫 / 급습)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를 빠르게해주신후 빨때를끊어줍니다. 피들의w가 끊김과동시에 니달리의 Prowl(수풀 배회)가 한번더켜지게됩니다 여기Aspect Of The Cougar(쿠거의 상)Pounce(급습 / 매복 덫)로 재추격해주시면 피들은 GG 간단하면서도 조금의숙련도가필요합니다 피들이 바보가아닌이상 백업없이 버티기를 시전하진않습니다 그러므로 중요한건 맵리딩! 그리고 우리 아군의 백업위치를 보시면서 하시면 한결더 쉬운 플레이를 하실수 있을겁니다. 


1월 27일



Rek'Sai(렉사이)☆ 어렵습니.,...다... 언버러우 판정이 w를 끊을뿐만아닌 피가 깍이질않는데 딜도 어마어마합니다.

정글링도 니달리몹지않게 빠르고 백업과 대응Tunnel / Furious Bite(땅굴 파기 / 성난 이빨)Void Rush(공허의 돌진)로 겜을 운영하기때문에 얕보다간 정글링&레벨링은 지지않는다는 니달리가 렉사이에게 역으로 레벨링이 말려버리는 상황이 자주 나옵니다. 렉사이를 상대하실땐 카정과 옵젝관리도 당연한거지만 갱에서 차이를 내야한다고생각합니다.

Tunnel / Furious Bite(땅굴 파기 / 성난 이빨)로 갱을온 렉사이는 다시뒤로빼려면 조금의시간이걸리는데에다가 스킬덕분에 정직하게 1자로 앞으로 와줍니다 이때 Bushwhack((매복 덫 / 급습)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으로 패시브를 켜주고 언버러우가되길기다리면 아군에Primal Surge(태고의 생명력/할퀴기)을 해주는 식으로 대응하셔야됩니다 언버러우된 렉사이는이Pounce(급습 / 매복 덫)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Swipe(할퀴기 / 태고의 생명력)로 녹여주시고 땅굴로 도주를하려고 한다면 렉사이의 땅굴 처음들어간곳을보시고 도착하는곳에 미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을 날려두시면 나오는순간 맞고 한번더 패시브가 켜집니다.


Shaco(샤코)☆ 어려워서 난이도가 높다기보단 화납니다 ㅎ.,..어그로짱짱캐릭,,

Deceive(속임수)디시브가 핑와에 안보임에따라 샤코가 간접 버프를 먹어서인지 간간히 등장하더군요 항상 샤코를 상대하실땐 렌즈! 렌즈로 박스와 샤코의디시브 추격을 동시에해주시는 대응을해주셔야합니다 잘하시는 샤코분들은 니달리가 창을날릴때까지 Jack In The Box(깜짝 상자)를 아끼십니다 반대로 일부러 창을 맞고 Jack In The Box(깜짝 상자)쪽으로 어그로를끌어서 Hallucinate(환각)으로 니달리를 잠깐 무방비상태로만든다음에 2대1로 팹니다...운영에선 131에 최적화되어있는챔프이며 스플릿을돌릴경우 아군의 대응이 조금만 잘못되더라도 옵젝도 빼앗기고 한타도 터지면서 바론도 나가버리는 처참하게 지곤합니다. 항상 샤코를 상대하실땐 핑와나 렌즈로 박스를 무효화 시키시면서 Deceive(속임수)를타기전에 패시브로 시야를 미리 밝혀주신뒤에 추격하셔야합니다.

*Hallucinate(환각) 샤코의 본체를 못찾으시는분들에게 팁을드리자면 샤코의 분신은 본체보다 데미지를 더 많이 받습니다.

바로 쿠Swipe(할퀴기 / 태고의 생명력)로 둘다 긁어줌으로 본체를 확인하시고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으로 패시브를 켜주시고 따라가시면되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되도록이면 양정글이 서로 만나 2대2식의교전 또는 바텀 3대3 백업교전을 일으키는것보다는 시야를 먼저 먹고 상대정글이 탑에보인다면 상대 아랫정글을 바텀에 비춘다면 협곡,두꺼비정글쪽을 빠르게 드시면서 차이를 벌려가시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많은분들께서 질문주신것중하나가 레드역버프와 블루역버프의 6캠속도입니다.

제가직접해본결과(오로지 탑라이너한테만 리쉬를받았을경우)

블루역버프는 3분56초가 나왔구요  레드역버프는 4분08초가나왔습니다.

둘다 별차이가 없어보이지만 레드역버프는 확실히 체력관리가 미미한편이였습니다.  레드역버프는 레드효과과 정글몹에게 적용되어 좀더빠르게잡을 수 있다는 장점이있지만 니달리처럼 초반에 스킬을 위주로 초기화를돌리면서 돌려면 마나가 중요하더라구요 그래서 전 블루역버프쪽시작을 더좋게봅니다!

 




초반 운영법

이번패치로 두꺼비 or 작골을 먼저 스타트하기엔 효율성이 너무 떨어집니다. 두꺼비의 효과와 작골이사라지고 심지어 이번패치로 버프몹이 더빨리나오니 이제 정글링은 선버프몹을하셔야됩니다. 아직 레드정글쪽을 역버프로 돌기엔 제연구가 부족해서 블루캠프진영쪽의 6캠을 소개하고자합니다.

일단 블루-두꺼비(여기서 스킬은 창과힐로 적절한 체력관리를해줍니다.)-늑대 일단 여기까지가 3랩을 제일 무난하게 찍는방법인데요 제가해본결과 역버프일때 리쉬만 제대로 받는다면 여기까진 풀피입니다. 이제 여기서 적정글의 정글링속도가 늦거나 카정의 위협이 없는 정글러라면 혹은 적정글 위치가 보일땐 칼날-레드-작골 이렇게 6캠루트를 타주시면 적정글의 갱킹이나 카정에 언제든지 대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적정글이 초반에 빠르게 갱킹을 노리거나 제정글로 언제든지 들어올수 있는 모션을 취한다면 3랩동선이후 레드를 드신다음에 탑or미드 갱,백업을 보시는편이 더좋습니다.


정글에 추가된 꽃

 정글에 추가된 꽃은 폭발하는 꽃같은경우는 언제든지 변수를 일으킬 수 있기에 저는 제정글쪽 꽃은 미리미리 터뜨려 두어 차후에 도주경로에서의 변수를 없애는 편이며 회복용 꽃은 칼날부리를 드신후에 체력관리가 애매한경우 바로 먹어주도록합시다.

시야를 밝혀주는 일명 애쉬의e와비슷한 능력을 지닌 꽃은 상대 버프몹젠 타이밍을 재서 들어갈때, 적이 대기를 탄다고 예상되는 곳에 활용해주시면 됩니다. (협곡쪽에있는 시야확보용꽃을 적 블루쪽을 보고 터뜨릴시에 늑대쪽까지 아슬아슬하게 시야가 보이기때문에 적정글 동선파악에 편안합니다)


시각적자료는 빠른시일내에 다시 업로드해서 찾아뵈도록하겠습니다!!


-11.13일 영상추가-


 죄송합니다 ㅠㅠ 모바일 인벤에서는 영상추가한게 안보이던군요 이제 확인하는바람에  대처가 늦은점 죄송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VsbqPnQl6Mo  한번씩들 와서 보고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영상의 주제는 6.22패치 이후 니달리정글 초반 정글링과 상대방 갱킹에 대응하는법 상황1을 짧게나마 편집해서 올려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처음만든거라서 ㅠㅠ 죄송합니다 아직 많이 미숙하네요 다음에 돌아올땐 좀더 좋은 화질과 끈김없는영상 플레이 수준도 높여서 오겠습니다!!



12월 24일 밤을새며 만들던도중...컴퓨터가 강종되는바람에 리셋,,,쉬지않고  초심잡고만들어서 이제올려봅니다. 

블루진영쪽에서의 역버프시작이구요 게임내에서 하이라이트들을 뽑아봤습니다.

웃으면서 알아가시면 좋을거같아서 중간중간 재미요소(전 재밋다고 생각,,,했..는데욯ㅎ..)도 포함되어있는데요 

재미지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모바일분들은 https://www.youtube.com/watch?v=SZzVC55MjfM 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중반 운영법

 초반 운영에서 이득을보시거나 무난하시다면 용이 화염,바람일경우 적정글 동선이 위쪽에 집중된다면 솔용을하시다가 바텀을 중간에불러서 드시는식의 빠른 오브젝트컨트롤을 추천드리며 아닐시에는 라이너들을 키워주는 백업형식의 플레이를 추천드립니다.

 

 



후반 운영법

소규모,대규모한타에서도 니달리는 포킹&힐러부분의 역할을 충실히해야함으로 절때로 잘릴 수 있는 무리한 카정은 되도록이면 안하시고 어떠한 상황이 일어나도 우리팀원들에게 바로바로 백업을갈 수있도록 해야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니달리는 혼자서도 잘하는 챔프로 유명하지만 팀원들의 cc와 연계플레이가 합쳐진다면 감히 이보다 완벽한 챔프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인게임시 팀원들과의 미리미리 소통을 하신다면 더좋은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해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이번시즌 패치된 챔프들이 너무많아서 직접 상대해보고 영상을따와서 하나하나 설명드리도록하겠습니다 ㅠㅠ 죄송합니다.


 




마치며

처음 써보는 공략이라 아직 미숙하고 제 경험과 생각으로만쓰다보니 다른분들께서 생각하시는부분과 틀린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나하나 말씀해주시면 다시한번 그부분에대해서 생각하고 린점이있다면 바로바로 수정해서 올리도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시한번 영상과 사진자료가 부족한점 아직 카운터픽들의 공략이없는점 죄송합니다. 이번 암살자패치로인한 챔피언들의 메타와 템트리가 너무 바뀌다보니아직 이러하다한 공략을 뽑아내기엔 턱없이 부족한거같습니다. 끊임없는 연구와 경험을 토대로 빠른시일내에 하나씩하나씩 더 살을 붙여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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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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