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4명
66.7% (16표)
0% (0표)
33.3% (8표)
카르마, 깨우친 자
Karma, The Enlightened One
0
12
17
16/24
탑 탱 카르마

- 동제이(2017-07-06, 조회수: 143298)

 


작년 올해 시즌4 시즌5     다5 벌레  평범한 유저


탑카르마만 3년 연구했고 


탑탱 카르마에 대해서 열심히 연구해왔고 렝겜에서도  전시즌4 65퍼 시즌5 승률 50퍼로 마무리함 


직장떄문에 간간히 즐기며 현재는 플2 이고 다시 다5달기위해 간간히 렝겜중


부케 본케 부부케등 돌려도 탑카르마는 꾸준이 플레이함 


시즌5때까지만 해도 플4정도되시는 어떤 플레분이 올린  제대로 된 탑카르마 공략이 있었으나 지금없어지고 


어설프게 플레이 해본듯한 공략들 만 올라와서 적음 









- 탱카르마 메커니즘 -


1 만트라 W 잃은체력 회복을 통한 탱킹 (탱킹력은 마오카이와 견줄만함 카이팅 능력에 따라 훨씬 탱킹해줄수도 있음 )

2 E를통한 유틸 및 팀원보호  카이팅 가능 

3 Q와 얼건시너지  지속 슬로우를 통한 카이팅 능력  



장점 :1 라인전 극강 무상성 (현메타 탑오는 모든 챔피언 중에 라인전에서 카르마를 압도적으로 이기는 챔없음) , 

      2 상대에 따라 라인전 폭파 가능 ,          

      3 젖절한 갱호응 능력 , 어그로 , 소규모 난전에도 강함 

      4 그렇다고 한타에서도 할거 많음 , 망해도 팀원 서포팅 가능 , 뚜벅이는 아예 접근도 못하게 할수있음 

      5 숙련도 및 탱카르마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질수록 무궁무진한 활용도

      6 템이 나올수록 복리로 올라가는 탱킹력  ( 3코어나온시점에 탑에서 일기토 하고 있으면 봇에서 라인전 하던애           들이 백업올라올때까지도 살아있을수 있음 ) 

      7 우리편  딜러의 역량이 좋으면 매우 좋은픽이됨 

      8 상대방 탑 정글이 카르마에 대한 이해도가 없으면 갱승시킬수도 있음.

      9 인베이드에 강함 ( 1렙에 궁이있으니 강할수 밖에)

      



단점 : 1 카이팅 못하고 상황판단 잘안되는 탑에 대한 아주 기본적인 운영이 안되있는 사람이 잡으면 서폿보다 못함 ,  

       2 즉발 이니시 (즉발 CC) 부재  

       3 이동기 부재  (벨트로 커버가능)

       4 후반 라인 푸쉬력 (럼블 화방 , 에코 , 리븐 , 레넥 같이 한사이클로 라인클리어 하는 챔에겐 아쉬운면이 있음.)

       5 상대 레벨이 오르는 후반엔 딜은 부족함 (마오카이랑 비슷한 처지) 

       6 우리편 딜러진이 못하면 그냥 고기 방패 쉴드이속 셔틀 ( 이렐 잭스 리븐 과 같이 하드캐리형 챔은 아님)





많은 사람들의 탱카르마에 대한 오해


 만트라 w로 무조건적으로 처맞면서 회복한다

 - 절대 아님 탑모든 퓨어탱커들도 똑같음5명한테 cc걸리고 1점사당하면 녹음 

   탑 대표적인 딜링형 탱커 다리우스의 펜타킬 나오는 장면도 영상보시면 5명한테 일방적으로 처맞아가면서

  펜타킬 하는경우는없음. 카이팅하면서 q각 맞추고 힐하거나 우리팀 어그로 끌렸을때 딜각나오면 펜타킬이 나오는겁니다  나떄려줍쇼하고 앞으로 가면서 플레이

  안합니다.  뽀삐나 마오카이도 비슷합니다. 물론 탱킹이되니까 앞으로 들어가서 어그로끌어주는데 3~5명 있는데 자기혼자 들어가

  서 처맞진 않습니다.

  탱카르마는 w속박 e이속증가 쉴드 q슬로우 얼건슬로우 등으로 딜러진에 못붙게 하거나 나에게 시선 어그로를 끌고

 무한슬로우+이속증가+속박으로 추노하거나 상대딜러진 시선을 끄는 플레이를하는거지 마오카이처럼 뒤도없이 앞으로들어가서 나떄려라 날죽여라 우리팀 딜러가 딜하게  혹은 피오라나 이렐처럼 나는 죽어도 딜러는 사망시키고 죽는다 라는 가짐으로 플레이하시면 안됩니다. 마오카이나 자크처럼 이니시형 플레이도 아니고 이렐 잭스처럼 브루져 역활도

아닙니다. 탱카르마는 한타동안 끝까지 살아남아 팀원에게 쉴드라도 한번더걸어주고 만트라 w로 회복하는 목적으로

플레이 하셔야됩니다 . 물론 딜러진이 맞는거보단 본인이 맞는게 더중요하지만 본인도 끝까지 살아잇으면 우리편

딜러진도 더욱 딜할수있게 만들어주는게 탱카르마 개념임      





나머지는 내용으로 설명함



카르마, 깨우친 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9) 2483 마나 374 (+40) 1054
공격력 51 (+3.3) 107.1 공격 속도 0.625 (+2.3%) 0.869
5초당 체력회복 5.62 (+0.55) 14.97 5초당 마나회복 13 (+0.8) 26.6
방어력 28 (+5) 113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25.0 52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방어 +4.26
    x2
  • 방어구 관통력 +2.24
    마법 관통력 +1.4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2.41
  • 마법 관통력
    +6.98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22.056
  • 방어
    +8.52
총 가격 : 16,706 IP



공룬 올방룬 일반 주문력룬 올방룬 쌍관룬 다써봤는데 




지금 이 룬세팅이 가장 안정적이면서 초반 중반 라인전 강점 , 후반 탱킹력 , 부족한 후반딜링 등 모든것을


밸런스 적으로 채울수 있는 가장 좋은 룬세팅임 




어떤상대 와도 껴도됨 .  


저렙 단계에서의 q와 만트라 q의  자체 깡딜이 높은편이라 마관효율이 매우 좋고  


ap카르마랑 다르게 탱카르마는  평타딜도 매우중요함 .


라인전에선 얼건 추뎀 , 만트라 궁 쿨 감소를 위한 평타치는 게 카르마 딜링 반이 될 정도임  


근데존나 비쌈  저렇게살려면 16000이 육박함...ㅠㅠ


평타를 워낙 많이 치기떄문에 공룬 껴도 나쁘진않고  만트라 쿨감을 줄이기 위해 공속을 껴도 나쁘지않고


근데 일반 ap룬 있으면 ap룬 써도되고 진짜 존나 암거도 없으면 암거나 껴도됨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탱카르마로 들만한 특성



착취의 손아귀


바람술사의 축복 


파괴전차의 용기




라인전은 개좁밥이고 딜러진에게 e걸어줄일이 많다 바람술사의 축복   


솔직히 바람술사 들려면 걍 서폿 카르마하셈 . (거의 안감)








착취의 손아귀이친구는 파괴전차 나오기전엔 필수적으로 들고갔는데 파괴전차 나온 이후로 거의 안들고감.



참고로 천둥군주의 호령 적 올 ap 아닐시엔 절대 안감  미드카르마에겐 좋은 스펠이나  


평타 존나 치고 지속싸움을 하는 탱 카르마에겐 착취가 훨씬 딜링이 잘됨 원거리라서 반타작이라도 


확실히 써보면 착취가 딜링에 도움 많이됨. 이해가 안되는 분은 그냥 마오카이 상대로 천둥들고 착취들고 해보셈.


바로이해될거임.





파괴전차의 용기



후반가고 템이 나오면 탱탬하나 더생긴듯한 쉴드량을 보여줌 


후반쉴드량은 괴랄함 . 너프먹었어도 괴랄함  탱카르마랑 굉장히 시너지 좋음 


보통 한타때 만트라E 쓰는일이 젤 많은 탱카르마 에


이 스펠하나로 후반 팀파이트시 궁을 한두번 더쓸수있게 시간이 벌림  


빈사상태 + 잃은 체력 퍼센트 회복 + 최대채력 쉴드 + E  한번에 발동되면 상대방이 때리기도 싫어질정도.  




이번에 써봣는데 확실히  파괴전차가 쓸수록 유용함.


라인전때도 발동시간이 길어  별로라 생각했는데 파괴전차 이용해서 딜교하면 e쉴드와함께 일방적인 딜교가 가능하고


상대가 다이브 들어올때 발동시켰을때 만트라w+파괴전차 발동으로 살아남고 더블킬 내는 상황도 여러번나옴.


왠만하면 파괴전차 들고가자.






꼭필요한 특성


1 .명상  탑카르마는 마나가없으면 탱킹이 없는 거나 마찬가지임.   필자는 투도란 + 명상5포인트를 통해 라인 유지력
   지속싸움딜링을 더높힘  


2.포악함 이친구도 꼭필요함 ,  숙련이 안된 상태에서 탑으로 카르마해보면 cs많이 놓치실거임 .


위험한 게임 이친구있으면 소규모 난타전 , 갱승 , 한타등 상당한 변수가 만들어짐 , 


   예를들면 개딸피에 마나없이 죽어가던 카르마를 쫒던 피 400정도 
    남은 서폿이나 탑이 붙는다 , 이상황에서 카르마가 어시     
    먹고 마나 5프로를 채운순간 만트라 w로 잃은체력 20% 그리고 다시 20% 생존 혹은 역관광하는 경우가 많이나옴


룬 갑옷 말이필요없음 걍 써야됨이건 



그외 에는 찍어도 별반차이없음 


참고로 흉포에 포인트 줄일도없다 . 포인트 준다는거 자체가 탱카르마에대한 이해가없는거 .




텔포대신  유체화 탈진등  써봣는데 운영도안되고 라인만밀리다가 겜말림


라인 유지력이 높은 챔이아니기에 무조건 점멸텔포임




열정 응집 (Gathering Fire)
카르마가 스킬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힐 때마다 만트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합니다.
내면의 열정 (Inner Flam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에너지의 구체를 발사하여, 적과 닿으면 폭발하며 해당 범위 내의 적들에게 70/120/170/220/27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35%의 둔화를 겁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영혼의 불꽃 : 40/100/160/220 (+0.3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떨어진 위치 혹은 사거리 끝에 원형의 불꽃을 남겨 범위 안의 적에게 50% 둔화를 겁니다. 1.5초 후 원이 터지면서 해당 범위 안의 적에게 40/130/220/31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50)
굳은 결의 (Focused Resolv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카르마를 대상 적 챔피언과 연결시켜 절대 시야를 얻고, 2초에 걸쳐 40/65/90/115/14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으면 대상 적을 1.6/1.7/1.8/1.9/2초 동안 제 자리에 묶습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재생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17% (+0.01% AP)를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거나 대상이 죽으면 다시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 (+0.01% AP)를 회복합니다.

굳은 결의 스킬의 속박 효과 지속 시간이 0.5/0.75/1/1.25 초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고무 (Inspir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카르마가 아군 챔피언에게 2.5초 동안 80/125/170/215/260 (+0.6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우고 1.5초 동안 이동 속도를 40% 상승시킵니다.

만트라: 카르마가 힘을 집중해 아군 챔피언에게 + 50/90/130/170 (+0.4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웁니다. 넘쳐나는 힘은 주변 챔피언들에게도 + 45/81/117/153 (+0.405AP)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씌우고 이동 속도를 12% 상승시킵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700)
만트라 (Mantra)
재사용 대기시간: 40/38/36/34초
카르마가 8초 동안 다음 스킬을 강화하여 추가 효과를 부여합니다.

영혼의 불꽃 :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원모양의 불꽃을 남겨, 적들의 이동 속도를 대폭 늦추고 잠시 후 피해를 입힙니다.
재생 :적과 연결되어 있는 동안 끈이 대상에게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만큼 체력을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을 경우, 카르마는 다시 일정량 체력을 회복합니다.
저항 : 보호막 시전 대상 주변의 아군 챔피언들에게 보호막이 씌워지고 이동 속도가 상승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라인전 


상대 근처  미니언 q를 통해 상대 짤짤이 + 라인푸쉬  


W속박후 만트라 Q 혹은 그냥 q  


킬각 콤보=  Q 맞춘후 슬로우 평타 한방 E 평 1~2초 텀을 둔후  W 속박 시도 걸릴동안 평타 걸리면 만트라 Q후 평타평타              

        



일단 기본적으로


 Mantra(만트라)  평타 스킬 적을 맞출때 마다 쿨타임이 감소함  그래서 평타존나 중요한 거임. 

           




그리고 카르마 라인전 자체는 일방적으로 딜교를 해야함. 근접에게 평타거리 자체를 안주는편이 좋음.


원거리 챔같은경우는 거의 대부분챔은 qwe  스킬vs스킬 원사이클  싸움에선 카르마가 이득봄


스킬 활용 팁

Inner Flame(내면의 열정) :   상대 인근 미니언 을 맞춰  라인푸쉬 + 딜링 연습 필요 

           

Inner Flame(내면의 열정) :   라인 클리어 , 확실한 딜교 상황 , 소규모 난전에 사용 , 후반엔 챔피언 상대론 거의 쓸일 없음 


Focused Resolve(굳은 결의) :   원딜 보호 , 라인전땐 확실한 딜교상황과  갱호응 때 사용 ,  상대갱이 왔을때 이스킬 없고 점멸없으면

        

           거의 사망함 . 얼건 + 반코어 전까진 쿨타임이 길어서 확실할때만 쓰자.


Focused Resolve(굳은 결의) :  탱 카르마의 꽃 , 잃은체력 비례 체력회복 기능 , 젖절한 카이팅과 만트라 w를통한 갱승 , 이스킬 보유만으로

           딸피 카르마에게도 상대방   다이브 의지 80퍼 하락, 


Inspire(고무) : 지속적인 이속증가 쿨감 40퍼시 거의 풀가동 수준  -> 합류가 빨라짐


         본인에게 쓰는경우도 많지만 팀원에게 써주는 경우도 많음 , E를통한 이속증가는 원딜러에겐 행복

      

         본인이 망해도 팀원들 역량에 힘을 주는 스킬


Inspire(고무) :  한타 시작시 사용하는 경우 대부분 ap 템 을 안가도 기본 쉴드량+ 이속증가량은 좋은편

           (한타시 만트라 w는 만트라e이후 평타,딜링을 통한 만트라 쿨감소 회전 후 쓰는 경우가 많음)  

         





그리고 E같은경우엔 본인케릭 일일이 클릭하는거보다


밑에같이 설정하시고


쉬프트누르면서e 쓰면 마우스 움직일필요없어서 매우좋음


케일이나 질리언 리산드라 같은챔 할때도 유용함















  •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일단 카르마에게 가장 중요한건 쿨감과 탱킹력 + 어그로및 유틸 능력 인데 


    그런 의미로 탱카르마에게 (얼어붙은 건틀릿)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는 필수 템에 가까움


    3신기라 이3개가 나오는 중반 시점엔 카르마가 가장 강력함 


    쿨감 40퍼 를 통한 극강의 유틸 ,  메인탱킹 + 메인딜도 가능하다 생각하면됨 





    당연히 상대 올 ad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는 생략함 대신  


    주딜러는 ad인데 상대 서폿이 딜링형 서폿 Zyra(자이라)Vel'Koz(벨코즈)Lux(럭스)Brand(브랜드)   일경우엔 반드시감 


    시즌 5만해도 탱카르마 최대단점이 라인푸쉬력이라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좀 빨리가거나 필수적이었다 볼수있는데 


    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 (얼어붙은 건틀릿) + 만트라 Q로 라인 푸쉬력이 좋아짐 





    ==============   0 티어 코어템 ============


     
    (얼어붙은 건틀릿) 탱카르마 코어템인 이유
           1. 짧은 쿨의 Q와 시너지 높은 평타강화 
           2  방어력 
           3  슬로우
           4  소소한 광역딜링을통한 라인푸쉬
           5  빼놓을수 없는 20퍼 쿨감과 마나증가
           6  거기다가 존나 싼 가격 
           등으로 최고의 템임 올ap아닌이상 무조건감  


    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탱카르마의 코어템인 이유
           1. 이동기 부재인 카르마의 이동기 제공으로 생존률 몇배로 상승 
           2. 엑티브스킬을 통한 딜링 및 라인정리 및  푸쉬력 강화 -> 운영에 굉장한 도움을줌
           3. 거기다가 존나 기능에 비해 말도안되게 싼가격
           4. 체력 + 쿨감 증가  
           5. 카르마의 단점 3번과 4번을 이녀석이 커버해줌 
           6. 추노력 또한 매우증가하며  몸니시가 가능하게 해줌
           7. ap60 증가로 가져오는 딜+쉴드+소소한 회복량 증가  


      이녀석이 나오기전만해도 사실 탱카르마의 단점이 굉장히 극명했는데 이녀석나오고나서 굉장히 커버됨 


    탱카르마 할땐 반드시 필요함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탱카르마의 코어템인 이유
           1. 체력회복 25퍼 증가 
           2 . 쿨감
           3 . 체력 및 마방  





     우리팀에 탱은 충분한데 딜러가 잘죽어서 한타가 밀리는 경우 


    우리팀이 포킹이 굉장히 강한조합인데  물리면 한타가 밀리는 경우  
    혹은 암살자가 있고 나말고 스플릿이 가능한 챔이 있을경우는 (얼어붙은 건틀릿)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이후   


     (구원)  +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통해 딜러 라인옆에 붙어서 엄청난 쉴드 제공 이속제공  카이팅 및 딜러보호 및 고기방패
     서폿형 플레이에 가깝게 플레이함



    (얼어붙은 건틀릿)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구원) Ninja Tabi(닌자의 신발)이렇게 완성되면  서폿팅도 되고 탱킹도됨. 코어템들가격이 다 2800원이하라


    다른 애들보다 6코어가 훨씬 빨리나옴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구원) 워낙에 싸고 가성비가 좋음  액티브 스킬을
                      나혼자 쓰기에도 쓰기에 따라 탱킹력도 말도안되게 증가하는데
                      광역쉴드량 광역힐에 채력 마방 물방 다붙어있음 두개가 라인관리가 어려운겜아닌경우 왠만 하면 올려줌.








    대신 라인관리가 어렵고 엑티브 스킬이 많아 활용하기 어려우신분이나


    중반접어들고  지속적인 대치상황유도 빠른라인관리가 절실할경우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퓨어탱커가없거나 한타임 딜버텨줘야할때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메인탱킹 역활과 라인전 관리가필요한게임은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Spirit Visage(정령의 형상)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Ninja Tabi(닌자의 신발)








    그외에  상황에 따라 가볼만한거
    (정당한 영광)(영겁의 지팡이 (급속 충전))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Thornmail(가시 갑옷)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Zz'Rot Portal(즈롯 차원문)




    탑럼블이고 미드가 지속딜러일때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




    상대편 미친놈들이 원딜만 볼때  (나를 안때릴때)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Knight's Vow(기사의 맹세)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영겁의 지팡이 (급속 충전))이친구 같은경우엔 필자도 시즌5~6 때 선템으로 잠깐씩 고집하다가 승률 왕창 깨먹음


    선코어템으로 얼건과 비교해봐도 방어력 과 평타 강화 그리고 슬로우+ 쿨감이


    붙은 얼건이 훨씬 딜교에서 이득을 많이보고 딜도 더들어감.  





    기본적인 ap룬 혹은 공룬을 가져갈시 시작템은 (부패 물약) -> Doran's Ring(도란의 반지)or (암흑의 인장)



    필자가 사용한 룬페이지 


      Doran's Ring(도란의 반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 Doran's Ring(도란의 반지)(충전형 물약)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라인전 강함.


    선도란링은 꼭가져가야함.   부패보다는 도란링이 1렙부터 첫귀환전까지 딜+쉴드등 쌍관룬과 시너지가 좋음.


    (부패 물약) 선템으로 이친구 들고가도 크게 상관은없는데  도란 투포션 보다 마나 수급이 원활이 안되서 첫귀환 타임이 빨리오는


    경우가 굉장히 많았음.
    딜교를 잘안할거 같다 혹은 자신이 없다  (암흑의 인장)(충전형 물약)  ->  Doran's Ring(도란의 반지)(암흑의 인장)(충전형 물약) or (암흑의 인장)(부패 물약) 





    빌드는 


    상대 ad 시 Doran's Ring(도란의 반지)(충전형 물약) (암흑의 인장)(부패 물약)-> Sheen(광휘의 검)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얼어붙은 건틀릿) ->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상대 ap시  Doran's Ring(도란의 반지)(충전형 물약)(암흑의 인장) (부패 물약)-> (망령의 두건) ->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or 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ap ad 떠나서 평타짤 넣기 개편한 챔일경우   Doran's Ring(도란의 반지)Doran's Ring(도란의 반지)Sheen(광휘의 검)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




    그뒤는 위에 적힌템중 상황에 맞게 구매 



    신발은 무조건 적으로  Ninja Tabi(닌자의 신발) 가시길바람.

    적 ap딜은 카르마로 버티기 용이함, cc가 심하든뭐든


    적이 cc거는건 님보단 딜러진에 가까울거임  ap챔프가 라인전 상대면 라인전 끝난후에 구매하도록하시면되고


    평타기반 ad챔프면 1코어후 바로올려주는거도 좋음 .


    따로 피해감소 패시브나  방어증가 패시브가 없는 카르마에게  신발중  가장 좋은 효율을 냄


    물론 적이 올ap면 생략







    보통 필자가 정상적인 밸런스 적인 게임 했을때 풀템일때 


    (얼어붙은 건틀릿)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구원)and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Ninja Tabi(닌자의 신발) or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or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즈롯 차원문)




    극올 ad 일때 
    (얼어붙은 건틀릿)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Ninja Tabi(닌자의 신발)     or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부족한 10퍼쿨감 보충 및 ap증가 및 어그                                                                                  로 증가)









    번외로 상대가 올 ap일시엔  

    바람술사의 축복죽음불꽃 손길 천둥군주의 호령   착용 


    기본 성체 성마방 마관 주문력 ap룬 착용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or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불타는 향로)(구원)Abyssal Scepter(심연의 홀)(리안드리의 고통)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등으로 서브 탱킹 + 기본 ap카르마 운영을 함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마스터 이

    마이같은경우 수은장식띠가나오면 카르마로 막으러갔다가 썰릴수도있음

    그전까진 개팰수가있는데 w속박으로 수은장식띠로 풀고 q,얼건슬로우를

    씹고따라와서 때리기때문에 다음속박까지 버티지도못하고 내가녹음.

    근데 이친구가 상대로 나왔다고 게임이 힘든경우는 없었음.

    챔프자체가 수은든 마이,베인같은 탱커녹이는 ad고정,퍼뎀딜러가 상대하기어려움
    이렐리아

    헤르메스 신발 나와있으면 속박을 금방풀어 버림 , 2단 대쉬가 가능하고 고정딜이라

    얼건 보다는 선템을 벨트를 올려야함

    만트라 w가 빠졋을때 2코어 이하일땐 원콤날수도 있으며 지속적으로 붙음

    라인전자체가 어렵진 않으나 정글이나 예가 묶어버리고 순간 폭딜 당하면

    피도못채우고 사망할수도 있음
    탑카르마의 가장 강력한 카운터는 우리팀원임 .

    우리팀원이 잘하면 잘할수록 카르마 픽의 유틸성활용도가 높아짐

    게임이 반반만 가도 카르마의 존재이유가 확실히 드러나고 겜이 이기고있으면
    확실히 굳혀줌

    반대로 우리팀이 못하면 캐리가 가능한 챔프는 아니기 때문에

    카르마로 겜뒤집기는 쉽진않음 .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븐

    들어오면 쉴드쓰고 w걸고 만트라 q

    궁쓰고 들어오면 쉴드쓰고 q 쓰고 만트라 w 하면 리븐은 걍 이김

    안들어오고 스킬만으로 치고 빠지면서 cs먹는 리븐은 디나이 시키기 쉬움

    얼건 나온이후로 리븐은 카르마 못따라오고 못잡고 체력도 약해서 얼건나온이후로

    후반까진 가지고놈
    피오라

    피오라같은 경우 응수때문에 카운터라 생각할수도 있는데 전혀 그렇지 않음

    응수로 w막으면 q막을 스킬이 없어지고 피오라 도약거리가 이렐이나 잭스만큼 길지않아서

    피오라가 카르마 잡기는 어려움.

    당연히 라인전 내내 공격주도권은 카르마에게 있음

    판테온

    빵테같은 경우엔 라인전이 매우강하고 점화 들고 라인찍어누르는 플레이로 초중반

    스노우볼 굴리는 챔인데 카르마한텐 그게 안통함. 옌 라인 반이상 나오면 패시브없을때 평타로 cs못먹을 지경으로 만들어줄수도 있음
    카르마한테 킬각 많이 잡힘 . 필자가 사실상 피오라 헤카림 시즌3엔 갱플 모스트였었는데

    빵테나오면 맨날 라인전 처발리듯이 해서 생각하고 연구한게 탑카르마임 .

    빵테나오면 탑카르마하면됨. ew스킬쓰고 만트라q 만맞춰도 이김 예는 물몸





    ==  난이도 하




    탑카르마 어느정도 연습하면 라인전 주도권 내내 손에 쥠 일방적으로 개패고  갱이와도 호응 못하게도 할수있으며


    이새낀 암만 개지랄해도 내가 소주 5병에 보드카 4잔 처먹고 겜하지 않는 이상 카르마를 솔로킬 내기는 존나힘듬


     Garen(가렌) Gragas(그라가스) Gnar(나르)  Nasus(나서스)  Nunu(누누) Nidalee(니달리)  Diana(다이애나) Poppy(뽀삐)


    Rammus(람머스) Rek'Sai(렉사이)  Rengar(렝가) Volibear(볼리베어) Master Yi(마스터 이) Mordekaiser(모데카이저) Dr. Mundo(문도 박사) 


    Shaco(샤코)  Shen(쉔)Shyvana(쉬바나)Xin Zhao(신 짜오)Singed(신지드)Akali(아칼리)Aatrox(아트록스)Udyr(우디르)Urgot(우르곳)  Fiora(피오라)

    Khazix(카직스) Katarina(카타리나) Quinn(퀸) Tahm Kench(탐 켄치)  Tryndamere(트린다미어) Teemo(티모) Pantheon(판테온) Hecarim(헤카림) Riven(리븐) Kennen(케넨) Vayne(베인)

    Galio(갈리오) -> 리메이크되고 라인전 좆밥됨




    이중에 게임 후반부 들면 스플릿 주도권이 넘어가거나 솔킬 따일 위험이있음  


    Kennen(케넨)헤르메스 신발이나 수은을산ad케넨  ap는 조밥

    Akali(아칼리)Gnar(나르)

    Riven(리븐)Vayne(베인)Master Yi(마스터 이) Tryndamere(트린다미어) -> 수은갈경우





    == 난이도 중하


    라인전은 존나 쉬우나 갱호응이 존나 좋음 정글 때문에 긴장해야됨.



    Leona(레오나)Lee Sin(리 신)Lissandra(리산드라) Malphite(말파이트)   Skarner(스카너)Alistar(알리스타)Wukong(오공)Yorick(요릭) Warwick(워윅)Zac(자크)   Kassadin(카사딘) Jarvan IV(자르반 4세)

    Kled(클레드) Sejuani(세주아니) Nocturne(녹턴)Fizz(피즈)Vi(바이) Talon(탈론)  Jayce(제이스)Trundle(트런들) 


    이중에 게임 후반부 들면 스플릿 주도권이 넘어가는 챔프



    Talon(탈론)

    Fizz(피즈) 점화텔포든 피즈








    라인전은 쉬운데 카르마  상대로 잘버티거나 혹은 라인 푸쉬를  잘하거나 유지력이 좋아  솔로킬 내기가 힘듬


    Lulu(룰루)Maokai(마오카이)Vladimir(블라디미르)Swain(스웨인)Illaoi(일라오이)Morgana(모르가나) Renekton(레넥톤)Nautilus(노틸러스) Cho'Gath(초가스)Gangplank(갱플랭크)Sion(사이온)


    -> 후반부 스플릿주도권이 넘어감 Illaoi(일라오이)Gangplank(갱플랭크)Vladimir(블라디미르)









    == 난이도 중


    솔로킬 당할 위험은 없는데  라인을 존나 정신나간 새끼처럼 처밀어대고 타워에 밀어넣어  cs만 집중하게 만들어서  


    라인주도권을 가져 오기가 힘들게 하는


    빠가플레이가 가능함 .


    Heimerdinger(하이머딩거)Kayle(케일)Rumble(럼블)Ekko(에코)Malzahar(말자하)Graves(그레이브즈)Ryze(라이즈)


    1코어이후 조밥됨

    Heimerdinger(하이머딩거)Kayle(케일)Graves(그레이브즈)Ekko(에코)




    == 난이도 중상



    Darius(다리우스)   -> Phage(탐식의 망치) 이후 추노력이 증가함  정글이 갱오면 정글부터 원콤내버릴수있음  

               갱호응 한답시고  속박걸겟다고 앞으로 들어갔다간 나부터 원콤날수도있음

                초반에 솔킬줘버려서 탐식망치가 빨리뜨면 그뒤로 극복할수가없음 .

               만트라 w를 씹는 궁딜때문에   초반에 격차나면 정글불러서 쌩다이브 당해도 죽을수도있음

                Ghost(유체화)Flash(점멸)  이나    Flash(점멸)Ignite(점화)  들고오는 다리면 사리면서 합류싸움유도해야함.

               Flash(점멸)Teleport(순간이동) 일경우엔 내가점멸없으면 위험함. 사려야됨.

                2코어 이후부턴 솔킬위험이 줄어듬.  초반에 큰격차가안나면 후반갈수록 카르마가 편해짐


    Olaf(올라프)   3렙까지 도끼피하는데만 집중하면되긴함. 근데 이게 솔킬각임 ? 할때 솔킬을 따임

                생각보다 저렙단계 딜이 강력함   이친구도 2코어까진 도끼피하는데 집중해야함

                이친구도 초반에 솔킬줘버려서 템격차나면 그뒤로 극복하기힘들수도 있음.

                그후론 걍 할만함



    Irelia(이렐리아)    이친구는 반대로 3렙이후부터 사려야함 . 솔킬만안주면 그렇게 어렵진않음 . 근데 생각있는 이렐들은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Phage(탐식의 망치)빨리올려서 솔킬각보려고 안간힘씀 ,, 정글와서 같이묶어서 패면 궁w도못쓰고 즉사할수있음.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이친구상대론 이템먼저 뽑아야함  

                  Trinity Force(삼위일체)이거 들고있으면 q로 미니언만 먹어야됨   먼저가서 딜교불가함 저거 딱나온시점엔

               원거리미니언도 q한방에 타고와서 죽여서 들어오기때문에 원거리에서 cs만 먹는다 생각해야함

               2코어 반이후부터 솔킬위험이 줄어들고 운영할만함

               다만 2~3코어까지 딜템가는 이렐일경우 힘들수도있음  이런이렐은 한타가서 점사당해서 죽으니까 조지면됨 .




    Yasuo(야스오)  노코스트인데다가 미니언타고 무한대쉬 Wind Wall(바람 장막) 로 평타 q등 딜씹고 패시브로 쉴드까지

               사실상 탑카르마 카운터라고 볼수있는데 난이도 최상에 올릴만한 챔이긴한데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Ninja Tabi(닌자의 신발)  방템 좀만나와도 할만해짐

               얼건나올경우 생각없이 들어오는 야스오는  내가 솔킬을 딸수도 있음.

               그리고 이친구는 앞으로는 잘오는데 뒤로는 잘못감 그래서 마이와 더불어 벌레소리듣는챔

               그래서 갱오면 이속버프쓰고 w 속박쓰면 무조건 걸려서  걍옌 점멸빠지거나 점멸없으면

               걍죽일수있음.

               이새낀 존나신기한게 우리편 갱오면 뒤로도망갈생각을안하고 앞으로 도망감 존나 뭔경우지 ?

               딜교할때 w걸어놓고  속박걸렸다고 바로 q 던지면안됨 Wind Wall(바람 장막) 보통 속박걸리고 스킬쓰는거보고 씀

               w걸어놓고 평타치면서 무빙만하시고 스킬만 씹히지마셈   w걸고 바로q날리거나하면서 엇박자로 쓰시거나

               바람장막 쿨일때 q 날리시면됨.

              




    난이도 상은 없음 숙련되면 어떤샊기가 와도 라인전은 정글개입의 변수가 없다면  무난하거나 개바름 




    위에있는 챔프는 다 상대해봄





    카르마가 스킬매커니즘이 워낙 쉬운편이니까 내스킬을 의식하는거보다  상대스킬을

    스킬을 의식하시면 왠만한 챔프는

    다 무난히 상대가능함















    탑탱카르마와 시너지가 좋은 챔피언 (우리편)



    정글


    순간 딜링이 강력하거 cc가있으며 초반에 강력함

      (초중반에 강한 카르마에 힘을 실어주며 소규모 난전에도 강한 카르마로써 정글러의

                              성장을 도와줄수있음)


    Rumble(럼블)Rengar(렝가)Elise(엘리스)Lee Sin(리 신)Vi(바이)Wukong(오공)


    후반 갈수록 캐리력이 높아짐 (후반에 약해지는 탑탱커 딜을 매꿔주며 서포팅 해줄수 있음 )


    Graves(그레이브즈)Kayle(케일)Twitch(트위치)



     탑탱커가 해야하는 순간cc를 통한 이니시 에이팅을 이친구가 대신 해줌


    Nautilus(노틸러스)Vi(바이)Evelynn(이블린)Amumu(아무무)Malphite(말파이트)Zac(자크)Jarvan IV(자르반 4세)Wukong(오공)



      카르마 이속버프 영향을 받아서 시너지가 좋아짐


    Rammus(람머스)Evelynn(이블린)Tahm Kench(탐 켄치)Kled(클레드)Udyr(우디르)Olaf(올라프)Skarner(스카너)Maokai(마오카이)Volibear(볼리베어)Wukong(오공)










    미드


    몇개 빼고 정상적인 애들이면 다나쁘진 않으나


    카르마는 특성상 ap기 때문에 상대탑이나 정글이 ap방어를 많이 두름


    그걸 내 이속버프및 쉴드에 + 마방뚫는 지속딜이 좋은 ap딜러가 가장 시너지는 좋음


    Cassiopeia(카시오페아)Malzahar(말자하)Ryze(라이즈) 

     4월 23일추가 - Viktor(빅토르)Kayle(케일)Brand(브랜드)Zyra(자이라)Corki(코르키)







    원딜


    후반 캐리력이 높음  후반에 갈수록 떨어지는 카르마 딜링을 채워줘야함 , 평타기반일수록 좋음 (카르마 쉴드 및 이속 증가와 시너지가 높음)


    Vayne(베인)Jinx(징크스)Caitlyn(케이틀린)Kog'Maw(코그모)Sivir(시비르)Twitch(트위치)Tristana(트리스타나)


    Xayah(자야) > 업데이트 되면서 같은팀으로 만나봤는데 뚜벅이인 이챔프도 카르마와 좋은시너지를 냈음








    이니시 에이팅이 가능함


    Ashe(애쉬)Jhin(진)





    서폿


     내가해야 할 딜을 이친구가 대신해주며 이친구가 해야할 서포팅을 내가 해줄수도 있음


     (다만 정글러나 원딜러 미드가  이니시 에이팅이 되어야 게임이 편함)


    Zyra(자이라)Brand(브랜드)Vel'Koz(벨코즈)



     내 쉴드 + 니힐or니쉴드 + 이속으로 함께 원딜에 줫나 큰힘을 실어 줄수있음  (다만 원딜이 병신이면 다무쓸모됨)


    Soraka(소라카)Janna(잔나)Zilean(질리언)Lulu(룰루)



      정글이 딜러이거나 이니시 에이터가 아닐경우엔 이친구들이 카르마와 시너지가 좋음


    Nautilus(노틸러스)Braum(브라움)Veigar(베이가)Malphite(말파이트)Bard(바드)Blitzcrank(블리츠크랭크)Leona(레오나)Annie(애니)








    탑탱카르마와 시너지가  그닥 안좋은  챔피언 (우리편)



    정글

    Nocturne(녹턴)Shaco(샤코)Xin Zhao(신 짜오)  Master Yi(마스터 이)

    우리팀으로  예네 나올경우엔 존나 쉽게 이기던가처발리던가 둘중 하난거같음  처발리는 경우가 더많았음.


    예내 같은경우엔 딜탱이나 올딜템으로 혼자들어가야하는 경우가 많아져서 예넨 후진입 시켜야함


    생각없이 들어가는 애들일때 걍 겜이 발림 혼자들어가서 점사당함 


    하기나름이라지만 탑카르마와는 시너지가 좋진않음.


    Nidalee(니달리)  위와 마찬가지 지만 포킹이 가능함. 근데 서폿이나 미드 원딜이 이니시가 되야편해짐 게임이






    미드


    Diana(다이애나) 

                다이애나랑은 시너지 별로안좋음 ㅎㅎ


    Lissandra(리산드라)Fizz(피즈) 는 들어가서 어그로라도 끌거나 빠져나올수있음 근데

    다이애나는 존야나오기 전까지 그냥 병슨임 같이들어가주는 딴거해야함









    원딜


    Corki(코르키)Ezreal(이즈리얼)Miss Fortune(미스 포츈) 스킬비중이 높은 원딜러는 탑탱카르마랑 시너지가 좋진않음.  그치만 모든 원딜에게

                               이속증가 버프는 매우좋은 시너지를 냄






    서폿  



     Miss Fortune(미스 포츈) 이병신빼곤 다나쁘지 않음










    위 내용을 종합해서


    카르마 픽하기 좋은경우


    1. 대치구도가 우리편이 더 강하다.


    2. 원딜,혹은 미드 , 정글 , 서폿중에  후반캐리력이 높은 챔프가 있다.


    3. 나를 제외한 우리편 챔프중 이니시에이팅이 강력하다.


    4. 한타중 혼자 들어가서 뒤지는 새끼가 없다.




    위 조건중 3가지 이상이 갖춰졌을때 픽하기  좋음 



    물론 선픽으로 써도 무난한 픽이라 생각함 필자는 .

     





    팀파이트시 역할


    탑카르마에 대한 오해가 있는데


    탱카르마라고해서 만트라 E가 팀파이트에 도움안되는게 아님  


    만트라 e로 가져오는 깡쉴드량 및 이속버프는 팀파이트에 어마어마하게 크게 작용함


    그래서 한타시작점엔 만트라를 쉴드에 걸어주고 시작함


    그후 평타 q 를통해 쿨감소 시킨후 피가깎인상태에서 만트라 w를 쓰는거임 ^^



     왠만 한 한타시작 점에선 만트라 e를 쓰시고  처맞아 가면서   q와 얼건 슬로우를 통해


    딜러 보호하는 쪽으로 플레이 하면됩니다.




    마치며




    롤 4년하면서 탑으로 모든 챔프 다해보고 연구 해봤는데 


    카르마 만큼 안정적이면서  한타면 한타 , 원딜보호면 원딜보호 , 탱킹이면 탱킹 , 어그로면 어그로


    다재다능했던 챔프는 없었던거 같음.




    그중에서도  구원 , 솔라리 로 탱킹력 + 쉴드 + 파괴전차 생긴 지금 시즌


    그리고 벨트로 생존기 까지 겸비해지게된    지금 프리 시즌 부터 탱카르마는 더욱 다재다능 해졌다 보면됨


    지금 카르마가 역대급  탑탱 카르마중 가장 좋은 시기이며 앞으로 더욱 빛날거같음  





    추가로


    현재 전적 시즌7


      



    지금 배치 9판 봤고  mmr은 1900~ 2300 왔다갔다함 


    나머지 한판은 시간여유나서 티어올릴시간 충분할때 배치끝내고 할생각이며


    탑카르마는 꾸준히 일겜이든 부케 렝겜이든 플레이하며 업로드할 예정임.






    ---- 2017 02 21


    너프 먹음 E깡계수 너프 , 구원 솔라리 너프 광광우러따  


    근데 경기에 오지게 영향받진않으니 그대로 가는대신


    시즌초반엔 라인전 찍어누르고 탱키한데 딜러진도 잘지키는 만능챔  op다라고 느낄정도 였으나 지금은 그저 카르마

    같음.


    요즘 서폿 카르마로 하도 많이 나오니까 다들 기본적으로 아시겟지만  카르마 존재자체가 짜증나고 까다로운 챔프임


    같이 연구하실분 댓글 바람




    ------2017 4 23


    마지막 수정날짜이후로 일주일에 한번쯤 플레이 하다 최근에 좀 자주 해보는데


    큰 변화는없음 . 일단 신챔프 Xayah(자야) 와도 시너지 좋음


    Galio(갈리오) -> 리메이크 되고 조밥됨 . 그전엔 라인조나처밀어대고 지혼자 피채우는 빡치는 챔프중하나였는데...   


    추가적으로 밑에 댓글주신 ap탱커 상대로  Banner of Command(지휘관의 깃발) 선템으로 가는거도 나쁘지 않았음.  근데 하위템 효율이 별로여서


    완제템 나오는동안 겁나 사려야되서 좀 빡셋음 , 아마 이전 지휘관처럼 체력마방주문력 능력치였으면

    거의 0티어급이었을텐데 지금은 체력이안붙고 방어가 붙어서 애매하긴함.  더연구해바야겟음



    ---- 2017 7 06



    배치끝나고 200판가량 게임했슴. (카르마 위주는 아니였습니다)


    현제 플레2티어정도고 엠엠알은 조금높은편


    카르마는 간간히 했는데 현제승률 15판 33퍼임   


    본케부케 시즌 456동안 탑카르마 승률이적어도 50퍼 높으면 70퍼대가량이었는데  


    요즘에 브루져 케릭을 위주로해서그런가 지금은 카르마승률이 많이낮아짐 ㅠ.ㅠ


    물론 50판넘게하면 승률 60가까이는 찍을수있을거같지만 너무많이해서 좀질리긴함 ㅎㅎ::';;




    일단 그동안 많은 패치가있었는데


    설명 드릴건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 이녀석이 방어력+쿨감이 붙어서 카르마에게 꾀나쓸만해졌음.


    원딜 캐리판,혹은 이니시가 살작부족할때 가주면 충분히 좋은 효과를 뽑음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대신 가주면 될거같음.



    그리고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이녀석은이제 공방으로바껴서 카르마로 갈수없는 템이됨 주륵...


    대신 퓨어탱 개씹사기아이템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리얼 자르반같은 애들도 한순간에 퓨어탱만들어주는 씹사기아이템임


    진짜 원딜한테 붙어서 딜로스나 자기때려라 하실판은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꼭가셈 정말좋음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이녀석은  카르마로써 탱템갈시 라인유지력떄문에 가는 템이였는데


    패시브가 바꼇음 챔피언보다 미니언한테 주는 데미지가 버프먹어서 결론적으로 카르마에겐 버프임 개꿀 ;;





    Galio(갈리오)Gragas(그라가스)   이돼지새기들때문에  투도란 빌드가 무너짐 부들부들...



    초반에 딜교가 겁나잦아서 라인전에 힘을더실어줄려면 Doran's Ring(도란의 반지)The Dark Seal(암흑의 인장)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이거 3개올리고


    마나템나오면 도란을 먼저 팔고 최종코어나오기전까진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이녀석 들고있는게 좋을거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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