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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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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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드, 망나니 기사
Kled, The Cantankerous Caval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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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아 입성기념 정글클레드 공략

- 인벤롤롤(2017-06-16, 조회수: 109677)

이제 스테락 가도됨. 버그픽스됐네


프리시즌이지만 다이아 찍어서 기쁜것
괜히 이런저런소리 떠들지 않고 핵심만 쓴다.




fow에서 장인랭킹 검색해보니 내가 2위 ㄷㄷ
게다가 평균CS를 보면 알겠지만, 나 빼고 나머지는 다 탑클레드다.
통계적으로도 정글클레드가 예능, 트롤픽이 아니라는 소리~

+


시즌7도 다이아 안착!
근데 시즌초에 징크스걸려가지고 오지게 져서 부캐만 돌리다보니 전적은 영 구림 ㅠㅠ



정글클레드의 장점

1. 6렙 이후 궁 갱킹력.
  빠르게 6렙을 찍고, 적 봇듀오가 6렙이 안찍혔을 때, 타 라인이 역갱보고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어지간한 상황에서는 1킬, 2킬따고 빠져나올 수 있다.

2. 죠오오오올라 쌘 딜
 이건 진짜 해보면 안다. 극초반 구간만 지나면 탱커 아닌 놈들은 E->Q->평평평평으로 빈사 or 킬을 따낼정도

3. 강제 확정 이니시 가능
  이니시를 걸 수 있냐 없냐는 정글러의 소양중에 하나지. 근데 클레드는 그걸 개쩔게 할 수 있음
너무 가서 다이브가 되는 상황은 있어도 클레드가 이니시를 "못거는" 상황은 없다.

4. 그런데도 탱탱함
  기본 체력만으로도 다른챔피언들 씹압살(18렙 스칼+클레드 체력 합 3000). 거기에 가는 템도 다 체력템임. 행여나 말에서 내려져도 시간을 조금만 벌 수 있다면 말을 다시 타는것도 어렵지 않고, 한 번 타기만 하면 즉시 체력의 1/3 ~2/3가 차오름.



정글클레드의 단점

1. 초반이 너무 무력함
  보통 정글루트가 버프몹1->버프몹2->다른캠프->갱or카정이잖아.
  그런데 난 버프몹1->그주변2캠->귀환->버프몹2->그 주변 캠프 로 계속 정글 도는 스타일임.
  왜냐하면 장점에서도 말한, 클레드의 갱 최적 타이밍이 바로 클레드는 6렙, 적 봇듀오는 6렙이 아닌 상황을 만들기 위해서. 성공확률도 낮은 초반갱킹보다 파밍해서 빠른 6렙을 노리기 위함인데.
  문제는 이러면 내가 초반에 역갱같은것도 못봐준다는 말이지. 이 정글공백 시간동안 리신같은 챔피언이 탑 킬따고 미드 킬따고 봇 킬따고 그러면? 좀 많이 힘들어질거임.

2. 정글몹으로 용기를 채울 수 없음
  그런데 이건 그다지 큰 단점은 아니다. 어차피 첫귀환만 하면 정글돌다 말내려질 일은 칼날부리만 조심하면 없음.

3. 팀이 말렸을 때 할 수 있는게 없음
  이건 클레드 챔피언 자체의 문제점인데. 막 이니시 걸면 죶될 정도로 쳐발린다면 대치상황이 이어지는데, 대치상황에서 클레드가 할 수 있는건 없음. 앞에서 평타로 미니언정리하다가 뚜까맞고 피빠지기 때문


그렇다면 왜 탑을 안감?

1. 너무 많은 카운터
  대표적으로 자주 나오면서 클레드카운터인 놈들을 꼽아보자면
  티모, 럼블(6렙이후), 리븐(6렙이후, 닌탑가면), 다리우스, 가렌, 케넨, 제이스 등등... 그냥 원거리 공격 되는애들은 다 카운터고, 근접딜 쌘놈도 다 카운터라 보면 됨.

2. 패시브인 W
  W가 그냥 미니언 먹다가도 터지기 때문에 적이 클레드 이해도가 조금만 높으면 W가 켜졌을 때는 사리고, W가 꺼졌을 때는 딜교 시도할거임. 그리고 클레드는 W 없으면 ㄹㅇ 장애인급 딜량.

3. 궁로밍이 제약됨
  요즘 죄다 텔드는건 알거고. 클레드 궁은 어쩔 수 없이 다이브가 되게 되있음. 그런데 클레드가 탑에 있다가 한동안 안보이고 궁소리가 난다? 그러면 적 탑은 바로 텔 타게 될거임. 이러면 빠르게 적 미드or봇을 땃더라도 이미 타워안 깊숙히 들어갔기에 3명 다 몰살당할 가능성이 높음. 반면 클레드가 정글이고 우리 탑이 라인에 있으면 적 탑은 바로 텔을 탈 수도 없을 뿐더러 우리 탑이 끊어줄 수도 있겠지. 게다가 궁 타이밍 재느라 좀 있으면 있는만큼 CS손해임.

4. 짤짤이에 너무나도 취약
  대표적으로, 제이스가 이경우에 해당되는데. 제이스랑 클레드랑 싸우면 누가 이기게?
  정답은, 탑에서 1렙부터 라인전 하면 제이스가 씹바르고, 제이스 탑에 클레드는 정글이고 서로 성장도가 비슷하다면 클레드가 씹바름.
  왜 이럴까? 일단 클레드는 제대로 된 딜교타이밍을 잡으려면 최소 3렙은 되야함. 그런데 그 3렙동안 원거리공격이 가능한 제이스가 가만두겠냐? 조따 견제해서 어쩔 수 없이 제이스가 클레드보다 남은 체력이 더 많아짐. 즉 클레드는 어쩔 수 없이 불리한 딜교를 해야만 함. 그런데 정글클레드 vs 탑제이스가 싸운다면 탑제이스가 포킹할 시간 없이 바로 싸우는거니, 체력도 클레드가 더 많고 딜도 약간 우세하지. 거기다 강타를 빨강강타 갔으면 미니탈진도 하나 있는셈이고.



2월 10일, 7.3 패치이후 클레드 버그 발견




패치 후 클레드 W에 심각한 버그가 생김.
전체적으로 평타가 뻑뻑하게 나가고(마치 겁나 핑 튀는것마냥), W4타가 제대로 발동 안되기도 하고, 바로 W4타가 나가기도 하고. 데미지도 안박히는지는 확인 못해봤는데, W 몇몇번 쓸 때마다 저따구로 버그가 생김.
그리고 해당 버그가 터지면, 클레드 공속이 W 발동중 공속으로 고정됨 ㅋㅋㅋㅋ 짤 보면 W 발동중이 아닌데도 공속은 W발동중인 공속으로 보임. 클레드 본인만 저렇게 보이는게 아니라 팀원에게 물어봤는데도 다른사람들도 저렇게 보인다함.
물론 이 공속은 다시 W가 활성화되고, 제대로 4타를 꽂아넣으면 W효과가 사라짐과 동시에 원상태로 돌아오긴 함.
근데 내가 저 한판을 하면서 열 번 가까이 저딴 버그가 터짐.
일단 문의 넣어놨긴 했는데 라이엇놈들이 언제 일할지...

+다른사람들 말 들어보니 W4타가 발동 안하는 버그가 터지면 데미지도 4타 강력한 데미지가 아니라 일반평타데미지로 들어간다더라 ㅋㅋㅋ


이는 패치되서 없어졌음
클레드, 망나니 기사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810 (+149) 3343 마나 0 (+0.0) 0
공격력 35 (+3.5) 94.5 공격 속도 0.625 (+2.56%) 0.897
5초당 체력회복 6 (+0.75) 18.7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5 (+5.2) 123.4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 125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3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9.018
  • 쿨감소
    -9.936%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7,986 IP
룬은 무난한 정글용 공격+공속룬
파랑룬에는 성장쿨감 6개 박아줌.
이러면 18렙 쿨감 10%, 용사로 10%, 블클로 20% 해서 40% 채울 수 있음.

단, 적 조합이 탑AP, 정글AP, 미드AP일 경우에는 파랑룬에 싹 고정마방 박아야됨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전투의 열광이 갓갓이기 때문에 흉포 18
버프 더 받아먹을라고 + 딜강화용 무자비가 있기에 책략12
룬 친화력보다 암살자 특성이 더 좋은거같음. 클레드정글 하다보면 1:1, 1:2 다이다이까는 상황이 꽤나 많이 나와서

파괴전차는 안듬. 궁에 이미 쉴드있음 그리고 전투의 열광이 너무 갓갓이라
겁쟁이 도마뱀 스칼 (Skaarl the Cowardly Lizard)
스칼 탑승 시: 스칼이 클레드 대신 피해를 받습니다. 스칼의 체력이 고갈되면, 클레드는 스칼에서 내립니다. 추가 체력은 스칼에게만 적용됩니다.

스칼 미탑승 시: 클레드는 Q스킬 '빵야'와 W스킬 '버럭버럭'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레드가 적 챔피언에게 다가갈 때 [100 + 레벨당 5]의 이동속도를 얻지만 가하는 기본 공격은 80%의 피해만 입힙니다.

클레드는 적 처치와 챔피언, 구조물, 에픽 몬스터를 공격하여 스칼의 용기를 회복시킵니다. 용기가 100이 되었을 때, 클레드는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스칼은 스칼 체력의 45/55/65/75%(1/6/11/16레벨)를 회복합니다. 귀환했을 경우에도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덫날리기/빵야!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스칼 탑승 상태: 클레드가 덫을 던져 30/55/80/105/130(+0.65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처음으로 맞춘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에게 덫을 겁니다. 덫이 지나가는 경로의 미니언들에게는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붙잡힌 적 근처에 1.75초 동안 머물렀다면, 60/110/160/210/260(+1.3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클레드쪽으로 적을 잡아챕니다. 그리고 1.5초 동안 40/45/50/55/60%만큼 적을 둔화시킵니다. 또 대상이 받는 회복 효과를 5초 동안 50% 감소시킵니다.

스칼 미탑승 상태: 클레드가 총을 발포하여, 뒤로 밀려납니다. 총알에 맞은 적들은 35/50/65/80/95(+0.8AD)의 물리 피해를 입고 추가 탄환당 20%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적 챔피언이 맞은 각각의 탄환당 스칼의 용기를 5%만큼 회복시켜주며 최대 2발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버럭버럭 (Violent Tendencies)
재사용 대기시간: 11/9.5/8/6.5/5초
기본 지속 효과: 클레드가 기본 공격을 할때, 광기에 휩싸여 4번의 공격 또는 4초 동안 150%의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광기가 끝난 후 재사용 대기시간 타이머가 시작됩니다.

네 번째로 적중한 공격은 20/30/40/50/60 +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5/5.5/6/6.5%(+0.05추가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랴! (Jousting)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클레드가 돌진하여, 지나가는 길에 있는 적들에게 35/60/85/110/13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단, 벽을 넘을 수 없습니다.

이랴!가 적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를 맞췄다면, 클레드는 1초 동안 50%의 이동 속도를 얻고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동일한 대상을 관통하는 돌진을 하여 25/50/75/100/12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돌겨어어억!!! (CHAAAAAAARGE!!!)
재사용 대기시간: 140/125/110초
클레드가 아군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흔적을 남기면서 해당 지점을 향해 돌진합니다. 돌진하는 동안, 클레드는 피해를 흡수하는 200/300/400(+3.0추가AD)의 보호막을 얻고 돌진이 끝나고 난 뒤 해당 보호막은 2초 동안 유지됩니다.
스칼은 첫번째로 만나는 적 챔피언을 들이받아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대상의 전체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12/15/18%(+0.12AD)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이 스킬을 사용했을때 모든 적들이 나팔 소리를 듣습니다. (사정거리: 3500/4000/4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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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4
  • 15
  • 16
  • 17
  • 18

1렙 쌈난게 아닌이상 Q는 안찍음. 

정글링이 압도적으로 w가 좋기때문에 1렙에 W, 2렙때 Q. 그리고 Q선마함



스킬들 팁


1. W 4타는 스킬판정인지 거대한 히드라 패시브(부채꼴모양 데미지)가 안터짐.

(시즌7 시작하고나서 패치됐는지 터지더라.)


2. Q 유지거리는 생각보다 매우 짧음. 슬로우 하나만 묻고 도망가면 끊겨버릴정도.

3. 말에서 내린상태의 Q는 산탄총이긴 한데 범위가 매우 좁음. 이거 하나 빗나가면 딜량 낮아지는건 물론이고 Q로 채우는 용기가 상당한데 그걸 못채우니 이길 싸움도 지는 수가 있음. 정신 똑바로 차리고 쏴야됨

4. E를 맞추고 다시 추격할 때는 장애물 등의 벽을 넘을 수 있음. 단 이거 추격 가능한 사거리가 원래 E 사거리급으로 짧음.

5. 클레드 궁은 바로 뒤에 적이 있으면 정반대로 쓰더라도 시전 즉시 바로 뒤에 있는 적에게 박힘. 즉, 즉발도주기로는 사용할 수 없음.

6. 갱킹시 클레드 궁 정확도를 높이려면 직선갱으로, 다이브가 되게끔 해야됨. 어차피 라인이 어지간히 밀리지 않는이상 다이브가 되게 되있음. 거기에 사람들 심리가 적이 궁으로 오면 포탑을 끼려고 하지 누구도 아예 옆으로 빠지려는 생각은 안함. 

7. 클레드가 타고있는 말(스칼)이 도망갈 때 순간적으로 무적임. 이 때 타워 어그로도 풀려서 같이 다이브한 팀원에게 어그로가 끌리게 됨. 이건 뭐 그 팀원이 알아서 어그로 관리해야될 일이라 상관없긴 한데 알아둬야됨.

시작 아이템
필수 아이템
선택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템은 마체테 충전물약

윗팀은 블루 노스마-> 두꺼비 스마-> 늑대 먹고 집가면 3렙 350골드임. 롱소드 하나 들고 레드쪽 가면 됨.
아랫팀은 레드 노스마-> 돌거북 스마-> 칼날부리 먹으면 3렙 500골드쯤 됨. 이러면 롱소드+원기회복구슬 사가면 됨. 단, 이쪽은 최근 패치로 돌거북이 엄마없이 쌔져서 약간 불안정함. 레드 리쉬 끝까지 해달라고 하셈.

이왕 돌거북얘기 나온김에 팁 주자면, 초반부(티아멧 나오기 이전)에는 클레드 Q가 돌거북 작은거에 맞고 W 4타를 작은거에 다 맞추면 딱 죽음. Q가 빗나가면 W 4타 후에 한대를 더 때려야됨.

(※ 수정된 점. 시즌 7 시작하고 나서 다시 돌아보니, 밑팀 스타트 그러니까 선레드 노스마 시작한 다음에 바로 돌거북을 칠 때는 작은거에 Q한방 묻히고+W4타 해도 딸피로 살아남음. 전에는 레드먹으면 한대 칠 때마다 레드 1틱뎀이 들갔는데 안들가게 바껴서 그럼)

(7.20패친가로 변경된점. 돌거북 제일 큰거 공격력이 20이나 올라버려가지고, 이제 작은거부터 치면 안될듯. 그냥 큰거 뚜까패셈. 조금 실험해보니 2렙 마체테만 들고 돌거북 먹을 때 큰거부터 조지는거보다 작은거부터 터뜨리고 시작하는게 피손해가 엄청 크네)

그리고 E를 배웠으면(즉, 윗팀 선블루 스타트일 경우) 그자리에서 큰 돌거북에게 E를빠르게 2번 쓰면 매우작은거북이 E 2타 맞고 죽음. 만약 빗나가거나 그 전에 쓰거나 그랬으면 평타 2대를 따로 쳐야됨.
꽤 소소하지만 알아두면 좋은 팁임.
(물론 티아맷 나온 후로는 걍 큰거 뚜까패면 알아서 죽음)
+돌거북 상향먹은 후로 걍 큰거부터 조패는게 더 좋더라. 

이렇게 한쪽 캠프 다 돌고, 다른쪽 캠프 버프몹이랑 다른 정글 먹고 그 다음부터는 상황 보고 판단해야되는지라 글로 적기는 좀 그렇고.


신발은 닌자타비 or 헤르메스 인데, 보통은 닌자타비를 감. 대게 게임에서는 원딜이 주딜이기 때문.
단, 적 CC기가 모친출타급으로 많고 하드하면 헤르메스 가는것도 ㄱㅊ함.

정글템도 2가지로 갈리는데, 적 원딜보고 가면 됨.
적 원딜이 이즈리얼같이 생존기 짱짱한 놈이면 추적자(파란거)
적 원딜이 징크스, 진 같이 생존기 구린데 딜 쌘놈이면 척후병(빨간거)

단, 적 팀에 맞다이가 좀 쌘놈(그브, 제이스, 잭스, 야스오 등 클레드가 1:1로 쳐바르기 힘든것들)이 있으면 빨강 강타 가야됨. 그래야 1:1이김.

척후병을 가면 진짜 조따 오지게 쌔지긴 한데 추적자 강타 슬로우도 좋음.
+좀 해보니 걍 무족권 빨강강타 가는게 좋더라. 빨강강타 딜+뎀감이 진짜 너무좋음. 도트뎀으로 딸피로 놓친 원딜 마무리되는상황 생각보다 엄청 자주 잘나온다.

정글템 용사까지 만든 후에는 거대한 히드라를 맞춤. 굶드라 그딴거 갈 필요 없음. 클레드 기본체력이 워낙 높고 갈만한 아이템이 죄다 체력붙은것뿐이라 거드라가 너무 좋음.

신발이야 뭐 중간중간에 돈남으면 사서 맞추고.

거대한 히드라 까지는 템트리가 거의 고정적(양자택일 하는 템들은 있지만)인데, 그 다음부터는 상황에 따라 갈림.

1. 스테락을 간다 -> 보통 노말한 경우.
2. 얼어붙은 망치를 간다 -> 좀 흥했고 적 도주기가 좋음
3. 멜모셔스를 간다 -> 스테락을 갈만한 상황에서 적이 죄다 AP임. 진짜 막 탑,미드,정글,서폿이 다 AP딜러인 경우에만 가셈. 유니크 패시브인지라 멜모셔스 or 스테락 둘 중 하나만 갈 수 있는데, 멜모셔스는 필연적으로 말에서 내려지고 나서 터지는지라 별로임. 반면 스테락은 말 타고 있는 도중에 터져서 말을 더 오래 탈 수 있게 해주고.
4. 가시갑옷을 간다 -> 적이 올AD일 경우.
5. 칠흑 양날도끼를 간다 -> 좀 흥했고, 적 탱커가 많은 경우.

가는 템들을 보면 알겠지만, 거의 다 체력템만 주구장창 감.
그 이유는 말의 체력을 더 높이기 위함+스테락과 거드라의 체력 시너지 때문.
만약 방어or마방이 필요하다 싶으면 수호천사 가셈.
+이제 수호천사가 마방을 안준다... 그래도 막템으로 가기엔 여전히 좋음



+++
★★★★★★★★클레드로 지금 스테락 가지 마세요★★★★★★★★
연습모드에서 해봤는데, 클레드는 스테락 효과가 터져도 보호막을 주지 않습니다.
후 진짜 시발 그러게 왜 멀쩡히 잘쓰던 스테락을 쳐건드려가지고...

이제 버그픽스되서 가도됨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 신
서론에서도 말했듯이 초반 갱킹 좋은 애들이 극초반부터 라인 뻥뻥 터뜨리고 다니면 뭘 할 수가 없음.
알리스타
알리스타가 궁 찍었는데 봇 다이브하는건 좀 그렇지?
이즈리얼
이즈리얼같이 이동기가 있는 원딜 상대로 궁갱 갈 때는 조심해야 함. 애매한 라인에 돌겨어어억! 했다가 그냥 이즈가 용쪽 부쉬로 비전! 하면 클레드는 멈추지도 못하고 그대로 혼자 꼬라박아야됨.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 신
하지만 아군이 막 초반에 대주지 않는다면, 리신은 매우 쉬운 상대임.
일단, 리신은 클레드를 거의 절대 못이김.
리신이 강한 초반에, 그러니까 클레드는 밑 3캠 돌고 윗캠프로 갈 때에 리신과 조우하면?
걍 싸우면 이김. 일단 클레드는 롱소드를 하나 더 들고 시작하기 때문에 유리할 수밖에 없음.

거기다, 리신은 QQ폭딜로 스칼을 빠르게 죽인다 해도 Q쿨이 길어서 클레드가 다시 평타 치며 용기 채우기 전에 죽일 수가 없음.

내가 몇 번 상대해봤는데, 리신4렙/클레드3렙 (둘다 풀피)일 때두 클레드가 이김.
동렙이거나 클레드가 1렙 더 높으면 (보통은 윗팀 시작, 돌거북 먹고 레드 치다가 조우했을 때) 클레드가 2/3피일 때도 빠르게 강타로 체력회복하고 시작하면 이김.

리신이 유리한 초반에도 클레드가 이길 때가 훨씬 많음. 그런데 중반부에 들어서 템이 좀 나왔다? 절대 못이김.

게다가 실제로 랭겜 돌려보면 리신이 정글클레드하고 조우했을 때, 도망치려고 하기보다는 한번 싸워보려고 함.
왜냐? 리신 하는 애들은 리신이 쌘줄 알거든. 게다가 클레드 하면 탑챔인식이 강해서 정글클레드 = 예능, 트롤급 = 구림 이라는 인식을 갖고있음.
근데 현실은? 리신도 쌔긴 쌔지. 근데 클레드는 조오오오오오오온나 쌤.

진짜 장담하는데 막 최악의 상황(스칼 내려져있고 W쿨이 14초 남았는데 리신이 근접에서 풀콤박는 상황같은거)을 제외하면 클레드가 그냥 이김. 리신이 도망가게 놔두지만 않는다면 쌈걸리면 1킬 먹고 시작하는거임.
미스 포츈
"미포서폿"같은, 물몸+생존기없음+CC기 없음 3박자를 고루 갖춘 서폿은 클레드 궁갱을 막을 방법이 정글 역갱밖에 없음.

"미포원딜"같은, 물몸+생존기없음+CC기 없음 3박자를 고루 갖춘 원딜은 클레드 궁갱에 매우 취약함.
극초반만 지나면 클레드 상대로 1:1 이기는 놈들은 거의 없음.
단, "클레드 카운터" 는 조심해야됨.
클레드 카운터라 하면, 탑에 나왔을 때 클레드를 영혼까지 찢어버릴 수 있는 챔피언들.
가렌, 다리우스, 티모 등등...

 

 

라인 / 정글 운영법

 아이템 항목에 서술했음.

 

초반 운영법

 마찬가지.

6렙 전에는 되도록이면 안될것 같은 갱각 잡지 말고, 파밍하는데 주력해야됨.

클레드에게 있어 황금타이밍은 "난 6렙인데 적 봇듀오는 6렙이 아닌 타이밍"임.

이 때 봇 다이브쳐서 이득보면 게임 수월하게 풀림.


그리고 킬양보 하지 마셈. 걍 클레드가 다 쳐먹으면 그만큼 졸라 쌔짐.

(그렇다고 아군이 딸 수 있는거 플까지 써가며 뺏어먹지는 말고)

 

중반 운영법

 6렙 후 궁갱을 다닐 때, 적 탑/미드/정글 동선을 잘 봐야됨.

아무리 클레드가 궁 다이브를 겁나게 잘한다 해도, 적팀이 바로 지원오면 갱승밖에 더 안됨.

만약 적 봇 다이브가 좀 그렇다 싶으면 미드나 탑 (물몸인 놈들) 에 궁갱하는것도 괜찮음. 

특히 적 미드가 트페고 궁이 있으면 걍 봇 찌르는것보다 미드찌르는게 더 나을수도 있음. 괜히 봇 다이브쳤다가 3명 다죽고 겜터진다.

 

후반 운영법

 클레드는 운영챔이 아님. 한타챔임.

팀원보고 모이라고 해서(텔 있는 팀원은 냅두고) 대치하고 있다가 적 한 명 이상이 다른라인으로 갔다? 그리고 복귀하는 데 좀 오래걸린다? 거기에 팀 딜량 차이가 별로 안난다? 싶으면 걍 궁으로 꼬라박으면 99% 강제이니시임.

궁으로 여는 강제이니시가 워낙 좋기에 티모같은게 운영한답시고 라인 비우거나 적 원딜이 cs먹겠다고 봇에 가면 걍 꼬라박으면 적은 피하지도 못하고 그대로 4:5 한타 열리는거임.


 

팀파이트시 역할

 적 원딜이나 미드같은 물몸 딜러 물어야됨.

꼭 잘라야 하는 원딜 등이 있으면, 플래시+E하는게 좋음. 그냥 E하면 원딜 앞까지는 가더라도 대게 E를 처음 맞는 대상은 서포터나 탱커 등이기 때문에, 추가 E로 원딜 추격을 못하게 됨.

하지만 플래시로 원딜 코앞까지 가고 E묻혀놓으면 벽넘어서 도망가더라도 따라갈 수 있음.


말에서 내려지면 무리하지 말고 그냥 안맞고 때릴 수 있는놈들 때리는데 주력해야됨. 말 없는 클레드는 진짜 조또 쓸모가 없어서 최대한 빨리 용기를 채워 말을 타거나, 용기 채울 각 안나오면 걍 집갔다 오는게 나음.

 

챔피언별 대응법

 클레드의 궁에는 저지불가(CC면역)이 달려있기에 근중거리에 있는 적 딜러(CC기 보유, 그러니까 애쉬나 바루스같은) 물 때 E맞춰보려 하지 말고 걍 궁써야됨.

 

마치며

 클레드로 탑 안가는 이유?

너가 가봐.

카운터가 진짜 오지게 많아서 뭘 할 수가 없음.


원래 공략같은거 안쓰려고 했는데(클레드의 장점중 하나가 사람들이 클레드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서 제대로 된 대처를 못한다니까), 인벤 봐도 클레드 정글 공략은 하나도 없고 다이아도 찍었겠다 한번 써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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