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9명
44.4% (4표)
11.1% (1표)
44.4% (4표)
볼리베어, 울부짖는 천둥
Volibear, The Thunder's Ro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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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 볼베충의 탑볼베 공략

- 곰무르귀(2017-04-26, 조회수: 54626)

시즌6를 처음으로 언랭시절부터 찾은 저의 인생챔프 볼리베어


브론즈에서부터 플레까지 원챔으로 함께한 볼리베어


약 800판 볼베충의 볼리베어를 소개합니다.


이 공략을 보기전에 볼리베어라는 챔피언을 소개하자면 볼리베어는 우월한 체력과 Chosen of the Storm(폭풍이 택한 자)사기적인 패시브, Frenzy(광란)W의 압도적인 딜로인해 초반라인전 극강캐로서 적 챔피언이 까불면 밥상뒤집기! 뺨따귀 찰싹찰싹! 마무리로 앙! 하는 재미가 쏠쏠한 챔피언입니다. 거의 가렌 궁이 일반스킬인 챔피언이죠.


또 스킬의 사용이 쉬워서 초보자분들께서 쉽게쉽게 접할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Majestic Roar(우렁찬 포효)cc기가 빈약하고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이동기또한 좋은 수준이 아니라서, 미니언 푸쉬와 프리징 등 라인전에 대한 높은 이해력이 필요한 챔피언이기도 합니다. 또한 빈약한 cc기와 이동기를 대신하기 위한 뛰어난 무빙무빙이 필요한 챔피언입니다.


볼리베어라는 챔피언의 강점을 어떻게 살리고 단점을 어떻게 극복할것인지 중요합니다.


ps. 지속적으로 공략을 업데이트 할 생각입니다. 기존의 내용이 변화 할수도 있습니다.


볼리베어, 울부짖는 천둥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04) 2418 마나 350 (+50.0) 1200
공격력 60 (+3.5) 119.5 공격 속도 0.625 (+2%) 0.838
5초당 체력회복 9 (+0.76) 21.92 5초당 마나회복 6.25 (+1) 23.25
방어력 31 (+5.2) 119.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50.0 150.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공격 속도 +0.64%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공격 속도
    +19.26%
총 가격 : 8,601 IP

볼리베어는 평타기반 챔프로서 Frenzy(광란)가 빨리 켜지냐 안켜지냐가 중요하다고 봅니다. 이렇게 빠르게 Frenzy(광란)를 키고 딜교하고 빠지고 하는 식의 딜교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Thunder Claws(천둥 발톱)도 평타기반으로 시전시간동안 최대한 많이 때려야 하기 때문에 공속에 모든것을 겁시다.


정수 : 공속룬*3


공속볼리베어의 기반, 볼베는 평타기반 챔피언으로서 스킬의 데미지가 약한편입니다. 볼베의 그나마 강력한 스킬인 Thunder Claws(천둥 발톱)궁극기또한 평타 강화 스킬이므로 조금이라도 더 때리기위해 사용합니다. 그러나 이유는 이것만이 아닙니다. 볼리베어의 주력딜은 Frenzy(광란)로 시작해서 Frenzy(광란)로 끝납니다. 궁보다도 Frenzy(광란)가 더 중요합니다. 볼베의 전투법은 빠른 딜교가 중요하므로 Frenzy(광란)를 빠르게 발동하기위해 공속에 모든 것 을 겁니다.


표식 : 공격력룬*9


일단 볼리베어는 초반 강캐입니다. 왠만한 라인전은 다 씹을수 있죠 하지만 광역기의 빈약과 부재로 라인클리어가 약합니다. 더군다나 덩치도 커서 cs먹기가 힘든경우가 많습니다. 그나마 있는 cc기도 Majestic Roar(우렁찬 포효)하나 뿐이지만 마나코스트가 60이나 됩니다. 마나 성장률이 적은 볼리베어로서는 몇번 쓰지도 못합니다. 그것을 방지하기위해 공격력룬을 씁시다. 딜교때는 공속이 어마어마하기때문에 시너지가 좋습니다.


인장 : 방어력룬*9


방어룬을 모조리 낍시다. 라인안정성을 위하여


문양 : 공속룬*9 or 마저룬*9


정수만으론 부족합니다. 공속에 더 치중합시다. 헠헠

상대가 ap챔피언이라면 안정성을 위해 마저룬을 낍시다. 만약 무빙무빙에 자신있으시다면 공속룬을 유지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 흉포


분노

분노

흉포는 역시나 공속에 치중합시다. 분노몰빵ㄱㄱ 할짝


치명상(Lethality )

새로운 피

볼리베어는 킬각이 아니라면 근접캐의 접근성 불리로 어떻게든 Q-E-평타-평타-W  식의 치고 빠지는 빠른딜교를 여러번 반복해야합니다. 그때 새로운피는 좋은 딜링이 되어줍니다. 


정신 확장(Expanded Mind )

타고난 재능

후반, 그리고 지속적인 부족한 딜량을 조금이나마 보완하기위해 타고난 재능을 찍습니다.


강인함(Tenacity )

전투의 환희

수십, 수백번의 딜교 결과, 볼베의 딜교시간이 생각보다 짧지 않다는것을 깨달았고, 전투의 환희가 최대로 발휘되기에 충분한 시간임을 알아내었습니다. 그동안 초근접전을 벌여야하는 볼베로서 양날의 검의 받는 피해증가량은 뼈가아픈 실책이란것을 알아내었습니다. 그리고 볼베는 순간적으로 킬을 내는것이 아닌 여러차례 딜교후 점진적으로 킬을 노려야 하므로 전투의 환희를 찍습니다. 


분쇄의 일격

분쇄의 일격

평타기반 챔피언으로서 몰빵합시다.


전투의 열광

전투의 열광

공속성애 볼리베어의 핵심이자 꽃, 계속된 너프로 과거만큼의 영광은 없지만 그래도 볼리베어한테는 아직까지 유용한 특성입니다. 이 특성은 킬각에 모든것을 건다 이뜻입니다. 여태껏 치고빠지는 빠른 딜교가 아닌 악착같이 달라붙어서 킬각을 노릴때 꽃이 피는 특성입니다. 단 이 특성을 쓰실려면 적 챔피언에게 접근성을 꾸준히 유지해야합니다. 접근성 유지가 제일 중요한 관건 입니다.


마술마술 : 이 특성을 찍으셔도 무방하지만, 효율성을 장담할수 없기에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포식포식 : cs를 먹기 힘들고 라인클리어력이 부족한 볼리베어로서는 쓰지않습니다. 그냥 패시브와 물약에 의존하는것이 더 낳습니다.

약점 노출약점 노출 : 신성한 탑라인에는 일대일 남자들의 싸움 밖에 없다 퉷

변성(Transmutation)흡혈귀 : 흡혈효과가 모기의 피를 빠는것 같아서 않씁니다.

짐승 같은 힘현상금 사냥꾼 : 볼베가 로밍에는 그렇게 강력한 챔피언은 아니기때문에, 만약 자신이 로밍에 자신있다! 하신다면 씁니다. 그렇다면 양날의 검보다 훨씬 좋습니다. 특히나 똥싸지만 않은 경우라면 후반에는 양날의 검보다 훨씬 좋습니다. 즉 초반에 집중하시려면 양날의 검, 후반을 생각하신다면 현상금 사냥꾼을 사용하세요.

양날의 검양날의검 : 이전동안 양날의 검을 사용한 볼베 유저로서, 볼베의 플레이를 위험스럽게 만드는 특성입니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인 룬

날카로운 정신날카로운 정신 : 혹시나 궁에 비중을 더 두신다면 날카로운 정신을 사용하세요.

전쟁광의 환희전쟁광의 환희 : 볼리베어는 평타기반이며 평타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기위해 공속에 치중하긴 했지만, 역설적이게도 평타의 데미지가 약한 챔피언입니다...듀륵 하지만 상남자의 맞딜에서 생존력이 올라가긴 하더군요. 그러나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죽음불꽃 손길죽음불꽃 손길 : 리폿


▼ 결의


회복력

회복력

볼리베어의 초반 라인 안정성과, 콤보시의 미니언 어그로 데미지를 회복하기위해 회복력을 씁니다.


질긴 피부

질긴 피부

적과 딜교를 하개 된다면 접근전 챔피언인 볼리베어로서는 당연히 미니언 어그로가 상당히 자주 끌리게 됩니다. 그에 따른 딜교 손해를 줄이기 위해 질긴 피부를 찍습니다.


고참병의 흉터(Veteran's Scars )

고참병의 흉터

볼리베어를 위한 특성이라고 해도 상관없을 정도로 챔피언과 시너지가 좋은 특성입니다. 초반 W딜의 극대화와 생존력을 한꺼번에 부여해주는 최고의 특성 무조건 고참병의 흉터를 찍읍시다.


통찰력

통찰력

볼리베어는 생각보다 cc기가 빈약합니다. 왜냐하면 볼리베어의 cc기들은 대인전에 특화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도 상당한 리스크를 수반하는 cc기들 뿐이죠... 볼리베어의 강점이자 약점, 고로 빈약한 cc기를 보충하기 위해 스펠의 비중이 상당한 볼리베어에게는 필수적인 특성입니다. 킬각에 상당히 도움되는 특성이고 한타때의 없는 비중을 그나마 늘리기위해 찍습니다.


꿋꿋함꿋꿋함 : 볼리베어는 체력템의 비중이 매우 큰 챔피언으로서 말파나 다른 탱커들과는 다르게 극탱에 치중하면 상당히 비효율적입니다. 다른 탱커 챔피언이 극탱을 가면 5~700 의 방어력이 유지되지만 볼리베어는 400이 한계입니다. 이것도 모든 템을 방어로 갔을시 이야기이지요, 체력방템을 간다면 2~300이 평균입니다. 고로 꿋꿋함은 솜털같은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그러니 꿋꿋함보다 초반 라인전안전을 위해 회복력을 찍습니다.

살펴보기살펴보기 : 상당히 유용한 특성입니다. 추노할때나 쫒길때, 강에서의 한타때나 수풀이나 강을 잘 이용하실 자신이 있으시다면 살펴보기를 사용하시는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초반라인전 강캐인 볼리베어로서는 후반 한타때의 고기역할빼고는 그리 큰 비중이 없으므로 초반 라인전에 더 치중하시는것을 권장합니다.

공성 사령관(Siege Commander)공성의 대가 : 공속에 치중한 볼리베어는 상당히 빠르게 라인을 밉니다. 일부로 버티기를 하지 않는이상은 라인은 거의 볼리베어가 밀게되있습니다. 싸움이 일어나는 장소도 주로 라인의 적진이나 중립지역이기 때문에 이 특성의 효과를 받기 힘듭니다. 후반에는 무쓸모고요.

룬 갑옷룬갑옷 : 볼베의 패시브의 효과가 솜털만큼 늘어납니다...

인내심인내심 : 좋긴 합니다. 볼리베어는 기본적으로 준수한 스테이터스를 가지고 있지만 회복력에 대해서는 성장이 적은 편입니다. 그러므로 초반 라인전때 안전성과 물약 코스트의 절감을 위해 찍는것도 괜찮은 선택.

질긴 피부대담함 : 볼리베어는 체력의 효율이 좋은 챔피언이지 방어력, 마저의 효율이 좋은 챔피언은 아닙니다. 하지만 치고 빠지는 빠른딜교에서의 우위성을 확보하기 위해 찍어도 무방합니다.



볼리베어는 우월한 체력과 강력한 Frenzy(광란)의 데미지로 라인전을 이기는 챔피언 입니다. 하지만 라인전에는 강하지만 한타에는 약한모습을 보이고, 팀원들에게 비추어지는 비중또한 안습이나 다름없습니다. 그렇기에 볼리베어는 라인전 압살보다는 강력한 이니시에이팅, 원딜보호 등, 게임전체에 영향을 줄수있는 스펠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스펠의 중요도


Flash(점멸)1위 점멸 : 볼리베어의 킬각과 한타, 로밍 등 전반적인 게임플레이중 볼리베어의 비중강화를 위해 사용합니다. 반드시 사용합니다. 다른 스펠은 바꿔도 점멸은 고정 입니다.


Teleport(순간이동)2위 텔레포트 : 볼리베어의 로밍력과 복귀력을 보충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Exhaust(탈진)3위 탈진 : 조금더 라인전에 안정적으로 기여하고, 더 수월하게 킬각을 보고싶다. 탈진을 들도록 합니다. 탈진이 있으면 위협적인 볼베의 카운터들, 케넨, 티모, 퀸, 베인 등등 훨신 상대하기 쉽게 만들어줍니다. 또 한타에서의 효과도 좋습니다. 우리팀에게 탈진이 2개나 있으므로 전략적으로 이득보기가 쉬워집니다.


Ghost(유체화)4위 유체화 : 좀더 직접적으로 추노나, 도망, 로밍에 집중하고싶으신분들운 사용합니다. 케넨이나 탑베인, 티모, 퀸 등 접근이 용이치않는 적 챔피언 상대할때도 좋습니다.


Ignite(점화)5위 점화 : 볼리베어의 딜교의 마무리는 W입니다. 킬을 낼려고 해도 마무리는 W입니다. 그정도로 볼리베어의 W는 강력합니다. 하지만 강력하지만 상대의 체력비례이기 때문에 딜계산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더 정확하게 킬을 따고싶으시다, 하면 점화를 사용합시다.





무자비한 폭풍 (Chosen of the Storm)
볼리베어가 피해를 입힐 때마다 공격 속도가 5%(+주문력의 4%) 증가합니다. 최대 5회까지 충첩됩니다.

번개 발톱 : 5회 중첩 시 볼리베어의 발톱에 번개가 감돌며 이때 기본 공격 시 가장 가까운 적 다섯에게 11~60(+0.5AP)의 추가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를 유지하려면 볼리베어가 6초 안에 피해를 입혀야 합니다.
번개 강타 (Rolling Thunder)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12/16/20/24/28%(적을 향해 이동 시 2배) 증가하며 다른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스킬이 활성화된 동안 다음 기본 공격 시 10/30/50/70/90 (+1.2 추가 AD)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볼리베어가 대상을 기절시키기 전에 이동 불가 효과를 받으면 볼리베어가 분노하여 이 스킬과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광란의 상처 (Frenzy)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5초
볼리베어가 적을 공격하여 5/30/55/80/105 (+1.0 AD)(추가 체력의 6%)의 물리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하며 8초 동안 대상에게 상처를 남깁니다.

상처가 남은 대상에게 광란의 상처를 사용하면 피해가 50% 증가하며 볼리베어가 20/35/50/65/80 (+잃은 체력의 8/11/14/17/2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미니언 상대 시 50% 효과 감소)
천공 분열 (Majestic Roar)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잠시 후 볼리베어가 지정한 위치에 번개를 소환하여 적에게 80/110/140/170/200 (+0.8AP) (+대상 최대 체력의 9/10/11/12/13%)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40% 둔화시킵니다.

볼리베어가 폭발 지역 안에 있으면 3초 동안 자신의 최대 체력의 14%(+0.8AP)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폭풍을 부르는 자 (Thunder Claw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볼리베어가 변신 후 지정한 위치로 도약합니다. 12초 동안 체력이 175/350/525, 공격 사거리가 50 증가합니다.

볼리베어가 착지 시 땅에 균열이 생겨 근처 적 포탑이 2/3/4초 동안 비활성화되며 300/500/700 (+2.5 추가 AD) (+1.25AP)의 물리피해를 입습니다. 근처 적들은 50% 둔화했다가 1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볼리베어 바로 아래에 있는 적은 300/500/700 (+2.5 추가 AD) (+1.25AP)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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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스킬트리는 그리 복잡하지 않습니다. 간단하게 Frenzy(광란) -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 - Majestic Roar(우렁찬 포효) 찍으신다음 Frenzy(광란)를 마스터 한다음 자유롭게 아무렇게나 찍으셔도 됩니다.


스킬 콤보


가장 기본적인 볼리베어의 딜교 :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 - Majestic Roar(우렁찬 포효) - 평타 - Frenzy(광란)


Thunder Claws(천둥 발톱) 킬각일때 사용하도록 합시다. 볼리베어의 궁극기는 평타강화기 이므로 콤보에 그리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스킬 활용 팁

 위의 콤보가 기본입니다. 위의 콤보를 어떻게 사용일것인가, 어떻게 극대화 할것인가, 어떻게 최대한 효율을 볼것인가, 이 공략을 읽으시는 독자분들에게 달려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 - Majestic Roar(우렁찬 포효) - 평타 - Frenzy(광란) 를 하여 빠른 딜교를 하고 뺍시다. 이 콤보를 반복하여 적의 피를 착실하게 줄여 킬각을 만드는게 중요합니다.


되도록 킬각때 Thunder Claws(천둥 발톱) 를 쓰도록 합시다. 킬각이라고 판단되면 궁극기는 어떤 타이밍에 쓰셔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킬각에서의 콤보는 평타의 기여도가 상당합니다.


평타 -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 - 평타 - Majestic Roar(우렁찬 포효) - 평타 - 평타 - Frenzy(광란) 를 하여 최대한 평타를 늘리든


Majestic Roar(우렁찬 포효) - 평타 - 평타 - 평타 -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 - 평타 - Frenzy(광란) 를 하여 평타를 늘리든


어떻게든 평타를 많이 쳐야합니다. 하지만 볼리베어는 체력기반 챔피언이지 공격기반 챔피언이 아닙니다. 즉 볼리베어는 평타가 약하단 말입니다. 그러니 무리는 하지 않도록 합니다. 최대한 기본적인 콤보를 반복하여 킬각을 착실하게 만들도록 합시다.


Chosen of the Storm(폭풍이 택한 자)볼리베어의 패시브는 롤에서 보기힘든 상급 패시브입니다. 볼리베어가 초반라인정 강캐, 탑패왕이라는 명성을 얻게된것도 이 패시브 덕입니다. 이 패시브가 있을때는 당신은 적 챔피언보다 우월합니다. 다이브에서도 패시브 덕에 생존율이 강력합니다.


하지만 반면적이게도 볼리베어의 패시브는 제어가 불가능하기때문에 실수로 패시브가 헛되이 빠진다면 그순간 볼리베어는 탑패왕에서 탑천민으로 변하게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볼리베어는 체력관리가 억수로 중요합니다!! 실수로 패시브가 빠졌다면 당신은 거북이가 되어야 합니다. 다시 패시브가 돌아올때까지.. 다시 탑패왕이 되기위해서..


하지만 이 우월한 패시브에도 장점만 있는것이 아닙니다. Chosen of the Storm(폭풍이 택한 자)의 단점은 회복 이라는 겁니다. 다시말해 피가 달아서 패시브가 발동됬다 하더라도 체력이 즉시 회복이 아니기 때문에 폭딜에 취약합니다. 또 도트뎀, 독뎀, 출혈 에 얄쨜없습니다. 패시브는 무적이 아닙니다. 생존률이 올라갈뿐이지 잘 판단해서 승리하도록 합시다!


ps. 볼리베어는 스킬의 마나코스트가 적은편이지만 그와 동일하게 마나량 또한 적습니다. 스킬을 막 사용하면 마나부족에 허덕이게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 시작 아이템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 어떤 챔피언이든 효율적인 아이템입니다.

Doran's Blade(도란의 검) : cs를 더 잘먹고 싶다, 몸이 약한 ap챔피언을 상대하거나, 자신이 무빙무빙에 자신있다 하시는 분들은 사용합시다.


 첫 코어 아아템


볼리베어는 첫 코어템에 대한 선택폭이 넓은 편입니다.


적 챔피언이 AD라면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 cs먹기가 힘들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 적이 좀 아프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 적이 빠르다


적 챔피언이 AP라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 정령 개꿀


▼ 장화 아이템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 보통 볼리베어가 가는 장화입니다. 볼리베어의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 스킬의 진로 방해를 줄이기 위해 가줍니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 : 적 AD가 너무 아팡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 적이 너무 빨랑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 나는 상남자다


▼ 핵심 아이템


(정당한 영광) 정당한 영광 볼리베어의 부족한 마나량을 보충해주고 볼리베어의 딜의 기반이 되는 체력 상승량도 많고, 빈약한 cc기와 이동기를 대신해주어 로밍, 한타, 암살 등등 볼리베어의 비중을 확 상승시키는 효자 아이템입니다. 라인전 망쳤다 싶으면 정당한 영광으로 한타와 로밍에 기여하도록 하세요.


망하지는 않았지만 적이 너무 잘컸다 싶으면 다른 아이템을 가도 됩니다. 단 무조건 체력이 붙은 아이템을 가야합니다.


ps. 정당한 영광은 효율성이 좋을 뿐이지 모든 상황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상황에 맞추어서 다른 탱템을 가셔도 됩니다. 


 최종 아이템


최종 아이템 또한 선택지가 넓은 편입니다. 상황에 맞추어서 Thornmail(가시 갑옷)Banshee's Veil(밴시의 장막)Guardian Angel(수호 천사)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중에 가도록 합시다.


Thornmail(가시 갑옷) : AD가 많거나, 잘컸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 AP가 많거나, 잘컸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 : 방어 마저 둘다를 노리고 한타에서 비중 높이고 싶다.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 생존력을 높이고 싶다. Frenzy(광란)의 딜을 극대화 하고싶다.


※ 최종아이템을 첫코어 아이템 추천에서 고르셔도 무방합니다. 아니 더 좋을수도 있습니다. 볼리베어의 체력은 4000이 넘어야 최대의 효율성을 나타내기때문입니다.


 데미지 아이템


볼리베어에겐 딜템의 필요성이 그리 부각되지 않습니다. 왜냐면 Frenzy(광란)의 중요도와 비중이 너무나도 크기때문이죠. 오직 체력탱템만 가도 딜이 준수하게 나오는 볼리베어로서는 딜템과는 인연이 없다고 봐도 좋습니다. 그래도 난 딜템을 가고싶다. 하시는 분들은 체력템이 붙은 AD 아이템을 가도록 합시다. 볼리베어에겐 AP보다 AD의 효율이 더 크기 때문이죠. 그리고 딜템을 가더라도 되도록 첫 코어템은 탱템을 가는것이 좋습니다! 안간다면? 당신은 상남자!


AD아이템 추천Trinity Force(삼위일체)(거대한 히드라)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또 볼리베어에겐 치명타 아이템들의 시너지가 좋습니다. 평타기반이기에 공속의 증가와 cc기를 강화할 이동속도 강화, 부가적으로 치명타까지, 치명타템들은 어떤걸 가도 무방합니다. 한개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치명타 아이템 추천 : Phantom Dancer(유령 무희)(고속 연사포)(스태틱의 단검)


그래도 난 AP를가고싶다! 하시는 분들은 역시나 체력이 붙은 템을 가도록 하세요.


AP아이템 추천 : 체력이 붙은 아이템 모두


예외적으로 체력이 붙지 않았음에도 볼리베어에게 시너지가 좋은 템들이 있습니다.


예외 아이템 :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Wit's End(마법사의 최후)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바로 공속효과가 붙은 아이템들이죠 특히나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Wit's End(마법사의 최후) 볼리베어의 평타와 궁극기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는 볼리베어의 빈약한 cc기와 이동기를 보충해줍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케넨
탈진이나 유체화를 들어서 상대하도록 합시다.

하지만 닷지가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판테온
하, 진짜 라이엇
잭스
와나, 개극혐 라이엇 양아치 진짜 퉷퉷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나서스
CS먹고싶니? 난 보신탕 먹고싶은데
라이즈
빡빡이는 맛있지
리븐
리븐을 상대할때는 경관 볼리베어 스킨을 장착합시다.

그리고 경찰서에 대리고 갑시다. 철컹철컹


 

 

라인 / 정글 운영법

 볼리베어는 라인클리어와 푸쉬는 그다지 뛰어나진 않지만 프리징이 뛰어난 챔프입니다. 미니언에게 Majestic Roar(우렁찬 포효)를 간간히 써주시기만 한다면 프리징은 쉽게 할수있습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의 딜교타임은 3랩입니다.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 계속해서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빨간색 : 개극혐

노란색 : 극혐

파란색 : 쉬움

기본색 : 보통


Kennen(케넨)

케넨


닷지가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 추천 선템 :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Doran's Blade(도란의 검)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 케넨의 끔찍한 포킹의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주는 효자템

Doran's Blade(도란의 검) : 난 무빙무빙에 자신있다! 상남자 전용템


▼ 추천 코어템 :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정당한 영광)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 AP챔피언을 상대하는데 국민아이템

(정당한 영광) : 이니시 에이팅을 극대화 하기 위한 아이템


▼ 추천스펠 : Ghost(유체화)Exhaust(탈진)

텔레포트를 들어도 되지만, 케넨의 강력한 도주기인 Lightning Rush(번개 질주)의 억제할 필요성때문에 Ghost(유체화)Exhaust(탈진)를 추천합니다. 유체화를 정당한 영광의 액티브 효과로 대체하고 케넨의 강력한 궁딜을 억제하기 위해 탈진을 더 추천합니다.


▼ 공략법


케넨은 포킹과 푸쉬가 강력한 챔피언으로서 이 점을 이용하여 타워앞까지 라인을 당깁니다. 이때 cs는 포기하고 얻을수 있는만큼만 얻도록 합시다. 과욕의 대가는 회색화면입니다. 케넨은 기본 볼리베어의 빠른 딜교 전략을 포기해야 합니다. 최대한 버티기를 시전하면서 한번의 딜교때 모든것을 쏟아부어 킬각을 노리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Mark of the Storm(폭풍의 표식) 패시브 : 모든 근접뚜벅이들이 케넨에게 쩔쩔매는 이유. 케넨의 스킬샷에 맞을때마다 패시브 스택이 쌓이는데 3번이 되면 기절이 되는 악몽같은 패시브, 킬각이 올때 까지 무빙무빙을 하여 최대한 케넨의 패시브를 피하도록 합니다.


Thundering Shuriken(천둥의 표창) Q : 제드의 표창보다 강력하며 스킬쿨조차 짧은 사기스킬, 그나마 논타겟 관통불가 라는것에 위안을 가집시다. 맞으면 케넨의 패시브 표식이 쌓이니 최대한 무빙무빙. 맞았다? 바로 백무빙하여 패시브가 끝날때까지 버티도록 합시다. 


Electrical Surge(전류 방출) W : 모든 근접뚜벅이들이 케넨에게 쩔쩔매는 이유2. 케넨의 5번째 공격마다 평타가 강화되며 평타만으로 표식을 쌓이며 평타라서 피할수도 없다. 거기다가 발동모습도 Q와 비슷하여 케넨의 Q가 계속 날라오는것과 같은 심리적 압박이 가해집니다. 한술더 떠서 표식이 쌓인 상대에게 추가 대미지를 입히는 액티브 스킬의 역할도 합니다. 물론 이때도 스택이 쌓입니다. 개같은..


케넨의 공격횟수를 잘 기억해서 5번째 공격때마다 케넨의 표창이 번개를 내뿜는다면 바로 빽무빙 쳐서, 케넨이 스킬을 미니언에게 쓸때까지 데미지를 피합시다.


Lightning Rush(번개 질주) E : 뚜벅이들의 악몽, 추노, 도주, 진입, 라인 복귀 등등 다양한 상황에 이용되는 만능 스킬, 볼리베어가 Q로 진입하면 케넨은 E를 써서 도망치는데 시전시간, 속도 모두 볼리베어의 스킬보다 우월하여 도저히 따라잡을수가 없다. 볼리베어의 E를 맞추더라도, 빌어먹을 이속효과때문에 놓치기 쉽상입니다. 그래서 유체화나 탈진을 사용해서 억제하도록 합시다. 스펠을 사용하여 따라잡을때 마침 케넨의 E의 시전시간이 끝나면 금상첨화, 하지만 끝나지 않았다면 케넨을 따라잡는 동시에 데미지와 함께 표식이 쌓이니 주의하시길.


스펠이 아깝다면 첫코어템을 헤르메스 신발과 정당한 영광으로 가시면, 스펠낭비를 막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탈진은 케넨이 궁쓸때까지 최대한 참도록 합시다.


Slicing Maelstorm(날카로운 소용돌이) R : 케넨을 이기기 위한 마지막 난제이자 관문, 볼리베어가 악착같이 달라붙으면 케넨은 궁을 사용하게 됩니다. 0.5초마다 데미지가 들어오면서 케넨의 패시브 스택이 쌓입니다. 더군다나 케넨은 궁을 시전하면서 W도 시전할수 있기에 스턴이 더 빨리 발동될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케넨의 궁 시전시간동안 스턴이 두번이나 들어오기 때문에 엄청난 딜이 들어옵니다. 아무리 볼리베어가 체력이 많고, 패시브 회복력이 강력하지만, 케넨의 궁에는 얄쨟없습니다. 그렇기에 케넨이 궁을 발동하면 아쉽지만 다음 기회를 노리거나, 궁이 끝난 시점을 노려 다시금 킬각을 노립시다. 하지만 이때는 케넨의 E의 쿨이 돌아와서 놓치기가 쉬우니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너무 가까워서 피할수 없으면? 이판사판 닥치고 돌진! 이때 볼리베어의 Q로 케넨을 뛰우면 케넨의 궁범위에서 한번 피할수 있습니다. Q를 시기적절하게 사용하여 스턴을 늦게 발동하게하고 당신의 스펠이 탈진이라면 이때 사용합니다. 케넨의 강력한 궁딜을 억제하기 위하여, 그리고 볼리베어의 체력과 패시브를 믿고 나도 궁극기를 발동! 이것이 상남자의 싸움이다! 흐아아아앙!


당신은 악몽같은 케넨의 시체위해 꿋꿋이 서있을겁니다.


Vayne(베인)

베인


탑베인 극혐, 닷지가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 추천 선템 :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Doran's Blade(도란의 검)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 베인의 딜을 쬐끔 줄여주는 효자템

Doran's Blade(도란의 검) : 난 무빙무빙에 자신있다! 상남자 전용템


▼ 추천 코어템 :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정당한 영광)


베인의 이동기를 억제할수 있는 액티브 효과들이 절실합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 베인의 공속과 치명타를 억제해주고, 정당한 영광과 액티브 효과의 궁합이 환상적인 아이템

(정당한 영광) : 이니시 에이팅을 극대화 하기 위한 아이템


추천 스펠 : Exhaust(탈진)Ghost(유체화)


Exhaust(탈진) : 베인의 평타딜과 구르기와, 선고로 인한 데미지를 감소시키고, 베인의 카이팅을 억제하기위한 스펠, 그러나 베인의 3타딜은 고정피해라서 탈진으로 줄이지 못하니 주의

Ghost(유체화) : 베인의 선고에도 금방 접근가능하며, 만약 딜교에서 불리하여 도망친다 하더라도, 볼리베어의 빈약한 cc기로는 베인의 추노를 피할수 없기에, 도망치기에도 유용하여 다양한 상황에서 이용이 가능한 스펠


▼ 공략법


베인의 강력한 은화살 딜과 3타의 딜링은 무시할수없습니다. 고로 cs를 포기하고 버티기 전략에 들어갑니다. 물약을 항상 많이 챙기시고 얻을수 있는것만 얻으면서 후일을 기약합시다. 과욕의 대가는 회색화면입니다. 그리고 베인이 충분히 가까워져 진입각이 나오면, 그것이 딜교각이자 킬각입니다. 모든 수단방법을 동원해야합니다한 베인의 거리유지를 박살내기위해 탈진을 추천합니다. 킬각때 사용합시다.


Night Hunter(어둠 사냥꾼)패시브 : 모든 뚜벅이들의 공포, 이 패시브는 적에게 접근할때 이속이 30% 증가합니다. 즉 이 패시브를 앞세운 베인의 스킬콤보에서 당신은 도망칠수 없다는 말입니다. 하.. 이것이 볼리베어가 베인을 상대할때 단 한번의 딜교에 모든것을 걸어 킬을 노려야 하는 주된이유입니다. 베인의 딜에 깜짝놀라 뒤를 돌려 등을 보인순간, 베인에게서 벗어날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패시브를 무력화 시킬 방법은 존재합니다. 그것은 바로 돌! 진! 입니다. 볼베가 베인에게 돌진하면 베인의 맞딜로는 스펠과 궁을 앞세운 볼베에게 이길수가 없습니다. 결국 베인은 백무빙을 치는데, 베인의 백무빙에는 패시브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물론 베인의 카이팅에 곶통스럽겠지만 악착같이 달라붙어서 킬각을 노립시다!


또는 수풀속에서 갑툭튀로 이 요망한 베인을 덮치는것입니다! 베인의 패시브는 시야에 보인 적에게만 적용되므로 수풀에 숨거나 시야를 벗어나면 패시브가 발동되지 않기때문입니다. 이점을 잘 이용하신다면 당신은 베인을 잡거나 간신히 도망칠수 있습니다. 또 수풀에 숨어있는데 갚자기 베인의 속도가 빨라졌다? 이것은 수풀에 와드가 설치되어 있으니 얼른 벗어납시다.


Tumble(구르기)Q : 회피, 추노, 도주, 카이팅 모두에 사용될 수 있는 만능 스킬이자 동시에 베인의 약점! 만약 라인 대치중 베인의 구르기가 빠졌다? 그때가 바로 킬각입니다. 만약 구르기가 빠지지 않은 상태에서 딜교에 들어가게 되면 손해가 있지만, 구르기의 거리는 상당히 짧은 편이므로 Q를 시전하시면 충분히 쫒아갑니다. 반드시 패시브가 있고, 피가 3분지 2 이상 인 상황이라면 주저없이 돌진하도록 합시다. 구르기가 없는 이상 볼리베어의 돌진을 막을수는 없습니다.


Silver Bolts(은화살)W : 평타에도 추가 데미지를 주지만, 3타때마다 최대체력비례 피해를 입힌니다. 아주 극혐인 스킬, 볼리베어의 우월한 체력도 은화살 앞에서는 의미 없습니다. 그러니 3타 만큼은 피하도록 합니다. 은화살의 고정피해는 무섭지만 3타만 아니라면 의미가 없습니다. 2타때 바로 빽무빙 쳐주어서 체력을 보존합니다. 란두인의 예언, 얼어붙은 심장으로 베인의 공격 속도를 감소시키는 방법을 통해 받는 피해량을 조금이나마 줄이도록 합시다. 킬각이라면 최대한 빠르게 킬을 노립시다.


Condemn(선고)E : 벽꿍, 베인에게 곶통스럽게 접근해도 선고로 밀어버립니다. 하지만 볼리베어의 Q는 시전기간이 길고 적을 향해 돌진하면 이속추가효과가 붙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Q를 늦게 쓰셔야, 베인이 선고를 쓰더라도 다시 접근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볼리베어가 빠르게 Q로 진입해서 타이밍만 맞춘다면, 선고로 밀려도 베인도 같이 당깁니다. 물론 이렇게 할려면 높은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같이 당기기만 한다면 베인의 카이팅과 회피를 막을수 있는 엄청난 이득을 볼수있습니다.


Final Hour(결전의 시간)R : 베인의 악몽같은 패시브 효과를 3배나 상승시킵니다. 즉 도망칠수 없습니다. 죽기살기로 맞딜을 시도해야합니다. 스펠이나 액티브 효과들을 아꼈다가 베인이 궁을 쓰는순간 쏟아붇도록 합시다. 그리고 와드를 예언자형 개조로 바꾸셔야 그나마 수월합니다.


보통 세간의 인식에서 베인은 사냥꾼이고 볼리베어는 사냥감입니다. 그러나 이 공략을 읽는 독자님의 판단과 숙련도에 따라 이 인식은 충분히 뒤집어질수있습니다!


Quinn(퀸)

Jax(잭스)잭스

Cassiopeia(카시오페아)카시오페아(카시)

Pantheon(판테온)판테온

Olaf(올라프)올라프



Garen(가렌)가렌

Renekton(레넥톤)레넥톤

Teemo(티모)티모

Yasuo(야스오)야스오

Darius(다리우스)다리우스

Rengar(렝가)렝가

Fiora(피오라)피오라

Vladimir(블라디미르)블라디미르(블라디)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트위스티트 페이트(트페)

Ryze(라이즈)라이즈

Riven(리븐)리븐

Irelia(이렐리아)이렐리아

Fizz(피즈)피즈

Aatrox(아트록스)아트록스



Rumble(럼블)럼블

Gangplank(갱플랭크)갱플랭크(갱플)

Illaoi(일라오이)일라오이

Lissandra(리산드라)리산드라

Akali(아칼리)아칼리

Gnar(나르)나르

Nautilus(노틸러스)노틸러스

Rammus(람머스)람머스

Maokai(마오카이)마오카이

Malphite(말파이트)말파이트

Swain(스웨인)스웨인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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