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4명
73.5% (25표)
0% (0표)
26.5% (9표)
케이틀린, 필트오버의 보안관
Caitlyn, The Sheriff of Piltover
18
0
12
25/34
M1) 케틀 다시 시작했습니다

- 투에딧(2017-10-06, 조회수: 473987)

11/24 공략 첫 작성
11/25 마스터리 관련 추가
11/26 베스트 감사합니다!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2017/01/10 다이아 2 달성
2017/01/24 다이아 1 달성

10/10일까지 수정해놓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영상 위주 공략이기 때문에 pc 로보시면 모든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시즌 3부터 원딜만 하고 케이틀린을 자주하다


쓰레기같이못함 아이디랑 가질 지 옷빛 영 아이디의 케이틀린 판수를 합치면 500여판가량 나오네요.
아래는 인증입니다.
원딜에 대해특히 케이틀린만큼은
남들한테 지지않는다고 자부하는만큼
공략을 써보려 합니다.
ps. 케틀 스킨은 인간사냥꾼이 혜자스킨이지만 달빛악령도 제값을 하는군요...
이번에 다시 풀려서 써보니 이것도 좋네여.. 한정인 맛으로 달빛쓰는듯

이아이디로는 케이틀린 쿼드라 처음해보네요 ㅋㅋ




케이틀린, 필트오버의 보안관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80 (+107) 2399 마나 313.8 (+40) 993.8
공격력 60 (+3.8) 124.6 공격 속도 0.625 (+4%) 1.05
5초당 체력회복 3.5 (+0.55) 12.85 5초당 마나회복 7.42 (+0.7) 19.32
방어력 27 (+4.7) 106.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650.0 650.0
  • 공격력 +0.95
    x6
  • 공격 속도 +1.7%
    x3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6
  • 공격 속도 +0.64%
    x3
  • 생명력 흡수 +1.5%
    x1
  • 공격 속도 +4.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5.7
  • 공격 속도
    +16.02%
  • 방어
    +9
  • 마법 저항력
    +8.04
  • 생명력 흡수
    +1.5%
총 가격 : 8,702 IP
원게에서 자주 활동하는 만큼타고난 재능을 사용하는
룬특의 효율성이 좋다는것을 알기 때문에
제가 가장 애용하는 룬입니다.

타고난 재능의 효율에 대해서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372&l=287810&vtype=pc
참고해 주세요  

공격속도 14퍼에 생흡 0퍼인 다른 룬을 들어도 상관없습니다.
룬은 취향이니까요!
하지만 케이틀린은 아이템으로 얻는 추가공속이 90퍼만 적용되기 때문에 룬에서 최대한 공속을 가져오는게 이득입니다. 14퍼룬일시 2공속템이 나왔을때 1.5 정도되지만 17퍼 룬일시 1.7가량 됩니다.   
댓글을 읽어보니 그런일은 없다고 하네요... 근데 저는 체감상 좋기때문에 이 룬을 들게되는거같아요 일반 원딜처럼 공속 14퍼 룬을 드셔도 무관합니다!



(수정) 02/20 그냥 공속 17퍼에서 16퍼로 조정했습니다 솔직히 17퍼는 너무 과한거같아서 수정했습니다. 딱히 큰차이는 없어요 !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흉포 2티어에서는 대파괴 와 포식이 원딜이 찍을만 한특성인데
케이틀린에게는  대파괴새로운 피 특성이 더 잘맞는것 같습니다.
사거리가 길어서 자주 평타를 칠 수 있고 포식을 찍어서 라인유지력 조금 더올리는것은 차피 전쟁광의 환희를 찍어서 좋은 유지력때문에 필요 없다고 느껴지네요.
 
 
흉포 4티어에 대해서는 기존양날의 검이랑 현상금 사냥꾼이였지만 
양날의 검 이 2티어에서 올라와서 조정받고 전투의 환희(Battle Trance)이라는 신규특성과 현상금 사냥꾼이 있습니다.
우선 양날의 검은 2.5퍼의 추뎀을 입고 5퍼의 추뎀을 입히는 특성인데
원딜인지라 불확실한 저런것에 투자하는것 보다는 전투의 환희(Battle Trance)를 가서 안전하게
딜링하는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자신이 쉴드가 있고 딜러인 챔피언 Viktor(빅토르)Ryze(라이즈)같은 미드 챔피언이 어올리는 특성같습니다.

 하지만 케이틀린은 라인전부터 일방적 딜교가 가능한 챔피언이고 이 특성을 찍는 선택지 또한 있는건 분명하고 Skt t1 aiming 선수는 양날의 검 특성을 찍는 경향을 보입니다.

현상금 사냥꾼의 경우에는 버프먹어서 좋긴하지만 마찬가지로 불확실한 7.5퍼 보다는 안전한 지속딜 5퍼가 원딜입장에서 더 맞다고 생각합니다.

저특성은 암살자 챔피언이 들거나 혹은 부캐로 양학하시는 분들이 들기에 적합한것 같네요.
 
 
핵심특성에 대해 설명하자면

케이틀린이 찍을만한 특성은 전투의 열광 혹은 전쟁광의 환희인데
저도 처음에는 전투의 열광을 썻지만 
EDG DEFT님을 비롯해서 천상계분들의 핵심특성을 보니 
전쟁광의 환희를 들길래 저도 한번 들어봤더니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Headshot(헤드샷)과 시너지가 좋더라고요.

딸피상태에서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Headshot(헤드샷)이 터지면 피수급이 장난아니고.
(루난의 허리케인)을 가는 케이틀린 특성상 전투의 열광스택을 쌓기 쉽지만
케이틀린 챔피언의
Headshot(헤드샷)에서 아이템으로 얻은 공격속도의 90퍼만 적용과
치명타 확률이 올라갈수록 Headshot(헤드샷)의 공격력 계수가
올라간다는 점 때문에 2공속 아이템이 강요됩니다.


그 2공속이 강요되기 때문에 피흡탬이 늦게되고
당연하다는 듯이 전투의 열광을 들어 공격력을 높이는 것보다,

전쟁광의 환희를 들어 안정감을 주는것이 케이틀린한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책략에 12포인트가 아닌 결의에 12포를 두는 이유는
일단 기본 결의특성때문에 라인전 피수급과
딜교에서의 이득도 최대로 할 수 있고
무엇보다 통찰력으로 적보다 소환사 주문의 쿨을 더빨리
돌릴 수 있어서 적이 힐없을때의 2:2 에서
이득을 취할 수 있고
적이 사린다 해도 스펠의 우위를 점해서 cs혹은 포블에서의
우위를 점해서 스노우볼을 굴릴 수 있습니다.
책략쪽 선택지 추가하자면 

 책략쪽 특성의 장점을 나열해보면 포악함으로 인해 
B. F. Sword(B.F. 대검)와 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3랩이 갖춰졌을 시점에 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
쓴 후에 원거리 미니언을 평타 한방에 잡을 수 있는 시점이 더 자주오고
무자비로 인해 딜링이 더 원활할 수 있습니다.
책략쪽에 감화이특성을 데프트 선수는 자주 들으셔서 한번 살펴봤더니
대상의 현재채력 3퍼에달하는 마뎀을 입히고 쿨은 9초더라고요.
책략쪽에서 이특성을 선택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해요.

2017-03-10 전쟁광의 환희(Warlord's Bloodlust) 리메이크 추가
전쟁광의 환희(Warlord's Bloodlust) 리메이크에 대해서는 케틀한테 확실히 더 좋아진거같습니다.
라인전 단계 피흡은 확실히 전보다는 떨어지지만 중반부터 피흡량이 장난아니더라고요.
제 특성상 시미터만올리고 흡혈은 마지막에 올리는데 이 특성으로 인해 흡혈을 마지막에 올려도 딱히 피흡이 부족한느낌은 안드네요. 

확실히 좋아짐.



Heal(회복)은 바텀 라인전 최고 존엄입니다.

버프전에는 barrier(방어막)가 필수여서 Cleanse(정화)와도 라인전 비등했지만
Heal(회복)이 버프되면서 2:2는 Cleanse(정화)를 들고서 절대 이길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애쉬나 바루스상대로도 조심하게 되지 Cleanse(정화)
드는 경우는 거의 없게 되더라고요.

그리고 적 서포터가 Ignite(점화)라면 힐을 최대한 빠르게 쓰세요!

저는 결의특성의 통찰력를 들기때문에 차피 힐쿨은 204초
빨리돌기 때문에 킬따이는거 보다는 괜찮은거같아요.

Heal(회복)은 무조건 Ignite(점화)쓰기 전에 쓴다고 생각해주세요!

점화보다 힐 빨리쓰는 영상은 곧 첨부하겠습니다.

패치로 인해 op.gg에 다시보기가 안되네요...

헤드샷 (Headshot)
5번째 기본 공격마다 케이틀린이 헤드샷을 발사합니다. 수풀 아에서 공격하면 헤드샷에 필요한 기본 공격을 2회 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헤드샷은 60/90/120%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90구경 투망 및 요들잡이 덫에 적중한 적을 대상으로 할 때는 사거리가 두 배로 늘어납니다. 요들잡이 덫에 적중한 적을 대상으로 헤드샷은 요들잡이 덫 레벨에 따라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헤드샷 피해량은 레벨, 치명타 확률, 치명타 피해량(치명타 확률의 85%)(치명타 피해량의 100%)에 비례합니다.
헤드샷은 챔피언이 아닌 유닛에게 50%/25%/0%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덫에 걸린 대상이 추가로 입는 피해는 요들잡이 덫 스킬 레벨에 비례합니다.
필트오버 피스메이커 (Piltover Peacemaker)
마나 소모: 55/60/65/70/7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1초동안 조준한 후, 좁게 적을 관통하는 총알을 발사 50/90/130/170/210 (+1.25/1.45/1.65/1.85/2.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시 탄도체 유효 범위가 넓어지지만,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덫으로 위치가 드러난 대상에게는 항상 1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250)
요들잡이 덫 (Yordle Snap Trap)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30/24/19/15/12초
적 챔피언이 걸리면 1.5초 동안 행동 불가 상태가 되고 이후 짧은 시간 동안 모습이 드러나는 덫을 설치합니다.

덫은 30/35/40/45/50초 동안 지속되며, 한 번에 3/3/4/4/5개의 덫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덫에 걸린 적은 헤드샷으로 40/85/130/175/220 (+0.4/0.5/0.6/0.7/0.8 추가AD) 증가된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135)
90구경 투망 (90 Caliber Net)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투망을 발사하여 80/130/180/230/28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의 이동속도를 1초 동안 50% 늦춥니다. 케이틀린은 뒤로 밀려납니다. (사정거리: 950)
비장의 한 발 (Ace in the Hol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공을 들인 완벽한 사격을 하여 2000/2500/3000 거리 안에 있는 적에게 300/500/700 (+1.7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다른 적 챔피언이 총알을 대신 맞을 수도 있습니다.
피해량이 현재 치명타 확률에 비례하여 0~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3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밟은 애한테 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쏘고 Headshot(헤드샷)하시고 적이 멀다 싶으면 다가가서 Headshot(헤드샷)만 때리시면 됩니다.


그리고 우리팀 cc기에 연계해서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까시거고 적 존야 위에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 까시면 케이틀린 중수정도 되실 수 있습니다.



라인전때 나한테 평타치려고 다가오는 적 원딜한테 한대 맞을각일때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Headshot(헤드샷)하시면 질질쌈

근데 적이 바로 빽무빙하면 투망이 빗나가요

 


2랩때 우리 서폿이 cc 기가 있으며 우리가 선 2랩을 찍었고 우리 서폿이 cc기를 맞췄을때 주로 저는 w를 찍고 호응합니다.



이런경우가 아닐때 즉 선 2랩이 적보다 늦거나 우리서폿이 cc기가 없을 경우에는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을 찍습니다.

02-21 Q 3랩 이후 w 선마에서 Q선마 후 W 선마로 수정했습니다.

 

아무래도 q선마가 라인클리어 및 맞다이에서 딜량이 월등히 높더라고요.

차피 덫은 해드샷 계수 + ad 계수가 월등히 높고 Q 4랩 이후 덫 2랩이라 덫관리도 나름 수월한 편이더라고요.

스킬 활용 팁
필트오버 피스메이커
(Piltover Peacemak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1초동안 조준한 후, 좁게 적을 관통하는 총알을 발사 30/70/110/150/190 (+1.3/1.4/1.5/1.6/1.7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시 탄도체 유효 범위가 넓어지지만, 33% 줄어든 피해를 입힙니다.

덫으로 위치가 드러난 대상에게는 항상 1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250
라인 푸쉬 스킬입니다. 덫밟은 대상한테 100퍼 피해니까 근처에서 적이 덫을 밟으면 q 평 해주세요 평q하면 늦어서 빗나갈 수 있어요! 
그리고 빗나가면 딜로스 엄청난 스킬입니다. 극후반에는 맞추면 그저그렇고 못맞추면 평타 두방정도 못때린게 되니까 적이 cc에 걸리거나 평타후 다음평타 기다릴때 맞춘다는 가정하에 써주세요.

요들잡이 덫
(Yordle Snap Trap)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45/32.5/20/12.5/10초
적 챔피언이 걸리면 2초 동안 행동 불가 상태가 되고 이후 짧은 시간 동안 모습이 드러나는 덫을 설치합니다.

덫은 90초 동안 지속되며, 한 번에 3/3/4/4/5개의 덫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덫에 걸린 적은 헤드샷으로 30/70/110/150/190 (+0.7 AD) 증가된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135
케이틀린의 존재이유이자 라인전 압박의 근원이죠.
덫의 라인전및 한타 대치상황에 까는곳은 운영법에 적고
아래에 한타영상을 첨부하겠습니다.


위 영상의 첫번째 한타에서 일단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이 깔리지 않았던 상황이였고 제 포지션이 매우 안좋았지만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을 깔면서 포지션을 잡고있었던 지라 적 Hecarim(헤카림)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을통해 저를 물었지만 적 Ezreal(이즈리얼)이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을 밟았고 Headshot(헤드샷)을 통해 어마어마한 피흡을 하였고 추가적으로 카이팅하면서의 Headshot(헤드샷)과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으로 얻은 Headshot(헤드샷)으로 인해 적 Hecarim(헤카림)과 Ezreal(이즈리얼)잡는동안 생존할 수 있었습니다.
한타시 틈틈히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을 깔아두시면 정말 좋습니다.


그다음 미드 억제기 타워를 압박하면서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을 일렬로 깔아 적이 진입하지 못하게 막았고 
끝내기 전 한타에서 Maokai(마오카이)의 이동경로에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을 깔아 딜을 넣으면서 피흡을 하였기 때문에 생존할 수 있었습니다.






두번째 영상에서 Leona(레오나)Zenith Blade(천공의 검)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가 이즈리얼을 적중하였고 
저는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을 깔아서 cc 연계를 하여 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와 Solar Flare(흑점 폭발)가 빗나갔지만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으로 인한 Headshot(헤드샷)과 속박을 통해 Ezreal(이즈리얼)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케이틀린은 덫으로 서폿과 cc를 연계하여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또는 이렇게 퇴로방향을 막아서 적에게 큰 피해를 가할 수 있습니다.

블리츠가 먼저 앞무빙을 하였고 저는 타워옆 일자통로에 덫을 깔아 블리츠가 돌아도 피손실이 많게 덫을밟으면 킬각 까지 나오는 덫을 설치하였습니다.
덫을 밟은후 모르가나가 Dark Binding(어둠의 속박)을 맞췄으면 더 빠르게 킬각이 나왔을겁니다.

이렇게 상대가 지나갈 수 밖에 없는 통로를 막아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위에 추가적인 cc인 Death Sentence(사형 선고)가 들어와서 쉽게 킬을 땃습니다.


위 영상처럼 Katarina(카타리나)가 존야의 모래시계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사용하였고 저는 그 위에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을 깔아 카타리나에게 큰 피해를 가하고 Ace in the Hole(비장의 한 발)으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또한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으로 Teleport(순간이동)을 봉쇄할 수 있습니다. 
Teleport(순간이동)는 적 넥서스 쪽을 향하여 챔피언이 나오는데 그곳에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을 까시면 적 챔피언이 나옴과 동시에 속박이 걸릴 수 있습니다.


위 영상에 Jayce(제이스)가 Caitlyn(케이틀린)을 막기 위해 Teleport(순간이동)를 사용 하였고 저는 그 위치에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를 깔고 제이스가 추가적으로 밟을만한 위치에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을 또 깔고 결과적으로 제이스는 2개의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을 밟고 반피가 되고 추가적으로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 Headshot(헤드샷)와 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를 쓰면서 Jayce(제이스)의 Acceleration Gate / Thundering Blow(가속 관문 / 천둥 강타)Shock Blast / To the Skies!(전격 폭발 / 하늘로!)을 피하기위해 Flash(점멸)를 사용한 후 안정거리에서 Ace in the Hole(비장의 한 발)를 쓰면서 마무리를 했습니다.
90구경 투망
(90 Caliber Net)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16/14.5/13/11.5/10초
투망을 발사하여 70/110/150/190/23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의 이동속도를 1초 동안 50% 늦춥니다. 케이틀린은 뒤로 밀려납니다.
사정거리: 950
적원딜이 다가와서 평타 한대 칠때 모션 보이면 그때 투망을 쓰시면 99퍼 맞습니다. 
투망으로 도망갈때 단순 이동기로도 좋지만 앞 대상에게 슬로우가 있다는점으로 최대한 아꼇다가 적 돌진기가 빠지고 쓰는 방법도 있다는점도 숙지하셔야합니다.
몰론 미리 안전지대로 대피하는게 Best

이런식으로 적 논타겟cc기를 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딜레이가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예측을 하고 써야하기에 블리츠크랭크Blitzcrank(블리츠크랭크)의 Rocket Grab(로켓 손)같은 경우에는 피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혹은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이 나온 시점부터 에어본도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쓴후 투망90 Caliber Net(90구경 투망)혹은 Flash(점멸)로 풀 수 있습니다.


비장의 한 발
(Ace in the Hol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75/60초
공을 들인 완벽한 사격을 하여 2000/2500/3000 거리 안에 있는 적에게 250/475/700 (+2.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다른 적 챔피언이 총알을 대신 맞을 수도 있습니다.
사정거리: 2000/2500/3000

어시혹은 딜넣을 여건이 안될때 지원사격용도 혹은 한타 대치중 포킹용으로 쓰입니다. 막 대놓고 면상궁 이런거 하시면 큰일나요.
 
때때로 라인전 단계에서 상대가 서로 떨어져있으면 깜짝궁으로 킬을 내거나 스펠을 뺄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솔직히 아까 2공속에 대해 설명해드렸고
여기서 추가할사항은
템은 유동적이야 한다는점입니다.

스킬쪽에 올렸던 영상 1에서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루난의 허리케인)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이 나온시점 적 마오카이가
Ninja Tabi(닌자의 신발)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Warden's Mail(파수꾼의 갑옷)가 갖추어 져있었기 때문에 저는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를 올리고
(고속 연사포)를 올렸습니다.
적 Syndra(신드라)를 생각했으면 Hexdrinker(주문포식자)를 갖추어야 했지만
적 신드라가 포커싱 1순위였고
실제로 가장 먼저 짤렸기 때문에
 저에게 Unleashed Power(풀려난 힘)를 일이 없었고 마오카이를 먼저 녹여야겠다 생각해서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를 올린후 (고속 연사포)를 올렸습니다.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의 속삭임의 효율은 정말 좋기때문에
적이 채력이 아닌 방어력 위주 템을 올렸을때
가주시면 적 탱커가 사르르 녹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적이 Dr. Mundo(문도 박사)Vladimir(블라디미르)이런경우 에는 (필멸자의 운명)를 올리시는게 좋고
Poppy(뽀삐)Sejuani(세주아니)Amumu(아무무) 이런 피흡이 없고
하드탱키한 챔피언 상대로는 (도미닉 경의 인사) 인사 박아주시면
좋다고 빌빌 깁니다.

적에 노탱조합이고 암살자Rengar(렝가) Zed(제드)
이런경우에는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에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에 Phantom Dancer(유령 무희)
ap암살자 혹은 누커 예를들어 LeBlanc(르블랑)Viktor(빅토르)
경우에는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도 좋습니다.

피흡은 차피 (분노의 영약)혹은 전쟁광의 환희로 인해 수급이 가능해서
탬을 자유자제로 갈 수 있습니다.


극후반에는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를 팔고 Phantom Dancer(유령 무희)를 사줍니다.
만약 2공속 템으로 Phantom Dancer(유령 무희)을 올리셨다면 연사포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를 올리셔도 무관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애쉬
이건 사거리도 비슷하고 6랩후 궁극기 마법의 수정화살로 인해 갱 호응등이 너무 빡세요.
애쉬 챔피언 자체가 모든 원딜이랑 라인전을 반반 갈 수 있는 챔피언이라 압도하기 힘들지만

너프먹고 자주 나오지도 않고 맞딜도 많이 약해져서 이제 쉬워졌는데 '그나마' 케이틀린

한테 대항할만 한 챔피언이라 추가하게되었네요.

궁은 무조건 투망혹은 점멸로 피해주세요.


이분은 라인전도 준수하고 갱호응 좋고 이니쉬 좋고 딜은 케이틀린보다 딸리는거지 안좋은게
아님...
그리고 이속도 은근 준수해서 진이 4타 장전하고 올때 이속으로 져서 가끔 맞는경우가 있으
니 투망 써서 딜교 이겨주시거나 진짜 사거리 650에서 짤짤이로 적을 빡치게 만들고 라인밀면서 타워에 cs 꼬라박게하면 4타 제한때문에 cs 별로 먹지도못하고 포블 헌납하게 해줌

근데 케이틀린의 카운터는 갱임 갱호응이 좋기때문에 와드 잘박아야되고요. 실수 한번 하면 주도권 주게되니까 조심하세요.
바루스
바루스 힘들긴한데 케이틀린으로 이기진못해도 비빌수는 있음!

이번 물관 상향으로 대부분 롱소 3포에 여눈 방관바루스 하는데 바루스가 포킹하는쪽 부쉬 혹은 타워 근처에 와드박아서 시야 확보하면 Q 피하기가 굉장히 수월해집니다.

그리고 BF 이후 신발이 나온다면 라인전단계 한정에서는 Q를 잘 피할 수 있습니다.

근데 한타시에 q 피하기가 극악이라는게 함정...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베인
제가 랭에서 해본 가장 빠른 포블타워가 베인을 상대로한 7분 포블이네요

타워에서 cs먹게하고 덫깔고 거리 안내주면서 평짤 날려주시고 만약 거리를 내줬다고 해도 베인이 어느정도 딜교하다 빠질려 하는데 그때 두대정도 더 때릴 수 있습니다.
갱호응도 개쓰레기라서 내가 피없는경우에다가 그랩끌린경우 아니면 잘 죽지도 않으니 조심만 하시면 됩니다.

한번 킬따이면 약속의 30분 당겨지니까 포블 먹고 탑쪽 올라가서 타워 깨는식의 스노우볼굴리면서 겜 풀어나가세요. 약속의 30분 가면 짜증나고 베인쪽이 나보다 딜 더 많이나오는 시기 나오면 우리 브루저들도 어쩔 수 없음
그리고 바텀에 혼자 cs 먹으러가지마세요 암살당하니까
징크스
적 서폿cc가 적중했다는 가정하에 갱호응이 좋은 징크스에 맞딜도 꽤 준수하지만 이동기가 없어서 반대로 생각하면 우리 서폿 cc에 맞으면 무조건 덫밟고 죽을애임 대포 평 사거리 나랑 비슷한데 마나소모하니까 계속 쓸 수는 없음 덫 마나 너프먹어서 마나도 은근 빨리달고
라인 밀면서 타워에 cs 꼬라박게하고 견제하면서 타워치면 솔직히 쉽긴한데 진짜 케이틀린 카운터는 갱이니까 와드 박으세요 두번박으세요.

w 는 나보고 눈 2개냐 한개냐고 물어볼정도로 기본적인상태에서 피하기 정말 쉬우니까 왠만큼 하시면 피하실 수 있습니다.

루난 나온다음의 광역딜 장난아닙니다. 한타때 킬먹을수록 답없긴한데 더 후반가면 오히려 내가 더좋음
트위치
6랩 타이밍 맞딜 쌔긴한데 케틀이 맞딜 잘 안해주고 그냥 평소처럼 라인밀고 덫 깔고 타워치면서 견제하면됩니다.

그리고 바텀에 혼자 cs 먹으러가지마세요. 암살하는 원딜이라 한번 당할수록 게임 힘들게 굴러가게 되고

중후반갈수록 궁으로인한 트위치의 한타파괴력은 장난아니지만 그만큼 유리대포 그자체라서 우리팀 브루저들을 믿도록 하고 포블먹으면서 스노우볼 굴리면 겜 수월하게 이길수있어요.
케이틀린의 원딜 상성 카운터는 무상성이지만 
적 정글러의 갱은 주도권을 잃게 만들어서
한번 죽으면 적원딜이 제 카운터가 됩니다.
갱킹 당하면 끝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라인전시 3개인 덫을 어떻게하면 최대한 적이 밟고 이동을 제한시킬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덫을 잘 활용해야 압박을 할수 있기 때문에 케틀의 기본이 덫이죠 시기마다 덫을 깔만한 곳을 스샷으로 올리겠습니다.

 

초반 운영법

 우선 케이틀린은 초반에 짤로 이득을 보면서 타워 포블을 노리는 챔피언입니다. 손해없이 포블을 얻을경우 케이틀린 위주의 스노우볼(포블타워 후 용취한다음 탑봇 스왑해서 타워 철거와 전령 미드타워까지 차례대로 취하기)을 굴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건 갱면역과 덫


초반에는 3덫인 만큼 두개의 덫을 적을 압박하는곳에 쓰고 항상 한개의 덫을 가지고있는다음 우리 서폿 cc에 연계를 펼치면 초반 킬이 나올 수 있습니다.

 

퍼플진형일 경우 이렇게 2개의 덫으로 인해 상대를 압박할 수 있습니다. 타워 아래쪽을 봉쇄해서 위쪽으로 가야 cs를 먹을 수 있는데 위에는 잘 안보이는 덫으로 인해 적에게 압박이 가고 다이아 티어대에서도 저 덫을 자주 밟는 모습이 보입니다.

블루진형일 경우 타워 양쪽을 봉쇄하는 방법도 있지만 왼쪽 벽에 덫을 깔아 쓰레쉬같은 챔피언의 랜턴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부터는 5덫 혹은 4덫을 기준으로 한타 전 덫 배치 혹은 공수성 덫을 올리겠습니다.

 

용 한타시 아래진형이면 이런식으로 블루에서 오는 적을 봉쇄하는 덫이랑 옆 부쉬에서 접근하지 못하게 하여 용을 안전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만약 반대 진형이면 왼쪽으로 일렬덫을 하여 옆으로 못오고 돌아오게 막을 수 있죠.


수성덫입니다. 이렇게 일렬로 깔아놓으면 상대입장에서는 타워를 부시려면 파고들어야되는데 덫때문에 이동이 제한되고 밟으려하니 너무 아파서 무리해서 들어와서 손해보거나 포기하던가 해야합니다.

공성 덫 입니다.

만약 라인이 도착한다면 가장 좋은 배치는 맞지만 라인이 도착하지 못한경우에는 케이틀린 혼자 덫을 지키기에는 너무 위험한 포지션을 잡게됩니다.

덫을 포기할때는 포기합시다.


후반 운영법

 

 후반 바론한타시 덫배치입니다. 만약 이니쉬가 걸린다해도 언덕 위에있는 적은 접근하기 어려워지고 만약 한타에서 적이 져서 퇴각할때 진로방해가 됩니다.

반대쪽 진형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위에 말했듯이 케이틀린은 진형봉쇄에 지속딜이 핵심입니다.

그리고 중반 딜은 약할 수 있지만 덫을 잘 활용하신다면 중반에도 딜로스 없이 딜링이 가능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챔피언별 대응법은 차차 써 나가겠습니다.

 

서폿 상대법

Nami(나미)나미(★★★★★)

케이틀린과 시너지가 진짜 좋은 챔피언으로 유명한 챔피언이죠.

Aqua Prison(물의 감옥)와 덫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연계가 가능하지만 Aqua Prison(물의 감옥)는 맞추기 힘든 스킬이라서 Tidal Wave(해일)와의 연계가 아니면 잘 맞아주는경우는 없습니다만

Ebb and Flow(밀물 썰물)의 힐과 짤 그리고 케이틀린의 평짤마다 주는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버프는 적에게 큰 고통을 주고 딜교후 Ebb and Flow(밀물 썰물)힐 로 안정적인 라인전이 가능합니다.


적으로 만날시


Aqua Prison(물의 감옥)는 최대한 피해주시면 좋고요. 나미가 라인전 할 때 Ebb and Flow(밀물 썰물)평으로 견제하면서 자기는 회복하는 딜교를 하고 원딜이 평타때릴시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 버프를 걸어줘서 슬로우와 추가딜을 넣어주는데 Caitlyn(케이틀린)이면 Ebb and Flow(밀물 썰물)주는식의 버티기로 갈겁니다. 

맞다이 할때는 서포터의 Ignite(점화)가 없으면 2:2 맞다이시 매우 힘든 경향이 있으니 스펠상황을 체크하는게 좋습니다. 상대하기에는 딱히 어려운편은 아니고 아군서포터가 그랩형 서포터가 아니면 서로 킬따기에는 힘들어요.

Tidal Wave(해일)이후 Aqua Prison(물의 감옥) 에 Exhaust(탈진)으로 진짜 아무것도 못하니까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으로 Tidal Wave(해일)피해주세요.Tidal Wave(해일)는 많이 느린편이니까 무빙으로도 쉽게 피하실 수 있습니다.



Lux(럭스)럭스 (★★☆☆☆)

원딜 맨탈나가게 하는 서폿의 대명사죠.

라인전 좋긴해요 근데 필요없어요. 이것보다 라인전 쌔고 한타 도움되는 Zyra(자이라)Karma(카르마)가 훨 좋은데 그냥 원소술사 쓰려고 하는데 미드안잡혀서 하는걸로밖에 안보이네요.

Light Binding(빛의 속박) 맞추면 그 위에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까시고 추가 딜넣으시면 됩니다.

속박이 2초로 길기때문에 걸어가서 덫까셔도 왠만하면 바로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 발동합니다.

6랩 이후에 Final Spark(최후의 섬광)으로 쉽게 킬을 딸수 있지만 앞서 말했듯이 카르마, 자이라가 훨 좋은거같아요.


적으로 만날 시


Lucent Singularity(광휘의 특이점) 피하기 힘들지만 한두번 맞다보면 피할 각이 보여요. 짤만 쌜뿐이지 2:2 에서는 그닥 쌘 서폿이 아니기 때문에 이니쉬 걸 수 있는 서폿이 나오면 좋고 Lucent Singularity(광휘의 특이점)때문에 라인도 많이 밀리는 편이기 때문에 킬딸 수 있는 상황이 자주 나올 수 있습니다. Light Binding(빛의 속박)맞으면 Lucent Singularity(광휘의 특이점)Final Spark(최후의 섬광) 천둥군주의 호령때문에 빈사 혹은 적원딜의 추가 딜링까지 가해지면 죽으니 Light Binding(빛의 속박)은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원딜은 CC 맞으면 안됨)


Leona(레오나)레오나 (★★★☆☆)

돌격형 서포터라서 케이틀린이랑 잘 안맞을 수 있지만 초반에 라인을 당긴후 레Leona(레오나)Zenith Blade(천공의 검)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Sunlight(햇빛)Eclipse(일식)Ignite(점화)의 버스트 딜과 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스킬의 기절 위에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을 깔아 킬각을 낼 수 있고 만약 킬이나온 이후 라인밀면서 압박을 하고 6랩 이후 적 피를 많이 깎으면 정글러를 부르고 레오나의 Eclipse(일식)로 인해 타워딜을 버티면서 다이브 후 킬을 딸 수 있습니다. 레오나의 Zenith Blade(천공의 검)가 적중하면 바로 적 챔피언 위로 달려가서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을 깔아주면 바로 속박이 발동되고 헤드샷Headshot(헤드샷) 터트려서 킬각을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적으로 상대할 시


레오나는 맞딜이 강한 서포터고 상대할때 타워앞에서 얼쩡거리다가 Zenith Blade(천공의 검)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Eclipse(일식)Sunlight(햇빛)폭딜맞고 쉽게 회색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레오나를 한두대 치면서 Zenith Blade(천공의 검)만 피해주시면 되는데 이게 뚜벅이원딜로는 진짜 답없는데 우리는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이 있잖아요. 그리고 레오나 궁Solar Flare(흑점 폭발)쿨은 정말 짧기때문에 아군 서포터보다 먼저 궁이 돈다고 생각하시고 6이후부터는 Zenith Blade(천공의 검)거리 내주지말고 레오나가 선 Solar Flare(흑점 폭발)쓰는것을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으로만 피해준다고 생각하시고 상대해주시면 될거같습니다. 자꾸 맞다이하면 말리는 경향이 있으니 싸움은 최대한 피해주세요.

 

Lulu(룰루)룰루(★★★★☆)

원래 별 5개정도로 좋은 서포터인데 요즘에는 고인취급받아서 별 4입니다.

Glitterlance(반짝반짝 창)슬로우에 Whimsy(변덕쟁이)변이 or 공이속 버프 Help, Pix!(도와줘, 픽스!)딜 or 쉴드와 Pix, Faerie Companion(요정 친구 픽스)추딜 Wild Growth(급성장)에어본 및 추가체력 버프용 챔피언인데 라인전 단계에서 짤짤이는 케이틀린Caitlyn(케이틀린)과 정말 잘맞고 그이후 한타에서도 버프몰빵으로 케이틀린의 후반 캐리력을 더욱 높여주는 챔피언이라 서폿으로 룰루가 나오면 라인밀면서 계속 압박하고 정글러를 바텀쪽위주로 불러서 역갱을 노리며 이득을 취하는 편입니다.

 

적으로 만날 시

 

룰루가 라인전은 쌔지만 케이틀린이 상대로 나오면 별로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편입니다. 너무 대놓고 룰루한테 짤넣으러가서 Help, Pix!(도와줘, 픽스!) Glitterlance(반짝반짝 창)Pix, Faerie Companion(요정 친구 픽스)천둥군주의 호령맞으시고 반피되지 마시고 Whimsy(변덕쟁이) 변이 걸리면 평타도못치고 아무것도 못하니까 조심하셔야 합니다. 2:2 맞다이시 Wild Growth(급성장)변수에어본때문에 적챔피언과 최대한 멀리 떨어져 주셔야 합니다.


Malphite(말파이트)말파이트 (★☆☆☆☆)


거석신앙인데 가끔 이놈을 서폿으로 하는놈이 있어서 추가하게되었습니다.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짤 날리고 도발 누르면서 '너는 ~ 진다' 한번 하고 바로 원딜 뒤에있다가 타곤산 터트려 주는 서포터입니다. 6랩 이후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 Ground Slam(지면 강타)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 Brutal Strikes(난폭한 일격) 콤보로 킬각낼 순 있지만 전혀 케이틀린이랑 안맞는 서포터고 이거 왜하는지 아시는분 쪽지 부탁드립니다.


적으로 만날 시


6랩 전에는 앞서 말씀듯이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짤만 날리면서 아무것도 안하는 서포터입니다. 그냥 Granite Shield(화강암 방패)패시브 쉴드때문에 조금 단단하긴하지만 계속 때리면 쉴드 안만들어지고 6랩 이후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만 점멸로 피해주시면 될거같아요. Ground Slam(지면 강타)공속감소라서 맞으면 짜증나긴하지만 궁극기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를 맞은것이 아니라면 맞을일은 거의 없으니 거리만 조절해주세요.


Morgana(모르가나)모르가나  (★★★★★)


모르가나의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속박의 지속시간은 아주 긴편으로 (사실상 롤내 가장 긴 속박시간)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를 맞춘 상대에게 다가가서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을 깔아도 바로 cc 연계가 될정도로 긴 속박입니다.


이처럼 자신이 안전한 위치라는 가정하에 모르가나가 Dark Binding(어둠의 속박)을 맞추면 저렇게 걸어가서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을 설치해도 충분히 추가연계가 가능하며 Headshot(헤드샷)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90 Caliber Net(90구경 투망)Headshot(헤드샷)을 통해 쉽게 이즈리얼을 땃습니다.

적으로 만날시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속박최대한 피해주셔야 해요. 그리고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를 Black Shield(칠흑의 방패)쓰고 제거하려고 하는데 속박만 안걸릴뿐이지 Headshot(헤드샷)은 써지니까 사거리 안에서 밟으면 Headshot(헤드샷)날려주세요.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만 조심하면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이런거 걸릴 이유 없어서 속박만 잘 피하면 될거같네요.

Bard(바드)바드(★★★☆☆)

Veigar(베이가)

Vel'Koz(벨코즈)

Braum(브라움)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블리츠 크랭크 (★★★★☆)
현 솔랭 op 블츠입니다. 

상대법



Sona(소나)

Soraka(소라카)소라카 (★★☆☆☆)  저 힐 그렇게 많이 필요없는뎅...
서게의 뜨거운감자죠. 일단 케이틀린Caitlyn(케이틀린)은 적 원딜과의 성장격차를 위해 라인을 밀고 타워압박을 하는 챔피언인데 Soraka(소라카)는 라인을 밀면 갱에 노출되기 쉬운 서폿중 원탑입니다. 또한 케이틀린은 대부분의 상황에서 피가 많이 깎이는 경우가 없는데 소라카는... 그냥 힐러 그자체... 그렇다고 마땅히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과 연계할 cc기가 있는것도 아니라서(침묵Equinox(별의 균형)후 속박은 거의 되는경우가 없어서..) 저는 비추합니다.

적으로 만날 시
아군 서포터에게 Ignite(점화) 들어달라고 해주시고 만약 적에 암살자들이 많으면 탈진Exhaust(탈진)을 들고 B. F. Sword(B.F. 대검)이후에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 하나 가주세요.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 를 가면 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을 감소시켜서 변수를 차단하기 쉽고 가격도 싼편이라 딜로스가 크게 느껴지진 않아요. 
라인을 민 상태에서 킬따기는 힘들고 당긴상태에서 따기 쉬운 챔피언입니다. Starcall(별부름)맞으면 소라카Soraka(소라카)의 피가 회복되서 최대한 안맞는게 좋습니다. 
또한 1랩 소라카의 Starcall(별부름)평 딜교는 못이기기 때문에 최대한 싸움을 피해주는것이 좋습니다.


Thresh(쓰레쉬)쓰레쉬 (★★★★☆)  (듀데기!)

거의 모든 챔피언이랑 잘맞는 서폿이라 케틀이랑도 잘 맞는것같아요.

Death Sentence(사형 선고)에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연계 혹은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깐곳으로 적을 Flay(사슬 채찍)로 밀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Death Sentence(사형 선고)위에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을 깔아 속박을 연계시킨후 Flay(사슬 채찍)로 추가 cc 걸어주는 쓰레쉬의 센스도 필요합니다.
사실 이렇게만 되면 좋은데 Death Sentence(사형 선고)후에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을 깔았지만 Flay(사슬 채찍)로 뒤로 또 밀어서 덫이 안걸리는 경우도 많아서 별 4개 줬습니다. 하지만 위 영상처럼 cc연계가 잘되면 5개정도는 거뜬합니다.

적으로 만날 시

Dark Passage(어둠의 통로)던지고 Flash(점멸)Flay(사슬 채찍)Death Sentence(사형 선고)The Box(영혼 감옥)갱호응 조심하세요. 그리고 Flay(사슬 채찍)사거리 최대한 안주는게 중요하고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신고오면 진짜 압박 장난아니니까 최대사거리에서 평타만 간간히 쳐서 이속 끊어버립시다.

Death Sentence(사형 선고)안맞으면서 Flay(사슬 채찍)사거리 안주면 되요 Flay(사슬 채찍)The Box(영혼 감옥)맞으면서 2:2하면 진짜 불리해요.


Alistar(알리스타) 알리스타 (★★★☆☆)

리메이크 이후Pulverize(분쇄)착지 스턴이 없어진후 뭔가 덫을 깔기 어려워졌습니다.

Trample(짓밟기) 3스택 사슬 이 채워진후 바로 적 챔피언아래에 덫을 깔고 스턴과 함께 덫연계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많이 연습해야지 익숙해지더라고요.

초반 딜교 몇번 손해보더라도 Triumphant Roar(승리의 포효) 패시브 힐로인해 라인 유지력도 장난아니지만 안어올리는 느낌이 강한 서폿입니다.

6이후에 Unbreakable Will(꺾을 수 없는 의지)로인한 다이브가 쉽기 때문에 정글러를 불러 다이브성공후 포블을먹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적으로 만날 시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이 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로 인해 끊기기 때문에 사거리 안에 들어오기 전에 쓰던가 아니면 에어본 이후 쓰셔야 합니다. 투망 한번 끊기고 Trample(짓밟기)기절 맞으면 힘들어지기 때문에 Trample(짓밟기)기절만은 피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하셔야하고 Triumphant Roar(승리의 포효)힐량이 장난아니라 견제가 안통하는 느낌이 강해요.

Flash(점멸)Pulverize(분쇄)Headbutt(박치기)콤보는 리메이크 이후 에어본 걸려도 Headbutt(박치기)전에 Flash(점멸)를 쓸 수 있지만 최소한의 거리는 유지해야합니다.

그리고 6랩 Unbreakable Will(꺾을 수 없는 의지)다이브갱 조심해주세요.


Annie(애니)


Zyra(자이라)


Janna(잔나)


Zilean(질리언)


Karma(카르마)


Kennen(케넨)


Taric(타릭)


Tahm Kench(탐 켄치)


Trundle(트런들)트런들 (★★★☆☆)

깨물기Chomp(깨물기) 로 적 원딜 공격력 뺏기와 폭딜이 가능한 챔피언이고 Frozen Domain(얼음 왕국)로 인한 이속과 공속증가에 Pillar of Ice(얼음 기둥)로 인한 퇴로봉쇄로 2:2 맞딜이 쌘 챔피언 입니다.
6랩 이후에 Subjugate(진압)로 인한 킬을 자주 내는 챔피언인데 케이틀린과 시너지는 극단적입니다.
좋거나 혹은 적에게 붙기 전 심각한 경험치 도둑이 될 수 있죠.
기둥Pillar of Ice(얼음 기둥)으로 인한 슬로우와 벽과 덫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을 연계할 수 있습니다.
케이틀린의 맞다이는 적이 덫을 안밟았다는 가정하에Kalista(칼리스타)혹은 Lucian(루시안)처럼 준수하지 않은 챔피언이고 트런들Trundle(트런들)은 지속적으로 적에게 붙어서 킬을 따거나 피를 뺀 후 King's Tribute(헌납)로 피흡을 하는 챔피언으로 서로 잘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 영상처럼 Pillar of Ice(얼음 기둥)으로 적의 퇴로를 봉쇄한 곳에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을 깔고 킬을 내는 식의 플레이는 가능합니다. 

적으로 만날 시
 최대한 사거리 유지한후에 적 Pillar of Ice(얼음 기둥)이 빠질때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써주세요. 투망이 끊길 위험도 있고 안끊겼다 하더라도 슬로우가 장난아니라서 벗어나기 힘들어요.

또한 계속 접근해야 하니 접근하는 일렬 방향으로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 계속 깔면서 카이팅 해주세요. 피를 미리 빼놓지 않은상태에서의 2:2는 불리할 수 있습니다.


 랭에서 만나는 서폿마다 영상 추가해서 공략 계속 작성하겠습니다.

 

마치며

 요즘 은신패치때문에 Vayne(베인) Twitch(트위치)가 오피라고 해서 너프예정인데 

너프전에는 저 둘상대로도 짱짱좋은 케이틀린하세요.두번하세요.

이미 너프먹었고 Jhin(진) 이놈만 죽으면 진짜 케이틀린의 시대가 나올거같은데... 후..

솔직히 무난하고 안정감있으며 짱쌤

극후반 승률 1위 베인 2위 트위치 3위 케이틀린입니다. 초반 쌔고 중반 구데기 후반 짱쌤!


그리고 내용은 계속 추가 예정이고 만약 배드주시는 분 있으시면 배드 이유를 적어주시면 최대한 고쳐나가겠습니다.



공략 읽고 잘 읽었다고 친추걸어주신후 응원해주신분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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